[헨리 비 아이어링, "경전 공부에 대한 토론", 리아호나 2005년 7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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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 공부에 대한 토론
A Discussion on Scripture Study

   헨리 비 아이어링 장로
   
십이사도 정원회

  (헨리 비 아이어링, 경전 공부에 대한 토론, 리아호나 2005 7월호, 8)

 십이사도 정원회의 헨리 비 아이어링 장로는 개인적인 영적 발전에서 경전을 공부하는 일의 중요성에 대한 생각과 통찰을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어떻게 경전 공부가 개인적으로 장로님에게 유익이 되었습니까?

아이어링 장로: 제 생애를 통해, 경전은 하나님께서 제게 개인적으로 도움이 되는 것들을 알려주시는 방편이 되어 왔습니다. 저는 어린 소년이었을 때, 작은 성경책을 받았습니다. 제 기억이 정확하다면, 그것은 신약전서였습니다. 무슨 이유에서인지 저는 사랑에 관한 장인 고린도전서 13장에 끌렸습니다. 어찌 됐든, 비록 어렸지만, 저는 그 장이 제가 언젠가 갖게 될 가족에 관한 내용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세월이 흐른 후, 저는 결혼을 하기 전에 축복사의 축복을 받았습니다. 축복문에서, 축복사는 언젠가 제가 갖게 될 가정에 관한 느낌을 설명해 주었습니다.

그는 제가 오래 전에 고린도전서 13장을 읽었을 때 느낀 것을 정확하게 설명했습니다. 경전은, 제가 비록 어렸지만, 하나님께서 제가 필요로 하는 것과, 제가 처한 상황과, 제 삶에 대해 말씀하시는 한 가지 방법이었습니다. 경전은 아직도 그분이 제게 말씀을 주시는 방법입니다. 세상을 살면서 우리의 필요 사항이 바뀜에 따라, 하나님께서는 각기 다른 시기에 우리에게 다른 것들을 말씀해 주십니다.

가끔 저는 교리를 찾아보기 위해 경전을 읽습니다. 가끔 저는 가르침을 얻기 위해 경전을 읽습니다. 저는 이런 질문을 가지고 경전을 읽는데, 그 질문은 이렇습니다. “하나님께서는 내가 무엇을 하기 원하시는가?”혹은 “그분은 내가 어떻게 생각하기를 원하시는가?” 저는 늘 전에는 결코 알 수 없었던 새로운 아이디어나 생각들을 찾게 되고 제가 가지고 있던 질문에 대해 영감과 가르침과 답을 얻습니다.

 

왜 우리는 몰몬경을 계속해서 읽어야 합니까?

아이어링 장로: 몰몬경은 예수 그리스도의 또 하나의 성약이며, 우리는 그 책을 통해 그분에 대해 배우게 됩니다. 우리는 그 책이 커다란 권능을 갖고 있음을 압니다. 그 책은 삶을 변화시킬 수 있는 힘을 갖고 있습니다. 그 책은 사람을 개종시키는 힘을 갖고 있습니다. 기꺼이 배우고자 하는 마음으로 몰몬경을 읽을 경우, 여러분은 그 책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과 그것이 참되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주님은 몰몬경을 통해 사람들과 함께 지내고 봉사하는 것에 대해 우리에게 가르치실 수 있습니다. 이 책은 다른 경전에서는 가르치지 않는 방법으로 가정 생활에 관한 주님의 뜻을 알려줍니다. 저는 그 책의 흥미있는 구성때문에 그렇다고 믿습니다. 그것은 가족에 관한 책이며, 사람들과의 관계에 관한 책입니다. 그것은 가족과 더불어 시작되고 가족과 더불어 끝나며, 우리는 이 가족들을 사랑하게 됩니다.

그 책을 정기적으로 공부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제가 몰몬경을 집어 들고 아무 곳이나 펼쳐서 읽으면, 성신은 그 책이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것을 제게 개인적으로 증거해 준다는 것입니다. 저는 주님께서 말씀하신다는 것을 압니다. 저는 몰몬경이 주장하는 바 그대로임을 압니다.

 

장로님은 경전 공부가 의미 있는 것이 되도록 하기 위해 어떻게 하셨습니까?

아이어링 장로: 제가 십이사도 정원회에 들어왔을 때, 리차드 지 스코트 장로님은 제게 비싸지 않은 경전을 구입해서 새로운 부름에 관해 얻게 될 통찰과 계시들을 표시해 두도록 제언했습니다. 그래서 저는 그렇게 했습니다. 그렇지만 그것보다 조금 더 많이 했습니다.

저는 하나님 아버지께 제가 사도로서 무엇을 하기 원하시는지를 여쭈었습니다. 그리고 그분의 대답이라고 생각되는 것들을 적었습니다. 그 답들을 타자로 치고, 색깔 코드를 만들어 그것을 제 경전 앞에 풀로 붙여 놓았습니다. 예를 들면, 첫번째 대답은 “나는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증거해야 한다.”라는 것이었습니다. 그런 다음 저는 경전을 읽으면서 그리스도가 하나님의 아들이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치는 개념들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무엇인가 찾을 때마다, 푸른 색으로 표시를 했습니다. 곧 주님께서 제가 하기 원하신다고 생각하는 것에 대한 자신만의 주제 색인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이런 절차를 거쳐 저는 많은 것을 배웠습니다.

해야 할 바를 알기 위해 경전을 읽는 일은 매우 중요합니다. 주님은 우리를 가르치실 수 있습니다. 우리가 삶에서 자녀나 배우자를 잃는 것과 같은 위기에 당면할 때, 우리는 특별한 도움을 구하는 경전 구절을 찾아보아야 합니다. 우리는 경전에서 답을 찾게 될 것입니다. 주님은 우리의 모든 문제와 필요 사항을 예상하시고, 그에 대한 도움을 경전에 마련해 두신 것 같습니다. 우리는 그것을 찾기만 하면 됩니다.

 

후기 성도들은 경전 공부를 어떻게 첫 번째 우선 순위에 둘 수 있을까요?

아이어링 장로: 여러분의 바쁜 일정이 경전 공부를 밀쳐내지 않도록 확실하게 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경전을 공부할 수 있는 정규적인 시간을 정하는 것입니다. 저는 하루를 시작하고 마칠 때가 제가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이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그때는 제가 대개 통제할 수 있는 시간입니다. 그래서 소년 시절 이후로 제가 경전을 읽는 방법은 하루를 시작할 때와 마칠 때 읽는 것이었습니다. 저는 열여덟 살이 되기 전에 그런 방법 덕분에 몰몬경을 여러 차례 읽었습니다.

제가 그 방법을 따르지 못할 상황이라면, 경전을 읽기가 어렵습니다. 일단 여러분이 정규적으로 경전을 읽는 습관을 갖게 되면, 경전을 읽지 않을 경우 뭔가 빠뜨린 느낌을 갖게 됩니다. 그것은 음식과 비슷해서 여러분이 먹지 않으면 안 됩니다. 저는 음식을 필요로 하듯이 경전을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압니다. 저는 정규적인 식사를 거르지 않으며, 정규적인 경전 공부도 거르지 않습니다.

 

경전 공부에서 금식과 기도는 어떤 역할을 합니까?

아이어링 장로: 우리는 가르침을 구하면서 금식을 해야 하며, 어린아이처럼 겸손해야 합니다. 우리가 올바른 방법으로 금식을 하고자 한다면, 그렇게 해야 합니다. 식사를 거르는 식의 금식이라면, 효과 적인 금식이 될 수 없습니다.

이처럼 우리는 금식을 하면서 경전을 읽을 때 겸손하고 간절한 마음으로 읽어야 합니다. 가르침을 구하면서 경전을 읽을 때 금식을 하면 큰 도움이 됩니다.

예를 들면, 연차 대회가 있기 직전에 저는 주님께서 제게 말씀하기 원하시는 것을 알아내기 위해 금식을 합니다. 저는 주님께서 원하시는 것을 알게 될 때까지 대회 말씀을 준비할 수가 없습니다. 금식은 주님께서 제가 알기 원하시는 것에 초점을 맞추도록 도움을 줍니다. 바로 그 초점이 제가 경전을 읽을 때 그대로 옮겨집니다. 금식과 기도는 경전을 공부할 때 함께 작용하며, 주님께서 우리를 좀더 쉽게 가르치실 수 있게 합니다.

 

어떻게 하면 부모는 자녀가 경전을 사랑하게 할 수 있습니까?

아이어링 장로: 우리는 모두 가족 경전 공부에 대해, 특히 자녀들이 십대가 되었을 때 경험한 다양한 이야기와 성공담을 가지고 있을 것입니다. 그들이 어릴 때, 함께 불러모아 놓고 경전을 읽는 일은 더 쉽습니다. 자녀들이 차츰 성장해가면서, 때로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저는 많은 가족들이 아침 일찍 일어나 경전을 읽고 저녁에 읽는 일에 큰 성공을 거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전을 읽는 데는 많은 방법이 있습니다.

제 경우에는 적어도 우리의 여섯 자녀가 동의할 것으로 생각하는데, 만일 여러분의 자녀들이 여러분이 경전을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알고 또한 그들이 한 개인으로서 여러분이 그들을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안다면, 경전 공부가 큰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그렇게만 되면, 여러분이 어떤 방법을 따르든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경전 공부가 그들이나 여러분에게 즐거운 것이 아니라면, 자녀들이 강제로 읽고 있다는 느낌을 받거나 여러분 스스로 경전을 사랑하고 있지 않다면, 경전 공부는 그다지 큰 힘을 주지 못합니다.

여러분이 자녀를 사랑하기 때문에 그들을 경전 읽기에 참여시킨다는 것을 알게 하는 방법으로 함께 경전을 읽는 일은 대단히 중요합니다. 그러나, 함께 읽는 일은 십대가 되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십대들은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전 차라리 혼자 읽겠어요.” 제가 가족에게 격려하고 싶은 것은 그러한 상황을 패배가 아니라 승리로 보라는 것입니다. 여러분의 자녀가 이렇게 말할 수도 있습니다. “난 혼자 읽을 때 뭔가 배우는 것이 있지 함께 읽을 때는 배우는 것이 없습니다.” 그러한 말을 십대가 경전 공부의 중요성을 마음속으로 깨닫기 시작하고 있다는 훌륭한 신호로 여기십시오. 주요한 목적은 그들이 경전을 사랑하게 되는 것이며, 우리가 혼자 있을 때나 함께 있을 때, 경전의 말씀을 기쁘게 [취하는] 것입니다.

여러분은 현실적이어야 합니다. 십대의 자녀가 여러분이 그들을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하십시오. 여러분이 경전을 사랑하고 있다는 것을 그들이 알게 하십시오. 그러나, 그들이 자기 방에 가서 읽고 싶어한다면, 그렇게 하게 하십시오. 그들은 자신의 방법을 찾게 될 것이며 경전을 사랑하게 될 것입니다.

저는 경전을 절대적으로 사랑하는 아내와 함께하는 축복을 받았습니다. 제가 아내에게 “뭐 하고 싶은거 있어요?”라고 물으면 아내는 “저한테 경전을 좀 읽어 주세요.”라고 대답합니다. 저는 우리의 자녀들 역시 경전을 읽는 것이 의무가 아니라 즐거움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어떻게 세미나리가 청소년들에게 경전을 사랑하는 것을 배우게 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까?

아이어링 장로: 저는 여러 해 동안 교회 교육감으로 봉사했는데, 세미나리가 세 가지 강력한 역할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알 기회가 있었습니다.

첫째, 그것은 청소년들로 하여금 똑같은 가치관을 공유하는 사람들과 함께할 수 있게 해줍니다. 청소년들은 신앙을 나누고 경전을 사랑하는 사람들과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합니다.

둘째, 청소년들은 간증을 갖고 있는 교사와 함께 있는 것을 좋아하며, 간증을 할 때 그 힘을 느낄 수 있습니다.

셋째, 세미나리는 청소년들이 경전에 관심을 갖게 해줍니다.

세미나리 교사들은 성구 찾기, 임무 지명 및 성구 익히기 등 모든 방법을 다 활용했습니다. 학생에 따라 성공은 다양한 방법으로 나타났지만, 세미나리가 제대로 시행될 때, 여러분은 간증을 갖고 있고 청소년들을 사랑하는 교사를 발견하게 됩니다.

 

우리가 와드나 지부의 교사로서 승인된 교과 과정을 사용하는 것이 왜 중요합니까?

아이어링 장로: 교회 교과 과정은 경전을 근거로 하기 때문에 그 과정을 따르는 교사는 학생들이 경전에 관심을 갖게 할 것입니다. 제가 알고 있는 가장 훌륭한 교사는 반 토론 시간에 학생의 필요 사항이나 관심사를 말해 주는 경전을 소개합니다. 그렇게 할 때 대단한 효과가 있습니다. 청소년이 실제로 교사가 문제를 명확하게 해주고 아주 개인적인 방법으로 도움을 주기 위해 경전을 사용하는 때를 볼 수 있다면, 그것은 정말 훌륭한 기회입니다.

저는 릭스 대학교(현 브리검 영 대학교-아이다호)에서 어떤 훌륭한 교수와 함께 가르쳤습니다. 저는 그에게 이렇게 말하곤 했습니다. “그 성구들이 어디 있는지 어떻게 아십니까?” 저는 그가 경전에 정통하다는 의미에서 그와 같이 되고 싶었습니다. 저는 몇 개의 성구를 그렇게 할 수 있었습니다만, 그는 많은 성구를 그렇게 할 수 있었습니다. 교사가 자신의 기억력으로 학생에게 도움이 될 바로 그 성구를 찾아내는 것은 큰 축복입니다.

짧은 성구가 긴 것보다 더 강력한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그것은 교실에 있는 누군가의 질문이나 관심사에 직접 대답할 수 있게 합니다. 그것은 모범으로 학생들을 가르치기 때문에 강력한 힘이 됩니다. 그것은 이렇게 말합니다. “언젠가 여러분에게 문제가 생길 때, 경전에서 답을 찾게 될 것입니다.”

 

경전 공부에서 성신의 역할은 무엇입니까?

아이어링 장로: 성신은 우리가 하나님의 말씀을 읽을 때 그것을 확증해 줍니다. 자주 반복되는 그 확증은 우리의 신앙을 강화합니다. 우리가 장애물을 극복하고 유혹을 물리치는 것은 바로 신앙에 의해서입니다.

저는 집사들을 가르친 적이 있습니다. 저는 소년단 부단장이었습니다. 학생들이 침착성을 잃기 시작할 경우 저는 잠시 동안 한두 개의 성구를 읽어 주곤 했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을 읽어줄 때 반은 다시 평온한 분위기를 되찾습니다. 경전의 말씀은 성신을 초대합니다. 여러분은 그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교사에게 말씀드립니다. 교실에 통제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을 경우, 성구를 읽거나 학생에게 성구를 읽게 하는 방법을 찾아 보십시오. 그것은 영을 초대하기 때문에 조용하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우리가 꾸준히 경전을 공부한다면 어떤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까?

아이어링 장로: 여러분이 참으로 경전의 말씀을 기쁘게 [취하기] 시작할 경우, 조만간 여러분은 그것이 자신의 일부가 되는 것을 알게 됩니다. 저는 십이사도 정원회의 브르스 알 맥콩키(1915~1985년) 장로님을 기억하고 있습니다. 그분은 제가 아는 그 누구보다 경전에 해박하셨습니다. 저는 가끔 그분이 말씀하는 것을 듣고 자신에게 이렇게 말하곤 했습니다. “저 분이 경전을 인용하시고 있는 건가, 아니면 자신의 말을 하시고 있는 건가?”

고든 비 힝클리 회장님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분의 일반적인 말씀은 경전에 있는 내용입니다. 심지어는 즐겁고 편안한 시간에도 경전은 그분의 한 부분이 됩니다. 저는 그분이 문학적으로 큰 재능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그것은 부분적으로 그분의 경전 지식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며칠 전에도 저는 그분과 함께 있었는데 그분은 대화 중에 우연히 성구를 인용하셨고, 그것은 경전과 정확하게 일치했습니다. 분명 그분은 경전을 잘 알고 계시며, 경전은 그분의 한 부분입니다.

우리는 모두 언젠가 하나님의 말씀을 알고 있는 것이 우리의 한 부분이 되어 주님처럼 그것을 사용할 수 있고 주님처럼 생각하는 방법을 배울 수 있는 날을 꿈꿀 수 있습니다. 그렇게 하는 과정에서 우리는 그분에게 나아갈 수 있습니다.

(헨리 비 아이어링, 경전 공부에 대한 토론, 리아호나 2005년 7월호, 8)

교회 잡지의 래린 포터 건트가 이 인터뷰를 진행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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