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를 사랑하고 돌보아야 할 엄숙한 책임”, 엘 톰 페리, 리아호나, 2006년 6월호]
[이전][위로][다음]

[서로를] 사랑하고 돌보아야 할 엄숙한 책임
A Solemn Responsibility to Love and Care for Each Other

   엘 톰 페리 장로
   
십이사도 정원회

  (엘 톰 페리, 서로를 사랑하고 돌보아야 할 엄숙한 책임 리아호나 2006 6월호, 56-60)

 우리의 책임에 균형을 맞춤

제가 지명 받은 주제는 가족 선언문에 있는 내용으로 “남편과 아내는 배우자와 자녀들을 사랑하고 돌보아야 할 엄숙한 책임을 지니고 있다.”1라는 것입니다. 그간 여러분이 훈련 모임에서 받았던 익히 잘 아는 방법과는 매우 다른 방법으로 이 주제를 다루고 싶습니다. 지침서에서 많은 내용을 인용하는 대신에 하나님 아버지의 왕국에서의 여러분의 봉사에 관해 솔직히 터놓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가족을 사랑하고 돌보는 우리의 책임과 하나님 아버지께서 우리에게 주신 다른 특별한 부름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는 방법을 모두 함께 보다 잘 이해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1830년 4월 6일 교회를 조직하는 동안,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현재 교리와 성약 21편에 기록되어 있는 계시를 받았습니다. 그 중에는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

“보라, 너희 가운데 계속해 나가는 기록이 있을지니, 그 가운데서 너는 아버지 하나님의 뜻과 너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를 통하여 선견자, 번역자, 선지자,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 교회의 장로라 일컬음을 받고,

“성신의 감동을 받아 그 기초를 놓으며 지극히 거룩한 신앙을 위하여 이를 쌓아 올릴지니라. …

“그런즉 교회를 뜻하는 너는 내 앞에서 온전히 거룩하게 걸으며, 그가 받는 대로 너희에게 주게 될 그의 모든 말과 계명에 주의를 기울일지니,

“무릇 모든 인내와 신앙으로 그의 말을 마치 내 자신의 입에서 나온 것같이 받아들일지니라.”(교리와 성약 21:1~2, 4~5)

새로 조직되는 이 교회에 우리가 주님의 왕국을 세우는 책임을 수행할 때 주님으로부터 온 선지자의 영감과 계시를 따르라는 내용이 있었습니다. 이 위대한 사업을 행하기 위해 우리가 가야 하는 길에서 우리를 인도하시겠다고 주님은 약속하셨습니다.

 

선지자의 권고

오늘날 우리의 선지자 고든 비 힝클리 회장님은 일찍이 2003년 6월 21일에 있었던 전세계 지도자 훈련 모임에서 우리의 책임에 균형을 맞추는 열쇠를 주셨다고 생각합니다. 그분은 그 방송에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우리가 이 사업을 수행하면서 세상의 구속주를 대표하는 것은 여러분의 특권입니다. 그분의 사랑하는 아들과 딸들을 대신하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의 피가 의미하는 아름다움을 말할 수 있는 것은 여러분이 가진 기회입니다. 이보다 더 큰 특권이 있겠습니까?

“여러분에게 주어진 특권을 누리십시오. 여러분에게 주어진 기회는 영원히 지속되지 않을 것입니다. 곧 여러분에게는 지금 경험하고 있는 훌륭한 일에 대한 기억만 남게 될 것입니다.

“우리 가운데 어느 누구도 원하는 일을 다 이룰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최선을 다합시다. 그런 다음 주님이 다음과 같이 말씀하실 것에 저는 만족합니다. ‘잘하였도다 착하고 충성된 종아’(마태복음 25:21)”2

여러분이 기억하듯이 그 방송에서 회장님은 우리의 네 가지 책임을 설명하셨습니다. 첫번째 것이 오늘 방송에서 언급하고자 하는 주제입니다. 그분은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첫째, 가족에 대한 책임을 게을리하지 않는 것은 필수입니다. 가족보다 더 소중한 것은 없습니다. 아내와 자녀들은 남편과 아버지의 보살핌을 받아야 합니다. 모든 일을 다 마친 뒤, 우리가 다음 세상으로 가져가게 되는 것도 바로 이 가족 관계입니다. 경전의 말씀을 약간 바꾸어보겠습니다. ‘사람이 만일 교회에서 충실하게 봉사하고도 가족을 잃으면 무엇이 유익하리요’(마가복음 8:36 참조)”3

이것은 교회가 조직된 이래로 처음부터 선지자들이 지속적으로 강조해 온 메시지입니다. 복음 교육과 지도력을 위해 가장 중요한 곳은 가족과 가정입니다. 만일 이런 가르침을 따른다면 우리는 임무지명을 주고, 또한 우리 가족을 보완하고 후원해 주는 프로그램과 활동, 공과를 계획할 것입니다.

 

적절한 우선 순위를 정함

어떻게 우리가 시간을 사용하고 우리 생활을 균형 있게 유지하느냐가 가족에 대한 의무와 교회 봉사를 얼마나 잘 수행하느냐의 기초가 됩니다. 여러분 자신을 훈련시켜 시간의 우선 순위를 정하는 방법에 관한 선지자의 권고를 따르십시오.

 

여러분의 영원한 동반자

여러분의 결혼 생활을 강화하고, 서로에 대한 사랑을 나타내 보이기 위해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한지를 여러분의 영원한 동반자와 함께 상의하는 것부터 시작하십시오. 그것이 여러분의 첫번째 우선 순위입니다.

교회는 개인과 가족이 그리스도에게 나아와 영생을 얻도록 돕습니다. 영생은 하나님이 그분의 자녀들에게 주는 가장 큰 은사이고 가족 관계를 통해서만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이 관계는 남편과 아내 사이의 결합에서 시작되어야 하며 그것은 주님께 신성하며, 소홀히 다룰 것이 아닙니다. 결혼 성약은 주님의 계획에서, 또한 그분이 하늘과 땅을 창조한 목적에서 필수적인 것입니다. 역사를 통틀어 모든 시대에 그분께서는 남편과 아내 사이의 거룩한 결합을 지키고 보호하기 위해 신성한 율법을 주셨습니다.

 

여러분의 자녀들

둘째로 자녀들의 영적인 필요 사항을 살펴보십시오. 여러분이 그들과 가까워 지는 데 얼마나 많은 시간이 필요합니까? 자녀들이 받게 될 가장 중요한 교육이 부모에게서 오기 때문에 자녀들을 가르칠 충분한 시간을 내는 것은 아버지와 어머니인 여러분의 책임입니다. 우리는 교회에서 자녀들을 가르치는 것에 익숙해져야 합니다. 그러면 우리는 그 가르침과 각 자녀에 대한 우리의 교육에 조화를 이룰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가족 선언문을 인용하고 있는‘청소년의 힘을 위하여’ 소책자에는 젊은이들에게 주는 가족에 관한 다음과 같은 권고가 들어 있습니다.

“가족 생활의 행복은 주 예수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근거를 둘 때 가장 훌륭하게 성취될 수 있다. 성공적인 결혼과 가족은 신앙, 기도, 회개, 용서, 존경, 사랑, 동정심, 일 그리고 건전한 오락 활동 등의 원리 위에서 이루어지고 유지된다.”4

또한 이런 내용이 이어집니다.

“한 가족의 일원이 되는 것은 위대한 축복입니다. 가족은 여러분에게 동반자 관계와 행복을 제공하고, 사랑의 분위기 속에서 올바른 원리를 배울 수 있게 도우며, 여러분이 영생을 위해 준비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모든 가족이 같지는 않지만, 각 가족이 하나님 아버지의 계획에서 중요합니다.

“행복한 가정을 이루기 위해 자신의 역할을 다하십시오. 쾌활하고 도움을 주며, 다른 사람에 대한 이해심을 가지십시오. 가정에서의 많은 문제는 가족 구성원들이 이기적이거나 불친절하게 말하고 행동하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또한 다른 가족 구성원들의 필요 사항에 마음 쓰십시오. 놀려대거나, 싸우거나, 다투기보다는 중재자가 되려고 노력하십시오. 교회에서 가장 성스러운 구성 단위는 가족이라는 점을 기억하십시오.”5

 

가족을 부양함

세 번째 우선 순위는 우리의 가족을 부양하는 것입니다. 다시 가족 선언문을 보겠습니다.

“하나님의 계획에 의하여 아버지들은 자신의 가족을 사랑과 의로움으로 다스려야 하며,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마련하고 가족을 보호할 책임이 있[습니]다.”6

우리는 적절한 수입을 얻기 위해 좋은 기술을 유지해야 합니다. 변하는 세상에서 시대를 따라가지 않으면 우리 기술은 쓸모 없게 됩니다. 교회 임무를 행하느라 바쁘더라도 발전을 이룩하고 가족의 복리를 향상시킬 기회를 놓쳐서는 안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충분한 시간과 사고를 투자해야 합니다.

이런 권고는 형제들뿐만 아니라 자매들에게도 적용됩니다. 가족을 부양하는 책임이 주로 아버지들에게 있기는 하지만 선언문에서는 “장애나 죽음이나 기타 다른 상황”7에 따라 어머니들 또한 가족을 부양할 수 있도록 기술을 이용하고 발전시킬 필요가 있다고 나와 있습니다.

 

교회 봉사

네 번째 우선 순위는 우리가 교회 활동에 사용하는 시간에 대한 각오입니다. 활동적인 후기 성도 교회 가족은 교회에서 갖는 시간을 소중히 여기고 그러한 충분한 시간을 내기 위해 가족 생활에서 선택을 합니다.

지도자들은 부름을 주고 기대치를 가질 때 그 사람의 가족 상황에 특히 예민해야 합니다. 어린 자녀가 있는데다가 부모가 많은 것을 요구하는 부름을 갖고 있어서 가정을 비워야 하는 가족의 경우에는 교회 활동이 그들 가족 생활에 방해가 된다고 느낄 것입니다. 교회 지도자들은 가족 책임과 교회 봉사 사이에서 균형을 이루고자 하는 회원들의 노력을 인정하고, 지원함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가족을 참여시킴

교회 부름에 봉사하면서 적절하다면, 가족을 우리의 봉사에 참여시킴으로써 가족과의 관계를 돈독히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개인적인 경험 하나를 나누겠습니다.

저의 부친께서는 제가 어렸을 때 감독으로 봉사하셨습니다. 또한 아주 바쁜 변호사였습니다. 사회 활동에도 적극적이셔서 대중 강연도 많았습니다. 그리고 물론 여섯 자녀의 아버지였습니다. 부친께서 올바른 우선 순위를 갖고 계셔서 저는 항상 고마웠습니다. 그분의 최우선 순위는 항상 모친이셨습니다. 그분께서 어머니를 대하시는 방법에 그것이 잘 나타났습니다. 그 다음으로는 자녀들 한사람 한사람에게 정말 헌신하셨습니다.

제가 여섯 살 때쯤, 성탄절 선물로 빨간 어린이용 마차를 받았습니다. 이 축소 모형과 같은 것이었습니다. 조그만 빨간 마차는 부친과 저 사이를 이어주는 실질적인 고리였습니다. 분주한 생활 속에서도 부친은 그분의 생산성을 감소시키지 않고도 가족을 그분의 활동에 참여시키는 방법을 찾아야 했습니다.

감독으로 봉사한 기간 중 대부분이 1930년대 대공황 시기였습니다. 우리 와드의 많은 회원들은 절대적인 도움이 필요했습니다. 감독으로서 부친은 그들의 생활을 유지시키는 물품들을 공급하는 책임이 있었습니다. 이것은 감독과 그의 아들과 조그만 빨간 마차에게 좋은 활동이었습니다.

저는 학교에서 집으로 돌아오면 주차장 한편에 쌓여있는 밀가루, 설탕, 소맥, 기타 생필품을 발견하곤 했습니다. 그날 저녁에 부친과 제가 함께 시간을 보낼 기회가 있으리라는 것을 알았습니다.

부친께서 집에 도착하시면 어느 가족에게 가져가기 위해 물품들을 작은 빨간 마차에 실었습니다. 함께 걷고 이야기를 나누면서 우리 두 사람은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생필품을 전함으로써 우리의 복지 임무를 완수하곤 했습니다.

저는 한 훌륭한 신권 지도자가 와드 회원들을 사랑하고 보살피는 것을 직접 목격할 수 있었습니다. 더욱 중요한 것은 제가 부친과 함께 시간을 보낼 소중한 기회를 가졌다는 것입니다.

 

기본적인 우선 순위에 집중함

제1회 전세계 지도자 훈련 모임에서 우리가 여러분께 가르친 것을 행하기 바랍니다. 교회의 모든 단위 조직이 각기 다른 발전 단계에 있고 각기 다른 필요 사항이 있음을 여러분께 상기시켜 드립니다. 우리가 교회 프로그램을 계획할 때, 가족을 고려해야 합니다.

가정 복음 교육 내지 방문 교육에 더하여 하나 이상의 교회 부름으로 회원에게 부담을 주지 않도록 조심할 것을 다시 말씀 드립니다. 여러분 자신을 훈련시켜 기본적인 우선 순위를 따르십시오. 그러면 여러분이 주님의 왕국에서 그분의 종으로서 책임을 수행할 때 그분의 영감이 여러분을 이끄는 방법에 놀랄 것입니다.

회복된 교회의 궁극적인 초점은 주님의 사업, 즉 사람에게 불멸과 영생을 가져다 주는 일에서 그분을 돕는 기회를 용이하게 하고 성취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주로 가족을 강화시킴으로써 이 일을 행합니다. 도덕적 타락, 정치적 불확실성, 국제적인 동요, 경제적 불안정의 시대에 가족을 강화시키고 안정시키는 것에 관한 우리의 초점이 강화되고 배가되어야 합니다. 교회의 진정한 목적은 하늘의 영원한 왕국에서 구원과 승영을 얻도록 가족을 돕는 것입니다.

 

가족 지도서

여러 해 전에 우리는 특별한 가족 지도서를 출판했습니다. 이것은 회원들, 특히 새로운 개종자나 교회에서 많은 경험이 없는 분들을 위한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이 책을 사용할 것을 권고드립니다. 이 책은 이런 말로 시작됩니다.

“가족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기본 단위 조직이며 현세 및 내세에서 가장 중요한 사회적 단위이다. 하나님은 그분의 자녀들에게 행복을 가져다 주고 그들이 사랑이 가득한 분위기에서 올바른 원리를 배우도록 하며 그들로 하여금 영생을 준비하게 하기 위해 가족을 제정하셨다. 가정은 복음 원리들을 가르치고 배우며 적용하기에 가장 좋은 곳이다.”8(가족 지도서[2001년], 1쪽)

다시 한번 이 소책자에 담긴 유용한 가르침을 참조할 것을 권고합니다.

 

구주의 모범

주님이신 구주께서는 억압받는 사람들을 일으키시고, 낙담한 사람들에게 희망을 주시고, 길 잃은 사람들을 찾으시며 개별적으로 성역을 베푸셨습니다. 그분은 말씀과 행동을 통해서 사람들을 사랑하고 이해하며 알고 있다는 것을 보이셨습니다. 각 개인의 신성한 본질과 영원한 가치를 인식하셨습니다. 사람들에게 회개를 외칠 때조차 그분은 죄인이 아니라 그 죄를 정죄하셨습니다.

구주처럼 우리도 교회 지도자로서 각 사람에게 개별적으로 보살핌과 관심을 보이고, 우리가 봉사하는 사람들에게 사랑을 보여야 합니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신성한 책임을 행할 때 그분께서 우리를 축복하시기를 간구합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말씀드립니다. 아멘.

(엘 톰 페리, 서로를 사랑하고 돌보아야 할 엄숙한 책임 2006년 2월 11일 전세계 지도자 훈련 모임 리아호나 2006년 6월호, 56-60)

1.“가족: 세상에 전하는 선언문”, 리아호나, 2004년 10월호, 49쪽.
2.“봉사할 수 있는 특권을 기쁘게 여김”, 전세계 지도자 훈련 모임, 2003년 6월 21일, 24쪽.
3. 전세계 지도자 훈련 모임, 2003년 6월 21일, 22쪽.
4. 리아호나, 2004년 10월호, 49쪽.
5. 청소년의 힘을 위하여(소책자, 2001년), 10쪽.
6. 리아호나, 2004년 10월호, 49쪽.
7. 리아호나, 2004년 10월호, 49쪽.
8. 가족 지도서(2001년), 1쪽. 가족 지도서(물품번호, 31180 320)은 교회 배부 센터 및 서비스 센터를 통해 구할 수 있습니다.

[이전][위로][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