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50년 00월 00일 나는 왜 몰몬이 되었는가? (더글라스 브라이언)]

나는 몰몬이 되었는가?

더글라스 브라이언의 말씀

 

제가 몰몬이 이유를 순수하게 논리적인 견지에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교회 회원이 되고 회원으로 오래 남아 있으려면 기도와 신앙 그밖에 여러 가지가 필요하다는 생각이 듭니다만 여기에 어떤 훌륭하고 건전한 논리가 뒷받침이 된다면 저의 신앙은 훨씬 강해 질수 있습니다.

우선 말씀드린다면, 저는 기독교인입니다. 저는 그리스도의 사명을 믿습니다. 성경에서 설명된대로 하나에서 열까지 저는 그리스도의 이야기를 믿습니다만 이것을 증명할 도리가 없습니다. 제가 지금까지 배워온바에 의하면 그리스도가 살았던 당시를 기록한 일반 역사가들은 그리스도의 이름을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이것에 대항해서 조세푸스의 기록을 인용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하지만 조세푸스는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돌아가시고 나서 년후에 태어났습니다. 그래서 그리스도에 관한 기록과 신학을 도와서 한다면 저는 그리스도가 태어났다는 사실조차 증명할 수가 없습니다.

저는 여기에 몰몬경 한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조셉스미스는 선지자이시며, 그분이 몰몬경을 입수했다고 증언하신대로 몰몬경을 입수했으며, 몰몬경이 참되다는 것을 증명할수 있다면, 우리가 참된 복음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게 될뿐만 아니라 이책에 그리스도의 이야기가 포함되어있기 때문에 그리스도의 이야기를 증명할수 있습니다. 조셉스미스가 몰몬경을 세상에 내놓을 당시에 그분의 나이는 불과 23살에 지나지 않았습니다. 거기에다가 그분이 학교라고는 3년밖에 다니지 않은 아동이었다는 점을 생각해 보십시오. 사람이 몰몬경과 같은 종류의 책을 쓰려한다면 책을 쓰기 전에 수천마일을 여행하고 수년간의 연구를 하여야 합니다. 로브(주님이 입었던 ) 대한 이야기를 사람은 이야기를 쓰기전에 10년간의 연구를 했습니다만 이야기는 진실일 필요는 없습니다. 그래도 이야기는 진실처럼 들려야 했습니다.

조셉 스미스가 여행해본 경험이라고는 말과 이륜마차를 타고 이웃을 다닌 밖에 없었습니다. 그분은 연구라고는 전혀 하지 않았습니다. 첫째 그분은 연구방법을 몰랐고, 둘째로 그분에게 책이 없었습니다. 그분이 살고 계시던 시절에 이런 자료가 실린 책이 없었습니다.

 

사람이 이처럼 책을 쓰려면 수백차례 아니 수천차례의 사소한 수정을 해야 합니다. 여기 저기에 단어를 수정하거나 구나 문장을 고쳐야 합니다. 책을 출판하기에 앞서 전체를 여러차례 다시 써야 때도 있습니다.

 

조셉스미스는 그렇게 수가 없었습니다. 번째의 초안을 그대로 견지해야 했습니다. 일단 책이 쓰여지면 한마디도 고칠 수가 없었습니다. 기록된 언어가 아주 완벽합니다. 이름과 날짜와 장소에 다른점이 있거나 틀린 것이 전혀 없습니다. 이름있는 변호사들이 이점에 있어서 전체가 가장 훌륭한 법률 서류처럼 아주 완벽하다고 선언하였습니다. 작가라면 세상에서 아무리 위대한 학자라도 이런 책을 번에 쓴다는 것은 절대로 불가능 것이라고 말할 것입니다.

 

몰몬경은 완전하고도 영원한 복음뿐만 아니라 책이 출판되던 당시에 알려지지 않은 놀랍고도 기이한 많은 사실 (수년후에 발견된 사실) 포함하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사회학과 정치학의 원리가 조셉스미스의 시절에 대학에서 가르친 것보다 더욱 발전했다는 것을 알게 것입니다. 여러분은 몰몬경에서 180여개의 새이름을 만들어 사람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위대한 셰익스피어도 평생에 50개의 이름을 만들어 냈을 뿐입니다. 조셉스미스는 180개의 새이름을 만드는데 평생까지 필요가 없었습니다. 몰몬경을 처음부터 끝까지 쓰는데 8주정도 걸렸을 뿐입니다. 번째 단어가 쓰여진 때부터 책을 완전하고 완벽하게 끝날 때까지 71일이 소요 되었습니다. 번역 자체는 말할 것도 없고 몰몬경을 베끼는 일만해도 끔찍한 일입니다. 저는 몰몬경이 나오게 과정만 보아도 몰몬경이 참되다는 것을 증명하는데 충분하다고 봅니다만 제가 책에 저의 구원을 맡긴다 해도 몰몬경의 진실성을 저는 확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잠시 이런 점들을 제쳐두고 얘기를 계속하고자 합니다.

 

조셉스미스는 천사가 그분에게 보여준 금판의 일부에서 몰몬경을 번역한 것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렇습니다. 정확히 말해서 금이지요. 그분이 놋쇠나 돌이나 그밖에 어떤 것이라고 말했다면 믿기가 한결 편하였겠지만 분명히 단단한 금이었습니다. 조사해보니까 금은 금판이 기록된 곳에서 흔해 빠진 물건이었습니다. …… 금은 일찍이 스페인 정복자들이 눈에 불을 켜고 찾던 물건이었습니다. 여러분은 아마 나이든 추장이 잡혀서 어떤 큰방에 있었던 일을 기억할 것입니다. 추장은 높은 곳에 손을 짚고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를 놔주면 이방 가득히 금으로 채워 주겠습니다. 정도의 금을 구하는데 추장에게는 며칠이면 족하였던 것입니다. 금은 유연하고 다루기가 쉬워서 두들겨서 쉽게 종잇장처럼 만들 수가 있습니다. 금위에 글을 쓰기도 쉽고 부식하지도 않았습니다. 영원한 기록을 하는데 금만큼 완벽한 물체는 없습니다.

 

조셉스미스는 우림과 둠밈을 이용하여 금판을 번역했다고 합니다. 이것은 성경에서 언급된 있는 도구입니다. 이것은 안경처럼 어떤 테에 끼여져 있는 개의 투명한 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그분이 개의 돌을 들여다 보면 고대의 문자를 읽을 있었습니다. 여러분이 학생이라면 아마 이렇게 말할 것입니다. “설사 그런 것이 있다 하더라도 믿기 어려운 얘기인데요.”하지만 여러분은 물리학자가 우림과 둠밈을 설명한 것을 들어 본적이 있습니까? 조셉스미스는 어쨌던 그것은 과학적인 얘기가 아니라고 말합니다. 그분은 우리가 실제로 그것을 만들 때가 오리라고 기대하고 있습니다. 사실 미사추세츠 공과대학에서 언어를 다른 언어로 번역할 있는 기구를 완성 중에 있습니다.

 

그분은 금판에 기록된 언어는 애급어라고 합니다. 대륙에서 애급어라니요? 사람들은 그와 같은 발상에 야유를 하였습니다. 하지만 이후로 사람들은 애급 유물을 수천가지나 발견하였습니다. 이같은 발견물에는 흑요석에서부터 이집트에 있는 피라밋의 내부 구조 그림을 본적이 있습니까? 피라밋은 여러분이 상상할 있는 홀과 경사로와 계단 등으로 가장 복잡한 미로로 되어있습니다. 그런데 이상한 점이 하나 있습니다. 대륙에 있는 미라밋과 애급에 있는 피라밋은 내부나 외부 없이 모양이 똑같게 건축되었다는 것입니다. 조셉스미스는 그와 같은 것을 리가 없었을 것입니다.

 

금판은 63개의 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최초의 몰몬경은 588페이지로 되어 있습니다. 활자가 일부 판의 경우 750페이지 이상으로 되어 있습니다. 60개의 금판에서 어떻게 700페이지씩이나 만들 수가 있겠습니까? 이를테면 Soja 같은 일부 과학자들은 같은 크기의 금판을 만들어서 쐐기 모양의 문자로 금판위에 몰몬경을 12페이지를 기록하였습니다. 여러분이 63에다가 12 곱하면 여러분은 답을 보고 깜짝 놀랄 것입니다.

 

몰몬경이 발행될 준비가 되자 사람들은 형제들에게 몰몬경의 출판을 위해 자금을 기부할 것을 요청하였습니다. 그들 중에는 마틴 해리스라고 하는 사람이 있었습니다. 사람은 실용적이고 생각이 분명한 사람이었습니다. 그는 몰몬경이 참되다는 것을 스스로 증명할 없었다면 푼도 내놓을 수가 없다고 말했습니다. 그래서 그는 기록에서 줄과 번역된 것을 가지고 뉴욕 시에 갔습니다. 콜롬비아 대학에서 세계적으로 위대한 이집트학 학자인 안튼 교수를 만났습니다. 교수가 말하기를 언어는 애급어이고 번역된 것은 정확하다고 말했습니다. 교수는 그것을 증명하는 문서를 해리스 형제에게 주었습니다. 그러나 해리스 형제가 대학을 떠나기 전에 교수는 다시 그를 불러 세웠습니다. 교수가 기록이 어디서 났느냐고 묻자 해리스 형제는 조셉스미스가 가지고 잇는 기록에서 따온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당시에 그것은 많은 물의가 있었던 기록이었기 때문에 교수는 자신과 대학이 말썽에 휘말리는 것을 우려하는 했습니다. 그래서 교수는 문서를 달라고 하더니 찢어 버렸습니다. 마틴 해리스가 집으로 돌아오자 교수와 있었던 일을 꾸며낸 것이라고 말하는 사람도 있었습니다. 그가 자신에게 입증된 확실한 사실을 가지고 있는 이상 얘기를 꾸며 이유가 있을까요? 어디 그뿐인가요? 저는 교수가 마틴 해리스에게 증명 문서와 관련하여 친구들에게 보낸 장의 편지를 복사한 사본을 보았습니다. 그래서 교수는 증명 문서를 것이 틀림없습니다. 마틴 해리스는 몰몬경이 참되다는 것을 증명할 없을 경우 푼도 내놓지 않겠다고 했지만 집으로 돌아와서 재산을 저당 잡히고 빌린 돈을 몽땅 몰몬경의 발행을 위해 내놓았습니다.

 

사실 만으로도 완벽하다고 생각합니다. 법원이 아무리 까다롭게 심의해도 입증에 문제가 없으리라고 봅니다. 그러나 사실도 덮어둡시다. 이보다 좀더 멋진 사실을 찾을 수가 있을 것입니다.

 

몰몬경은 타고 다니는 말을 수백 번씩이나 언급하였는데, 책이 발행되던 당시에 모든 역사가들은 옛날에 대륙에는 말이 없었다고 입을 모아 말했습니다. 오래 전에 스페인 사람들이 말을 처음으로 대륙에 도입하였던 것입니다. 몰몬경이 출판되고 나서 여러 해가 지난 다음 사람들은 켈리포니아의 타르 채취장과 다코다의 채석장 등에서 말들이 있었다는 증거를 발견하였습니다. 증거에는 말의 해골, 말을 타고 사냥하는 사냥꾼과 말을 군인들의 그림과 기타 많은 말의 유물이 포함되어 있었습니다. 조셉 스미스는 사실을 없었을 것입니다.

 

몰몬경은 그리스도가 십자가에서 돌아 가셨을 성지에서 일어났던 것과 비슷한 일대 지진이 일어났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지진이 어찌나 강력했던지 수많은 도시 전체가 바다 밑으로 함몰 했습니다. 조셉 스미스가 살았던 시절에 그와 같은 것을 증명할 수가 없었을 것입니다. 그것을 도리도 없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우리가 비행기로 나는 것을 배우게 되었을 옛날 같으면 결코 없었던 바닷 속에 잠긴 것을 있게 되었습니다. 얼마 한국전이 발발했던 당시에도 일부 우리의 비행기들은 해저에 잠겨있는 16번째 도시를 발견했습니다. 조셉 스미스는 분명히 사실을 없었을 것입니다.

 

사실들은 완벽한 증거로써 토론의 여지가 없습니다. 사실들은 그저 설명으로 지나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저는 이보다 훌륭한 증거를 발견할 있다고 믿습니다. 몰몬경은 오늘날 칠레가 위치한 대륙에 상륙한 사람들에 이야기를 전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목처럼 좁다란 땅을 횡단하여 올라와서 위대한 문명을 세웠습니다. 사람들은 도로와 도시를 건설 하였습니다. 사람들은 어떤 문명을 지키기 위한 투쟁에 수반된 전쟁과 싸움과 밖에 모든 일을 치렀습니다. 주님의 백성이 멀리 북쪽으로 쪽으로 올라가면서 점점 줄어들어 마침내 그들의 최후의 기록은 “구모라”라고 하는 언덕에 묻히게 되었습니다.

 

몰몬경이 발행되었던 당시에 역사가들은 미대륙의 문명은 사람들이 베링 해협을 건너온 북쪽에서 시작되었다는데 의견을 같이 했습니다. 그러나 후에 사람들은 그들이 현재 칠레가 위치하고 있는 곳에 상륙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람들은 뗏목을 띄워서 병목처럼 좁다란 땅을 건넜던 것입니다. 그들은 위대한 문명을 세웠습니다. 우리는 도로를 발견하였습니다. 우리는 도시를 발견하였습니다. 사람들은 북으로 북으로 구모라 언덕까지 이동하면서 점점 줄어들어 갔던 것입니다. 구모라 언덕을 지나서 우리가 무엇(역사적인 유물) 발견할 있다고 생각합니까? 아무것도 없었습니다.

 

사람은 2000년에 걸친 역사를 빠짐없이 추정하여 올바르게 정리할 있을까요? 여성은 자신의 저서에서 조셉 스미스는 인디언의 역사를 쓰기 시작하다가 우연히 몰몬경을 쓰게 되었다고 말했습니다. 여성은 많은 사실을 알고 있을지 모르지만 여성이 알고 있는 어떤 사실에도 분명히 우연의 법칙은 적용될 수가 없습니다. 우연의 법칙이 어떻게 작용되는지 예를 들어 설명하겠습니다. 제가 10개의 작은 디스크를 다음 호주머니에서 섞었다가 한번에 디스크 개씩을 꺼낼 경우, 1번의 디스크를 먼저 꺼낼 확률은 1/10입니다. 1 디스크와 2 디스크를 순서대로 꺼낼수 있는 확률은 1/100이며, 결국 10개의 작은 디스크를 순서대로 꺼낼 있는 확률은 1/10,000,000,000 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성은 시치미를 떼고 가지의 역사 사실은 우연에 맞춰진 것이라고 말합니다. 저는 지금까지 이처럼 터무니 없는 말을 들어 본적이 없습니다.

 

조셉 스미스가 1 , 시계가 한번 째깍 하는 사이에 정도 크기의 책을 있었다면, 그가 주야로 쉬지 않고 매초마다 한권 계속 있었다면, 그가 그리스도께서 태어나시기 2000 전에 일을 시작했다면 그래도 그는 책을 우연히 수는 없었을 것입니다. 우리는 완벽한 증거를 찾았습니다. 그분이 아무리 수십억 차례나 시도해도 책을 우연히 수는 없었을 것입니다. 까닭은 몰몬경에 포함된 지식이 금판을 제외하고는 세상에 없었기 때문입니다.

 

저는 이렇게 해서 조셉 스미스가 선지자였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런 이유 때문에 저는 몰몬이 되었습니다. 이런 이유 때문에 저는 계속 몰몬으로 남아 있을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교회를 너무 쉽게 포기합니다. 학생이 학교에 가면 어떤 심리학자들과 인류학자들은 학생들에게 말하기를 과학과 종교는 일치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학생은 바로 종교를 포기하기 시작합니다. 저는 50년의 세월을 보내면서 참된 종교와 참된 과학이 일치하지 않는 이유를 제게 말해줄 있는 사람을 찾으려고 노력해 왔습니다. 저는 어떤 사람들이 언뜻 보기에는 일치하지 않는 이론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것이 이론의 바로 모습입니다. 그런 이론들은 아무것도 증명하지 못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이 그들을 기분 나쁘게 했다고 해서 교회를 포기합니다. 사람들은 그런 식으로 저로 하여금 교회를 포기할 있게 하지는 못합니다. 감독이나 스테이크장이 저를 기분 나쁘게 한다면, 사람들은 그것에 대해 해명을 해야 합니다. 내가 교회를 나가지 않기 시작한다면 나는 그에 대해 해명해야 합니다. 저는 어떤 사람이 와드의 어떤 형제로부터 기분 나쁜 일을 당했다고 해서 교회를 나가지 않는 사람을 알고 있습니다. 저는 사람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사람이 당신에게 부당한 일을 것은 사실이지만 교회에 그렇지 않은 200 명의 회원이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본적이 있습니까? 우선 당신이 싫어하는 사람이 있다고 해서 나머지 사람들도 당신의 교회 활동을 망치게 이유는 없지 않습니까? ”저는 사람이 저의 뜻을 알아 들었다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그들 , 위선자들에게 맞는 복음에 따라 생활하지 않는다고 해서 교회를 포기합니다. 사람들은 그런 식으로 저로 하여금 교회를 포기하게 수는 없습니다. 사람들은 저만큼 규칙을 알고 있습니다. 사람들이 규칙을 위반하고 싶다면, 그것은 사람들의 문제입니다. 교회 회장님과 함께 십이사도 정원회 회원 전원이 교회를 포기한다 할지라도 입장은 변함이 없을 것입니다. 교회의 모든 사람들이 배도한다 할지라도, 직분에 충실하고 생이 끝나는 날까지 복음을 전도하는 것은 저의 임무가 것입니다. 정확히 말해서 이것이 제가 앞으로 하고자 하는 일입니다.

 

문제에 대해서 여러분이 어떤 입장을 취하려는지 없지만 몰몬경은 참된 것입니다. 여러분은 책을 보고 느끼며 읽을 있지만 무시 수는 없습니다. 몰몬경이 여러분에게 소개된 이상 여러분이 있는 세가지 일중 한가지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있다고 생각한다면 몰몬경에 화를 내거나, 적당히 변명을 하여 피해 버리던지, 그렇지 않으면 진실 전체를 쾌히 받아 들일 것임을 인정한 다음 고의로 그것을 거부하면 됩니다. 그러나 여러분은 행위에 대해 책임을 지게 것입니다. 주님께서 우리가 그분의 위대하고 아름다운 복음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시기를 기원합니다. 모든 것을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말씀 드립니다. 아멘.

더글라스 브라이언의 말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