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셀 엠 넬슨, "하나님의 사랑", 리아호나 2003년 2월호]

하나님의 사랑
Divine Love

   러셀 엠 넬슨 장로
   
십이사도 정원회

  (러셀 엠 넬슨, 하나님의 사랑, 리아호나 2003 2월호, 12)

 테러와 증오로 가득 차 있는 오늘날의 세상에서, 우리가 하나님의 사랑에 대해 알고 있다는 것은 대단히 중요한 일입니다. 우리는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가 영화롭게 되신 분들이며, 살아 계시고 사랑이 많은 분들이라는 사실을 이해하고 간증해야 할 책임이 있습니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하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여 하심이라”(요한복음 3:16) 예수님은 “세상을 그처럼 사랑하여 자기의 생명을 주었나니, 이는 믿는 자마다 하나님의 아들이 되게”(교리와 성약 34:3) 하셨습니다. 참으로 아버지와 아들은 목적과 사랑에 있어서 하나입니다.3

 

하나님의 사랑은 완전하고 무한합니다

그들의 사랑을 정의하자면 신성한 사랑입니다. 경전은 또한 그것을 완전한 사랑이라고 설명하고 있습니다.4 그 사랑이 무한한 이유는, 속죄가 이제까지 살았거나, 현재 살아 있거나, 앞으로 살게 될 모든 사람을 위한 사랑의 행위이기 때문입니다.5 그것이 무한한 이유는 시간의 개념을 초월하기 때문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끝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끝이 없습니다.6“여호와는 … 그를 사랑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는 자에게는 천 대까지 그의 언약을 이행하시며 인애를 베푸[십니다]”7

 

하나님의 사랑은 보편적인 사랑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보편적인 사랑입니다.8 하나님은  “그 해를 악인과 선인에게 비추시며 비를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에게 내려 주”9십니다. 예수님은 세상의 빛으로서10만물에게 생명과 율법을 주십니다.(교리와 성약 88:6~13 참조) “[주]는 그들 모두에게 그에게로 나아와 그의 선하심에 참여하도록 권하시며, 또 그는 그에게로 나아오는 자는 검거나 희거나, 매인 자나 자유로운 자나, 남자나 여자나 아무도 거절하지 아니하”(니파이후서 26:33)십니다. 모든 사람은 하늘에 계신 아버지에게 기도하라는 권유를 받고있습니다.13

 

하나님의 사랑은 또한 조건적인 사랑입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완전하고 무한하며 끝이 없는 보편적인 사랑입니다. 그렇지만 그것이 꼭 무조건적인 사랑이라고 특징지울 수는 없습니다. 무조건이라는 말은 경전에 나타나지 않습니다. 반면, 많은 구절에서 우리를 위한 아버지와 아들의 더 높은 사랑과 그 사랑으로부터 흘러나오는 특정한 축복은 조건적이라는 것을 확실하게 말해 주고 있습니다. 예를 들기 전에, 경전에는 여러 형태의 조건적인 표현이 있다는 것을 알아 두는 것은 유익한 일이 될 것입니다.

 

조건의 유형

경전에서는 여러 유형의 조건적인 표현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 “만약… [어떤 조건이 있다면], 그렇다면… [어떤 결과가 뒤따를 것이다]”(표시어인‘만약 ~ 다면’이 내재되거나 명시됩니다.)

. “ … 할진대[어떤 조건이 있다면], … [어떤 결과가 뒤따를 것이다]”14

. “ … 아니하면… 할 수 없다”15

. “ … 하는지를 보자” 예를 들면, 우리의 창조와 관련된 구절은 지상 생활의 주된 목적을 나타냅니다. “이로써 우리는 그들을 시험하여 주 그들의 하나님이 명하시는 것은 무엇이든지 그들이 다 행하는지를 보리라.”16 지상생활은필멸의 시험 기간입니다. 우리의 생각과 행동은 우리의 필멸의 시험 기간이 하늘에 받아들여질 자격이 있는지를결정합니다.(마태복음 25:21, 23 참조)

 

하나님의 사랑의 조건적 본질

경전에 있는 조건적인 말씀의 양식을 염두에 두고, 우리는 우리에 대한 하나님의 사랑의 조건적인 본질을 말해 주는 많은 구절을 볼 수 있습니다.

. “내가 아버지의 계명을 지켜 그의 사랑 안에 거하는 것 같이 [만일] 너희도 내 계명을 지키[면] 내사랑 안에 거하리라”(요한복음 15:10)

. “만일 너희가 나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면, 아버지의 사랑은 계속 너희와 함께하지 아니하리[라]”(교리와 성약 95:12)

. “[만일] 사람이 나를 사랑하[면] 내 말을 지키리니 내 아버지께서 그를 사랑하실것이요”(요한복음 14:23)

. “나를 사랑하는 자들이 나의 사랑을 입으며 나를 찾는 자가 … 나를 만날 것이라”(잠언 8:17)

. “하나님은 사람을 외모로 보지 아니하시고 각 나라 중 하나님을 경외하며 의를 행하는 사람은 다 받으[시느니라]”(사도행전 10:34~35)

. 주님은“그로 자기 하나님을 삼고자 하는 자들을 사랑하”(니파이전서 17:40)십니다.

. “나의 계명을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요한복음 14:21)

 

하나님의 축복의 조건적인 본질

어떤 특정한 축복의 경우 그에 요구되는 조건이 충족되어야만 그 축복이 사랑의 주님으로부터 온다는 것은 자명한 일입니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 “네가 만일… 내 길로 행하며 내 법도와 명령을 지키면 내가 또 네 날을 길게 하리라”25

. “네가 만일내 법도를 따르며 내 율례를 행하며 내 모든 계명을 지켜 그대로 행하면… 내가 … 한 말을 네게확실히 이룰 것이요”(열왕기상 6:12)

. “나 주는 내가 말하는 것을 너희가 행할 때에는 내 말을 지킬 수밖에 없으나, 내가 말하는 것을 너희가 행하지 아니할 때에는 너희는 아무 약속도 받지 못하느니라.”(교리와 성약 82:10)

. “우리가 하나님에게서 어떠한 축복을 얻을 때에는 그것이 근거를 두고 있는 그 율법을 순종하였음으로 얻게 되는 것이니라.”(교리와 성약 130:21)

. “모든 왕국에는 저마다 한 율법이 주어져 있고 모든 율법에는 저마다 또한 어떠한 범위와 조건이 있느니라.”29

주님은 이렇게선포하셨습니다. “이는 내 손에서 축복을 받고자 하는 자는 모두 그 축복을 위하여 정해진 율법과 그 조건을 ... 제정된 대로 마땅히 지켜야 함이니라.

그리고 새롭고도 영원한 성약에 관하여 말하건대, 이는 나의 영광의 충만함을 위하여 제정되었나니, 그 충만함을 받는 자는 그 율법을 반드시 그리고 마땅히 지켜야 하느니라.

“… 이 율법의 조건들은 이러하니라. 곧 모든 성약, 계약, 약정, 의무, 맹세, 서약, 의례, 결합, 결연 또는 기대는 맺어지고 세워지고 나서, 기름 부음 받은 자로 말미암아 약속의 성령에 의하여 현세뿐 아니라 영원무궁토록 인봉되되, ... 계시와 계명에 의해 가장 거룩하게 되지 아니하면, 죽은 자 가운데서 부활할 때나 그 이후에 아무런 효과나 효능이나 효력이 없나니,”30

필멸의 세상에 있는 우리를 축복하기 위해 다른 율법들이 제정되었습니다. 그러한 한 가지 율법은 십일조의 법입니다.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31 그러한 축복은 조건적인 축복입니다. 십일조를 내지 않는 사람은 그러한 약속을 받지 못합니다.32

또한 “[하나님께서] 너희에게 요구하시는 것인즉 그의 계명을 지키는 것이 모두이며, 그는 만일 너희가 그의 계명을 지킨다면 너희가 땅에서 번성하리라고 너희에게 약속하셨나니, 그는 그가 말씀하신 것에서 결코 변경하시지 아니하시느니라. 그러므로 만일 너희가 그의 계명을 반드시 지키면, 그 또한 반드시 너희에게 복을 주시고 너희를 번성하게 하시느니라.”33

하나님의 사랑이 조건적인 이유는 무엇입니까? 그것은 하나님께서 우리를 사랑하시고 우리가 행복하기를 바라시기 때문입니다. “행복은 우리 존재의 목적이다. 행복으로 이르는 길을 추구한다면, 그 종착지가 바로 행복일 것이며, 그 길은 덕, 의로움, 성실, 거룩함 그리고 하나님의 모든 계명을 지니는 것이다.”34

 

(조건적이란 무슨 뜻인가?)

(조건적(conditional) 이라는 말은 어원이 라틴어로서 con은 “더불어(with)”를 의미하며, dicere는“말하다(to talk)”라는 의미를 갖고 있다. 따라서 conditional 이라는 말은“구두로 이야기된 한계 혹은 조건”이라는 뜻이다. 무조건적(unconditional)이라는 말은 “조건이나 제한이 없는, 절대적”이라는 뜻이다.)

 

거짓된 이데올로기에 대한 우리의 방어

하나님의 사랑과축복이 참으로“무조건적”이 아니라는 사실에 대한 이해는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잘못된 생각을 믿지 않도록 우리를 보호해 줍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무조건적인 것임으로 그는 나의 죄에 상관없이 나를 사랑하실 것”이라든가“‘하나님은 사랑이’(요한1서 4:8, 16)기 때문에 내가 어떻게 행동하든 무조건 나를 사랑하실 것이다.”

이러한 주장은 거짓으로 사람들을 속이려는 적그리스도들이 사용합니다. 예를 들면, 니허는 거짓된것을 가르침으로써 자신을 높였습니다. “그가 또한 백성들에게 증거하기를 모든 인류는 마지막 날에 구원을 받을 것이라 하고, ... 이는 주께서 모든 사람을 창조하...셨으므로, 결국에는 모든 사람이 영생을 얻을 것임이라 하였더라.”36 애석하게도 일부 사람들이 니허의 무조건적이라는 거짓된 가르침을 믿었습니다.

니허의 가르침과는 반대로 하나님의 사랑은 우리에게 “간악함은 결코 행복이 아니었느니라.”(앨마서 41:10)라고 경고합니다. 예수님은 이렇게 설명하십니다. “그러므로 내게로 와서 너희는 구원을 받으라, ... 나의 계명을 지키지 아니하고서는 너희가 결단코 천국에 들어가지 못할 것임이니라.”(제3니파이 12:20)

 

하나님의 사랑과 죄인

이것은 주님께서 죄인을 사랑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물론 그렇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무한하며 보편적입니다. 구세주께서는 성도와 죄인 모두를 사랑하십니다. 사도 요한은 이렇게 분명히 말했습니다. “우리가 사랑함은 그가 먼저우리를 사랑하셨음이라”(요한1서 4:19) 니파이는 시현에서 주님의 지상 성역을 본 후에 이렇게 외쳤습니다.

또 세상은 그들의 죄악으로 인하여 그를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판단할 것이라. 그리하여 그들이 그를 채찍질하나 그는 이를 참으시며, 그들이 그를 치나 그는 이를 참으시느니라. 참으로 그들이 그에게 침을 뱉으나, 사람의 자녀들을 향한 그의 사랑의 친절과 그의 오래 참으심으로 말미암아 그는 이를 참으시느니라.”(니파이전서 19:9) 우리는 넓으신 구속주의 사랑을 알고 있습니다. 이는 죽게 될 모든 사람이 다시 살도록 하기 위해 그가 죽으셨기 때문입니다.41

 

불사불멸과 영생

하나님께서는그의 일과 영광이“사람에게 불멸과 영생을 가져다 주는 것”(모세서 1:39)이라고 선포하셨습니다. 속죄 덕분에 불멸의 은사는 무조건적인 것이 되었습니다.43 그러나더 큰 은사인 영생의 은사는 조건적인 은사입니다.(교리와 성약 14:7 참조) 그 은사를 받으려는 사람은 경건하지 아니한 자신을거부하고45 성전 의식과 성약을 존중해야 합니다.(교리와 성약 132:19 참조) 하나님의 사랑의 눈부신 꽃다발에는 영생을 포함하여 우리가 합당치 않고서는 기대할 수 없으며 자격을 갖추어야만 받을 수 있는 축복들이 있습니다. 죄인들은 주님의 뜻을 자신들의 뜻에 맞게 할 수 없으며, 주님께죄 가운데 있는 그들을 축복하시도록 요구할 수 없습니다.(앨마서 11:37 참조) 하나님께서 주시는 모든 축복을 누리고자 한다면, 그들은 회개해야 합니다.48

 

회개하라는 권고

브리감 영(1801~1877) 회장은 이렇게 외쳤습니다. “주님께서 그의 백성에게 제안하시는 모든 축복은 조건이 있습니다. 이 조건들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나의 율법에 순종하고, 계명을 지키며, 모든 의식을 행하고, 율례를 준수하며 자비를 사랑하고, … 율법으로 자신을 깨끗하게 하라. 그리하면 이러한 축복을 받을 자격을 갖추게 되리라. 그러나 자격을 갖출 때까지는 축복을 받지 못하리라.’”49

조셉 에프 스미스(1838~1918) 회장은 비슷한 생각을 말씀했습니다. “이것이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에게 집단적으로 혹은 개인적으로 요구하시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나는 축복과 은혜, 확신이나 사랑을 받기 위해 내 자신의 업적을 통해 그러한 축복을 받기에 합당하다는 것을 증명하기 전에는 하나님이나 형제들에게 아무것도 요구할 권리가 없다는 것을 믿습니다. 나는 결코 받을 자격이 없는 축복을 받으리라 기대하지 않습니다.”50

스펜서 더블류 킴볼(1895~1985) 회장은 주님께서는 “‘털끝 만큼의 죄도 묵과하시지 않으[시며].’(교리와 성약1:31) … 회개를 통해 죄를 미워하는 마음을 가져 우리의 생활이 변화된다면 … 하나님의 사랑 … 에 대해 보다 깊이 감사하는 마음을 갖게 될 것이다.”51라고 말씀하셨습니다.

불완전함이 우리모두에게 주어진 것이라면 개인적으로 자신에 대해 책임을 지는 일은 필수적인 일입니다.

그러할지라도 회개하고 주의 계명을 준행하는 자는 용서받으리라.

그리고 회개하지 아니하는 자는 그가 받았던 빛마저도 그에게서 거두어지리니, 무릇 나의 영이 항상 사람과 함께 애쓰시지는 아니할 것임이니라. 만군의 주가 이르노라.”(교리와 성약 1:32~33)

회개의 단계를 밟아 올라가는 과정에서, 노력과 결과 모두가 중요합니다. 주님은 영적인 은사가 “나를 사랑하고 나의 모든 계명을 지키는 자들과, 또 그같이 행하기를 구하는자”(교리와 성약 46:9)에게 주어진다고 가르치셨습니다.

 

하나님의 사랑은 우리에게 모형을 마련해 줍니다

예수님은 그가 우리를 사랑하신 것같이 우리에게 서로 사랑하라고 하셨습니다.54 그것은 가능한 일일까요? 다른 사람에 대한 우리의 사랑이 정말로 하나님의 사랑을 따라갈 수 있을까요?그렇습니다.55 그리스도의 순수한 사랑은 그것을 구하고 그것에 합당한 모든 사람에게 주어집니다.(모로나이서 7:48 참조) 그러한 사랑에는 봉사가 포함되고57 순종을 요구합니다.58

신성한 율법에 순종하는 데는 신앙 곧 필멸의 생활에서 시험 받고 시련을 겪는 데 중요한 부분인 신앙이 요구됩니다. 동시에 신앙은 하나님에 대한 우리의 사랑을 증명합니다.59 우리의 삶이 그의 모형을 따르는 것이 되겠다고 결심을 할수록, 우리의 사랑은 더욱 순수해지고 신성해질 것입니다.60

인간이 갖고 있는 사랑 가운데 자녀에 대한 부모의 사랑만큼 하나님의 사랑에 가까운 것은 없을 것입니다. 부모로서, 우리는 하늘에 계신 부모님이 우리에게 순종을 가르쳐야 할 책임을 느끼는 것처럼 우리도 똑같은 책임을 갖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들의 견해 차에 대해 관용을 베풀도록 가르칠 수는 있지만,61 하나님의 율법을 어기는 일에 관용을 베풀 수는 없습니다. 우리 자녀들은 주님을 의지하기 위해 왕국의 교리에 대해 가르침을 받아야 하며,62 먼저 계명에 순종함으로써 그분의 사랑의 축복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합니다.(모사이야서 4:6~7)

하나님의 사랑은 완전하고, 무한하고, 끝이 없는 보편적인 사랑입니다. 하나님의 충만하신 사랑과 그 사랑으로부터 오는 가장 훌륭한 축복은 영원한 율법에 대한 순종에 기초를 둔 조건적인 것입니다. 저는 우리가 그러한 축복을 받을 자격을 갖추고 영원히 그 축복을 누릴 수 있기를 간구합니다.

(러셀 엠 넬슨, 하나님의 사랑, 리아호나 2003년 2월호, 12)

3. 니파이후서 31:21; 앨마서12:33; 교리와 성약 93:3 참조.
4. 요한1서4:12, 15~18 참조.
5. 앨마서 34:9~12 참조. 하나님의 사랑이 무한한 이유는 또한 모든 충실한 사람들이 결국에는 “
풍성한 그의 사랑에 에워싸여 있[게]”(앨마서 26:15)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6. 이사야 54:10 참조; 또한 제3니파이22:10 참조.
7.신명기 7:9; 또한 역대상16:15; 시편 105:8 참조.
8.“온 세상의, 세상과 관련된, 세상을 향해 펼쳐진, 혹은 영향을 미치는, 혹은 세상에 있는 모든 것; 범세계적인”(The American heritage Dictionary, 4판, [2000], “보편적(universal)” 1883).
9. 마태복음5:45; 또한 제3니파이12:45 참조.
10. 요한복음8:12;9:5 참조.
13. 마태복음6:6 참조; 또한 제3니파이13:6; 모로나이서7:48 참조.
14. 예, 니파이전서2:20;4:14; 니파이후서1:9, 20;4:4; 예이롬서1:9; 옴나이서1:6; 앨마서9:13; 36:1, 30; 38:1; 50:20; 힐라맨서4:15 참조.
15. 예:“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갈 수 없느니라”(요한복음3:5) 또한 “
너희가 나의 율법을 지키지 아니하면, 너희는 이 영광에 이를 수 없느니라.”(교리와 성약 132:21) 또한이더서12:34; 교리와 성약 25:15; 132:21 참조.
16. 아브라함서3:25; 또한 말라기3:10; 제3니파이24:10 참조.
25. 열왕기상3:14; 또한신명기 19:9 참조.
29. 교리와 성약 88:38; 또한 132:5 참조.
30. 교리와 성약 132:5~7; 또한 앨마서9:12; 42:13, 17 참조.
31. 말라기3:10; 또한 제3니파이24:10 참조. 주님은 십일조를 내는 사람들을 어떻게 축복하실 것인지 제한하지 않으셨다. 어떤 사람들은 물질적인 면에서보다는 영적으로 더 축복을 받는다.
32. 교리와 성약 119:4~5. 십일조는 또한 하나님의 백성으로 여김을 받기 위해 요구된다.(교리와 성약 85:3)
33. 모사이야서2:22. 그러한 조건적인 권고는 경전에서 많이 반복된다. 또한 니파이전서2:20; 4:14; 니파이후서1:9, 20;4:4; 야곱서2:17~19; 예이롬서1:9; 옴나이서1:6; 모사이야서1:7;2:31; 앨마서9:13; 36:1, 30; 37:13; 38:1; 48:15, 25; 50:20; 힐라맨서3:20.
34. 조셉 스미스,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240쪽.
36. 앨마서1:4; 또한1:3, 5~6; 니파이후서 28:8~9. 참조. 그러한 무조건적인 개념(모든 사람을 위한 영생)은 의식, 성약 및 성전 사업의 필요성을 부인한다.
41. 로마서5:8; 고린도후서5:14~15 참조. 또한 고린도전서15:22 참조.
43. 사도행전24:15; 고린도전서15:22; 앨마서12:8; 교리와 성약 76:17; 조셉 스미스 역 요한복음5:29 참조.
45. 모로나이서10:32:조셉 스미스 역 마태복음16:26 참조.
48. 주님은“
너는 너의 범법을 변명할 수 없느니라. 그러할지라도 네 길을 가고 다시는 죄를 범하지 말라.”(교리와 성약24:2)고 하셨다. 또한 요한복음8:11; 교리와 성약6:35; 29:3; 82:7; 97:27 참조.
49. Discourses of Brigham Young, 존 에이 윗소(1954), 454.
50. Deseret News,1873년 11월 12일, 644.
51. 용서가 낳는 기적, 61쪽.
54. 요한복음13:34;15:12 참조.
55. 이더서12:33~34; 모로나이서7:46~47 참조.
57. 갈라디아서5:13; 모사이야서2:18~21;4:15 참조.
58. 요한은“누구든지 그의 말씀을 지키는 자는 하나님의 사랑이 참으로 그 속에서 온전하게 되었나니 이로써 우리가 그의 안에 있는 줄을 아노라”(요한1서2:5)고 가르쳤다.
59.신명기 13:3; 요한복음14:15; 15:6~7 참조.
60. 마태복음6:19~22; 교리와 성약 88:67~68; 93:11~20 참조.
61. 신앙개조 11조 참조.
62. 교리에는 구원의 계획, 신앙, 회개, 침례 및 성신의 은사 등이 포함된다.(모로나이서8:10; 교리와 성약 68:25; 모세서6:57~62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