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권정원회와 그 목적 05: “대제사 정원회”, 데이비드 이 소렌슨 장로, 리아호나 2005년 6월호]

대제사 정원회
The High Priests Quorum

  신권 정원회와 그 목적에 대한 연재 기사의 다섯 번째 부분

   데이비드 이 소렌슨 장로
   
칠십인 회장단

  (데이비드 이 소렌슨, 대제사 정원회 리아호나 2005 6월호 40-42)

 멜기세덱 신권 대제사에 성임된다는 것은 대단한 영광이며 책임이다. 왜냐하면 이 직분을 소지한 자들의 본보기가 바로 구세주이시기 때문이다. 사도 바울은 히브리서에서 다음과 같이 기록했다.

“대제사장마다 사람 가운데서 택한 자들이므로 하나님께 속한 일에 사람을 위하여 … 드리게 하나니 이 존귀는 아무도 스스로 취하지 못하고 오직 아론과 같이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자라야 할 것이니라. 또한 이와 같이 그리스도께서 대제사장 되심도 스스로 영광을 취하심이 아니요 오직 말씀하신 이가 그에게 이르시되 너는 내 아들이니 내가 오늘 너를 낳았다 하셨고 … 네가 영원히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제사장이라”(히브리서 5:1, 4~6)

구세주께서도 이 영광을 스스로 취하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부름을 받으신 것처럼 주님의 교회의 모든 대제사들도 마찬가지다. 그들의 임무는 구세주의 모범을 따라 살며, 말과 행동을 통해 그분의 자비로우신 속죄와 구세주의 복음의 참됨을 증거하는 것이다.

 

간략한 역사

전 인류 역사를 통해 지상에 충만한 복음이 있을 때면 언제나 주님은 그분의 사업을 감리할 대제사들을 부르셨다.

. 아담, 에녹, 노아, 멜기세덱, 아브라함, 모세 및 그밖의 의로운 사람들이 대제사 직분에 성임되었다.(앨마서 13장, 교리와 성약 84:6~17; 107:41~53 참조)

. 모세 시대 이후에 주님께서는 몇몇 충실한 자들을 제외하고 지상에서 멜기세덱 신권을 거두어들이셨다.

. 몰몬경의 백성들을 다스리는 영적인 권능을 가진 자들이 대제사들이었다.(앨마서 8:23; 30:20~23 참조)

. 이 지상에서의 성역 기간 동안 예수 그리스도는 지상의 감리 대제사였다.(히브리서 3:1 참조) 대제사장으로서 구세주께서는 영원한 희생을 하시고“영원한 속죄를 이루”셨다. (히브리서 9:11~12 참조) 그분은 계속하여 그분의 교회를 감리하고 계신다.

. 때가 찬 경륜의 시대에 대제사 직분의 첫 성임은 1831년 6월에 오하이오 주 커틀랜드에서 열린 교회 대회에서 있었다. 그 당시 23명이 대제사로 성임되었다.

. 한동안 각 와드에서 대제사 정원회가 조직되고 회장단도 구성되었다. 그러나 1877년 브리감 영 회장은 돌아가시기 얼마 전에 스테이크회장에게 이 정원회를 감독할 책임이 있다고 지시했다.

. 1956년에 스테이크회장이 각 스테이크의 대제사 정원회 회장으로 봉사하기 시작했다.

. 1975년 12월, 제일회장단은 와드 대제사 그룹들이 스테이크 대제사 정원회의 한 부분으로서의 역할을 하며 스테이크회장은 정원회 회장으로 봉사하고 스테이크회장단의 두 보좌들은 정원회에서 보좌로 봉사한다고 분명히 밝혔다. 와드 대제사 그룹 지도자들은 스테이크회장의 지시 아래 그 역할을 한다.

 

대제사 정원회의 임무

조셉 에프 스미스 회장(1838~1918)은 다음과 같이 말했다. “대제사의 임무는 하나님 왕국에서의 통치, 단합, 진보 및 발전에 관한 원리들을 가르치는 것입니다. 그들은 실로 많은 백성들의 아버지입니다. 우리 대제사 정원회 안에는 스테이크회장과 두 보좌들, 감독과 두 보좌들, 축복사 및 멜기세덱 신권의 대제사 직분에 성임된 모든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선을 위해 나누어 줄 수 있는 모든 힘을 줄 수 있는 방식으로 정원회와 하나가 되어야 합니다.”1

 

대제사의 책임

“대제사의 권리와 책임은 감리하는 것으로서 장로의 모든 권능을 지닌다.(교리와 성약 107:10 참조) 형제들은 그들이 스테이크회장단이나 고등평의회나 감독단에 부름 받을 때, 또는 다른 사유로 스테이크회장이 결정할 때, 대제사에 성임된다.”2

대제사는 신뢰 받기에 합당해야 한다. 신권의 이 직분에 성임된 자들은 신앙이 깊고 정직하며 고결해야 한다. 이들은 신뢰 받을 수 있고 교회에 헌신해야 하며 어떤 환경 하에서도 복음을 옹호할 것이라는 믿음을 줄 수 있어야 한다.

대제사의 주된 책임 중 하나는 가정 복음 교사로 봉사하는 것이다. 그 자격으로 그들은“주님과 감독, … 그룹의 지도자들을 대표한다. 그들은 그들이 방문하는 가족의 개개인을 지원하고 또한 그들을 위해 봉사한다. 그들은 가족 개개인에 대한 우정과 존경심을 키우고, 이들에 대해 진솔한 관심과 사랑을 보인다 … 가정 복음 교사는 교회에서 회원들을 가장 먼저 도울 수 있는 자원이다. 그들은 가족의 필요 사항과 가장 도움이 될 수 있는 방법에 관하여 그 가족의 가장과 상의한다. 그들은 회원이 실업 상태에 있거나, 아프거나, 외롭거나, 이사하거나, 또는 다른 필요 사항이 있을 때에 도움을 준다.”3

조셉 에프 스미스 회장은 모든 대제사가 다음과 같이 해야 한다고 가르쳤다. “나이든 사람이나 젊은 사람 앞에서 교훈으로 뿐만 아니라 특별히 모범으로 본보기가 되어야 하고, 의로운 교사가 되어야 하며, … 자신보다 젊은 사람들에게는 경험에서 얻은 유익한 것들을 전하며, 개인적으로는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 사회에 영향력을 주는 사람이 되어야 합니다. … 이 직분을 가진 자들은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고 다양한 경험을 가진 자들입니다. 잘 익은 과일처럼 교회에서 오랜 연륜을 쌓은 … 경험으로 그들은 그들이 관련하고 있는 사람들의 유익을 위해 지혜를 행사해야 합니다.”4

 

성전 및 가족 역사 사업에 관한 대제사의 역할

그룹 지도자와 정원회 회원들은 성전 및 가족 역사 사업을 하는 데에 모범을 보이며 여건이 허락하는 한 성전에 정규적으로 참석한다. 그들은 회원들을 도와 자신의 성전 의식을 받도록 준비시키며, 또한 회원들이 죽은 친족들을 찾고 그들을 위해 성전 의식을 받도록 격려한다. 장로 정원회 회장과 대제사 “그룹 지도자는 죽은 자들을 구속하는 것에 관련된 교리, 원리, 축복들이 신권회와 가정 복음 교육에서 정규적으로 가르쳐지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또한 회원들을 격려하여 성전의 중요성을 자녀들에게 가르치게 한다 … 감독의 지시 아래 대제사 그룹 지도자는 와드의 성전 및 역사 사업을 책임진다.”5

대제사는 복음을 잘 알고 있는 사람들이며 감리할 능력이 있는 사람들이다. 그들은 경험이 없는 형제들, 특히 아론 신권 소유자들에게 모범을 보인다. 그들은 다른 신권 소유자들과 함께 “가르치며 해설하며 권면하며 침례를 베풀며 교회를 돌아보[는]”(교리와 성약 20:42) 자들이다. 대제사는 각 와드나 지부 및 스테이크에서 복음을 전파하고, 성도들을 온전케 하며, 죽은 자를 구속하는 일에서 교회의 사명을 돕고 있는 안정적인 힘을 가진 자들이다. 다른 무엇보다도 특히 그들은 가정과 가족의 축복사로서 모범을 보이고 후손에게 의로움의 본보기를 확립한다.

(데이비드 이 소렌슨, 대제사 정원회 리아호나 2005년 6월호 40-42)

1. In Conference Report, 1907년 4월, 5쪽.
2. 교회 지침서, 제2권: 신권 및 보조 조직 지도자(1998년), 160쪽.
3. 교회 지침서, 제2권, 167쪽.
4. In Conference Report, 1908년 4월, 5~6쪽.
5. 교회 지침서, 제2권, 164, 262쪽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