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전 니후 야곱 이노 예이 몰말 모사 3니 4니 이더 모로 TITLE

주석 니파이 전서 22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9장. 10장. 11장. 12장. 13장. 14장. 15장. 16장. 17장. 18장. 19장. 20장. 21장. 22장.

 Prev Chap. Next Chap.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소개 이스라엘이 온 지면에 흩어질 것임 - 이방인들이 마지막 날에 복음으로 이스라엘을 보살피며 양육할 것임 - 이스라엘은 모이고 구원받을 것이며, 간악한 자들은 그루터기처럼 탈 것임 - 악마의 왕국이 멸망되고 사탄은 묶일 것임. 주전588~570년경.

Israel shall be scattered upon all the face of the earth—The gentiles shall nurse and nourish Israel with the gospel in the last days—Israel shall be gathered and saved, and the wicked shall burn as stubble—The kingdom of the devil shall be destroyed, and Satan shall be bound. [Between 588 and 570 B.C.]

주) 니파이전서 22장 주석(영문) (www.josephsmith.com )

"니파이는 이사야의 말씀이 어떤 사람들에게는 이해하기가 어렵다는 것을 알았다. 실제로 니파이 자신의 가족도 그에게 그가 니파이전서 20~21장에 인용했던 것을 설명해 달라고 부탁했다.(니파이전서 22:1 참조) 니파이전서 22장을 읽으면서 니파이전서 20~21장의 많은 중요한 진리에 대한 니파이의 설명에 주목한다. 특히 이스라엘의 분산과 후일의 이스라엘의 집합에서 이방인들이 수행할 역할에 대해 니파이가 말했던 것에 주목한다. 오늘날 주님의 교회 회원들은 혈통과 성약에 의해 이스라엘에 속할지라도 이 장에서 언급된“이방인”으로 간주되며, 이스라엘의 집합의 한 역할을 맡고 있다는 것을 기억한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니전 22:1 이에 이제 이렇게 되었나니 나 니파이가 놋쇠판에 새겨진 이러한 것들을 읽어 주고 나자, 나의 형제들이 내게로 와서 말하기를, 네가 읽은 이러한 것들은 무엇을 뜻하느냐? 보라, 이를 육이 아니요 영에 관련하여 임하게 될 영적인 것으로 이해해야 하느냐 하더라. And now it came to pass that after I, Nephi, had read these things which were engraven upon the plates of brass, my brethren came unto me and said unto me: What meaneth these things which ye have read? Behold, are they to be understood according to things which are spiritual, which shall come to pass according to the spirit and not the flesh?  
니전 22:2 이에 나 니파이가 그들에게 이르기를, 보소서 그러한 것들은 영의 음성으로 선지자에게 나타내신 바 된 것이니, 이는 육에 관련하여 사람의 자녀들에게 임할 모든 일이 영에 의해 선지자들에게 알려짐이나이다.

And I, Nephi, said unto them: Behold they were manifest unto the prophet by the voice of the Spirit; for by the Spirit are all things made known unto the prophets, which shall come upon the children of men according to the flesh.

주) 모든 일이 영에 의해 선지자들에게 알려짐이나이다. : (영문)

주) 모든 일이 영에 의해 선지자들에게 알려짐이나이다. :  "니파이는 이에 관해 개인적인 경험을 갖고 있다.  그가 생명나무 시현을 보았을 때 그는 영에 이끌려 영광스러운 시현을 보았을 지도 모른다.  니파이는 이사야가 같은 영의 권세로 그의 예언을 받았다는 것을 가르치고 있다.  영은 선지자가 아닌 자들에게도 모든 것을 알려줄 수 있다.  "또 성신의 권능으로 너희는 모든 것의 참됨을 알게 되리라." (모로10:5)  조셉 F. 스미스는 성신이 성도의 일원에게 어떤 영향을 줄 수 있는지 가르쳤다."  (영문에 조셉 F. 스미스 회장의 말씀 포함)

주) '선지자' : (암3:7)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니전 22:3 그러한즉 내가 읽은 것은 현세의 일과 영적인 일 모두에 관련된 것이라. 이는 이스라엘의 집이 조만간 온 땅 위에 또한 모든 나라 가운데 흩어질 듯함이나이다.

Wherefore, the things of which I have read are things pertaining to things both temporal and spiritual; for it appears that the house of Israel, sooner or later, will be scattered upon all the face of the earth, and also among all nations.

주) 내가 읽은 것은 현세의 일과 영적인 일 모두에 관련된 것이라. : (영문)

주) 내가 읽은 것은 현세의 일과 영적인 일 모두에 관련된 것이라. : "모든 것이 하나님께는 영적이다. "내게 있어서 만물은 영적이니라. 어느 때에라도 내가 너희에게 현세적인 율법을 주지 아니하였나니" (교성29:34)  그러므로 이스라엘의 집에 주어진 약속은 현세이며 영적인 것을 모두 포함한다.  현세적인 의미에서는 지상의 사방으로부터 이스라엘이 흩어지고 모이는 것이며, 영적인 의미에서는 말일에 주님께로 돌아선 자들이 영적으로 하나님의 무리에게로 모이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그는 자기 양을 헤아리시며, 그들은 그를 아나니, 한 무리와 한 목자가 있게 될 것이며" (25절)

"교회 성직자들간에 역사적으로 가장 격렬했던 논쟁 중의 하나는 경전을 번역할 때 이를 문자그대로(현세적으로) 해석하느냐, 아니면 은유적으로(영적으로) 해석하느냐 하는 문제였다." (영문에 추가 주석 참조)

니전 22:4 또 보소서, 이미 예루살렘에 있는 자들의 지식에서 잃어 버린 바 된 자들이 많나이다. 참으로 모든 지파들 가운데 대부분이 이끌려 가 버렸으며 바다의 섬들 위에 여기저기 흩어졌으되, 우리는 그들이 이끌려 가 버렸다는 것을 알 뿐 그들이 어디 있는지, 우리 가운데 아무도 알지 못하나이다.

And behold, there are many who are already lost from the knowledge of those who are at Jerusalem. Yea, the more part of all the tribes have been led away; and they are scattered to and fro upon the isles of the sea; and whither they are none of us knoweth, save that we know that they have been led away.

주) 참으로 모든 지파들 가운데 대부분이 이끌려 가 버렸으며 : (영문)  

니파이전서 22:4. 바다의 섬 : “레이놀즈와 쇼달의 인용에 의하면‘아이작 뉴튼경은 히브리 사람들에 대해서 말하면서 아시아 대륙과 아프리카 대륙은 하나의 육지였다고 보았다. 그것은 그들이 다른 지역은 바다를 건너서 항해하는“바다의 섬”들이었으나 이 두 대륙은 육지로 접근할 수 있었기 때문이다.(몰몬경 주해서, 1:214)

니파이전서 22:4. “바다의 섬들”

• 한 학자는 “바다의 섬들”이 뜻하는 바를 이렇게 설명했다.

“니파이가 바다의 섬들이라고 언급한 것은 이스라엘 집의 다른 잔류민이 거주할 곳을 지칭할 뿐 아니라 거의 확실히 미대륙이라고 널리 알려진 커다란 땅을 지칭한 말이며 당시에 그와 그의 백성이 그 ‘바다의 한 섬’ 위에 거주하고 있었음을 드러내는 말이다.(니파이후서 10:20~21)”(Daniel H. Ludlow, A Companion to Your Study of the Book of Mormon [1976], 121)

니파이전서 22:3~4. 이스라엘의 분산 : "니파이는 니파이전서 22장 3~4절에서 이스라엘이 지상의 여러 나라에 분산되는 것에 관해 말하고 있다. 이 백성들의 분산은 북왕국의 멸망 이후의 열 지파의 경우처럼 때때로 역사를 잃기도 했다. 때때로 이스라엘 민족의 무리들은 포로로 잡혀가기도 했지만 민족의 주체성을 유지했다. 리하이의 가족은 분산의 면에서 훌륭한 예가 된다.

"분산이 일어났던 또다른 방법은 백성들이 문자 그대로 세상의 열방 가운데 흩어지는 것이다. 예루살렘 멸망 후의 유대인의 흩어짐은 이러한 광범위한 분산의 한 보기가 된다. 이 사실은 다음의 참조 성구로 뒷받침되고 있다. 신명기 28:64, 30:1~3, 이사야 11:11~12, 예레미야 3:18, 31:8, 에스겔 11:17~20, 36:19~24, 다니엘 9:7, 호세아 8:, 아모스 9:9, 니파이후서 10:20~22, 제3니파이 16:4~5, 20:13, 이더서 13:11, 교성 33:6, 모세서 7:62."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니전 22:5 또 그들이 이끌려 간 이래로, 그들에 관하여 또한 이후로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로 말미암아 흩어지며 혼란하게 될 모든 자들에 관하여 이러한 일들이 예언되어 왔나니, 이는 그를 대하여 그들이 자기 마음을 완악하게 할 것임이나이다. 그리하여 그들은 모든 나라 가운데 흩어져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게 되리이다. And since they have been led away, these things have been prophesied concerning them, and also concerning all those who shall hereafter be scattered and be confounded, because of the Holy One of Israel; for against him will they harden their hearts; wherefore, they shall be scattered among all nations and shall be hated of all men.

“이스라엘은 왜 흩어졌습니까? 답은 명백합니다. 그것은 분명하며 그것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습니다. 이스라엘의 선조들은 복음을 거절하고 신권을 더럽혔으며 교회를 저버렸고 왕국에서 벗어났기 때문에 흩어졌습니다. 그들은 주님에게서 돌아섰고 우상을 숭배했으며 이방 국가들의 모든 길을 따랐기 때문에 흩어졌습니다. 그들은 아브라함의 성약을 저버리고 거룩한 의식을 발 아래 짓밟으며 그들의 모든 선지자가 증거했던 주 예수님이신 주 여호와를 거절했기 때문에 흩어졌습니다. 이스라엘은 배도로 인하여 흩어졌습니다. 그들의 사악함과 반항에 분노하신 주님은 그들을 세상의 모든 이방 국가에 흩어놓으셨습니다.” (브르스 알 맥콩키, A New Witness for the Articles of Faith[1985년], 515쪽)

니전 22:6 그러나 그들이 이방인들에게 보살핌을 받게 되고, 주께서 이방인들 위에 그의 손을 드사 그들을 세워 기호를 삼으시고, 그들의 자녀가 그들의 팔에 안기어 오고 그들의 딸들이 그들의 어깨에 메이어 온 후, 보소서 말한 바 이러한 일들은 현세의 일이니 이는 주께서 우리 조상들과 맺으신 성약이 그러함이요, 또 이것은 장래의 우리와 이스라엘 집에 속한 우리의 모든 형제들을 뜻하나이다. Nevertheless, after they shall be nursed by the Gentiles, and the Lord has lifted up his hand upon the Gentiles and set them up for a standard, and their children have been carried in their arms, and their daughters have been carried upon their shoulders, behold these things of which are spoken are temporal; for thus are the covenants of the Lord with our fathers; and it meaneth us in the days to come, and also all our brethren who are of the house of Israel.

 

니전 22:7 또 이는 이스라엘의 온 집이 흩어지고 혼란하게 된 후에, 주 하나님께서 이방인들 가운데, 참으로 이 땅 위에 한 강한 나라를 세우시는 때가 이름을 뜻하나니, 그들에 의해 우리의 자손들이 흩어지리이다. And it meaneth that the time cometh that after all the house of Israel have been scattered and confounded, that the Lord God will raise up a mighty nation among the Gentiles, yea, even upon the face of this land; and by them shall our seed be scattered.

주) 강한 나라는 어디인가? : "강한 나라는 미 합중국이다.  미국 정부는 국가의 초기 10여년간 아메리카 인디언에 대하여 벌어졌던 일에 대하여 큰 책임을 지고 있다."

니파이전서 22:6~9. “한 강한 나라”와 “기이한 일”

• “주 하나님께서 이방인들 가운데 …… 한 강한 나라를 세우[시리라]”(니파이전서 22:7)고 언급된 부분은 1776년 당시 미국을 말한다. 미국 수정 헌법 제1조에는 종교의 자유에 대한 선언이 포함되어 있다. 이 수정 조항들은 1791년 12월 15일에 비준되었다. 미국 헌법을 통해 현대 세계에 종교의 자유가 최초로 뿌리를 내렸다.

• 니파이전서 22장 8절에서 니파이는 후기에 “이방인들 가운데 기이한 일”이 일어나리라고 말했다.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하나님의 성약을 “땅의 모든 족속”(9절)에게 알리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신권 열쇠를 회복하는 일이 이 위대한 일에 포함된다.

7절에 언급된 사건은 8절에 기록된 사건보다 먼저 일어났다. 국가가 종교를 강압하는 나라들이 세상을 뒤덮고 있었다.  복음이 회복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종교의 자유를 법으로 공표하고 시행하는 나라가 있어야 했다. 조셉 스미스는 헌법 수정 조항이 비준된 지 불과 14년 후인 1805년에 태어났다.

니전 22:8 이에 우리의 자손들이 흩어진 후에, 주 하나님께서 나아가사 이방인들 가운데 기이한 일을 행하시리니 우리의 자손들에게 큰 가치가 있는 일이나이다. 그런즉 그들이 이방인들에게 양육 받고 그들의 팔에 안기고 그들의 어깨에 메이어 나아옴에 비유되는 것이나이다. And after our seed is scattered the Lord God will proceed to do a marvelous work among the Gentiles, which shall be of great worth unto our seed; wherefore, it is likened unto their being nourished by the Gentiles and being carried in their arms and upon their shoulders.

주) 레이맨인들이 이방인들에게 양육 받음 : "사랑이 많으신 아버지께서는 그의 자녀들을 괄시하지 않으십니다.  이들 [레이맨인들]은 선택받은 백성들이며, 이 교회는 이들의 정당한 상속권을 회복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지니고 있습니다.  복음은 그들에게 기회를 마련해 줍니다.  그것을 가져다 줄 사람들은 바로 우리입니다." (스펜서 W 킴볼, Ensign, Dec. 1975, p. 7 as taken from Latter-day Commentary on the Book of Mormon compiled by K. Douglas Bassett, p.70)

주) 주님이 후일에 행하실“기이한 일”은 무엇인가? : "이스라엘 백성은 그들의 긴 역사의 대부분의 기간 동안 자신들을 선택된 백성으로 만들어 주신 바로 그 하나님께 충실하지 못했다. 하나님의 축복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자주 그분의 방법보다 세상의 방법을 더 선호했다. 그 결과 그들 대부분이 세상 전역에 흩어져 정체성을 상실했다. 리하이의 후손들은 어느 한 가족이 어떻게 흩어져서 그들의 정체성을 유지하는가에 대한 본보기이다. 그들은 자신들이 누구인지 알았다. 후일의 기이한 일은 흩어진 이스라엘의 많은 후손들이 기꺼이 주님에게 돌아옴으로써 집합하는 것이 될 것이다. 오늘날 교회의 회원들은 이스라엘 백성에 속하더라도 이방 민족 출신이므로 니파이는 우리를 이방인으로 언급했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니전 22:9 그 일은 또한 이방인에게도 가치가 있을 것이며, 이방인에게뿐 아니라 이스라엘 온 집에 그러하여 하늘의 아버지께서 아브라함에게 하신 성약을 알게 하리니, 이르시되 네 자손으로 말미암아 땅의 모든 족속이 복을 받으리라 하셨나이다. And it shall also be of worth unto the Gentiles; and not only unto the Gentiles but unto all the house of Israel, unto the making known of the covenants of the Father of heaven unto Abraham, saying: In thy seed shall all the kindreds of the earth be blessed.

 

니전 22:10 또 나의 형님들이여, 나는 그가 열국의 눈 앞에 그 팔을 드러내시지 않고서는, 땅의 모든 족속이 복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당신들이 알기 바라나이다. And I would, my brethren, that ye should know that all the kindreds of the earth cannot be blessed unless he shall make bare his arm in the eyes of the nations.

니파이전서 22:10~12.“ 그 팔을 드러내” : "니파이는“열국의 눈 앞에 그 팔을 드러내”(니파이전서 22:10) 보이시는 하나님에 관해 말했다.(11절 참조) 이 구절은 이사야에서 인용한 것으로,(이사야 52:10 참조) 하나님께서 그의 능력을 인간에게 보이시겠다는 뜻이다. 니파이는 하나님이 왜 이렇게 행하실 것이라고 말했는가?(니파이전서 22:11 참조) 그로 인한 네 가지 결과는 무엇인가?(12절 참조) 니파이가 일찍이 지적했듯이(3절 참조) 처음의 두 가지 결과는 세상적인 것이고 마지막의 두 가지는 영적인 것이다."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니전 22:11 그러한즉 주 하나님께서는 나아가 만국의 목전에 그의 팔을 드러내사, 이스라엘의 집에 속한 자들을 위한 그의 성약과 그의 복음을 이루실 것이라. Wherefore, the Lord God will proceed to make bare his arm in the eyes of all the nations, in bringing about his covenants and his gospel unto those who are of the house of Israel.

니파이전서 22:10~12. “그의 팔을 드러내사”

• 니파이는 하나님께서 “만국의 목전에 그의 팔을 드러내[실 것이라]”(니파이전서 22:11)고 말했다. 이사야도 이와 유사한 언급(이사야 52:10)을 했다. 팔은 힘을 상징한다. 하나님께서 “그의 팔을 드러내[신다]”는 말은 그분의 권능을 온 세상에 보이시리라는 의미를 비유로 나타낸 표현이다.

니전 22:12 그러한즉 그가 다시 그들을 사로잡힘에서 인도해 내시리니, 그들이 그들의 기업의 땅으로 함께 모일 것이요, 그들이 희미한 데서와 캄캄한 데서 인도되어 나와서 주께서 그들의 구주시요, 그들의 구속주 곧 이스라엘의 능한 자인 줄 알게 되리이다.

Wherefore, he will bring them again out of captivity, and they shall be gathered together to the lands of their inheritance; and they shall be brought out of obscurity and out of darkness; and they shall know that the Lord is their Savior and their Redeemer, the Mighty One of Israel.

주) 그가 다시 그들을 사로잡힘에서 인도해 내시리니 : "이것은 영적인 뜻을 의미한다.  북미와 남미의 인디안들을 포함한 이스라엘 집의 구성원들은 그들이 이스라엘 집의 일원이라는 사실을 이해하게 되며, 그들이 다시 이스라엘의 전능하신 이를 믿기 시작할 때 영적인 속박에서 풀려나게 될 것이다." (영문에 추가 주석 참조)

주) 그가 다시 그들을 사로잡힘에서 인도해 내시리니 : (영문)

주) 6~12절 요약.

  • 주님의 능력은 이방인들이 모든 사람들을 복음으로 축복해 주는 데 필수적이다.
  • 이방 민족의 부와 번영은 흩어진 이스라엘을 모으기 위해 필요한 선교사업을 후원하는 데 사용될 것이다.
  • 이스라엘은 예수 그리스도가 그들의 구주임을 알게 됨으로써 집합될 것이다.
  • 강한 이방인의 나라가 리하이의 후손들을 흩을 것이다.
  • 이방인들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복음을 가르침으로써 모든 이스라엘 백성을 축복해줄 것이다.
  • 주님은 그 강한 이방인의 나라에 복음을 전해 주실 것이다. 그 나라는 다음으로 리하이의 후손들에게 복음을 전해줌으로써 그들을 축복해 줄 것이다.
  • 주님의 능력을 통해 그분의 성약이 세상에 보여질 것이다." (몰몬경 학생 학습 지도서, 교회 교육 기구 편)
니전 22:13 또 온 세상의 창녀인 저 크고 가증한 교회의 피는 그들 자신의 머리 위에 돌아가리니, 이는 그들이 자기들끼리 전쟁하며 그들 자신의 손에 든 검이 그들 자신의 머리 위에 떨어지고, 그들이 자기 피에 취하게 될 것임이라.

And the blood of that great and abominable church, which is the whore of all the earth, shall turn upon their own heads; for they shall war among themselves, and the sword of their own hands shall fall upon their own heads, and they shall be drunken with their own blood.

니파이전서 22:13~17

사탄이 하나님의 백성에게 그 지배력을 행사하지 못하는 한 가지 이유는 무엇인가? 의로운 사람들이 사탄에게 지배받지 않도록 지켜 주는 힘에는 또 어떤 것들이 있는가?

주) 크고 가증한 교회[가] ... 자기들끼리 전쟁[할] .. 것임이라 : (영문)

니파이전서 22:13~23. 악마의 교회의 멸망 : "악마의 교회는 어떻게 멸망될 것인가?(니파이전서 22:13 참조) 이스라엘 백성의 회복에 대적하여 싸우는 자들에게 어떤 일이 일어나겠는가?(14절 참조) 사탄이 인간을 사로잡은 모든 능력을 잃게 될 때 지상의 거만한 자와 사악한 자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나겠는가?(15절 참조) 의로운 자들은 어떻게 보호 받게 되는가?(16~19절 참조) 모든 악한 자들을 멸절할 위대한 선지자는 누구인가?(20~21절 참조)" (몰몬경 학생교재 종교 121-122)

주) '자기들끼리 전쟁' : (니전14:16) "또 가증한 것들의 어미에게 속한 모든 나라 가운데 전쟁과 전쟁의 소문이 일기 시작하매, 천사가 내게 말하여 이르되, 보라 하나님의 진노가 창녀들의 어미 위에 있나니, 보라 네가 이 모든 것을 보느니라."  (니후6:15) "그러나 그(메시야)를 믿지 아니하는 그들은 불로, 또 폭풍우로, 또 지진으로, 또 유혈로, 또 역병으로, 또 기근으로, 멸망당하리니 그들이 주는 하나님이시요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인 줄 알 것이라."

니전 22:14 또 이스라엘의 집이여, 너를 대적하여 전쟁할 모든 나라는 서로 대적하게 될 것이며, 그들이 주의 백성을 빠뜨리려고 파 놓은 구덩이에는 스스로가 빠지게 될 것이라. 또 시온을 대적하여 싸우는 자들은 다 멸망당할 것이며, 주의 바른 길을 굽게한 저 큰 창녀, 참으로 저 크고 가증한 교회는 무너져 흙먼지가 되리니 그 무너짐이 크리이다.

주) '전쟁의 세 가지 원인' : ① 세속적 야욕, ② 권리 다툼, ③ 위대함에 대한 갈망

And every nation which shall war against thee, O house of Israel, shall be turned one against another, and they shall fall into the pit which they digged to ensnare the people of the Lord. And all that fight against Zion shall be destroyed, and that great whore, who hath perverted the right ways of the Lord, yea, that great and abominable church, shall tumble to the dust and great shall be the fall of it.

주) 시온을 대적하여 싸우는 자들은 다 멸망당할 것이며 : "이사야는 그날이 곧 올 것이며 주님께서 시온을 위해 싸우실 것임을 분명히 했다. "이는 내가 너와 다투는 자와 다툴 것이며"(니전21:25)  교리와 성약은 주님의 권능이 시온을 보호할 것이므로 시온의 명성이 퍼지게 될 것이라고 가르친다.

"그리하면 그 곳은 새 예루살렘, 평화의 땅, 피난의 도시,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성도를 위한 안전한 장소라 일컬어지리라.
그리고 주의 영광이 그 곳에 있을 것이요, 주의 두려움도 또한 그 곳에 있을 터인즉, 악인이 그리로 오지 아니할 것이요, 그 곳은 시온이라 일컬어지리라.
또 악인 가운데서는 이렇게 되리니, 자기 이웃을 대적하여 검을 들고자 아니할 모든 사람은 안전을 위하여 시온으로 도망해야만 하리라.
또 하늘 아래 모든 나라로부터 그 곳으로 모이리니, 서로 싸우지 않는 유일한 백성이 되리라.
 또 악인들 가운데서는 이야기하기를 시온을 대적하여 싸우러 올라가지 말자. 이는 시온의 주민은 두려운즉, 우리가 감히 대항할 수 없음이니라 하리라."
(교성45:66-70)

"그날은 시온 혹은 새 예루살렘이 영적으로나 정치적으로나 모두 강력하게 될 때 올 것입니다.  그리하여 그 날은 사악한 자들의 마음을 두려움으로 치게 될 것입니다. 22장 19절은 이렇게 말합니다.  "시온을 대적하여 싸우는 자들이 다 끊어질 ... 것임이라."  이 교리는 미주리 주의 초기 성도들에게 때때로 담대하고 무뚝뚝하게 선언되었습니다.  이것은 1830년대 초에 미주리 주민들이 [성도들에 대하여] 피해망상과 혐오를 매우 쉽게 갖도록 하는데 기여했습니다."

니전 22:15 이는 보소서, 선지자의 말씀이나이다, 사탄이 사람의 자녀들의 마음을 다스릴 권능을 더 이상 갖지 못할 날이 속히 이름이니, 이는 교만한 자와 악을 행하는 자들이 다 그루터기처럼 되는 날이 곧 이름이며 그들이 반드시 불살라질 날이 이름이라. For behold, saith the prophet, the time cometh speedily that Satan shall have no more power over the hearts of the children of men; for the day soon cometh that all the proud and they who do wickedly shall be as stubble; and the day cometh that they must be burned.

주) (교성84:100) "사탄은 묶이었고 시간은 다하였도다." (교성88:110) "그렇게 계속하여 일곱째 천사가 자기 나팔을 불기까지 하리니, 그가 땅과 바다를 밟고 우뚝 서서 보좌에 앉으신 이의 이름으로 맹세하되, 이제 시간이 다시는 없으리라 할 것이요, 사탄 곧 악마라 하는 저 옛 뱀은 결박되어 천 년 동안 풀려나지 못하리라."

니전 22:16 이는 하나님의 가득한 진노가 사람의 자녀들 모두의 위에 쏟아질 때가 곧 이름이니, 악인이 의인을 멸함을 그가 용납하지 아니하실 것임이나이다. For the time soon cometh that the fulness of the wrath of God shall be poured out upon all the children of men; for he will not suffer that the wicked shall destroy the righteous.  
니전 22:17 그러한즉, 그의 가득한 진노가 반드시 임한다 할지라도 그가 그 권능으로 의인들을 보전하시리니, 그들의 원수들이 불로 멸망당할지라도 의인들은 보전되리이다. 그런즉 의인들은 두려워할 필요가 없나니 이는 선지자가 이같이 말함이라, 설혹 불로 말미암음 같을지라도 그들은 구원을 받으리이다.

주) 그가 그 권능으로 의인들을 보전하시리니 ... 그런즉 의인들은 두려워할 필요가 없나니 : (영문) 마크 E. 피터슨, 브리검 영, 조셉 필딩 스미스, 조셉 스미스 회장의 말씀 포함

니파이전서 22:17, 22. “의인들은 두려워할 필요가 없나니”

• 니파이는 마지막 시대에 재앙이 있을 동안 의인들은 주님의 손길로 보호받을 것이므로 “두려워할 필요가 없[다.]”(니파이전서 22:17, 22)고 기록했지만, 반면에 사악한 사람들은 아무런 보호도 약속받지 못한다.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이렇게 가르쳤다. “우리는 다가오는 황폐의 시기에 모든 성도들이 생명을 보존하고 구원받을 것이라고는 말하지 않습니다. 확실히 말씀드릴 수 있는 것은 주님을 사랑하고 그분께서 명하시는 모든 일을 행하려고 하는 사람을 제외하고는 안전을 약속받지 못한다는 사실입니다.”(브루스 알 맥콩키, 성도의 벗, 1979년 10월호, 144쪽)

Wherefore, he will preserve the righteous by his power, even if it so be that the fulness of his wrath must come, and the righteous be preserved, even unto the destruction of their enemies by fire. Wherefore, the righteous need not fear; for thus saith the prophet, they shall be saved, even if it so be as by fire.

니파이전서 22:17. 하나님의 사업의 최후의 승리 : “여기에서, 후일에 주님은 두 가지 일이 동시에 일어날 것이라고 예언했음을 여러분이 알기를 원합니다. 이 가운데 하나가 지상에 닥칠 대환란입니다. 사악한 자들은 사악한 자를 멸할 것입니다.

“동시에 일어날 다른 큰 움직임은 사람의 손으로 하지 아니하고 산에서 뜨인 돌이 굴러 결국은 온 땅을 채울 것이라는 사실입니다. 여러분과 내가 속해 있는 교회가 바로 그 돌입니다. 이것은 사람의 손으로 하지 아니하고 산에서 뜨인 돌이며 여러분과 나의 사명은 그것을 굴러 나가게 하는 것입니다.

“이제 여러분은 하나님의 심판이 그분의 일의 발전을 방해하는 것이라고 잠시라도 생각해 보았습니까? 그분에게는 모순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그분은 환란을 사악한 자들에게 퍼부을 것이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분의 사업을 밀고 나갈 것이며 신성하게 보호 받고 있는 그분의 백성들이 그 돌을 굴려 결국은 온 땅을 채울 것입니다.

“몰몬경에서는 이렇게 말하고 있습니다.

“‘이는 하나님의 가득하신 진노가 모든 인간에게 쏟아질 때가 임박하였음이며, 악인이 의인을 멸함을 주께서 용납하지 않으시겠음이라.

“‘그러한즉 그의 가득한 진노가 반드시 임한다 할지라도 그가 그 권능으로 의인들을 보전하시리니, 그들의 원수들이 불로 멸망당할지라도 의인들은 보전되리이다. 그런즉 의인들은 두려워할 필요가 없나니 이는 선지자가 이같이 말함이라, 설혹 불로 말미암음 같을지라도 그들은 구원을 받으리이다.’ (니파이전서 22:16~17)

“나는 그것을 믿습니다. 이러한 환란 가운데 필요하면 하나님은 하늘로부터 불을 보내시어 우리가 우리의 사업을 행하고 그 돌을 굴려 그것이 온 세상을 가득 채우도록 우리의 적을 멸하실 것입니다!

“여러분의 사명은 바로 그 일을 행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은 여러분이 갖게 될 일종의 피난처가 될 것입니다. 여러분은 세상의 상황에 대해서 두려워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러분은 어떤 사람에 대해서 두려워 할 필요가 없습니다. 오로지 주님을 섬기고 계명을 지키고 왕국을 세우십시오. 그렇게 할 때 여러분은 이 후일에 보호 받게 될 것입니다.(마크 이 피터슨, 대회 보고, 1960년 10월, 82~83쪽)

니전 22:18 보라 나의 형님들이여, 내가 당신들에게 이르노니, 이러한 일들이 반드시 속히 이르리이다. 참으로 피와 불과 연기가 반드시 이를 것이니, 이것은 반드시 이 지구상에 있을 것이요, 이것은 그들이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를 대하여 그 마음을 완악하게 할진대, 육체를 따라 사람들에게 임하나이다. Behold, my brethren, I say unto you, that these things must shortly come; yea, even blood, and fire, and vapor of smoke must come; and it must needs be upon the face of this earth; and it cometh unto men according to the flesh if it so be that they will harden their hearts against the Holy One of Israel.

주) 피와 불과 연기가 반드시 이를 것이니 :  "이 세 표적은 구주께서 십자가에 달리실 때 미대륙에서 일어났다. (3니10:13참조)  그러나 이 문맥에서 니파이는 말일을 언급하고 있다.  피와 불의 이미지는 일반적으로 말일의 멸망을 묘사하는 데 사용된다.  그러나 "연기('vapor of smoke', 3니10:13의 번역은 '연무'임)"의 이미지는 그렇지 않다.  이 특별한 표적은 맥콩키 장로에 의해 설명되었다."

"예를 들면, 신앙의 권능과 신권의 권세를 제외하고는 아무것도 개개인과 회중들을 원폭에 의한 대참사로부터 구할 수 없게 될지도 모르며, 그것은 피할 수 없을 것입니다."  (브루스 R. 맥콩키, Conference Report, Apr. 1979, p.133 as taken from Latter-day Commentary on the Book of Mormon compiled by K. Douglas Bassett, p.75)

니전 22:19 이는 보라 의인은 멸망하지 아니할 것임이니, 시온을 대적하여 싸우는 자들이 다 끊어질 날이 정녕 반드시 이를 것임이라. For behold, the righteous shall not perish; for the time surely must come that all they who fight against Zion shall be cut off.  
니전 22:20 또 주께서는 진실로 그의 백성을 위하여 길을 예비하사 모세의 말을 이루시리니, 그가 일러 이르되,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를 위해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그가 너희에게 이르는 것은 무엇이든지 다 들을지니라. 또 이렇게 되리니 그 선지자의 말을 듣지 아니하는 자는 다 백성들 가운데서 끊어지리라 하였나이다.

And the Lord will surely prepare a way for his people, unto the fulfilling of the words of Moses, which he spake, saying: A prophet shall the Lord your God raise up unto you, like unto me; him shall ye hear in all things whatsoever he shall say unto you. And it shall come to pass that all those who will not hear that prophet shall be cut off from among the people.

주) 주 너희 하나님께서 너희를 위해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 (영문)

애굽의 재앙

예언된 간악한 자들의 멸망

애굽의 물들이 피로 변함. (출7:20)

강과 물의 근원이 ... 피가됨. (계16:4)

개구리가 애굽 땅에 뒤덮임. (출8:6)

개구리 같은 세 더러운 영이 용의 입으로부터 나옴. (계16:13)

이와 파리의 재앙. (출8:17, 24)

하나님이 파리와 구더기를 보내심. (DC29:18)

애굽의 모든 가축이 죽음. (출9:6)

가축과 양에게 임한 황무. (욜1:15-20)

사람과 짐승에게 붙은 종기의 재앙. (출9:10)

짐승의 표를 받은 사람들에게 악하고 독한 종기가 남. (계16:2)

우박과 불의 재앙 (출9:23)

사람이 불로 타며 큰 우박의 재앙이 옴. (계16:8, 21)

메뚜기가 온 땅을 뒤덮음. (출10:14-15)

황충(메뚜기)이 연기 가운데로부터 땅 위에 나옴. (계9:3-10)

캄캄한 흑암이 삼 일 동안 온 땅에 있음. (출10:22)

해가 상복같이 검어짐. (계6:12)

처음 난 남자가 죽임을 당함. (출12:29-30)

불과 연기와 유황으로 말미암아 사람 삼분의 일이 죽임을 당함. (계9:18)

바로의 군대가 물에 의해 멸망됨. (출14:28)

성도들의 적이 불로 멸망함. (니전22:17)

니전 22:21 이에 이제 나 니파이는 당신들에게 선포하노니, 모세가 말한 이 선지자는 이스라엘의 거룩한 자이시나이다. 그런즉 그가 의 가운데 심판을 집행하시리이다. And now I, Nephi, declare unto you, that this prophet of whom Moses spake was the Holy One of Israel; wherefore, he shall execute judgment in righteousness.  
니전 22:22 또 의인들은 두려워할 필요가 없나니, 그들은 진멸당하지 아니할 자들임이라. 그러나 사람의 자녀들 가운데 세워질 악마의 왕국은 그러하니, 그 왕국은 육체로 있는 자들 가운데 세워지나이다. And the righteous need not fear, for they are those who shall not be confounded. But it is the kingdom of the devil, which shall be built up among the children of men, which kingdom is established among them which are in the flesh-

주) 사람의 자녀들 가운데 세워질 악마의 왕국 : 세상의 국가는 이 구절 처럼 악마에게 속한 제도와 통치의 부분이 많이 있다.  한편으로 제도적으로는 국가가 하나님의 전능하신 손길이 될 수도 있다.

니전 22:23 이는 때가 속히 이를 것임이니, 이익을 얻으려 세워진 모든 교회와 육체를 다스릴 권력을 얻으려 세워진 모든 자들과 세상의 눈에 들기 위해 세워진 자들과 육신의 정욕과 세상의 것을 구하며 온갖 죄악 행하기를 구하는 자들, 참으로 요컨대 악마의 왕국에 속한 모든 자들은 두려워하며 떨며 흔들려야 할 자들이라. 그들은 반드시 흙먼지 가운데 내려져야 할 자들이요, 그들은 반드시 그루터기처럼 타 없어져야 할 자들이니, 이는 선지자의 말씀대로이나이다.

For the time speedily shall come that all churches which are built up to get gain, and all those who are built up to get power over the flesh, and those who are built up to become popular in the eyes of the world, and those who seek the lusts of the flesh and the things of the world, and to do all manner of iniquity; yea, in fine, all those who belong to the kingdom of the devil are they who need fear, and tremble, and quake; they are those who must be brought low in the dust; they are those who must be consumed as stubble; and this is according to the words of the prophet.

주) 이익을 얻으려 ... 세상의 눈에 들기 위해 ... 세워진 ... 교회 : (영문) 
니전 22:24 또 의인들이 반드시 외양간의 송아지처럼 인도되며,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가 반드시 주권과 능력과 권능과 큰 영광으로 다스리실 때가 속히 오나이다. And the time cometh speedily that the righteous must be led up as calves of the stall, and the Holy One of Israel must reign in dominion, and might, and power, and great glory.

니파이전서 22:24. “외양간의 송아지”

• 조셉 필딩 스미스(1876~1972) 회장은 복천년 시기에 자라날 어린이들은 “오늘날 세상에 만연한 죄와 유혹 없이 ‘외양간의 송아지처럼’ 의로움 가운데서 성장할 것”(The Way to Perfection [1970], 299)이라고 가르쳤다.

• 방목장이나 산에서 자란 송아지와 축사에서 기른 송아지가 어떤 점이 다를지 깊이 생각해 본다. 방목장에서 자란 송아지는 궂은 날씨, 포식 동물, 그리고 가끔 먹이와 물이 부족한 상황에 처하는 등 온갖 자연의 힘에 의해 지배받는다. 반면, 축사나 외양간에서 기른 송아지는 궂은 날씨와 포식 동물로부터 보호를 받는다. 니파이는 “의인들이 반드시 외양간의 송아지처럼 인도[될] …… 때가 속히 오나이다.”(니파이전서 22:24)라고 가르쳤다.

한 경전학자는 이렇게 설명했다. “재림 심판 이후에 살아남은 사람들은 외양간에서 송아지를 기르듯 자녀를 양육할 수 있습니다. 송아지는 잘 통제된 환경에서 여러 위험 요소로부터 보호받습니다.(말라기 4:2; 니파이전서 22:24) 그와 마찬가지로 복천년 때 어린이들은 ‘죄 없이 자라나 구원에 이르[게 될 것입니다.]’(교성 45:58) 별의 영광의 요소가 사라지고 사탄은 결박될 것이며(요한계시록 20:1~3; 니파이전서 22:26; 교성 101:28) 환경이 더욱 잘 다스려질 것입니다.”(Monte S. Nyman and Farres H. Nyman, The Words of the Twelve Prophets: Messages to the Latter-day Saints [1990], 145)

니전 22:25 또 그는 자기의 자녀들을 땅 사방에서 모으시고, 그는 자기 양을 헤아리시며, 그들은 그를 아나니, 한 무리와 한 목자가 있게 될 것이며, 그가 자기 양을 먹이시리니 그 안에서 그들이 풀밭을 찾을 것이라. And he gathereth his children from the four quarters of the earth; and he numbereth his sheep, and they know him; and there shall be one fold and one shepherd; and he shall feed his sheep, and in him they shall find pasture.

주) '자기 양을 헤아림' : (3니15:21) "또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너희는 내가 말하기를, 이 무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그들도 내가 인도하여야 할 터이니 그들이 내 음성을 듣고 한 무리가 되어 한 목자에게 있으리라 한 그 양이라."

니전 22:26 또 그의 백성의 의로움으로 인하여 사탄이 아무 권능도 갖지 못하나니, 그런즉 그가 여러 해 동안 풀려날 수 없나이다. 이는 그가 백성들의 마음을 다스릴 아무 권능도 갖지 못함이니, 이는 그들이 의 안에 거하며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가 다스리심이나이다.

 

주) 꼭 복천년이 아니더라도 백성들이 온전히 의로워지면 에녹의 시온성처럼, 주님의 미 대륙 방문 직후 약 200여년간의 니파이 백성들처럼, 사탄이 그 힘을 발휘하지 못하게 된다.  사탄이 묶이는 이유는 백성들이 의로워져서 사탄이 더 이상 유혹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And because of the righteousness of his people, Satan has no power; wherefore, he cannot be loosed for the space of many years; for he hath no power over the hearts of the people, for they dwell in righteousness, and the Holy One of Israel reigneth.

주) 사탄이 ... 여러 해 동안 풀려날 수 없나이다. : "계시의 책은 사탄이 실제로 묶인다고 말하며 그 기간은 천년이 될 것이라고 서술하고 있다.  "[천사가 사탄을] 잡아서 천 년 동안 결박하여, 무저갱에 던져 넣어 잠그고 그 위에 인봉하여 천 년이 차도록 다시는 만국을 미혹하지 못하게 하였는데 그 후에는 반드시 잠깐 놓이리라." (계20:2-3)

니파이전서 22:26. 사탄은 어떻게 결박될 것인가?

• 니파이는 복천년 동안 사탄이 어떻게 결박될 것인지를 경전에서 명확하게 설명했다.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는 이 중요한 구절에 대해 다음과 같은 설명을 기록했다.

“사탄을 결박한다는 말은 무슨 뜻입니까? 사탄은 어떻게 결박될까요? 현대에 받은 계시에는 ‘그리고 그 날에 사탄은 어떠한 사람도 유혹할 힘을 가지지 못[한다.]’(교성 101:28)고 나옵니다. 사탄이 더 이상 인간을 악으로 이끌어 가지 못하도록 그에게서 권능을 거두어 간다는 말일까요? 아니면 선을 저버리고 사악한 사탄을 따르기를 거절할 만큼 사람의 마음이 의로움으로 굳건해져서 더 이상 사탄의 유혹에 굴복하지 않게 된다는 뜻일까요? 분명히 후자일 것입니다. 사탄이 하나님의 자녀인 인간에게 거짓 교리를 가르치고 하나님에게서 떨어져 나가도록 그들을 유혹할 권리와 권능이 인정받지 못했다고 해서 하늘의 하나님 면전에서 결박된 것은 아니었습니다. 아니, 결박되었을 리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사탄에게도 선택의지가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렇다면 복천년 동안 사탄은 어떻게 결박될까요? 바로 백성들의 의로움으로 사탄은 결박될 것입니다.”(브루스 알 맥콩키, The Millennial Messiah [1982], 668)

니전 22:27 또 이제 보소서, 나 니파이가 당신들에게 이르노니, 이 모든 일이 육체를 따라 반드시 임하리이다. And now behold, I, Nephi, say unto you that all these things must come according to the flesh.  
니전 22:28 그러나, 보소서, 모든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이 회개할진대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 안에서 안전히 거하게 되리이다. But, behold, all nations, kindreds, tongues, and people shall dwell safely in the Holy One of Israel if it so be that they will repent.  
니전 22:29 이에 이제 나 니파이는 끝맺노니, 이는 내가 아직은 이러한 일에 관하여 감히 더 말하고자 아니함이나이다. And now I, Nephi, make an end; for I durst not speak further as yet concerning these things.

주) 니파이의 기억의 책은 한 번에 기록된 것이 아님을 이 대목에서 알 수 있다.  오랜 세월 다듬고 1, 2차 혹은 더 많은 일정한 기간을 정하여 기록한 것임을 알 수 있다.

니전 22:30 그러한즉 나의 형님들이여, 나는 당신들이 놋쇠판에 기록된 것들이 참되다는 것을 깊이 생각하기 바라노니, 그것들은 사람이 하나님의 계명에 반드시 순종해야 함을 증거하나이다. Wherefore, my brethren, I would that ye should consider that the things which have been written upon the plates of brass are true; and they testify that a man must be obedient to the commandments of God.

 

니전 22:31 그러한즉 당신들은 나와 나의 부친만이 그것들을 증거하고, 또한 가르친 유일한 자들이라고 생각할 필요가 없나이다. 그러한즉 만일 당신들이 계명에 순종하며 끝까지 견딜진대, 당신들은 마지막 날에 구원을 받으리이다. 참으로 그러하리이다. 아멘. Wherefore, ye need not suppose that I and my father are the only ones that have testified, and also taught them. Wherefore, if ye shall be obedient to the commandments, and endure to the end, ye shall be saved at the last day. And thus it is. Amen.  

 Prev Chap. Next Cha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