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석 값진 진주 Annotated Pearl of Great Price

한글 개역 (Korean revised edition) 2005.7.1

영어 (English edition) 1981

주석 (Annotations)


값진 진주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초대 선지자, 선견자, 계시자인
조셉 스미스의
계시, 번역, 구술
선집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출판
미국 유타 주 솔트레이크시티

ⓒ 2005 by Intellectual Reserve, Inc.
판권 소유
한국에서 인쇄 7/2005
19932005

THE
PEARL OF GREAT PRICE

A SELECTION FROM THE REVELATIONS,
TRANSLATIONS, AND NARRATIONS OF
JOSEPH SMITH
FIRST PROPHET, SEER, AND REVELATOR TO
THE 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DAY SAINTS

PUBLISHED BY
THE 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DAY SAINTS
SALT LAKE CITY, UTAH, U.S.A.

ⓒ 2005 by Intellectual Reserve, Inc.
All rights reserved
Printed in Korea 7/2005
19932005

 

(마 13:46) "또 천국은 마치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와 같으니 극히 값진 진주 하나를 발견하매 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진주를 사느니라"

주) 본 주석은 구약전서와 교리와 성약 및 교회사 학생 학습 지도서 및 http://www.gospeldoctrine.com/ 의 주석과 기타 공개된 자료들을 참조하여 작성되었습니다.  링크된 자료는 대부분 영문이며 주요 부분은 일부 번역하였습니다.

주) 모든 주석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닌, 개인의 연구 결과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 '주석 작업을 시작하며', 구승훈

"만일 어떤 사람이 경전과 일치하지 않은 어떤 것을 가르쳤을 경우 우리 모두는 그것이 그릇된 것임을 알아야 합니다....그러나 불행하게도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은 경전을 읽지 않습니다. 그 속에 무엇이 담겨 있는지도 모릅니다....그러한 현상이 현재 우리들에게 닥친 가장 큰 위험이라고 생각합니다." (헤롤드 비 리 회장, 엔사인 1972년도 12월호 3페이지)

소개

값진 진주는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신앙과 교리에 관한 많은 중요한 사항들을 다룬 귀중한 자료들 중에서 뽑아 모은 것이다. 이 자료들은 선지자 조셉 스미스가 만들었으며 그의 생전에 교회의 정기 간행물에 게재되었다.

값진 진주라는 표제가 붙은 최초의 자료집을 만든 사람은, 1851년 그 당시 십이사도 평의회 회원이었으며 영국 선교부장이었던 프랭클린 디 리차즈 장로였다. 이 자료집의 목적은 조셉 스미스 시대에 제한된 회원들만이 읽을 수 있었던 몇 가지 중요한 글들을 사람들이 좀더 쉽게 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유럽과 미국에서 교회 회원이 늘어남에 따라 이 자료들의 이용의 필요성도 증가하게 되었다. 값진 진주는 널리 사용되게 되었고 뒤이어 1880년 10월 10일 솔트레이크시티에서 열린 연차 대회에서 대관장단의 의결에 의하여 교회의 표준 경전의 하나가 되었다.

교회의 필요에 따라 내용에 몇 차례 개정이 있었다. 1878년에 초판에는 실리지 않았던 모세서의 일부분이 추가되었다. 1902년에는 교리와 성약에 중복 게재되어 있던 값진 진주의 몇 부분이 삭제되었다. 1902년에 각주가 있는 장과 절로 정리되었다. 1921년에 처음으로 한 쪽을 두 단으로 나누고 색인을 첨가하여 출판하였다. 1976년 4월까지 또 다른 변경이 없다가 두 편의 계시가 추가되었다. 1979년에 이 두 편의 계시는 값진 진주에서 옮겨져 교리와 성약에 포함되었는데 그것이 현재의 137편과 138편이다. 현재의 판에는 내용을 초기 기록과 일치시키기 위한 몇 가지 변경이 있었다.

INTRODUCTORY NOTE

The Pearl of Great Price is a selection of choice materials touching many significant aspects of the faith and doctrine of The 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day Saints. These items were produced by the Prophet Joseph Smith and were published in the Church periodicals of his day.

The first collection of materials carrying the title Pearl of Great Price was made in 1851 by Elder Franklin D. Richards, then a member of the Council of the Twelve and president of the British Mission. Its purpose was to make more readily accessible some important articles that had had limited circulation in the time of Joseph Smith. As Church membership increased throughout Europe and America there was a need to make these items available. The Pearl of Great Price received wide use and subsequently became a standard work of the Church by action of the First Presidency and the general conference in Salt Lake City on October 10, 1880.

Several revisions have been made in the contents as the needs of the Church have required. In 1878 portions of the Book of Moses not contained in the first edition were added. In 1902 certain parts of the Pearl of Great Price that duplicated material also published in the Doctrine and Covenants were omitted. Arrangement into chapters and verses, with footnotes, was done in 1902. The first publication in double-column pages, with index, was in 1921. No other changes were made until April 1976, when two items of revelation were added. In 1979 these two items were removed from the Pearl of Great Price and placed in the Doctrine and Covenants, where they now appear as Sections 137 and 138. In the present edition some changes have been made to bring the text into conformity with earlier documents.

주) 값진 진주는 하나의 경전이다. 이 책에 실려 있는 성스러운 말씀을 신중히 읽고 깊이 상고한다면 주님이 여러분을 축복하실 것이다. 이 학생 교재에는 값진 진주를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되고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인용문과 해설이 실려 있다.

칠십인 정원회의 일원이었던 밀턴 알 헌터 장로는 값진 진주가“진주 같은 보배”라고 말했다. 그는 이 성스러운 기록만이 갖는 독특한 특성을 이렇게 설명했다.

“값진 진주의 기록은 대략 60쪽으로 구성되어 있지만, 매쪽마다 역동적이고 힘이 넘치는 내용들로 가득합니다. 이 책은 참으로 경이롭습니다.

“값진 진주에는 … 세상에서 동일한 주제를 다룬 어떤 경전이나 기록과도 비교할 수 없는 훌륭한 계시들이 실려 있습니다. 이를테면, 이 책에서 소개된 바와 같이 아브라함이 만물의 영원성에 대해 배울 수 있었던 전세에 관한 시현, 또는 천국 회의나 구원의 계획에 관한 시현은 하나님이 거룩한 선지자들에게 주신 계시 중에서 가장 위대한 계시입니다. 모세가 시현을 통해 루시퍼와 천국 회의에서 그가 맡았던 역할에 대해 알게 된 지식은 아브라함의 시현과 더불어 인간에게 전세 생활과 인간의 유익을 위한 하나님의 목적에 대해 가장 완벽한 이해를 제공하며, 어떠한 문헌도 이 같은 완전한 지식을 줄 수 없습니다.

“뿐만 아니라 값진 진주는 다른 경전의 난해한 구절을 분명하게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Conference Report, 1955년 10월호, 67쪽)

십이사도 정원회의 일원이었던 마크 이 피터슨 장로는 값진 진주에는“하나님이 인간에게 주신 가장 위대한 계시 가운데 일부”가 실려 있다고 간증했습니다.”(Conference Report, 1952년 4월호, 107쪽)

이 최고의 경전을 공부하면서 성신의 영향력을 간구한다면, 자녀들을 위한 주님의 사업, 곧 전세로부터 구약에 이르는 위대한 여러 경륜의 시대에 걸친 구주의 가르침, 여기에 더하여 때가 찬 경륜의 시대에 이르는 주님의 일을 더 잘 이해하고 음미할 수 있다. 여러분의 지식과 간증이 커짐에 따라, 주님에 대한 여러분의 사랑이 더욱 깊어지고 주님의 위대한 후일의 사업에 대한 여러분의 헌신도 더욱 굳어질 것이다. (값진진주 학생교재, 종교 327, 1쪽)

주) 이 경전에 나타나 있는 일곱 주요 경륜의 시대는 다음과 같다.

  1. 아담의 경륜의 시대 - 모세서 3, 4, 5, 6장.
  2.   에녹의 경륜의 시대 - 모세서 6:25 - 8:2.
  3.   노아의 경륜의 시대 - 모세서 8:8 - 30 및 에녹의 시현의 일부.
  4.   아브라함의 경륜의 시대 - 아브라함서 전체.
  5.   모세의 경륜의 시대 - 모세서 1장. (혹은 모세서 전체)
  6.   절정의 경륜의 시대 - 조셉 스미스 마태.
  7.   때가찬 경륜의 시대 - 조셉 스미스 역사 및 신앙개조.

주) 제목 쪽. “값진 진주”로 명명된 이유는? : “좋은 진주를 구하는 장사 … 극히 값진 진주 하나를 발견하매 가서 자기의 소유를 다 팔아 그 진주를 사느니라”(마태복음 13:45~46)

1851년에 영국의 교회 회원 수는 32,000명이 넘었다. 십이사도 정원회의 일원이면서 영국의 선교부와 교회를 감리하던 프랭클린 디 리차즈 장로는 선지자 조셉 스미스가 받은 여러 가지 계시와 경전 내용을 하나로 묶어 편집한 다음 제목을 값진 진주로 명명했다. “값진 진주는 수많은 성도들에게 교훈과 교화의 원천이 될 것이며, 성도들이 그 고귀한 내용을 잘 알게 된다면, 모든 사람들 앞에서 우리의 성스런 신앙의 원리를 당당히 내세우며 수호할 자격을 충분히 갖추게 될 것이라”고 리차즈 장로는 말했다. (Millenial Star, 1851년 7월 15일, 217쪽)

1880년 10월 10일 제일회장단은 연차 대회에서 값진 진주가 교회의 표준 경전임을 선포했다. “교회의 필요성에 따라 몇 차례 개정이 이루어졌다. 1878년에 초판에 포함되지 않았던 모세서의 내용 일부가 추가되었다. 1902년에 교리와 성약의 내용과 중복된 값진 진주의 일부 내용을 삭제했다. … [1976년에] 두 가지 계시가 추가되었다. 1979년에 이 두 가지 계시가 값진 진주에서 삭제되고 교리와 성약에 삽입되었는데, 교리와 성약 137편과 138편이 바로 그것이다.”(값진 진주의 소개문) 값진 진주의 현재의 목차에는 모세서 선집, 아브라함서(세 개의 사본 포함), 조셉 스미스-마태, 조셉 스미스-역사 및 신앙개조가 실려 있다.

다음은 현재의 내용에 대한 간략한 소개이다.

모세서 선집. 조셉 스미스 역 성경의 창세기에서 발췌한 것으로, 이 번역은 그가 1830년 6월에 시작하였다(교회사 1:98~101, 131~139).

아브라함서. 1835년 조셉 스미스의 손에 들어온 몇 장의 애굽 파피루스에서 번역한 것으로 족장 아브라함의 글이 실려 있다. 번역문은 1842년 3월 1일부터 일리노이 주 나부에서 타임즈 앤드 시즌즈 지에 연재되었다(교회사 4:519~534).

조셉 스미스-마태. 조셉 스미스 역 성경 가운데 마태복음에서 발췌한 것(신약전서의 번역에 착수하라는 하나님의 지시에 대해서는 교리와 성약 45:60~61을 보라).

조셉 스미스-역사. 조셉 스미스의 공식적인 증언과 역사의 발췌문. 그는 이것을 1838년에 준비하여 일리노이 주 나부에서 타임즈 앤드 시즌즈 지에 1842년 3월 15일부터 연재하였다(교회사 1:1~44).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 신앙개조. 웬트워스 서한으로 널리 알려져 있는 교회 약사와 함께 1842년 3월 1일 타임즈 앤드 시즌즈 지에 게재된 조셉 스미스의 성명문(교회사 4:535~541). 

Following is a brief introduction to the present contents:

Selections from the Book of Moses. An extract from the book of Genesis of Joseph Smith’s Translation of the Bible, which he began in June 1830. See History of the Church, vol. 1, pp. 98-101, 131-139.

The Book of Abraham. A translation from some Egyptian papyri that came into the hands of Joseph Smith in 1835, containing writings of the patriarch Abraham. The translation was published serially in the Times and Seasons beginning March 1, 1842, at Nauvoo, Illinois. See History of the Church, vol. 4, pp. 519-534.

Joseph Smith—Matthew. An extract from the testimony of Matthew in Joseph Smith’s Translation of the Bible. See Doctrine and Covenants 45: 60-61 for the divine injunction to begin the translation of the New Testament.

Joseph Smith—History. Excerpts from Joseph Smith’s official testimony and history, which he prepared in 1838, and which was published serially in the Times and Seasons in Nauvoo, Illinois, beginning on March 15, 1842. See History of the Church, vol. 1, pp. 1-44, for the complete account.

The Articles of Faith of The Church of Jesus Christ of Latter-day Saints. A statement by Joseph Smith published in the Times and Seasons March 1, 1842, in company with a short history of the Church that was popularly known as the Wentworth Letter. See History of the Church, vol. 4, pp. 535-541. 

주) 모세서 선집 :  "1830년 6월, 조셉 스미스와 갓 조직된 교회는 상당한 핍박의 대상이 되었다. 어려운 때에 그들을 강하게 하고 도움을 주기 위하여 주님은 그들에게 올슨 프랫이 후에 모세의 시현이라고 제목을 붙인 계시를 주셨다. 이 계시는 결국 교회의 교리상의 발전에 크게 영향을 주게 되었고, 선지자와 그의 친구들을 시련과 환란 중에도 견딜 수 있도록 힘을 주었다. 선지자는 그의 일지에 다음과 같은 말로 계시의 서두를 기록하였다.

“그러나 나는 우리가 헤쳐 나가야 할 시련과 환란 가운데서, 우리의 미약하고 연약한 상태를 잘 아시는 주님은 우리에게 많은 힘을 공약해 주었고 다음의 귀중한 작은 단편(모세서 1:1-42)에 “규례에 규례를 여기에서 조금 저기에서 조금” 우리에게 허락하여 주신다고 말씀드리겠습니다.” (교회 정사, 1:98)

주) 조셉 스미스역 : "이 계시가 주어진 직후에 조셉 스미스는 그 후 여러 해 동안 거의 모든 시간을 연구와 기도에 바쳐야 했던 사업을 착수하였다. 이 사업은 조셉 스미스 역 성경(조성)으로 완수되었다. 모세서는 창세기에 대한 조셉 스미스 역 성경을 발췌한 것이며, 조셉 스미스 마태는 마태복음 24장에 대한 선지자의 번역이다

주) 아브라함서 : "현재 아브라함서로 출판된 것은 모두 1842년 3월 1일부터 5월 16일까지에 걸쳐 나부에서 타임즈 앤드 시즌스(정기 간행물)에 실렸다. 1843년 2월에 존 테일러가 조셉 스미스에 이어 편집자가 되었다. 테일러 장로는 구독 신청자들에게 한 말씀에서 이같이 기록하였다. “조셉 형제님은 아브라함서에서 더 많은 것을 발췌하여 우리에게 제공하겠다고 약속했습니다.” 분명히 여러 가지 여건상 이러한 일은 성취될 수 없었다.

"아브라함서에서 출판되지 못한 부분의 내용은 무엇이었는가? 우리는 다만 아브라함이 애급에서 경험한 이야기가 계속된 것이라고 추측하는 수밖에 없다. 사본1은 제 1장에 나타난 내용에 선행되는 것으로 그에 관계되는 것이다. 사본 2는 아브라함서 3장에 있는 내용에 선행되고 보충해 주는 것이다. 논리적으로 말하면, 사본 3이 애굽에서의 아브라함의 경험을 말하기 앞서 나와야 할 것이다. 이 그림은 아브라함서의 잃어버려진 부분을 묘사하고 있다.

"이 기록이 어느 정도의 규모일 것인가는 확인하기 불가능한 것이다. 3장15절에서는 아브라함이 애굽인들에게 하나님께서 그에게 계시하셨던 것을 가르치라는 부름을 받았다는 설명이 있다. 아브라함은 천문학의 원리, 전세에서의 존재, 예임 및 천지 창조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그 이상으로 얼마나 많은 복음 원리를 그가 가르쳤겠는가? 사본 3에서 우리는 아브라함이 “왕의 궁정에서 천문의 원리를 터득함으로써 주님의 지시를 수행하였음을 알게 되었다. 어떠한 상황 하에서 바로는 아브라함을 그의 보좌에 앉게 하여 그와 그의 친족들에게 가르치게 하였는가를 앎으로써 우리는 여러 가지 사실을 깨달을 수 있게 된다."  (임즈 알 해리스, 브리감 영 대학교 고대 경전과 조교수(1981), 성도의 벗<리아호나>, 1981.1)

주) 본 경전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한글판 경전 서비스가 아닙니다.  개인이 작업한 것이므로, 이용하시는 분은 감안 하시기 바랍니다.  교회의 공식 경전은 교회 홈페이지에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 후기성도 교회에 대하여 좀 더 알고 싶은 분은 아래 주소를 클릭하시기 바랍니다.

www.dnatree.co.kr

www.ldskorea.net

https://cafe.naver.com/mormonsquare

https://www.churchofjesuschrist.org/?lang=kor

모든 주석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공식적인 입장이 아닌, 개인의 연구 결과이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후기의 경륜의 시대 선지자와 함께 하는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약사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