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 진리에 귀를 기울이고,

하나님 앞에 의롭게 행할진대


* 목적 : 반원들이 신앙과 기쁘게 순종하는 니파이의 모범을 따르도록 격려하는데 있습니            다.


* 주의 집중 활동

  # 칠판에 다음 말을 적고, 반원 한 명에게 니전 3:4을 읽게 한다.

    + 하고 싶지 않아요.

    + 생각하고 있어요.

    + 노력하고 있어요.

    ※ 니파이가 위의 말 중 하나로 주님의 계명에 답했다면, 어떤 일이 일어났겠는가 ?

       그러나 다행히 니파이는 어떻게 답했는가 ? (니전3:7)

  # 칠판에 있는 위의 글을 다 지우고, ‘행하겠나이다.’를 적는다.

    니파이와 그의 가족은 약속의 땅으로 여행하면서 주님의 계명에 주저하지 않고 계속 순      종했으므로 축복을 받게 됩니다. 이 공과는 우리가 어떻게 신앙과 기꺼이 순종하는 니      파이의 모범을 따를 수 있는지를 공부하게 됩니다.


1. 주님께서 리하이 가족을 그들의 신앙에 따라 인도하심


  ① 주님께서 주신 리아호나의 목적은 무엇이며, 리아호나가 잘 작동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은 무엇을 해야 할 필요가 있었는가 ? (                ), (                 )

     - 니전 16:10,29 -  →  - 니전 16:28~29 -

     * 오늘날 우리들의 ‘리아호나’는 무엇인가 ? (앨37:38~46) ( * 성신, * 축복사의 축복, *                                                * 살아계신 예언자의 가르침, * 양심 ..... )


     # “ 주님께서는 모든 인간에게 나쁜 길로 들어설 때마다 그에게 말해 주는 양심을 주         셨습니다. 들으려고만 한다면 언제든지 들을 수 있으나, 인간은 양심의 소리에 너무         익숙해져 그것을 무시하게 되고 결국은 아무것도 듣지 못하게 됩니다.

         여러분은 자기 자신 속에 ‘리아호나’와 같은 양심의 나침반이 있다는 것을 인식해         야 합니다. 이 나침반은 모든 자녀에게 주어져 있습니다. ... 만일 그가 자신의 인품         속에 들어 있는 ‘리아호나’를 무시해 버린다면, 그는 결국 그 속삭임을 듣지 못하게         됩니다. 그러나 모든 사람에게 나침반이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고 ‘리아호나’라는 양         심에 귀를 기울일 때 우리의 배는 길을 잃지 않을 것입니다. ”

                                                             - 스펜서 W 킴볼 회장 -


  ② 니파이가 활을 부러뜨렸을 때, 레이맨은 어떻게 반응했으며, 니파이는 어떻게 대처했        고, 우리는 니파이의 대처에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 (      ), (       ), (      )

     - 니전 16:18,20, - → - 니전 16:22~23 -

  ③ 새 활을 만든 후에, 니파이는 어떻게 했으며, 리하이는 어떻게  했고,  주님이 리하이       에게 하신 일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 (         ), (         ), (        )

     - 니전 16:23~25 -  →  - 니전 16:26~32 -

  


2. 니파이가 배를 만들라는 주님의 명에 확고한 신앙을 보임


  ① 배를 만들라는 주님의 명에 대한 니파이의 반응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

     - 니전 17:8~11, 16~19, 50~51 -


     # “ 이 구절은 주님께서 꼭 필요한 도움만을 주시고 그 다음 일은 그들이 스스로 해결         하도록 하신다는 예가 나와 있는 매우 흥미로운 이야기입니다. 저는 가끔 만일 니파         이가 연장을 만들기 위해 쇠붙이를 구할 수 있는 곳을 알려 주시길 주님께 간구하지         않고 직접 연장을 달라고 간구했다면 어떻게 되었을까 하고 생각해 봅니다. 주님이         과연 니파이의 요청을 들어주셨을까 의심이 갑니다. 주님은 니파이가 연장을 만들          수 있음을 알고 계셨으며, 우리가 손수 할 수 있는 일은 주님이 직접 해주시는 일은         드뭅니다. ”                                                - L 톰 페리 장로 -


  ② 레이맨은 배를 만들려는 니파이에 대해 어떤 반응을 보였으며, 이에 대해 니파이는 그       들에게 어떻게 말했는가 ? (                          ), (                        )

     - 니전 17:17~22 -  →  - 니전 17:45 -  

     # 여기서 ‘감각이 없어 감지할 수 없다’ 함은 무슨 의미인가 ?


     # “ 성신은 육체적인 감각으로보다는 마음을 통한 영적인 면으로 교통을 합니다. 이러         한 인도는 인상과 속삭임을 통해 생각 및 느낌으로 주어집니다. 영감을 설명하기란         항상 쉽지 않습니다. 경전은 우리에게 영적인 교통의 내용은 듣기보다는 ‘느낄 수’          있으며, 육안으로보다는 영안으로 볼 수 있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

                                                             - 보이드 K 패커 장로 -

 

  ③ 또 니파이가 형들에게 준 경고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 (              )

     - 니전 17:49 -

  ④ 니파이가 배를 만들면서 계속 주님께 기도한 일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

     - 니전 18:1~3 -

  


3. 니파이가 박해를 극복하고 약속의 땅으로 인도함


  ① 약속의 땅으로 항해하는 동안 형들은 어떻게 했으며, 니파이의 반응은 무엇이고, 농탕       치는 것은 왜 잘못된 일인가 ? (                        ), (                      )

     - 니전 18:9~10 -  →  - 교성 136:28 -

  ② 형들이 니파이의 결박을 풀어준 오직 한 가지 동기는 무엇인가 ? (                 )

     - 니전 18:15 -

     # 레이맨과 같이 회개와 반항 불평을 반복하는 일은 왜 위험한가 ?  ( 교성 82:7 )

  ③ 광야를 여행하고 바다를 건너는 동안에 형들과 니파이가 보인 태도는 어떻게 다른가 ?

     - 니전 16:18~20, 34~36, 17:21~22 -  →  - 니전 18:16 -

  ④ 형들의 회개와 니파이의 기도에 대해 주님께서는 어떻게 축복하셨는가 ? (          )

     - 니전 18:21~25 -


* 결론


  # 니파이가 보인 신앙심과 순종심을 우리 생활에 잘 적용합시다.


  # '하나님께서 명하신 일을 우리가 순종할 때, 넘을 수 없는 장애물은 없습니다.'라는       히버 J 그랜트 회장의 말씀을 명심합시다.


* 다음 주 독서 과제


‘ 6. 자유롭게 자유와 영생을 택할 수 있음 ’ 이라는 주제를 생각하며 다음 성구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상고(祥考)하여 보기 바랍니다.

< 니후 1 ~ 2 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