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 자유로이 자유와 영생을 택할 수 있음


* 목적 : 반원들이 ‘만민을 위하여 마련된 크신 중보자(Mediator)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통            하여 자유와 영생을 택 ’ 하려는 큰 소망을 갖도록 돕는데 있습니다.


* 주의 집중 활동

  # 자명종 시계가 시작 시간을 알리도록 울리게 한다.

  # 대개 자명종 시계가 잠 깨는 시각을 알려주 듯 우리에게는 종종 우리를 깨워주는 자명      종 시계와 같은  훈계나 말씀이 필요하기도 합니다.

  # 이 공과는 리하이가 아들들에게 영적으로 깨어나라는 조언을 하는 것을 토론합니다.


1. 리하이가 아들들을 훈계함


  ① 리하이는 주님으로부터 어떤 언약을 받았으며, 구세주를 거역할 때는 어떤 일이 일어       날 것이라고 말했는가 ? (                         ), (                           )

     - 니후 1:5~9 -   →   - 니후 1:10~12 -

  ②  리하이는 레이맨 레뮤엘에게 어떻게 하기를 명했는가 ? (                         )

     - 니후 1:13~14                     * 죄가 어떻게 깊은 잠 및 사슬에 비유되는가 ?

  ③ 리하이가 레이맨 레뮤엘에게 권고한 의로운 사람의 특성은 무엇인가 ? (            )

     - 니후 1:21,23,25,26 - * 이러한 것을 경전에 표시하고 적용하도록 노력하기 바랍니다.

  ④ 리하이가 충실함을 통해 받았던 축복은 무엇인가 ? (                              )

     - 니후 1:15 -


2. 리하이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에 대해 간증함


  ① 리하이는 율법에 대해 어떻게 가르치고 있으며, 이는 무슨 의미일까 ? (     ),(     )

     - 니후 2:5 - * 율법으로는 아무 육체도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나니, (By the law                        no flesh is justified.)의 의미는 ? - 불순종할 때 우리는 죄 가운데                        있게 되고 불결하게 되며, 불결한 것은 하나님과 함께 살 수 없다는                       의미입니다.

  ② 율법으로는 정당함을 받을 수 없으나, 어떻게 정당하게 될 수 있는가 ? (           )

     - 니후 2:6~8 -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 덕분에 우리는 회개할 수 있고, 용서받는다.)

  ③ 니후 2;7의 ‘율법의 뜻’이란 무엇일까 ? (                                         )

     # 율법의 뜻 ;  ‘타락의 결과와 하나님 계명에 불순종한 것에 대한 부가된 형벌’

                    (앨34:13~16, 교성19:16~19 참조)

     # “ 죄 지은 자를 위해,  죄 없이 사셨으며, 죄인이 범한 율법의 형벌을 위해, ...의로운       자인 예수 그리스도가 오셔서 대신 고통을 받으셨습니다. ”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

     # 우리는 우리의 죄를 용서 받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 ? (                   )

       -니후2:7 -    (롬 10:4, 교성19:15~16 참조)

  ④ 니후 2:8에서 우리가 ‘알려’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 (                             )


3. 리하이는 상대와 자유의 중요성을 가르침


※ 니후 2:11~30에서 상대되는 것의 필요성을 알아보기


  * 금단의 열매를 따먹기 전의 상태          * 금단의 열매를 따먹은 후의 상대적 상태


    # 니후 2:15~16 - (                )         # 니후 2:23 - 선과 죄를 범하게 됨

    # 니후 2:23 - 선을 행하지 못함             # 니후 2:21 -  (                     ) 

    # 니후 2:19 - (                   )         # 니후 2:19 - 음식 위해 일을 해야만 함

    # 니후 2:23 - 비참함,기쁨 알지 못함         # 니후 2:23 - (                      )

    # 니후 2:22 - (                   )         # 니후 2:22 - 육체적 사망을 겪게 됨


  ① 아담의 타락으로 세상에 상대되는 것이 존재함으로써 우리는 어떤 축복을 받을 수 있       게 되었는가 ?  - 니후 2:23~27 - (                                              ) 

  ② 니후 2:11~13에서 지적한 것처럼 여러분은 일상생활에서 상대가 있는 것의 중요함을        어떻게 알았는가 ? (                                                            )

  ③ 다음 성구에서 하나님은 우리에게 무엇을 원하시며, 이 축복을 받도록 어떤 길을 마련       하셨는가 ? (                               ) , (                                )

     - 니후 2:26~27 -

     

     # “ 주님께서는 여러분에게 자유의지를 은사로 주셨으며, 선악을 구별할 수 있을 만큼         충분히 가르침을 주셨습니다. 여러분은 자유로이 선택할 수 있으나, 그 결과를 자유         롭게 선택할 수는 없습니다. 절대적으로 분명한 사실은 선과 의로움을 선택하면 행         복과 평화에 이르지만, 죄와 악을 선택하면 궁극적으로 불행과 슬픔과 비참한 상태         에 빠진다는 것입니다. ”                                - 조셉 B 워스린 장로 -


  ④ 니후 2장에서 언급한 창조, 타락, 대속 등 이 3 교리들은 어떻게 하나님의 구속의 계획       의 중심이 되는가 ? (                                                           )


* 결론


  # 구세주의 대속을 통해 우리는 영원토록 구세주의 사랑의 품 안에 안길 수 있습니다.

  # 우리에게 선택의 자유가 있다는 것은 큰 축복입니다.

  # 우리는 크신 중보자이신 예수님을 통하여 자유와 영생을 택하여 나아가야 합니다.


* 다음 주 독서 과제

‘ 7. 내가 의지하여 온 분이 누구이신가를 앎 ’ 이라는 주제를 생각하며 다음 성구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상고(祥考)하여 보기 바랍니다.

< 니후 3 ~ 5 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