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 감람나무의 비유


* 목적 : 반원들이 감람나무의 비유를 잘 이해하고, 이를 우리 시대에 어떻게 적용시키는            지를 잘 이해하도록 돕는데 있습니다.


* 주의 집중 활동

  # 칠판에 감람나무를 그리고 반원들에게 1분 후 감람나무에 대해 생각나는 것들을 말해보      게 합니다. 그림 주변에 반원들의 대답을 적습니다. (수명이 길다. 열매가 열린다. 가지      가 많다. 가지와 잎은 평화를 상징한다. 줄기가 꼬여 있다. 잘 가꾸어야 한다. ...)

  # 이 공과에서는 주님께서 이스라엘 백성들을 다스리는 방법을 상징적으로 가르치시기 위      해 감람나무가 어떻게 사용되는 지를 토론하게 됩니다.


1. 야곱이 감람나무의 비유를 가르침


※ 감람나무 비유의 상징과 의미

1. 포도원 - 세상       2. 포도원 주인 - 예수 그리스도       3. 종 - 선지자 및 부름    받은 자       4. 가꾼 감람나무 - 이스라엘 백성, 주님의 성약의 백성

5. 들 감람나무 - 이방인       6. 가지 - 사람들의 무리         7. 열매 - 인간의 생활    또는 업적       8. 접목 - 성약을 맺고 개종하는 과정

  

※ 주님의 첫 번째 방문 (이스라엘의 배도)

  ① 감람나무의 비유는 어떤 사건부터 시작되며, 이는 무엇을 상징하는가 ?   -야곱5:3~4-

  ② 포도원의 주인은 나무가 썩는 것을 보고 어떻게 했으며, 왜 들 감람나무의 가지를 접       붙이게 하셨는가 ? -야곱서 5:4~7-  → -야곱5;11- (              ), (             )

     * 이 비유에서 접붙이기는 무엇을 나타내며, 이런 일의 처음은 언제였는가 ? -행10장-

  ③ 5:14에서 이식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 -니전2:20, 22:3~4-

※ 주님의 두 번째 방문 (이스라엘이 성약지킴)

  ④ 두 번째로 방문한 포도원 주인은 가꾼 감람나무에 접붙인 들 감람나무에서 무엇을 보       았으며, 이는 무엇을 상징하는가 ? -야곱5:18- (                ), (                )

  ⑤ 포도원 주인은 포도원 여러 곳에 심어놓았던 가꾼 감람나무에서 무엇을 발견했는가 ?

     -야곱5:23-  (                        ),  -야곱5:25-  (                          )

     * 이 상황은 오늘날 우리에게 어떻게 적용되는가 ?

※ 주님의 세 번째 방문 (이스라엘이 다시 배도함)

  ⑥ 포도원 주인이 세 번째로 왔을 때 열매들에게 무슨 일이 생겼는가 ?

     *들 감람나무-(            )-야곱5:32-  * 원 감람나무-(              )-야곱5:39-

  *배도는 무엇을 야기시켰으며, ‘높이 치솟아’ 있다는 것은 무엇을 상징하는가? -야곱5:48-

  ⑦ 망친 포도원에 대한 주인의 반응은 예수님의 어떤 성품을 보여주는가 ?   -야곱5:47-

    * 감람나무의 가지를 치고, 땅을 파며, 거름을 주는 것은 이스라엘 백성들의 생활을 돌      보시는 예수님을 상징합니다. 주님의 사랑을 나타내는 그밖의 어떤 구절이 또 있는가 ?

     - 야곱 5:4, 7, 33, 60 -

※ 주님의 네 번째 방문 (이스라엘의 회복)

 ⑧ 포도원 주인은 망친 포도원을 구하기 위해 어떤 결정을 했는가 ?    -야곱5:58, 62~64-

     * 이러한 마지막 가꾸기는 무엇을 나타내는가 ? - 니전10:14, 니후29:14, 교성33:3~6 -

  ⑨ 야곱 5:70에 언급된 ‘다른 종들’은 누구인가 ? -교성133:8- (                        )

  ⑩ ‘다른 종들’의 수는 적었지만 이들의 노력의 결과는 무엇인가 ? -야곱5:74- (        )

     * 주님의 포도원에서 일하고 있는 우리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 ? (            )


2. 야곱이 회개하고 주님을 따르라고 훈계함


  ① 야곱은 감람나무의 비유에 대해 어떤 예언을 했으며, 그 시기는 언제인가 ? (       )

     -야곱6:1~2-

  ② 주님은 말일에 이스라엘을 어떻게 집합시키실까 ? -야곱6:4~5- (                   )

  ③ 야곱은 ‘하나님의 선하신 말씀으로 양육된’ 자들의 임무는 무엇이라고 가르쳤는가 ? ()

     -야곱6:11~12-            * 이러한 임무를 완수할 수 있는 구체적인 것은 무엇인가 ?


3. 추가 : 시렘의 거짓 가르침


  ① 시렘은 사람들을 진리에서 어떻게 멀어지게 이끌었는가 ? -야곱7:1,7- (            )

  ② 야곱은 시렘을 어떻게 논박할 수 있었는가 ? -야곱7:8,11,12- (                     )

  ③ 우리는 반그리스도인의 속임수로부터 어떻게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가 ?   -야곱7:23-


     # “ 이 세상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순종하는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습니다.         우리는 경전을 연구해야 합니다. 우리는 주님이 계시해 주신 것을 알아야 합니다. 주         님의 진리와 우리의 생활을 조화시켜야 합니다. 그렇게 되면 우리는 속지 않게 될          것입니다. ”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 -


* 결론


 # 오늘날 후기 성도들은 포도원의 종으로 세상 도처에 나아가 이 열매를 따고 구세주께서      오실 날에 대비하여 이를 비축하고 있습니다.

  # 우리는 이 위대한 후일의 이스라엘의 집합에 참여해야 합니다.

  # 우리는 주님의 보살핌을 받아왔기 때문에 다른 사람들이 이 보살핌을 받도록 도울 의무      가 있습니다.


* 다음 주 독서 과제


  ‘14. 현명한 뜻이 있음이니,’ 라는 주제를 생각하며 다음 성구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상고     (祥考)하여 보기 바랍니다.

< 이노스서, 예이롬서, 옴나이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