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 너희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 영원히 빚진 자이며,


* 목적 : 반원들에게 자신이 하나님께 빚진 자라는 사실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육으로              된 자기를 버리고 주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하여 성도가 되라고’ 권유하는             데 있습니다.

* 주의 집중 활동

  # 반원들에게 본 공과 교재의 표지 그림을 보여 주며, 다음 질문을 한다.

    + 몰몬경에는 몇 개의 장이 있는가?   + 그 중 예수님 탄생 이후의 기록은 몇 장인가?

    + 그 중 예수님이 니파이 백성들에게 직접 성역을 베푼 기록은 몇 장인가? (18개-8%)

    + 그런데 왜 이 그림이 몰몬경을 대표하는 표지로 선택되었다고 생각하는가?

  # 예수님은 몰몬경의 핵심 인물입니다. 그분의 대속은 모든 사람에게 적용됩니다. 오늘 공     과와 다음 주 공과는 예수님이 오시기 전에 백성들에게 예수님을 믿는 신앙을 행사하도     록 도운 선지자요, 지도자인 베냐민 왕의 말씀을 토론하게 됩니다.


1. 베냐민 왕은 먼저 아들들을 가르침

  ① 베냐민 왕의 기사는 왕으로서가 아니라 아버지로서의 어떤 가르침의 기사인가? (    )

     -모사 1:2,7- 

    *이것은 베냐민 왕의 어떤 점을 가르쳐 주며, 부모들은 여기서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② 경전을 공부한 니파이인들과 그렇지 않은 레이맨인들 간에는 어떤 다른 점이 있는가?

     -모사 1:5-                              * 오늘날도 이 차이점이 반영됨을 보는가?

  ③ 베냐민 왕은 모사이야에게 어떤 것들을 넘겨 주었는가?  -모사 1:16-  (            )

     * 경전이 ‘안전히 간직’ (교성42:56) 되는 것은 왜 중요한가?


2. 베냐민 왕이 백성들을 가르침

  ① 베냐민 왕의 말씀을 듣기 위해 성전에 도착한 백성들은 어떻게 정비했는가? (       )

     -모사2:5~6-       * ‘천막문이 성전을 향하게’란 무슨 의미이며, 오늘날 어떻게 우                              리 가정이 세상적인 것 대신에 성전으로 향하게 할 수 있는가 ?

  ② 베냐민 왕은 모든 사람이 자기 말을 들을 수 없음을 보고 어떻게 했는가? (         )

     -모사 2:7~8-             * 이러한 일은 오늘날 연차 대회와 어떤 유사점이 있는가 ?

  ③ 베냐민 왕은 자기의 가르침을 소홀히 하지 않고 귀 기울인 백성들에게 무엇을 하라고       권고했는가? -모사 2:9-      * 우리는 살아 계신 선지자의 가르침을 어떻게 하는가 ?

  ④ 베냐민 왕은 ‘봉사’에 대해 무엇을 가르쳤는가? -모사 2:17- (                      )

     * 여러분은 어떠한 봉사 태도로 봉사하고 있는가? (모사18:9) (                     )

  ⑤ 우리가 전심 전력을 다해 하나님께 봉사한다 해도 우리는 왜 무익한 종인가? (      )

     -모사 2:23~24-                * 70 쪽 그림을 칠판에 그리고, 다음 질문을 한다.

                                     # 이 저울은 왜 균형이 맞지 않을까 ?

                                     # 하나님의 축복과 우리의 헌물에는 무엇이 있는가?

                                     # 다음 말씀을 읽어본다.

       “ 아무리 열심히 일을 한다 해도, 어느 누가 하나님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받은 축복을 갚을 수 있다고 생각하십니까?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못 박히심과,        고통과, 부활을 통해 우리에게 온 축복과 함께, 그분의 위대한 사랑은 우리 인간이 보        상하기엔 너무나 큰 것입니다. 우리는 결코 갚을 수 없습니다. ”

                                                           -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 - 

  ⑥ 무익한 종으로서 우리는 하나님께 무엇을 돌려 드릴 수 있는가? -모사 2:17,22- (   )

  ⑦ 가르침을 받은 후에 계명에 순종하기를 거절할 때의 결과는 무엇인가? -모사 2:37~38-


3. 베냐민 왕이 예수님에 대해 가르침

  ① 그분은 왜 고통을 겪으셨으며, 자신의 생명을 바치셨는가? -모사 3:7,9,10- (        )

      “ 우리가 구세주에 대해 기억해야 할 것은 그분 만이 목숨을 버리고 다시 취할 수 있        는 권능을 지니셨다는 것입니다. 그분은 죽을 수 있는 능력을 필멸의 어머니인 마리        아로부터 받으셨고, 죽음을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불멸의 아버지로부터 받으셨습니        다. 우리의 구세주 예수 그리스도는 기꺼이 자진해서 죽음을 당하셨습니다. 그리고 이        런 일이 일어날 것을 사전에 그분을 따르는 제자들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왜 그러셨을        까요? 그것은 온 인류에게 불멸성을 가져다 주고 그분을 믿는 자들에게는 영생을 가        져다 주기 위해서였습니다. (요3:15) 사탄의 능력을 물리치고 죄 사함을 받을 수 있도        록 하기 위해서였습니다. 만약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가 없었다면, 하나님과 필멸의 인        간 사이에는 통과할 수 없는 장벽이 존재하고 있을 것입니다. 우리가 그분의 속죄를        이해할 때, 우리는 그분을 경외와 감사의 마음으로 다시 생각하게 됩니다. ”      

                                                           - 로버트 D 헤일즈 장로 -

  ② 천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을 통하여 구원을 받는 자는 누구라고 했는가?

     ㉠ -모사 3:11-(          )  ㉡ -모사 3:12 (          )  ㉢ -모사 3:16- (         )

  ③ 천사는 모사 3:19에서 ‘육으로 난 인간은 하나님의 적’이라고 했는데, 이는 무슨 뜻인가

     * -앨 42:6~10- 과 아래 인용문 참조

      “ 아담의 타락 이후에 인간은 타고난 대로 육욕적이며 관능적이며 악을 쫓게 되어 타        락한 인간이 되었습니다. ... 이 타락의 상태, 곧 시험 기간의 상태, 속물의 상태를 상        속 받는 데에 책임이 있는 지상의 모든 인간은 이 육욕적인 본성에 매력을 느끼는 것        같습니다. 이런 상태에 있으므로, 자신이 위대한 구속의 계획에 확증되고, 다시 의로        움으로 태어날 때까지는 ‘육으로 난 인간은 하나님의 적’ 인 것입니다. 따라서 모든         인간은 우리 주님의 대속이 없다면 영원히 잃어버려진, 타락의 상태로 남아있게 될         것입니다. ”                                           - 브루스 R 맥콩키 장로 -

  ④ 우리는 어떻게 ‘육으로 된 자기를 버릴’ 수 있는가? -모사 3:19- (                  )

     ( # ‘성신의 속삭임’에 귀를 기울인다.  # ‘주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을 통하여 성도‘가         된다. # ’어린 아이처럼‘ 된다. )


* 결론

  # 우리는 하늘에 계신 아버지께 영원히 빚진 자라는 사실을 이해하였습니다.

  # ‘육으로 된 자기를 버리고, 주 예수의 속죄를 통하여 성도가 되’ 도록 노력합시다.(위④) 

* 다음 주 독서 과제

‘16. 그리스도의 자녀라 일컬음을 받으리니,’ 라는 주제를 생각하며 다음 성구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상고(祥考)하여 보기 바랍니다.           < 모사 4~6 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