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 선견자는 자기 동포에게 크나큰 유익을 주나이다.


* 목적 : 반원들이 교회 지도자, 특별히 주님께서 선지자요, 선견자요, 계시자로 부른 분들            의 권고에 잘 따르도록 격려하는데 있습니다.


* 주의 집중 활동

  # 칠판에 75쪽 도표를 그려서 각 사건을 간단히 설명한다.

                                   ----------------→

                                     모사이야 Ⅰ세 왕

    -------------→   니파이 땅   ←----------------      제이라헤믈라 땅

         니파이                            지니프

                                    ←----------------

                                            암몬                           


1. 암몬이 림하이 백성들을 발견하고, 선견자에 대해 가르침


  ① 모사이야 Ⅱ세 왕은 왜 암몬을 니파이 땅으로 보냈는가 ? -모사7:1~3- (            )

  ② 림하이 왕은 암몬이 누구인지를 알고는 왜 기뻐했는가 ? -모사7:14~15-  (          )

  ③ 림하이는 암몬과 얘기한 후에 그의 백성들과 어떤 메시지를 나누었는가 ? (         )

     -모사7:18,20,29.33- * 이것은 림하이의 지도자로서의 특성에 대해 무엇을 나타내는가?

  ④ 림하이 왕이 자기 동포를 찾기 위해 보낸 무리들은 자기 동포를 못 찾는 대신 무엇을       발견했는가 ? -모사8:9- (                                                       )

  ⑤ 림하이 왕은 암몬에게 24장의 금판을 어떻게 해주기를 요청했는가?-모사8:11~12- (  )

  ⑥ 암몬은 림하이 왕의 요청에 어떻게 답했는가 ? -모사8:13~14- (                    )

  ⑦ 암몬은 선견자란 호칭과 아울러 무슨 호칭을 붙였는가 ? -모사8:16- (              )

     * 오늘날 우리가 선지자요, 선견자요, 계시자로 지지하는 분은 누구인가 ?

  ⑧ 선견자의 역할은 무엇인가 ? -모사8:17~18- (                                     )

     * 후일의 선지자요, 선견자요, 계시자는 이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는가 ? (           )

     * 후일의 선지자요, 선견자요, 계시자는 위와 같은 역할을 어떻게 수행하고 있는지를          보이드 K 패커 장로는 다음과 같이 설명했습니다.

     “ 경전은 선지자에 대해 말하기를 ‘망대 위의 파수꾼’ 으로서 ‘원수가 아직 멀리 있을       때에 저를 보며 또한 육안으로는 보이지 않는 것들도 보았더니 주께서 한 선견자를 일       으켜 백성에게 주셨다.’ 고 했습니다.

       (선지자들은) 우리에게 가족의 붕괴를 경고해 왔으며 우리가 준비해야 한다고 말씀       하셨습니다. ... 매주 갖는 가정의 밤이 제일회장단에 의해 소개 되었고,  부모들은 충       실한 자는 축복 받으리라는 약속과 함께 자녀 교육을 위한 훌륭한 자료들을 제공 받았       습니다.

       교리와 계시된 조직들은 변하지 않고 남아 있으되, 모든 교회 기구들은 상호간에 또       가정과의 관계에 있어서 새로운 모습을 갖추게 되었습니다. ... 교회의 전 교육과정이       경전에 근거하여, ... 수년의 세월이 새로운 개정판 성경, 몰몬경, 교리와 성약, 값진        진주를 준비하는데 소요 되었습니다. ...

       가족에 대한 최근의 비참한 정의에 지금에서야 대응하려 한다면, 우리는 우리가 앞       으로 어떻게 될지 예측 밖에 할 수 없을 것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사실이 아닙니다. 우       리는 무엇을 해야 할지 결정하기 위해 정신없이 뛰어다니지 않습니다.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할지를 알고 있으며, 무엇을 가르쳐야 할지도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가는 길은 우리 자신이 만든 것이 아닙니다. 구원의 계획, 즉 위대한 행복의       계획이 우리에게 제시 되었으며, 선지자와 사도들은 교회와 그의 회원들의 필요에        따라 계속해서 계시를 받고 있습니다. “  


2. 지니프 백성들의 역사


  ① 지니프의 역할은 무엇이었으며, 지니프로부터 어떤 점을 배울 수 있는가? -모사9:1-

  ② 조상의 땅을 차지하려는 욕심으로 지니프는 어떤 실수를 했으며, 그 결과는 무엇인가?

     -모사9:3,10, 10:18-   * 선한 동기라 할지라도 욕심이 지나칠 때의 위험은 무엇인가 ?

  ③ 지니프 백성들이 주님에게로 마음을 돌리게 한 것은 결국 무엇이었는가?-모사9:13,17-

  ④ 지니프 백성들이 주님을 기억하고 구조를 간구했을 때 어떻게 축복을 받았는가 ? (  )

     -모사9:18, 10:19-  * 주님을 항상 기억하도록 우리에게 도움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


3. 아빈아다이가 백성들에게 경고함


  ① 지니프의 뒤를 이은 노아는 어떤 종류의 통치자인가 ? -모사11;2,19- (             )

  ② 노아는 백성들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주었는가 ? -모사11:6,7- (                   )

  ③ 주님은 노아에게 회개를 외치도록 아빈아다이를 보내셔서 무슨 경고를 주셨는가 ?

     -모사11:25-  (                                                                 )

  ④ 노아는 아빈아다이의 경고에 어떻게 대응했으며, 백성들도 왜 아빈아다이에게 화를 내       었는가 ? -모사11:28~29- * 오늘날 우리는 선지자를 거역하지 않고 잘 따르고 있는가?


* 결론


  # 우리는 교회 지도자, 특별히 주님께서 예선지요, 선견자요, 계시자로 부른 분들             의 권고에 잘 따르도록 노력합시다.


* 다음 주 독서 과제


‘18. 하나님께서 친히 그의 백성들을 구속하시리라.’ 라는 주제를 생각하며 다음 성구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상고(祥考)하여 보기 바랍니다.     

< 모사 12 ~ 17 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