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 구원에 이르는 하나님의 말씀이 그리스도 안에 있어


* 목적 : 반원들에게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를 예수 그리스도에게로 인도함을 이해시키고,             마음에 ‘ 말씀을 잘 간직 ’ 하도록 권고하는 데 있습니다.


* 주의 집중 활동

  # 준비한 씨앗을 보여주며 이 씨앗이 나무로 자라나 맛있는 열매가 열릴 것을 상상하여       보라고 말합니다.

  # 이 공과는 하나님의 말씀을 씨앗에 비유한 앨마의 말씀을 토론합니다. 앨마는 조램인들      에게 마음에 ‘ 씨앗 하나를 심으 ’ 라고 권고했습니다. 그는 그들이 이 씨앗을 가꾸면      그것이 자라나 생명나무가 되며, 그 열매는 ‘ 가장 진귀하며, 가장 향기롭게 ’ 될 것이      라고 약속했습니다.


1. 앨마가 겸손과 신앙에 대하여 가르침

  ① 앨마가 가르칠 때에 조램인들이 떼를 지어 몰려오자, 앨마는 왜 크게 기뻐했는가 ?

     -앨32;6~8- (                                                                   )

  ② 이처럼 조램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도록 준비되기 위해 사전에 무슨 일이 있었는        가?  -앨32:2~5- (                                                              )

  ③ 왜 어쩔 수 없이 겸손해진 것이 조램인들에게는 축복이었으며, 어쩔 수 없는 겸손보다       더 나은 것은 무엇인가 ?  -앨32:12~13-  →  -앨32:14~15- (          ),(          )

  ④ 앨마는 신앙을 갖는 것의 의미에 대해 어떻게 가르쳤는가 ?  -앨32:17~18,21- (     )

  ⑤ 앨마는 우리가 신앙을 갖기 위해 맨 먼저 무엇을 행할 필요가 있다고 가르쳤는가 ?

     -앨32:22,27- (                                                                 )

  

2. 앨마가 하나님 말씀을 가꾸라고 가르침

  ① 앨마는 하나님의 말씀을 씨앗에 비유하면서 어떻게 해 보라고 권고했는가 ? (      )

     -앨32:28-    * 우리는 말씀을 마음에 둘 자리를 마련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가?

  ② 앨마는 말씀을 마음에 심은 뒤에는 무엇을 경험하게 될 것이라고 가르쳤는가 ? (    )

     -앨32:30~35-*우리는 우리의 영혼을 키우고, 마음을 넓히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

  ③ 말씀이 마음에서 자라기 시작할 때 우리는 계속해서 무엇을 해야 하는가 ? (        )

     -앨32:37,41-              * 우리는 ‘말씀을 잘 간직’하기 위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④ 말씀이 마음에서 자라기 시작한 후에 이를 잘 가꾸지 않는다면 어떻게 되겠는가 ? ( )

     -앨32:38~40-    * 우리의 마음을 불모지가 되게 만드는 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⑤ 앨마가 말씀을 가꾸라는 설교를 마무리하면서 언급한 나무는 무슨 의미가 있는가? ( )

     -앨32:40~42-(씨앗으로 비유된 하나님의 말씀은 생명 나무로 표현된 구세주를 의미함)


     “ 이 훌륭한 설교에서 앨마는 씨앗과 같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신앙에 관한 일반적       인 논평에서 하나님의 말씀으로서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에 초점을 둔 설교로 독자       들을 옮겨 놓았습니다. ”                                  -제프리 R 홀랜드 장로-


3. 앨마가 세 예언자들의 간증을 인용하여 가르침

  ① 앨마가 조램인들에게 인용한 지노스의 가르침은 어떤 것이며, 이를 인용한 앨마의 목       적은 무엇인가 ?  -앨33:3~11-  →  -앨33:11~14- (               ), (             )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신앙을 행사하도록 가르치고자 했습니다.-즉 하나님은 우리의        기도를 들으시며, 아들로 말미암아 그분의 심판을 거두셨다는 것을... .)

  ② 앨마는 예언자 지노크도 인용했는데, 그는 무엇을 가르쳤는가 ? -앨33:16~17- (      )

  ③ 앨마는 모세의 놋뱀도 인용했는데, 어떻게 놋뱀이 예수 그리스도의 모형이 되는가 ?

     -앨33:19~20- * 이 놋뱀의 비유는 우리에게 무엇을 가르쳐 주는가 ? -앨33:20~23- ( )


4. 앰율레크가 앨마의 가르침에 자기의 간증을 더함

  ① 앰율레크는 사람들이 아직도 그리스도를 믿어야할 지 의문을 가지고 있음을 보고, 어       떻게 가르쳤는가 ?  -앨34:6~8- (                                                )

  ② 왜 예수 그리스도만이 세상의 죄를 속죄하고 우리를 구원할 수 있는가 ? -앨34:10~12-

     * 속죄가 ‘무한하고 영원한 희생’ 이라는 의미는 무엇인가 ? -앨34:14~16- (         )


     “ 인간은 스스로 부활할 수 없습니다. 인간의 능력으로는 다른 사람을 구원할 수 없으       며, 다른 사람의 죄를 속죄할 수 없습니다. 구속 사업은 무한하고 영원합니다. 그것은       반드시 무한한 자에 의해 행해져야 하고,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친히 세상의 죄를 속죄       해야만 합니다. ”                                         -브루스 R 맥콩키 장로-


  ③ -앨34:17~29-에 있는 앰율레크의 권고는 회당에서만, 일주일에 한 번만, 예배할 수 있       다고 믿은 조램인들을 어떻게 도왔으며, 이 권고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

  ④ 앰율레크는 사람들에게 구세주에 대해 증거를 얻은 다음에는 무엇을 하라고 명했는가?

     -앨34:30~31- (             )  * 왜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이 회개의 필수 요건인가 ?

  ⑤ -앨34:32-의 권고는 매일 우리가 사는 방법에 어떤 영향을 주는가 ? (              )

  ⑥ 앰율레크는 회개의 날을 미루는 것에 대해 어떻게 경고했는가 ? -앨34:33~36- (     )


* 결론

  # 씨앗을 심는 목적이 열매를 얻기 위함이듯이, 우리가 마음에 ‘신앙의 말씀을 심을’ 때       우리는 ‘그 신앙의 열매인 영생을 바랄’ 수가 있습니다.

  # 열매는 영생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을 통해서만 그 열매를 얻을 수 있습니다.

  # ‘이 생은 하나님을 만나는 길을 준비하는 시간이요, 이 생의 나날은 사람이 저들의 일을      수행할 날들임’ (앨34:32)을 기억하며 살아갑시다.


* 다음 주 독서 과제

‘ 29. 내 말을 잘 들으라. ’ 라는 주제를 생각하며 다음 성구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상고(祥考)하여 보기 바랍니다.             

  < 앨 36 ~ 39 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