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 위대한 행복의 계획


* 목적 : 반원들이 죽음과 부활 사이의 영의 세계에 대해 잘 이해하고,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 공의와 자비가 어떻게 충족되는 지를 잘 이해하도            록 돕는 데 있습니다.

* 주의 집중 활동

  # 다음 도표를 칠판에 그립니다.

                                                       ⇒   해의 영광     

         전세  ⇒  지상 생활  ⇒  영의 세계  ⇒   달의 영광

                                              ⇒   별의 영광

  # 구원의 계획을 가르치기 위해 우리는 종종 위와 같은 도표를 그립니다. 그러나 이것으      로 구원의 계획을 다 설명한 것이라면 그 계획의 중심 역할을 하시는 에수 그리스도에      대한 가르침이나 타락, 속죄, 자유의지와 같은 중심 교리는 놓치게 됩니다.

  # 오늘 우리는 앨마가 아들 코리앤톤에게 가르치면서 하나님의 계획을 ‘회복의 계획’ , ‘구      원의 계획’ , ‘행복의 계획’ , ‘구속의 계획’ , ‘자비의 계획’ 등으로 언급한 내용을 토론하      게 되는 데, 앨마는 하나님의 계획을 가르치면서 그의  중심인 타락,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및 자유의지를 놓치지 않고 잘 가르쳤습니다.


1. 앨마가 죽음과 부활에 대해 가르침


  ① 앨마는 아들이 들어야 할 주제를 어떻게 정했는가 ?  -앨40:1, 41:1, 42:1- (         )

     * 우리가 가르치는 자들의 필요 사항을 우리는 어떻게 보다 더 잘 알 수 있는가 ?

  ② 죽음과 부활 사이의 우리의 영혼은 어떻게 되겠으며, 앨마는 낙원과 영옥의 상태를 어       떻게 가르쳤는가 ?  -앨40:11~14- (                      ),(                      )

                   

낙   원

 영    옥

 * 행복의 상태

 * 비참의 상태

 *

 *

 *

 *

     * 이에 대해 조셉 F 스미스 회장이 받은 계시는 무엇인가 ? -교성138:29~34, 57~59-

  ③ 앨마는 누가 부활하며, 어떻게 부활할 것이라고 가르쳤는가 ?  -앨40:5, 21,23- (    )

     * 우리는 앨마가 자세히 알지 못하는 데도 불구하고 부활의 교리에 대해 간증한 사실         에서 어떤 점을 배울 수 있는가 ? (                                            )


2. 앨마가 의로운 자와 불의한 자의 회복의 상태를 가르침


  ① 앨마는 부활의 의미를 무엇으로 칭하여 가르쳤는가 ?  -앨40:23, 41:2- (            )

  ② 우리가 부활하여 심판 받을 때 어떻게 회복이 되는가 ?  -앨41:3~4- (              )

     “ 부활은 회복입니다. 영과 육의 회복이며, 이 생에서 가졌던 것과 똑같은 개인의 정신       적, 영적인 습득 및 태도의 회복입니다. ”                   -브루스 R 맥콩키 장로-

  ③ 앨마는 어떤 점에서 우리는 ‘우리들의 심판관’ 이라고 가르쳤는가 ?  -앨41:7~8- (   )

  ④앨마는 죄와 행복과 회복의 관계를 어떻게 설명했는가 ?  -앨41:10- (               )


     “ 몰몬경에서 우리는 ‘절망은 죄로 말미암는도다.’ (모로10:22) 라는 말씀을 볼 수 있습니다. 에이브라함 링컨은 ‘좋은 일을 할 때 기분이 좋고, 나쁜 일을 할 때 기분이 나쁘다.’ 라고 말했습니다. 죄는 인간을 절망과 낙담으로 끌어내립니다. 인간이 죄 속에서 일순간의 쾌락을 맛볼 수 있을지는 몰라도 그 결과는 불행입니다. ‘죄란 결코 행복한 것이 아닌 것’입니다. 죄는 하나님과의 불화를 초래하며 영을 억압합니다. 그러므로 인간이 하나님의 모든 율법과 조화를 이루는가를 보기 위해서 자신을 잘 살펴 보아야 합니다. 우리가 지키는 모든 율법은 그 나름대로의  축복을 우리에게 안겨다 줍니다. 우리가 율법을 어겼을 때는 그에 따른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절망의 무거운 짐을 짊어진 사람은 주님께 나아와 그의 짐을 벗어 가볍게 될 수 있습니다. ”                               -에즈라 태프트 벤슨 회장-


  ⑤ 왜 앨마는 코리앤톤에게 자기에게 회복될 선을 행해야 한다고 가르쳤는가 ? (       )

     -앨41:14~15-       * ‘행한 대로 돌아’온다. 라는 말씀이 참임을 보거나 경험했는가 ?


3. 앨마가 공의와 자비에 대해 가르침

  

  ① 코리앤톤은 무엇이 공의롭지 못하다고 생각했으며, 앨마는 이 의문을 어떻게 풀어 주       었는가 ? -앨42:1- → -앨42:6~7,10,18- (㉠ 타락으로 하나님 면전에서 떨어져 나옴)

                                          (㉡ 죄를 졌으므로 벌을 받는 것이 요구됨)

  ② 우리가 위와 같은 공의만 있다면 어떻게 되겠으며, 이 공의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무엇이 요구되는가 ?  -앨42:15- (                                               )

   ※ ‘중보자’ 비디오를 보거나,  빚진 자 (우리), 채권자 (공의), 중보자 (예수 그리스도)의         비유를 설명합니다.

  ③ 공의를 이루는 자비는 무엇으로 임하며, 우리는 이 자비의 혜택을 받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 ? -앨42:23- → -앨42:13,23,27,29,30- (             ) → (             )

  

*결론


 # 부친으로부터 부활, 낙원, 자비 등의 복음 진리에 대한 간증을 들은 후에 코리앤톤은       회개하고 선교 사업으로 돌아갔습니다.

  # 우리는 하나님의 계명을 따르고 죄를 회개할 때,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 자비의      혜택을 누릴 수 있게 됩니다.


* 다음 주 독서 과제

‘ 31. 그리스도를 따르는 신앙이 돈독하여 ’ 라는 주제를 생각하며 다음 성구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상고(祥考)하여 보기 바랍니다.            < 앨 43 ~ 52 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