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4. 나는 마치 너희가 내 앞에 있는 듯이 말하는도다.


* 목적

  # 반원들에게 몰몬과 모로나이가 후일에 사는 사람들에게 준 경고와 권고의 말씀              을 이해하도록 돕는데 있습니다.


* 주의 집중 활동

  # 공과를 시작하기 전에 -몰8:35- 성구를 칠판에 적어둡니다.

  “너희가 아직 내 앞에 있지 아니하나 나는 마치 너희가 내 앞에 있는 듯이 말하는도다. ”

  “예수 그리스도께서 너희를 내게 보이신지라, 내가 너희의 행함을 아는도다.”

   + 위 두 말씀은 어째서 우리의 관심을 끌게 되는가 ?

  # 몰몬서 7~9 장에 나오는 모든 가르침은 후일에 사는 사람들에게 직접 주어진 것입니다.      7 장에는 특히 리하이 후손들을 위한 권고의 말씀이 실려 있고, 8~9 장에는 후일의 모      든 사람들을 위한 권고의 말씀이 실려 있습니다.


1. 몰몬이 후일의 리하이 후손들에게 권고함

  ① 몰몬은 리하이 후손들을 어떻게 칭했는가 ? -몰7:1~2- (                           )

     * 리하이 후손들이 자기들이 ‘이스라엘 백성’ 이라는 것을 아는 것은 왜 중요한 일인         가 ? (아브2:8~11 참조) (                                                      )

  ② 몰몬은 리하이 후손들에게 어떤 가르침을 주었는가 ?

    ㉠ -몰7:3,5,8,10- (신앙을 지니고 회개하여 침례 받고 성신의 은사를 받으라.)

    ㉡ -몰7:4- (                          ) ㉢ -몰7:5- (                             )

    ㉣ -몰7:5~7- (                        ) ㉤ -몰7:8~9- (                           )

  ③ 이 경륜의 시대에 주님은 ‘레이맨인들이 장미처럼 피어나리라.’ (교성49:24)고 말씀하셨       는데, 오늘날 이 예언은 어떻게 성취되고 있는가 ? (                              )

  

2. 모로나이가 몰몬경의 출현을 예언함

  ① 모로나이는 얼마나 외로운 처지에 놓여 있었는가 ? -몰8:2~5- (                    )

  ② 모로나이는 몰몬경과 조셉 스미스에 관하여 어떻게 예언했는가 ? -몰8:14~16- (     )

     * 몰몬경을 계속 ‘빛 가운데로 드러내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 몰몬경으로 온 세상을 덮고, 여러분의 삶을 가득 채우고자 노력하시는 충실한 모든 성도들에게 치하의 말씀을 드립니다.

  우리는 획기적인 방법으로 더 많은 몰몬경을 보급해야 할 뿐만 아니라  온 지상에 우리 자신의 생활 모습과 그 놀라운 메시지를 더욱 더 담대하게 전해야 합니다. "

                                                           -에즈라 태프트 벤슨 회장-

  ③ -몰8:21~22-의 말씀은 우리를 어떤 면에서 강화시켜 주는가 ? (                    )

  ④ 몰몬경이 출현할 때쯤 세상의 상태에 대하여 모로나이는 어떻게 예언했는가 ?

     -몰8:26~33- (                                                                  )

  ⑤ 모로나이가 후일의 상태에 대하여 그처럼 명확하게 예언할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       -몰8:34~35- (                                                                  )

  ⑥ 후일의 교만에 대하여 모로나이는 어떻게 지적했는가 ? -몰8:36~41- (              )

     * 교만에 대한 모로나이의 지적을 보고 우리는 어떤 반응을 보여야 하는가 ?

“ 교만의 치료제는 겸손, 즉 온유함과 순종입니다.


  그것은 애통하는 마음과 상한 심령입니다. 하나님은 겸손한 백성을 원하십니다.

  우리는 스스로 겸손해지는 수도 있고 어찌할 수 없이 겸손해지게 되는 수도 있습니다.

  스스로 겸손해도록 합시다. ”                               -에즈라 태프트 벤슨 회장-


3. 모로나이가 그리스도를 믿으라고 권고함

  ① 모로나이는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말일의 사람들은 얼마나 비참한 상태에 빠질 것이라       고 지적했는가 ? -몰9:3~5- (                                                    )

  ②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자들이 하나님 면전에 거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

     -몰9:6- (교성121:45 참조) (                                                     )

  ③ 모로나이는 성신의 은사를 믿지 않는 사람들에게 무슨 말씀을 해주었는가? -몰9:8~10-

  ④ 주님이 기적의 하나님이라는 것을 보여 주기 위해 모로나이는 무엇을 가르쳤는가 ?

    ㉠ -몰9:11~12- (                      ) ㉡ -몰9:12- (                            )

    ㉢ -몰9:12~13- (                      ) ㉣ -몰9:13- (                            )

    ㉤ -몰9:13~14- ( 모든 사람들이 주님의 면전에서 심판받을 것임 )

  ⑤ 모로나이는 기적에 대해 어떻게 언급했는가 ? -몰9:18- (                          )

  ⑥ 어떤 사람들 앞에서는 기적이 일어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이며,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       들에게는 어떤 기적이 뒤따르는가 ? -몰9:20- → -몰9:21~25- (         )→(        )

  ⑦ 모로나이는 마지막으로 우리에게 무엇을 권고했는가 ? -몰9:27- (                  )

     * 우리는 의심하지 말고 믿기 위해서 어떻게 해야 하는가 ? (                      )

“ 의심이 있는 곳에는 신앙의 권세를 행사할 수 없습니다. 자신의 연약함과 죄에 빠지기 쉬운 약점을 알고 있는 사람들이 하나님은 뛰어난 능력을 갖고 계시며, 노하기를 더디하시고, 오래 참으시며, 그리고 용서의 기질을 갖고 계셔서 불법과 죄악과 범죄를 용서해 주신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면, 그들은 언제나 구원을 의심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사실들을 아는 지식을 가질 때, 의심은 사라지고 신앙은 크게 강화되는 것입니다. ”-선지자조셉스미스-


* 결론

  # 모로나이는 ‘의심하지 말고 주를 믿으라.’고 권고하시고, 하나님의 심판에 대하여 경고한      이외에도 주님은 ‘기적의 하나님’ 이며, 그분의 속죄를 통해서 ‘인간의 구원’이 이루어진      다는 사실 등을 증거하였습니다.


* 다음 주 독서 과제

‘45. 너와 같은 신앙으로 나를 믿은 자가 없기로,’ 라는 주제를 생각하며 다음 성구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상고(祥考)하여 보기 바랍니다.  

< 이더서 1~6 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