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과                   “그의 뜻대로 만사를”             니파이전서1~7장

1. 리하이가 가족을 데리고 예루살렘을 떠나 광야로 떠나다

  (1) 리하이와 그의 가족은 주님의 명을 받아 예루살렘을 떠남(1:4~15, 18~20, 2:1~3)

  (2) 예루살렘 백성들은 왜 리하이와 다른 선지자들의 메시지를 거절했는가?

    (1:19~20, 2:12~13, 16:1~2)

  (3) 오늘날에도 일부 사람들이 주님과 그의 종들에게 반항하는 이유?

  (4) 선지자들의 가르침에 마음을 연 니파이에게서 배울 점(2:16,19)

~ 믿음, 신앙, 겸손, 부지런함

* 영감에 찬 선지자의 말씀에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모든 것을 희생할 수 있는 신앙이 필요하다. (정신적, 물질적) 우리가 선지자의 말씀만을 믿고 모든 것을 희생했을 때 주님은 우리에게 가장 큰 축복으로 응답하실 것이다.(이생에서 평화 다음 세상에서 영생)


  (5) 니파이가 계명에 순종한다면 주시겠다고 하신 주님의 약속(2:19~20,22)(4:14)

 우리에게 적용; 영적으로 세상적으로 번성함, 주님께서 예비하신 처소를 얻게 됨(모사2:41)

  (6) 리하이 가족은 주님의 말씀에 순종하기 위해 집과 재산을 두고 친구들을 떠남


* 순종은 희생을 요구한다. 순종은 하늘의 첫째 율법이며 우리의 몸과 마음을 희생하지 않고서는 순종할 수 없다. 순종과 희생하는 생활습관은 하늘의 법을 따르는 것으로 하늘왕국을 상속받을 훌륭한 준비를 하는 것이다.


Q. 여러분은 주님께 순종하기 위한 희생을 했을 때 어떻게 축복받았는가?

  (7) 리하이의 가족은 주님께 순종함으로서 어떤 축복을 받았는가?

* 우리가 하나님께 순종하고 희생할 때 현실적으로 힘겹고 너무도 큰 희생으로 여겨질 수 있으나 우리가 얻게 되는 축복에 비하면 그러한 희생은 아주 작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가 아무리 큰 희생을 하더라도 그것은 축복을 받기 위해 치르는 아주 작은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기억하며 하나님 앞에 지극히 자신을 낮추어야 한다.


2. 니파이와 그의 형제들이 놋쇠판을 얻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되돌아가다

 (1) 리하이가 아들들을 놋쇠판을 가지러 예루살렘으로 돌아갈 것을 요청받았을 때

  레이맨과 레뮤엘, 니파이의 반응

 (2) 니파이의 반응에서 배울 점(3:7)

* 신앙은 현실상황에 상관없이 주님을 온전히 믿고 원하시는 일을 용기있게 행하는 것이다.

* 우리가 주님의 사업을 도울 때 주님께서 요구하시는 희생은 모든 것이 우리에게 유익이 되는 일이라는 것을 신앙으로 믿고 온전한 지식으로 알아야 한다.


* 주님께서는 우리의 신앙을 시험하시고 연단시키기 위해 많은 현실적 문제나 장애를 주신다. 이것은 우리가 보다 나은 삶, 축복받은 삶을 위한 자질을 갖추게 하시기 위함이다.

우리는 주님께서 명하시는 일이면 무엇이든지 순종하는 만큼 거룩하게 되며 보다 많은 것을 누리게 될 것이다.


   (3) “우리가 해야 할 일을 미리 알지 못한 채 영에 의해 이끌”(4:6) 우리는 니파이가 “앞으로 나아갔”(4:7)다는 말에서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인가?

* 우리가 신앙을 행사할 때 주님께서 우리를 인도하신다.

 이것은 우리가 신앙을 행사해야만 불가능한 일을 가능한 일로 바꿀 수 있는 기회 또한

주어진다는 것이다.

* 이것은 계시의 한 형태로서 주님께 간구했을 때 즉시 오지 않고

이와 같이 자신도 인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주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4) 주님께서는 니파이의 믿음대로 그가 명령받은 일을 성취하도록 길을 예비하셨다.

어떻게 주님께서는 여러분이 그분의 계명을 지키도록 길을 예비하셨는가?

* 우리가 왕국의 회원이 되는 것은 특권이다. 하나님은 성약의 자녀가 모든 계명을 지키도록 도우시며 영생의 길로 인도하시고 그와 관련된 일에 대한 모든 방편을 가지고 계시다.


  (5) 니파이, 레이맨과 레뮤엘 비교

  (6) 니파이는 어떻게 강하고 끈기 있는 신앙을 보였는가? 하나님의 뜻을 잘 이해함

      우리는 어떻게 그의 모범을 따를 수 있는가? ~

* 끈기 있는 신앙은 주님의 모든 말씀을 있는 그대로 믿을 때 시작된다.

순수한 믿음은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기 위한 첫 단계이며 행할 수 있는 용기를 낳는다.

* 하나님의 공식

  1) 우리를 위해 돌아가실 만큼 사랑하심

  2) 우리의 유익을 위해서만 일하심~ 우리에게 유익한 일만 요구하심 

  3) 영원하시며 불변하심(과거, 현재, 미래 동일하심)

  4) 모든 약속을 완전히 지키심(경전, 성약)


3. 니파이와 그의 형제들이 놋쇠판을 가지고 가족에게 돌아오다

(1) 네 아들들의 귀환은 어떻게 새라이아의 간증을 강화시켰는가?(5:8)

* 신앙의 증거는 주님의 능력이 나타났을 때 얻게 된다.

우리가 신앙을 행사함으로써 주의 권능이 나타날 때 많은 사람을 축복하며 간증을 갖도록 도울 수 있다.


4. 니파이와 그의 형제들이 이스마엘과 그의 가족들을 데리러 예루살렘으로 돌아가다(7장)

레이맨과 레뮤엘 이스마엘의 몇몇 자녀들이 광야를 여행하는 동안 반항하며 예루살렘으로 돌아가기를 원했다. 니파이는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행하신 기적을 기억하며 충실할 것을 촉구했다. 이것을 통해 배울 수 있는 교훈

* 우리는 하나님의 것과 세상의 것을 동시에 따를 수 없다.

하나님의 길에 들어서서도 과거의 그릇된 행실을 고치지 않은 만큼 그것에 대한 정죄를 받게 된다. 죄로 인해 겪게 되는 문제들은 정죄와 심판의 한 형태가 될 수 있다.


* 하나님을 잊기 시작했을 때 급속도로 사악해질 수 있다. (타락한 인간의 형태임)

우리가 항상(환란 때나 평화를 누릴 때) 하나님을 기억하는 것은

신앙생활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