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과             “내가 영에 이끌려 갔을 동안 본 일”     니파이전서12~14장

1. 니파이가 자신과 형제들의 후손의 앞날을 보다

 (1) 니파이가 묘사한 구주께서 미대륙을 방문하시기 전의 땅의 상태(12:1~6)

     ~ 전쟁과 천재지변, 사탄의 유혹

(이 상태는 그리스도의 재림에 앞서 있을 상태와 유사함(조셉스미스 역 마태복음1:27~37))

 (2) 니파이는 구주의 방문 이후의 상태를 어떻게 묘사했는가?(12:11~12, 4니 1:2~4)

  ~ 모두 신앙으로 의롭게 생활함

 (3) 이러한 의로움과 평화는 무엇에서 비롯되었는가?(4니15) ~ 하나님에 대한 사랑으로

    “because of the love of God which did dwell in the hearts of the people”

    하나님에 대한 백성들의 사랑으로

* 하나님에 대한 사랑은 우리의 모든 행위의 근원으로서 모든 선행의 근원이 되어야 한다.

우리의 행실을 그리스도의 토대 위에 세울 때 결코 다함이(선행을 멈추지 않을 것임) 없을 것이며 의로움과 영원한 평화, 가장 훌륭한 결실을 거두게 될 것이다.


2. 니파이가 가장 가증한 교회가 세워지고, 미대륙의 식민지화, 대배도 그리고 후기에 복음이 회복되는 것을 보다

 (1) 크고 가증한 교회의 형성(13:4~5)

  1) 크고 가증한 교회의 설립자(13:6) ~ 사탄

 2) 정의: 이름이나 성격에 상관없이 정치적, 철학적, 교육적, 경제적, 사회적, 민족적, 국가적, 종교적이거나 간에 인간을 하나님과 그의 계명으로부터, 하나님의 왕국에서의 구원으로부터, 떨어져 나오도록 인도하는 모든 교회나 조직을 일컬음. 모든 배도의 상징

  3) 특징; 신앙을 약화시키고, 세상적인 부와 죄를 탐하고, 세상의 찬사를 구함

  4) 생명나무의 시현에서 크고 가증한 교회와 일치하는 상징; 크고 넓은 건물

* 세상이 인정하는 것을 행하기 위해 하나님의 뜻보다 세상이 추구하는 지혜를 갈구하는 것은 우리를 영원한 행복과 생명의 길로 인도하지 못한다.

우리의 신앙을 약화시키고 세상의 부와 명예를 탐하고 세상의 찬사를 구하는 일을 피하는 것은 항상 경계해야 하는 것이며 하나님의 자녀로서 인간의 자녀와 확연히 구분이 되는 기준이 되 것이다.


 (2) 미대륙의 발견과 식민

  1) “많은 물들 위로 ··· 나아가는” 이방인 : 크리스토퍼 콜럼버스

  2) 이들 초기 탐험가들과 정착자들은 복음의 회복에 중요한 역할을 함

: 미국 건설의 길을 마련함(탐험가). 미국의 헌법은 몰몬경이 출판되고 복음이 회복되는 데 필요한 종교의 자유를 제정함(교101:77~80)( 존 위클리프, 마틴 루터, 로저 윌리암스 등)


 (3) 배도 및 성경의 명백하고 귀한 부분이 많이 소실되는 것

   (13:40~41, 몰몬서7:8~9, 교20:8,12)

 ; 타락의 원리(모든 것이 서로 상대가 되는 것이 있어야 함), 대속(영적 사망과 육체적 사망, 선택의지, 율법과 공의의 법 자비의 법, 회개의 원리) 부활(첫째부활과 회복의 원리), 침례(방식, 기도문, 어린아이의 침례의 불필요성), 성신의 은사, 신권과 예임, 영의 세계, 미대륙에 나타나신 구세주께서 교회를 세우심(하나님은 영원토록 동일하심), 신앙과 소망 사랑이 구원에 미치는 구체적인 힘과 영향, 온전하게 되는 구체적인 방법, 교회의 명칭 등


* 몰몬경은 복음의 중요한 원리를 명백하게 밝힌 책으로서 세상에서 어떤 책보다 하나님께 가까이 가도록 도우는 힘을 지니고 있다. 몰몬경에서 가르치는 중요한 기본원리를 이해할 때 우리의 삶이 반석 위에 서게 될 것이다.


3. 니파이가 충실한 자들에게 약속된 축복과 크고 가증한 교회의 파멸을 보다

 (1) 주님께 충실한 이방인에게 약속된 축복(14:1~7)

  1) 우리가 이 축복들을 받을 수 있도록 무엇을 해야 하나?

하나님에 대하여 마음을 부드럽게 하며 회개할 때 약속의 땅을 받게 되며 복을 누리게 됨

  2) 오늘날 세상에 두 세력만이 존재하는 근거를 어디에서 찾을 수 있는가?

    (14:10, 니후10:16)  

하나님을 위하는 자 : 하나님을 위하지 않은 자(대립관계)

하나님의 영광만을 전념하는 자 : 자신의 사리사욕이나 세상의 영예를 갈망하는 자

* 하나님과의 성약이 이루어지는 것은 하나님을 위하는 자와 위하지 않은 자에 대한 심판이다. 하나님을 위하는 자에게는 그리스도의 자비의 법이 적용되며 축복된 약속이 주어지지만, 하나님을 위하지 않은 자는 자비의 법이 적용되지 않으며 하늘에서 축복이 내려오지 못한다. 이 원리는 약속과 말씀에 따라 이루심이 하나님께서 조롱 받지 않으신다는 것이다.

우리는 어느 편에 서야 할지를 판단하여 우리의 자리를 분명히 하여 현세에서나 영원한 세상에서 하나님께서 우리와 맺으신 약속의 성취를 볼 수 있도록 신앙으로 생활해야 한다.

  3) 궁극적으로 크고 가증한 교회에 일어날 일(14:3~4,15~17, 22:23)

  4) 니파이는 후기의 주님의 교회 회원들이 크고 가증한 교회의 박해를 극복할 것을 보았다. 니파이는 하나님의 성도들이 무엇으로 무장했다고 했는가?(14:14)

~ 의와 하나님의 권능

  5) 우리는 어떻게 “의와 하나님의 권능으로 무장”할 수 있는가?

* 세상의 악한 영향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의와 하나님의 권능으로 무장해야 한다.

하나님의 권능은 모든 이에게 값없이 주어지기로 약속된 축복이나 우리의 소망과 충실함에 따라 얻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계명에 충실하며 하나님의 권세가 우리의 삶에서 끊임없이 나타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 교회 회원들은 영적으로나 물질적으로 서로 나눔으로서 서로를 섬기고 한 가족으로 하나가 될 수 있도록 모든 이기심을 버려야 한다. 하나님의 왕국은 헌납의 법을 따라 생활할 때 이루어질 수 있다.(모사이야서 18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