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과        “진리에 귀를 기울이려하며, 그에 유의하여”    니파이전서16~22장

1. 주님께서 리하이와 이스마엘 가족들을 그들의 신앙과 부지런함에 따라 인도하시다

 (1) 리아호나의 목적(16:10,29)

 1) 방향을 알림 ~ 현실적 목적  

  2) 신앙과 부지런함에 따라 작동하는 명백하게 읽을 수 있게 쓰인 글 ~

 여행(삶)의 인도자가 주님이시라는 것을 기억하게 함으로서 참된 길에서 떠나지 못하게

 하기 위함 (영적인 목적)

 (2) 리아호나가 작동되게 하기 위해 사람들이 해야 한 일(16:28~29, 앨37:40)

~ 신앙, 부지런함, 주의

 (3) 불순종과 불충실의 결과~ 굶주림, 목마름으로 고난을 당함. 여행불가(앨37:41~42)

* 인간은 작고 단순한 일이나 일상생활보다 눈에 크게 보이는 것(많은 수입, 높은 지위)이 더 큰 가치가 있다고 보기 쉽다. 하지만 주님의 권세는 작고 단순하며 지극히 간단한 일을 통해 나타난다. 작고 단순한 일은 일상생활에서의 행동(사소한 모든 것을 항상 충실하게 함, 하나님의 뜻에 맞는 생각과 의로운 행위)을 말하는 것으로서 주님께서는 일상생활에서 충실한 자에게 그분의 권세를 나타내신다. 그것은 개인적인 합당성에 따라 그분의 역사하심을 알려주는 것이다. 충실하지 못한 자는 결코 큰일을 할 수 없다.(앨37:44~46)


 (4) 우리의 삶에서 우리를 인도해주는 것 중 리아호나와 같이 우리의 신앙과 부지런함에 따라 작동하는 것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앨37:38~46)

  ~ 신앙의 기적(40~41), 영원한 행복에 이르는 곧바른 진로를 가리켜 주는 것(44) -

  성신, 축복사의 축복문, 살아계신 선지자의 가르침, 경전의 말씀, 양심(킴볼 회장 말씀)

* 우리에게 이미 주어진 모든 축복들은 미래에 있을 일에 대한 예언이 아니라 우리가 충실한 만큼 주어질 조건과 보상을 제시하는 것이다.

* 우리의 축복은 현실에서 행하는 지극히 단순하고 작은 일을 어떻게 행하는지에 달려있다.(봉사와 희생, 매일의 기도와 경전 연구, 친절과 의롭게 되고자 하는 노력)

 (5) 활을 부러뜨린 니파이와 레이맨 레뮤엘 리하이의 반응 비교(16:18,20)

 (6) 니파이의 대처 방법에서 배울 수 있는 점 (16:22~23)과 

   우리가 어려움에 처했을 때 슬기롭게 극복하는 방법

  1) 주님과 그의 종들에게 불평하지 않음

  2) 주님을 신뢰하고 이를 통해 주님께서 내게 무엇을 배우기를 원하시는지 알기 위해

     노력한다.

  3) 문제해결을 위해 먼저 기도하고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생각하며

     다시 주님께 여쭈어본다.

  4) 스스로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열심히 행한다.

  5) 신앙을 행사한다.


 (7) 리하이가 자신을 낮추고 주님께 마음을 돌린 결과에서 배울 수 있는 점(16:26~32)

* 주님께 겸손히 자신을 낮추는 자에게 기도가 응답되며 계시가 주어진다.

* 주님께서는 우리가 자신을 낮추고 그분께 우리의 마음을 돌릴 때 우리를 용서하시고 축복해 주신다.


 (8) “주께서 작은 수단으로 큰일을 이루실 수 있으심을 알게 되었다”(니전16:29, 앨37:6~7, 교64:33)우리 생활의 경험에서 찾는다면 어떤 것을 들 수 있겠는가?

* 세상의 모든 것이 주님의 것이나 주님은 겸손하시므로 그분의 뜻을 아주 작은 것들로 인해 이루신다. 겸손은 하늘의 법을 알기 위한 열쇠가 되는 성품이며, 이것은 겸손하게 주님의 뜻을 순종하는 자에게 더욱 큰 능력을 주시며 작은 일을 통해 세상의 현명한 자(교만한 자)를 부끄럽게 하신다는 것을 알려준다,

2. 배를 만들라는 주님의 명을 수행함으로써 확고한 신앙을 보이다

(1) 배를 만들라는 주님의 계명에 대한 니파이의 반응에서 우리가 배울 수 있는 것

* 하나님은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함으로서 우리를 연단시키시고 더 많이 배우고 발전하기를 바라신다.

따라서 우리가 온 마음을 다해 노력하지 않을 때 주님은 도우실 수 없음을 알려준다.

* 신앙을 행사하는 것은 현재보다 더 나은 미래를 향한 도약이므로 현실적 한계를 넘어서 주님의 절대적인 도움이 있으리라는 확고한 믿음을 필요로 한다.

우리가 이러한 신앙을 행사하지 않을 때 현 상태보다 더 높이 오를 수 없다.


 (2) 리하이의 일행의 탈출과 모세와 이스라엘의 애급에서의 탈출의 유사성

* 우리는 주님께서 마련하신 영원한 집을 향해 가기 위해서는 주님께 완전히 집중하고 죄에서 온전히 떠나야 한다는 것을 알려준다. 죄의 속박에서 완전히 떠날 때 우리는 진정한 자유와 행복을 누리며 우리를 위해 준비된 보좌에 앉을 준비를 하게 될 것이다.


 (3) “당신들이 감각이 없어 그의 말씀을 감지할 수 없었나이다”

의미는 무엇인가? 이유? 말씀을 들을 준비를 하기 위해 어떻게 할 수 있나?

* 주님의 말씀은 주님께서 자신에게 무엇을 요구하시는지 그분께서 원하시는 일을 행하고자 하며 말씀을 읽을 때 깨달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경전을 공부할 때 학문적으로(그들이 왜 범법했으며 축복받았나가 아닌)공부하기보다 우리 자신이 더 나은 사람, 주님께서 원하시는 일을 좀 더 잘 이해하기 위해 연구하는 것이 중요)


3. 레이맨과 레뮤엘에게 결박당한 니파이가 변함없이 용기있고 감사하는 태도를 보이다.

결박에서 풀린 후, 다시 니파이가 약속의 땅으로 배를 인도하다.

 (1) 레이맨과 레뮤엘이 니파이의 결박을 풀어 주도록 납득시킨 유일한 방법?(18:10)

* 우리를 환란에서 구할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오직 주님이시다.

우리가 항상 그분의 권세를 저버리지 않고 굳게 서서 주님을 의지할 때 모든 것은 우리에게 유익이 될 것이다.(인간은 현실적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먼저 인간적으로 생각하고 대처한다. 이것은 항상 경계!)


 (2) 광야를 여행하고 바다를 건너면서 어려운 시기에 니파이의 태도에서 배울 점?(18:16)

* 우리가 옳다고 알고 있는 것과 하나님에 대한 신뢰는 모든 어려움을 극복할 힘의 근원이 된다. 이것은 우리가 기뻐할 수 있는 이유이며 항상 옳은 일을 선택할 수 있는 이유가 된다.

* “우리가 하나님께서 명하신 일에 순종할 때 넘을 수 없는 장애물을 없습니다”

<히버 제이 그랜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