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과             “자유로이  ···· 자유와 영생을 택하거나”      니파이후서 1~2장

1. 리하이가 아들들에게 회개하여 주님께 순종하고, 의의 갑주를 입으라고 훈계하다

 (1) 리하이는 환란을 겪기는 했기나 그의 백성들이 언약된 “약속의 땅을 얻었나니” .

 주님과 리하이 백성들 간에 언약(1:6·7)

~ 백성들이 주님의 계명을 좆아 섬길 때 자유의 땅, 복된 땅이 되나 죄악이 가득할 때 저주를 받게 됨

 * 리하이의 말에 의하면, 약속의 땅의 주민들이 구주를 거역할 때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1:10~12)

<약속의 땅과 오늘날 교회 회원들>

* 우리에게 있어서 “언약된 약속의 땅”은 소망의 성취, 하나님에 대한 더 많은 혹은 완전한 지식, 주님의 축복이나 보상을 의미한다. 우리가 약속의 땅으로 인도되기 위해서는 계명을 지킴으로서 주님의 영을 지녀야 하며 계명을 지키는 만큼 주님은 우리와 함께 하시게 된다. 약속의 땅으로 인도되지 못하는, 주님께서 함께 하지 않으심은 무서운 심판의 형태이다.


 (2) “지옥의 잠에서 깨어나, 너희를 묶고 있는 무서운 사슬을 떨쳐 버리라”

죄는 어떻게 사슬에 묶이는 것과 같은가?(1:13, 14, 21, 23)

* 죄는 암흑의 행위며 우리의 모든 영적, 정신적 성장을 멈추게 한다.

각종 죄들(피해의식, 무절제, 불신앙, 시기심, 부정직, 물욕, 등의 범법 행위)은 우리가 누릴 수 있는 행복을 앗아가며 스스로를 사슬로 묶어 더욱 어려운 상태로 만든다.


 (3) “띠끌에서 일어나라. 그리고 대장부가 되라”(1:21)

의로운 사람의 특성은 무엇인가?

* 진정한 의로움은 자신의 영광과 권세를 구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영광과 이웃의 복리를 구하는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궁극적인 목표는 이러한 정신으로 생활할 때 이루어지게 된다.

(부름. 영생; 영생은 자신을 버리고 하나님과 한마음이 되는 것임. 세상에서의 역할)


* 하나님의 전신갑주를 입고 주의 영을 지닐 때 육욕적인 인간의 모습을 버리게 된다.

진정한 대장부의 모습은 자신을 다스리고 주의 영을 지님으로서 다른 사람들에게 자신을 통해 주님의 권세를 경험하게 하는 것이다.


 (4) 아들들 중 일부가 죄의 사슬에 묶여 있었던 반면, 리하이는 “그의 사랑의 팔에 영원토록 둘러싸여 ··· ” 있었다. 리하이가 충실했기 때문에 받았던 축복은 무엇인가?

* 대속과 자비는 회개한 자에게 주어지는 축복이며, 대속을 통해 얻게 될 영원한 보상은 지속적인 순종과 충실함을 통해 주어진다.


2. 리하이가 예수 그리스도의 대속에 대해 간증하다

 (1) “율법으로는 아무 육체도 의롭다 하심을 얻지 못하나니, 곧 율법으로는 사람이 끊어지느니라”(2:5) 의미? 율법으로 의롭게 될 수 없다면 우리는 어떻게 의롭다함을 얻을 있나?

* 모든 사람은 모든 율법을 완전히 지킬 수 없다.

사소한 잘못도 율법을 어기는 것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관점에서 완전한 율법은 우리의 관점과 큰 차이가 있다.

그러나 항상 깨어 있어 양심의 지시에 따라 행동하고자 하며 항상 회개하는 생활을 할 때 그리스도의 속죄는 우리를 구할 것이다.

 (2) 리하이는 구주께서 “율법의 목적에 부응하”신다고 말했다.(2:7)

율법의 목적은 무엇인가?

(니후2:7, 교19:16~19)

* 율법의 목적은 타락의 결과와 계명에 불순종할 때에 대한 형벌을 의미한다.(2:5,10)~ 공의

* 그리스도의 속죄는 신앙을 가지고 회개하고 주님을 온 마음으로 따르고자 하는 자를 위한 것으로 율법의 목적이다.~ 자비


3. 리하이가 반대되는 것의 중요성과 악으로부터 선을 택할 자유를 가르치다

 (1) 아담과 이브가 타락하여 세상에 반대되는 것이 생겨났기 때문에

우리가 받을 수 있게 된 축복들은 어떤 것인가?(2:2~23~27, 모세서5:10~12)

선과 악에 대한 지식을 가짐.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자유, 자녀를 가질 수 있음

 (2) 아담의 타락으로 인한 선과 악에 대한 선택의 자유, 모든 것에 반대되는 지식이 하나님 아버지께서 마련하신 계획의 연관성(니후2:24~28)

~ 우리 스스로의 행동이 기쁨과 자유, 영생을 얻게 하거나 비참함과 사로잡힘, 영원한 죽음을 받게 한다.

* 선택의지에 대한 원리는 상반되는 개념을 전제로 한다. 우리는 경전을 통해 선악에 대한 바른 지식과 기준을 갖게 될 것이다.(경전에 대한 이해력에 따라 율법을 지키게 됨. )

* 우리는 선택의 결과를 먼저 생각할 때 최선의 것을 선택할 수 있다.

* 우리의 선택과 그에 따른 결과는 공식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길을 따라 의롭게 생활할 때 기쁨과 행복을 누릴 수 있다는 기본원리를 염두해 두는 것은 가장 바람직한 삶으로 인도할 것이다.


 (3) 창조(2:14~15), 타락(2:4~5,8,18~25) 대속(2:3~4, 6~!0, 26~27)의 세 교리들이 하나님 아버지의 구속의 계획에 중심이 되는 이유

* 창조를 통해 사람이 하나님과 같은 모습을 지니기 위해 시험받고 연습하는 터전이 제공되었다. 이것은 인간이 이 세상의 관리자로서 부름 받았으며 세상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세상을 다스리는 관리자로서 부름 받았음을 의미한다. 인간은 주님과 함께 창조자로서 부름을 받았음을 의미하기도 한다.

* 아담의 타락선과 악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주님과 분리(주님의 면전에서 쫓겨남- 에덴동산)됨으로서 완전한 시험의 터전을 마련하였으며 자신의 행위에 책임을 짐으로서 보다 독립된 개체로 발전할 수 있는 힘을 기르게 하고 스스로 어려움을 극복하고 경험을 통해 온전히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받게 된 것이다.

* 타락은 영적인 사망과 육체적인 사망을 낳았다. 이것은 영적인 상태의 하락, 육체적인 인간의 모습을 낳게 된 것이다. 하지만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회개하고 육신을 이기기 위해 노력할 때 예수님은 우리의 그리스도가 되시며 중보자가 되실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