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과           “우리 하나님의 선하심이 얼마나 크냐”        니파이후서 6~10장

1. 예수 그리스도께서 대속을 통하여 육신의 사망과 영의 사망에서 인류를 구속하시다

 (1) 육신의 사망과 영의 사망을 극복하기 위해 구주께서 하신 일

속죄(9:5~7) 부활(9:12, 21~22)


 (2) 그리스도의 부활의 권능이 없이는 영원한 육신과 영의 사망을 겪게 되며

“거짓의 아비와 함께 머물며 그 자신처럼 비참한 가운데 있게” 될 것이다.

이는 육신의 사망과 영의 사망이 “무서운 괴물”임을 어떻게 보여 주는가?(9:10)

* 사망은 우리의 영혼이 없어짐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비참함과 끝없는 고통 가운데 거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스도의 대속과 부활의 권능이 없다면 우리는 이러한 상태(비참함과 끝없는 고통)에서 영원히 살게 될 것이다.


* 사탄은 모든 슬픔과 비극의 장본인이다. 우리의 삶에서 항상 모든 것을 감사하며 긍정적인 마음을 지니며 충실한 생활을 할 때 모든 슬픔은 우리의 삶에서 사라질 것이다.


 (3) “하나님의 왕국을 상속”받게 위해 반드시 우리가 해야 할 일

  1)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자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그분께로 나아옴(9:18, 23~24,41)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은 왜 그분의 대속의 축복을 받는 데 필수적인가?

* 주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은 예수님을 우리의 구세주로 받아들이는 것이며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의 상태는 그리스도를 우리의 구세주로 받아들인 정도에 있다.

그리스도를 우리의 구세주로 받아들인 만큼 우리의 삶은 그분께 집중되어 있게 된다.

대속의 축복은 신앙으로 생활하는 자의 한에 주어진다.


 2) 세상의 십자가를 견디고 그 수치를 경멸히 여김(9:18) 의미?

* 주님께서 이 세상에서 멸시를 받으신 것은 세상이 추구하는 이상의 상태와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그리스도의 복음은 세상에서 인기가 없다.

주님을 따르는 데에는 반드시 큰 희생이 요구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한다.

( 우리가 하나님의 것보다 세상의 것에 더 큰 가치를 두고 하나님의 것보다 세상의 것을 얻기 위해 노력하는 것은 주님을 멸시하는 것임)


 3) 주의 음성에 귀를 기울임(9:21)

   우리는 어떻게 주님의 음성을 들을 수 있는가?(교1:38, 88:66)

* 주님의 음성을 들을 귀가 있는 자는 영감에 찬 주님의 종들의 말씀에 주의를 기울이게 된다. 그것은 주님께서 그분의 종을 통해 말씀하시기 때문이다. 따라서 종들의 음성에 귀를 기울이는 것만큼 주님의 음성을 듣고 그분의 뜻에 순종하게 된다.

(선지자의 모토가 우리의 삶에 모토가 되는 것은 하나님과 하나 되는 길이다.)


 4) 회개 하고, 침례 받고 끝까지 견딤(9:23~24)

* 매일 회개하여 새롭게 되며 의식을 받고 모든 일에 충실 하는 것은

구원으로 가기 위해 일상생활에서 요구되는 과제이다.

 5) 영에 속함(9:39) 영에 속하는 것과 육신에 속하는 것의 의미? 영에 속하는 방법?

* 육에 속한 것(인간의 속된 욕망과 정결하지 못한 행위)을 행함은 하나님을 거스려 범법하는 것이며 이것은 슬픔과 사망을 낳는다.

신앙으로 이를 다스리는 것이 영원한 생명을 얻는 방법이다.


 6) “썪을 수도 없는 것을 배불리 취하며”(9:50~51)이런 것들을 배불리 취하는 방법?

* 세상이 흠모하는 것은 육신을 편하게 하는 것으로서 행복의 근원이 될 수 없다.

생명의 말씀과 끊임없는 선행이 우리의 영혼을 살찌게 한다. 따라서 오직 생명의 말씀과

영성을 위해 모든 일을 하는 것이 우리의 가장 큰 소망이 되어야 한다.


 7)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함(9:52)

하나님의 말씀을 기억함으로서 우리는 어떻게 대속의 모든 축복을 받게 되는가?(니3 15:1)

* 우리의 행위가 주님의 말씀을 기억함으로 인할 때 가장 바람직하다.

기억하는 것은 옳은 일을 선택하는 원동력이 된다. 말씀을 행하는 것만큼 속죄의 자비를

구할 수 있다. 말씀을 행하는 것만이 율법을 완성한다.


 8) 쉬지 말고 기도하고 감사드림(9:52) 하나님께 기도하고 감사드림으로서 여러분은 어떻게 그분과 그분의 아들에게 더 가까이 나아가게 되는가?

* 우리의 많은 죄들은 감사불감증에서 시작된다. 항상 기도하여 영을 지니도록 노력하며

주님의 축복을 낱낱이 헤아려 감사하는 것은 주님의 영을 느끼는 가장 좋은 방법이 된다.


2. 어떤 태도나 행동은 대속의 모든 축복을 받지 못하도록 막는다.

 (1) 대속의 모든 축복을 받지 못하도록 막는 태도와 행동들

  1) 계명을 범하여 시험의 날을 허비함(9:27 9:38, 앨34:31~33, 힐13:38)

* 시험의 날을 허비하는 것은 주님의 뜻에 따라 생활하지 않는 것이다.

이것은 지상생활의 진정한 의미와 가치를 인식하지 못함에서 비롯된다.


 2) 하나님 위에 학문, 돈, 다른 우상(9:28~30,37) 지식과 부가 대속의 축복의 걸림돌이 되는 이유와 지식과 부가 주는 좋은 영향?(9:28,29,30, 42, 야곱서2:18~19)

* 지식과 부의 추구는 세상에서 높은 가치를 두는 것이나 세상과 같은 가치관을 지닐 때

대속의 축복을 앗아가는 요인이 된다. (이것은 우상의 한 형태임)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이웃의 복리를 위해 일하고자 하는 것이 유일한 목적이 될 때 지식과 부는 우리에게 유익한 것이 될 것이다.


 3) 영적으로 귀머거리와 맹인이 됨(9:31~32)

* 복음을 수없이 배웠으나 깨닫지 못할 때 귀머거리와 맹인이 된다.

행동은 이해와 깨달음의 열매이며, 온전함은 지속적인 깨달음과 행동의 노력의 열매이다.


 4) “마음에 할례받지 못한 자”(9:33)

* 우리가 주님과의 성약을 굳게 지킬 때 진정한 그분의 백성이 된다.

영적으로 거듭나지 못한 자는 주님과의 성약을 온전히 지킬 수 없다.

 5) 거짓말과 살인과 음행(9:34~36)

* 모든 위선적인 행동이나 말, 가식이나 과장, 분명한 근거 없이 남에 대해 이야기 하는 것은 거짓에 해당하는 것이며 이웃을 욕하고 저주하는 것은 살인에 해당하는 것이며(그리스도의 새 율법은 “살인하지 말라”에서 “네 형제를 욕하지 말라” 로 바뀌었음) 부적절한 성적 욕망이나 정결하지 못한 생각들은 음행에 해당된다.


3. 주님은 백성들과 맺은 성약을 기억하신다.

 (1) “믿지 않음으로 인하여 육체로 멸망할 것”임

* 불충실과 불신앙은 “믿지 않음”으로 온다.

이것은 모든 죄의 근원이 되며 모든 축복을 앗아가는 근원이 된다.(신앙으로 행하는 지속적인 선행과 희생, 지속적인 모든 의로운 행위는 믿음으로 지속할 수 있음)


 (2) 주님께서 백성들과 맺으신 성약을 기억하시기 때문에 “마음으로 기뻐” 해야 함

* 하나님께서 우리와 맺으신 성약을 기억하신다는 것은 우리에게 주실 보상을 잊지 않으심을 의미한다. 하지만 모든 성약에 충실할 때 기뻐할 수 있으므로 우리에게 주어질 보상을 기억하면서 항상 기쁜 마음을 지녀야하며 이것은 신앙의 한 형태가 될 것이다.


 (3) “영원한 죽음의 길이나 영생의 길을 선택하라”

“··· 구원받는 것이 오직 하나님의 은혜 안에서 ··· 인 줄을” 기억하라

* 우리에게 주어진 선택의지로 우리의 종말이 결정된다.

  우리가 무엇을 소망했으며 무엇을 선택했는가에  따라 우리의 종말도 알 수 있다.


* 우리가 아무리 계명에 충실하더라도 완전할 수 없다.

온 마음을 다해 할 수 있는 모든 힘을 다해 도를 다하는 것뿐이다.

구원은 도를 다하는 자에게 주어지는 보상, 즉 하나님의 은혜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