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9    “나의 영혼은 이사야의 말을 기뻐하나니”     니파이후서11~25장

1. 니파이가 이사야의 기록에 대해 간증하면서 이를 이해하는 열쇠를 주다

 (1) 니파이가 이사야의 말씀을 인용한 이유

   1) 니전 19:23 “그들을 더욱 온전히 설득하여 주 그들의 구속주를 믿게 하”기 위하여

   2) 니후 11:2~4 “그리스도에 대한 또 하나의 증거를 주기 위해”

   3) 니후 11:5~6, 8 “우리를 기쁘게 하기 위하여”

   4) 니후 25:3 “하나님의 심판을 알려주기 위해”

                “하나님의 말씀대로 모든 나라에 임함을 알게 하기 위해”

* 니파이가 인용한 이사야서는 이 시대 사람들에게 이미 성취된 예언들을 통해 하나님을 증거하며 우리 시대에 대해 예언했으므로 보다 집중적으로 연구해야 한다.

이것은 모든 나라와 지금 살고 있는 세상과 우리 자신에 대한 경고의 메시지이다.


 (2) 니파이가 준 이사야의 기록을 이해하기 위한 열쇠

   1) “경전을 우리에게 비유하여”(니전19:23,니후11:2,8)

이사야의 많은 예언들은 후기의 일에 관한 것이다. 우리는 이사야의 비유적으로 예언한 과거와 현재 미래에 일어날 일들을 이해함으로서 우리의 일을 보다 잘 준비해야 한다.

 예) “먼 나라에게 를 드실 것” 

     기 ~ 회복된 복음(모든 나라를 주님께 인도하기 위해 표준을 전해야 함)


   2) “유대인 가운데 예언하는 방식을 그들이 알지 못함이니라”(니후25:1)

이사야는 유대인들에게 친숙했던 비유와 상징을 사용했다.

예)  “산”  ~  성전


   3) “하나님의 심판을 ··· 알게”(니후25:3)

이사야는 이스라엘과 유다왕국이 사악함으로 어떻게 고통을 겪을 것인지 미리 보았으며 그들이 회개하고 그리스도를 따를 때 축복 또한 회복될 것이라고 예언했다.

그의 예언에서 우리는 하나님께서 어떻게 우리 삶에 역사하시며, 백성들이 의로움에 따라 나라를 축복하시는지를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4) “(예루살렘)지역에 관하여 알고”(니후25:6)

이스라엘의 지형과 지역의 이름을 알면 이스라엘과 유다왕국, 이들을 위협한 나라들에 관한 이사야의 예언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예) 니후20:28~34 에 언급된 도시의 이름들은 앗수르의 군대가 예루살렘에 도착할 때까지 머물렀던 도시의 이름들로서 성취되었다.


  5) “예언의 영이 충만함”

* 우리가  예언의 영을 지니는 것은 말씀들을 이해하기 위해 큰 도움이 된다.

예언은 역사이며(예언은 미래일을 미리 본 것으로 추측이 아니라 과거일을 아는 것처럼 미래도 미리 아는 것임) 경전은 역사서이므로 우리의 신앙으로 예언의 영을 지님으로서 과거와 현재와 미래를 한 시각에서 볼 수 있게 된다면 경전과 선지자의 말씀들이 믿는 것을 넘어서 온전한 지식으로 알게 될 것이다.


2. 후기의 성전과 이스라엘의 집합을 본 이사야

 (1) 솔트레이크 성전은 니후12:2~3에 기록된 이사야의 예언 “주의 집의 의 성취다.

모든 성전은 어떻게 우리가 예배할 “산”이 될 수 있는가?

* 고대 주님의 선지자들이 산꼭대기에서 계시를 받았듯이

우리도 성전에서 가르침 받고 영감과 계시를 받으며 하나님을 보게 될 것이다.


 (2) 이사야는 성전은 더위와 폭풍을 “피하는 피난처”라고 묘사함

성전은 어떻게 이 폭풍에서 우리를 보호해 줄 수 있는가?

* 우리가 세상적인 생각이나 세상의 모든 것을 버리고 성전의식에 참여할 때 그곳은 더위와 폭풍을 “피하는 피난처”가 될 것이다. 개인적인 계시를 받거나 성전의식과 성약들을 보다 잘 이해하고 되새김으로서 세상의 폭풍을 이길 수 있는 강한 힘을 얻게 될 것이다.


 (3) 니후12:3~5에 묘사된 것처럼 우리는 어떻게 지상에 하나님의 왕국을 건설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가? (교133:7~14)~ 바벨론에서 떠남. 세상에서 떠남. 사악함에서 떠남

* 우리는 주님의 모든 진리의 말씀을 즐거워하며 세상이 추구하는 방식이나 하나님 앞에 죄 될 일에서 떠나야 한다. 하나님의 왕국은 성도 개개인이 사악함을 버리고 하나님에 대한 사랑으로 마음의 시온을 건설할 때 조직될 것이다.


3. 이사야가 주님께서 기를 세우시고 이스라엘을 모으신다고 예언하다

 (1) 이사야는 주님께서 “먼 나라들에게 기를 드”실 것이라고 예언했다(니후15:26,21:12)

조셉 스미스에게 나타난 모로나이 천사는 이사야 11장(니후 21장에 인용된)이 성취 되었다고 말했다. 예수 그리스도의 회복된 복음은 어떻게 모든 나라의 기가 되는가?

* 그리스도의 복음은 모든 사람들에게 주어진 삶의 빛이요, 방향구이다.

또한 이것은 평화의 메시지요, 하나님의 심판을 알리는 경고의 메시지이다.

 (2) 여러 나라가 “함께 모”일 것이라는 예언의 성취를 돕기 위해 우리들은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하나님의 사업을 크게 번창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을 인도하기 전에 자신이 영생을 얻고자 간절히 원하며 주님으로부터 인정받기 위해 노력하는 마음자세를 지녀야한다.

우리는 자신의 위치에서 최선의 사람이 되어 세상 어느 곳에서나 빛이 될 때 주님의 왕국은 크게 번창하게 될 것이다.(참된 복음은 개인의 구원을 위한 것으로서 우리의 소망과 다른 사람들에 대한 소망이 남을 이롭게 하고자하는 근본정신이 배제되고서는 결코 성공할 수 없다. 자신이 구원에 대한 소망으로 가득할 때 이웃을 이끌 수 있다.)


4. 이사야와 니파이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의 권능에 대해 간증하다

 (1) 이사야가 주님을 본 시현. 이사야가 주님의 면전에서의 느낌“(니후16:5)

 (2) 천사가 이사야의 입에 불붙은 숯을 댐으로서 이사야의 죄가 용서받음(니후16:6~8)

* 우리가 하나님 앞에 죄 많은 존재라는 것을 인식하고 회개하고 겸손한 마음으로 나아갈 때 죄 사함을 받게 된다. 이렇게 할 때 그리스도께서 지니신 하나님 아버지에 대한 사랑과 충성으로 자신의 사명을 받들게 된다. (아브라함서3:27)

 (3) 22:1~6 복천년 동안 모든 사람이 구주를 찬양할 것이라고 묘사하고 있다.

이것은 구주께서는 우리를 위해 “심히 훌륭한 일”- (속죄)를 하셨기 때문이다.


 (4)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것 후에 우리가 구원받는 것이 은혜에 의한 것”(니후25:23)

8과 마지막 단락 참고


 (5) 니후25:29 “능력과 생각과 힘과 너희 온 영혼을 다하여” 주님을 예배하라 니파이의 권고에 충실하기 위해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 하나님께 온 마음을 다하는 것은 우리가 누릴 수 있는 특권이다. 행하는 모든 일을 주님과 의논하며 하나님 보시기에 의로운 일만을 하겠다는 다짐을 하며 이를 위해 간절한 소망으로 기도할 때 충실할 수 있는 축복이 주어질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