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과    “그는 ··· 모두에게 그에게로 나아오도록 권하시며”  니후26~30장


1. 니파이가 니파이 백성에게 있을 구주의 성역을 예언하다

  (1) 니파이가 묘사한 그리스도가 오시기를 기다리던 사람들(26:8);

   1) 특성; a. 선지자의 말에 귀를 기울임,

           b. 온갖 핍박에도 주어진 표적으로 인해 굳건함을 지니고 그리스도를 고대함

   2) 이러한 특성이 중요한 이유;

* 주님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우리의 가슴속에 새겨진 신앙에 대한 굳건함으로 인한 그리스도를 고대하는 마음을 지닐 때 우리의 삶에서 신앙의 기적이 일어나며 더 큰 증거와 삶의 궁극적인 번영이 일어난다.


  3) 결과; 예수 그리스도가 그들에게 나타나시며 4대를 축복하심(26:9)

 (2) 니파이는 평화와 의로움의 네 번째 세대 후에 교만으로 인해 “신속한 멸망”이 임하리라고 예언했다.(26:10~11)교만은 왜 그토록 무거운 죄인가?

* 교만은 사악함의 근원으로서 적대감, 다툼, 극단적인 이기심, 유혈을 가져올 수 있다.

 이웃과의 관계에서 문제의 대부분은 교만에서 비롯된다.

 이것은 우리의 영적성장을 막은 최대의 적이다.


 (3) 니파이가 묘사한 사탄이 파멸로 이끄는 방법(26:22)

  아마 줄로 목을 매어 ··· 그의 강한 줄로 그들을 영원히 결박···”

사탄이 강한 줄로 결박하기 전에 아마 줄로 매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

~ 계명을 지킴에 있어서 합리화하는 것, 부적절한 생각이나 행동을 방관하는 자세··

* 사탄은 회색빛을 띤 속임수의 아비로서 택함을 받은 자까지도 혼란에 빠뜨리게 한다.

혼돈을 겪게 될 때 진리에 편에 서서 선지자의 말씀에 입각하는지 여부를 이성적으로 판단해야 한다.


 (4) 니파이가 경고한 성직자의 부정(26:29,앨1:16)  ~  사제술;

    사람들에게 가르침을 베풀되

   1) 스스로를 세상을 위한 빛으로 세움

   2) 이익과 세상의 칭찬을 얻으려 하는 것

   3) 시온의 복리를 구하지 않는 것

   4) 부와 명예를 위하여 거짓 교리를 전파하는 것

우리는 이러한 상황에 어떻게 대응해야 하는가?(26:30~31,니318:24)

* 우리가 부름을 받을 때 세상적인 욕망이나 권위와 명예의식을 버리고 오직 시온의 복리를 위하여 일해야 함을 잊지 말아야 한다. 이러한 정신은 세상의 성직자와 구별되는 것이다.


2. 니파이가 몰몬경의 출현에 대해 간증하다

 (1) 고대의 책 하나가 배움이 없는 한 젊은이를 통해 번역하도록 하신 주님의 뜻은?

(27:19~23) 기적의 하나님, 영원을 두고 동일하게 역사하시는 하나님, 신앙에 의해서만 역사하시는 하나님

* 주님께서 사람들을 축복하시는 것은 세상적인 지식을 통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권능과 신앙을 통해 이루어진다.

 (2) 책을 보고자했던 학자의 의도((27:16) ~ 세상의 영예를 위함

Q. 몰몬경은 어떤 식으로 세상의 영예를 구하는 자에게서 “인봉”될 것인가?

* 몰몬경은 세상이 원하는 것을 기록한 책이 아니라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것을 기록한 책이므로 세상의 영예를 위한 것이 아니다.

세상적인 욕망이나 시각을 지닐 때 몰몬경의 눈부신 보화를 찾을 수 없다.


 (3) 증인들이 몰몬경의 진실함을 증거하기 위해 판을 보는 것이 중요한 이유?

(27:12~14, 이더5:2~4, 고후13:1)

* 주님은 증인을 세우심으로서 현실에서 모든 이들에게 증거 하시고 마지막 날 세상을 대하는 증거가 되게 하실 것이다.

증거의 법~ 하나님은 항상 증거 하시며 증인을 세우심 - 심판


 (4) 몰몬경의 권능은 사람들의 생활 속으로부터 힘을 발휘할 것이다.(니후27:26,29~30,35)

* 몰몬경의 간단하고 명쾌한 가르침은 어린 아이와 같은 마음으로 받아들이며 그 의미를 이해한 만큼 실질적인 기적을 경험하게 할 것이다.


3. 니파이가 후기에 사탄이 거짓 교리를 퍼뜨릴 것이라고 예언하다

 (1) 후기에 사람들이 하나님의 권능을 부인하고 거짓되고 헛되며 어리석은 교리를 가르칠 것이라고 예언함(28:3~9,26:20~21)


 (2) 니파이가 기술한 죄를 합리화하기 위해 사용하는 거짓 가르침(28:7~9)의 위험성

* 우리의 양심에 어긋나는 모든 것은 “죄” 이다.

고의로 죄를 짓거나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지 않고 변명 하는 만큼 회개는 더욱 어려워지며 돌이킬 수 없는 상태에 이를 수 있다.


* 우리의 잘못을 인정하는 것은 미덕이며 정직의 한 형태이다.

우리가 자신에게 정직하지 못할 때 하나님 앞에 정직할 수 없으며 결코 나아갈 수 없다.


 (3) 니파이는 교만이 사람들을 “가난한 자에게서 탈취하”(28:13)도록 한다고 가르쳤다.

“훌륭한 의복”이나 그 밖의 사치에 대한 욕구가 어떻게 가난한 사람들을 무시하는 원인이 되는가?

* 훌륭한 의복이나 돈을 소유할 때 갖지 못한 자에게 부당하게 대하거나 요구하기 쉽다.

인간은 가진 것으로 교만해져서 더 많은 것을 소유하고자 하며 가난한 자를 돕고 사랑할 마음을 잃기 쉽다.

사치와 허영은 가난한 자들보다 우등한 존재라는 것을 과시하기 위한 수단이 된다.


우리는 어떻게 형편이 어려운 사람들을 물질적, 영적으로 도울 수 있는가?

* 우리는 모든 사람이 한 하나님 아버지의 자녀이며 하나님께 동등한 존재라는 것을 기억하고 작은 것이라도 기꺼이 나누고자 하며 항상 베풀고자 하는 마음으로 생활화해야 한다.

* 시온에서 하나가 되는 것은 하나님에 대한 사랑으로 탐욕과 이기심을 버리고 이웃들에게 기꺼이 나누며 서로에게 더 값진 것을 주고자 하는 마음에 있다.

 (4) 하나님의 말씀은 왜 종종 “선한 것에 대해 노하도록” 그들을 충동하는가?

(28:20,28)

* 사람은 자신의 잘못에 대한 훈계를 듣고자 하지 않는다. 우리가 항상 진리의 편에 서서 주님께 나아가고자 한다면 그 훈계는 우리의 삶의 전환점이 될 수 있으나 노할 때 교만으로 훈계하는 자와 하나님의 말씀에 대해 적개심을 갖게 한다.


 (5) 사탄이 사람들을 달래어 “육신에 속한 안전에 거하게”하는 것은 무엇인가?(28:21)

* 육신에 속한 안전은 육체가 원하는 것을 좆거나 세상적인 대상이나 생각을 믿는 데에서 안식을 찾는 것이다.

* 육신에 속한 안전은 경제적인 여유나 안정적인 수입으로 미래에 대한 걱정이 없게 될 때 하나님과의 관계, 영생에 관련된 모든 일들에 대해 방관하는 것이다.

이것은 자신의 미래를 육신만을 위해 준비하는 것이다.

우리의 미래를 육신을 위한 것에 집중할 때 삶의 목적을 성취시킬 수 없으며 영속적인 행복에 대한 소망은 잊혀지게 된다. 


 (6) 사탄이 사람들을 “달콤한 말로 속이는 방법”(28:22)

  1) “지옥은 없다. 악마란 없는 것이다.”

  2) 하나님과의 관계나 영적인 교류는 시간이 있을 때 가능하다고 생각하는 것

  3) 현실이 어려우므로 현실에서는 세상에 속하고 하나님께 속한 자가 되기 위해

     중요한 계명만을 지키자고 하는 것


 (7) 우리가 영적인 경각심을 갖고 “시온에서 안일한” 사람이 되는 것을 피할 수 있나?

(28:24) 

* 우리가 교회에서 게으르며 수고하고자 하지 않는 것은 안일한 신앙생활로서 추궁받아야 할 일이다. 교회에서의 봉사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 희생함으로서 자신을 강화시킬 수 있는 축복의 기회를 갖게 되는 것이다. 우리는 모두 주님의 청지기로서 부지런히 일해야 한다. 충실한 만큼 자신의 상을 받게 될 것이다. 게으른 자는 아무 상도 받을 수 없다.


4. 니파이가 몰몬경의 중요성을 가르치다

우리는 왜 성경에 더하여 몰몬경을 공부해야 하는가?(29:4~14, 28:28,30)

* 두 민족의 증거 즉, 성경이 몰몬경, 몰몬경이 성경을 증거함으로서 하나님은 살아계시며 영원토록 동일하심을 알려준다. (몰몬경은 인간의 손을 거친 책이 아니므로)

우리가 참된 의도와 겸손한 마음으로 받아들이고자 할 때 더 많은 위대한 하나님의 계획과 진리를 발견하게 될 것이다.


* 우리는 모두 몰몬경에 기록된 것에 의해 행위대로 심판을 받게 될 것이다.(29: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