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과                       “감람나무의 비유”                  야곱서 5~7장


1. 야곱이 지노스의 감람나무의 비유를 인용하다

 (1) 지노스의 비유에서 상징과 그 의미

  상징                                    의미

  포도원                                 세상

  포도원 주인                          예수 그리스도

  가꾼 감람나무                       이스라엘 백성, 주님의 성약의 백성

  들 감람나무                          이방인(이스라엘 가계에서 태어나지 않은 사람들)

  가지                                     사람들의 무리

  종                                        선지자 및 봉사하기로 부름받은 그 밖의 사람들

  열매                                     인간의 생활 또는 업적


 (2) 감람나무의 비유

 <첫 번째 방문>  - 그리스도가 오시기 전(3~14)

   1) 가꾸어진 감람나무가 죽어가고 있었다.(3~4) - 배도

   2) 포도원의 주인은 가꾸어진 감람나무가 썩고 있는 것을 보고 가지를 치고 거름을 줌;

     몇 개의 세 가지가 나왔지만 끝은 여전히 죽어가고 있다.(4~6)

   3) 큰 가지들이 잘려지고 (시든 가지는 태워짐(7,9)) 들 감람나무(이방인) 가지가 접붙여       진다.; 연한 가지는 숨겨 심어진다.(7~14)


 a. 주인이 종에게 들 감람나무의 가지를 접붙이게 한 이유?(5:11,18)

~ 뿌리를 보전하여 나무를 잃지 않게 하고 열매를 맺게 하기 위함

 b. 접붙이기; 이방인들이 침례를 받고 성약의 자녀, 이스라엘이 됨

(처음으로 이방인들에게 복음이 전파된 때; 사도행전 10장 )

 c. 가꾼 감람나무의 가지(원나무의 가지)들을 포도원 구석에 이식시키는 이유

· 계명을 지키는 자들을 축복하여 번성케 하기 위함.(니전2:19~20)

  · 이스라엘의 분산과 멸망으로 뿌리가 위태로워짐에 따라 뿌리를 보전시키기 위함

    (니전22:3~4)

 d. 이스라엘이 흩어진 이유?(아모스 9:8~9); 범법 행위로 인한 하나님의 심판


* 하나님은 고대 이스라엘의 배도를 보셨다.

그분은 회개를 외치도록 선지자들을 보내셨지만 귀를 기울이는 사람들은 거의 없었다.

그분은 악인들이 멸망당하고 이방인을 따르도록 내버려 두셨다.

이스라엘의 몇몇 의로운 가지들은 세상 곳곳에 흩어졌다.

 4) 포도원 주인은 가지를 치고, 땅을 파고, 거름을 주며 계속해서 일했다.

이는 백성들의 생활을 돌보시는 예수 그리스도에 대해 무엇을 가르쳐 주고 있는가?

* 주님은 그의 자녀들이 끊임없이 주님을 배척하고 큰 잘못을 범할지라도 끝까지 사랑하시며 죄를 범하는 자들의 모든 것을 이미 다 알고 그들을 구할 길을 예비하신다.

* 주님은 우리의 영혼의 복리를 위해 일하고 계시며 우리가 그분께서 마련하신 상을 얻기를 간절히 원하신다.

끊임없이 뻗으시는 주님의 손을 결코 뿌리치지 않도록 하나님께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이스라엘의 분산과 멸망은 끊임없이 뻗으시는 주님의 손길을 뿌리쳤기 때문이다.)

 <두 번째 방문>  - 그리스도의 시대(15~28)

   1) 좋은 열매(15~18) ; 의미 ~  새 개종자

   2) 거친 땅; 좋은 열매(20~22)

   3) 더욱 거친 땅; 좋은 열매(23);

   4) 열매(이 가지는 다시 언급되지 않음(24))

   5) 비옥한 땅; 좋은 열매와 나쁜 열매(25)

; 척박한 땅에 심은 가지들이 훌륭한 열매를 맺은 한편,

  비옥한 땅에 심은 가지에는 훌륭한 열매도 열렸고 들 열매도 열렸음

* 우리의 환경이나 선택할 수 없는 운명적인 것은 훌륭한 열매를 결정하지 않는다.

자신의 선택의지와 신앙과 열의에 따라 삶에서 많은 결실을 보게 되는 것이다.


* 기적을 보거나 충만한 영을 입은 자에게 가르침 받는 것이

우리의 신앙의 훌륭한 결실을 결정할 수 없다.

그것은 우리가 그것을 통해 더욱 발전할 수 있는 훌륭한 계기로 만들 때

그것이 우리에게 보다 더 큰 축복이 되는 것이다.

우리의 선택의지는 모든 축복을 10배,100배, 1000배로 추가할 수 있는 힘을 지닌 반면

아무것도 아닌 것으로 땅속 깊은 곳에 묻을 수도 있다.


* 하나님은 이스라엘(원나무 뿌리)이 구원 받아 좋은 열매를 맺는 것을 보셨다.

이스라엘의 흩어진 가지들도 일부는 좋고

일부는 나쁜 니파이인들과 레이맨인들을 제외하고는 좋은 열매를 맺었다.


<세 번째 방문> - 대배도(29~49)

   못된 열매(39,46)

  1) 못된 열매(39, 46)

  2) 못된 열매만 맺음(39~46); 세상 모든 사람들의 배도

   a. 배도는 무엇을 야기하는가?(5:37,40,48)

좋은 뿌리를 이겨 악으로 물들여서 복음의 모든 축복을 잃게 함


   b. 포도원이 ‘웃자라’ 있다; 자신을 높이 올리거나 교만한 것


자신을 높이 올리거나 교만한 것이 어떻게 훌륭한 열매를 맺지 못하게 할 수 있는가?

* 교만은 배도의 주범이다.

교만은 다른 사람과 비교하여 자신을 다른 사람들보다 낫게 여기며

육신의 안일함을 좆으며 하나님의 모든 말씀을 온 마음으로 받아들이지 않는 것이다.

이것은 교회의 발전을 저해하는 주된 요인이다.


* 우리가 훌륭한 결실을 보기 위해서는 진정으로 겸손해져야 하며 모든 슬픔과 죄악을 이기기 위해서도 겸손해야 한다. 겸손하지 않을 때 자신의 잘못을 인정하기 어려우며 다른 사람들에게 악한 영향이 되어 그들 또한 죄를 짓게 할 수 있다.


* 교만은 “적대감”으로서 상대방에 대해 다툼과 분쟁과 분열의 근원이다.

이것은 모든 죄악의 근원으로서 모든 영적인 성장의 가장 큰 걸림돌이다.


* 주님의 축복은 그 분의 권세를 세상 사람들에게 보이시는 방편이다.

주님의 축복과 도움을 구하는 우리의 기도는 겸손할 때 응답될 것이다.


3) 망친 포도원에 대한 주인의 반응(5:41,47)

 a. "내가 그 가지를 치고, 그 둘레를 파고, 그것에 거름을 주리니 ··· 죽지 아니하리라(5:4)

 b. "내가 이 나무를 잃게 됨은 내게 슬픈 일이라(5:7)

 c. "우리가 나무에게 어떻게 하여야 내가  ···좋은 나무를 다시 보전할 수 있겠느냐(5:33)

 d. "내가 포도원의 열매로 말미암아 다시 기쁨을 얻으며(5:60)


주님이 여러분을 사랑하신다는 것을 아는 것은 여러분의 삶에 어떤 변화를 일으킬 수 있는가?

* 하나님의 사랑을 아는 것은 우리의 신앙과 선행의 원동력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사랑을 느낄 때 자신을 버리고 온전히 주님께 나아가기 원한다. 하나님의 사랑은 우리가 가진 모두를 바치고 계명을 지키기 위해 모든 세상적인 것을 버릴 수 있게 한다.


* 하나님은 기독교(이스라엘인과 이방인들로 이루어진 원나무의 뿌리)가 타락했지만 그 뿌리는 여전히 훌륭하다는 것을 아셨다. 흩어진 원가지들도 역시 썩었다.



 <네 번째 방문>  - 이스라엘의 집합과 복음이 온 세상에 전해짐(50~76)

  1) 망친 포도원을 구하기 위해 내린 주인의 결정(5:49~54,58,62~64);

   흩어진 나무의 가지들은 다시 원나무에 접붙임(52~53)

   의미; 복음의 회복과 흩어진 이스라엘의 집합

  2) “다른 종들” 5:61,70(교133:8)~ 장로 (선교사)

이 적은 수의 종들이 노력한 결과(5:71~75)


주님이 포도원에서 일어나는 이 마지막 거름주기와 기지치기, 접붙이기에 우리는 어떤 도움을 줄 수 있는가?

* 우리는 복음의 기본적인 가르침을 생활화하고 주님께서 나에게 시키실 일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주의를 기울이며 무엇이든지 기꺼이 순종하여 행하고자 하는 태세를 갖추어야 한다. 우리의 소망이 주님께 집중되어 있을 때 하나님께서는 우리를 통해 그분의 큰 뜻을 이루실 것이다.


  3) 원가지가 자람에 따라 들 감람나무의 가지는 태워진다.(57~58, 65~73)

   복천년 (76~77)

  4) 모든 나무가 하나로 되어 원래의 진귀한 열매를 맺는다.(74~76)

  5) 나쁜 열매가 다시 생기면 좋은 열매는 따로 모아지고 포도원은 불태워 질 것이다.(77)


 * 하나님과 그분의 종들은 복음을 순수한 상태로 회복하신다.

 그분들은 흩어진 이스라엘을 모으기 시작하며 온 세상에 복음을 전해주신다.

의로움이 증가되고 악인들은 멸망당하여 악이 완전히 사라진다(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의로움이 오랫동안 지배할 것이다(복천년).

다시 세상에 악이 생기면 하나님께서는 의인들을 악인들과 가르시고, 세상을 불로 정결케 하실 것이다.


2. 야곱이 청중들에게 회개하여 그리스도를 따르라고 훈계하다.

 (1) 지노스의 비유와 예언 ; 말일에 있을 일

 (2) 말일에 일어날 이스라엘 집합에 대한 것(6:4~5);

마음이 겸손하고 회개하며 마음을 다해 하나님을 섬기기 원하여 마음을 간악하게 하지 않을 때 주님께서 그의 백성을 모으실 것이다.


* 집합은 잃어버린 이스라엘의 12지파의 집합만이 아니라 주님의 복음을 받아들이도록 선택된 사람들이 성약을 맺고 주님의 왕국의 회원(교회로 집합)이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먼저 복음을 받아들인 자들이 선교 사업을 통해 선택된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하는 것이다.

* 마음이 겸손하고 회개하며 마음을 다해 하나님을 섬기기 원할 때 주님은 그의 도구로 부르실 것이다. 그것은 이러한 자세를 지닌 자만이 부름을 받기 합당하며 또한 그러한 많은 사람들을 찾을 수 있는 영을 지닐 수 있게 되기 때문이다.


* 우리에게 주어진 사명에 충실할 때 가장 훌륭한 선교사가 된다.

(우리는 자신의 자유의사로서 많은 선을 이룩해야 하며 왕국에 필요한 일을 스스로 찾아서 하는 것이 충실한 자의 태도이다.)


 (3) 야곱은 지노스의 비유에 있는 사건(집합)이 일어날 것을 간증한 후에 어떤 복음의 원리를 강조했는가?(3~13); 회개하고 영생을 얻기 위해 노력함

“하나님의 선하신 말씀으로 양육”된 사람들의 임무?(6:11~12)

협착한 길로 가며 지혜로우라

* 회개하고 영생을 얻고자 하는 강렬한 소망은 주님의 말씀을 열심히 공부하며 생활할 때 더욱 강해진다. 자신이 영생에 대한 소망으로 가득할 때 다른 사람들을 강화시킬 수 있는 힘이 주어질 것이다.


* 우리의 공동 사명은 모든 사람들을 그리스도에게로 나아오도록 돕는 일이다.

우리의 “이기심을 버리고 이웃에 대한 큰 사랑과 헌신하고자 하는 마음”으로

그리스도의 복음을 받아들인 사람들을 강화시키며 그들을 양육해야 한다.(서로를 양육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