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과           “내 영혼이 더 이상 고통을 받지 아니하나이다”   

                                                    모사이야서 25~28장, 앨마서 36장

1. 림하이 백성들과 앨마의 백성들이 제이라헤믈라 땅에서 모사이야 백성들과 합류함

  (1) 제이라헤믈라의 네 무리의 사람들

   1) 지니프의 후손들 및 제이라헤믈라에서 니파이 땅으로 돌아갔던 림하이 백성들

   2) 노아의 통치 동안 지니프의 후손들 무리에서 도망쳐 나온 앨마의 백성들

   3) 제이라헤믈라에 남아 있던 니파이인들

   4) 제이라헤믈라의 원주민이던 뮬레크인들

- 이들은 자칭 니파이인이라 부름(모25:12~13)

  (2) 모사이야는 제이라헤믈라의 백성들을 모아놓고 림하이 백성들과 앨마의 백성들의

기록을 읽어 주었다.(25:5~6) 제이라헤믈라 백성들은 이 기록을 온 마음으로 받아들였다.

  (3) 모사이야가 기록을 읽고 난 후 앨마가 한 말씀

 - 회개, 주를 믿는 신앙, 하나님께서 그들과 함께 하셨음을 기억하라!

  (4) 백성들이 자신들을 속박에서 구해 주신 분, 하나님을 기억하는 일은 왜 중요했는가?

* 하나님은 그들의 조상들의 행위나 혈통으로 그의 자녀들을 돌아보시지 않으시고

개인의 신앙을 통해 역사하신다는 것을 알기 원하신다.


* 오직 하나님만이 우리를 속박에서 구하실 수 있으므로

하나님만을 신뢰하고 순종해야 한다.


*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베푸신 은혜와 사랑을 기억하는 것은 불변하는 신앙과 충실함의

원동력이다. 우리가 하나님께 받은 것을 생각하고 항상 감사의 표현을 하기 위한 생각에

집중할 때 보다 항상 충만한 기쁨과 풍성한 생활을 하게 될 것이다.


  (5) 앨마의 가르침이 림하이와 그의 백성들에게 준 영향?(모사25:17~18)

~ 침례를 받기 원하게 됨

  

2. 교회에 속했던 많은 사람들이 믿지 않는 사람들에 이끌려 죄를 범함

  (1) 베냐민 왕이 그의 백성에게 말할 때 어린아이여서 베냐민 왕의 말을 알아들을 수

없었던 세대 중 많은 사람들이 교회에 들어오기를 거절했다.

않고 가르쳐야 할 의무를

지니고 있다. 자녀들의 확고한 신앙의 뿌리는

부모의 반복되는 선한 행위와 가르침, 그들 개인의 신앙을 통해 형성된다.


* 기성세대는 지나치게 세상일에 얽매이는 것을 삼가조심하며 항상 하나님께 우선순위를

두는 것이 중요하다. 이러한 행위를 통해 자신이 먼저 크게 강화 되어 젊은 세대에게

하나님의 증인으로 보다 힘 있는 간증을 하게 된다.

신앙은 현재진행이어야 하므로 현재 충실하지 못한 과거의 간증은 힘을 잃게 될 것이다.

우리는 항상 신앙을 잃지 않음으로서 우리가 가장 사랑하는 사람들에게 보다 충실하며

우리 주위의 모든 사람들에게 선한 영향을 줄 수 있게 될 것이다.


  (2) 믿지 않는 사람들은 많은 교회 회원들을 죄로 이끌었다.

앨마는 대제사로서 중죄를 다스릴 수 있는 권세를 모사이야 왕으로부터 받았으므로 죄지은 사람들을 재판했다. 앨마는 이에 대해 하나님과 상의했다.

기도로 하나님께 마음을 돌렸을 때

여러분은 어떻게 여러분의 임무에 대한 인도를 받았는가?

* 우리가 해결해야 할 문제들을 항상 하나님과 상의하는 것은 항상 하나님을 인정하는

것이다. 하나님과 상의한 문제들의 결과에 상관없이 감사하며 그러한 생활을 생활화할 때

우리의 삶은 가장 가치 있는 것으로 가득 채워지게 될 것이다.

(우리의 삶이 가장 가치 있는 것으로 채워질 수 있는 것은 삶에서 일어나는 일들이 곧 하나님의 뜻이 되며 우리의 간증이 된다.)


* 우리는 필멸의 육신을 가진 인간으로 나약하지만

 우리는 모두 하나님께서 낳으신 자녀로서 하나님으로서의 잠재력을 지니고 있다.

그것은 온전히 그분을 의지하며 우리의 신앙, 소망, 충실함에 따라 발휘될 것이다.

  (3) 주님께서는 앨마에게 죄지은 사람들에게 어떻게 하라고 말씀하셨는가?

(모사이야서 26:29~30, 32) ~ 고백하고 용서를 구함


  (4) “서로 용서하는 것”은 왜 중요한가?(26:31)

~ “그는 스스로를 정죄 아래 들게 하였음이니라”

* 용서는 속죄의 원리에 부응한다. 하나님은 계명을 지키는 것에 대해서는 냉정하시지만

우리를 향한 무조건적인 사랑과 자비는 끝이 없으시다.

그리스도의 속죄는 용서와 자비의 법으로서 우리가 다른 사람을 용서하고 자비로운 마음을 가지지 못할 때 그리스도의 속죄의 원리를 받아들이지 못하는 것이 되며 그들에게도 속죄의 축복을 누리지 못하게 하는 죄를 범하게 되는 것이다.


   (5) 교회가 “평화를 누리며 교회의 일에 있어 심히 번성하기 시작”했지만

교회 회원들은 종종 믿지 않는 사람들의 박해를 받았다. (모사26:37~38, 27:1)

이러한 박해를 불평한 자들에 대한 모사이야 왕이 한 일?(27:1~5)

오늘날 교회 회원들은 어떤 식으로 박해를 받는가?

박해에 대처하는 건설적인 방법들은 무엇인가?

* 우리는 어떠한 어려운 현실에서든 우리가 옳다고 알고 있는 것,

진리를 수호하고자 하는 용기를 지녀야 한다.

우리의 신념을 져 버리지 않는다면 세상의 박해는 아무런 해를 주지 못할 것이다.


* 우리를 박해하는 자들을 위해 기도하며 우리의 신념과 신앙으로 인해

교만해지는 것을 삼가 조심해야 한다.

우리가 이웃을 사랑하며 불쌍히 여길 때 마음의 평화, 안식을 얻게 될 것이다.


3. 앨마 이세와 모사이야의 네 아들이 천사의 방문을 받음

  (1) 주님께서 천사를 앨마 이세와 그의 동료들에게 보내어 이야기하게 하신 것은

그의 아버지와 백성들의 기도의 응답이었다.(27:14)

사랑하는 사람이 복음의 길에서 벗어났을 때 기도는 어떻게 우리를 도울 수 있는가?

(우리의 기도가 다른 사람들의 구원에 미치는 영향과 기도와 구원의 계획과의 관계는?)

* 신앙 있는 자의 기도를 통해 많은 사람들이 구원을 받는 것은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을 구원하시고자 하는 정신의 원리이다. “아버지께서 내게 주신 자 중 한 사람도 잃지 않겠다”(교50:42)는 말씀은 각 사람의 기도와 신앙과 열의에 따라 가능한 많은 사람들을 구원받게 하시고자 하는 주님의 뜻이다.


  (2)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의 기도가 응답되게 하기 위해서

 우리는 무엇을 해야 하는가?(27:16)

* 자신을 위해 일하기보다 다른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해 일할 때

더 크고 놀라운 힘을 지니게 된다. 자신을 위한 기도와 노력에 앞서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의 고통을 덜어주기 위해 신앙을 행사할 때 우리는 수십 배를 얻게 될 것이다.


*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의 기도의 응답은 우리의 선택의지에 달려있다.

우리에게 예임된 축복이나 우리가 사랑하는 사람들의 기대는

우리의 선택의지에 따라 성취될 것이다.


  (3) 앨마는 고통에서 풀려나기 위해 무슨 생각을 하게 되었는가?(앨36:17~18)

 ; 그의 아버지가 가르친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 죄 사함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여

 주님께 간구함

“앨마는 하나의 모형이었습니다. 복음대로 생활하지 않는 왕국의 모든 회원들은

앨마를 엄습했던 죄에 대한 공포를 느껴야 합니다. 그런 후에라야

우리 니파이인 친구에게서처럼 회개가 있게 될 것입니다.             <브르스 알 맥콩키>


* 회개의 원리에서 가장 중요한 과정은 고통이다.

애통하는 마음과 상한 심령을 동반하지 않을 때 자신의 죄를 지극히 혐오하고 뉘우치는

것이 아니다. 우리가 지극히 겸손해진 후에라야 애통하는 마음과 상한 심령을 지닐 수

있으며 영적으로 거듭나게 된다.

그 어느 누구도 영적으로 거듭나지 않고서는 구원받지 못할 것이다.


4. 앨마와 모사이야의 아들들이 복음 전파에 헌신함

  (1) 앨마 이세와 모사이야의 네 아들들은 개종 이후 자신의 잘못과 그들의 간증을 온 땅을 다니면서 전했다. 이 일이 그들의 진정한 개종의 증거가 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우리의 행동은 우리 개종의 진실성과 깊이를 어떻게 반영하는가? 

* 개종은 우리 마음의 성향이 속된 것을 버리고 거룩한 것을 선호하게 되는 것이다.

개종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만큼, 하나님께 바치는 헌신과 희생

(자신을 버려야 하는 모든 것)의 정도에 따라 진실성과 깊이를 반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