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9과                “보라, 나의 기쁨이 충만하도다”       제3니파이 17~19장


1. 예수께서 니파이인들에게 자신이 가르친 바를 깊이 생각하고 기도하라고 명하시다.

예수께서 병자를 고치시고 어린이들을 축복하시며 백성들을 위하여 기도하시다.

  (1) 니파이인들을 떠나려 하신 예수님은 자신이 그들에게 가르쳐 준 것들을

그들이 다 이해하지 못했다는 것을 아셨으며(17:1~2)

예수님은 그 백성들에게 집으로 가서 깊이 생각 하라고 말씀하셨다.(17:3)

깊이 생각하라는 말씀은 무엇을 뜻하는가? 명상, 연구

* 하나님에 대한 깊은 생각에 잠기는 것은 주님의 영이 임하심으로,

주님의 영을 지니고자 노력함으로서 시작 된다.

하나님에 대해 깊이 생각할 때 주님의 영이 임하심으로 영적인 눈이 밝아져

사물을 보게 되며 자신의 영혼에게 진정으로 유익한 것, 이해되지 않는

하나님의 깊은 뜻을 이해하게 된다.


“마음속으로 잘 생각해보고, 숙고하고, 명상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는 깊은 생각은

우리의 영적인 눈을 뜨게 하여 사물을 잘 이해할 수 있게 해줍니다.

그리고  ··· 깊은 생각에 잠기는 사람에게는 주의 영이 함께 합니다.

                                                   <조셉 비 워스린>


  (2) 예수님은 또한 니파이인들에게 자신이 가르친 내용에 대해서 기도하라고 말씀하셨다. 기도는 우리가 복음원리를 더 잘 이해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되는가?

* 복음원리는 계시와 이해의 영을 통해 알 수 있다.

따라서 복음원리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순수한 신앙과 열의로 주님께 간구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러나 염두 해야 할 것은 우리가 이렇게 복음을 연구하더라도

주님의 뜻대로 응답된다는 것이다. 그것은 일상생활에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알게 되기도 하며, 지속적으로 복음을 연구함으로서 조금씩 이해력이 향상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 밖에 우리가 주님의 진리의 말씀을 받아들이도록 우리의 마음을 준비시킬 수 있는

다른 방법은 무엇인가?

찬송가를 부름, 하나님에 대한 간증과 소망을 기록함, 신앙으로 봉사하고 희생함,

믿겠다는 의욕을 지니며 말씀을 시험해보고자 방법을 고안함


  (3) 예수님은 왜 백성들과 함께 더 머무셨는가? (17:5~6)

~ 백성들이 간절히 주님과 함께 더 있기 바랐기 때문

이것은 백성들에 대한 그분의 사랑을 어떻게 보여 주었는가? :

측은하게 생각하시어 그들의 실질적 어려움을 덜어 주기 위해 병자들,

어린자녀들을 축복하심

* 우리가 주님에 대한 사랑과 신뢰로 그분의 도움을 갈구할 때 주님은 불쌍히 여기시며

우리가 필요로 하는 것을 모두 아시고 축복하신다.

* 그리스도의 사랑은 상대에 대한 완전한 이해심, 동정심이 순수한 사랑의 중요한 뿌리가 되며 외면에서 시작된 사랑이 아니라 하늘과 연계된 내면적, 순수한 사랑이다.

* 우리가 그리스도와 같은 사랑을 지니기 위해서는 의안에서, 진리를 사랑하는 마음을

깊이 뿌리 내리고 이웃에 대한 온전한 이해심을 통한 자비로운 마음을 지녀야 한다.


여러분은 여러분에 대한 주님의 사랑과 관심을 어떻게 느끼고 있는가?

* 하나님의 성약의 자녀는 하나님과 특별한 관계를 맺고 있다.

우리에게 주어진 계명과 선택의지는 다소 구속받은 상태로 느껴지게 하기도 하나

죄와 악마의 영향으로부터 보호받게 하는 강력한 수단이 된다. 또한 주님의 사랑과 관심은 시련, 징계, 주위에서 일어나는 많은 사소한 일들을 통해 나타나게 된다.


  (4) 니파이인들 가운데 병든 사람들과 다리가 불편한 사람들은 무엇 때문에

구주로부터 병 고침을 받을 수 있었는가? (17:7~9) ~ 신앙

병 고침을 받은 후 그들을 어떻게 하였는가?(17:10)~ 감사

구주께서 우리에게 주신 축복에 대한 감사를 표하기 위해 어떻게 할 수 있는가?

* 가장 훌륭한 축복에 대한 감사는 그러한 은혜를 결코 잊지 않는 것이다.

은혜를 잊지 않을 때 온 생애동안 주님을 기쁘시게 할 일을 찾아서 할 것이기 때문이다.

우리가 하나님에 대한 은혜와 감사를 잊지 않을 때 불변하는 신앙을 지속시킬 수 있다.

  

  (5) 니파이인들의 어린아이들은 예수님의 품에 안기어 축복받고 어린이 하나하나를 위해그분은 하나님 아버지께 기도를 드렸다.

구주께서는 니파이인들에게 어린아이와 같이 되라고 말씀하셨다.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원하시는 어린아이의 성품은 어떤 것인가?(모사3:19)~ 순종

우리는 어떻게 이런 성품을 키울 수 있는가?

* 우리가 어린아이와 같은 모습을 지니기 위해서는 성신의 인도로 육욕적인 인간의

모습을 버리는 것이다. 어린 아이가 지닌 어른이 지니지 못한 것은 거짓 없는 순수함이다.

순수한 마음으로 아이가 부모의 말씀을 전적으로 신뢰하듯 우리가 자신을 버리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 온전히 거룩하게 될 것이다.(아이가 고집을 부리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부모의 말을 모두 신뢰하는 것을 의미한다.)


2. 예수께서 니파이인들 가운데 성찬을 베푸시다

  (1) 예수님은 어린이들을 축복하신 후 니파이인들에게 성찬을 베푸셨다.(18:1~4)

제3니 18:1~11에 나오는 성찬 의식에 대해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1) 성찬 축복과 전달은 이를 행하도록 성임된 사람들이 해야 한다.(18:5)

   2) 성찬은 교회의 모든 합당한 회원들에게 베풀어져야 한다.(18:5~11)

   3) 빵과 포도주는 구주의 몸과 피를 나타낸다.(18:7,11)


  (2) 성찬을 취함으로서 우리는 무엇을 증거하는가?(18:7,10~11)

    1) 그리스도를 기억한다는 것을 하나님 아버지께 증거함

    2)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명하신 바를 우리가 기꺼이 행하려 한다는 것을

       아버지께 증거함


  (3) 그리스도를 기억하고 따르는 사람들에게 약속된 축복은 무엇인가?(18:7,11)

~ 주님의 영을 지니게 됨

  우리는 매주 성찬을 취하기 위하여 우리 자신을 어떻게 준비시켜야 하는가?

* 안식일에 성찬을 취하는 마음자세는 하나님에 대한 마음을 충분히 반영한다.

성찬의 의미를 가치 있게 여기는 것은 하나님에 대한 경건한 마음(깊은 존경과 사랑)과

우리가 믿고 알고 있는 절대자에 대한 존재 여부를 인식하는데서 비롯된다.

우리는 하나님을 바라보아 양심에 호소하는 두려운 마음으로 성찬을 취해야 할 것이다.


* 성찬 찬송을 부르면서 가사를 마음에 새겨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우리에게 보이신 사랑을 기억하며 감사할 것을 찾고, 회개함으로서

성찬을 합당하게 취하고자 하는 마음자세가 필요하다.


  (5) 성찬을 취하는 것은 지금까지 여러분에게 어떤 축복이 되어 왔는가?


  (6) 구주는 성찬을 합당하게 취하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 제자들에게 무엇을 가르쳐 주셨는가?(18:26~29) 왜 성찬을 합당치 않게 취할 경우 그것은 우리에게 저주가 되는가?

* 거룩한 것이 깨끗한 몸에서는 큰 빛을 발하게 하나,

정결치 못한 것에게는 정죄하며 심판한다.


* 정결하지 못한 것이 거룩한 것을 취할 때 하나님을 조롱하는 것이 되며

하나님의 것을 더럽히는 죄를 짓게 되는 것이다.  


  (7) 구주께서 제자들에게 말씀하신 것 중에 우리는 성찬을 취하기에 합당하지 못한 사람들을 어떻게 도와야 한다고 하셨는가?(18:29~32)

주님은 제자들에게 성찬을 취하기에 합당치 못한 사람들을 쫓아내지 말라고 가르치셨다.(18:32)

복음에서 돌아선 사람들을 계속 보살피는 것은 왜 중요한가?


  (8) 주님께서 사람들에게 자신에게로 나아오라고 명하신 이유는 무엇인가?(18:25)

~ 세상에 나아가 증거하며 이것이 세상을 향한 증거가 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계명으로서 이를 행하지 않을 때 유혹에 들게 되기 때문이다.

우리가 예수 그리스도를 증거 하는 것은 왜 중요한가?

* 그리스도를 증거하는 것은 세상에 생명과 빛을 주는 것이다.

이 생의 목적을 이해하게 하며 절대자를 통해 새롭게 태어날 수 있는 유일한 기회를

제공한다. 우리는 그리스도를 통하지 않고는 진정한 기쁨과 행복을 찾을 수 없으며

그리스도를 통해서만이 우리의 속된 본성을 변화시킬 수 있다.

3. 제자들이 사람들을 가르치고 인도하다. 구주께서 돌아오셔서 백성들을 가르치시고 그들을 위해 기도하시다.

  (1) 구주를 목격한 니파이인들은 구주께서 하늘로 올라가신 후에 주께서 성역을 베푸신 일과 다음 날에도 성역을 베푸실 것이라는 것이 밤이 새도록 수고하여 알렸다.(19:3)

우리는 언제 구주를 증거할 수 있는가?

* 우리는 범사에 그리스도를 증거해야 할 계명을 받았다.

우리는 서로에게 기쁨과 행복을 주고자 하는 마음을 지녀야 하며 좋은 것을 서로에게 나누며 함께 기쁨을 공유할 수 있어야 한다.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것은 특권이지만 빛의 역할을 할 때 그 효력을 발휘하게 된다.


* 우리는 주님께서 원하시는 일을 보다 훌륭한 방법으로 행하기 위해 우리의 마음의 중심을 주님께 두며 명상하고 기도하는 가운데 우리의 소망이 더욱 향상 시켜야 한다.


  (2) 무리가 다음 날 구주의 방문을 기다리고 있는 동안 열두 제자들은 사람들을 가르치고 그들과 함께 기도하며 그들을 인도하였다. 제자들은 무엇을 위하여 기도하였는가?(19:9)

제자들은 무엇을 가장 원하였는가? 성신

우리는 의로움과 영성을 추구하는 마음을 어떻게 키울 수 있는가?

* 우리가 구하는 것은 의로운 생활과 영성을 위한 것에 집중되어야 한다.

그것은 신앙에서 비롯되며 세상적인 욕망을 버리고 진리와 의로움을 갈구할 때

향상 될 것이다.

  (3) 제자들에게 기도하라고 지시하신 후 예수께서는 “저들 가운데서 떠나 저들에게서 조금 떨어진 곳으로 가셔서” 홀로 기도하셨다.(19:17,19)

예수님은 무엇을 위하여 기도하셨는가? (19:21,23)

~ 주님의 종들의 말을 믿는 자들에게 성신을 주실 것을 기도하심


  (4) 예수 그리스도의 추종자들이 그리스도와 하나님 아버지와 하나가 되는 것은

왜 중요한 일인가?

* 우리는 하나님과 같은 뜻을 위해 일하는 자들로서 하나님과 하나가 되어야 한다.


우리는 어떻게 그분들과 하나가 될 수 있는가?

* 우리는 일을 잘하는, 효과적으로 일을 하여 성공을 거두는 일에 집중하기보다 개인적으로 주님 보시기에 합당하게 생활하고 주님을 기쁘시게 함으로서 즉 기본(정직한 생활, 기도와 복음공부, 모든 계명에 충실하고자 함)에 충실하고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진실한 사랑으로  희생하고 봉사하는 것이다. 


  (5) 니파이인 제자들의 기도가 주님의 마음에 들었던 이유는 무엇인가?(19:24~25)

~ 주님께서 인도하시는 영에 의한 - 계시의 영을 지닌 기도

우리는 기도할 때 어떻게 이 제자들의 모범을 따를 수 있는가?

* 우리는 주님의 뜻에 따른 기도를 하기 위해서는 영을 동반한 기도를 해야 한다.

영을 동반한 기도를 통해서만이 영감과 계시로 인도받기 때문에 하나님의 뜻대로 소망하게 된다. 이러한 기도를 통해 우리의 사명을 이해하게 되어 참된 비전을 지닐 수 있다.


  (6) 예수님께서 세 번째 기도하실 때, 무리가 그분의 기도를 듣고 이해할 수 있었던 것은 무슨 이유인가?(19:31~33) 마음이 열린다는 것은 무엇을 뜻하는가?

받아들일 정신적인 준비를 갖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