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과                “그때에 내가 그들을 ··· 모아들이며”       

                                                              제3니파이 16,20~21장

1. 구주께서 이스라엘의 집의 분산을 예언하시다

  (1) 이스라엘의 집이란 무엇인가?

* 야곱의 자손들을 지칭하며 이스라엘은 야곱의 이름을 개명한 것이다.

이스라엘의 집의 자손들은 경전에 “주님의 언약의 백성”으로 호칭된다.

* 하나님과 성약을 맺은 자는 아브라함의 자손이 되며

아브라함의 자손들은 축복을 약속 받은 것이다.


  (2) 이스라엘은 왜 분산되었는가?

제3니 16:4 ~ 불신앙

   1)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하나님께 구하지 않음

   2) 믿지 않음

* 우리가 불신앙으로 인해 하나님에 대한 소망이 사라질 때 분산,

즉 축복은 보류 되며 고난을 겪게 된다.


2. 구주께서 이스라엘의 힘의 영적인 집합에 대하여 예언하시다

  (1) 이방인이란?

이스라엘의 집에서 태어나지 않은 백성들, 또는 복음을 받지 못한 민족들에게서

태어난 사람들을 지칭하는 것


  (2) 이스라엘의 분산과 집합은 이방인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가?

16:7~9, 21:1~5

    1) 이방인들이 주님을 믿고 이스라엘이 믿지 않음으로 마지막 날에는

       진리가 이방인들에게 알려짐.

    2) 이스라엘은 이방인들에 의해 회복된 복음을 받고 집합함

* 주님은 혈통을 통해 축복하시지 않고 순종을 통해 축복하신다.

* 주님은 약속에 의해 축복을 성취하지 않으시고 행함에 따라 축복을 성취하신다.

* 이스라엘과 이방인들은 하나님에 대한 신앙에 있어서 하나이다.

이방인들은 하나님께 부름받은 일에 책임을 다함으로서 이스라엘을 인도하고

이스라엘은 이방인들을 통해 성취된 회복된 복음을 받아들임으로서 서로를 축복한다.


    3) 이방인들이 믿지 않은 이스라엘 분산에 가담할 것임

* 우리는 성약 안에서 이스라엘의 자손이 된 자들로서 이스라엘이 불신앙으로 고난을 겪은 것처럼 우리가 불신앙에 빠질 때 더 사악한 자들에 의해 고난을 겪게 될 것이다.


  (3) 이스라엘의 집합이란 무엇인가?

16:4,12, 20:10~13

   1)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 이스라엘과 맺으신 성약이 이루어짐

~ 하나님과 이스라엘과 성약관계가 성립하는 상태

   2) 이스라엘이 하나님에 대한 지식 - 복음을 얻게 되는 것

“이스라엘의 집합은 원방의 나라 사람들이 복음을 받아들이고 그들의 본국에 그대로

남아 있을 때 이루어집니다. 멕시코인들의 이스라엘 집합은 멕시코에서,

북유럽 나라 사람들의 이스라엘 집합은 스칸디나비아에서 이루어집니다.

마찬가지로 독일 사람들의 집합 장소는 독일에, 폴리네시아 사람들의 집합 장소는

폴리네시아 섬에, 브라질 사람들의 집합 장소는 브라질에,

그리고 아르헨티나 사람들의 집합 장소는 아르헨티나에 있습니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


  (3) 후기에 이스라엘 집합이 시작되었음을 나타내는 표적은 무엇인가?

~ 몰몬경이 세상에 알려짐, 복음이 전파됨


  (4) 니파이 백성들의 말과 일들은 어떻게 이방인에게 전하여졌는가?

~ 몰몬경 번역을 통해

  (5) 몰몬경은 이스라엘 집합에 어떤 역할을 하는가? (16:4, 12, 20:10~13)

~ 몰몬경은 주님의 성약에 대하여 가르쳐 주고 예수가 그리스도임을 모든 사람들에게 확신시키기 위하여 쓰여진 것이다.


  (6) 몰몬경 출현이라는 “크고 기이한 일”에 도움을 줄 종에 대하여 언급하셨다.(21:9~10)

이 종은 누구인가? (조셉 스미스)

* 조셉 스미스가 문자 그대로 야곱의 후손이었지만 이방인의 나라에서 살았다.

조셉 스미스가 복음을 회복시키고 몰몬경을 출현시킨 일은

“후일에 진리가 이방인들에게로 나아가리라”고 주님께서 하신 약속 중 일부가

성취된 것이다. (16:7)


* 조셉 스미스는 몰몬경에서 언급된 자로서 그것은 그분이 전세에 이미 택함 받은

그릇임을 증거 하는 것이다. 이것은 조셉 스미스가 하나님의 선택된 선지자라는 것을

그리스도께서 이미 간증하신 것이다.


* 몰몬경은 예언서로서 당대의 하나님의 선지자가 미래 일을 이미 알고

영감 받아 기록한 책으로서 그리스도를 증거 한다.

이는 우리 모두가 몰몬경에 실린 말씀으로 (선과 악의 개념을 정한 상태에서)

심판을 받게 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7) 16:11·12 주님은 이방인들을 통해서 충만한 복음이 회복된 후에는

이스라엘 백성과 맺은 언약을 기억하겠다고 약속하셨다. 주님께서 기억하겠다고

약속하신 언약은 아브라함과의 언약이었다.(20:25,27, 29, 몰몬서 5:20)

아브라함과의 언약에 따른 축복과 책임은 어떤 것인가?

(창세기17:1~8, 아브라함서2:6, 9~11)

     1) 축복

복음의 축복으로 복을 받는 아브라함의 자손들은 성역과 신권을 지니게 되며 약속의 땅 즉 해의 왕국을 상속받을 수 있는 특권을 약속받음

a. 아브라함의 자손은 약속의 땅, 즉 해의 왕국의 영원한 소유주가 되는

축복을 주님께서 약속하심.

b. 개인이 성역과 신권을 지니며 온 땅에 복음을 전하게 됨

c. 땅의 모든 족속이 복음의 축복으로 구원의 축복을 받게 됨 

이것은 복음을 받아들인 자들의 나라가 강하게 되며(복음을 받아들이지 않은 자들도

혜택을 봄) 복음에 충실한 자들은 모든 방면에서 축복받으며 최고의 축복,

즉 영원한 구원을 얻게 된다.


   2) 책임

* 우리는 주님과 맺은 모든 성약에 충실하며 영생을 갈구하는 불변하는 신앙으로 의로움을 추구해야 한다.


  (8) 회개하여 하나님께 나아오는 이방인들은 어떻게 될 것인가?

(니후30:2, 니3 16:13,21:6,22)

회개하여 침례 받고 주님께 나아오는 사람은 누구나 그의 성약의 백성의 한 사람으로

헤아림을 받는다.

“복음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누구나 이스라엘의 집에 속하게 됩니다.

다시 말해서 복음을 받아들이는 사람은 택함 받은 가계, 곧 주님으로부터 약속을 받은

이삭과 야곱을 통해 아브라함의 자녀가 된다는 것입니다. 교회 회원이 된 수많은 사람들은 요셉의 아들 에브라임을 통하여 문자 그대로 아브라함의 후손입니다.

또한 문자 그대로의 아브라함과 이스라엘의 후손이 아닌 사람들도 후손이 되어야 합니다. 침례 받고 확인되면 그들은 원목에 접붙여져서 아브라함의 상속자로서의 모든 권리와 특권을 받을 자격을 얻게 됩니다.”

                            구원의 교리 브르스 알 맥콩키 편


  (9) 교회 회원으로서 이스라엘 집합에 관한 우리의 책임을 무엇인가?

* 우리는 그리스도의 복음을 가르치고 하나님의 뜻을 전함으로서

하나님의 잃어버린 양을 찾아야 한다. 그것은 참된 것을 추구하며 의로움을 선택하고

하나님께 도움을 구하는 가운데 세상의 빛과 소금이 되는 것이다.


* 우리의 영역에서 최상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우리가 받은 재능을 찾고

그것을 통해 하나님께 영광 돌릴 일을 찾아서 행해야 한다.

(영감- 계시를 받기 위해 구함)


* 우리가 부름받은 일에 충실함으로 다른 사람들을 이롭게 할 수 있다.

우리는 겸손과 온유함으로 부름을 받아들이고 수행하며 그러한 부름을 통해

이웃에 대한 사랑을 키우는 훌륭한 기회로 삼는 것을 근본정신이 되도록 해야 한다.


* 우리는 자신의 것에 집중하기보다 그리스도의 메시지를 전해야 한다.

자신을 내세우거나 자신의 것을 본보기로 삼기보다 그리스도의 복음과 그분의 모범에

집중하며 그분께 모든 영광돌리고자 하는 정신을 확고히 해야 한다.

(우리의 자신의 영광에 집중할 때 그분의 사업을 돕기보다 훼방할 수도 있다는 것을

분명히 인식해야 한다.)


3. 구주께서 이스라엘의 집의 현세적 집합에 대하여 예언하시다

  (1) 16:16, 20:14

주님은 니파이 백성들이 기업의 땅으로 미대륙을 받게 될 것이라고 하셨다.

이 약속에는 어떠한 책임이 따르는가?(이노스1:10, 이더서2:8~9)

* 주님께서 주신 모든 축복의 약속은 부지런히 계명을 지킬 때 성취되는 것이다.

이것은 주님께서 하신 모든 축복의 약속은 예언이 아니라

우리가 의롭게 생활한 만큼 찾아갈 수 있는 조건이며 엄격한 명령, 선포이다.


* 주님의 축복의 약속은 축복에 국한된 것이 아니라 우리가 하나님 앞에 의롭게 행하지

않을 때 축복이 아니라 더욱 무서운 하나님의 진노로 혹심한 고난을 겪게 되며

버림받게 된다는 약속이 된다.

따라서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성약과 축복은 우리의 행함이 온전히 하나님의 편에

거하든지 반대편에 거하든지에 의해 축복과 저주를 선택하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 정확하다.  

  (2) 21:22~29. 이 성구에 따르면 후기에 이 기업의 땅에서 새 예루살렘이라고 하는 성이 건설될 것이라고 했다. 또한 원래의 예루살렘 성도 회복되어 유태인들이 이 땅을 상속받을 것이라고 했다. 구주께서는 그의 백성들을 집합시켜 그들 가운데 시온을 다시 세우시겠다고 말씀하셨다. (21:1)

시온이라는 말은 이따금 특정한 장소를 지칭하지만 이 말은 또한 마음의 상태를 의미하기도 한다. 경전에는 시온이 어떻게 설명되어 있는가? 마음이 청결한 자


* 시온은 각 지역의 와드와 스테이크가 될 수 있으며 마음이 청결한 자 또한 시온이 된다.

시온은 하나님께서 함께 하시는 특정한 장소, 하나님의 권능으로 의식을 받고

성약을 맺은 자들의 조직을 의미한다.

* 성약에 충실하며 마음이 청결한 자들의 모임이 이상적인 시온의 상태이다.

주님은 성약관계를 통해 함께 하시나 성약에 충실할 때 시온이 건설될 수 있다.

* 주님께서 원하시는 시온은 하나님을 순수한 믿음과 행위로 따르기로 결심하는 자들의

집합이다. 즉 의로움을 추구하는 자, 영생을 갈망하는 자들이 함께 모이는 장소가

시온이 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