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과                      “이것이 나의 복음이니라”      

                                                       제3니파이 27~30장, 제4니파이


1. 구주께서 니파이인 제자들에게 자신의 이름을 따라서 교회를 호칭하도록 명하시다

구주께서 그의 복음을 설명하시다

  (1) 니파이인 제자들이 “합심하여 간절히 기도하며 금식하였”을 때

예수께서 나타나셔서 “무엇을 주기를 원하느냐?”고 물으셨다.(27:1~2)

그때 제자들은 예수께 무엇을 부탁하였는가?(27:3) 교회를 일컬을 이름을 일러 주시기 원함

그들의 질문에 예수님은 어떻게 대답하셨는가?(27:4~9)

“교회가 내 이름으로 일컬어질진대 그것은 내 교회니, 만일 그들이 내 복음위에 세워졌으면 그러하리로다. 너희는 내 복음 위에 세워졌은즉, 그러므로 무엇이든지 너희가 일컫는 것을 내 이름으로 일컬을지니라”(27:8~9)


  (2) 주님은 주님의 회복된 교회는 니파이 백성들 사이에 있었던 교회와 마찬가지로

그의 이름을 따라 불러야 한다고 명하셨다.(교115:4)

교회가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따라 호칭된 것임을 기억하는 것은 왜 중요한가?

* 교회가 그리스도의 이름을 따라 호칭된 것은 이 교회는 사람의 교회가 아니라

예수 그리스도의 교회라는 것을 증거 한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부름을 받은 자,

그리스도의 종 된 신분으로서 모든 것에 주님의 뜻을 받들어 순종하는 태도를 지녀야 한다.


* 하나님께서 살아계시고 이 교회가 주님의 참된 교회라는 확신을 얻을 때

모든 부름에 종사하는 자들은 사명감과 충실함으로 겸손하게 봉사하게 된다.

그러한 행위는 진정한 하나님의 증인으로서의 태도가 하나님께서 살아계심에 대한 확신과

교회에 대한 확신으로부터 오기 때문이다.

  (3) 예수는 “너희는 무엇을 행하는지 내 이름으로 행하라”고 말씀하셨다.(27:7)

우리가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행하는 것 몇 가지를 들자면 어떤 것이 있는가?

(기도, 의식, 침례, 확인, 축복, 성임, 설교, 기타 모든 간증, 병든 자를 고침,

말로는 표현할 수 없는 기적들)


  (4) 예수는 또한 그분의 교회가 그분의 이름을 따라서 불러야 하는 것 이외에도

그분의 교회는 그분의 복음 위에 세워져야 한다고 가르치셨다. 주님은 “교회가 나의 복음 위에 세워졌으면 아버지께서 거기에 자기의 일을 보이실 것이리라”고 말씀하셨다.(27:10)

아버지의 위업은 무엇인가?(3니21:1~9, 24~29, 모세서 1:39)

~ 회개하고 침례받아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을 쌓고 뜻을 알게 되어 영생을 얻게 하기 위함


여러분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에서 이러한 위업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 복음을 받아들이기 전과 후의 달라진 삶과 이를 통한 성장과 발전은

세상 어느 곳에서도 찾을 수 없는 위대한 일이며 기적이 아닐 수 없다.

그것은 사람의 본성의 변화, 삶의 변화는 온전한 복음이 아니고는

결코 일어날 수 없기 때문이다.

참된 복음을 온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자는 보다 거룩한 모습을 지니게 되어

진정한 개심이 삶속에서 지속적으로 일어나게 됨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5) “이것이 내가 너희에게 준 복음이니라”

<예수께서 그의 제자들에게 설명하신 복음에 대한 완벽한 정의>

  1) 예수께서 아버지의 뜻을 행하심(제3니27:13)

* 우리가 아버지의 뜻을 따르는 것은 복음의 본질적인 목적이다.

그것은 우리가 하나님 아버지부터 받은 사명을 완수하며 계명에 순종함으로서

우리의 합당성을 아버지께 증거 하기 위함이다.


   2) 속죄(27:14)

* 구원의 계획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속죄이다.

속죄는 하나님의 큰 사랑과 표현이며 그리스도의 복음의 중심이 된다.

하나님의 무한한 희생이 아니고는 그 아무도 구원을 받을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속죄는 영적으로 거듭남으로서 새로운 삶을 살도록 하는 근원이다.

그리스도의 속죄를 믿는 모든 자에게 영원한 축복을 가져다준다. 


   3) 부활(27:14~15)

* 부활은 이 세상에 태어난 모든 자에게 값없이 주어지는 선물로서 이는 하나님의 사랑, 그리스도의 사랑을 가늠하게 한다. 이것은 첫째 지체를 지킨 자에게 전세에서는 얻을 수 없었던 것이 그리스도의 부활을 통해 온 인류가 불멸의 육신을 얻게 된다는 것은 둘째지체를 지킬 때 영원한 영광의 축복을 보장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것이다.

                              

   4) 심판(27:14~15)

* 우리의 모든 행위에 대한 평가, 결과가 주어지는 것은 복음의 일관성, 획일성을 의미한다. 우리의 모든 행위가 평가받는 것은 선이나 악이 존재함을 의미한다.

또한 결과가 없는 것은 어떠한 원인과 이유가 존재하지 않는다.


   5)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27:19)

* 신앙은 모든 선행의 근원이며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은 구원의 열쇠이다.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통한 선행은 모든 선행 중 으뜸이다.

*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은 모든 축복과 그 가능성을 가늠하게 한다.

그것은 신앙을 통해 세상이 창조되었고, 신앙으로 모든 것이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이 모든 것이 이루어졌음으로 우리가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지닐 때 하늘의 능력을 통해 우리가 영적인 것이나 필요한 모든 것을 구하며 얻게 될 것이다.


  6)회개(27:16,19~20)

* 모든 사람은 육체로 죄를 짓기 때문에 회개를 통해서 영적인 상태로 거듭나야 한다.

회개는 참 그리스도인이 되기 위한 속죄의 축복을 누리기 위한 필수요건이다.

우리가 복음을 전하는 목적은 회개하고 그리스도에게로 나아오록 돕는 데 있다.


  7) 침례(27:16, 20)

* 그리스도의 복음은 그리스도를 믿고 그분과 하나님 아버지의 공동상속자로서의 자격을 주는 데 있다. 이 자격은 침례의식을 통해 하늘의 법에 따른 공식적인 절차를 밟는 것이다.

이 의식은 또한 우리가 하나님을 온 마음을 다해 따르겠다는 서약, 증거이다.

   8) 성신의 은사(27:20)

* 성신의 은사는 성약의 자녀에게 주어진 가장 큰 축복이며 영생을 위한 가장 중요한

것이다. 우리가 성약에 참되고 충실할 때 성신은 항상 우리를 인도하신다.

성신은 성약과 우리의 행함에 따라 약속된 이생에서 가장 중요한 은사이다.

   9) 끝까지 견딤(27:16~17, 19)

* 우리 모두에게 가장 중요한 과제는 단연 끝까지 견디는 것이다.

이것은 불완전한 모든 사람에게 가장 힘든 것이 될 수 있다.

모든 것에 대한 변함없는 마음을 지니는 것이 우리가 추구해야 할 중요한 성품이며 과제가 될 것이다.(기도, 경전연구, 선행, 등 신앙으로 행하는 구원에 필요한 모든 의로운 행위)

  (6) 복음에 따라 생활하는 사람들에게 주님은 무엇을 약속하셨는가?(27:21~22)

~ “마지막 날 너희가 들리울 것임이라”

* 영생에 대한 진정한 소망을 지닌 자는 세상에서의 성공을 높은 이상적인 상태, 성공적인 삶으로 보기보다 의로움을 추구하며 영생을 위해 나아가는 것을 삶의 궁극적인 목적과 가치로 여겨야 한다. 이렇게 할 때 우리의 선행이 결코 멈추지 않게 되어 마지막 날 큰 결실을 보게 될 것이다.


  (7) 예수는 그의 제자들에게 “너희가 어떠한 사람이 되어야 마땅하냐?고 물으셨다.

이 질문에 대한 답은 무엇이었는가?(27:27)

~ “나와 같은 자라야 하느니라”

* 이 대답은 주님께서 우리에 대한 기대치를 정확하게 표현하신 것으로서

주님처럼 생각과 소망과 행위에서 흠없는 자가 되어야 함을 알려주는 것이다.

이것은 변함없는 신앙과 지속적인 노력으로 생활화될 때 그러한 모습을 지니게 될 것이다.

2. 구주께서 열 두 제자들의 소망을 들어주시다. 제자들 중 세 명이 구주께서 재림하실 때까지 지상에 남아 있기를 소망하다

 (1) 나머지 세 명의 제자들의 소망은 무엇이었는가?(제3니28:7~9)

~ 그들은 지상에 남아 끝까지 사람의 영혼들을 그리스도에게 데려오기를 원하였다.


구주는 그들의 소망으로 인해 그들에게 더욱 더 큰 축복을 주셨다.(28:7)

여기서 우리는 어떤 것을 배울 수 있는가?(교15:6,16:6, 18:10~16)

 1) 세상에서 가장 가치 있는 일은 사람들을 주님께서 나아오도록 돕는 것이다.

  2) 우리가 신앙으로 보다 훌륭하게 주님의 사업을 돕고자 할 때

영원한 기쁨의 보상을 얻게 될 것이다.

  3) 신앙을 통해 위대한 소망과 수많은 자들에게 선한 영향을 주게 된다. 

  4) 주님은 그분의 사업에 대한 새로운 비전으로 비현실적인 것을 소망할지라도 그것이 하나님과 사람의 유익을 위한 것이라면 허락하신다.

(실제로 신앙은 비현실적인 것을 바라는 것으로서 큰 신앙을 지닐수록 현실적이지 못하다.

현실은 눈으로 확인하고 쉽게 예측할 수 있는 것이나 신앙은 보이지 않는 것을 바라는 것이므로 모두가 예측할 수 없으며 신앙 있는 자만이 실제를 보고 바랄 수 있기 때문이다.)

 (2) 제자 세 명은 자신들의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 변형되었다.

이는 그들이 “하나님의 것을 볼 수 있도록” 그들의 몸이 바뀐 것을 의미한다.(28:13~15)

그러고 나서 그들의 변화되었다.

제3니파이 28장의 이야기는 변화된 존재들에 관하여 무엇을 가르쳐 주는가?(28:7~40)

   1) 승천된 사람들은 죽음 또는 사망의 고통의 맛보지 않음(28:7~8,38)

   2) 그들은 구주께서 영광중에 오실 때

“눈 깜박할 사이에 죽어야 하는 것에서 죽지 아니하는 것으로 변화”됨(28:8)

   3) 그들은 “세상의 죄로 말미암지 않고서는 고통이나 슬픔을 겪지 아니”함(28:9,38)

   4) 그들은 사람들이 개심하여 주님께 돌아오도록 도움을 줄 것임(28:9,18,23,29~30)

   5) 그들은 어떠한 방법으로도 죽임을 당하거나 해를 받을 수 없음(28:19~22)

   6) 사탄은 그들을 유혹하여 사로잡을 수 없음(28:39)

   7) 그들은 그리스도의 심판의 날까지 승천한 몸으로 머물러 있다가,

그날에 이르러 큰 변화를 받고 아버지의 나라에 함께할 것임(제3니28:40)


3. 여러 해 동안 평화를 누린 후 대다수가 불신앙에 빠져 복음 거부하다

  (1) 예수께서 니파이 백성을 방문하신 후 여러 해 동안 백성들 사이에 다툼이 없었다.

(4니2,4,13,15~18) 그럴 수 있었던 이유는 무엇인가?(제4니15)

because of the love of God ~ 하나님에 대한 사랑으로

우리는 어떻게 제 4니파이에 기록된 의로운 백성처럼 될 수 있는가?


* “세상이 개선되려면 인간의 마음속에서 사랑의 공식이 변화되어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과 다른 사람에게 우리의 사랑을 주기 위하여 자기의 능력 이상의 목표를 바라보며 또한 우리 마음을 다하고 목숨을 다하고 뜻을 다하여 행할 때 그런 변화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고든 비 힝클리>


* 진정한 의로움은 하나님에 대한 사랑에서 시작하여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이웃에 대한

사랑으로 그들에게 영광이 되며 축복이 되고자 하는 것이다.

자신의 유익이 아니라 하나님과 이웃을 돕기 위해 일할 때 우리의 능력 이상이 발휘된다. 그것은 하나님과 이웃에 대한 불변하는 사랑이 높은 이상과 현실적인 노력으로 가능하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현실적인 노력은 의로운 자가 되기 위해 선행하며 회개하는 생활을 하는 것 - 이것은 항상 회개하고자 하며 선행하고자 하는 정신이 중심이 되어야 하는 것임)


  (2) 이 평화의 기간 동안에는 “종족의 차별”이 없었다(제4니17)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제4니파이2~3, 15~17) ~

* 평화의 기간 동안 차별이 없었던 것은 모두 하나님의 자녀로서 세상에서 정한 방법으로 사람을 구별하지 않고 모두 하나님의 자녀로서 하나가 된 상태를 의미한다.

이것은 모든 육체가 하나님 앞에 동일한 존재로서 한 가족으로 모든 것을 공유한 것이다.

이러한 마음은 시온 건설을 위한 가장 중요한 것이다.

( 차별은 혈통, 지적 능력, 사회적 지위, 경제력, 재능에 따라 사람들을 분류하여 대하는

것이다. 하나님은 우리가 세상의 방법으로 하나님의 자녀를 차별하지 않기 바라셨다.)

오늘날 사회 계층간의 차별로 인해 무슨 문제가 일어나는가?


이러한 차별 속에서도 복음은 우리가 하나로 단합하는데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

* 복음은 개인이 독창적으로 발전하도록 도우면서 모두가 조화를 이루게 한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섬기는 마음으로 모든 일에 임하며 다른 사람들을 존중할 때

우리는 빛을 발하며 소금으로서의 제 역할을 다하게 될 것이다.


  (3) 이 장기간의 평화가 종식된 원인은 무엇이었는가?

   1) 사회가 분할되어 계급이 형성됨(제4니20,26,35)

    2) 물질적인 부로 인해 교만과 탐욕이 일어남(제4니23~25,41,43, 제3니27:32)

    3) 그리스도를 안다고 공언하면서도 그리스도의 복음의 대부분을 부인함

(제4니26~29, 34)

    4) 사람들이 이익을 얻기 위하여 교회를 지음(26~29,41)

    5) 마음을 강퍅하게 먹음(제4니31)

    6)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을 박해함(29~34)

    7) 부모들이 자녀들에게 그리스도를 믿지 말라고 가르침(제4니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