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4. 내 이웃이 누구니이까 ?


* 목적 ; 반원들이 스스로 겸손하고, 남을 용서하며, 서로에게 사랑을 보여 주도록 돕기              위해 이 공과를 합니다.

* 주의 집중 활동

     # 3~5세의 어린아이를 두고 있는 부모에게 부탁하여 그 어린아이를 반으로 데려와서         소개하고, 그 어린아이가 지닌 성품 중에서 좋은 점 몇 가지를 설명하도록 한다.

     # 반원들에게 예수님께서 우리에게 요구하시는 어린아이와 같은 성품이 무엇인가를 발         표하도록 하여 칠판에 적는다.

     # 이 공과를 통해서 우리는 어린아이와 같은 성품을 키우며 모든 사람을 겸손히 , 그         리고 친절하게 대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는 점에 대해 토론합니다.


1. 예수님께서 어린아이와 같이 되라고 가르치심


< ‘그리스도와 어린아이들’ 그림을 보여준다. >


  ① 천국에서 정말 큰 자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들에게 주는 예수님의 권고는 무엇인가 ?

     - 마 18:2~4 -            * 때로는 이 권고를 따르는 것이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

  ② 어린아이와 같이 된다는 말은 무엇을 뜻하는가 ? (                                )

     - 모사 3:19 -        * 우리는 어떻게 하면 보다 더 어린아이와 같이 될 수 있는가 ?

  ③ ‘ 이 작은 자 중 하나를 실족하게 하면. ’이란 말은 무엇을 뜻하는가 ? (            )

     - 마 18:6 -         * 사람들이 어린아이들을 실족하게 하는 일에는 무엇이 있는가 ?


2. 예수님께서 용서하라고 가르치심


  ① 만일 누가 나를 노엽게 하였다면 주님은 어떻게 하라고 말씀하셨는가 ? (           )

     - 마 18:15 -                  * 왜 이것이 논쟁을 해결하는 최선의 방법이 되는가 ?

  ② 베드로의 용서에 대한 질문에 예수님께서 어떻게 대답하셨는가 ? (                 )

     - 마 18:22 -  * 때로는 용서하는 일이 왜 어려운가 ? 

                   * 여러분은 남을 용서했거나 , 용서 받았을 때, 어떤 축복을 받았는가 ?

  ③ 남을 용서하는 일의 중요성을 더욱 강조하기 위해 예수님께서 어떤 비유를 들었는가 ?

     - 마 18:23~35 -             * 어째서 우리는 종들처럼 주님에게 빚을 지고 있는가 ?

                                 * 우리는 ‘ 빚 ’을 탕감 받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가 ?

  ④ 남을 용서하는 임금의 모범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으며, 남을 용서하지 않을        경우 닥칠 위험은 무엇인가 ? (                       ), (                        )


3. 예수님께서 사랑하라고 가르치심


  ① 예수님께서는 무엇을 해야 ‘영생’을 얻을 수 있다고 대답하셨는가 ? (               )

     - 눅 10:25~28 -             * 이 두 계명을 우리는 어떻게 더 잘 지킬 수 있는가 ?


     “ 대부분의 세상 사람들은  첫째 되는 큰 계명, 즉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을 무시하고       자기 형제를 사랑하는 것에 관하여 많이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 그러나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는 자들만이 그의 자녀를 가장 잘 사랑하고 봉사할       수 있는데,  이는 하나님만이 자기 자녀를 온전히 이해하고 계시며 그들의 복리를 위       하여 무엇이 가장 좋은지 알고 계시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사람은 그의 자녀를 잘        돕기 위하여 하나님과 조화를 이룰 필요가 있습니다.

       ... 그러므로 자기 이웃을 가장 잘 돕고 싶다면 첫 번째 계명을 최우선으로 두어야        합니다.

       우리가 하나님의 사랑을 최우선으로 두는데 실패한다면 우리는 인간에의 위대한 사       랑을 주장하는 교활한 사람들에게 쉽게 속게 됩니다. “    -에즈라 태프트 벤슨 회장-


  ② 예수님은 율법사의 ‘이웃’에 대한 질문에 어떻게 대답하셨는가 ? (                  )

     -눅10:29~37-  * 우리 이웃이 누구인가에 대하여 이 비유가 가르치는 것은 무엇인가 ?

  ③ 제사장과 레위인은 강도를 만나 중상을 입은 사람을 보았을 때 어떻게 했는가 ? (   )

     - 눅 10:31~32 -  * 우리가 어려운 사람을 돕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 ?-모사4:16~19-

  ④ 선한 사마리아인은 강도를 만나 중상을 입은 사람을 어떻게 도와 주었는가 ? (      )

     - 눅 10:33~35 -               * 우리는 어떻게 ‘선한 사마리아인 ’이 될 수 있는가 ?


* 추가 ; 예수님은 좋은 편을 택하라고 가르치심


  # 마르다는 주님을 어떻게 섬기고 있었으며, 마리아가 택한 ‘좋은 편’은 무엇인가 ? (   )

     - 눅 10:38~42 - * 우리가 준비하는 일로 분주해서 주님을 제대로 영접하지 못하는                            것은 어떤 경우이며, 이 성구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 결론



  # 구세주의 모범을 따라서 자신을 낮추고, 남을 용서하며, 서로 사랑을 보여주는 것은 해      의 왕국에 속한 사람들의 속성이므로 우리는 이를 실천해야 합니다.


* 다음 주 독서 과제


  ‘ 15. 나는 세상의 빛이라. ’ 라는 주제를 생각하며 다음 성구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상고하    여 보기 바랍니다.

< 요 7~8 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