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 영생은 곧 ...


* 목적 ; 반원들이 성신의 권세를 잘 받아들이고, 하나님과 예수님께 좀더 가까이 나아가             도록 격려하는데 있습니다.

* 주의 집중 활동

  # 선물 상자 2개를 칠판에 그립니다.

  # 여러분의 생일에 받고 싶은 선물에 대해 이야기해 보십시오.

  # 칠판에 그린 상자 중 하나는 이생에서 우리가 받을 수 있는 가장 훌륭한 은사 가운데       하나를 나타냅니다. 다른 하나는 주님께서 ‘ 하나님의 모든 은사 중 가장 큰 것 ’ 이라      고 부르신 것을 상징합니다.

  # 이번 공과에서 여러분은 이 두 은사기 무엇인지를 발견하게 되며, 그것들을 받는 방법      도 알게 될 것입니다.


1. 예수님께서 성신의 은사를 약속하심


  ① 예수님은 얼마 안 남은 성역 기간 동안 사도들을 강화시키려 애쓰신 이유는 어디에 있      는가 ? (                                                                        )

     - 요 16:1~6, 15:18~20 -

  ② 예수님께서 사도들에게 보내 주시겠다고 약속하신 선물은 무엇인가 ? (             )

     - 요 16:7 -

  ③ 성신의 사명은 무엇인가 ?

     ㉠ - 요 14:26 - (                    ), (                   ), (                 )

     ㉡ - 요 15:26 - (                                                              )

     ㉢ - 요 16:3 - (                               ), (                             )

     ㉣ - 요 16:14 - (                                                              )

  ④ 사도들은 예수님이 계실 때 성신의 임하심을 경험했는데, 그러면 성신의 은사는 언제       받았는가 ? (                                                                   )

     - 요 20:22 -    (행 2:1~13참조 - 오순절)

     * 성신의 임하심과 성신의 은사는 서로 어떤 차이가 있는가 ?


     “ 성신이 임하시는 것은 진실된 구도자들을 설득시켜 회개와 침례에 이르도록 그들에       게 복음 진리를 알리기 위한 것입니다.

       성신의 은사는 더 포괄적인 것입니다. ... 성신의 은사는 게속적으로 동반을 받을 권       리라고 하겠습니다. 다시 말해 우리는 ‘ 그의 영이 항상 우리와 함께 하시도록 ’ 할 수       있습니다.

       침례받은 새 회원이 저에게 성신의 은사를 받았을 때의 느낌을 말한 적이 있었습니       다. 이 자매님은 다른 사람들에게 봉사하며 생을 보낸 충실한 기독교인이었습니다. 이       자매는 주님을 알고 사랑했으며, 주님의 영의 임하심을 느꼈던 자매입니다.  뿐만 아니       라 회복된 복음의 빛을 받게 되자 침례를 받으셨으며, 장로들은 이 자매의 머리에 손       을 얹고 성신의 은사를 부여하였습니다. ‘ 성신의 영향이 이전에 느꼈던 것보다 더 강       하게 제게 임하는 걸 느꼈어요. 주님은 과거에는 저를 인도해 주었는데 지금은 머무르       기 위해 온 친구 같았죠. ’ “                                 - 댈린 H 옥스 장로 -


< 주의 집중 활동에서 언급한 첫 번째 상자 위에다 ‘ 성신의 은사 ’ 라고 쓴다. >


  ⑤ 우리는 어떻게 성신의 영향력을 인식할 수 있는가 ? (                             )

     - 갈 5:22~23 , 교성 6:15,23,  11:13. -

     “ 성신은 여러분이 듣기보다는 느끼는 목소리로 말합니다. 그것은 ‘ 조용하고 조그마       한 음성 ‘으로 묘사됩니다. 우리가 영의 속삭임을 ’ 듣는 것 ‘에 관해 말할 때 종종 영       적인 속삭임을 ’ 나는 ... 느낌이 있었다. ‘ 라고 말합니다. ... 계시는 우리가 듣기보다는       느끼는 말로 옵니다. ”                                    - 보이드 K 패커 장로 -


2. 예수님께서 자신의 죽음과 부활을 예언하심


  ① 예수님은 성신에 대해 가르치신 다음 무엇을 예언하셨으며, 이유는 무엇이라고 말씀하      셨는가 ? (                              ) → (                                  )

    - 요 16:16~20 -  →  - 요 16:33 -

    * 우리는 예수님 안에서 평화를 누리라는 가르침에서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는가 ?

      - 빌 4:7~9 , 교성 59:23 -

  ② 예수님은 환난을 당하는 우리에게 어떤 가르침을 주셨는가 ? (                     )

     - 요 16:33 -  

     *우리는 예수님께서 세상을 이기셨다는 사실을 앎으로써 어떻게 담대해질 수 있는가?


3. 예수님께서 그 위대한 중보의 기도를 드리심


  ① 예수님은 기도를 시작하시면서 자신의 사명이 무엇이라고 하셨는가 ? (             )

     - 요 17:1~2 -  (모세1:39참조)

  ② 예수님께서는 기도 가운데 영생을 무엇이라 정의하셨는가 ? (                      )

     - 요 17:3 -

     * 우리는 영생을 얻기 위해 그분들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

       - 요일4:7~8, 모사5:10~13, 앨22:18, 교성18:33~36, 132:21~24 -


< 주의 집중 활동에서 언급한 두 번째 상자 위에 ‘ 영생’ 이라고  쓴다. >


  ③ 예수님은 하나님께 어떤 일들을 보고하셨는가 ? (                                 )

     - 요 17:4~8 -    * 우리는 연말(연초), 월말(금식주일), 주말(안식일) 또는, 매일 밤 하                          나님께 어떤 일들을 보고드릴 수 있는가 ?

  ④ 예수님은 엄청나게 큰 고통을 겪으실 것을 알면서도 누구를 위해 기도하셨는가 ? (  )

     - 요 17:6~9,20 -                 * 우리는 이 일에서 어떤 교훈을 얻을 수 있는가 ?

  ⑤ 우리는 예수님이나 사도들처럼 세상에 있으나 ‘ 세상에 속하지 아니 ’하고 어떻게 살아       갈 수 있는가 ? (                                                               )

     - 요 17:14~16 -

     “ 교회에서 우리는 종종 ‘ 세상에 살지만 세상에 속하지 마십시오. ’ 라는 말씀을 듣       습니다. 신성 모독과 폭력과 배신을 일상적인 일이며, 심지어 멋있는 일처럼 보이게 하       는 텔레비전 쇼를 볼 때, 우리는 종종 어떤 방법으로든 이 세상과 차단되어 우리 가족       을 이러한 것으로부터 격리될 수 있기를 바라기도 합니다. ...

       앞에서 인용했던 말씀, 즉 ‘ 세상에 살되 세상에 속하지 말라.. ’를 두 문장으로 된        별도의 훈계로써 구분하여 말씀드립니다.

       첫째, ‘ 세상에 살되 ’ ; 참여하십시오. 지식을 넓히십시오. 서로 다른 점을 이해하며       받아들이고 인정해 주십시오. 사회에 봉사하고 참여함으로써 뜻깊은 공헌을 하십시오.

       둘째, ‘ 세상에 속하지 말라. ’ ; 그릇된 길을 따르지 마십시오. 자신을 합리화하여        옳지 못한 것에 순응하거나 받아들이지 마십시오.

       우리는 우리의 가정에 혐오감을 주거나 품위를 저하시키는 것들을 들어오지 못하게       함으로써 텔레비전 프로그램과 사회가 타락하여 부도덕한 곳으로 빠지려는 경향을 바       꾸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세상이 온통 사악하다 할지라도, 우리 주위에 악이 둘러싸고       있다 할지라도 우리 자신이나 우리 자녀들이 세상에서 도피해서는 안 됩니다. 예수님       께서는 ‘ 천국은 마치 ... 누룩과 같으니라. ’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우리는 이 세상을        개선시켜야 하며, 모두 주위를 둘러싸고 있는 악을 극복하도록 도와 주어야 합니다.

       예수님께서는 다음과 같이 기도하셨습니다.

      ‘ 내가 비옵는 것은 그들을 세상에서 데려가시기를 위함이 아니요, 다만 악에 빠지지       않게 보전하시기를 위함이니이다. ’ “                       - M 러셀 밸라드 장로 -


  ⑥ 하나님과 예수님은 어떻게 ‘ 하나 ’ 이신가 ? (                                    )

     - 요 17:21~22 -

     “ 그들은 독특한 개체이나, 그들은 목적과 하시는 일에서 하나가 되십니다. 그들은 하       나님의 자녀들의 구원과 승영을 위한 위대하고 신성한 계획을 이루는데 있어 하나로        연합되어 있습니다. ... 이것이 아버지와 아들과 성신 사이의 완전한 결합으로 이 세 분       이 거룩한 신회의 하나됨을 이루는 것입니다. ”          - 고든 B  힝클리 대관장 -

  ⑦ 사도들도 하나가 되는 것이 중요했던 이유는 무엇인가 ? (                         )

     - 요 17:22~23 -

     * 왜 우리는 하나님과 예수님과, 더 나아가 가족이 하나가 되어야 하는가 ?


* 결론

  # 성신의 속삭임에 따르고 하나님과 예수님과 하나가 되려고 노력할 때, 우리는 영생의       축복을 누리게 됩니다.

* 다음 주 독서 과제

  ‘ 25. 나의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 ’ 라는 주제를 생각하며 다음 성구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상고 (祥考)하여 보시기 바랍니다.

< 마 26:36~46, 막 14:32~42, 눅 22:39~4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