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너희는 하나님과 함께 화목하라.



* 목적 ; 반원들이 고린도 후서에 있는 바울의 조언을 적용함으로써 예수 그리스도의 참             된 제자가 되도록 권유하는데 있습니다.


* 주의 집중 활동

  # 반원들에게 준비해 온 모래를 보여주며, 만약 신뢰하는 어떤 사람이 그 안에 금이 들어      있다고 말하면서 모래를 손에 쥐어 준다면 여러분은 어떻게 하겠는가 ?

  # 반원들에게 질문에 대한 답을 하도록 한 다음, 예언자의 권고를 받아들이는 것에 대한      헨리 B 아이어링 장로의 다음 말씀을 읽도록 한다.

     “ 그 권고를 거부하지 말고 깊이 명심하십시오. 여러분이 신뢰하는 사람이 여러분에게       모래를 보여 주면서 그 안에 금이 들어 있다고 하면, 여러분은 현명하게도 손에 그대       로 들고 있다가 부드럽게 흔들어 볼 것입니다. 예언자께서 권고하신 대로 행할 때마다       저는 얼마 후 금조각이 나타나기 시작하듯이 축복을 받기 시작해 기뻤습니다. ”

  # 고린도 후서에는 우리 시대에 적용되는 예언적인 권고가 들어 있습니다. 이 서한에 있      는 바울의 가르침은 우리가 종종 연차 대회에서 듣는 가르침과 유사합니다. 우리는 이      공과의 권고를 받아 들여 ‘깊이 명심하도록’ 해야 합니다.


1. 고난을 극복함


  ① 바울은 곤경과 환난과 박해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절망을 피할 수 있었는가 ? (      )

     - 고후 1:3~5, 4:5~15 -  *하나님은 왜 평안을 얻을 수 있는 가장 좋은 근원이 되는가?


     " 예수님의 멍에를 매면, 궁극적으로 우리는 ... 소위 바울이 말한 ... (그리스도의) 고난       에 참예하는 자가 될 수 있습니다. 병들거나 외롭거나 부당한 대우를 받거나 배척당할       때, 우리가 온유하기만 하면 작은 고통이라도 영혼 깊숙이 영향을 받게 될 것입니다.        그러면 우리는 우리를 위한 예수님의 고통과 그분의 비길 데 없는 성품에 더욱 감사하       게 됩니다. 이 때문에 우리는 주님을 더욱 찬미하고 더욱 닮아 가고자 합니다.

       앨마는 예수님께서 우리를 슬픔과 병 중에서 어떻게 구원하실 지를 아신다고 계시해       주셨습니다. 이미 예수님께서 우리의 슬픔과 질병을 겪으셨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체험       으로 그러한 것을 아시기 때문에 연민도 가지고 계십니다. 물론 우리는 그분이 인간의       모든 죄를 어떻게 지셨는지에 대해 알고 있는 것보다 더 완전히 알지 못하지만, 그분       의 속죄로 우리가 구원받고 위안을 얻는다는 것은 분명합니다. “

                                                               - 닐 A 맥스웰 장로 -


  ② 바울은 자신이 하나님으로부터 받은 위로를 어떻게 했는가 ? (                     )

     - 고후 1:4 -                             * 우리도 어떻게 바울처럼 할 수 있는가 ?

  ③ 바울은 고난의 시기에 자기를 위해 기도해 준 성도들에게 어떻게 했는가 ? (        )

     - 고후 1:11 -                   * 우리가 서로를 위해 기도하는 것은 왜 중요한가 ?

  ④ 다음 성구의 가르침은 시련 가운데 있는 우리들을 어떻게 도울 수 있는가 ? (       )

     - 고후 4:17~18 -   ( 교성121:7~8 참조 )

               * 우리의 시련을 영원한 관점에서 바라보는 것을 어떻게 배울 수 있는가 ?

  ⑤ 바울은 우리가 시련을 견디는데 도움이 될 어떤 성품들을 개발해야 한다고 가르쳤는가

     - 고후 6:4~7 -       * 이러한 성품들은 역경의 시기에 여러분을 어떻게 도왔는가 ?

  ⑥ 왜  주님께서는  바울에게 약한 것 즉 ‘육체에 가시’를 주셨으며, 바울은 그가 간구한       대로 되지 않았을 때 무엇을 배웠는가 ? (                    ), (                 )

     - 고후 12:7 -  →  - 고후 12:8~10 - 

                * 우리의 약점은 예수 그리스도로부터 힘을 받도록 어떻게 도와 주는가 ?

  

2. 다른 사람을 용서함


  ① 바울은 다음 성구에서 어떤 가르침을 주셨는가 ? (                                )

     - 고후 2:5~8 -  * 우리가 다른 사람을 용서하는 것은 왜 중요한가 ?

                              ..................................................

     “ 가정에서 사소한 불화가 점점 심해져서 결국에는 심각한 문제로까지 확대되는 것을       볼 때 ... 이러한 원리 ... (용서)가 필요하다는 것이 분명해집니다. 우리 이웃에서도 대       수롭지 않은 의견 차이가 골이 깊어지면서 돌이킬 수 없는 슬픔을 초래하는 경우를 보       게 됩니다. 이처럼 서로 용서하고 타협점을 찾기를 거부하고 불화를 일으키는 경우는       사업을 하는 사람 사이에서도 마찬가지로 일어나는 일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함께 앉       아서 서로 조용한 말로 대화를 나눈다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고 서로에게 유익이 되는       데도, 사람들은 원한을 키우고 보복할 궁리를 하는데 시간을 허비합니다. ...

       여러분 가운데 마음 속으로 남을 증오하는 독소를 키우고 있는 분이 계시다면, 주님       께 용서할 수 있는 힘을 주시도록 기도하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이와같은 소망을 표현       하는 것이 곧 회개의 본질이 될 것입니다. 그 일이 단시일 내에  간단히 이루어지기는       어렵겠지만, 진지하게 구하고 그 마음을 계속 가꾸어 나간다면 반드시 성취될 것입니       다. ... 지나간 상처의 아픔을 간직하고서는 마음의 화평을 얻을 수 없습니다. 화평은        회개하고 용서함으로써만 얻을 수 있습니다. 이것이 바로 ‘화평케 하는 자는 복이 있나       니, 저희가 하나님의 아들이라 일컬음을 받을 것임이요.’ 라고 말씀하신 그리스도의 화       평입니다. “                                              - 고든 B 힝클리 회장 -

    

  ② 더 많이 용서하기 위해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                           )

     - 마 6:14~15, 교성 64:9~10 -


3. 우리의 죄에 대해 하나님 뜻대로 근심함


  ① 바울은 무슨 일로 기뻐했으며, 왜 고린도인들의 근심에 이런 식으로 반응했는가 ? ( )

     - 고후 7:8~9 -  →  - 고후 7:9~10 - 

     * 우리의 죄에 대해 ‘하나님 뜻대로 근심’한다는 것은 무슨 뜻인가

  ② ‘하나님 뜻대로 하는 근심’과 ‘세상 근심’은 어떤 차이가 있는가 ? (                 )

 

     “ 누군가가 자기 죄를 알아버렸기 때문에 근심하는 것은 완전한 회개가 아닙니다. 하       나님 뜻대로 하는 근심은 다른 사람에게 들키지 않았다 하더라도 회개하려는 마음이        들며, 어떤 일이 일어나든 간에 올바르게 행하려는 결심을 하게 됩니다. ”

                                                             - 스펜서 W 킴볼 회장 -


4. 하나님과 화목함

 

  ① 바울은 고린도 성도들에게 무엇을 권고했으며, 이는 무슨 뜻인가 ? (               )

     - 고후 5:20 -


     “ 화목이란 죄와 영적인 어둠의 상태에 있는 인간을 속량하여 하나님과 화합과 일치의       상태로 회복시키는 과정입니다. 한때 육욕과 악에 빠져 세상적으로 살던 사람이 성신       의 새로운 피조물이 되어 다시 태어나 어린아이처럼 그리스도 안에서 살게 됩니다. ”                                                              - 브르스 R 맥콩키 장로 -

  ② 우리는 어떻게 하나님과 화목할 수 있는가 ? (                                    )

     - 고후 5:17~19, 21. -   (니후 25:23, 야곱 4:10~11참조)


* 결론


 # 바울이 고린도 후서에서 조언한 1. 고난을 극복함. 2.. 다른 사람을 용서함. 3. 우리의 죄     에 대해 하나님 뜻대로 근심함. 4. 하나님과 화목함. 등을 생활에 적용함으로써 예수 그     리스도의 참된 제자가 되도록 노력합시다.


* 다음 주 독서 과제


   ‘ 36. 하나님의 사랑하심을 입고, 성도로 부르심을 입어,. ’ 라는 주제를 생각하며 다음 성     구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상고(祥考)하여 보기 바랍니다.

                           < 로마서 2~5, 6, 8, 12~13, 15 장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