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2. 정결한 경건


* 목적 ; 반원들이 한층 더 경건하게 살기 위해 발전시켜야 할 특성 즉 괴로움을 견디고,        믿음으로 기도하고, 말을 통제하고, 도를 행하는 것들을 이해하도록 돕는데 있습니다.


* 주의 집중 활동

  # 칠판에 ‘정결한 경건’ 이라 쓴 후, 다음 질문을 합니다.

    + ‘정결’이란 무슨 뜻인가 ? (                                                     )

    + ‘경건’이란 무슨 뜻인가 ? (                                                     )

  # 약 1:27을 읽도록 부탁합니다.

    이 공과는 우리가 하나님 앞에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을 유지하며 살기 위해 어      떻게 야고보의 가르침을 적용시킬 수 있는가를 토론합니다.


 + 지난 주에 발표를 부탁받은 형제 자매들의 이야기를 먼저 들어본다.


1. 우리는 괴로움을 견뎌야 함

  ① 야고보는 우리가 겪는 신앙의 시련에 대해 어떻게 가르쳤는가 ? (                 )

     - 약 1:2~3 - ( -조성-에서는 ‘여러 가지 시험’을 ‘많은 괴로움’으로 바꾸었음)

     * 우리가 끈기 있게 괴로움을 견딜 때, 우리는 어떻게 축복 받는가 ? (약1:4, 롬5:3~5)


     “ 우리가 겪는 어떤 고통이나 경험하는 어떤 고난도 헛되지 않습니다. 그것은 우리를       깨우쳐 주고 인내와 신앙, 강건, 겸손 등의 성품을 향상시켜 줍니다. 우리가 겪는 고통,       참아 내는 일들, 특히 고난 가운데 인내할 때, 그것들은 우리의 인격을 형성하고 우리       의 마음을 정결하게 하고 영혼이 성장하게 하며, 더욱 인자하고 사랑이 넘치게 하며,        하나님의 자녀라고 부르기에 더욱 합당하게 해 줍니다. ”      -올슨 F 휘트니 장로 -


  ② 야고보는 고난 중의 훌륭한 인내의 본보기로 누구를 언급했는가 ? (                )

     - 약 5:10~11 -  *여러분은 후일의 선지자들이 보여 준 인내의 본보기를 알고 있는가?


2. 우리는 믿음으로 기도해야 함

  ① 야고보는 ‘지혜가 부족한 ’ 자에게 무슨 권고를 들려 주었는가 ? (                  )

     - 약 1:5~6 -        * 우리가 믿음으로 구한다면, 하나님께서는 어떻게 하시겠는가 ?

  ②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약1:5의 권고로 어떤 영향을 받았는가 ? (                   )

     - 조역 11~13 -

     * 약1:5의 권고를 따른 조셉의 결정은 우리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 ? (          )

    

     “ 그 14세 소년이 경전 성구를 읽고 기도하러 숲 속에 갔기 때문에, ... 그가 높은 곳으       로부터 받은 계시에 따라 살았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가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우리를 전세계에서 가장 행복한 사람들로 만들어 줄 수 있는        모든 축복을 갖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한 14세 소년이 기도하러 숲 속으로 갔기 때문       입니다. ”                                                - 스펜서 W 킴볼 회장 -

  

  ③ 야고보는 믿음 없이 기도하는 자를 어떻게 서술하고 있는가 ? (                    )

     - 약 1:6~7 -         * 우리는 자신의 믿음을 강화하기 위해 무엇을 할 수 있는가 ?

  ④ 야고보는 기도의 자세와 효과에 대해 어떻게 가르치고 있는가 ? (                  )

     - 약 4:8 -                * 기도가 어떻게 우리를 하나님께 가까이 데려다 주는가 ?


3. 우리는 말을 통제해야 함

  ① 야고보는 말하기와 듣기를 어떻게 해야 한다고 가르쳤는가 ? (                     )

     - 약 1:19 - * 이 권고에 담긴 지혜를 확인할 수 있었던 어떤 경험을 한 일이 있는가?

                 * 우리는 어떻게 더 잘 듣는 이가 되고, 더욱 사려 깊게 말할 수 있는가?

  ② 야고보는 ‘혀’를 어떻게 통제해야 한다고 지적했는가 ? (                           )

     - 약 1:26 -    * 우리는 어떻게 혀에 ‘재갈’을 먹이라는 권고를 적용시킬 수 있는가 ?

                       ( 약4:11)    + 찬송가 ‘친절한 말들을 서로 하세.’를 불러 봅시다.

  ③ 야고보는 ‘혀’를 무엇에 비유했으며, 이 비유에서 우리는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 (  )

     - 약 3:3~5 -   * 말을 통제함으로써 우리 생활의 다른 국면을 통제하는데 어떻게 도                         움을 받을 수 있는가 ?

  ④ 야고보는 다음 성구에서 말을 통제하는 것에 관해 무엇을 재강조 했는가 ? (        )

     - 약 3:9~13 - *우리는 이 성구를 어떻게 적용시킬 수 있는가 ? (예;교사, 성찬집행자)

  ⑤ 우리의 혀를 통제함으로써 어떻게 화평에 이르게 할 수 있는가 ? (                 )

     - 약 3:16~18 -         * 혀를 통제하는 것이 왜 이 시간의 주제와 관련이 있는가 ?


4. 우리는 ‘도를 행하는 자’가 되어야 함

  ① 어떤 의미에서 듣기만 하는 자는 자신을 속이는 자인가 ? (                        )

     - 약 1:22~25, 4:17 -

  ② 야고보는 참된 신앙의 자세를 어떻게 가르쳤는가 ? (                              )

     - 약 1:27 -   * 이 가르침으로 보아 가정을 방문하여 돕는 것이 왜 이 시간의 주제의                       한 부분이라 생각하는가 ?

  ③ 야고보는 성도로서 세상에서 어떻게 살기를 가르쳤는가 ? (                        )

     - 약 1:27 -    (교성59:9)    * 세상에 물들지 않게 해주는 계명에는 무엇이 있는가 ?


* 결론

 # 우리는 한층 더 경건하게 살기 위해 발전시켜야 할 특성 즉 괴로움을 견디고, 믿음으       로 기도하고,  말을 통제하고, 도를 행하는 회원이 되어야 합니다.


* 다음 주 독서 과제

   ‘ 43. 택하신 족속, ’ 이라는 주제를 생각하며 다음 성구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상고 (祥     考)하여 보기 바랍니다.

  < 베드로 전후서, 유다 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