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결해야 할 이유들", 닐 에이 맥스웰(1926~2004), 리아호나 2003년 3월호, 1981년★]
[이전][위로][다음]

순결해야 할 이유들
Reasons to Stay Pure

  순종의 축복은 아름답습니다. 불순종은 영적인 퇴화를 가져옵니다. 여러분은 선택하는 힘을 지니고 있습니다.

   닐 에이 맥스웰 장로 (1926~2004)
   
십이사도 정원회

  (닐 에이 맥스웰(1926~2004), "순결해야 할 이유들", 리아호나 2003년 3월호, 6)

 결혼 전의 순결 및 결혼 후 배우자에 대한 정절과 관련된 몇 가지 기본적인 표준들을 다소 다른 방법으로 언급드리고자 합니다. 이 모든 것들은 엄격하지만 가치있는 일곱 번째 계명의 일부로, 아마도 십계명 중에서 가장 인기가 없는 계명일 수도 있습니다.

우리 시대에 평범한 주제라 할 수 없는, 일곱 번째 계명은 거의 주의하지 않는 계명들 가운데 하나이지만 가장 필요한 하나님의 율법입니다. 사람들이 다른 면에서 칭송을 받는 것처럼 보이면, 세상은 이 계명을 지키는 것에는 거의 관심을 갖지 않습니다. 일단 사람들이 다른 사람으로 인해 이 원리를 지키지 못하게 되면,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그 때에는“실리적”이 되는 데 만족하게 됩니다. 그러나 부도덕은 그렇게 “실리적”이지 않습니다!

제자로서 우리는 그렇게 굴복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혼전 순결, 결혼 후의 정절, 그리고 동성애를 피하는 것에 관해 계명을 받았습니다. 우리는 나아가 정신적인 불순결의 위험에 관해 가르침을 받았습니다.(마태복음 5:28 참조) 특정한 시대의 흐름이 하나님의 영원한 율법을 변경할 수도 없거니와 우리도 포기할 수 없습니다.

 

영원은 현재에서부터 시작됩니다

그 안에 심오함을 담고 있고 또 가장 실천하기 어려운 교리들 중에서 몇몇 교리 안에는 가장 위대한 진리와 가장 소중한 원리가 들어 있다고 저는 오래 전부터 믿어 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진리와 원리는 우연히 또는 가볍게 발견되지는 않습니다. 베드로가 올바른 원리에 순종하는 것이 알게 되는 것을 가속화시킨다고 약속했던 것처럼, 실제로 순종은 축복과 추가적인 지식 두 가지 모두를 가져다줍니다.(베드로후서 1:8 참조) 일곱 번째 계명이 바로 그러한 경우입니다.

예를 들어, 앨마는 우리가 “사랑으로 차고 넘[치게]”(앨마서 38:12) 될 수 있도록 우리의 모든 격정을 다스려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러한 격정이 실제로 참된 사랑이라면, 사랑으로 다시 채워야 할 필요는 없을 것입니다. 주님은(선지자 조셉 스미스에게 1839년에 주신 계시에서) “모든 사람을 향한 사랑”을, 쉬지 말고 덕으로 우리의 생각을 장식하는 것과 연결지었습니다.(교리와 성약 121:45)

씨뿌리는 자의 비유에서, 예수님은 보다 나은 것을 위해 변화할 수도 있는 사람들의 일부가 과거의 것에 대한 욕심이 실제로 “말씀을 막[기]”(마가복음 4:19) 때문에 변화하는 데 어떻게 실패하는지에 관해 말씀하셨습니다. 이러한 막는 일은 육욕이 영을 크게 위축시키기 때문에 일어납니다.

일곱 번째 계명을 깊이 생각해 보면, 우리는 또한 영적 특성 또는 영원한 특성에 대한 고려를 언급하고 있음을 알게 됩니다. 잠언에 “간음하는 자는 무지한 자라 이것을 행하는 자는 자기의 영혼을 망하게 하며”(잠언 6:32)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성적 부도덕에는 우리가 단순히 그 결과를 온전히 헤아리지 못하나 매우 실재적이지만 보이지는 않는 몇 가지 결과가 있습니다. 바울은 보이지 않지만 영원한 것들에 관해 기록했습니다.(고린도후서 4:18 참조)

형제 자매 여러분, 진지하게 우리는 보다 나은 세상에 살기 위해 지금 준비해야 합니다. 이 생은 너무도 중요하지만 아주 작은 순간일 뿐입니다. 이 덧없고 불완전한 세상의 방식들에 너무 빠르게 융화된다면, 그러한 적응이 영원히 지속될 다음 세상에서 우리를 부적합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계명을 깨뜨린 사람이 “무지한 자”임은 별로 이상할 것이 없습니다.

 

세 가지 훌륭한 이유

물론 우리가 세상에 전하는 일곱 번째 계명과 관련된 몇 가지 걱정거리가 있습니다. 하나님의 왕국과 세상 모두에는 불순결과 부정에 종종 따르는 질병을 피하고자 하는 바람이 있습니다.

두 번째 공통 사항은 미혼모에게 발생하는 임신을 피하는 것입니다. 불행하게도 세상의 “마지막 해결책”은 낙태입니다. 야곱이 불순결에 관해 그토록 힘주어 적었듯이, 불순결과 마찬가지로 낙태는 많은 마음을 상하게 하고 “깊은 상처를”(야곱서 2:35) 입힙니다. 두 번의 낙태를 행한 한 젊은 여성이 제게 질문 형태로 보낸 글에 담긴 자신의 크나큰 고통의 심정을 들어 보십시오.

“제가 낙태한 태아들의 영들에 대해 궁금합니다. 그들이 거기에 있었다면 그들이 아팠을까에 관한 것입니다. 저는 두 번 다 임신 3개월째였으나, 엄마인 저는 태아가 움직이는 것을 느끼기 전에 생명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그 태아들이 길을 잃고 혼자 있는 것은 아닌지 궁금합니다.

“그 태아들이 언젠가 육신을 갖게 될지 궁금합니다.

“그 영들을 다시 제게로 데려올 기회를 얻을 수 있을지 궁금합니다.”

안타깝습니다, 형제 자매 여러분, 간악함은 결코 행복이”(앨마서 41:10) 아닙니다.

우리와 세상 사이에 어느 정도 공유되어 있는 세 번째 우려 사항은 성적 부도덕이 결혼 및 가족 생활에 역영향을 주고 이혼율을 급속히 증가시키고 있다는 점입니다.

다행스럽게도 하나님의 왕국이 일곱 번째 계명을 지키려는 이유는 현실적인 이런 세 가지 우려 사항을 능가합니다.

 

가장 훌륭한 이유

순결에 관한 모든 율법에 대한 순종의 주된 이유는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기 위해서입니다. 요셉은 성적인 욕구로 가득 찬 보디발의 아내의 유혹에 대항했을 때 분명히 그 이유를 이해했습니다.(창세기 39:9 참조) 자신의 주인 보디발에게 충성심을 분명히 보였던 요셉은 “내가 어찌 이 큰 악을 행하여 하나님께 죄를 지으리이까”라고 결론을 지었습니다. 요셉의 순종은 자신과, 자신의 미래의 가족, 보디발, 하나님, 그리고 심지어는 보디발의 아내 등 많은 사람들에 대한 충성심을 보인 훌륭한 행동이었습니다.

순종에 대한 또 다른 주요한 이유는 일곱 번째 계명을 깨뜨리는 것이 우리의 영혼에서 성신을 쫓아 버린다는 점입니다. 성신은 죄 있는 영혼에 머무를 수 없기 때문에 우리는 성신의 동반하심이라는 위대한 가치를 잃습니다. 그분의 도움이 없이는, 우리의 유용함, 이해력, 활동, 그리고 인간적인 사랑이 모두 줄어들게 됩니다.

 

참된 사랑

성적 부도덕은 감각을 크게 둔화시키기 때문에 또한 위험합니다. 얄궂게도 불순결은 감성을 느끼는 자신들의 능력을 그릇되게 사용하는 사람들이 그 능력을 잃어버릴 정도까지 사람들을 변화시킬 수 있습니다. 다른 세 경륜의 시대에 다른 세 분의 선지자들의 표현을 빌자면 그들은 “감각이 없는 자”가 됩니다.(에베소서 4:19; 니파이전서 17:45; 모로나이서 9:20 참조)

속죄는 사랑의 보다 낮은 형태가 아닌 순종과 자애를 통해 옵니다. 그것은 온 인류 역사상 가장 비이기적이고 중요한 행동인 반면에 부도덕은 이와는 반대로 이미 세상에 전염병처럼 만연하여 존재하는 이기심을 크게 증대시킵니다. 참된 사랑은 다른 모든 율법의 기반이 되는 첫번째 및 두 번째 계명 모두에 들어 있는 중심적인 속성입니다. 그러므로 사랑의 참된 본질을 잘못 이해하는 것은 삶을 잘못 이해하는 것입니다.

사랑을 이유로 내세워 불순결해지는 것은 사랑의 실재를 그릇되게 기념하기 위해 가치있는 것을 파괴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느낄 수 있는 능력을 잃는다면, 그것은 우리가 영혼의 맛을 느끼는 능력을 파괴해 버렸기 때문입니다.

일곱 번째 계명을 지켜야 할 필요성에 내재하는 또다른 이유는 불순결이 자부심을 약화시킨다는 점인데, 이는 우리가 우리의 본질과 우리의 참된 신분에 역행하는 죄를 실제로 범하고 있기 때문입니다.(고린도전서 6:18, 19 참조) 제 견해로는 또한 전세에서 주어진 소중한 약속을 깨뜨리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불순결은 또한 다른 사람에게도 심한 영향을 미칩니다.

결혼하지 않고 함께 생활하고 있는 수많은 젊은이들은 가족 생활 방식의 주요 파열 상태를 대변하고 있습니다. 그러한 파열 상태가 우리 사회 환경에 미치는 참혹한 결과는 다가올 세대에서 느껴질 것입니다.

 

자유롭게 됨

이러한 우려와 다른 우려 사항들은 질병과 임신에 대한 세상의 우려보다도 훨씬 커다란 것입니다. 그러나 교회는 바울이 말한 것처럼 확고하게 “진리의 기둥과 터”(디모데전서 3:15)가 되어야만 합니다.

교회는 또한 여러 가지 자유 가운데서 한 가지 자유, 즉 죄로부터의 자유에 관심을 갖고 있습니다. 바울은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가 있느니라”(고린도후서 3:17)라고 말했습니다. 예수님은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요한복음 8:32)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서로 연관된 여러 이유들에 대해 생각해 볼 때, 우리는 순결의 상실이 어떤 다른 것보다도 더 소중한 것을 잃는 것이라고 언급한 몰몬과 같은 선지자들의 말씀이 그저 반복되는 미사여구만은 아닌 이유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모로나이 9:9 참조) 그리고 역사에서 그토록 여러 번, 경전의 기록자들이 그들 백성의 타락을 목격하면서 죄악으로 무르익는 것을 음행과 간음의 확산과 동등하게 생각한 이유는 무엇이겠습니까? (힐라맨서 8:26 참조)

 

자기 자신을 찾음

어떤 욕구를 전적으로 부인하고, 다른 욕구들을 다스리며, 봉사하는 가운데 자기 자신을 잊음으로써, 우리는 자신을 찾게 됩니다.(앨마서 39:9; 제3니파이 12:30 참조) 우리가 그저 세상의 잃어버린 백성들과 같다면 우리는 결코 세상에서 변화를 일으킬 수 없습니다. 소금이 그 맛을 잃어버리면 어찌 될 것인지를 기억하십시오!(마태복음 5:13 참조)

우리는 세상의 그릇된 풍습에 대항해야 합니다. 신앙개조 제13조는 우리는 인기 있고, 유행하며, 도덕적으로 추하고, 육감적인 모든 것을 믿는다, 그리고 이러한 것들을 추구한다라고 선언하고 있지 않습니다! 그 반대로 “우리는 정직, 진실, 순결, 인자, 유덕 그리고 만인에게의 선행을 믿[습니다.]”(신앙개조 제13조)라고 선언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러한 속성들은 서로서로 영향을 주고 있습니다.

도덕 불감증을 수반하는 총체적인 성적 부도덕이 주는 또 다른 결과는 그것이 사람들에게서 소망을 훔쳐가기 시작한다는 점입니다. 사람에게서 소망이 없게 될 때, 절망이 속히 들어옵니다. 한 선지자는 절망은 죄악으로 인하여 오는도다.”(모로나이서 10:22)라고 말했습니다.

 

열 가지 경고

저의 결론으로 드리는 권고는 다음의 10 가지 추가 사항에 잘 담겨 있습니다.

1. 세상의 미사여구에 대항하십시오. 그리고 여러분이 확고히 선다면, 놀랍게도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설 것임을 알게 될 것입니다. 바울이 말한 대로,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가”(고린도후서 3:17) 있습니다. 여성도 남성도 그들이 영을 잃을 정도로 행동한다면 진실로 자유롭게 될 수가 없습니다.

2. 여러분은 사람들이 진흙 발로 여러분의 집 안에 들어와 걷도록 내버려두지 않는 것처럼 그들이 진흙 발로 여러분의 마음 속을 더럽히지 않도록 하십시오.

3. 순결과 가족에 대한 충실이라는 사슬에 여러분을 개인적으로 강하게 묶으십시오. 그러면 그것이 조부모에게서 부모를 거쳐 자녀에게로, 그 다음에는 그 후손에게로 전해질 수 있습니다. 그렇게 강하게 묶이는 것은 물론 가장 강한 종류의 결합 속으로 함께 끌어당겨지는 것이며, 또 여러분 주위의 세상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더라도 여러분이 계명을 믿고 있음을 여러분의 행동으로 보여 주는 것입니다.

4. 음행하는 사람들과 어울리지 마십시오. 그것은 여러분이 그러한 상황에 잘 대처하기 보다는 자신을 잘 지키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나쁜 상황은 좋은 사람들조차도 천천히 약화시킬 수 있습니다. 요셉은 보디발의 아내에게서 달아날 때 훌륭한 판단력과 튼튼한 다리, 두 가지를 모두 갖고 있었습니다.

5. 전통적으로, 성적인 욕구를 나타내는 이기적인 남성 외에도, 지금은 성적인 욕구를 나타내는 이기적인 여성도 있습니다. 욕구에 의해 움직이는 남성과 여성 모두 자유롭게 되는 것에 대해 그릇된 생각을 갖고 있으나, 그것은 역설적으로 가인이(아벨을 죽여 계명을 깨뜨린 후에) “나는 자유롭도다.”(모세서 5:33)라고 말했을 때 지녔던 공허한 자유와 갖은 종류의 자유입니다.

6. 실수를 했을 때에는 우리에게 회개의 영광스러운 복음이 있음을 기억하십시오. 용서의 기적은 진지하게 뉘우치고 필요한 단계를 따르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경우는 먼저 영혼이 커다란 뉘우침을 느껴야 하는데, 이는 참된 병 고침은 참된 정화를 통해서 일어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회개의 길은 정말로 있습니다.

7. 잘못 행하려는 충동이 일어날 때에는, 그 충동이 아직 약하고 또 극복할 수 있는 의지가 아직 강할 동안에 그 충동에 맞서 행동하십시오. 그런 충동에 가벼이 대처하는 것은 의지는 약화되고 충동은 크게 자라난다는 것을 의미할 뿐입니다. 유혹은 그것이 시간과 공간을 가득 채울 수 있을 때까지 팽창한다는, 유혹에 관한 파킨슨의 법칙이 있습니다. 선한 일을 행함에 있어 “열심히 [계속] 노력”(교리와 성약 58:27) 하시기를 바랍니다.

8. 교회의 행동 표준이 다르기 때문에, 바로 그 점을 우리가 어떻게 세상의 부끄러운 일을 멀리해야 하는지에 관해 여러 선지자들께서 주신 말씀과 연결지어 보십시오. 우리는 세상 사람들을 경멸적으로 바라보아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그들을 사랑해야 합니다. 그러나 세상의 부끄러운 일은 경멸해야만 하는데 이는 그것이 종국에는 별 의미 없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9. 잘못하고 있는 사람들이 여러분의 인생의 방식을 결정하게 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기억하십시오. 왜냐하면 이는 성적인 정복을 자랑하는 사람들은 그러한 정복을 한 것에 대해 자랑하고 있을 뿐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모방 행동을 하는 사람들을 동정할 뿐, 그들을 부러워 하지는 않습니다.

10. 저의 젊은 친구 여러분, 정의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여러분 자신을 올바르게 다루십시오! 몰몬경에는 고대의 한 정치 지도자를 다음과 같은 말로 묘사하고 있는 생생한 구절이 있습니다. “이에 저가 백성에게는 공의를 행하였으나, 자신에게는 아니하였나니 그의 많은 음행 까닭이라.”(이더서 10:11)

 

결과와 축복

저는 부도덕에 따르는 결과 몇 가지, 즉 자제심 대신에 치료약, 자녀 대신에 산아 제한, 결혼 대신에 성적 상대자, 결혼하지 않은 부모에게서의 출생, 새로운 전율로 그 모습을 가장한 오래된 성 도착 등을 여러분께 설명하려 했습니다.

그러나 저는 엄격하지만 귀중한 일곱 번째 계명과 관련하여 순종이 또한 그 출입문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불순결의 악행과 결과를 피함으로써, 우리는 또한 출입증을 얻고 또 그 계명을 지키는 사람들에게 항상 따르는 축복에 다가서게 됩니다. 모세는 고대 이스라엘 민족에게 그들이 계명을 지킨다면, “이 모든 복이 네게 임하며 네게 이르리니”(신명기 28:2)라고 약속했습니다.

여러분이 일곱 번째 계명을 지킨다면 다음의 축복들과 다른 것들이 “[여러분께] 임하며 [여러분께] 이[를]”것입니다.

 

1. 엄격한 일곱 번째 계명을 글자 그대로 온전하게 지키는 것은 하나님의 계명 및 주님과 일치하게 되는 축복을 가져올 것입니다.

2. 순종은 또한 자신의 잠재적 자아를 보게 해줌으로써 자신을 알도록 축복해 줍니다. 복음은 우리가 어떤 존재인지 뿐만 아니라 어떤 존재가 되기 위해 우리가 가지고 있는 힘을 스스로 생각해 보도록 도와 줍니다.

3. 일곱 번째 계명을 지키는 것은 구체적이고 당연히 따르는 자부심의 축복을 가져다 줄 것입니다.

4. 이 계명을 지키는 것은 모든 굴레 가운데서도 가장 억압적일 수도 있는 욕망의 굴레에서 자유롭게 되는 축복을 우리에게 줍니다.

5. 또한 소모적인 합리화 그리고 바깥으로 향하는 진정한 봉사 대신에 안으로 향하는 자기 연민 때문에 영혼을 좀먹는 죄책감에서 자유롭게 되는 축복이 오게 될 것입니다.

6. 우리는 또한 단지 선택의지의 중요한 부분인 욕망에 의해 행동하기보다는 스스로 현명하게 행동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더 강해진 선택의지의 축복을 알게 됩니다.(니파이후서 2:26 참조)

7. 또한 우리가 잘못된 것을 거부하고 선한 것을 택하는 의사 결정을 실천할 때 항상 오는, 의를 향한 개인적 추진력이라는 중요한 축복이 있습니다. 우리가 죄를 더 이상 기뻐하지 않고 그저 잘못된 행동을 하지 않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우리는 의에 굶주리고 목말라야 합니다.

8. 이에 덧붙여, 개인적 온전함과 두려워하지 않는 개방성으로 이어지는 영혼의 고결성이라는 굉장히 중요한 축복이 있습니다. 우리가 결혼을 하고서 자신을 망가뜨린다면 결혼 생활에서 어떻게“한 몸”(마태복음 19:5)이 될 수가 있겠습니까? 순결, 고결성, 그리고 마음의 안정, 이 모든 것은 서로 연결되어 있는 이루 말할 수 없는 축복들입니다.

저의 젊은 친구 여러분, 예수 그리스도의 계명에서 벗어나는 것은 우리의 기독교적 신앙을 약화시키는 일입니다. 따라서 일곱 번째 계명을 지키는 일은 참된 그리스도교인이 되는 것의 일부입니다.

하나님 아버지께서 그분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를 어린 선지자 조셉 스미스에게 소개시키셨을 때,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니 그의 말을 들으라”(조셉 스미스 역사 2:17)는 말로 시작하셨습니다. 그 일 이후로 이 교회와 선지자들은 그분의 말씀을 들어 왔으며, 그 말씀에는 순결과 정절에 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닐 에이 맥스웰(1926~2004), 순결해야 할 이유들, 리아호나 2003년 3월호, 6)

성도의 벗,1981년 5월호에 게재된 기사를 고쳐 씀

 

이유 1: 하나님의 계명 및 주님과 일치하게 되는 축복

이유 2: 우리의 잠재적인 자아와 일치하게 되는 축복

    . 세상의 미사여구에 대항하십시오. 여러분이 확고히 선다면, 다른 사람들도 그렇게 할 것입니다.

    . 여러분은 사람들이 진흙 발로 여러분의 집 안에 들어와 걷도록 내버려두지 않는 것처럼 그들이     진흙 발로 여러분의 마음 속을 더럽히지 않도록 하십시오.

이유 3: 구체적이고 당연히 따르는 자부심의 축복

이유 4: 욕망의 굴레에서 자유롭게 되는 축복

    . 욕구에 의해 움직이는 사람들은 자유롭게 되는 것에 관해 그릇된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그것은     공허한 자유입니다.

    . 실수를 했을 때에는 우리에게 회개의 영광스러운 복음이 있음을 기억하십시오. 용서의 기적은     진지하게 뉘우치고 필요한 단계를 따르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이유 5: 영혼을 좀먹는 죄책감에서 자유롭게 되는 축복

이유 6: 단지 욕망에 의해 행동하기보다는 스스로 현명하게 행동하는 방법을 배움으로써 더 강해지는             선택의지의 축복

    . 잘못 행하려는 충동이 일어날 때에는, 그 충동이 아직 약하고 또 극복할 수 있는 의지가 아직     강할 동안에 그 충동에 맞서 행동하십시오.

이유 7: 우리가 잘못된 것을 거부하고 선한 것을 택하는 의사 결정을 실천할 때 항상 오는, 의를 향한             개인적 추진력이라는 축복

이유 8: 개인적 온전함과 두려워하지 않는 개방성으로 이어지는 영혼의 고결성이라는 축복

    . 세상의 부끄러운 일은 경멸해야 합니다. 성적인 정복을 자랑하는 사람들은 그러한 정복을 한     것에 대해 자랑하고 있을 뿐입니다.

    . 순결과 가족에 대한 충실이라는 사슬에 여러분을 개인적으로 강하게 묶으십시오. 그러면 그것이     여러분의 후손에게로 전해질 수 있습니다.   

[이전][위로][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