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릇의 안을 깨끗이 함", 에즈라 태프트 벤슨(1899-1994), 성도의 벗, 1986년 7월호★]

그릇의 안을 깨끗이 함

 

에즈라 태프트 벤슨 회장 (1899~1994)

   본질적으로 교만은 인생에 대한 하나님의 뜻이라기보다는“나의 뜻”을 내세우는 것입니다.

(그릇의 안을 깨끗이 함, 에즈라 태프트 벤슨(1899~1994), 성도의 벗, 1986 7월호, 4, 6)

 파수꾼 여러분, 밤이 어떻게 되었습니까? 우리는 시온에서 모든 것이 잘되고 있지는 않다는 응답을 해야 합니다. 모로나이가 권고한 대로, 우리는 그릇의 안을 깨끗이 해야 합니다. 우선 우리 자신부터 시작해서 우리 가족을, 마지막으로는 교회를 깨끗이 해야 합니다.

 

변화된 사람들

주님의 선지자는 이렇게 말씀했습니다. “좋은 것이 자라는 데 따라서 나쁜 것을 쳐 버려서, … 좋은 것이 나쁜 것을 이기고, 나쁜 것은 찍혀 불에 던지워, 내 포도원의 땅을 버리지 않게 되기까지”(야곱서 5:66) 그것은 시온의 백성들이 시온의 사회를 만들게 해 주며, 우리는 그것을 위해 준비해야 합니다.

 

교만

이제 우리가 더 큰 관심을 가져야 할 중요한 주제에 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그것은 교만에 관한 것입니다.

경전에는 의로운 교만과 같은 말은 없습니다. 그것은 항상 죄로 간주됩니다. 우리는 하나님과의 밀접한 관계에서 가장 잘 형성되는 자신의 가치에 관한 건전한 관점을 이야기하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는 누군가 말했듯이 보편적인 죄로서의 교만을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몰몬은 “이 나라 곧 니파이 백성의 교만이, 그들이 회개하지 아니할진대 그들의 멸망이 되었도다.(모로나이서 8:27)라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주님은 교리와 성약에서 “교만을 조심하여 옛 니파이인과 같이 되지 말라.(교리와 성약 38:39)고 말씀해 주십니다.

 

“하나님 앞에서 겸손하라”

본질적으로 교만은 인생에 대한 하나님의 뜻이라기보다는 “나의 뜻”을 내세우는 것입니다. 교만의 반대는 겸손, 온유함, 순종 또는 온순함입니다.(앨마서 13:28 참조)

회복된 교회의 초기 시대에 주님은 두 회원에게 교만에 관해 훌륭한 경고를 주셨습니다.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그분은 “유혹에 들지 아니하도록 교만을 조심하라.(교리와 성약 23:1)고 하셨고, 에머 스미스에게는 “온유한 심령 안에 거하고, 교만을 조심하라.(교리와 성약 25:14)고 하셨습니다.

주님께서는 우리에게도 “네 마음에 교만하지 말지니,(교리와 성약 42:40)고 경고하고 계십니다. 몰몬경은 “하나님 앞에서 스스로를 낮추어야 함을 믿으라.(모사이야서 4:10)고 말합니다.

지구가 후일에 불로써 깨끗하게 될 때 교만은 초개와 같이 될 것입니다.(3니파이 25:1; 교리와 성약 29:9, 62:24 참조)

리하이가 본 크고 넓은 건물은 세상의 교만이었고, 그 안에 세상의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었습니다.(니파이전서 11:35~36 참조) 곧고 좁은 길을 걸으며, 하나님의 말씀을 붙들고 하나님의 사랑을 취하는 사람들을 그 건물에 있는 자들은 놀리고 조롱했습니다.(니파이전서 8:20, 27, 33, 11:25 참조)

“그리스도를 겸손히 따르는 몇몇”은 얼마 되지 않습니다.(니파이후서 28:14)

 

내 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되기를 원하나이다

교만한 사람은 하나님을 우러러보지 않으며 옳은 것에 관심을 갖지 않습니다. 그는 사람을 곁눈질로 보며 누가 옳은가에 대해 논쟁합니다. 교만은 분쟁하는 마음에 나타납니다.

사탄이 악마가 된 것은 교만하기 때문에 그렇게 된 것이 아닙니까? 그리스도는 봉사하기를 원했습니다. 사탄은 다스리기를 원했습니다. 그리스도는 인간을 자신의 위치로 데려오기를 원했습니다. 사탄은 인간의 위에 올라서기를 원했습니다.

그리스도는 그의 완전한 생에서 자기 자신을 내세우지 않았습니다. 모든 것은 그의 뜻이 아니라, 하나님의 뜻으로 행한 것이었습니다.

교만은 “하나님께서는 나의 생에서 나에게 무엇을 하게 하실 것인가?”보다는 “나는 이 생에서 무엇을 얻고자 하는가?”에 의해 특징지어집니다. 그것은 하나님의 뜻에 반대되는 자신의 뜻입니다. 그것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이 아니라 인간을 두려워하는 것입니다.

겸손은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두려움과 우리 주위 사람들의 필요 사항에 대한 하나님의 뜻에 응답하는 것입니다. 교만한 자에게는 세상 사람들의 찬사가 그들의 귓전에 맴돌겠지만 겸손한 자는 하나님의 칭찬이 그들의 마음을 따뜻하게 해 줍니다.

이런 말을 한 사람이 있습니다. “교만은 자기가 갖고 있는 것으로 기쁨을 얻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보다 더 많이 가진 것으로 기쁨을 얻습니다. 주님은 어느 형제에게 이런 말씀을 하셨습니다. “이는 그가 뛰어나기를 구하며 내 앞에서 충분히 온유하지 아니하므로, 나 주가 그를 크게 기쁘게 여기지 아니함이니라.(교리와 성약 58:41)

 

“학식 있는 자와 부한 자”

교만으로 인해 큰 고난을 받았던 몰몬경에 나오는 두 무리는 “학식 있는 자와 부한 자”(니파이후서 28:15)입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은 교만을 무너뜨릴 수 있습니다.(앨마서 4:19 참조)

교만에는 큰 저주가 따르지만 겸손에는 많은 축복이 주어집니다. 예를 들면, “너는 겸손하라. 그리하면 주 네 하나님이 손을 잡고 너를 인도할 것이요, 네 기도에 대한 응답을 네게 주리라.(교리와 성약 112:10)고 하셨습니다. 겸손은 “그들이 겸손한 만큼, 강하게 되게 하며, 높은 곳에서 오는 복을 받게 하며, 시시로 지식을 받게”(교리와 성약 1:28) 합니다. 주님은 “겸손한 마음으로 자기 죄를 고백하는 자에게 자비로[우]”(교리와 성약 61:2)십니다. 겸손은 하나님의 분노를 거둘 수 있습니다.(힐라맨서 11:11 참조)

 

그릇의 안을 깨끗이 해야 함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그릇의 안을 깨끗이 하기 위해서는 우리 개인의 생활과 가족과 교회에 변화가 있어야만 합니다. 교만은 변화하여 발전하려 하지 않고 합리화하여 자신의 위치를 방어하려 합니다. 회개는 변화를 의미하며 그것은 겸손한 사람을 변화시켜 줍니다. 우리는 그렇게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과거에 어느 정도 놀라운 발전을 했습니다. 우리는 앞으로 우리의 걸음의 폭을 넓히게 될 것입니다. 그러기 위해 우리는 깨어 일어나서, 도덕적으로 깨끗하고, 하나님의 저주를 거둘 수 있도록 몰몬경을 올바로 사용하고 마지막으로 스스로 겸손하여 교만을 극복함으로써 그릇의 안을 깨끗이 해야 합니다.

우리는 그것을 능히 할 수 있음을 나는 알고 있습니다. 우리 모두가 그와 같이 하게 되기를 간구합니다. 여러분이 행하신 일과 앞으로 하시게 될 모든 일에 하나님의 축복이 있으시기 바랍니다. 여러분 모두에게 나의 축복을 전해 드리며 주 예수 그리스도 이름으로 말씀드립니다. 아멘.

(그릇의 안을 깨끗이 함, 에즈라 태프트 벤슨 회장, 성도의 벗, 1986 7월호, 4, 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