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0년 01월 16일 "고통의 몇 가지 이유"]

고통의 몇 가지 이유

몰몬경의 첫번째 페이지의 첫 구절에 보면, 니파이는 “살아오는 동안 많은 고난을 겪”었음을 간증하고 있습니다.  몰몬경의 마지막 페이지의 마지막 구절에 보면, 모로나이가 “내가 곧 하나님의 낙원으로 가서 쉬리로다. ... 여호와의 기쁜 심판대 앞에서 너희를 만나리라”라고 말씀하는 부분이 있습니다.  몰몬경은 전체가 고통과 고난의 역사이며, 하나님께서 그 백성들을 그러한 상태에서 구원하시는 이야기로 가득 차 있습니다.  최근 몰몬경 제삼니파이를 읽다가 예수님께서 미 대륙에 방문하시어, 택하신 열 두 제자 가운데 세 명의 제자에게 주신 다음 말씀에서, 깊이 생각하는 가운데 느낀 몇 가지 저의 생각을 여러분과 나누고자 합니다.

너희가 육체로 거하는 동안 세상의 죄로 말미암지 않고서는 고통이나 슬픔을 겪지 아니하리니,” (제삼니파이 28:9)  인간이 육신으로 지내면서 고난과 슬픔을 겪지 않는 것은, 몇몇 선택된 분들 만이 경험하는 것일까요?  우리가 살아가는 가운데 고통을 겪는 이유가 몇 가지 있습니다.  우리가 그러한 고통 가운데에서도 하나님의 평안을 추구할 수 있는 방안을, 저는 여러분에게 다섯 가지 정도로 요약하여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고통의 다섯 가지 이유 :

첫째. 우리 육신의 연약함 때문에 고통이 옵니다.  니파이는 다음과 같이 고백하였습니다.

(니파이 후서4:17~19) “…오 나는 곤고한 자로다! 참으로 나의 마음은 나의 육신으로 인하여 슬퍼하며, 나의 영혼은 나의 죄악으로 인하여 비통해하는도다.나는 나를 그처럼 쉽게 괴롭히는 유혹과 죄로 인하여 에워싸였도다. 또 내가 기뻐하기를 원할 때에 나의 마음은 나의 죄로 인하여 신음하는도다.

(니파이 후서4:26~27) “오 그러면 내가 그토록 큰 일을 보았을진대, 주께서 사람의 자녀들에게 낮추어 내려오사 그토록 많은 자비로 사람들을 찾아 주셨을진대, 어찌하여 나의 고난으로 인하여 내 마음이 울며, 내 영혼이 슬픔의 골짜기에서 머뭇거리며, 내 육신이 소진되며, 내 힘이 풀려야 하느냐?  또 어찌하여 내가 나의 육신으로 인하여 죄에 굴복해야 하느냐? 참으로 어찌하여 내가 유혹에 져서 저 악한 자가 내 마음에 자리잡고 내 평화를 깨뜨리며 내 영혼을 괴롭히게 하여야 하느냐? 어찌하여 내가 내 원수로 인하여 노하느냐?

우리의 육체를 극복하는 법을 배우는 것은 인생의 중요한 목적 가운데 하나입니다. 우리가 연약하게 태어난 것은, 주님께서 모로나이에게 다음과 같이 하신 말씀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습니다. (이더서12:27) “또 만일 사람들이 내게로 오면 내가 그들에게 그들의 연약함을 보일 것이라. 내가 사람들에게 연약함을 주는 것은 그들로 겸손하게 하려 함이요, 내 은혜가 내 앞에 스스로 겸손하여진 모든 자에게는 족하니, 이는 만일 그들이 내 앞에 스스로 겸손하여 나를 믿는 신앙을 가지면, 내가 그들을 위하여 연약한 것들을 강하게 되게 할 것임이니라.”

둘째. 우리 마음의 연약함 (죄, 현명치 못한 선택, 어리석음, 또는 무지) 때문입니다. 앨마는 아들 코리앤톤에게 이렇게 권고했습니다.  (앨마서41:10) “… 간악함은 결코 행복이 아니었느니라. (앨마서42:29) 내 아들아, 나는 네가 더 이상 이러한 일로 괴로워하지 않기를 바라며, 다만 너를 회개로 이끌어 내릴 그 괴로움으로, 네가 죄를 괴로워하기 바라노라.”

주님께서는 나중에 사도 바울로 불리게 된 사울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사도행전26:14) “사울아 사울아 네가 어찌하여 나를 핍박하느냐 가시채를 뒷발질하기가 네게 고생이니라.”  죄를 짓는 것은 가시채를 뒷발질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죄는 죄를 짓는 사람들을 불행하게 만들고, 반드시 괴로움과 고통이 뒤따르게 됩니다.  신권 소유자들에게 주신 권고의 말씀에서도 그러한 경우를 볼 수 있습니다.

(교리와 성약121:37~38) “신권의 권리가 우리에게 부여될 수 있다는 것, 그것은 사실이니라. 그러나 우리가 우리 죄를 은폐하려 하거나 우리의 교만, 우리의 헛된 야망을 만족시키려 하거나 조금이라도 불의하게 사람의 자녀들의 영혼을 통제하거나 지배하거나 강압하려 하면, 보라, 여러 하늘은 스스로 물러가며, 주의 영은 심히 슬퍼하나니, 주의 영이 물러가면, 그 사람의 신권 곧 권세는 아멘이니라. 보라, 그는 미처 깨닫기 전에 홀로 있게 되어 가시채를 뒷발질하며, 성도를 박해하며, 하나님을 대적하여 싸우는도다.

  우리는 우리가 선택한 것으로 인해 축복 또는 고통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주님의 영이 우리 곁을 떠날 때 우리는 어리석은 선택을 하게 되며, 하나님의 뜻을 거스리게 됩니다.  그러한 것들이 우리에게 고통을 주는 두 번째 이유입니다.

셋째. 전능하신 이의 손길(매) 때문일 경우가 있습니다.

때때로 우리가 받는 고통의 이유가 주님께서 우리에게 주시는 사랑의 매일 경우가 있습니다. 주님은 내가 너희를 매(막대기)로 치지 않게 하라고 말씀하십니다. (교리와 성약19:20, 15, 17) “…두렵건대 나의 전능한 권세로 내가 너를 낮출까 염려하노라. … 회개하라. 회개하지 아니하면 두렵건대, 내 입의 막대기로, 또 나의 진노로, 또 나의 분노로 너를 쳐서 네 고난이 극심할까 하노라. …그러나 만일 그들이 회개하지 아니할진대, 그들은 나처럼 고난을 겪어야만 하나니,”

(힐라맨서12:1~3) “이리하여 우리는 사람의 자녀들의 마음이 얼마나 거짓된지와 또한 그 변하기 쉬움을 볼 수 있나니, 실로 이는 그들의 편안함과 그들의 심히 큰 번영 까닭이라. 이러므로 주께서 많은 고난으로 자기 백성을 징계하지 아니하시면, 참으로 그가 사망과 공포와, 기근과 온갖 역병으로 그들을 징벌하지 아니하시면, 그들이 그를 기억하지 아니할 줄 우리가 알게 되리라. 주님께서는 우리가 다시 그분을 기억하게 하시려고 우리를 치실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가 받는 고난의 목적이 이 경우에 해당되지 않는지를 우리는 스스로에게 질문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넷째. 다른 사람(즉 우리와 관계가 있는 사람들)의 고통과 죄 때문에 우리가 고통을 당할 수도 있습니다.

레이맨과 레뮤엘로 인해 그들의 부친인 리하이는 많은 고통을 겪었습니다. (니파이 전서18:17) “…나의 부모는 연로하시고 자기의 자녀들로 인하여 많은 비애를 겪으셨던지라, 참으로 병석에 눕게 되셨느니라.”  이 세상에 자식의 죄로 인해 눈물을 흘리는 수많은 부모들을 생각해 보시기 바랍니다.  시편의 저자는 이런 말을 하였습니다. (시편119:136) “저희가 주의 법을 지키지 아니하므로 내 눈물이 시냇물 같이 흐르나이다.”  

주님의 종들도 이러한 고통에서 예외 될 수 없습니다.  니파이는 정원 탑 꼭대기에 올라가 간절히 울부짖었습니다. (힐라맨서7:6) “이제 이 큰 죄악이 여러 해가 못되는 동안에 니파이인에게 임하였나니, 니파이가 이를 보고 그 마음이 속에서부터 슬픔으로 복받친지라. 이에 그가 그의 영혼의 고뇌 가운데 부르짖” 었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미 대륙에 방문하신 주님도 그러한 고통을 느끼셨습니다. (제삼니파이17:14) “그들이 땅에 무릎을 꿇고 나자, 예수께서 속으로 괴로워하시고, 이르시되, 아버지여, 이스라엘 집 백성의 간악함으로 인하여 내가 번민하나이다.” 제3니파이에는 부활하신 주님께서 눈물을 흘리시는 장면이 나옵니다.

연민의 고통 ”이라는 표현이 있습니다.  우리 자신의 고통 보다 사랑하는 사람들이 죄로 인하여, 혹은 다른 이유로 고통을 받는 것을 지켜 보는 것이, 더욱 고통스러울 때가 있습니다.  가슴이 미어지고 마치 영혼을 쥐어뜯는 듯한 아픔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그들을 사랑하기 때문에 받는 고통입니다.  사랑은 필연적으로 아픔을 수반하는 것 같습니다. 

다섯째. 세상의 죄 때문에 고통을 당하게 됩니다.

전쟁이 일어나면 많은 과부와 고아가 발생하게 됩니다. 그들은 참으로 불쌍한 사람들입니다.  주님께서는 그들의 고통을 알고 계십니다.  주님께서는 우리들에게 과부와 고아를 특별히 보살피도록 당부하셨습니다.  이들이 전쟁으로 인해 과부가 되고 고아가 된 것이 이들의 잘못 때문일까요?  아닙니다. 바로 세상이 악하기 때문입니다.  불의의 사고로 사랑하는 사람을 잃고 고통을 당하는 경우는 누구의 잘못 때문입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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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의 잘못이 아니더라도 우리는 고통을 받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에 우리는 어떻게 행동하고 처신해야 하겠습니까?  억울한 일을 당하신 경우가 있습니까?  악한 사람들에게 여러분의 재산을 빼앗긴 적이 있습니까?  그로 인해 온 가족이 고통을 당하신 경우가 있습니까?  세상이 악하기 때문에 우리가 고통을 당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다음과 같이 말씀했습니다. “우리가 고통을 받는 이유는 우리는 세상의 친구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우리가 지닌 복음은 세상과 타협할 수 없고 융화될 수 없습니다.  우리가 져야 할 십자가는 바로 이것입니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순교자의 이유)

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한 원리 :

선지자 니파이는 자신이 무엇을 해야, 이러한 영육의 고통의 악순환에서 벗어날 수 있는지를 알았습니다. 그는 기도하며 자신이 할 일들에 대한 각오를 다음과 같이 표현했습니다. (니파이 후서 4:28) “깨어나라, 나의 영혼이여! 더 이상 죄 중에 처지지 말지어다. 기뻐하라, 나의 마음이여, 그리고 내 영혼의 원수에게 더 이상 자리를 내주지 말지어다.”  그의 기도는 주님께 부탁만 한 것이 아니라, 자신이 이렇게 하겠다고 말하며 적극적으로 주님의 도움을 청한 기도입니다.  그의 기도의 일부를 인용해 보겠습니다.

(니파이 후서 4:31~32, 34~35)…“나로 하여금 죄가 나타날 때 떨게 하여 주시겠나이까? 내 마음이 상하였고 나의 심령이 통회하오니,나로 낮은 골짜기 길로 행하게 하시옵고 나로 평탄한 길에 바로 있게 하시옵소서!주여, 내가 주를 의뢰하였사오니 내가 또 영원히 주를 의뢰하리이다. 내가 육신의 팔에 나의 신뢰를 두지 아니하오리니,참으로 내가 알거니와 하나님은 구하는 자에게 아낌없이 주시리이다. 참으로 내가 잘못 구하지 아니할진대, 나의 하나님이 내게 주시리니 그러므로 내가 주께 나의 음성을 높이리이다. 참으로 내가 주께 곧 나의 하나님 내 의의 반석에게 부르짖으리이다. 보소서, 나의 음성이 나의 반석이시요 나의 영원하신 하나님이신 주께 영원토록 올라가리이다. 아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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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통에서 벗어나기 위해서 우리가 해야 할 첫번째 단계는, 그러한 고통이 왜 우리에게 찾아왔는지를 아는 것입니다.  원인을 모르고서야 어찌 그 해결책을 찾겠습니까?  우리 모두가 인생을 살면서 겪게 되는 이러한 고통은 모두, 우리의 영혼을 순화시켜주며 우리에게 교훈을 주기위해 마련된 것입니다.  우리는 이 세상에 오기 전에 이러한 것을 알고 왔습니다.  우리는 우리의 자유의지로 많은 훌륭한 일을 하겠다고, 주님과 성약을 맺은 선택된 백성들입니다.  우리가 굳은 신앙으로 주님께 기도하는 가운데, 모든 어려움을 견디고 끝까지 참고 견딜 때, 주님께서 주신 다음 약속은 우리에게 반드시 이루어질 것입니다.

(니파이 후서31:20) “그런즉 너희는 소망의 완전한 밝은 빛과 하나님과 만인에 대한 사랑을 가지고, 그리스도를 믿는 굳건함을 지니고 힘써 앞으로 나아가야만 하느니라. 그런즉 만일 너희가 힘써 앞으로 나아가되 그리스도의 말씀을 흡족히 취하며 끝까지 견딜진대, 보라, 이같이 아버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가 영생을 얻으리라 하시느니라.

주님께서는 우리가 감당치 못할 시험으로 우리를 시험치 않으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오직 모든 고통을 벗고 편히 쉴 날을 고대했던 몰몬경의 선지자들과 마찬가지로, 우리 모든 성도들도 그 날이 오기를 고대하며, 오늘의 고통을 인내로 견딜 수 있기를 기원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말씀 드립니다.  아멘.

2000년 1월 16일, 수원 스테이크 율전 와드, 구승훈 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