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명언과 사색]

오늘의 명상

“반성”학(學)
적응력을 높여라
메일처리방법
승리자는?
주간계획 수립 “...를 생각해 보라”
A1인가, 아니면 B2인가?
미래를 상상하라
주도적으로 정보의 홍수에서 벗어나라
마음을 사로잡는 말
변화를 이끈 사람들
피드백을 마음껏 즐겨라!
파일더미에서 생존하기
자산은 직접 관리하라
당신의 역할과 관계에 초점을 맞춰라
파울 플레이
SMART한 목표를 정하라
정보 검색
30초안에 끝낸다!
꿈이 있는가? 그 꿈의 마감시간을 정하라

시한을 정했는가?
습관 1: 주도적이 되라.   자신의 삶을 스스로 책임져라.
습관 2: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삶의 목표와 사명을 정하라
습관 3: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소중한 것에 초점을 맞추고 우선순위를 정하라
습관 4: 상호이익을 모색하라  모두가 이길 수 있다는 태도를 가져라
습관 5: 경청한 다음 이해시켜라.  사람들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어라
습관 6: 시너지를 활용하라  더 많은 것을 성취하기 위해 협력하라
습관 7: 끊임없이 쇄신하라    일상적으로 자신을 쇄신하라
나는 행동한다
“아니오” 라고 말하라
“컴퍼스” 마법사에서 배워라
일정과 업무리스트에 여유를 남겨둬라
나(Me) 주식회사-현명한 투자
미션 파서블(Mission Possible)
역할에서의 큰돌(Rocks 'n' Roles!)
동기화되었는가?
삶의 원
뭐라고?
자기탐구-정신과 영혼의 영역
주간계획 수립-20분간의 약속
빠른 우선순위 정하기 기능-일일계획 수립 도구
은행에 넣어라-땡그랑!
위임의 조건
주간고리
방금 들어온 소식-우리는 혼자가 아니다
신뢰 파괴자
당신은 무엇을 기대했는가?
당신의 사명은 무엇인가-당신만의 목적은 무엇인가?

 

 

“반성”학(學)

매주 같은 실수를 반복하거나, 같은 문제로 씨름하고 있다고 느낀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반성”학이 이익이 될 것이다. 처음 듣는 말이라고? 그것은 오래 전부터 있었던 습관이다. 지난주를 반성하고 평가하는 것은 스트레스를 없애고, 약점을 확인하고, 다시 일어서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자연스러운 과정이다. 부담감 가질 필요 없다-편안한 마음으로 다음과 같이 한 주간을 평가하라.

* 검사. 5,6개의 자기평가질문을 만들어서 당신의 플래닝시스템에 보관하라. 질문은 다음과 같이 만들어라. “지난주에 어떤 도전을 맞아서 어떻게 극복했는가?” “어떤 목표를 왜 달성하지 못했는가?” “전체적으로 지난주로부터 무엇을 배울 수 있는가?”

* 규칙적인 점검. 매주 지난주를 점검하겠다고 자신과 약속하고 조용한 장소를 정하라. 다음 주의 계획을 세우기 전에 자기평가질문에 답해 보라.

* 예방. 당신은 비효과적인 습관과 행동패턴을 쉽게 찾아내고 미래에 같은 실수를 반복하지 않을 것이다.


주간평가-비효과성 치료제.


적응력을 높여라

“잘못될 가능성이 있는 것은 반드시 잘못된다.”고 머피씨는 말한다. 도대체 희망은 어디에 있는 것일까? 비관론을 퍼뜨릴 생각은 없지만 건강한 현실은 이따금 찾아올 뿐이다. 속담에 있는 “시스템의 뒤틀림”은 언제, 어디서든 나타날 수 있다. 예기치 못한 변화, 그것은 법칙이다.


* 변화를 예상하라. 변화는 일어나게 되어 있다. 우리 사회에서 가장 확실한 것 가운데 하나가 변화이다. 예기치 못한 변화는 일반적으로 부정적 상황, 부정적 결과의 원인으로 지목되어, 실패한 사람들의 핑계거리가 되는 일이 많다. 그러나 예기치 못한 변화는 삶에 활력을 주고 아주 긍정적일 수 있다. 나는 패러다임의 전환이 일어나고 있음을 감지한다.

* 변화를 감안한 계획을 세워라. 주먹구구: “주간계획을 세우고 매일 수정한다.” 일일활동을 검토할 때 당신의 스케줄을 틀어지게 하는 예기치 못한 변화를 계획에 포함시켜라. 아마 좌절감이 줄어들고 상황에 대한 통제력이 커졌다는 느껴질 것이다. 변화에 대비하라.

* 변화와 함께 하라. 성장은 통과의례를 필요로 한다. 변화는 유익한 것이다. 변화하는 환경에 따라 적응하고, 조정하고 수정한다면 좋은 기회, 새로운 아이디어, 새로운 전망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예기치 못한 변화는 진정으로 당신의 친구이다! 예기치 못한 변화를 예상하지 못했는가?


메일처리방법

이메일, 음성메일, 우편물. 나는 항상 메일이 신경 쓰인다. 모든 메일을 처리할 시간이 있는가? 당신은 이 정보들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이렇게 해 보라.

* 당신의 플래닝 도구에, 매일 여러 경로를 통해 들어오는 정보를 처리하기 위한 시간을 정하라.

* 이메일주소는 사람을 가려가면서 알려줘라. 이미 스팸을 당하고 있다면 주소를 바꾸거나 Hanmail과 같은 무료 이차계정의 사용을 고려해 보라. 기본 이메일주소를 노출시키지 않고 싶을 때 이차계정을 사용하라.

* FAD에 기회를 줘라.  File-Act-Delete를 말하는 것이다. 이 방법은 중요성과 긴급성의 원칙에 따라 정보를 걸러낸다. 만일 긴급하고 중요한 일이라면 조치를 취하라. 중요하지만 긴급하지 않은 일이라면 철을 해두고 나중에 처리하라. 중요하지도 긴급하지도 않은 일이라면 삭제해 버려라.


이 방법을 이용하면 모든 정보를 한 번씩만 접하게 될 것이다. 당신은 틀림없이 달라진다!

승리자는?

“이 영광을 여러분에게 돌리고 싶습니다.” 다른 사람들과 잘 협력하는 것은 기술이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화려한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싶어 하지만 경쟁이 아닌 협력이 승승 관계의 핵심이다. 합의사항이나 해결방안이 모든 당사자들에게 이익과 만족을 주었을 때 승승이 이루어진다. 그것은 나의 생각도 너의 생각도 아닌 더 나은 제3의 생각이다. 승승을 생각하는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하겠다.

* 성실성. 다른 사람들이 주목하지 않을 때도 당신은 소중한 것을 반영한 말과 행동을 하는가? 당신에게 “승”이 무엇인지 당신이 안다면, 다른 사람들도 알 것이다. 성실성이 신뢰를 구축한다.

* 균형. 승승관계는 성숙을 요구한다. 용기와 배려 사이에서 균형을 취해야 한다. 용기 있게 자신의 생각과 감정을 표현하고 다른 사람들에게도 그러한 기회를 줘야 한다.

* 풍요의 심리. 승승사고를 갖고 있으면 풍요의 심리가 생기고 모든 사람에게 파이가 돌아간다는 것을 깨닫는다. 서로 체면을 세워주고 인정해주면 더 많은 선택, 방법, 창의력의 기회가 생긴다.


상호 이익이 되는 해결방안-이 보다 더 큰 보상이 어디 있겠는가?


주간계획 수립 “...를 생각해 보라”

주간계획을 수립할 때 지난 주에 한 일을 생각해 보라. 각 단계의 오른쪽에 자신에 대해 생각하게 하는 자기 반성적 질문이 나와 있다.

“선택을 하는 것은 자신의 삶을 책임지고 컨트롤하는 것이다.”

                                                 -아비 M. 데일


“우리는 명상의 토양에 심은 것을 행동으로 거둔다.”

                                                 -마이스터 에크하르트


A1인가, 아니면 B2인가?

최근 몇 주 동안 공연히 아무 것도 아닌 일로 바빴는가? 당신은 항상 다른 사람들의 요구에 의해 밀려나면서, 성과가 떨어지고 초점을 잃는다. 장차 당신에게 닥쳐올 비극을 키우고 있다. 행동을 취하라. 다음과 같이 일일업무에 중요도와 순서를 정하면 방향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 가치를 매긴다. 각 업무의 중요도를 결정한다. A-B-C로 분류하면 된다. “A"는 대단히 중요한 업무이다. 오늘 실행하지 않으면 그 가치가 크게 떨어진다. ”B"는 중요한 업무이다. 오늘 하지 않아도 큰 가치손실은 없다. “C"업무는 선택적인 업무이다. 오늘이나 내일 혹은 다음주까지 마치지 않아도 걱정할 필요가 없는 업무이다.

* 순서를 정한다. 언제 마칠지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중요도에 따라 분류된 각 업무에 숫

자를 붙인다. 예: A1, A2; B1, B2, B3; C1.

* 스트레스 탈출. 개인의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이 방법을 시작하라. 칭찬이 쏟아질 것이다.


미래를 상상하라

2050년: 달에 식민지가 건설되었다. 우리는 빛의 속도로 여행한다. 자동차관리국(DMV)에 길게 줄설 일도 없어졌다. 미래를 상상해 보라. 자신과 미래에 대한 비전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개인적 비전은 행동과 시간사용방식에 영향을 미친다. 당신은 무엇이 되고 싶은가?


* 모든 것이 당신의 마음 속에 있다. 창조적 상상력이 개인적 비전의 열쇠이다. 아직 존재하지 않는 것을 창조하고 고안한다. 지금부터 몇 년 후 가족과 친구들이 당신을 축하하기 위해 모인 멋진 행사를 상상해 보라. 이 사람들은 당신과 당신의 특징과 공헌에 대해 무엇이라고 말하겠는가?

* 열정. 당신만이 할 수 있는 공헌이 보일 때 당신은 능력이상을 발휘하는 열정을 갖게 된다. 당신이 결단을 내리게 하는 것은 바로 열정이다.

* 최고의 속도. 당신은 개인적 비전이 있으면 기억력이 아닌 상상력에 의존하여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자신 있고 단호하게 목표를 향해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미래를 예측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래를 창조하는 것이다!


주도적으로 정보의 홍수에서 벗어나라

플랜플러스 홈페이지에서 당신은 일정표, 오늘의 우선업무리스트, 이메일을 동신에 볼 수 있다. 이처럼 기능이 향상된 화면은 한 곳에서 오늘의 중요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게 해준다.


“지식 속에서 잃어버린 지혜는 어디에 있는가? 정보 속에서 잃어버린 지식은 어디에 있는가?”

                                                    -T.S. 엘리엇


“우리는 정보의 홍수 속에서도 정보에 목말라한다.”

                                                    -존 나이스비트


마음을 사로잡는 말

원하는 것을 할 수 없거나 원하는 사람이 될 수 없을 것 같은 답답함을 느낀 적이 있는가? 자기 인질극이다! 당신의 말은 당신을 가두고 능력발휘를 방해할 수 있다. 다음과 같은 팁이 당신을 그러한 상황에서 풀어줄 것이다.


* 대응적 언어. “가야 해.” “그것을 할 수 없어.” “그것이 나를 미치게 만든다.” “...하기만 하다면” 당신은 대응적 언어를 사용하여 당신의 처치를 외부의 탓(다른 사람들과 상황)으로 돌린다. 사실은 자신의 행동을 자유롭게 선택하지 못하고 있다고 말하는 것이다.

* 주도적 언어. “...을 선택하겠다.” “... 하겠다.” “...를 더 좋아한다.” 이제야 말이 통하는군! 당신은 주도적 언어를 사용하여 자신의 행동에 대해 책임을 진다.

* 자기 실현적 예언. 시간이 가면서 대응적 언어는 피해의식을 갖게 하고 스스로 컨트롤되지 않는다고 믿게 하는 반면 주도적 언어는 당신을 상황의 주체로 만들어준다.


기억하라, 당신은 말한 대로 될 것이다.


변화를 이끈 사람들

간디, 마틴 루터 킹, 테레사 수녀. 대단한 인물들 아닌가? 그들은 뛰어난 업적을 남겼고 그들의 이야기는 우리 모두가 알고 있다. 간디는 말했다. “나는 보통 이하의 능력을 가진 보통사람임을 주장한다.” 당신이 알고 있는 많은 사람들과 다르지 않다. 그렇다면 무엇이 그들을 위대한 사람으로 만들었는가? 그들은 변화를 만들어냈다! 당신도 이 대열에 합류하여 당신의 삶을 변화시켜 보라.


* 변화를 선택하라. 변화를 선택하지 않는다면 변화가 당신을 선택할 것이다. 당신은 변화의 주체로서 과거와 현재의 연결고리이다. 우리는 모두 자신의 나쁜 습관을 버릴 수 있다. 비록 그 습관이나 문제가 수 세대에 걸쳐 이어져온 것이라고 해도 말이다.

* 변화에 대한 비전을 가져라. 당신은 어떤 삶을 살고 있는가? 어떻게 살려고 하는가? 무엇을 다르게 하고 싶은가? 당신이 어떻게 행동할 것으로 보는가? 결정을 내린 결과 자신이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개인적 비전과 그 변화를 이룩하기 위한 목표를 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변화를 행동에 옮겨라. 이제 변화를 만들어라! 주도적 삶을 선택했을 때 변화의 잔물결을 만들고, 궁극적으로 큰 파도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할 수 있다는 태도를 주제넘거나 공격적인 것으로 생각한다. 실제로 당신은 변화를 선택하고, 변화에 대한 비전을 갖고, 변화를 실행할 때, 용기 있고 끈질기고 똑똑해 질 것이다.

변화는 당신이 선택하는 것이다!


피드백을 마음껏 즐겨라!

오늘의 주제-피드백. 좋은 주제 같은가? 피드백을 주고받으려면 기본적으로 겸손해야 한다. 받아들이기 어려울 때도 있지만 피드백은 당신은 물론 당신에게 피드백을 준 사람에 대해서도 많은 것을 말해준다. 조금 더 알고 싶은가? 몇 가지 기억해야 할 방법들을 소개한다.


* 폭넓게 받아들인다. 여러 사람의 견해가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생각되면, 가정, 직장, 지역사회에서의 당신의 역할에 대한 피드백에 집중하라. 예를 들면 부모라면 아이들, 배우자, 다른 부모들로부터 피드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 자신에게 맞는 방식을 선택한다. 피드백은 공식적일 수도 있고 비공식적일 수도 있으며, 익명으로 받을 수도 있고 직접 만나서 들을 수도 있다. 설문지를 사용할 수도 있고, 전화로 간단하게 들을 수도 있다. 어느 것이 적합한지는 당신이 잘 알 것이다.

* 조건. 서로의 특성을 판단하지 않도록 주의하라. 피드백은 객관적이어야 하며, 성과와 효과성을 기준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 결과반영. 피드백을 받았으면 분석하여 다시 피드백을 보내라! 피드백에 기초하여 실행계획을 세울 때 피드백을 제공한 사람들을 참여시키도록 하라. 피드백을 받을 때는 항상 “고맙다”는 말을 잊지 말아라.  

자, 당신도 해 보라. 피드백을 좋아하게 될 것이다!


파일더미에서 생존하기

보관된 서류를 검색하는 것은 정말로 모험이 될 수 있다. 한 때 익숙했던 영역이 적대적으로 변해 실망과 좌절을 안겨줄 수 있다. 무질서와 정보검색불능 사태는 당신에게 고립감을 줄 수 있다. 자문이 필요한가? 과거의 습관을 버리고 더 나은 파일링 시스템을 사용하라.


* 제목을 정하라. 다량의 정보를 담을 수 있는 광범위하고 포괄적인 명사제목(공급업체, 음악프로젝트 등)을 사용하라. 구체적인 제목과 형용사로 된 제목은 검색을 어렵게 만든다. 당신이 없을 때 동료들이 쉽게 찾을 수 있는 제목으로 되어 있으면 그들은 당신을 좋아할 것이다.

* 패턴을 찾아라. 폴더를 알기 쉬운 패턴으로 분류한다(알파벳순, 항목별 분류, 칼라코드 등). 이렇게 분류하면 검색이 쉽고 새로운 폴더의 추가도 쉽다.

* 정리하라. 일상적으로 사용하지 않는 정보를 지워라. 플래너의 주간 혹은 월간 약속란에 정보를 처리할 시간을 정하라.

서로 보완하고 교차 점검할 수 있는 비슷한 종이서류와 전자서류를 사용하도록 하라. 얼마나 세련된 서류정리방법인가!


자산은 직접 관리하라

당신은 갈 곳, 볼 사람, 할 일이 많다. 모두가 돈과 관련된 일이다. 돈을 보여 달라! 당신은 단 돈 10원이라도 어디에 쓰이는지 다 알고 있는가? 자산은 당신이 직접 챙겨야 한다. 돈은 나무에서 자라는 것이 아니다! 개인자산을 관리하는 데 돈을 아끼지 말라. 몇 가지 관리방법을 알려주겠다.


* 시간이 돈이다. 플래닝 도구의 일간 혹은 주간 약속란에 장부를 중간 결산할 시간을 정하라. 지출패턴을 파악하고 필요한 조치를 취할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 예산 제약. 월간예산을 짜서 그 예산대로 지출하라. 당신에게 도움이 될 여러 가지 좋은 가계부 프로그램들이 있다. 당신 개인의 저축과 개인 예산도 반드시 포함시켜라.

* 운영하면서 수정하라. 적자가 났다고 포기하지 말아라. 그것은 몇몇 부분에서 분수 넘게 지출하고 있다는 증거이다. 어느 부분인지 찾아내서 지출을 줄여야 한다(혹은 현실화시킬 수도 있다!).


개인자산을 관리하는 것은 상식(common cents: 동음이의어)이다.


당신의 역할과 관계에 초점을 맞춰라

평상시에 혹은 주간계획을 수립할 때 역할과 관계에 초점을 맞추기 위해 주간컴퍼스를 사용하라.


“우리는 혼자 잘난 사람이 아닌 누군가에게 의미 있는 사람이 되기로 결심할 때 많은 근심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코코 샤넬, 패션디자이너


“미래를 너무 멀리 내다보는 것은 잘못이다. 운명의 사슬은 한번에 단 하나의 고리만을 처리할 수 있을 뿐이다.”   

                                   -윈스턴 처칠, 정치인


“자신과 타협하지 말아라. 당신은 당신이 가진 전부이다.”

                                   -재니스 조플린, 가수


파울 플레이

재미있는 우화 하나: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있었는데 농부는 더 많은 황금알을 갖고 싶었다. 농부는 참지 못하고 거위를 죽이고 배를 갈랐지만 아무 것도 나오지 않았다. 당신 역시 자책감을 느낄 것이다. 결과를 얻기 위해 자신을 죽이고 정말로 소중한 것에 초점을 맞출 힘도 시간도 갖지 못하게 될 것이다. 이런 식으로 문제 해결의 실마리를 찾아 보라.


* P/PC가 균형을 이루고 있는가? P는 원하는 결과의 생산(Production)으로, 황금알이다. PC는 생산능력(Production Capability)으로 결과를 생산할 수 있는 자산능력, 즉 당신 자신(거위)이다. 당신이 없으면 결과도 생산할 수 없다.

* 거위를 보살펴라. 밤에 숙면을 하거나, 독서를 하거나, 명상을 하거나, 친구와 저녁식사를 한 것이 언제였는가? 당신의 개인 PC를 매주 신체적, 사회적/감정적, 정신적, 영적 영역에 초점을 맞춰라. 당신은 당신의 가장 소중한 자산이다!

* 거위에게 좋다. 당신을 돌보는 것이 결과를 돌보는 것이다. 당신은 가정과 직장에서 우수한 결과를 생산할 능력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P/PC의 균형-얼마나 좋은 기회인가!


SMART한 목표를 정하라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요 정도 밖에 못하다니!”라고 자탄한 적이 있는가? 당신의 계획이 정확하게 실행되었고, 실행과정에 나타날 수 있는 장애물들을 피했다고 생각하지만 목표를 달성하지 못한다. 당신은 자신감이 줄어들고 목표를 정하고자 하는 의욕을 상실한다. 주의하라! 곧 혼란에 빠지게 될 것이다. 변화의 주체가 되어 SMART한 목표를 만들어라.


Specific(구체성): 분명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Measurable(측정가능성): 결과를 측정할 수 있는 양적인 기준이 있어야 한다.

Achievable(달성가능성): 가용시간과 자원으로 현실적으로 달성가능한가?

Relevant(관련성): 당신에게 가장 소중한 것이 목표에 반영되었는가?

Time-Dimensioned(시한): 분명하고 구체적인 시한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당신은 똑똑해지는 순간 “컨트롤”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다!


정보 검색

당신은 좋은 자리를 찾아 이리 저리 옮겨 다니며 낚시를 한다. 물고기가 걸리기를 기다리면서 “바로 여기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또 다른 장애가 나타난다! 낚시줄이 팽팽해져서 잡아당기는데 툭 끊어진다. 정보낚시에 지쳤는가? 한 연구에 따르면 사람들은 매일 잃어버린 정보를 찾는 데 28분을 사용한다고 한다. 얼마나 큰 시간과 정력의 낭비인가! 과거의 습관을 버리고 새로운 방법을 시도해 보라.

* 언제, 어디서, 무엇을. 미래의 검색을 위해 정보를 기록할 때 기본에 충실하라. 어떤 정보에 접근해야 하고, 언제 필요하고, 플래닝 도구의 어디에 저장하겠는가?

* 일관성. 일정표를 사용하든, 플래너나 PDA를 사용하든 필요한 정보를 매번 같은 식으로 기록하라.

* 굴러다니는 쪽지. 굴러다니는 쪽지를 없애라. 10초 내에 찾을 수 없는 정보를 적은 쪽지를 모두 없애버려라. 한 번 해 보라. 정보를 낚을 수 있을 것이다.


30초안에 끝낸다!

그 미팅이 언제였지? 그걸 어디에 적어뒀지? 때때로 당신의 머릿속은 과열된다. 당신은 기억하느라고 머리를 쥐어짜면서 시간과 에너지를 낭비한다. 그만둬라! 정말로 소중한 것에 사용할 수 있도록 더 많은 시간을 확보하라. 이 방법대로 정보를 기록하라. 30초 만에 끝낼 수 있을 것이다. 보지 않으면 마음도 멀어진다. 조심스럽게 시도해 보라.


* 정보를 한 곳에 기록하라. 일정표를 사용하든, 플래너를 사용하든, PDA를 사용하든 매번 같은 방식으로 기록하라.

* 항상 플래닝 도구를 휴대하고 다녀라. 더 말할 필요가 있겠는가?

* 시간이 고정된 사건과 시간이 변동적인 사건을 구분하라. 약속은 월, 일, 시간이 정해진다. 그것을 각각의 시간대에 기록하라. 관련된 업무는 시간이 변동적이므로 해야 할 일 리스트(To Do List)나 오늘의 우선업무 리스트에 적어 넣어라. 완료되면 확인표시를 하라.

더 많은 마음의 평화를 즐겨라.


꿈이 있는가? 그 꿈의 마감시간을 정하라

평상시에 혹은 주간계획을 수립하면서 장기목표와 중간목표를 점검하라.

“당신이 진정으로 어떤 것을 원한다면 그것을 얻는 방법도 알 수 있다.”

                                                 -셰어


“오늘 당신의 삶을 바꿔라. 미래로 넘기지 말아라. 지체하지 말고 지금 행동하라.”

                                                  -시몬느 드 보부아르


“대응적 행동이 아닌 주도적 행동을 결심한다면 가능한 일이 많아질 것이다.”

                                                   -글로리아 안잘두아


시한을 정했는가?

모든 일에는 시간이 정해져 있다. 가정과 직장에서 행해지는 모든 일은 정해진 시간에 마쳐야 한다. 당신의 장기목표, 당신의 시한을 가진 꿈은 어떤가? “물론 언젠가 할 거다.” 하지만 시한을 정하지 않는다면 목표를 갖지 못할 것이다. 이제 생각을 바꾸어야 한다.


* 장기목표.
장기목표가 무엇인가? 대개 외국어 배우기, 가족과 함께 아프리카 사파리여행하기 등 장기목표는 달성하는 데 한 주 이상이 걸리는 중간목표로 나뉘어진다. 그것은 당신의 꿈이다!

* 목표를 잘게 나눠라. 장기목표를 중간목표로 나눠라. 각 중간목표의 시한을 정하라. 월간, 주간, 혹은 일간 목표로 나눠라. 목표 그 자체에 시한을 정하는 것을 잊지 말아라!

* 꿈을 꿔라! 우리의 허락을 받았으니 계속 꿈을 꿔라. 다만 기한을 확인하기 위해 이따금 구름 속에서 머리를 내미는 것을 잊지 말아라.


마감시간이 있는 꿈이야말로 확실히 효과적이다!


습관 1: 주도적이 되라.   자신의 삶을 스스로 책임져라.

“책임감 있는 사람들은 상황이나 조건을 탓하거나 행동에 조건을 달지 않는다. 그들의 행동은 그들이 의식적으로 선택한 것이다.”

                                                    -스티븐 코비


당신의 삶은 당신 밖에서 펼쳐지지 않는다. 당신이 알든 모르든 삶은 당신이 설계하는 것이다. 어떻게 설계할지는 당신이 선택한다. 행복이든, 성공이든, 실패든, 용기이든, 두려움이든 모두 당신이 선택하는 것이다.

매 순간, 매 상황 당신은 새로운 선택의 기회를 갖는다는 점을 잊지 말아라. 보다 긍정적인 결과를 생산하기 위해 지금까지와 다른 방식으로 행동할 수 있는 기회는 항상 존재한다.

주도적 삶을 사는 습관을 들여라.

습관 2: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라.  삶의 목표와 사명을 정하라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는 것은 삶의 목표에 대한 이미지, 그림, 패러다임을 모든 것의 준거틀이나 기준으로 삼아 행동하는 것이다.”

                                                     -스티븐 코비


꿈을 실현하려면 의식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그러나 목표에 집중하려면 습관이 필요하다.

그것은 자신에 대한 그릇된 생각, 선입관을 버리고 새로운 믿음을 갖는 것이다. 아주 간단하다. 필요한 것은 자신이 무엇을 원하는지 생각해보고 그 성취를 다짐하는 것이다.

매일 성취하는 삶을 살기 위해, 자신의 비전, 영감,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하라. 그것은 자신의 삶이 의미가 있다는 것을 깨닫고, 원하는 것에 시선을 고정하고, 당신이 그럴 자격이 있다는 것을 정말로 믿는 것이다.

목표를 확립하고 행동하는 습관을 들여라.


습관 3: 소중한 것을 먼저 하라.  소중한 것에 초점을 맞추고 우선순위를 정하라

“당신만이 기여할 수 있는 일에 대한 비전과 초점을 갖지 않고는 원칙중심적인 사람이 될 수 없다.”

                                                       -스티븐 코비


보다 균형잡힌 삶을 살기 위해 모든 일에 신경 쓰지 않는 것이 좋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더 이상 자신에게 부담을 줄 필요가 없다. 필요할 때 거부하고 소중한 것에 집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나 그전에 자신이 누구인지, 자신이 정말로 무엇을 원하는지 분명하게 알아야 한다.

매일 보다 효과적인 삶을 살기 위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 생각하라. 소중한 것을 확인하고 거기에 사용할 수 있는 더 많은 시간을 확보하라. 당신이 진정으로 소중하게 생각하는 것을 다시 발견하기 위해 혼란을 걷어내고 생각을 정리하라.

소중한 것을 먼저 하는 습관을 들여라.


습관 4: 상호이익을 모색하라  모두가 이길 수 있다는 태도를 가져라

“세상은 모든 사람에게 몫이 돌아갈 수 있을 정도로 풍요롭다. 풍요의 심리는 체면, 수익, 의사결정을 나누게 하며 서로를 인정하게 만든다. 그것은 가능성, 선택, 대안, 창의력의 기회를 열어준다.”                                              -스티븐 코비


풍요로운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자신의 성공능력을 믿는 것이 중요하다. 당신은 그럴만한 자격이 있다. 풍요의 심리를 이해하고 받아들인다면 새로운 관점에서 당신의 삶과 인간관계를 조망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부를 나누고, 이 세상은 모든 사람에게 몫이 돌아갈 수 있을 정도로 풍요롭다는 보편적 진리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다.

상호이익을 위해 매일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더욱 관대하게 대하라. 내가 모든 것을 차지하겠다는 생각을 버리고 모든 사람이 이길 수 있다는 마음자세를 가져라.

상호이익을 모색하는 습관을 들여라.


습관 5: 경청한 다음 이해시켜라.  사람들의 이야기를 진지하게 들어라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해하기 위해 듣지 않고 ‘대답하기 위해’ 듣는다. 그들은 말을 하거나 말할 준비를 한다. 모든 것을 자신의 패러다임으로 걸러내고 다른 사람들의 삶을 자기 방식으로 해석한다.”                                                     -스티븐 코비


다른 사람들이 당신과 소통하는 방식과 당신이 경청하고 대답하는 방식은 사람들과의 관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친다. 좋은 경청자가 되기 위해 당신이 해야 할 일은 자신의 방식으로 이해하려 하지 말고, 사람들에게 지속적인 관심을 보내고 말속에 들어 있는 의미를 경청하려고 노력하는 것이다.

매일 보다 효과적으로 소통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라. 공감적 경청을 통해 다른 사람들의 준거 틀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라.

경청한 다음 이해시키는 습관을 들여라.


습관 6: 시너지를 활용하라  더 많은 것을 성취하기 위해 협력하라

“차이-사람들 간의 정신적, 감정적, 심리적 차이-를 중시하는 것은 시너지의 핵심이다. 모든 사람들이 세상을 다른 사람들의 세상이 아닌 자신들의 세상으로 본다는 사실을 깨닫는 것이 중요하다.”                                                 -스티븐 코비


시너지가 발휘되는 지구촌을 만든다는 것은 다양성의 강점과 힘을 존중한다는 것이다. 나와 다른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기 위해 그들의 문화를 조금 더 이해한다는 의미이다. 깊은 존경, 존중심, 성실성을 바탕으로 서로를 받아들이는 자세가 필요하다. 

매일 협력하고, 차이점을 존중하고, 다양성을 소중하게 생각할 기회-사랑하는 가족, 친구, 직장동료들과 하나가 될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라.

시너지를 활용하는 습관을 들여라.

습관 7: 끊임없이 쇄신하라    일상적으로 자신을 쇄신하라

“우리가 인생에서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투자는, 인생을 살아가고 기여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도구인 자기 자신에 대한 투자이다.”                     -- 스티븐 코비

균형 잡힌 삶을 살기 위해서는 자신을 쇄신할 시간이 필요하다. 그것은 당신의 몫이다. 당신은 편안하게 자신을 쇄신할 수도 있고, 모든 일을 하려고 욕심을 부려 자신을 혹사시킬 수도 있다. 정신적 영적으로 즐거움을 줄 수도 있고 자신의 행복을 도외시한 삶을 살수도 있다. 용솟음치는 에너지를 경험할 수도 있고 건강을 소홀히 하다가 건강함의 혜택을 누리지 못할 수도 있다.

매일 후회하지 않고 자신을 재충전할 수 있는 쇄신의 기회가 주어진다는 점을 잊지 말아라. 필요한 것은 시간과 헌신-자기 자신에 대한 헌신-이다.

끊임없이 쇄신하는 습관을 들여라.

나는 행동한다

오늘날 정보시대는 아는 것이 곧 행하는 것이라고 믿게 할 수 있다. 그러나 행동 역시 어떤 행동을 요구한다. 아는 것과 행동하는 것 사이에 갭이 존재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그 갭을 좁히고 지식과 행동을 일치시키면 정말로 스파크가 일어난다! 종소리가 들리는가? 나를 따라 해 보라. “지식과 행동 사이에 특별한 유대와 독특한 관계가 있다는 것을 인정하고 항상 그 유대와 관계가 살아 있게 하겠다고 약속한다.” 조언을 하겠다.

* 세부내용. 계획수립은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데 없어서는 안될 요소이다. 그러나 지나치게 세부적인 계획에 얽매여 전략과 구체적 실행방법을 토의하는데 귀중한 시간과 자원을 낭비하지 말아라. 계획을 청사진으로 생각하라. 본질적인 부분에 초점을 맞추고 조정의 여지를 남겨둬라.

* 첨단기술을 이용하라. 변화하는 세계에서 첨단기술은 업무수행에 도움이 되는 새로운 도구를 제공한다. 될 수 있는 대로 직장과 가정에서 이러한 도구들을 배우고 사용할 수 있는 기회를 찾아 보라.

* 도전하라. 실패의 두려움으로 인해 일을 못할 수 있다. 그러나 지식은 행동에서 나오는 것이다. 위험을 피하지 말고 적극적으로 맞서라. 해보기 전까지는 알지 못할 것이다!

이제 당신이 보다 생산적인 사람이 되었다는 것을 선언한다!


“아니오” 라고 말하라

이것은 스트레스 위에 올려진 당신의 머리이다. 지글지글 펑! 프라이되었다! 모든 것에 대해

“예”라고 말할 때 스트레스는 가중될 것이다. 그것은 떨치기 힘든 유혹이다. 아마 당신은 친구나 동료의 기분을 상하게 하는 것이 두려울지도 모른다. 아니면 단순히 일에 중독된 사람일 수도 있다. 상황이 어떠하든 다음과 같은 치료법을 고려해 보라.


* 어떤 것에 대해 “아니오”라고 말하는 것은 다른 것에게 예라고 말하는 것이다. 긴급한 일에 매달리면 중요한 일을 하지 못한다. 어떤 것이 우선순위가 높은 일인지 정하고 그것을 과감하게 실행하라.

* 사람들에게 알려줘라. 당신의 플래닝 도구를 꺼내서 당신이 해야 할 일을 사람들에게 알려줘라. 결정을 내릴 때 사람들을 참여시키면 소중한 것에 집중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 고쳐 말하라.  “찾아줘서 영광이지만 몇 가지 이유 때문에 어렵겠다”는 식으로 보다 긍정적으로 들리도록 말하라. 기분이 좋아질 것이다!

“컴퍼스” 마법사에서 배워라

주간 컴퍼스의 “도우미” 대화형 마법사에서 개인적 쇄신-신체적, 사회적/감정적, 정신적, 영적 쇄신-의 중요성에 대해 배워라.


“스트레스가 두려운 것은 그것이 삶을 무력하게 만들어서가 아니라 사는 맛을 느끼지 못하게 하기 때문이다.”

                                                        -장 루이 세븐 슈라이버

"빨리 안정을 얻고 싶으면, 느긋해지려고 노력하라.“

                                                        -릴리 톰린, 코미디언


일정과 업무리스트에 여유를 남겨둬라

변화, 시한, 예기치 않은 사건은 피할 수 없으므로 그러한 현실을 감안하여 계획을 세우는 것이 좋다.


“비관론자는 바람을 불평하고, 낙관론자는 바람을 기대하고, 현실론자는 돛을 조정한다.”

                                                       -작자 불명


“사람들은 마음속에 불변의 가치를 갖고 있지 않으면 변화와 함께 할 수 없다. 변화하려고 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이 누구이고, 무엇을 하고 있고, 무엇을 소중하게 여기는지에 대한 변치 않는 인식이다.”

                                                       -스티븐 코비


“무슨 일이 일어나든 받아들이는 것이 좋다.”

                                                       -호레이스


나(Me) 주식회사-현명한 투자

오르락 내리락... 당신의 삶이 요즘의 불안한 주식시장 같지 않은가? 몇 주 동안은 오르막에 들어서 꿈과 의욕이 넘쳤지만 또 몇 주 동안은 바닥을 향해 곤두박질친다. 조언이 필요한가? 자기 자신에게 투자하라! 다음과 같은 것을 고려하라.


* 개인적 포트폴리오. 당신의 개인적 투자는 신체적, 사회적/감정적, 정신적, 영적 영역의 4가지로 나뉘어진다.

* 주간 투자계획. 각 영역의 주간 투자목표를 정하고 플래닝 도구에 적어라. 예: 일주일 동안 3번 운동한다(신체적). 오랫동안 연락이 끊어진 친구에게 전화한다(사회적/감정적). 일지를 쓴다(정신적). 명상이나 기도를 한다(영적). 반드시 각 목표에 대한 약속일정을 잡도록 하라.

* 투자수익률. 당신은 가정, 직장, 혹은 다른 관계에서 소중한 존재가 될 것이다. 이것은 당신이 반가워할 좋은 투자이다.

미션 파서블(Mission Possible)

현재의 삶을 살고 또 다른 삶을 사는 이중생활자 같다는 생각이 든 적이 있는가? 당신 삶의 주인이 되어라! 불가능한 것처럼 들리는가? 개인 사명서를 가지면 불가능하지 않다. 그 실마리를 제공하겠다.

* 자기만의 형식. 사명서는 사람마다 다르다. 문장이 될 수도 있고, 단락이 될 수도 있고, 시가 될 수도 있다.

* 초점. 자신의 가치-당신이 원하고, 하고 싶어하는 것-에 기초한 분명한 지침이다. 자신에게 질문하라. “시간과 돈에 구애받지 않는다면 무엇을 할 수 있겠는가?”

* 열정. 세상에서 당신을 가장 흥분시키고 자기주장을 하게 만드는 것이다.

역할에서의 큰돌(Rocks 'n' Roles!)

역할을 찾아서 각 역할에 대한 구체적인 주간목표를 정하면 균형 잡힌 삶을 사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역할은 살아가는 데 가장 중요한 책임 혹은 관계이다. 역할은 이렇게 수행한다.

1. 먼저 가장 중요한 개인적 역할이나 직장에서의 역할을 최소한 두 가지를 적어라(부모, 관리자, 자원봉사자 등).

2. 자신에게 질문하라. “이 번 주에 균형 잡힌 삶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일은 무엇인가?” 이 목표는 당신의 주간활동의 튼튼한 기초가 된다. 예: 디자이너-전문잡지를 30분 동안 읽는다.

3. 플래닝 도구에 각 목표와 관련된 구체적인 약속을 정한다. 그 주가 되면 목표를 중심으로 우선순위를 정하고 일정을 짠다. 멋진 한 주가 될 것이다!


동기화되었는가?

일일 업무를 처리할 때 박자가 잘 안 맞는다고 느낀 적이 있는가? 그렇다면 이 밴드에 가입하라. 당신뿐 아니라 많은 사람들이 정보와 춤을 출 때 발이 맞지 않을 것이다. 정보를 기록하고 보관하는 도구가 그렇게 많으니, 이따금 박자가 잘 안 맞는다고 놀랄 일이 아니다. 조화를 이루려면 이렇게 해 보라.


* 통합하라. 개인관리도구를 선택할 때(예를 들면 종이 플래너, 랩톱, PDA) 어떻게 동기화할 수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 중요하다. 모든 도구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면 효과성은 높아질 것이다. 정보를 중단 없이 기록할 수 있도록 기본 플래닝기능을 갖춘 모바일 도구를 포함시키는 것을 잊지 말아라.

* 중심을 정하라. 동기화를 위해 시스템의 중심도구를 정하라. 팜인가? 데스크톱인가? 플랜플러스인가? 이 방법들은 모두 사용자중심으로 동기화하도록 되어 있다.

* 익히고 또 익혀라. 동기화기술을 습득하라. 여기에는 HotSync, Print to Fit, AvantGo, 시스템 중심도구사용법 등이 포함될 것이다. 사용법을 익히면 쉽게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컨트롤은 증가하고 혼란은 줄어든다 -기분 좋은 음악같지 않은지!

삶의 원

개인적 건강. 지구온난화. 경력개발. 우리가 관심을 가지고 있는 분야는 대단히 많고, 우리의 삶은 계속 돌아간다. 언제 멈추는가? 당신이 죽을 때이다! 혼란스러운 삶에서 벗어나 당신의 시간과 에너지를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데 도움이 되는 방법을 소개하겠다.


* 컨트롤하라. 당신은 매일 정신적, 감정적으로 많은 일에 관여되어 있기 때문에 정말로 당신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바로 그것이 컨트롤이다!

* 관심의 원은? 관심의 원에는 당신이 환경문제나 국제문제와 같이 실제적으로 컨트롤할 수 없는 일들이 포함된다. 이 영역에 초점을 맞추면 무력감과 절망감만 높아진다. 상황과 다른 사람들이 당신을 컨트롤하도록 만드는 것이다.

* 영향력의 원은? 이 원에는 사람들과의 관계와 기술과 같이 당신이 무언가 할 수 있는 일들이 포함된다. 영향력의 원에 긍정적 에너지를 집중할 때 성취감과 컨트롤하고 있다는 느낌을 갖게 된다. 아마 관심의 원을 주기적으로 방문할 시간과 에너지도 갖게 될 것이다.

초점을 맞춰 컨트롤할 때 개인적 효과성은 한층 높아진다!


뭐라고?

“응?” “그게 뭐였지?” “그래, 그래.” 익숙한 말들인가? 익숙한 말이냐고 물었다. 끝까지 들어라! 공감적 경청은 성공적 관계를 형성하는데 없어서는 안될 중요한 요소이다. 당신이 진정으로 사람들을 이해하고 싶다면 그들과 같은 시각에서 세상을 바라보려고 해야 한다. 그들의 말에 동의할 필요는 없지만 감정적, 지적으로 이해해야 한다. 듣고, 보고, 느껴야 한다.


* 따라서 말하라. 공감적 경청의 첫 번 째 단계이다. 다른 사람이 말한 것을 따라서 말함으로써 최소한 주의를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다.

* 정리해서 말하라. 이 단계에서는 들은 것을 정리해서 당신의 표현으로 다시 말한다. 이제 당신은 다른 사람의 의제에 대해 생각하고 있다.

* 생각하라. 이 단계에서는 들리는 말이 아닌 말속에 담긴 감정에 초점을 맞춘다. 당신이 알아들은 것을 다시 생각해본다.

* 정리해서 말하고 생각하라. 이 단계는 신뢰가 구축되는 단계이다. 내용을 정리해서 다시 말하고 감정을 읽을 때 사람들은 당신이 진실로 듣고 있고 이해하고 있다고 느낄 것이다.


이것은 시작에 불과하다. 공감적 경청은 순수한 의도와 시간을 필요로 한다. 이봐, 듣고 있는 거야?

자기탐구-정신과 영혼의 영역

당신은 인생에서 무엇을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가? 아마 당신은 최근 내부의 울림-외부에 입증할 필요가 없는 생각과 믿음-에 대해 생각할 시간을 가졌을 것이다. 당신은 시간에 쫒겨서 생각만큼 자주 자신의 가치에 대해 생각하지 못할 것이다. 그러나 삶의 기초 즉, 가족, 유머, 존경심 등 당신의 삶을 지배하는 가치에 의식적으로 연결되려고 노력해야 한다. 다음과 같이 자신의 가치를 탐구해 보라.

조용히 생각할 수 있는 편안한 장소를 찾아라. 다음과 같은 질문에 대해 생각하고 마음과 양심의 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 내가 사랑하는 모든 것과 결별해야 한다면 무엇이 남겠는가?

* 내게 없다면 가장 아쉬운 것은 무엇인가?

* 나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 혹은 가치는 무엇인가?


한 주의 계획을 세울 때 당신의 일정과 당신이 가장 소중하게 여기는 것이 일치하게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주간계획 수립-20분간의 약속

매주 초에 가장 소중한 것에 대한 계획을 세우는 데 단 20분만 투자하라. 이 입증된 주간계획수립 프로세스를 사용해 보라. 그러면 놀라운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계획이 없을 때 마음이 바빠지는 법이다.”

                                             -짐 스모크

“조직화는 일을 하기 전에 그 일이 혼란스럽지 않도록 하는 사전작업이다.”

                                              -A.A. 밀네

"오늘의 좋은 계획은 내일의 완벽한 계획보다 낫다.“

                                              -조지 패튼


빠른 우선순위 정하기 기능-일일계획 수립 도구

하루를 시작할 때 업무의 우선순위를 정하는데 몇 분의 시간을 투자하라. 홈페이지 업무리스트의 오른쪽 밑에 있는 빠른 우선순위 정하기 기능을 사용하라.

“시간을 절약하려면 시간이 걸린다.”

                                                -조 테일러

“당신의 미래의 비밀은 반복되는 일상 속에 숨겨져 있다.”

                                                 -마이크 머독

“당신은 결코 시간을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시간을 원한다면 만들어야 한다.”

                                                 -찰스 벅스턴


은행에 넣어라-땡그랑!

요즘 당신의 감정은행 계좌는 어떠한가? 당신도 알고 있듯이 감정은행 계좌에는 다른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구축된 신뢰가 예금된다. 명세서를 못 받아봐서 모른다고? 당신이 모르고 있다면 아마 인출이 너무 많이 되었을 것이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신뢰를 유지하는 것은 지속적인 투자를 필요로 한다. 다음과 같은 조언을 참고하라.

* 부도 수표. 당신은 예금이라고 생각한 것(친구는 대화하기를 원하는데 영화 구경하려고 하는 것)이 실제로는 인출이 될 수 있다. 그것은 친구의 실제적인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기 때문에 당신의 노력은 허사가 된다. 신뢰를 구축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다른 사람들을 정말로 이해하는 것이다.

* 푼돈을 모아라. 존경, 친절, 예절을 보여주는 것은 푼돈에 해당되지만 쌓이면 잔고가 늘어난다. 푼돈을 무시하면 곧 적자상태에 빠질 것이다.

* ‘나’에게 기대라. 책임이나 약속을 지키지 않으면 파산할 수 있다. 어려울 때를 대비하여 저축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어떠한 관계에서든 책임이나 약속을 지키는 것이다.


넉넉한 관계-정말 큰 보상이다!


위임의 조건

부모, 관리자들은 사람들을 풀어주지 못한다. 그들은 심부름광이다! “어이 자네, 이거 가져와, 저거 가져와.”라고 시킨다. 사사건건 간섭하려고 하면 한 사람을 감독하는 것도 어렵다. 효과적인 위임은 방법이 아닌 결과에 초점을 맞추고 다른 사람들이 일을 마치는 데 상상력, 자유의지, 양심을 사용하는 것을 허용한다. 다음과 같은 조언이 도움이 될 것이다.


* 기대성과. 마치는 방법이 아닌 마쳐야 할 일을 분명하게 정한다. 상대가 분명하게 알 수 있도록 기대성과를 구체적으로 설명한다.

* 실행지침. 사람들의 행동범위를 정한다. 실패의 가능성을 지적한다-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알려준다.

* 가용자원. 사람들이 어떤 인적, 재정적, 기술적 자원과 조직차원의 자원을 사용할 수 있는지 이해시킨다.

* 성과확인. 결과를 평가하는데 사용될 성과기준을 정한다.

* 결과. 평가를 통해 잘했는지 잘 못했는지 가린다.


효과적인 위임-당신도 해 보라!


주간고리

매일 맞는 삶의 도전에 준비가 안되었고 자신이 없다는 느낌을 가진 적이 있는가? 일을 어떻게 하는지 알고 있다고 생각했는데 성공의 고리가 계속 끊어진다. 일을 마칠 시간이 충분치 않아 보인다. 당신은 직장과 가정에서 일에 쫓기면서 해답을 찾는다. 포기한다고? 주간계획수립은 잃어버린 고리이다. 하루의 시야는 너무 좁고 한 달의 시야는 너무 넓다. 한 주일은 당신의 역할과 목표를 중심으로 계획을 세워야 하는 귀중한 시간이다. 몇 가지 방법을 알려주겠다.


* 일정. 주간계획을 수립하는 요일을 정한다. 당신에게 가장 편한 요일로 한다. 매주 같은 요일에 계획을 세워라.

* 시간. 계획 수립에 걸리는 시간은 대개 30분 정도가 될 것이다.

* 장소. 가정이건 직장이건 계획수립 장소는 항상 같아야 한다. 조용한 장소를 선택하라.

* 습관. 이 방법을 따르면 주간계획 수립은 곧 습관이 될 것이다.

한 주일이 소중한 것과 연결되었을 때 무질서는 사라지고 개인 효과성은 증대될 것이다.


방금 들어온 소식-우리는 혼자가 아니다

SF영화에 나오는 머리가 두 개 달린 외계인들은 뭔가를 갖고 있다. 바로 협력이다. 머리가 두 개니 하나보다는 나을 것이다! 우리 사회에서 변하지 않는 것 가운데 하나가 변화이다. 우리는 복잡한 변화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력해야 한다. 혼자서 해결하려면 많은 시간이 걸리고 머리도 좋아야 한다. 뉴스속보: 당신은 남는 시간이 많지 않고, 스스로 생각하는 것만큼 똑똑하지도 않다. 다른 사람들과 함께 일할 때 다음과 같은 점을 염두에 둬라.


* 다양성. 모든 사람이 당신과 같이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차이를 존중하는 것이 협력의 열쇠이다. 다양성=새로운 아이디어와 해결방안.

* 당신은 듣고 있는가? 다른 사람들과 함께 지내려면 노력이 필요하다. 다른 사람들의 생각에 초점을 맞추고 적극적이고 주의 깊게 경청하는 것이 중요하다.

* 여유. 당신은 당장 행동에 옮기고, 열심히 일하고, 완수하고 싶은 강한 욕구가 있을 것이다. 패기 있는 것은 좋은 일이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과 같이 일할 때는 천천히 하는 것이 좋다.

다른 사람들과 효과적으로 협력하면 훌륭한 아이디어와 해결방안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다.


신뢰 파괴자

이것들은 처음에는 작게 시작되지만 모르는 사이에 다가와서 조금씩 신뢰를 갉아먹는다. 만일 발견하지 못하면 성장, 증식하여 사태를 더욱 악화시킨다. 당신도 예외는 아닐 것이다. 신뢰저해요소는 비판, 불평, 비교, 경쟁의 형태로 나타난다. 이러한 부정적 요소들을 다루는 방법을 살펴보자.


* 비판. 자리에 없다고 욕하지 말라. 사람들을 등 뒤에서 비난하지 말라.

* 불평. 불평들을 행동으로 전환하라. 질문하라. “현재의 상황에서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당장 할 수 있는 일은 무엇인가?” 또한 반드시 고충을 처리해줘라. 사람들은 자기들의 관심사가 무시되고 있다고 느낄 때 계속 그 문제에 대해 초조함을 보이고 다른 사람을 찾아갈 것이다.

* 비교. 사람들은 전체가 그들의 공헌을 칭찬하고 있다고 느껴야 한다. 다른 사람들의 강점을 인식하고 그 강점을 칭찬하기 위한 일과 활동을 만들어라.

* 경쟁. 다소의 경쟁은 유익할 때가 있지만 경쟁을 좋아하는 사람도 있고 싫어하는 사람도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


신뢰저해요소를 효과적으로 다루는 방법-당신은 무엇을 우려했는가?


당신은 무엇을 기대했는가?

“그건 당신의 일입니다.” “우리는 거기에 동의하지 않았어요!“ ”그건 내 뜻이 아니었습니다.“ 당신의 기대가 모호하다면 혼란스러운 상황만 얻을 수 있을 것이다. 5번 통로를 청소하라!

가정에서, 직장에서, 혹은 다른 관계에서 기대사항을 분명하게 하면 오해와 실망과 신뢰의 상실을 피할 수 있을 것이다.

* 암시적 기대와 명시적 기대.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어떤 기대는 상사의 정시출근 기대와 같이 암시적일 때가 있다. 그러나 많은 기대사항은 명시적이며 조금 더 분명한 설명을 필요로 한다. 당신의 기대사항이 자명하고 다른 사람들에게 분명하게 이해되고 있다고 착각할 때 부정적 상황을 낳는다.

* 모든 것을 말해준다. 새로운 관계일 경우에는 처음부터 모든 기대사항을 말해줘라. 누가 무엇을 하는지 분명하게 이야기하라.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부딪히는 대부분의 문제는 역할과 목표에 대한 기대가 모호하기 때문에 생긴다.

* 시간과 노력. 이견이 없는 것처럼 가장하고, 일이 잘 풀려가기를 희망하는 것은 쉽다. 하지만 기대사항을 분명하게 하기 위해 미리 시간과 노력을 쏟으면 나중에 그 몇 배의 시간과 노력을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기대치를 분명하게 하는 방법-질문이 있는가?


당신의 사명은 무엇인가-당신만의 목적은 무엇인가?

사명 “도우미” 대화형 마법사에서 사명을 찾아라.


“작은 변화가 일어날 때 진실된 삶이 시작된다.”

                                             -톨스토이


“당신의 감각, 직관, 욕망을 깨워라. 잠자고 있는 당신의 일부를 깨워라. 삶은 꿈이고 그 삶을 살기 위해 당신의 삶은 깨어있어야 한다.”

                                            -라켈 스나이더


“자신 있게 당신의 꿈을 향해 나아가라! 당신이 상상해왔던 삶을 살아라. 당신의 삶을 단순화시킬 때 우주의 법칙은 더욱 단순해질 것이다.”

                                            -헨리 데이비드 소로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