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01월 13일 모든 것을 품위 있게 하고 질서 있게 하라(스테이크 역원 훈련 모임)]

 모든 것을 품위 있게 하고 질서 있게 하라(고전14:40)

사랑하는 형제 자매 여러분.  제가 지금까지 교회에서 생활하는 가운데 역원 훈련 모임에 이렇게 많은 회원들이 모인 것은 처음 봅니다.  충실한 여러분을 주님께서 축복해 주시기 바랍니다.  제가 3개월 여 전에 부름 받으며 회원들 앞에서 약속했던 일이 오늘 일어나기를 바랍니다.

고린도 전서 12장 28절에 보면, 하나님이 교회 중에 몇을 세우셨으니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셋째는 교사요 …” 라는 구절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다섯 가지 정도가 더 있지만, 편의상 세 가지만 기억하도록 합시다.  첫째는 사도요, 둘째는 선지자요, 셋째는 교사요, 이 구절과 관련하여 우리 역원들이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세가지 사항을 여러분들과 나누고 싶습니다.

사도는 성령으로 예수를 증거하는 자 입니다.  사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특별한 증인 입니다.  고린도전서 12장 3절에서 또 성령으로 아니하고는 누구든지 예수를 주시라 할 수 없느니라 라고 바울은 말씀했습니다.  우리 역원들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부분이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모든 교회 모임과 말씀과 가르침에서, 예수가 그리스도 이시며 우리의 구세주요 구속주 이심을 강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구세주의 희생과 대속을 항상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우리가 가진 몰몬경이 바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또 다른 증거임을 명심하도록 합시다.

바울은 또 이렇게 말했습니다.  (갈6:14) 그러나 내게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 외에 결코 자랑할 것이 없으니,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세상이 나를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히고, 내가 또한 세상을 대하여 그러하니라.  바울은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내가 세상에 대하여 십자가에 못 박혔다고 가르치고 있습니다.  바울은 디모데에게 또 이렇게 말했습니다.  무릇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경건하게 살고자 하는 자는 박해를 받으리라.(딤후3:12)

우리가 세상과 싸우고 있음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주님의 모범과 가르침을 기억하는 것이, 역원으로서 지녀야 할 가장 중요한 자질입니다.  그리스도에 대한 강한 간증을 지닐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은, 우리의 죄를 회개하고 그리스도의 대속을 직접 경험하는 것입니다.  역원으로서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것은 그리스도에 대한 강한 간증입니다.

둘째는 선지자요, 선지자에 대하여 암몬이 림하이 왕을 가르친 훌륭한 말씀이 몰몬경에 있습니다.  (모사이야서 8:17~18) 그러나 선견자는 지난 일과 또한 장차 올 일에 대하여 알 수 있으며, 그들에 의해 모든 일이 드러날 것인 바, 더욱이 은밀한 일들이 나타날 것이며, 감추인 일들이 밝혀질 것이요, 알려지지 아니한 일들이 그들에 의해 알려질 것이며, 또한 달리 알려질 수 없는 일들이 그들에 의해 알려질 것이니이다. 이와 같이 하나님은 방편을 마련하사 사람이, 신앙을 통하여, 능한 기적을 행할 수 있도록 하셨으니, 그러므로 그는 자기 이웃에게 큰 유익이 되나이다 하니라.

부름을 받은 우리에게 있어서, 주님 다음으로 중요하게 생각해야 할 분이, 바로 우리의 살아계신 선지자이신 고든 비 힝클리 회장이십니다.  선지자는 하나님의 뜻을 사람들에게 전하는 사람입니다.  우리가 우리를 부른 신권 지도자들에게 순종하는 것이, 바로 하나님께 순종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임무는 주님의 뜻을 사람들에게 전하는 것이지, 사람들의 뜻을 주님께 전하는 것이 아닙니다.

힝클리 회장님께서 지난 10월 반 연차 대회가 끝난 후, 총관리 역원들이 따로 모인 자리에서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몇몇 지역에서 십일조를 바치는 성인 회원의 수가 적어지고 있습니다. 회원들이 십일조를 내지 않는 한, 결코 빈곤에서 벗어날 수 없을 것입니다.  이제 모든 조직에서 십일조를 세워야 할 때입니다.  회원들이 십일조를 바치지 않는 한, 활동회원으로 남아 있지 못할 것입니다.  회원들이 십일조를 낼 수는 있지만, 자신의 먹을 양식을 해결할 수 없다면, 먼저 십일조를 내고 먹을 것은 감독님에게 부탁하시기 바랍니다.  모든 회원들은 최소한의 기본적인 금식헌금을 내야 합니다.  이제 지금 제가 여러분께 선지자의 권고의 말씀을 전해 드렸습니다.

우리는 선지자처럼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뜻을 전하는 도구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 모두는 각자 자신의 부름과 관련하여, 하늘로부터 주어지는 개인적인 계시를 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고전14:3~4) 예언하는 자는, 사람에게 말하여 덕을 세우며 권면하며 위로하는 것이요, 방언을 말하는 자는, 자기의 덕을 세우고, 예언하는 자는 교회의 덕을 세우나니,  (12절) 그러므로 너희도 영적인 것을 사모하는 자인즉, 교회의 덕(edifying of the church)을 세우기 위하여, 그것이 풍성하기를 구하라.

교회의 덕을 세운다는 것이 무슨 뜻일까요?  하나님의 영이 풍성하게 임할 때 교회가 빛나게 됩니다.  그러한 자리가 바로 참된 교회의 증거가 됩니다.  모든 역원들이 자신의 부름과 관련하여 신중하게 준비하여 영에 충만할 때, 교회의 덕(Edifying)이 나타나게 됩니다.

사도 바울은 갈라디아서에서 이렇게 말씀했습니다.  (갈라디아1:11)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알게 하노니 내가 전한 복음은 사람의 뜻을 따라 된 것이 아니니라.  이는 내가 사람에게서 받은 것도 아니요, 배운 것도 아니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  바울은 자신이 전하는 복음이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계시로 말미암은 것이라고 말씀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깨달은 복음은 하나님으로부터 오는 계시 즉, 영으로 인해 깨달은 것입니다. 

교리와 성약 50편 21절에 다음과 같은 말씀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진리의 영으로 말미암아 말씀을 받는 자가 말씀이 진리의 영으로 말미암아 전파되는 대로 받는 것임을 이해하지 못하고 알 수 없음은 어찜이냐? 이 말씀의 뜻을 알기 쉽게 풀이하면, 진리의 영을 통해 복음을 듣고 받아들인 자가, 그 원리를 이해하지 못해서 되겠느냐?라는 뜻입니다.  22절에는 그런즉 전도하는 자와 받는 자는 서로를 이해하고 둘 다 교화(be edified)되며, 함께 기뻐하느니라.

하나님의 영이 함께하는 생활을 하시기 바랍니다.  하나님의 영에 충만한 것, 이것이 역원이 지녀야 할 두 번째 자질입니다.  자신이 알지 못하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칠 수 없다는 말이 있습니다.  단순히 들은 것을 다른 사람에게 전달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몸으로 깨닫고 영혼으로 알게 된 지식을 회원들에게 가르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셋째는 교사요,  (고전14:19) 그러나 교회에서 네가 남을 가르치기 위하여, 깨달은 마음으로 다섯 마디 말을 하는 것이, 일만 마디 방언으로 말하는 것보다 나으니라  우리는 교사가 교회에서 가장 중요한 부름이라는 말을 많이 들었습니다.  역원이 지녀야 할 세 번째로 중요한 자질은 잘 가르치는 것 입니다.  가르치는 능력이 향상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지금까지 한 것보다 더 잘 가르칠 수 있습니다.  역원으로써 우리는 좀더 잘 가르칠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합니다.  힝클리 회장님이 자주 이렇게 말씀하고 계십니다.   이제까지 우리는 잘 해 왔습니다.  하지만 더 잘 할 수 있습니다.  훨씬 더 잘 할 수 있습니다.  우리는 더 훌륭해 질 수 있습니다. (리아호나 2002년 1월 호 6페이지, 고든 비 힝클리 회장)

사람은 자신이 알고 있는 것 이상으로 행하지 못한다는 말씀이 있습니다.  우리가 좀더 나은 사람이 되고 변화되기 위해서는 많은 것을 알아야 합니다.  경전을 통해서 우리는 이러한 빛과 지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다른 사람에게 가르칠 수 없는 지식은 지식이 아니다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우리는 우리가 행하지 않는 것을 다른 사람에게 가르칠 수 없습니다.  그러한 가르침에서는 참된 지식이 전달 되지 않습니다.

(교리와 성약 43: 8, 9) 내가 너희에게 한 명령을 주노니, 너희가 함께 모였을 때, 너희는 어떻게 행하여 나의 교회를 이끌어 갈 것인지, 내가 준 나의 율법과 계명의 요점에 관하여 어떻게 행할 것인지를 알도록 서로 가르치며(INSTRUCT) 덕을 세울(EDIFY)지니라. 또 이같이 너희는 나의 교회의 율법에 통달하게 되고, 또 너희가 이미 받은 것으로써 성결하게 될 것인즉, 너희는 내 앞에서 모든 거룩함 가운데 행하도록 스스로를 맬지니  모든 교회 모임에서 우리가 생각해야 할, 두 가지 중요한 점이 있습니다.

1)  INSTRUCT : 가르치다, 교육하다, 알리다, 전하다, 지시하다, 설명하다, 명령하다

2)  EDIFY : 선도하다, 교화하다, 고양시키다, 들어올리다, 덕으로 인도하다, 깨달음을 주다

교회에서의 가르침은 단순한 가르침 만으로는 부족합니다.  가르치는 것이 전달하고 지시하고, 설명하는 쪽으로만 흐른다면 충분하지 못합니다.  반드시 선도하는 것 즉, 교화시키고 고양시키며 사람들의 마음을 들어올리는 요소가 함께 해야 합니다.  교회의 모든 모임에 이 두 가지 요소가 있어야 합니다. 

성찬식, 주일학교, 신권회, 상호부조회, 청남, 청녀, 초등회 등 모든 모임에, 이 두 가지 요소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가르침만으로는 사람들에게 깨달음을 주고 변화를 주기가 어렵습니다.  하나님의 영이 함께하는 간증과, 영적인 요소가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북아시아 지역 회장님이신 홀스트롬 장로님께서 저에게 이렇게 말씀하셨습니다.  교회 역원으로서 여러분들이 회원들 앞에 서게 될 때, 영적으로 잘 준비해서 단순한 지침이 아니라, 교화(Edify)될 수 있는 훌륭한 말씀을 전해주시기 바랍니다. (도널드 엘 홀스트롬 장로, 2001년 12월 16일 훈련모임)

이제 역원들이 지녀야 할 세가지 중요한 자질에 대하여 정리하겠습니다.

1. 모든 모임과 가르침에서, 예수님의 가르침과 행적에 대하여 강조하며 간증하시기 바랍니다.

2. ‘선지자의 말씀에 귀를 기울이고, 개인적인 계시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시기 바랍니다.

3. 가르칠 때 더 잘 가르칠 수 있고 교화시킬 수 있는 훌륭한 말씀을 전하도록 노력하십시오.

...

이제 우리 수원 스테이크의 2002년 목표를 말씀 드리겠습니다.  우리 스테이크의 올해 목표는 아름다운 스테이크를 만들자 입니다.  아름다운 물건들을 우리는 좋아합니다.  보석이 아름다운 이유는 그것이 매우 희귀한 물건이며, 반짝거리며 빛이 나기 때문입니다. 

아름다운 장소를 우리는 가보고 싶어합니다.  그곳에 있게 되면 우리는 계속해서 그곳에서 더 있고 싶은 마음이 들게 됩니다.   저에게 가장 아름다운 사람은 제가 존경하는 사람, 사랑하는 사람입니다.  이 세상에서 제일 예쁜 아기는 우리의 자녀들입니다.  그것은 우리가 그들을 사랑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스테이크를 한 번 몸을 담으면, 떠날 때 아쉬운 마음에 울면서 떠나는, 사랑하는 스테이크로 만드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한 번 모이면 헤어지기 아쉬운 그러한 모임들, 의무감에서 봉사하는 것이 아니라, 사랑하기 때문에 기쁜 마음으로 헌신하고 희생하는, 충실한 역원들이 많은 스테이크, 이러한 상태가 바로 시온의 스테이크의 상태입니다.  우리는 이러한 상태에 도달 할 수 있습니다.

관련 성구는 교리와 성약 82편 14절입니다 무릇 시온은 아름다움과 거룩함이 더해져야 하며, 그 경계가 넓어져야 하고, 그 스테이크가 강화되어야 하나니, 그러하도다. 진실로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시온은 반드시 일어나 그 아름다운 옷을 입어야 하느니라. 

스테이크는 물리적인 조직이 아니라 바로 우리들의 마음속에 있습니다.  우리가 우리의 마음을 새롭게 하고 결심을 강하게 하는 것이, 바로 우리의 스테이크를 아름답게 하고 강하게 하는 것입니다. 

...

이제 이러한 목표아래, 올해는 우리 스테이크 산하 모든 역원들이, 마음을 새롭게 하고 결심을 새롭게 하는 한 해가 되기를 바랍니다.  고린도전서 14장 40절에 모든 것을 품위 있게 하고 질서 있게 하라는 말씀이 있습니다.  올해는 우리 모두가 모든 것을 질서 있게 행하는 역원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이 교회가 하나님의 참된 교회임을 저는 알고 있습니다.  고든 비 힝클리 회장님이 살아계신 하나님의, 살아계신 선지자 이심을 간증 드립니다.  예수님께서는 그리스도이시며, 구세주요 구속주 이심을, 저는 저의 온 마음을 다해 간증할 수 있습니다.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말씀 드립니다.  아멘.

2002년 1월 13일, 수원 스테이크 역원 훈련 모임, 전체 모임에서, 스테이크 회장 구승훈 형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