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상 삼하 왕상 왕하 대상 대하
주석 이사야: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41. 42. 43. 44. 45. 46. 47. 48. 49. 50. 51. 52. 53. 54. 55. 56. 57. 58. 59. 60. 61. 62. 63. 64. 65. 66.

Prev Chap. Next Chap.

소개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 같을 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지라도 양털 같이 되리라 Israel is apostate, rebellious, and corrupt; a very small remnant only is faithful—Their sacrifices and feasts are rejected—They are called upon to repent and work righteousness—Zion shall be redeemed in the day of restoration.

 

사 1:1 유다 왕 웃시야와 요담과 아하스와 히스기야 시대에 아모스의 아들 이사야가 유다와 예루살렘에 관하여 본 계시라 The vision of Isaiah the son of Amoz, which he saw concerning Judah and Jerusalem in the days of Uzziah, Jotham, Ahaz, and Hezekiah, kings of Judah.

 

사 1:2 하늘이여 들으라 땅이여 귀를 기울이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자식을 양육하였거늘 그들이 나를 거역하였도다 Hear, O heavens, and give ear, O earth: for the LORD hath spoken, I have nourished and brought up children, and they have rebelled against me.

 

사 1:3 소는 그 임자를 알고 나귀는 그 주인의 구유를 알건마는 이스라엘은 알지 못하고 나의 백성은 깨닫지 못하는도다 하셨도다 The ox knoweth his owner, and the ass his master’s crib: but Israel doth not know, my people doth not consider.

 

사 1:4 슬프다 범죄한 나라요 허물 진 백성이요 행악의 종자요 행위가 부패한 자식이로다 그들이 여호와를 버리며 이스라엘의 거룩하신 이를 만홀히 여겨 멀리하고 물러갔도다 Ah sinful nation, a people laden with iniquity, a seed of evildoers, children that are corrupters: they have forsaken the LORD, they have provoked the Holy One of Israel unto anger, they are gone away backward.

 

사 1:5 너희가 어찌하여 매를 더 맞으려고 패역을 거듭하느냐 온 머리는 병들었고 온 마음은 피곤하였으며 Why should ye be stricken any more? ye will revolt more and more: the whole head is sick, and the whole heart faint.

 

사 1:6 발바닥에서 머리까지 성한 곳이 없이 상한 것과 터진 것과 새로 맞은 흔적뿐이거늘 그것을 짜며 싸매며 기름으로 부드럽게 함을 받지 못하였도다 From the sole of the foot even unto the head there is no soundness in it; but wounds, and bruises, and putrifying sores: they have not been closed, neither bound up, neither mollified with ointment.

 

사 1:7 너희의 땅은 황폐하였고 너희의 성읍들은 불에 탔고 너희의 토지는 너희 목전에서 이방인에게 삼켜졌으며 이방인에게 파괴됨 같이 황폐하였고 Your country is desolate, your cities are burned with fire: your land, strangers devour it in your presence, and it is desolate, as overthrown by strangers.

 

사 1:8 딸 시온은 포도원의 망대 같이, 참외밭의 원두막 같이, 에워 싸인 성읍 같이 겨우 남았도다 And the daughter of Zion is left as a cottage in a vineyard, as a lodge in a garden of cucumbers, as a besieged city.

 

사 1:9 만군의 여호와께서 우리를 위하여 생존자를 조금 남겨 두지 아니하셨더면 우리가 소돔 같고 고모라 같았으리로다 Except the LORD of hosts had left unto us a very small remnant, we should have been as Sodom, and we should have been like unto Gomorrah.

 

사 1:10 너희 소돔의 관원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어다 너희 고모라의 백성아 우리 하나님의 법에 귀를 기울일지어다 Hear the word of the LORD, ye rulers of Sodom; give ear unto the law of our God, ye people of Gomorrah.

 

사 1:11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의 무수한 제물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뇨 나는 숫양의 번제와 살진 짐승의 기름에 배불렀고 나는 수송아지나 어린 양이나 숫염소의 피를 기뻐하지 아니하노라 To what purpose is the multitude of your sacrifices unto me? saith the LORD: I am full of the burnt offerings of rams, and the fat of fed beasts; and I delight not in the blood of bullocks, or of lambs, or of he goats.

 

사 1:12 너희가 내 앞에 보이러 오니 이것을 누가 너희에게 요구하였느냐 내 마당만 밟을 뿐이니라 When ye come to appear before me, who hath required this at your hand, to tread my courts?

 

사 1:13 헛된 제물을 다시 가져오지 말라 분향은 내가 가증히 여기는 바요 월삭과 안식일과 대회로 모이는 것도 그러하니 성회와 아울러 악을 행하는 것을 내가 견디지 못하겠노라 Bring no more vain oblations; incense is an abomination unto me; the new moons and sabbaths, the calling of assemblies, I cannot away with; it is iniquity, even the solemn meeting.

 

사 1:14 내 마음이 너희의 월삭과 정한 절기를 싫어하나니 그것이 내게 무거운 짐이라 내가 지기에 곤비하였느니라 Your new moons and your appointed feasts my soul hateth: they are a trouble unto me; I am weary to bear them.

 

사 1:15 너희가 손을 펼 때에 내가 내 눈을 너희에게서 가리고 너희가 많이 기도할지라도 내가 듣지 아니하리니 이는 너희의 손에 피가 가득함이라 And when ye spread forth your hands, I will hide mine eyes from you: yea, when ye make many prayers, I will not hear: your hands are full of blood.

 

사 1:16 너희는 스스로 씻으며 스스로 깨끗하게 하여 내 목전에서 너희 악한 행실을 버리며 행악을 그치고 Wash you, make you clean; put away the evil of your doings from before mine eyes; cease to do evil;

 

사 1:17 선행을 배우며 정의를 구하며 학대 받는 자를 도와 주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며 과부를 위하여 변호하라 하셨느니라 Learn to do well; seek judgment, relieve the oppressed, judge the fatherless, plead for the widow.

 

사 1:18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의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 같이 붉을지라도 양털 같이 희게 되리라 Come now, and let us reason together, saith the LORD: though your sins be as scarlet, they shall be as white as snow; though they be red like crimson, they shall be as wool.

 

사 1:19 너희가 즐겨 순종하면 땅의 아름다운 소산을 먹을 것이요 If ye be willing and obedient, ye shall eat the good of the land:

 

사 1:20 너희가 거절하여 배반하면 칼에 삼켜지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씀이니라 But if ye refuse and rebel, ye shall be devoured with the sword: for the mouth of the LORD hath spoken it.

 

사 1:21 신실하던 성읍이 어찌하여 창기가 되었는고 정의가 거기에 충만하였고 공의가 그 가운데에 거하였더니 이제는 살인자들뿐이로다 How is the faithful city become an harlot! it was full of judgment; righteousness lodged in it; but now murderers.

 

사 1:22 네 은은 찌꺼기가 되었고 네 포도주에는 물이 섞였도다 Thy silver is become dross, thy wine mixed with water:

 

사 1:23 네 고관들은 패역하여 도둑과 짝하며 다 뇌물을 사랑하며 예물을 구하며 고아를 위하여 신원하지 아니하며 과부의 송사를 수리하지 아니하는도다 Thy princes are rebellious, and companions of thieves: every one loveth gifts, and followeth after rewards: they judge not the fatherless, neither doth the cause of the widow come unto them.

 

사 1:24 그러므로 주 만군의 여호와 이스라엘의 전능자가 말씀하시되 슬프다 내가 장차 내 대적에게 보응하여 내 마음을 편하게 하겠고 내 원수에게 보복하리라 Therefore saith the Lord, the LORD of hosts, the mighty One of Israel, Ah, I will ease me of mine adversaries, and avenge me of mine enemies:

 

사 1:25 내가 또 내 손을 네게 돌려 네 찌꺼기를 잿물로 씻듯이 녹여 청결하게 하며 네 혼잡물을 다 제하여 버리고 And I will turn my hand upon thee, and purely purge away thy dross, and take away all thy tin:

 

사 1:26 내가 네 재판관들을 처음과 같이, 네 모사들을 본래와 같이 회복할 것이라 그리한 후에야 네가 의의 성읍이라, 신실한 고을이라 불리리라 하셨나니 And I will restore thy judges as at the first, and thy counsellors as at the beginning: afterward thou shalt be called, The city of righteousness, the faithful city.

 

사 1:27 시온은 정의로 구속함을 받고 그 돌아온 자들은 공의로 구속함을 받으리라 Zion shall be redeemed with judgment, and her converts with righteousness.

 

사 1:28 그러나 패역한 자와 죄인은 함께 패망하고 여호와를 버린 자도 멸망할 것이라 And the destruction of the transgressors and of the sinners shall be together, and they that forsake the LORD shall be consumed.

 

사 1:29 너희가 기뻐하던 상수리나무로 말미암아 너희가 부끄러움을 당할 것이요 너희가 택한 동산으로 말미암아 수치를 당할 것이며 For they shall be ashamed of the oaks which ye have desired, and ye shall be confounded for the gardens that ye have chosen.

 

사 1:30 너희는 잎사귀 마른 상수리나무 같을 것이요 물 없는 동산 같으리니 For ye shall be as an oak whose leaf fadeth, and as a garden that hath no water.

 

사 1:31 강한 자는 삼오라기 같고 그의 행위는 불티 같아서 함께 탈 것이나 끌 사람이 없으리라 And the strong shall be as tow, and the maker of it as a spark, and they shall both burn together, and none shall quench them.

 

 

역사서와 예언서의 순서와 배치

역사서 (여호수아서~에스더서)

    1. 선지자, 사사(판사) 순으로 배치
    2. 왕조 순 (열왕기서, 역대서)
    3. 주요인물 순

예언서 (이사야서~말라기서)

    1. 주요 인물 순으로 배치 (이사야, 예레미야, 에스겔, 다니엘)
    2. 기록의 분량 순 (호세아~말라기)

이사야와 예레미야의 이름의 의미

이사야의 이름은 “여호와는 구원한다” 혹은 “주님은 구원이시다” 라는 의미이다.

예레미야의 이름의 뜻 : '여호와는 멀다'

이사야서의 전반부와 후반부의 다른 표현

1~39장 : 서술형, 이야기 형식 (중의적인 표현)

40~66장 : 은유, 비유, 시적인 표현

    (사1:2) “하늘이여 들으라 땅이여 귀를 기울이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자식을 양육하였거늘 그들이 나를 거역하였도다”

    (사39:8마지막절) “히스기야가 이사야에게 이르되 당신이 이른 바 여호와의 말씀이 좋소이다 하고 또 이르되 내 생전에는 평안과 견고함이 있으리로다 하니라”

    (사40:6~7) “모든 육체는 풀이요 그의 모든 아름다움은 들의 꽃과 같으니, 풀은 마르고 꽃이 시듦은 여호와의 기운이 그 위에 붊이라 이 백성은 실로 풀이로다”

    (사66:24마지막절) “그들이 나가서 내게 패역한 자들의 시체들을 볼 것이라 그 벌레가 죽지 아니하며 그 불이 꺼지지 아니하여 모든 혈육에게 가증함이 되리라”

 

가장 자주 인용되는 예언서

구약의 모든 선지자 가운데 이사야의 기록은, 구주의 말씀과 더불어 경전의 다른 부분에서 가장 자주 인용되기 때문이다. 이사야의 말은 찬송가와 그 밖에 다른 성스러운 음악에도 자주 등장한다. 이사야가 이렇게 자주 인용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십이사도 정원회 회장인 보이드 케이 패커 회장은, 이사야 예언이 하는 유일하고 중요한 역할과, 주님께서 그 말씀을 보존하신 이유를 강조했다.

“이사야는 신약에서 가장 많이 인용된 선지자이다. 주님께서는 친히 이사야를 일곱 번 인용하셨고, 사도들은 마흔 번 이상 인용했다. 게다가 부분적으로 이사야의 말씀을 인용하거나, 다른 말로 바꾸어 표현한 것은 아흔 번이나 된다.

“이사야는 교리와 성약에서도 가장 많이 인용된 선지자이다. 이사야서 서른 한 장에서 예순여섯 번이나 인용된 것은, 이 위대한 선지자가 독보적으로 중요하다는 점을 입증한다.

“이 모든 사실은, 주님께서 이사야의 말씀을 보전하신 데는, 목적이 있다는 점을 증명한다.”(Let Not Your Heart Be Troubled [1991], 280

“이사야의 기록은 다른 성구에서도 광범위하게 인용된다. 사실 이사야는 다른 성구에서도 어느 선지자보다 자주 인용된다.

“성경에서 이사야는 66장, 총 1,292절로 이루어져 있다.  몰몬경에서 선지자들은 이 중에 414개의 절(이사야의 32퍼센트)를 인용했다. 그리고 풀어 쓴 것만해도 적어도 34개의 절(3퍼센트)이 넘는다. 니파이 백성들의 선지자들은 이사야의 기록을 아주 중요하다고 여겨, 이사야서의 약 35퍼센트를 판의 귀중한 공간을 할애하여 기록하였다. 신약전서의 저자들도 이사야의 가르침과 예언에 대해 비슷한 비중을 두었다.

“신약전서에는 이사야가 적어도 57회 이상 인용되고 있다. 후기의 계시에서도 이사야의 말씀을 강조하고 있다. 교리와 성약에는 그의 가르침을 인용하거나 풀이하거나 해석함으로써 이사야의 기록과 관련 있는 성구가 약 100개나 된다.” (구약전서 학생교재, 종교302, 131쪽)

“맥콩키 장로는 다음과 같이 말씀하였다. “저의 구원(여러분의 구원도!)은 니파이가 이사야의 말씀을 온전히 이해한 것과 같이, 실은 이사야의 말씀을 이해하는 능력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라고 봅니다.” (“이사야가 전한 말씀을 이해하는 열 가지 열쇠” , 성도의 벗, 1975년 7월호, 14~15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