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상 삼하 왕상 왕하 대상 대하
주석 출애굽기: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32. 33. 34. 35. 36. 37. 38. 39. 40.

Prev Chap. Next Chap.  

소개 이스라엘백성들이 떠나는 조건으로 이웃들에게 금은 패물을 구하게함. 주께서 애굽의 모든 장자를 죽일것을 약속하심. 애굽인과 이스라엘 백성을 구별하심. Departing Israel authorized to ask for jewels and gold from their neighbours—The Lord promises to slay the firstborn in every Egyptian home—He puts a difference between the Egyptians and Israel.

출애굽기 11장. 애굽에 내려진 마지막 역병의 의미는 무엇인가?

독서 과제 10-1에서 맥콩키 장로는 불순종하고 마음이 강퍅한 애굽인을 멸한 것과 하나님의 장자의 말을 듣기를 거부한 자들의 영적인 사망 사이의 유사점을 지적했다. 유월절의 예표에서 하나님의 자녀(이스라엘)는 악한 힘(애굽)에 속박되어 있었다. 그와 같이 하나님의 자녀는 죄로 가득찬 세상에 와서 스스로가 사탄의 속박과 죄의 힘에 묶여 있음을 발견하게 된다.(니파이후서 2:29; 앨마서 34:35; 교성 84:49~51; 모세서 4:4; 7:26 등의 성구에서 사용된 속박 또는 포로라는 용어) 바로를 사탄의 상징이라고 생각할 수 있다. 이 진리에 비추어서 바로(사탄의 상징)의 속박에서 이스라엘을 풀어 준 것은 애굽의 처음 태어난 것들의 죽음이었음에 유의해야 한다. 그와 같은 방법으로 하나님의 장자의 속죄라는 희생은 하나님의 자녀를 사탄의 속박인 죽음으로부터 자유롭게 하였다.

 소개

앞의 장들에서 볼 수 있듯이 주님은 역사 자체가 상징적인 의미를 갖게 되도록 역사에 영향을 미치셨다. 야곱은 아브라함에게 이삭을 바치라고 한 하나님의 명이 그의 독생자를 희생하셨던 것과 유사하다고 가르쳤다.(야곱서 4:5 참조) 애굽에 팔려 갔던 요셉도 그리스도와 그의 성역의 상징이었다. (독서 과제 8-19 참조) 니파이는 태초부터 모든 것이 그리스도와 그의 속죄를 상징하도록 주어졌다고 가르쳤다. (니파이후서 11:4 참조)

출애굽기의 본 장들에는 모든 역사상의 예표 중에서 가장 장엄하고 심오한 것이 들어 있다. 속박으로부터의 이스라엘의 구원은 역사상 가장 극적인 사건일 뿐만 아니라, 모든 세대의 성도를 위한 많은 상징적인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

이 놀라운 사건의 경전상의 설명을 읽기 전에 이들 사건의 의미에 대한 브루스 알 맥콩키 장로의 요약을 생각해 본다.

“이스라엘이 애굽의 속박으로부터 풀려나도록 되어 있는 때에 주님은 이스라엘의 각 가족에게 어린양을 희생하여 그 피를 문설주에 뿌리고 무교병을 7일간 먹으라고 명 하셨다. 멸망의 천사가 모든 애굽인의 첫 태어난 것을 죽이며 지나갈 때 이스라엘이 해를 입지 않은 사실은 이스라엘이 곧 노예 상태에서 풀려 나게 된다는 것을 상징한다. 여기 포함된 율례에 대한 상세한 내용은 이스라엘의 구원과 구원자를 증거한다. 출애굽기 12장에 있듯이 다른 곳에서도 주님이 명하셨다.

“1. ‘너희 어린양은 흠 없고 일 년 된 수컷으로 하되’ 이것은하나님의 어린양은 유월절 양처럼 가장 순결하고 완전하며, 흠없는 상태에서 세상의 죄를 위해 돌아가실 것을 상징한다.”

“2. 그들은 양의 피로 집의 문기둥에 뿌리도록 되어 있었는데 그 결과로 약속을 받았다. ‘그 피가 너희가 사는 집에 있어서 너희를 위하여 표적이 될지라 내가 피를 볼 때에 너희를 넘어가리니 재앙이 너희에게 내려 면하지 아니하리라’ 라는 것은 충실히 믿는 자를 깨끗이 하고 구원할 겟세마네에서 땀구멍으로 흘리신, 또한 십자가에 달려 창에 찔려 옆구리에서 흘리신 그리스도의 피를 상징한다. 이스라엘 사람들이 제물로 바친 어린양들의 피가 집의 문설주에 뿌려졌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구원 받았듯이, 충실히 믿는 모든 시대의 사람들은 그들의 옷을 영원한 어린양의 피로 씻고 그로부터 영원한 구원을 받는다. 바울이 모세에 관해 ‘믿음으로 유월절과 피 뿌리는 예식을 정하였으니 이는 장자를 멸하는 자로 그들을 건드리지 않게 하려 한 것이며’(히브리서 11:28)라고 말하였듯이 멸망의 천사가 이스라엘 민족의 신앙으로 인하여 이스라엘 가족을 지나친 것처럼 생명의 천사도 어린 양의 피에 의존하는 자들에게 모두 영생을 준다고 말할 수 있다.”

“3. 어린양의 희생에 대해 뼈도 꺾지 말지며 라고 한 것은 다음을 상징한다. 하나님의 어린양이 십자가에서 희생되었을 때, 두 도둑은 다리가 부러져 죽음을 당하였으나 십자가에 달리신 이의 뼈는 부러뜨리지 않아 “그 뼈가 하나도 꺾이지 아니하리라 한 성경을 응하게 하려 함이라”(요한복음 19:31~36)는 상징이 이루어졌다.”

“4. 희생된 어린양의 살을 먹는 일에 대해 ‘할례 받지 못한 자는 먹지 못할 것이니라’는 신성한 말은 복음의 축복은 이스라엘의 우리에 들어와 교회에 속하고 왕국이 전진해 나가도록 짐을 함께 진 자들을 위해 남겨진다는 것을 상징하고 있고, 그가 말한대로 그의 살을 먹고 피를 마시는 자는 영생을 얻고 후기에 세워지리라는 것을 상징하고 있다.”(요한복음 6:54)

“5. 모세와 아론이 전해 준 주님의 말씀을 믿지 않았기 때문에 여호와께서 애굽 땅의 모든 처음 난 것 … 을 다 치셨듯이, 그의 거룩한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 생명을 가져다주시는 아버지의 장자가 후기에 세상적인 백성들을 멸하시며, 바로와 그의 앞잡이처럼 마음이 강퍅한 어두운 애굽의 모든 자를 멸하실 것이다.”

“6. 무교절의 첫날과 일곱 번째 날에 이스라엘 백성은 음식을 준비하는 일 외에는 다른 일을 하지 않고 거룩한 집회를 갖도록 명 받았다. 이 절기는 설교하고 설명하고 권고하고 간증하는 절기였다. 우리는 신앙과 간증을 강화시키기 위해 성찬식에 참석한다. 고대 이스라엘 백성도 동일한 목적으로 거룩한 집회에 참석했다. 모든 것이 신앙으로 이루어진다는 것을 알고 있다면, 영원한 구원을 위해 그리스도와 그분이 흘리신 피를 바라보는 것이 멸망의 천사가 애굽을 휩쓸 때 현세적 구원을 위해 문설주에 뿌려진 어린양의 피를 바라보는 것과 같이 쉽다는 결론을 내리는 것은 그릇된 것인가?”

“예수와 십이사도가 주님이 성찬 의식으로 정하신 무교절을 지키고 있었을 때, 그것은 4천년 전에 드리던 희생의 목적과 동일한 목적으로 지킨 것이었다. 마지막 유월절에 이 참된 어린양이 십자가에 달리신 후에 고대 절기에 대한 합당한 축하는 끝났다. 그 후에 바울은 ‘그리스도께서 희생 되셨느니라’고 말하고 그 뒤에 이와 같은 권고를 하였다. ‘이러므로 우리가 명절을 지키되 묵은 누룩으로도 말고 악하고 악의에 찬 누룩으로도 말고 누룩이 없이 오직 순전함과 진실함의 떡으로 하자’(고린도전서 5:7~8)”(약속된 메시야, 429~431쪽)

출 11:1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내가 이제 한 가지 재앙을 바로와 애굽에 내린 후에야 그가 너희를 여기서 내보내리라 그가 너희를 내보낼 때에는 여기서 반드시 다 쫓아내리니 And the LORD said unto Moses, Yet will I bring one plague more upon Pharaoh, and upon Egypt; afterwards he will let you go hence: when he shall let you go, he shall surely thrust you out hence altogether.

 

출 11:2 백성에게 말하여 사람들에게 각기 이웃들에게 은금 패물을 구하게 하라 하시더니 Speak now in the ears of the people, and let every man borrow of his neighbour, and every woman of her neighbour, jewels of silver, and jewels of gold.

 출애굽기 11:2. 돌려줄 마음이 없으면서 이스라엘 백성이 애굽인에게서 물건을 “구하게(역자 주: 영문 경전에서는 “빌리게”로 되어 있음)”했던 것은 정직한 행위였나?

성경학자인 아담 클라크는 “구하게(빌리게)”라고 번역된 히브리어 sha′al에 관해 이렇게 언급했다.

“이것은 그다지 정확한 번역이 아니다. 원래 … shaal은 부탁하다, 요청하다, 요구하다, 청하다, 묻다 등을 뜻한다. 경전의 몇 곳에서는 그렇게 사용되었으나 빌린다는 것은 본래의 의미가 아니다. 여기와 그리고 동등한 곳인 12장 35절에서 이 말은 빌린다는 의미가 아니고 부탁하다 혹은 요구하다를 의미한다. …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에게 과거의 봉사에 대한 대가를 요구하라고 명하셨다. 그리고 하나님은 애굽인들의 마음을 돌려 후하게 베풀게 하셨다. 이것은 압제, 잘못 혹은 자선과는 달리 600,000명이나 되는 백성들의 길고 고통스러운 봉사에 대한 부분적인 배상에 지나지 않는다. 이스라엘 백성은 상당히 오랜 세월동안 애굽을 위해 봉사하였다. 혹독한 압제의 시기 동안에 그들은 재산을 모을 수 없었고 모든 수입은 압제자에게로 갔음은 의심할 여지가 없다.”(Bible Commentary, 1:307)

바로보다는 마음이 덜 강퍅하고 모세의 권능에 더욱 감명을 받았던 애굽인들은 이 명에 따랐으며, 이스라엘 백성들이 큰 재산을 취하였던 것 같다.(출애굽기 12:35~36 참조) 이때 얻은 재산이 후에 금송아지(출애굽기 32:1~4 참조)를 만들고 회막(출애굽기 35:22~24)을 건축하는 데 사용되었을 것이다 애굽인들의 재산은 이스라엘의 자녀가 “큰 재물을 이끌고 나오리라”(창세기 15:14)고 아브라함에게 약속된 에언이 성취된 것이다.

출 11:3 여호와께서 그 백성으로 애굽 사람의 은혜를 받게 하셨고 또 그 사람 모세는 애굽 땅에 있는 바로의 신하와 백성의 눈에 아주 위대하게 보였더라 And the LORD gave the people favour in the sight of the Egyptians. Moreover the man Moses was very great in the land of Egypt, in the sight of Pharaoh’s servants, and in the sight of the people.

 

출 11:4 모세가 바로에게 이르되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밤중에 내가 애굽 가운데로 들어가리니 And Moses said, Thus saith the LORD, About midnight will I go out into the midst of Egypt:

 

출 11:5 애굽 땅에 있는 모든 처음 난 것은 왕위에 앉아 있는 바로의 장자로부터 맷돌 뒤에 있는 몸종의 장자와 모든 가축의 처음 난 것까지 죽으리니 And all the firstborn in the land of Egypt shall die, from the firstborn of Pharaoh that sitteth upon his throne, even unto the firstborn of the maidservant that is behind the mill; and all the firstborn of beasts.

 

출 11:6 애굽 온 땅에 전무후무한 큰 부르짖음이 있으리라 And there shall be a great cry throughout all the land of Egypt, such as there was none like it, nor shall be like it any more.

 

출 11:7 그러나 이스라엘 자손에게는 사람에게나 짐승에게나 개 한 마리도 그 혀를 움직이지 아니하리니 여호와께서 애굽 사람과 이스라엘 사이를 구별하는 줄을 너희가 알리라 하셨나니 But against any of the children of Israel shall not a dog move his tongue, against man or beast: that ye may know how that the LORD doth put a difference between the Egyptians and Israel.

 

출 11:8 왕의 이 모든 신하가 내게 내려와 내게 절하며 이르기를 너와 너를 따르는 온 백성은 나가라 한 후에야 내가 나가리라 하고 심히 노하여 바로에게서 나오니라 And all these thy servants shall come down unto me, and bow down themselves unto me, saying, Get thee out, and all the people that follow thee: and after that I will go out. And he went out from Pharaoh in a great anger.

 

출 11:9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기를 바로가 너희의 말을 듣지 아니하리라 그러므로 내가 애굽 땅에서 나의 기적을 더하리라 하셨고 And the LORD said unto Moses, Pharaoh shall not hearken unto you; that my wonders may be multiplied in the land of Egypt.

 

출 11:10 모세와 아론이 이 모든 기적을 바로 앞에서 행하였으나 여호와께서 바로의 마음을 완악하게 하셨으므로 그가 이스라엘 자손을 그 나라에서 보내지 아니하였더라 And Moses and Aaron did all these wonders before Pharaoh: and the LORD hardened Pharaoh’s heart, so that he would not let the children of Israel go out of his l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