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가. I나. I다. I라. I마. I바. I사. I아. I자. I차. I카. I타. I파. I하. 경전 안내서 (가나안 ~ 꿈) Root PDA경전
가나안, 가나안인 // 가난한_자 ; 겸손; 구제; 금식; 복지; 헌물 // 가라지 // 가르치다, 교사 ; 성신 // 가말리엘 ; 바리새인 // 가브리엘 ; 노아,_성경의_족장; 마리아,_예수의_어머니; 천사 // 가슴판(흉패) ; 우림과_둠밈 // 가야바 ; 사두개인; 안나스 // 가이사 // 가인 ; 비밀_결사; 살인하다; 아담; 아벨 // 가정 // 가족 ; 결혼; 아버지,_필멸의; 아이들; 어머니 // 가족_역사 계보; 구원,_죽은_자를_위한 // 가증한_교회_악마-악마의_교회 // 가증함 ; 죄 // 간사함 ; 속임,_속이다,_거짓 // 간음 ; 동성애; 성적_부도덕; 순결; 육욕적; 음행 // 간증 ; 성신; 증거; 증언하다 // 갈라디아서 ; 바울; 바울의_서한 // 갈렙 // 갈릴리 // 갈보리 골고다 // 감독 ; 아론_신권 // 감람나무 ; 기름; 이스라엘 // 감람 산 ; 겟세마네 // 감리 감독 // 감사 ; 예배; 축복 // 갑옷 // 값진 진주 ; 경전; 스미스,_조셉,_이세; 정경 // 갓(GAD), 선견자 ; 경전-잃어버린_경전들 // 갓(GAD), 야곱의 아들 ; 야곱,_이삭의_아들; 이스라엘 // 강권 ; 성신 // 개다이앤톤 도적단 ; 비밀_결사 // 거듭난, 하나님에게서 난 ; 그리스도의_자녀; 낳은; 돌이킴; 육에_속한_사람; 침례; 하나님의_아들과_딸들 // 거룩하지_않은 불경한 // 거룩한 ; 거룩함; 성결하게_됨; 순수 // 거룩한 사람 ; 인자; 하나님, 신회; 하늘에_계신_아버지 // 거룩함 ; 거룩한; 성결하게_됨; 순수 // 거역 ; 배도; 불평하다; 악마; 죄 // 거짓말 함 ; 속임,_속이다,_거짓; 정직; 비방 // 건강_지혜의_말씀 // 걷다, 하나님과 동행하다 ; 길; 순종; 의로움 // 게으른, 게으름 // 겟세마네 ; 감람_산; 속죄 // 겨자씨 // 견디다 ; 역경; 유혹; 인내 // 비밀결사 // 결혼 ; 가족; 이혼 // 겸손 ; 가난한; 교만; 상한_마음; 약함; 온유 // 경건 ; 공경하다; 두려움 // 경고 ; 지켜보다,_파수꾼 // 경륜의 시대 ; 복음; 신권; 열쇠,_신권의; 회복,_복음의 // 경멸하다 미워하다,_미움 // 경박한 생각 ; 비방 // 경전 ; 값진_진주; 교리와_성약; 몰몬경; 성경; 연대표; 정경; 하나님의_말씀 // 경전, 잃어버린 경전 // 계명의 책 ; 계시; 교리와_성약 // 계보 ; 가족; 구원; 구원,_죽은_자를_위한; 기억의_책; 의식-대리_의식; 침례-죽은_자를_위한_침례 // 계시 ; 꿈; 빛,_그리스도의_빛; 성신; 시현; 영감; 예언; 음성; 하나님의_말씀 // 고결 ; 의로움; 정직 // 고넬료 ; 백부장; 베드로; 이방인 // 고등평의회 // 고레스 // 고린도서 ; 바울; 바울의_서한 // 고마움 // 고모라 ; 소돔 // 고백 ; 용서하다; 회개하다,_회개 // 곡(GOG). ; 마곡; 예수_그리스도의_재림 // 골고다 ; 십자가에_달림; 예수_그리스도 // 골로새서 ; 바울; 바울의_서한 // 골리앗 ; 다윗 // 공경하다 ; 경건; 존중하다 // 공식 선언-1. ; 결혼-복수_결혼; 성명서; 우드럽,_윌포드 // 공식 선언-2. ; 신권; 킴볼,_스펜서_더블류 // 공의 ; 속죄; 자비 // 과부 ; 복지 // 교리와 성약 ; 경전; 계명의_책; 스미스,_조셉,_이세; 정경 // 교만 ; 겸손; 돈; 부; 세상적인_것; 헛된_것 // 교사, 아론 신권 ; 아론_신권 // 교회, 이름 ; 예수_그리스도_후기_성도_교회; 몰몬(들); 예수_그리스도_교회 // 교회, 참된 교회의 표적 ; 예수_그리스도_후기_성도_교회; 예수_그리스도_교회; 표적 // 교회,_크고_가증한 악마-악마의_교회 // 구속의 계획 ; 구원; 복음; 속죄; 아담과_이브의_타락; 예수_그리스도 // 구속주 ; 구주; 예수_그리스도 // 구속 ; 구원; 사망,_영적; 사망,_육체적; 속죄; 아담과_이브의_타락; 예수_그리스도 // 구약전서 ; 경전; 모세오경; 성경 // 구원 ; 구속의_계획; 구속; 사망,_영적; 사망,_육체적; 속죄; 승영; 예수_그리스도; 은혜 // 구원, 계획. 구속의 계획 // 구원-아이들의 구원 // 구원, 죽은 자를 위한 ; 계보; 구속의_계획; 구원; 기억의_책 // 구원의 계획. 구속의 계획 // 구원자 ; 예수_그리스도 // 구제 ; 가난한; 금식; 복지; 헌물 // 구주 ; 예수_그리스도 // 구하다 ; 기도 // 권고 ; 선지자 // 권고하다 // 권능(POWER). ; 권세; 신권 // 권세(AUTHORITY). ; 권능; 부름; 성임; 신권; 열쇠,_신권의 // 귀 ; 귀를_기울이다 // 귀를 기울이다 ; 귀; 순종 // 규빗 // 그룹 // 그리스도 예수_그리스도 // 그리스도의 교리 ; 구속의_계획; 복음 // 그리스도의 자녀 ; 거듭난,_하나님에게서_난; 낳은; 예수_그리스도; 하나님의_아들과_딸들 // 그리스도인 ; 성도; 제자 // 금식 ; 가난한; 구제; 복지; 헌물 // 금지된_열매 아담과_이브의_타락; 에덴 // 금판 ; 몰몬경; 판 // 긍휼 ; 자비; 자애; 사랑 // 기(旗, ENSIGN) // 기도 ; 구하다; 깊이_생각하다; 아멘; 예배 // 기드온(구약전서) // 기드온(몰몬경) // 기름 ; 감람나무; 기름_붓다; 병자축복 // 기름 부음을 받은 자 ; 메시야; 예수_그리스도 // 기름 붓다 ; 기름; 병자_축복 // 기쁨 ; 순종 // 기억의 책 ; 계보; 생명의_책 // 기적 ; 신앙; 표적 // 길(WAY). ; 걷다,_하나님과_동행하다; 예수_그리스도 // 길르앗의 유향 // 깊이 생각하다 ; 계시; 기도 // 꿈 ; 계시
구약전서에 나오는 함의 넷째 아들이며 (창9:22; 10:1,6) 노아의 손자. 가나안인은 본래 가나안이 살았던 땅 출신의 사람과 그의 후손을 가리킨다. 가나안인은 또한 팔레스타인의 지중해 연안을 따라 있는 저지대에 거주했던 사람들에 대한 한 이름이었다. 이 이름은 때때로 그리스인들이 베니게인이라고 부르는 사람들, 즉 요르단 서쪽 지방의 모든 비 이스라엘인들을 가리킬 때 사용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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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겸손한,_겸손; 구제,_구제를_베풂; 금식하다,_금식; 복지; 헌물 참조 |
경전에서 가난한 자는 ⑴ 음식, 옷, 그리고 거처와 같이 필요한 물건이 없는 사람 또는 ⑵ 겸손하고 또 교만하지 않은 사람을 지칭할 수 있다. |
영으로 가난한 자: 재물로 가난한 자: |
밀과 유사한 모양의 풀 또는 독이 있는 잡초. 다 자라기까지는 밀과 구별이 되지 않는다 (마13:24~30; 교성86: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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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성신 참조 |
다른 사람들에게 지식, 특히 복음 진리를 가르치고 그들을 의로 인도하는 것. 복음을 가르치는 자는 영에 의해 지시받아야 한다. 모든 부모는 그 자신의 가족 안에서 교사이다. 성도는 주와 그 지도자들에게서 가르침을 구하고 기꺼이 이를 받아들여야 한다. |
너는 그 일들을 네 아들들에게 알게하라, 신 4:8~9. 영으로 가르침: |
또한 바리새인 참조 |
신약전서에 나오는, 유대 율법을 잘 알고 있었고 또 가르쳤던 유명한 바리새인. 사도 바울은 그의 학생 가운데 하나였다 (행22:3). 그는 산헤드린에서 매우 영향력이 있었다 (행5:34~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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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노아,_성경의_족장; 마리아,_예수의_어머니; 천사 참조 |
다니엘 (단8:16; 9:21), 사가랴 (눅1:11~19; 교성27:7), 마리아 (눅1:26~38), 그리고 다른 이들 (교성128:21) 에게 보내어진 한 천사.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가브리엘이 구약 전서에 나오는 선지자 노아라고 말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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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우림과_둠밈 참조 |
경전은 두 가지 형태의 가슴판을 언급하고 있다. ⑴ 병사의 보호 의류 또는 갑옷의 앞부분, 상징적인 의미로 성도들은 악으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의의 가슴판을 입어야 한다(사 59:17; 엡 6:14). ⑵ 모세의 율법에서, 대제사장이 입는 옷(출 28:13~30; 39:8~21). 그것은 세마포로 만들고 열두 개의 진귀한 보석이 박혀 있다. 그것은 때때로 우림과 둠밈과 연관되어 일컬어진다(교성 17:1; 조역 1:35, 42, 5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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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사두개인; 안나스 참조 |
신약전서에 나오는 대제사장이며 안나스의 사위. 가야바는 예수와 그의 제자들을 반대하는 일에 적극적인 역할을 했다(마 26:3~4; 요 11:47~51; 18:13~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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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전서에서 몇몇 로마 황제가 이 칭호로 알려졌음. 경전에서 세상 정부 또는 권력의 상징으로 사용된다. |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마 22:21 (막 12:17; 눅 20:25; 교성 63: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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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비밀_결사; 살인하다; 아담; 아벨 참조 |
아담과 이브의 아들로서 자기의 동생 아벨을 죽인 자(창 4:1~16). |
그의 제물이 하나님에게 거부되었음, 창 4:3~7(모세 5:5~8, 18~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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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가족 참조 |
가정은 복음 및 가족 활동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 |
남자는 한가하게 집에 있으면서 그의 아내를 즐겁게 할지니라, 신
24:5. |
또한 결혼,_결혼하다; 아버지,_필멸의; 아이,_아이들; 어머니 참조 |
경전에서 사용되는 바와 같이, 가족은 남편과 아내, 아이들, 그리고 때때로 같은 집 또는 한 가장 아래 살고 있는 다른 친척으로 구성된다. 아이들을 가진 편부모, 아이들이 없는 남편과 아내, 또는 홀로 생활하는 한 사람조차도 또한 가족이 될 수 있다. |
개요: 부모의 책임: 자녀의 책임: 영원한 가족: |
가족_역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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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증한_교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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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증한 또한 죄 참조 |
경전에서, 의롭고 순수한 것을 싫어하거나 증오하게 하는 것. |
거짓 입술은 여호와께 미움을 받아도, 잠 12:22. |
또한 속임,_속이다,_거짓 참조 |
경전에서, 간사함은 속이는 교활함이다. |
마음에 간사함이 없는 자는 복이 있음, 시 32:2(시 34:13; 벧전 2:1). |
또한 동성애; 성적_부도덕; 순결; 육욕적인,_육욕적임; 음행 참조 |
남자와 여자 사이의 불법적인 성 관계. 비록 간음이 일반적으로 결혼한 배우자 이외의 사람과의 성교를 가리키는 것이지만 경전에서는 또한 그것이 결혼하지 않은 사람을 가리킬 수도 있다. 때때로 간음은 한 나라 또는 한 백성 전체가 주의 길에서 배도한 것에 대한 상징으로 사용되기도 한다(민 25:1~3; 겔 16:15~59; 렘 3:6~10; 호 4). |
요셉이 이 큰 악을 행하여 하나님께 죄를 짓지 않으려 하였음, 창
39:7~12. |
또한 성신; 증거; 증언하다 참조 |
성신에 의해 주어지는 지식 그리고 영적 증거. 간증은 또한 사람이 진리로 인식하는 것에 대한 공식적 또는 법적 선언이 될 수 있다(교성 102:26). | 내가
알기에는 나의 대속자가 살아 계시니, 욥 19:25~26. 우리 주를 증언함을 부끄러워하지 말고, 딤후1:8. 예수의 증언은 예언의 영이라, 계 19:10. 어느 때에나 하나님의 증인이 되어, 모사 18:9. 순수한 간증으로 그들을 압도하지 아니하고는 백성들을 돌이키게 할 방도가 없음, 앨4:19~20. 내게는 이러한 것이 참되다는 증거로써 만유가 있도다, 앨30:41~44. 너희의 신앙이 시련을 겪기까지는 너희가 증거를 받지 못함이니라, 이더 12:6. 내가 네 생각에 평강을 말하지 아니하더냐? 너는 하나님에게서 온 것보다 무슨 더 큰 증거를 얻을 수 있겠느냐? 교성6:22~23. 그리고 이제, 그에 대하여 드린 많은 증언 다음에 우리가 그에 대하여 드리는 증언은 이러하니, 교성 76:22~24. 내가 너희를 내보내어 증거하게 하며 백성에게 경고하게 하였노니, 교성 88:81~82. 이 유언자들은 이제 죽었거니와 그들의 유언은 효력이 있느니라, 교성 135:4~5. 에녹이 본즉, 천사들이 아버지와 아들에 대하여 증거하더라, 모세 7:27. 비록 내가 시현을 보았다고 말함으로써 미움을 받고 핍박을 받는다 할지라도 그것은 사실이었다, 조역1:24~25. |
갈라디아서 또한 바울; 바울의_서한 참조 |
신약전서에
나오는 책. 이 책은 본래 사도 바울이 갈라디아 전역에 살고 있는 성도들에게
쓴 편지였다. 이 편지의 주제는 참된 자유는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따라 생활하는 것에서 발견될 수 있다는 것이다. 만일 성도들이 모세의
율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유대 그리스도인들의 가르침을 받아들인다면,
그들이 그리스도 안에서 발견했던 자유를 제한하거나 또는 없애버리게
될 것이다. 서한에서 바울은 사도로서의 그 자신의 지위를 정립하고,
신앙으로 의의 교리를 설명하였으며 또 영적인 종교의 가치를 확인하였다.
1장과 2장에서 바울은 갈라디아 사람들 사이의 배도에 관하여 그가 받았던 새로운 소식에 유감을 표하였으며 또 사도들 가운데서의 자신의 위치를 명확히 하였다. 3장과 4장은 신앙과 행함의 교리를 이야기하고 있다. 5장과 6장은 신앙의 교리의 실제적인 결과들에 관한 설교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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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애굽후 이 년 째에, 모세가 가나안 땅을 정탐하기 위해 보낸 사람들 가운데 하나. 그와 여호수아만이 돌아와 그 땅에 관한 진실한 보고를 하였다(민 13:6, 30; 14:6~38). 애굽을 떠난 모든 사람 가운데 그들만이 광야에서 40년간을 살아 남아서(민26:65; 32:12; 신 1:36) 가나안으로 들어갔다(수 14:6~14; 15:13~19). | ||
고대
및 현대에, 요단 강 및 갈릴리 바다 서쪽의 이스라엘의 최북단 지방.
갈릴리는 길이가 구십칠 킬로미터, 폭이 사십팔 킬로미터 정도이다.
고대에 이 지역에는 이스라엘에서 가장 좋은 땅과 가장 왕래가 잦은 도시들이 있었다. 다메섹, 애굽, 그리고 동부 이스라엘에 이르는 주요 도로들이 갈릴리를 통과하였다. 그 뛰어난 기후와 비옥한 토양으로 인해 많은 올리브, 밀, 보리 및 포도가 생산되었다. 갈릴리 바다에서의 어업은 대규모 수출 교역을 이룩했으며, 또 부의 커다란 근원이었다. 구주는 그의 시간의 대부분을 갈릴리에서 보냈다. |
한
큰 빛이 갈릴리에서 일어날 것임, 사 9:1~3(니후 19:1~3). 예수께서 온 갈릴리에 두루 다니사 가르치시며 전파하시며 고치시니, 마 4:23. 예수께서 부활하신 후에 갈릴리에 나타나심, 막 14:28(요 21:1~14). 예수의 소문이 갈릴리에 두루 퍼짐, 눅 4:14. 예수께서 그의 기적을 갈릴리의 가나에서 시작하심, 요 2:11. 갈릴리 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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갈보리(CALVARY). 골고다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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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아론_신권 참조 |
“감독자”를 의미하며, 책임있는 직분 또는 직책. 감독은 아론 신권에서 성임되는 직분이며(교성 20:67; 107:87~88), 또한 감독은 이스라엘의 보통 판사이다(교성 107:72, 74). | 성령이
여러분을 감독자로 삼고, 행20:28. 감독의 자격이 설명됨, 딤전3:1~7(딛 1:7). 감독은 성임되어야함, 교성 20:67. 에드워드 파트리지는 교회를 위한 감독으로 봉사해야 함, 교성 41:9. 감독은 영적 은사를 분별해야 함, 교성 46:27, 29. 대제사는 감독의 직분을 수행할 수 있느니라, 교성 68:14, 19(교성 107:17). 감독은 주에게서 임명됨, 교성 72:1~26. 감독은 가난한 자를 돌보아야 함, 교성84:112. 감독은 모든 현세적인 일을 수행해야 함, 교성 107:68. 감독은 아론 신권의 회장임, 교성 107:87~88. |
또한 기름; 이스라엘 참조 |
이스라엘에서 흔한 나무이며, 성서의 땅에서 중요한 농업 자원임. 이 나무는 목재, 열매, 기름을 얻기 위해 재배된다. 감람나무는 경전에서 이스라엘 가문을 상징하기 위해 매우 자주 사용된다. | 이스라엘
집이 그 가지가 꺾이고 흩어진 감람나무에 비유됨, 니전10:12(니전 15:12).
주께서 이스라엘집을 들감람나무에 비유하심, 야곱5~6. 조셉 스미스가 88편에 있는 계시를 감람잎이라고 명명함, 교성 88편 머리글. 한 귀인이 자기 종들에게 그의 포도원에 가서 감람나무 열두 그루를 심으라고 말함, 교성 101:43~62. |
또한 겟세마네 참조 |
예루살렘 동편 기드론 계곡 동쪽에 있는 언덕. 그 왼쪽 경사면의 아래 겟세마네 동산이 있다. 벳바게와 베다니가 꼭대기와 동쪽 경사면에 위치하고 있다. 이 산은 성경상의 많은 사건이 일어났던 장소이며(마 24:3) 또한 후일의 사건들에서 중요한 장소가 될 것이다(슥 14:3~5; 교성45:48~54; 133:20). | |
교회의 총관리 역원. 그는 교회의 세속적 복지를 관리하는 일에 전반적인 책임을 지고 있다(교성 107:68). 감리 감독과 역시 총관리 역원인 그의 보좌들은 교회의 아론 신권을 감리한다 (교성 68:16~17; 107:76, 87~88). | 에드워드
파트리지는 감독으로 성임되어야 함, 교성 41:9. 감독은 제일회장단에 의하여 부름을 받고 성별되어야 함, 교성 68:14~15. 장자로 아론의 실제 후손은 제일회장단에 의하여 부름받고, 성별되며, 성임되면 관리할 권리가 있음, 교성 68:16, 18~20. 제일회장단 앞에서만 재판을 받을 수 있음, 교성 68:22~24(교성 107:8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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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한(THANKFUL),_ 또한 예배; 축복하다,_축복받은,_축복 참조 |
하나님에게서 받은 축복들에 대하여 사의를 표함. 사의를 표하는 것은 하나님을 기쁘게 하는 것이며, 참된 예배에는 그에게 감사하는 것이 포함된다. 우리는 범사에 주께 감사드려야 한다. | 여호와께
감사드리는 것은 좋은 일 이니이다, 시 92:1. 감사함으로 그 앞에 나아가라, 시 95:1~2. 그에게 감사하며 그의 이름을 송축할지어다, 시 100:1~5. 감사하기를 그치지 아니하고, 엡 1:15~16. 너희는 감사하는 자가 되라, 골 3:15. 찬송과 영광과 감사와 존귀가 우리 하나님께 있을 지어다, 계 7:12. 너희가 너희 하늘의 왕께 감사드림이 얼마나 마땅하냐! 모사 2:19~21. 매일 감사드림으로 생활하라, 앨 34:38. 네가 아침에 일어날 때에는 하나님께 드리는 감사로 네 마음이 가득 차게 하라, 앨 37:37. 너희는 기도와 감사함으로 만사를 행하라, 교성 46:7. 너희는 반드시 하나님께 감사드려야 하느니라, 교성46:32. 감사함으로 이러한 일을 행하고, 교성 59:15~21. 감사하는 마음으로 주의 손에서 이 축복을 받으라, 교성 62:7. 모든 것을 감사함으로 받는 자는 영화롭게 될 것이요, 교성78:19. 범사에 감사하라 , 교성98:1(살전 5:18). 찬양과 감사의 기도로 주를 찬양하라, 교성 136:28. |
무기의 가격 또는 공격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입는 덮개 옷. 이 단어는 또한 사람을 유혹 또는 악으로부터 보호하는 영적인 속성을 의미하는 데 사용되기도 한다. | 하나님의 전신 갑주를 입으라, 엡6:10~18(교성 27:15~18). | |
값진_진주 또한 경전; 스미스,_조셉,_이세; 정경 참조 |
지상에
있는 하나님의 왕국은“값진 진주”에 견주어진다(마 13:45~46).
값진 진주는 또한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표준 경전”이라 불리우는 네 권의 경전 가운데 한 권에 주어진 이름이다. 값진 진주의 초판은 1851년에 출판되었으며 현재 교리와 성약에 있는 일부가 실려 있었다. 1902년 이후로 출판된 판들은 ⑴ 모세서라 불리우는 창세기에 대한 조셉 스미스의 번역 발췌문 그리고 조셉 스미스-마태라고 불리는 마태복음 제24장에 대한 그의 번역 발췌문 ⑵ 아브라함서라 불리우는, 1835년에 그가 입수한 애굽의 몇몇 파피루스의 조셉 스미스의 번역문 ⑶ 조셉 스미스-역사라 불리우는, 1838년에 그가 기록한 교회에 관한 조셉 스미스의 역사 발췌문 ⑷ 십삼 개조의 신앙과 교리로 된 신앙개조를 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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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경전-잃어버린_경전들 참조 |
구약전서에 나오는 선지자이며 또 다윗의 충실한 친구이자 조언자(삼상 22:5; 삼하 24:11~19). 그는 다윗의 행동에 관한 한 책을 기록했는데, 그 책은 잃어버린 경전이 되었다(대상 29:29). | |
갓(GAD),_ 또한 야곱,_이삭의_아들; 이스라엘 참조 |
구약전서에
나오는 야곱과 실바 사이의 아들(창 30:10~11). 그의 후손들은 이스라엘의
한 지파가 되었다.
갓 지파: 야곱이 그의 아들 갓에게 준 축복에 대해서는 창세기 49:19 참조. 갓 지파에 준 모세의 축복에 대해서는 신명기 33:20~21 참조. 이러한 축복들에 따르면, 갓의 후손은 호전적인 민족이 되는 것이었다. 가나안 땅에서 그들에게 할당된 땅은 요단 강의 동쪽이었으며 또 풍부한 물이 있는 좋은 목초지를 포함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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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권(强勸)하다 또한 성신 참조 |
특별히 성신의 영향력과 권능으로써 어떤 일을 하거나 또는 하지 않도록 강하게 재촉을 받는 것. | 내
영이 나를 압박함이니라, 욥32:18. 그리스도의 사랑이 우리를 강권하시는도다, 고후 5:14. 나는 라반을 죽여야 한다는 영의 강권하심을 받았느니라, 니전 4:10. 영이 나를 억제하사, 앨 14:11. 나는 성약에 따라 강권하심을 받는도다, 앨 60:34. 엠마론이 성신의 강권하심을 받고 성스러운 기록을 감추었으니, 4니1:48. 위에서 오는 것은 영이 권하는 대로 말해야 함, 교성 63:64. |
개다이앤톤_도적단 또한 비밀_결사 참조 |
몰몬경에서, 개다이앤톤이라는 사악한 니파이인에 의해 결성된 도적의 무리. 그들의 조직은 비밀주의와 사탄의 맹세에 기초하고 있었다. | 개다이앤톤이
니파이인 국가의 멸망의 원인이 되었음, 힐 2:12~13. 악마가 은밀한 맹세와 약속들을 개다이앤톤에게 주었음, 힐 6:16~32. 비밀 결사가 야렛인 국가의 멸망의 원인이 되었음, 이더 8:15~26. |
거듭난 또한 그리스도의_자녀; 낳은; 돌이킴,_돌이키다; 육에_속한_사람; 침례,_침례를_주다; 하나님의_아들과_딸들 참조 |
주의 영을 지닌다는 것은 사람의 마음에 큰 변화를 가져와, 악을 행하고자 하는 욕망을 더 이상 갖지 않고, 도리어 하나님의 것을 추구하기를 소망하는 것을 의미한다. | 내가
그 속에 새 영을 주며, 겔 11:19 (겔 18:31; 36:26).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는 사람들은 혈통으로 나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들이니라, 요 1:12~13. 사람이 물과 성령으로 나지 아니하면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 갈 수 없느니라, 요 3:3~7.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으로 거듭 날 수 있음, 벧전 1:3~23. 하나님에게서 난 자는 누구든지 죄 안에 계속 머물지 아니하나니, 조성, 요1 3:9. 무릇 하나님께로부터 난 자마다 세상을 이기느니라, 요1 5:4. 그리스도에게서 난 자들은 하나님과 성약을 맺음, 모사 3:19; 5:2~7. 모든 백성이 반드시 거듭나야 하나니, 곧 하나님에게서 나야하느니라, 모사 27:25~26(앨5:49). 너희는 영적으로 하나님에게서 났느냐 ? 앨 5:12~19. 만일 너희가 거듭나지 아니하면 천국을 유업으로 얻을 수 없다 하심이니라, 앨 7:14. 누구든지 나의 말을 믿는 자는 나로 말미암아 곧 물과 영으로 말미암아 태어나리라, 교성 5:16. 너희는 반드시 하늘의 왕국에 다시 태어나야 하나니, 모세 6:59. |
거룩하지_않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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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거룩함; 성결하게_됨; 순수한,_순수 참조 |
성스럽거나, 경건한 성품을 지니고 있거나, 또는 영적으로 도덕적으로 순수한 것. ‘거룩하다’의 반대는‘평범하다’나‘모독적이다’이다. |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거룩한 백성이 되리라, 출19:5~6(벧전
2:9).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게 내가 거룩하니 너희도 거룩하게 되라고 명하심, 레 11:44~45. 손이 깨끗하며 마음이 청결한 자들이 그의 거룩한 곳에 설 것임 , 시24:3~4. 내 백성에게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의 구별을 가르치며, 겔 44:23. 하나님께서 우리를 거룩하신 소명으로 부르심은, 딤후 1:8~9. 어려서부터 성경을 알았나니, 딤후 3:15. 하나님의 거룩한 사람들은 성신의 감동하심을 받아 말함, 벧후 1:21. 만인이 하나님의 안에 있는 진리와 거룩함을 따라 심판을 받으리라, 니후 2:10. 육에 속한 사람이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하여 성도가 되며, 모사 3:19. 하나님의 거룩한 반차를 좇아 행하라, 앨7:22(앨 13:11~12). 세 제자가 육체로 있으면서 성결하게 되어 거룩해짐, 3니 28:1~9, 36~39. 신성한 것을 소홀히 다루지 말라, 교성 6:12. 내게서 네게 주어지지 아니하면 너는 신성한 것을 기록할 수 없느니라, 교성 9:9. 모든 거룩함 가운데 행하도록 스스로를 맬지니, 교성 43:9. 나의 제자들은 거룩한 곳에 서리라, 교성 45:32. 위에서 오는 것은 신성하며, 교성63:64. 어린아이는 거룩하니, 교성74:7. 그 지점을 성별하여 그 곳이 거룩하게 되게 하리라, 교성 124:44. 주께서 그의 택하신 자를 거룩한 성으로 집합시키실 것임, 모세 7:62. |
또한 인자; 하나님,_신회; 하늘에_계신_아버지 참조 |
아버지 하나님의 다른 이름(모세6:57). | |
또한 거룩한; 성결하게_됨; 순수한,_순수 참조 |
영적, 도덕적으로 완전함. 거룩함은 사람의 마음과 의도의 순수함을 나타낸다. | 회원들은
주 앞에서 거룩하게 걸음 으로써 그들이 교회에 합당함을 나타내 보여야
함, 교성 20:69. 주의 집은 거룩함이 깃든 곳임, 교성 109:13. 거룩한 사람이 하나님의 이름임, 모세 6:57(모세 7:35). |
또한 배도; 불평하다; 악마; 죄 참조 |
주가 택한 지도자들을 따르기를 거부하고 또 주의 명령을 고의로 불순종하는 것을 포함하여 주를 무시하거나 반대하는 것. | 여호와를
거역하지 말라, 민 14:9. 악한 자는 반역만 힘쓰나니, 잠 17:11. 패역한 자식들은 화 있을진저, 사30:1. 주께서는 그를 거역하고 자기 죄 가운데서 죽는 그러한 자들을 아무도 구속하지 아니하심이라, 모사15:26. 애믈리싸이인들은 드러내어 놓고 하나님을 거역하고 나온 것이니, 앨 3:18~19. 거역하는 자는 많은 슬픔으로 찔림을 받으리니, 교성1:3. 주의 분노가 거역하는 자들을 향하여 불붙음이니, 교성 56:1(교성63:1~6). 사탄이 하나님을 거스려 모반하였고, 모세 4:3. |
또한 속임,_속이다,_거짓; 정직한,_정직; 비방 참조 |
속일 목적으로 그릇된 것 또는 진실되지 않은 것을 전하는 것. | 너희는
도둑질하지 말며 속이지 말며 거짓말하지 말며, 레 19:11. 나는 거짓을 미워하며 싫어하고, 시119:163. 거짓 입술은 여호와께 미움을 받아도, 잠 12:22. 그들은 거짓을 행하지 아니하는 나의 백성임, 사63:8. 마귀는 거짓말쟁이요 거짓의 아비가 되었음이라, 요 8:44(니후2:18; 이더 8:25; 모세 4:4). 사람에게 거짓말한 것이 아니요 하나님께로다, 행 5:4(앨 12:3). 누구든지 하나님을 사랑하노라 하고 그 형제를 미워하면 이는 거짓말하는 자니, 요14:20. 거짓말하는 모든 자들은 둘째 사망에 던져지리니, 계 21:8(교성63:17). 거짓말하는 자에게 화 있나니, 이는 그가 지옥에 던져질 것임이라, 니후 9:34. 많은 자가 거짓말도 조금하라 그러면 아무 해가 없다고 말하며 거짓된 교리를 가르칠 것임, 니후 28:8~9(교성 10:25). 너희는 주께 거짓말할 수 있다고 상상하느냐? 앨 5:17. 주는 진리의 하나님이시라, 거짓말하실 수 없으심이니이다, 이더 3:12 (민 23:19; 삼상 15:29; 딛 1:2; 히 6:18; 이노1:6). 거짓말하고 회개하려 하지 아니하는 자는 쫓겨날 것이니라, 교성 42:21. 거짓말하는 자는 별의 영광을 상속받음, 교성76:81, 103~106. 우리는 정직을 믿는다, 신개 1:13. |
건강(健康,_HEALTH). 지혜의_말씀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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걷다(WALK),_ 또한 길; 순종,_순종하는,_순종하다; 의로운,_의로움 참조 |
하나님의 가르침과 조화를 이루는 것. 그리고 하나님이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원하시는 대로 생활하는 것. 성신의 속삭임을 받아들이고 순종하는 것. | 그들이
내 율법을 준행하나 아니하나 내가 시험하리라, 출 16:4. 정직하게 행하는 자에게 좋은 것을 아끼지 아니하실 것임이니이다, 시 84:11. 내 율례를 따르며 내 규례를 지켜 행하는 이들은 내 백성이 되고, 겔11:20~21(신 8:6). 여호와께서 네게 구하시는 것은 겸손하게 네 하나님과 함께 행하는 것이 아니냐? 미6:8(교성 11:12). 하나님께서 빛 가운데 계신 것 같이 빛 가운데 행하라, 요1 1:7(요2 1:6; 4니 1:12; 요3 1:4). 생명으로 인도하는 협착한 길로 행하며, 니후 33:9. 베냐민 왕이 하나님 앞에 거리낌 없는 양심으로 행함, 모사 2:27. 하나님의 거룩한 반차를 좇아 책망할 것 없이 행하는 것이 너희의 의무임, 앨 7:22. 교회 회원은 경건한 행실과 말을 나타내 보여야 하느니라, 교성 20:69. 내 앞에서 온전히 거룩하게 걸으며 선지자에게 주의를 기울일지니, 교성 21:4. 자녀에게 기도할 것과 주 앞에서 올바르게 걸을 것을 가르치라, 교성 68:28. 내 안에 거하라, 그리하면 내가 네 안에 있으리니 그러므로 나와 동행하라, 모세 6:34. |
의로운 일에 비활동적이거나 관여하지 않는 것. |
누구든지 일하기 싫어하거든 먹지도 말게 하라, 살후 3: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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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감람 산; 속죄하다,_속죄 참조 |
신약전서에서 감람 산 근처에 있다고 말해지고 있는 동산. 아람어로 겟세마네는“올리브 압착기”를 의미함. 예수께서는 유다가 자신을 배반하던 날 밤에 이 동산으로 갔다. 겟세마네에서 그는 기도하셨으며 인류의 죄를 위하여 고통을 겪었다(마26:36, 39; 막 14:32; 요 18:1; 앨 21:9; 교성 19:15~19). | |
겟세마네_동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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겨자 나무의 씨앗. 비록 이 씨앗이 매우 작지만, 그것에서 자라나는 그 나무의 높이는 매우 크다. 예수는 천국을 겨자씨 하나에 비유하였다(마13:31). | 만일 너희에게 믿음이 겨자씨 한 알 만큼만 있어도 산을 옮길 수 있을 것이요, 마 17:20. | |
또한 역경; 유혹하다,_유혹; 인내 참조 |
유혹, 반대, 역경에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계명에 충실하겠다는 결심으로 확고함을 유지하는 것. | 끝까지
견디는 자는 구원을 얻으리라, 마 10:22(막 13:13). 그들은 뿌리가 없어 잠깐 견디다가, 막 4:17. 사랑은 모든 것을 견디느니라, 고전13:7. 아브라함은 오래 참아 약속을 받았느니라, 히 6:15. 그들이 끝까지 견딜진대 마지막 날에 들리울 것이요, 니전 13:37. 만일 당신들이 계명에 순종 하며 끝까지 견딜진대, 당신들은 구원을 받으리이다, 니전22:31(앨 5:13). 만일 너희가 힘써 앞으로 나아가되 그리스도의 말씀을 흡족히 취하며 끝까지 견딜진대, 너희가 영생을 얻을 것임, 니후 31:20(3니 15:9; 교성 14:7). 누구든지 내 이름을 받들고 끝까지 견디는 자, 그는 구원을 받을 것임이니라, 3니 27:6. 누구든지 나의 교회에서 끝까지 견디면, 그를 내가 나의 반석 위에 굳게 세우리니, 교성 10:69. 신앙으로 견디는 자는 세상을 이기리라, 교성63:20, 47. 모든 보좌들과 통치권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위하여 용감히 견딘 자 모두에게 주어지리라, 교성 121:29. |
결사(COMBINATIONS). 비밀_결사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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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가족; 이혼 참조 |
한 남자와 한 여자를 남편과 아내가 되게 하는 합법적인 성약 또는 계약. 하나님이 결혼을 정하여 주셨다(교성 49:15). |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창 2:18(모세 3:18). 남자가 그의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창 2:24(마 19:5; 아브 5:18). 하나님이 짝지어 주신 것을 사람이 나누지 못할지니라, 마 19:6(막 10:9). 후일에 어떤 사람들이 믿음에서 떠나 혼인을 금하고, 딤전 4:1~3. 사람은 결혼을 귀히 여기고, 히 13:4. 주께서 리하이의 아들들에게 이스마엘의 딸들과 결혼할 것을 명함, 니전7:1, 5(니전 16:7~8). 하나님께서 아담과 이브를 창조하시고 남편과 아내가 되게 하심, 모세 3:7, 18, 21~25. 새롭고도 영원한 결혼 성약: 예수께서 결혼의 법을 가르치심, 눅20:27~36. 다른 종교간의 결혼: 너는 가나안 족속의 딸 중에서 내 아들을 위하여 아내를 택하지 말고,
창24:3. 복수 결혼: 사래가 하갈을 아브람에게 그의 아내로 줌, 창 16:1~11. |
또한 가난한; 교만; 상한_마음; 약함; 온유한,_온유 참조 |
온유하고 가르칠만하게 되거나 그러한 상태. 겸손은 우리가 하나님에게 의존해야 함을 인정하는 것과 그의 뜻에 복종하고자 하는 바람을 포함한다. |
하나님께서 사십 년 동안에 네게 광야 길을 걷게 하신 것은 너를
낮추기 위해서였음, 신 8:2. |
또한 공경하다; 두려움 참조 |
성스러운 것에 대한 깊은 존경심. 경외.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그가 거룩한 땅에 서 있기 때문에 그의 신발을
벗을 것을 명하심, 출 3:4~5. |
또한 지켜보다,_파수꾼 참조 |
알려주거나 주의를 주는 것. 선지자, 지도자, 부모는 다른 사람에게 주와 그의 가르침에 순종할 것을 경고하고 가르친다. |
야곱이 니파이 백성에게 온갖 죄를 경고함, 야곱 3:12. |
또한 복음; 신권; 열쇠,_신권의; 회복,_복음의 참조 |
복음의 경륜의 시대는 주가 권세를 지닌 종을 지상에 적어도 한 사람 두어 거룩한 신권의 열쇠를 갖게 한 시기이다. 아담, 에녹, 노아, 아브라함, 모세, 예수 그리스도, 조셉 스미스 및 다른 사람들은 새로운 복음의 경륜의 시대를 각각 시작하였다. 주가 복음의 경륜의 시대를 조직할 때, 복음이 새롭게 계시되어서 그 경륜의 시대의 사람들은 구원의 계획에 관한 지식을 위해 과거의 경륜의 시대에 의지할 필요가 없다. 조셉 스미스에 의해 시작된 경륜의 시대는“때가 찬 경륜의 시대”로 알려져 있다. |
하늘의 하나님이 한 나라를 세우시리니, 단 2:44(교성 65). |
경멸하다(DESPISE). 미워하다,_미움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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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비방 참조 |
거룩한 것을 가볍게 다룸(교성 84:54). |
성도는 무익한 생각과 지나친 웃음을 삼가 해야 함, 교성 88: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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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값진_진주; 교리와_성약; 몰몬경; 성경; 연대표; 정경; 하나님의_말씀 참조 |
하나님의 거룩한 사람들이 성신에 의해 감동되었을 때 쓰고 말한 말씀들. 오늘날 교회의 공식적인 정경은 성경, 몰몬경, 교리와 성약, 값진 진주로 구성되어 있다. 예수와 신약전서의 저자들은 구약전서의 책들을 경전으로 여겼다(마 22:29; 요 5:39; 딤후 3:15; 벧후 1:20~21). |
우리에게 성경을 풀어 주실 때에 우리 속에서 마음이 뜨겁지 아니하더냐,
눅 24:32. 잃어버린 경전: 경전의 보존: 경전의 가치: 나올 것이라고 예언된 경전들: |
경전(SCRIPTURES),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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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전의_잃어버린_책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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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명의_책 또한 계시; 교리와_성약 참조 |
1833년 선지자 조셉 스미스가 받았던 많은 계시가 그리스도 교회의 통치를 위한 계명의 책이라는 제목으로 출판되기 위해 준비되었다. 주께서는 그의 종들과 대화하기를 계속 하셨으며 더욱 많은 계시가 편집되어 이 년 후에 교리와 성약으로 출판되었다. |
교성 1편은 주의 계명의 책에 부치는 그분의 서문임, 교성 1:6. |
또한 가족; 구원; 구원,_죽은_자를_위한; 기억의_책; 의식-대리_의식; 침례,_침례를_주다-죽은_자를_위한_침례 참조 |
가족의 혈통선을 추적하는 기록. 신권 직분 또는 어떤 축복이 특정 가족에게 제한되어 있는 곳에서는, 경전에 있는 계보가 매우 중요하다(창 5;10; 25; 46; 역상 1~9; 스 2:61~62; 느7:63~64; 마 1:1~17; 눅 3:23~38; 니전 3:1~4; 5:14~19; 예이 1:1~2). 오늘날 회복된 교회에서 교회의 회원은 지속적으로 그들의 가족 혈통선을 추적하고 있으며, 부분적으로 돌아가신 조상을 적절하게 확인하여 그들을 대신하여 구원의 의식들을 수행할 수 있다. 이러한 의식들은 영의 세계에서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받아들인 죽은 이들에게만 효력이 있다(교성 127, 1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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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꿈; 빛,_그리스도의_빛; 성신; 시현; 영감,_영감을_주다; 예언,_예언하다; 음성; 하나님의_말씀 참조 |
하나님이 지상에 있는 그의 자녀에게 주는 의사전달. 계시는 그리스도의 빛과 성신을 통하여 영감, 시현, 꿈, 또는 천사의 방문과 같은 방법으로 올 수가 있다. 계시는 해의 왕국에서의 영원한 구원으로 충실한 자들을 인도할 수 있는 길잡이를 제공하여 준다. 주는 그의 사업을 그의 선지자들에게 나타내시고, 믿는 자들에게 선지자들에게 주는 계시가 참됨을 확인하여 준다(암 3:7). 계시를 통해,주는 인도를 구하고, 신앙을 지니고, 회개하며,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에 순종하는 모든 사람을 위해 개별적인 길잡이를 제공한다. 조셉 스미스는“성신은 계시자이다. 아무도 계시를 받지 않고 성신을 받을 수 없다.” 고 말하였다. 주의 교회에서, 제일회장단과 십이사도 정원회는 교회와 세상에 대한 선지자요, 선견자요, 계시자이다. 교회의 회장은 교회를 위해 계시를 받도록 주가 권세를 부여한 유일한 사람이다(교성 28:2~7). 모든 사람은 그 자신의 유익을 위해 개인적인 계시를 받을 수 있다. |
사람이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신 8:3(마4:4;
교성 98:11). |
또한 의로운,_의로움; 정직한,_정직 참조 |
의로움, 정직 그리고 성실. |
내가 죽기 전에는 나의 온전함을 버리지 아니할 것이라, 욥 2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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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백부장; 베드로; 이방인 참조 |
베드로가 침례를 준 가이사랴의 백부장(행 10). 그는 아마도 유대교로 먼저 개종하지 않고 교회에 가입한 첫 번째 이방인일 것이다. 고넬료와 그의 가족의 침례는 복음이 이방인 들에게도 전파되는 길을 열어 주었다. 그 시대에 지상에 있는 하나님의 왕국의 열쇠를 지니고 있던 선임 사도 베드로가 이 전도를 이끌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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열두 명의 대제사로 된 평의회. 회복된 교회의 초기에 고등평의회라는 용어는 두 개의 다른 관리 조직체를 지칭하였다. ⑴ 교회의 십이사도 정원회(교성 107:33, 38) ⑵ 각각의 스테이크 안에서 봉사하는 고등평의회(교성 102; 107:3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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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인들이 예루살렘으로 돌아가 성전을 다시 짓도록 허락하여 부분적으로 바벨론의 포로 생활을 끝내게 함으로써 이사야의 예 언 (대하36:22~23; 사 44:28; 45:1)을 성취하였던, 구약전서에 나오는 바사의 왕. 이사야의 예언은 왕의 조치가 있기 약 180년 전에 행해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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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린도서 또한 바울; 바울의_서한 참조 |
신약전서에 들어 있는 두 권의 책. 이 책들은 본래 바울이 고린도에 있는 성도들 가운데 일고 있던 무질서를 바로잡기 위해서 그들에게 쓴 편지들이다. 고린도인들은 도덕적으로 사악했던 사회에 살았다. |
고린도전서: 고린도후서: |
고마움(GRATITUDE). 감사한,_감사,_감사드림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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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소돔 참조 |
구약전서에 나오는, 주에 의해 멸망 당하였던 사악한 도시(창 19:12~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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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백하다(CONFESS),_ 또한 용서하다; 회개하다,_회개 참조 |
경전에서는 고백의 뜻을 적어도 두 가지로 사용하고 있다. 한 의미로는, 예수가 그리스도임을 고백하는 것과 같이 어떤 것에 대한 신앙을 진술하는 것이다(마 10:32; 롬 10:9; 요14:1~3; 교성 88:104). 또 다른 의미로는, 죄의 고백에 있어서와 같이 자신의 죄를 인정하는 것이다. 자신의 모든 죄를 주께 고백하고 그의 용서를 얻는 것은 모든 사람의 의무이다(교성 58:42~43). 필요할 때, 죄는 죄를 범한 상대에게 고백되어야 한다. 무거운 죄는 교회 지도자(대개의 경우 감독)에게 고백 되어야 한다. |
그가 죄지었음을 자복해야 할 것임, 레 5:5. |
또한 마곡; 예수_그리스도의_재림 참조 |
마곡의 왕. 에스겔은 곡이 주의 재림의 때에 이스라엘을 침입할 것이라고 예언하였다(겔 38~39). 곡과 마곡의 싸움이라고 하는 또 다른 싸움이 복천년의 끝에 일어날 것이다(계20:7~9; 교성 88:111~1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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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십자가에_달림; 예수_그리스도 참조 |
골고다는 아람어로“해골”을 의미한다. 그것은 그리스도가 십자가에 달리셨던 장소의 이름이다(마 27:33;막 15:22; 요 19:17). 이 장소의 라틴어 이름은 갈보리이다(눅 23: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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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로새서 또한 바울; 바울의_서한 참조 |
신약전서에 있는 책. 이 책은 원래 사도 바울이 골로새에 있는 교회의 전도자 에바브라의 방문을 받은 후에 골로새인들에게 쓴 편지이다(골1:7~8). 에바브라는 바울에게 골로새인들이 심각한 잘못에 빠져 들어가고 있다고-그들은 어떤 외형적인 의식들을 주의 깊게 준수하고 있기 때문에(골 2:16) 다른 사람들보다 낫다고 생각하였고, 어떠한 육체적 필요성을 부인하며, 천사들을 경배하였다(골 2:18)-말하였다. 이러한 관습은 골로새인들이 스스로 성결하게 되고 있다고 느끼게 만들었다. 또한 그들은 다른 교회 회원들보다도 우주의 섭리를 잘 이해하고 있다고 느꼈다. 그의 편지에서 바울은 구속은 오직 그리스도를 통하여 오며 또 우리가 현명하게 되고 또 그를 섬겨야 한다고 가르침으로써 그들을 바로잡았다. |
1장은 골로새인에 대한 바울의 인사이다. |
골리앗(GOLIATH). 또한 다윗 참조 |
구약전서에 나오는 이스라엘 군대에 도전하였던 블레셋 거인. 다윗은 그 의 도전을 받아들여 주의 도우심으로 그를 죽였다(삼상 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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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경건; 존중하다 참조 |
경전에서 일반적으로 사용된 것처럼, 어떤 사람 또는 어떤 것에 존경과 경의를 보이는 것. |
네 부모를 공경하라, 출 20:12(니전17:55; 모사 13:20). |
공식_선언 또한 결혼,_결혼하다-복수_결혼; 성명서; 우드럽,_윌포드 참조 |
교리와 성약의 끝부분에 인쇄되어 있는 공식 선언-1의 앞부분은 또한 성명서로도 알려져 있다. 그 성명서는 윌포드 우드럽 회장이 제안하여 1890년 10월 6일에 있었던 연차 대회에서 교회의 회원들에게 제출되었다. 1862년부터 시작되어 그 후 25년 동안 여러 가지 법률로 인해 복수 결혼이 미합중국에서 불법이 되었다. 주는 만일 성도들이 복수 결혼의 실행을 중지하지 않는다면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지를 윌포드 우드럽에게 시현과 계시로 보여 주셨다. 성명서는 복수 결혼이 더 이상 시행되고 있지 않음을 공식적으로 선언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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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식_선언 또한 신권; 킴볼,_스펜서_더블류 참조 |
하나님의 신권을 지닐 수 있는 사람에 관한 교리적 성명으로, 현재는 교리와 성약의 마지막 쪽에 인쇄되어 있다. 1978년 6월 초 주는 신권이 교회의 모든 합당한 남자 회원에게 주어져야 함을 스펜서 더블류 킴볼 회장에게 계시하여 주셨다. 이로써 인종과 피부색에 관계없이 모든 합당한 남자에게 신권이 주어지게 되었으며 또한 모든 합당한 회원들은 성전 축복을 받게 되었다. 1978년 9월 30일에 이 선언문이 교회의 연차 대회에 제출되었으며 만장일치로 받아들여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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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속죄하다,_속죄; 자비,_자비로운 참조 |
의로운 생각과 행동에 대한 축복과 회개하지 않은 죄에 대한 형벌의 틀림없는 결과. 공의는 하나님의 율법을 어길 때마다 벌을 요구하는 영원한 율법이다(앨 42:13~24). 죄인은 그가 회개하지 않는다면 벌을 치루어야 한다(모사 2:38~39; 교성19:17). 만일 그가 회개한다면, 구주는 자비를 불러 일으키는 속죄를 통하여 대가를 지불하게 된다(앨34:16). |
범죄하는 영혼은 죽으리라, 겔 18:4. |
또한 복지 참조 |
남편이 사망하였으나 다시 결혼하지 않은 여인. |
고아와 과부들이 와서 먹게 하라, 신14:29. |
교리와_성약 또한_경전; 계명의_책; 스미스,_조셉,_이세; 정경 참조 |
후일의 신성한 계시들과 영감받은 선언문의 모음. 주는 이러한 것을 이 마지막 날에 지상에 있는 하나님의 왕국의 설립과 규정을 위해 조셉 스미스와 그의 계승자들에게 주셨다. 교리와 성약은 성경, 몰몬경 그리고 값진 진주와 더불어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표준 경전의 하나이다. 하지만 교리와 성약은 고대 문서의 번역이 아니기 때문에 독특하다. 주께서 그의 왕국을 회복하기 위해서 이 현대에 그의 선택된 선지자들에게 이러한 계시를 주셨다. 이 계시들에서 사람들은 부드러우나 확고한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음성을 듣게 된다(교성 18:35~36).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교리와 성약은 이 마지막 날에 교회의 기초가 되고, 세상에 유익이 된다고 말하였다(교성 70편 머리말). 그 안에 있는 계시들은 주의 재림을 위한 길을 준비하는 사업을 시작하는 것이며 세상이 시작된 이후로 선지자들에 의하여 이야기된 말씀을 성취하는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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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겸손한,_겸손; 돈; 부; 세상적인_것; 헛된,_헛된_것 참조 |
겸손하지 않거나 가르침을 받지 않으려고 하는 것. 교만은 사람들을 서로간에 그리고 하나님과 대적하게 한다. 교만한 사람은 스스로를 그 주위에 있는 이들보다 높은 곳에 두며, 하나님의 뜻보다는 자신의 뜻을 따른다. 자만, 시기, 마음이 굳어짐, 그리고 거만함이 또한 교만한 사람의 전형이다. |
네 마음이 교만하여 지지 않게 여호와를 잊어버리지 않도록 삼갈지어다,
신 8:11~14. |
교사(TEACHER),_ 또한 아론_신권 참조 |
아론 신권에 있는 한 직분. |
교사의 의무는 교회 회원을 돌아보는 것임, 교성 20:53~60. |
또한 예수_그리스도_ |
몰몬경에서,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부활 직후 의로운 니파이인들을 방문하였을 때, 그의 교회가 그의 이름을 취해야 한다고 말하였다(3니27:3~8). 오늘날 주님은 교회의 이름을“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로 계시해 주셨다(교성 115: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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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회(CHURCH),_ 또한 예수_그리스도_ |
하나님이 인정하고, 또 주께서 그의 자녀들이 충만한 축복을 받도록 세우신 방편임을 보여 주는 교회의 교리와 일. 참된 교회의 표적 중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신회에 대한 올바른 이해: 첫째 원리와 의식: 계시: 선지자: 권세: 추가 경전이 나타날 것임: 교회 조직: 선교 사업: 영적 은사: 성전: |
교회(CHURCH),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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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속(REDEMPTION),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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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구원; 복음; 속죄하다,_속죄; 아담과_이브의_타락; 예수_그리스도 참조 |
사람에게 불멸과 영생을 가져다 주기 위하여 만들어진 예수 그리스도의 충만한 복음. 그것은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율법과 의식, 그리고 교리와 함께 창조, 타락 및 속죄를 포함한다. 이 계획은 모든 사람이 승영에 이르고 또 영원히 하나님과 함께 사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다(니후 2, 9). 경전은 또한 이 계획을 구원의 계획, 행복의 계획, 그리고 자비의 계획으로 지칭하기도 한다. |
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사 53:5(모사 14:5). |
또한 구주; 예수_그리스도 참조 |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속죄를 통해 인류의 죄값을 치르고 모든 사람의 부활을 가능하게 하였기 때문에 인류의 위대한 구속주이다. |
내가 알기에는 나의 대속자가 살아 계시니, 욥 19:25. |
구속하다(REDEEM),_ 또한 구원; 사망,_영적; 사망,_육체적; 속죄하다,_속죄; 아담과_이브의_타락; 예수_그리스도 참조 |
값을 지불함으로써 사람을 속박에서 자유롭게 하는 것처럼, 구조하거나, 사거나, 몸값을 치루는 것. 구속은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 그리고 죄로부터의 구원을 일컫는다. 예수의 속죄는 온 인류를 육체적 사망에서 구속하였다. 그의 속죄를 통해, 그를 믿는 신앙을 갖고 회개하는 사람은 영적 사망에서도 구속된다. |
내가 너를 구속하였음이니라, 사44:22. |
또한 경전; 모세오경; 성경 참조 |
성령의 영향 아래에서 일하였으며 또한 여러 세기에 걸쳐 그리스도와 그의 미래의 성역에 관해 증거하였던 고대 선지자들의 기록들. 이 책에는 또한 아브라함에서 시작하여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의 역사 그리고 주께서 아브라함과 그의 후손과 맺으신 성약 또는 증언에 관한 기록이 실려 있다. 구약전서에 나오는 첫 다섯 권은 모세가 기록하였다. 이 책은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이다. 창세기는 지구, 인류, 언어, 종족의 기원과 이스라엘 가문의 시작을 언급하고 있다. 역사서는 이스라엘이 겪었던 사건들을 말하고 있다. 이 책에는 여호수아, 사사기, 룻기, 사무엘상과 사무엘하, 열왕기상과 열왕기하, 역대상과 역대하, 에스라, 느헤미야, 에스더가 있다. 시서는 선지자들의 지혜와 문학의 일부를 기록하고 있다. 이 책에는 욥, 시편, 잠언, 전도서, 아가, 예레미야애가가 있다. 선지자들은 이스라엘의 죄에 대해 그들에게 경고하고 순종으로부터 오는 축복에 대해 증언하고 있다. 그들은 회개하고, 의식을 받으며, 복음에 따라 생활하는 이들의 죄를 속죄하실 그리스도의 오심에 관해 예언하였다. 예언서에는 이사야, 예레미아, 에스겔, 다니엘, 호세아, 요엘, 아모스, 오바댜, 요나, 미가, 나훔, 하박국, 스바냐, 학개, 스가랴, 말라기가 있다. 구약전서에 나오는 대부분의 책은 히브리어로 기록되었다. 일부 기록만이 동족어인 아람어로 씌어졌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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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구속의_계획; 구속하다,_구속받은,_구속; 사망,_영적; 사망,_육체적; 속죄하다,_속죄; 승영; 예수_그리스도; 은혜 참조 |
육체적 및 영적 사망 모두에서 구함을 받는 것. 모든 사람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망과 부활을 통하여 하나님의 은혜로 육체적 사망에서 구함을 받게 될 것이다. 마찬가지로 각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통하여 하나님의 은혜로 영적 사망에서 또한 구함 받을 수 있다. 이 신앙은 율법 및 복음의 의식들에 대한 순종 그리고 그리스도에 대한 봉사의 생활에서 나타난다. |
여호와는 나의 빛이요 나의 구원이시니, 시 27:1. 아이들의 구원: |
구원(SALVATION),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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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SALVATION),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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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SALVATION),_ 또한 계보; 구속의_계획; 구원; 기억의_책 참조 |
복음의 구원 의식을 받지 못하고 죽은 자들이, 교회의 살아있는 합당한 회원에 의해 성전에서 그들을 위해 이러한 의식들을 대행하여 받을 기회. 죽은 자들에게는 영의 세계에서 복음이 가르쳐지며, 또 그들은 필멸의 세계에서 그들을 위해 집행되는 의식들을 받아들일 수가 있다. 교회의 충실한 회원은 조상을 위해 구원 의식들이 집행될 수 있도록 그들의 이름과 출생 일자를 확정하기 위해 가족 역사를 탐구하고 준비한다. |
잡혀 있는 자에게 이르기를 나오라, 사 49:9(사 24:22; 니전 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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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원의_계획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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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예수_그리스도 참조 |
예수 그리스도는 죽음의 속박에서 모든 자를, 그리고 죄의 형벌로부터 회개한 자를 구하기 때문에 인류의 구원자이다. |
여호와는 나의 반석이시요, 나를 건지시는 자시요, 삼하 22:2(시
18:2;144:2). |
구제(ALMS),_ 또한 가난한; 금식하다,_금식; 복지; 헌물 참조 |
가난한 자들을 돕기 위해 베푸는 것. |
사람들 앞에서 너희 구제를 행하지 않도록, 마 6:1~4(3니 13: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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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예수_그리스도 참조 |
구원하는 이.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속죄를 통하여 온 인류에게 구속과 구원을 제공하셨다. “구주”는 예수 그리스도의 한 이름이며 칭호이다. |
여호와는 나의 빛이요 나의 구원이시니, 시 27:1(출 15:1~2; 삼하22: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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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기도 참조 |
하나님께 묻거나, 질문하거나 특별한 청을 탄원하는 것. |
구하라 그리하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마 7:7. |
또한 선지자 참조 |
주와 그의 성임받은 지도자로부터의 훈계, 경고, 충고 그리고 가르침. |
내가 네게 방침을 가르치리니, 출18:19. |
경전에서 사용되는 것처럼 권고하다 는 충고하거나 가르치는 것을 의미한다. |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계 3: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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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권세; 신권 참조 |
어떤 일을 행하는 능력. 사람 또는 사물에 대한 권능을 가짐은 그것들을 통제하거나 명령하는 능력을 지니는 것이다. 경전에서, 권능은 종종 하나님의 권능 또는 하늘의 권능과 연결된다. 그것은 종종 신권의 권세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으며, 이는 하나님을 대신하여 행할 수 있는 허가 또는 권리이다. |
내가 너를 세웠음은 나의 능력을 네게 보이고, 출 9:16. |
또한 권능; 부르다,_ |
지상에서 하나님의 사업을 행함에 있어서 아버지 하나님 또는 예수 그리스도를 위하거나 대신하여 행하도록 부름받거나 성임받은 사람에게 주어지는 허락. |
내가 너를 보냈느니라, 출 3:12~15. |
귀(EAR). 또한 귀를_기울이다 참조 |
경전에서 귀는 종종 하나님의 일을 듣고 이해하는 사람의 능력에 대한 상징으로 사용된다. |
귀가 있어도 듣지 못하며, 시 115:6. |
또한 귀; 순종,_순종하는,_순종하다 참조 |
주님의 음성 또는 가르침을 듣고 순종하는 것. |
여호와께서 그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을지니라, 신 18:15. |
히브리인들의 길이에 대한 일반적인 단위-본래는 팔꿈치로부터 손가락 끝까지의 길이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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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의 생물을 대표하는 형체들로서 그 정확한 형태는 알려져 있지 않다. 그룹은 신성한 장소를 지키는 부름을 받았다. |
주께서 생명나무의 길을 지키기 위해 그룹들을 두셨음, 창 3:24(앨12:21~29;
42:2~3; 모세 4: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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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CHRIST).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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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스도의_교리 또한 구속의_계획; 복음 참조 |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원리와 가르침. |
내 교훈은 비처럼 내리고, 신 32:2. |
그리스도의_자녀 또한 거듭난,_하나님에게서 난; 낳은; 예수_그리스도; 하나님의_아들과_딸들 참조 |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받아들인 자들. |
누구든지 이 어린아이와 같이 자기를 낮추는 사람이 큰 자니라, 마1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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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성도; 제자 참조 |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에게 주어진 이름. 이 말이 전 세계에 걸쳐 보통으로 사용되기는 하지만, 그리스도를 참되게 따르는 사람들을 주는 성도라 부르셨다(행 9:13, 32, 41; 고전 1:2; 교성 115:4). |
제자들이 비로소 그리스도인이라 일컬음을 받게 되었더라, 행 11: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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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가난한; 구제,_구제를 베풂; 복지; 헌물 참조 |
주께 가까이 나아가며 그의 축복을 청할 목적으로 먹거나 마시는 것을 자발적으로 삼가는 것. 개인과 집단이 금식을 할 때, 그들은 또한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고 더욱 큰 영적인 힘을 얻기 위해 기도해야 한다. 금식은 항상 참되게 믿는 자들에 의해 실행되어 왔다. 오늘날 교회에서, 매달 한 안식일이 금식의 목적으로 별도로 정해져 있다. 이때에 교회 회원들은 음식과 물 없이 이십사 시간 동안 지낸다. 그러고 나서 그들은 그 식사를 위한 음식에 쓰였을 돈을 교회에 기부한다. 이 돈을 금식 헌금이라 일컫는다. 교회는 금식 헌금을 가난하고 궁핍한 사람들을 돕는 데 사용한다. |
우리가 금식하며 우리 하나님께 간구하였더니, 스 8:21~23, 31. |
금지된_열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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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몰몬경; 판 참조 |
금으로 된 판에 적힌 한 기록. 그것은 미 대륙에 있었던 위대한 두 문명에 관한 이야기를 말해 주고 있다. 조셉 스미스는 이 판의 일부를 번역하고 또 출판하였다. 이 번역물은 몰몬경이라 불리운다. (더 많은 내용에 대해서는 몰몬경의 앞에 있는“소개”및“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증언”을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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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자비로운,_자비; 자애; 사랑 참조 |
경전에서, 긍휼은 문자 그대로“함께 고난을 겪는 것”을 의미한다. 그것은 또한 타인에 대한 동정, 연민, 자비를 보이는 것을 의미한다. |
주께서 그의 백성에게 긍휼을 베풀 것을 요청하심. 슥 7:8~10. |
경전에서, 사람들이 동일한 목적 또는 정체성으로 하나가 되어 주위로 모이게 되는 깃발 또는 군기. 고대 시대에 기는 전쟁터에서 병사들을 위한 집결 지점의 역할을 하였다. 몰몬경과 예수 그리스도 교회는 지상의 모든 나라에게 상징적인 기가 된다. |
그가 기치를 세우시고 먼 나라들을 불러, 사 5:26(니후 15: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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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구하다; 깊이_생각하다; 아멘; 예배 참조 |
사람이 감사를 드리고 축복을 구하는 가운데 나누는 하나님과의 경건한 대화. 기도는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우리의 하늘 아버지께 드리는 것이다. 기도는 소리 내어 말하거나 말없이 할 수 있다. 사람의 생각이 하나님께로 향한다면, 그것도 기도가 될 수 있다. 의로운 자의 노래도 하나님께 드리는 기도가 될 수 있다(교성 25:12). 기도의 목적은 하나님의 뜻을 바꾸려는 것이 아니라, 우리 자신 및 다른 사람을 위해 하나님께서 이미 기꺼이 허락하고자 하지만, 얻기 위해서 우리가 구해야만 하는 축복들을 받기 위한 것이다. 우리는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아버지에게 기도한다(요 14:13~14;16:23~24). 우리의 원하는 바가 그리스도의 원하는 바가 될 때 우리는 진정으로 그리스도의 이름으로 기도할 수 있다(요 15:7; 교성 46:30). 그러고 나서 우리는 옳은 것을 위해 간구하고 또 나아가 하나님이 허락하는 것이 가능하게 된다(3니 18:20). 어떤 기도들은 응답되지 않는데 이는 그것들이 그리스도의 바람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그 대신 사람의 이기심에서 나오기 때문이다(약 4:3; 교성46:9). 참으로 우리가 의롭지 않은 것들을 하나님께 구한다면, 그것은 우리의 정죄로 돌아올 것이다(교성 88:65). |
그때에 사람들이 비로소 여호와의 이름을 불렀더라, 창 4:26. |
미디안 사람에게서 이스라엘을 구하였던 지도자(삿 6:11~40; 7~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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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실한 니파이인 지도자. |
강한 자요 노아 왕의 적이라, 모사19: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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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감람나무; 기름_붓다; 병자축복 참조 |
경전에서 기름이 언급될 때는 대체로 감람유를 의미한다. 구약 시대로부터, 감람유는 성전 및 성막 의례, 기름 부음, 등잔불, 그리고 음식을 위해 사용되어 왔다. 감람유는 때때로 순수함과 성령 및 그 영향을 상징한다(삼상 10:1, 6; 16:13; 사 61:1~3). |
제사장이 오른쪽 귓부리에 기름을 바를 것이며, 레 14:28~29. |
또한 메시야; 예수_그리스도 참조 |
예수는 그리스도(그리스어) 또는 메시야(아람어)라 불린다. 두 단어는 “기름 부음을 받은 자”를 의미한다. 그는 인류의 구원과 관계되는 모든 것에서 아버지의 개인적인 대표자가 되는 아버지의 기름 부음을 받은 사람이다. |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사61:1~3. |
또한 기름; 병자_축복 참조 |
고대에 주의 선지자들은 아론 또는 제사장 또는 이스라엘을 다스리는 왕과 같이 특별한 의무를 수행하게 될 자들에게 기름 부음을 행하였다. 오늘날의 교회에서는, 기름 부음은 성별된 기름 한두 방울을 특별한 축복의 일부로서 사람의 머리에 떨어 뜨린다. 이것은 오직 멜기세덱 신권의 권세와 권능 아래에서만 행할 수 있다. 기름 부음 후에는 그 동일한 신권의 권세로써 다른 사람이 기름 부음을 받은 사람에게 기름 부음을 인봉하고 특별한 축복을 줄 수 있다. |
그들에게 기름을 부어 위임하고 그들이 내게 행하게 할지어다, 출28:41(레
8:6~12, 30). |
또한 순종,_순종하는,_순종하다 참조 |
의로운 생활에서 오는 커다란 행복의 상태. 필멸의 생의 목적은 모든 사람들이 기쁨을 갖도록 하는 것이다(니후 2:22~25). 충만한 기쁨은 오직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온다(요15:11; 교성 93:33~34; 101:36). |
겸손한 자에게 여호와로 말미암아 기쁨이 더하겠고, 사 29:19(니후2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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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계보; 생명의_책 참조 |
아담에 의해 시작된 책으로 그의 후손의 행적이 기록되어 있다. 또한 그 시대 이후로 선지자들과 충실한 회원들에 의해 보관되어 온 유사한 기록들. 아담과 그의 자녀들은 영감의 영에 의해 기록한 기억의 책과, 계보가 실려 있는 세대들의 책을 보존하였다(모세 6:5, 8). 그러한 기록은 우리의 마지막 심판을 결정할 때 한 부분의 역할을 하게 될 것이다. |
기념 책에 기록하셨느니라, 말3:16~18(3니 24:13~18). |
또한 신앙; 표적 참조 |
하나님의 권능에 의하여 일어난 비범한 일. 기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사업에서 중요한 요소이다. 기적에는 병고침, 죽은 자를 생명으로 회복시키는 일, 그리고 부활이 포함된다. 기적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일부이다. 기적이 나타나도록 하기 위해서는 신앙이 필요하다(막 6:5~6; 몰 9:10~20; 이더 12:12). |
바로가 이르기를 이적을 보이라, 출7:9. |
또한 걷다,_하나님과_동행하다; 예수_그리스도 참조 |
사람이 따라가는 진로 또는 행로. 예수는 자신이 길이라고 말하였다(요14:4~6). |
여호와의 명령을 지켜 그의 길을 따라가라, 신 8:6. |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사용된 방향성 고무 물질 또는 향료(창 43:11; 렘8:22; 46:11; 51:8). 구약 시대에 유향을 만드는 재료인 수지를 생산하는 관목이 길르앗에 풍부하여서 유향이 “길르앗의 유향”으로 알려지게 되었다(창 37:25; 겔 27: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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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계시; 기도 참조 |
종종 경전에 관해서 또는 하나님의 다른 것들에 대해서 숙고하고 깊이 생각하는 것. 하나님의 것을 깊이 생각하는 것은 기도와 결합될 때 계시와 이해를 가져올 수가 있다. |
마리아가 이 모든 말을 마음에 새기어 생각하니라, 눅 2:19. |
또한 계시 참조 |
하나님이 자기의 뜻을 지상에 있는 남자와 여자에게 나타내는 한 방법. 모든 꿈이 계시는 아니지만 영감받은 꿈은 신앙의 열매이다. |
그가 꿈을 꾸어 하늘에 닿아 있는 사다리를 봄, 창 28:12. |
I가. I나. I다. I라. I마. I바. I사. I아. I자. I차. I카. I타. I파. I하. http://www.dnatree.co.kr/scripture/index.html prepared by Koo SeungHoon 2009. 1.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