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가. I나. I다. I라. I마. I바. I사. I아. I자. I차. I카. I타. I파. I하. 경전 안내서 (바깥 어둠 ~ 빛) Root PDA경전
바깥_어둠_지옥_ // 바나바 // 바돌로메 ; 나다나엘 // 바라바 // 바로 ; 애굽; 애굽투스 // 바리새인 ; 유대인 // 바벨, 바벨론 ; 느부갓네살; 세상 // 바알 ; 우상_숭배 // 바울 ; 바울의_서한 // 바울의 서한 ; 개별_서한의_제목들; 바울 // 박해 ; 역경 // 반대_역경_ // 반석 ; 계시;_복음; 예수_그리스도 // 발람 // 밧세바 ; 다윗 // 방언의 은사 ; 영의_은사; 혀 // 방주 ; 노아, 성경의_족장; 무지개; 홍수,_노아_시대의 // 밭 ; 세상; 포도원,_주의 // 배도 ; 거역; 회복,_복음의 // 백부장 // 번역하다 // 베냐민, 모사이야의 아버지 ; 모사이야,_베냐민의_아들 // 베냐민, 야곱의 아들 ; 야곱,_이삭의_아들; 이스라엘 // 베다니 // 베드로 // 베들레헴 // 벧엘 // 벨렉 // 벨사살 ; 바벨,_바벨론 // 변형 ; 예수_그리스도; 열쇠,_신권의 // 변형된 존재 // 변호자 ; 예수_그리스도 // 별의 영광 ; 영광의_등급 // 병 고침 ; 기름_붓다; 병자_축복 // 병든 (SICK) // 병자 축복 ; 기름; 기름_붓다; 병 고침; 손,_안수; 신권 // 보아스 ; 룻 // 보혜사 ; 성신; 예수_그리스도 // 복구, 회복 ; 회복,_복음의 // 복수 ; 적개심 // 복수_결혼_결혼,_결혼하다-복수_결혼 // 복음 ; 경륜의_시대; 구속의_계획; 그리스도의_교리 // 복음서 ; 누가; 마가; 마태; 요한, 세베대의_아들 // 복음의_첫째_원리 ; 성신; 신앙; 침례; 회개 // 복음의_회복 // 복음 전하는 자 ; 축복사; 축복사의_축복 // 복지 ; 가난한; 구제; 금식; 섬김; 헌물 // 복천년 ; 예수_그리스도의_재림; 지옥 // 본 (PATTERN) // 부 (RICHES). ; 교만; 돈 // 부도덕 // 순결; 성적_부도덕; 악함; 육욕적임 // 부름 ; 권세; 성임; 청지기; 택하다; 택함받은 // 부름과 택함 ; 택함 // 부모 ; 아버지,_필멸의; 어머니 // 부정한 // 정결한_것과_부정한_것 // 부지런함 // 부활 ; 몸; 불멸; 사망,_육체적; 속죄; 영; 예수_그리스도 // 부활절 ; 부활; 예수_그리스도 // 분노 ; 미움; 사랑 // 분별의 은사 ; 은사,_영의 // 분산 // 이스라엘-이스라엘의_흩어짐 // 불 ; 성신; 지구-지구가_깨끗하게_됨; 지옥; 침례 // 불경한 ; 더러움; 불의; 악함; 죄 // 불멸 ; 구원; 부활; 속죄; 예수_그리스도; 필멸 // 불의 ; 더러움; 불경한; 악함; 의로움; 죄 // 불평하다 ; 거역 // 블레셋 // 비둘기의 표적 ;성신 // 비밀 결사 ; 가인; 개다이앤톤_도적단 // 비방 ; 거짓말_함; 다툼; 뒷공론; 소문 // 비유 ; 복음서-복음서의_공관대조 // 빌라도, 본디오 // 빌레몬 ; 바울 // 빌레몬서 ; 바울; 바울의_서한 // 빌립 // 빌립보서 ; 바울; 바울의_서한 // 빚 (DEBT). ; 용서하다 // 빛 (LIGHT) ; 성신; 양심; 예수_그리스도; 예지; 진리
바깥_어둠(OUTER_DARKNESS)._지옥_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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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브로 출신의 레위 사람 요셉(또한 요스라 불리움)에게 주어진 이름으로 그는 그의 땅을 팔아서 그 대금을 사도들에게 주었다(행 4:36~37). 비록 초대 십이사도들 가운데 한 사람은 아니었으나 그는 사도가 되었으며(행 14:4, 14) 또 여러 번의 선교 여행을 다녀왔다(행 11:22~30; 12:25; 13~15; 고전 9:6; 갈 2:1, 9; 골 4: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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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나다나엘 참조 |
신약전서에 나오는 예수 그리스도의 초대 십이사도 가운데 한 사람(마10: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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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께서 십자가에 달리실 때 대신 석방되었던 사람의 이름. 바라바는 폭동 선동자, 살인자 그리고 도둑이었다(마 27:16~26; 막 15:6~15; 눅23:18~25; 요 18: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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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애굽; 애굽투스 참조 |
함의 딸인 애굽투스의 맏아들(아브1:25). 또한 애굽의 왕들에게 주어진 칭호(아브 1: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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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유대인 참조 |
신약전서에 나오는 유대인들 가운데 있던 한 종교적 무리로 그들의 이름은 분리 또는 떨어져 있음을 의미하고 있다. 바리새인들은 모세의 율법을 엄격하게 준수하고 또 이방인과 연관되는 어떠한 것도 피하고 있음을 스스로 자랑으로 여겼다. 그들은 사망 이후의 생, 부활, 그리고 천사들 및 영들의 존재를 믿었다. 그들은 구전된 율법과 전통이, 기록된 율법과 똑같이 중요한 것이라고 믿었다. 그들의 가르침은 종교를 규칙의 준수로 격하시켰으며 또 영적인 교만을 부추겼다. 그들은 많은 유대인들로 하여금 그리스도 및 그의 복음을 의심하게 하였다. 주께서 마태복음23; 마가복음 7:1~23; 그리고 누가복음 11:37~44에서 바리새인들과 그들의 행위를 비난하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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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느부갓네살; 세상 참조 |
바빌로니아의 수도. 바벨은 니므롯이 창건하였으며 메소보다미아 또는 시날 땅에서 가장 오래된 도시 가운데 하나였다(창10:8~10). 주께서 사람들이 바벨탑을 짓던 때에 언어를 혼잡하게 하셨다(창 11:1~9; 이더 1:3~5, 33~35). 바벨론은 훗날 느부갓네살의 수도가 되었다. 그는 거대한 도시를 세웠는데 그 유적이 아직도 남아 있다. 바벨론은 매우 사악한 도시가 되어서 이후로는 세상의 사악함을 상징하기에 이르렀다. |
바벨론 가운데서 도망하여 나와서, 렘 51:6. |
또한 우상_숭배 참조 |
베니게에서 주로 숭배되던 남성 태양신이지만(왕상 16:31) 여러 장소에서 다른 방법으로 숭배되기도 하였다. 모압 사람은 바알브올(민 25:1~3), 세겜에서는 바알브릿으로(삿 8:33; 9:4), 에그론에서는 바알세붑으로(왕하1:2) 숭배되었다. 바알은 바벨론의 벨 및 그리스의 제우스와도 같을 수 있다. 바알이라는 단어는 주인과 그의 노예 사이의 관계를 표현한다. 바알에 대한 통상적인 상징은 황소이다. 아스다롯은 바알과 더불어 일반적으로 숭배되던 여신이었다. |
바알은 때때로 또 다른 이름 또는 바알과 연관성을 나타내는 단어, 즉 그가 숭배되던 장소 또는 바알에게 속한 속성을 지닌 사람과 같은 단어와 결합되었다. 훗날에 바알이 매우 악한 의미를 가지게 되었기 때문에 보셋이라는 단어가 그 결합된 이름 안에서 그것을 대체하게 되었다. 보셋은“수치”라는 의미이다. |
또한 바울의_서한 참조 |
신약전서의 사도. 바울의 히브리 이름은 사울이었으며, 그는 이방인에 대한 선교 사업을 시작할 때까지 그 이름을 유지하였다. 그는 그 이전에 교회를 핍박하였으나 예수 그리스도의 시현을 본 후에 진리로 돌이켰다. 바울은 중요한 선교 여행을 세 번 하였으며 또 성도들에게 많은 편지를 썼다. 이러한 편지들 가운데서 14개가 오늘날 신약전서의 일부를 이루고 있다. 그는 결국에는 죄수로서 로마까지 이송되어서 주후 65년 봄에 죽임을 당한 것으로 추정된다. |
스데반을 돌로 침을 마땅히 여김, 행7:57~8:1. |
또한 개별_서한의_제목들; 바울 참조 |
원래 사도 바울이 교회 회원에게 쓴 편지로 신약전서에 있는 열네 권의 책. 이 편지들은 다음과 같이 네 종류로 나뉘어진다. |
데살로니가 전서 및 후서 (주후50~51년) 고린도 전서 및 후서, 갈라디아서, 로마서(주후 55~57년) 빌립보서, 골로새서, 에베소서, 빌레몬서, 히브리서(주후 60~62년) 디모데 전서 및 후서, 디도서(주후64~65년) |
박해하다 또한 역경 참조 |
다른 사람에게 그들의 믿음 또는 사회적 상태로 인해 고뇌 또는 고통을 주는 것. 괴롭히거나 억압하는 것. |
의를 위하여 박해를 받는 자는 복이 있나니, 마 5:10(3니 12:10). |
반대(OPPOSITION)._역경_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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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계시;_복음; 예수_그리스도 참조 |
강한 기초이며 지지대인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복음을 은유적으로 나타낸 것(교성 11:24; 33:12~13). 반석은 또한 하나님께서 그의 복음을 인간에게 알게 하시는 계시를 지칭하기도 한다(마 16:15~18). |
그는 반석이시니 그가 하신 일이 완전하고, 신 32:4. |
구약전서에 나오는 돈 때문에 이스라엘을 저주하고 싶어 했던 한 선지자. 그는 이스라엘을 저주하지 말라는 명령을 주에게서 받았다(민22~24). |
발람의 가는 길에 한 천사가 서 있어서 나귀가 앞으로 나아가기를 거부하였음, 민 22:22~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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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다윗 참조 |
우리아의 아내. 훗날 다윗의 아내이며 솔로몬의 어머니. 다윗 왕은 그녀와 간음을 범하였다. 그는 또한 전쟁터에서 그녀의 남편의 죽음을 사주하였으며(삼하 11), 그 죄는 다윗에게 영원한 영향을 주었다(교성132:3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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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영의_은사; 혀 참조 |
영감받은 개인이 낯설은 언어를 말하고, 이해하거나 해석하도록 하는 성신의 한 은사. 우리는 방언의 은사를 믿는다(신개 1:7). |
그들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다른 언어들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행 2:4. |
또한 노아, 성경의_족장; 무지개; 홍수,_노아_시대의 참조 |
구약전서에서, 대 홍수 동안에 생명을 보전하기 위하여 노아가 지은 배. |
너는 고페르 나무로 방주를 만들되, 창 6:14. |
또한 세상; 포도원,_주의 참조 |
경전에서, 경작 또는 목초를 위해 사용되는 트인 땅. 그것은 종종 세상과 그 백성을 상징한다. |
밭은 세상이요, 마 13:38. |
또한 거역; 회복,_복음의 참조 |
개인, 교회, 또는 나라 전체가 진리로부터 돌이켜 멀어지는 것. |
일반적인 배도: 초대 기독교 교회의 배도: |
50명에서 100명까지의 남자 군대를 지휘하는 로마군 장교. 이러한 군대는 일개 로마 군단의 육십분의 일을 형성한다(마 8:5; 눅 23:47; 행10:1~8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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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언어로 주어진 개념의 의미를 다른 언어에 있는 대등한 용어로 표현하는 것(모사 8:8~13; 신개 1:8). 경전에서 그것은 종종 하나님에게서 오는 은사로 일컬어진다(앨 9:21; 교성 8; 9:7~9). 이것은 때로 한 언어에서 기존 번역을 개선하거나 바로잡는 것 또는 잃어버린 원문을 회복하는 것을 의미할 수 있다(교성45:60~61). 조셉 스미스는 킹 제임스 성경의 영감역을 착수하라는 명령을 받았다(교성 42:56; 76:15). |
조셉 스미스는 하나님의 자비를 통하여 하나님의 권능으로써 번역할
수 있는 권능을 가지고 있었음, 교성1:2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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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냐민(BENJAMIN),_ 또한 모사이야,_베냐민의_아들 참조 |
몰몬경의 선지자이며 왕(모사 1~6). |
그 땅에 평화를 이루는 데 중대한 문제들을 처리함, 옴 1:23~25(몰말1:12~18). |
베냐민(BENJAMIN),_ 또한 야곱,_이삭의_아들; 이스라엘 참조 |
구약전서에 나오는 야곱과 라헬의 두 번째 아들(창 35:16~20). 베냐민 지파: 야곱은 베냐민을 축복하였다(창 49:27). 베냐민의 후손은 전쟁을 좋아하는 족속이었다. 두 명의 중요한 베냐민 지파 출신으로는 이스라엘의 초대 왕 사울(삼상9:1~2), 그리고 신약전서에 나오는 사도 바울이 있다(롬 1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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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그리스도께서 필멸의 생의 마지막 주 동안 머무시던 동네(마21:17; 막 11:11). 감람 산의 남동편경사면에 위치하고 있다. 베다니는 나사로, 마리아 및 마르다의 고향이다(요 11:1~46; 1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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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전서에 나오는 베드로는 그의 부인과 함께 가버나움에서 살고 있던 벳새다의 어부로 원래 시므온 또는 시몬(벧후 1:1)으로 알려져 있었다. 예수께서 베드로의 장모의 병을 고쳤다(막 1:29~31). 베드로는 그의 형제 안드레와 함께 예수 그리스도의 제자로 부름 받았다 (마 4:18~22; 막1:16~18; 눅 5:1~11).“선견자”또는 “돌”을 의미하는 그의 아람어 이름 게바는 주에 의해 그에게 주어졌다 (요 1:40~42; 조성, 요 1:42). 신약전서에 베드로의 인간적인 약점 몇 가지가 언급되어 있으나, 이는 또한 베드로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그의 신앙에 의해 이를 이겨내고 강하게 되었음을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베드로는 예수가 그리스도이시며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고백하였으며(요 6:68~69), 주는 그를 택하여 지상에서 왕국의 열쇠를 갖도록 하셨다(마 16:13~18). 변형의 산에서 베드로는 모세와 엘리야뿐 아니라 변형된 구주를 보았다(마 17:1~9). |
베드로는 그 시대의 선임 사도였다. 구주의 사망, 부활, 그리고 승천 이후에 그는 교회 회원들을 함께 소집하여 가룟 유다를 대신할 사도를 부르는 것을 이끌었다(행 1:15~26). 베드로와 요한은 날 때부터 다리 저는 남자를 고쳤으며(행 3:1~16) 감옥에서 기적적으로 풀려나기도 했다 (행 5:11~29; 12:1~19). 복음이 처음 이방인에게 개방된 것은 바로 베드로의 성역을 통해서였다(행 10~11). 후일에 베드로는 야고보 및 요한과 함께 하늘에서 와서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멜기세덱 신권과 그에 따른 열쇠들을 부여하였다 (교성 27:12~13; 128:20). 베드로전서: 베드로후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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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에서 남쪽으로 8km 떨어진 곳에 위치한 작은 도시. 히브리어로 베들레헴은“떡의 집”을 의미한다. 이 곳은 또한“열매가 풍성함”을 의미하는 에브랏이라 불리기도 한다. 예수 그리스도는 베들레헴에서 태어났다(미 5:2; 마 2:1~8). 이 곳은 라헬의 매장지이다(창 35:19; 48:7). |
룻과 보아스가 그 곳에 살았음, 룻1:22. 사무엘이 그 곳에서 다윗에게 기름을 부었음, 삼상 16:1~13; 17:12, 15; 20:6, 28. 헤롯이 그 곳의 사내 아이들을 죽였음, 마 2: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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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브리어로“하나님의 집”을 의미하며 이스라엘에서 가장 거룩한 장소 가운데 하나이다. 예루살렘에서 북쪽으로 약 16km 떨어진 곳에 위치하고 있다. 아브라함이 가나안에 처음 도착하였을 때 여기에 제단을 쌓았다(창 12:8; 13:3). 여기에서 야곱은 시현으로 하늘에 이르는 사닥다리를 보았다(창 28:10~19). 또한 사무엘 시대에도 거룩한 곳이었다(삼상 7:16; 1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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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전서에 나오는 에벨의 아들이며 또 셈의 고손자. 그의 시대에 땅이 나뉘어졌다(창 10:22~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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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바벨,_바벨론 참조 |
구약전서에 나오는 고레스가 바벨론을 정복하기 이전에 통치하였던 바벨론의 마지막 왕. 느부갓네살의 아들이며 그의 후계자(단 5: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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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예수_그리스도; 열쇠,_신권의 참조 |
하늘의 존재의 임재와 영광을 감당할 수 있도록 일시적으로 모습과 본질이 변화된, 즉 보다 높은 영적 수준으로 올려진 사람들의 상태. |
그리스도의 변형: 조셉 스미스는 변형의 산에서 베드로, 야고보, 요한도 또한 변형되었다고 가르쳤다. 그들은 미래의 영광스러운 상태에 있는 지구의 모습을 시현으로 보았다(교성 63:20~21). 그들은 두 변형된 존재인 모세와 엘리야를 보았으며 또한 아버지의 음성을 들었다. 아버지는“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 하는 자니 너희는 그의 말을 들으라”(마 17:5)고 말씀하였다. 변형된 존재: |
불멸의 부활 때까지 고통이나 사망을 경험하지 않도록 변화된 사람들. |
에녹이 하나님과 동행하더니 하나님이 그를 데려가시므로 세상에 있지
아니하였더라, 창 5:24(히 11:5; 교성107:48~4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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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예수_그리스도 참조 |
예수 그리스도는 아버지께 대한 우리의 변호자시며(모로 7:28), 그분께 우리를 위하여 변론하신다. |
예수 그리스도는 아버지 앞에서 우리의 대언자가 되심, 요1 2:1(교성110:4). |
또한 영광의_등급 참조 |
마지막 심판 후에 사람들이 거하게 될 영광의 세 등급 가운데 가장 낮은 등급. |
바울이 별들의 영광을 보았음, 고전15:40~41. |
또한 기름_붓다; 병자_축복 참조 |
신체적으로 또 영적으로 회복시키거나 또는 건강하게 하는 것. 경전에는 주와 그의 종들에 의해 행해진 기적적인 병 고침의 많은 예가 실려 있다. |
나는 너희를 치료하는 여호와임이라, 출 15:26. |
아픔 또는 질병을 가지고 있는 것. 경전에서 육체적인 병은 때때로 영적인 안녕이 결핍한 것에 대한 상징으로 쓰인다(사 1:4~7; 33:24). |
내가 네 기도를 들었고 네 눈물을 보았노라 내가 너를 낫게 하리니, 왕하20:1~5(대하 32:24; 사 38: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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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자_축복 또한 기름; 기름_붓다; 병_고치다,_병 고침; 손,_안수; 신권 참조 |
멜기세덱 신권을 지닌 형제가 성별된 기름을 사용하여 병자에게 베푸는 축복. |
그 몸에 손을 얹어 주소서, 마 9:18. |
또한 룻 참조 |
룻의 남편(룻 4:9~10), 이스라엘 왕 다윗의 증조부(룻 4:13~17), 만왕의 왕 그리스도의 선조(눅 3:3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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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성신; 예수_그리스도 참조 |
경전은 두 보혜사에 대하여 말하고 있다. 첫째는 성신이다(요 14:26~27; 모로 8:26; 교성 21:9; 42:17; 90:11). 둘째 보혜사는 주 예수 그리스도이다(요 14:18, 21, 23). 어떤 사람이 둘째 보혜사를 얻을 때, 예수 그리스도는 때때로 그에게 나타나고, 아버지를 보이며, 또 그와 대면하여 가르칠 것이다(교성 13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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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구(RESTITUTION),_ 또한 회복,_복음의 참조 |
빼앗기거나 잃어버렸던 물건이나 상황이 되돌려짐. |
영과 육신은 그 완전한 형태로 재결합될 것이요, 앨 11:43~44. |
또한 적개심 참조 |
손상 또는 공격을 받은 것에 대한 앙갚음 또는 보복. |
너희 하나님이 오사 보복하시며, 사35:4. |
복수_결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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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경륜의_시대; 구속의_계획; 그리스도의_교리 참조 |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하여 가능하게 된 하나님의 구원의 계획. 복음은 영원한 진리 또는 율법, 성약, 그리고 인류가 하나님의 면전으로 돌아가는데 필요한 의식들을 포함한다. 하나님은 선지자 조셉 스미스를 통하여 십구 세기에 지상에 충만한 복음을 회복하였다. |
너희는 온 천하에 다니며 복음을 전파하라, 막 16:15. |
또한 누가; 마가; 마태; 요한, 세베대의_아들 참조 |
신약전서에 나오는 처음 네 권의 책에 담겨진 예수의 필멸의 생애와 그의 성역에 관련된 사건을 적은 네 개의 기록 또는 증언. 마태, 마가, 누가 그리고 요한은 그리스도의 생애에 대한 증거들을 기록하고 있다. 몰몬경의 제3니파이서는 많은 면에서 신약전서에 나오는 이러한 네 복음서와 비슷하다. 신약전서에 나오는 책들은 본래 그리스어로 기록되었다. 복음에 대한 그리스어는“좋은 소식”을 의미한다. 좋은 소식은 예수 그리스도가 온 인류를 사망에서부터 구속하고 또 각 개인에게 그 행함에 따라 보상하게 될 속죄를 행하셨다는 것이다(요 3:16; 롬 5:10~11; 니후9:26; 앨 34:9; 교성 76:69). |
복음서의 공관대조: 마태, 마가, 누가 그리고 요한복음에 있는 구주의 가르침은 다음의 방법으로 다른 복음 및 마지막 날의 계시와 비교될 수 있다. 복음서의 공관대조(HARMONY OF THE GOSPE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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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의_첫째_원리 성신; 신앙; 침례,_침례를_주다; 회개하다,_회개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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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음의_회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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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축복사,_축복사의; 축복사의_축복 참조 |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좋은 소식을 지니거나 또는 선포하는 사람. 조셉 스미스는 복음 전하는 자가 축복사라고 가르쳤다. 축복사는 축복사의 축복이라 불리는 특별한 축복을 주기 위하여 십이사도의 지시 아래서 부름을 받아 성임된다. | 주님께서
어떤 사람은 사도로, 어떤 사람은 선지자로, 그리고 어떤 사람은 복음 전하는 자로 부르셨음, 엡4:11. 복음 전하는 자의 일을 하며, 딤후 4:5. 우리는 사도, 선지자, 감독, 교사, 축복사 등을 믿는다, 신개 1:6. |
또한 가난한; 구제,_구제를_베풂; 금식하다,_금식; 섬김; 헌물 참조 |
사람의 영적, 세속적 필요 사항을 돌보는 과정 및 그 수단. | 반드시
네 땅 안에 네 형제 중 곤란한 자와 궁핍한 자에게 네 손을 펼지니라, 신 15:11. 가난한 자를 구제하는 자는 궁핍하지 아니하려니와, 잠28:27. 내가 기뻐하는 금식은 주린 자에게 네 양식을 주며 또 빈민을 집에 들이는 것이 아니겠느냐, 사 58:6~7. 내가 주릴 때에 너희가 먹을 것을 주었고 나그네 되었을 때에 영접하였느니라 너희가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 마 25:35~40. 궁핍에 처한 자에게 너희의 재물을 베풀라, 모사4:16~26. 그들이 현세적으로나 영적으로나 그들의 필요와 그들의 부족에 따라 서로 나누었더라, 모사18:29. 그들은 하나님을 알지 못하는 자들의 복리를 위하여 함께 금식하고 기도하라는 명을 받았느니라, 앨6:6. 너희의 복리와, 또한 너희 주위에 있는 이들의 복리를 위해 기도하라, 앨 34:27~28. 저들은 저들 가운데 모든 것을 공유하였나니, 4니 1:3. 가난한 자를 기억하라, 교성 42:30~31.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를 찾아보라, 교성 44:6. 모든 일에 있어서 가난한 자와 궁핍한 자를 기억하라, 교성52:40. 가난한 자에게 자기 재물을 주려 하지 아니하는 너희 부자들에게 화 있도다, 그리고 만족하지 못하고 탐욕스럽고 일하려 하지 아니하는 너희 가난한 자에게 화 있도다, 교성56:16~17. 시온에는 그들 가운데 가난한 자가 없었음, 모세 7:18. |
또한 예수_그리스도의_재림; 지옥 참조 |
그리스도가 지상에서 친히 통치하기 위해 돌아올 때 시작될 평화로운 천년의 기간(신개 1:10). | 사람들이
칼을 들지 않을 것이고 다시는 전쟁을 연습하지 아니하리라, 사 2:4(니후 12:4; 미 4:3). 땅이 황폐하더니 이제는 에덴동산 같이 되었고, 겔 36:35. 그들이 살아서 그리스도와 더불어 천 년 동안 왕 노릇하니, 계 20:4. 의로움으로 인하여 사탄이 아무 권능도 갖지 못하나니, 니전22:26. 나는 천 년 동안 지상에서 의롭게 거하리니, 교성 29:11. 천 년이 끝나고 나는 땅을 잠시 동안만 그대로 놓아둘 것임, 교성 29:22. 위대한 복천년이 임할 것임이라, 교성 43:30. 의로운 자들의 자녀는 죄 없이 자라나, 교성 45:58. 자녀는 장성하여 이윽고 늙게 되고 그들은 눈 깜빡하는 사이에 변화되리라, 교성 63:51. 일곱째 천 년이 시작될 때에 주께서 땅을 성결하게 하시며, 교성 77:12. 천 년이 마치기까지 다시 살지 못하며, 교성 88:101. 사탄은 천 년 동안 결박되리라, 교성 88:110. 복천년이 서술됨, 교성 101:23~34. 천 년 동안 땅이 안식을 누리리라, 모세 7:64. |
사람이 어떤 결과를 얻기 위해 따를 수 있는 모형. 경전에서 본이란 대체로 특정한 방식으로 살기 위해서 혹은 어떤 것을 짓기 위한 견본을 의미한다. |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보이신 양식에 따라 성막을 지을 것을 이스라엘에게 명령하심, 출 25. 다윗이 솔로몬에게 성전 건축 설계도를 줌, 대상28:11~13. 내 안에서 예수 그리스도께서 그를 믿는 자들에게 본을 보이시려 하심이라, 딤전 1:16. 너희가 속임을 받지 않도록 내가 범사에 있어 한 가지 규범을 너희에게 주리니, 교성 52: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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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교만; 돈 참조 |
재물 또는 풍요로움. 주께서 성도들에게 선행을 하기 위함이 아니고서는 세상적인 부를 구하지 말라고 권고하셨다. 성도들은 영원한 부가 있는 하나님의 왕국을 구하기 앞서 세상적인 부를 구해서는 안 된다(야곱2:18~19). |
재물이 늘어도 거기에 마음을 두지 말지어다, 시 62:10. |
부도덕(IMMORALITY). 순결; 성적_부도덕; 악한,_악함; 육욕적인,_육욕적임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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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르다(CALL),_ 또한 권세; 성임하다,_성임; 청지기,_청지기_직분; 택하다; 택함받은 참조 |
하나님에게서 부름을 받는다 함은 특정한 방식으로 그분을 섬기도록 그분이나 그분에게서 정식으로 권세를 받은 교회 지도자들로부터 임무지명이나 초대를 받는 것이다. |
그에게 안수하여 위탁하되, 민27:23. |
또한 택함 참조 |
그리스도를 따르는 의로운 사람은 승영의 확신을 얻는 택함받은 사람 가운데 헤아림을 받을 수 있다. 이러한 부름과 택함은 회개와 침례로 시작된다. 그것은 그들이“힘써 앞으로 나아가되 그리스도의 말씀을 흡족하게 취하며 끝까지 견딜”때 완성된다 (니후 31:19~20). 경전은 이러한 과정을 우리의 부름과 택함을 굳게 하는 것이라 한다(벧후 1:4~11, 교성131:5~6). |
너희가 내게 대하여 제사장 나라가 되며, 출 19:5~6(계 1:6). |
또한 아버지,_필멸의; 어머니 참조 |
아버지와 어머니. 하나님의 성전에서 결혼하여 바르게 인봉된 합당한 남편과 아내는 영원까지 부모로서 그들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다. | 자녀들아
너희 부모에게 순종하라, 엡 6:1~3(골 3:20). 아담과 이브는 우리의 첫 조상이었음, 니전 5:11. 저주가 너희 부모의 머리 위에 있을 수 있음, 니후 4:6. 부모들을 가르치되 그들이 회개하고 침례를 받고, 모로8:10. 부모는 그 자녀들에게 복음을 가르치라는 명을 받았음, 교성68:25. 모든 자녀는 자기 부모에게 요구할 권리가 있느니라, 교성 83:4. 부모의 죄가 자녀의 머리에 응답될 수 없나니, 모세 6:54. |
부정한(UNCLEAN). 깨끗한_것과_부정한_것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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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함이 없고, 씩씩한 노력. 특별히 주를 섬기고 그의 말씀에 순종하는 일에 있어서 그러한 것. |
내게 듣고 들을지어다, 사 55: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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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몸; 불멸의,_불멸; 사망,_육체적; 속죄하다,_속죄; 영; 예수_그리스도 참조 |
사망
후에 영체가 살과 뼈로 된 육체와 재결합하는 것. 부활 후 영과 육은 결코 다시 분리되지 않을 것이며,
사람은 불멸의 상태가 될 것이다. 지상에 태어난 모든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가 사망을 이기심으로 인해 부활할 것이다(고전 15:20~22). 예수 그리스도는 이 지상에서 부활한 첫 번째 사람이다(행26:23; 골1:18; 계 1:5). 신약전서는 예수가 그의 육체와 함께 일어났다는 충분한 증거를 제시하고 있으니, 그의 무덤이 비었고, 그가 물고기와 꿀을 먹었으며, 살과 뼈로 된 육을 가졌고, 사람들이 그를 만져보았으며, 천사들은 그가 살아났다고 말하였다(막16:1~6; 눅 24:1~12, 36~43; 요20:1~18). 마지막 날의 계시는 그리스도 및 온 인류의 부활의 실재성을 확인해 준다(앨 11:40~45; 40; 3니11:1~17; 교성 76; 모세 7:62). 모든 사람이 같은 영광으로 부활하지는 않을 것이며(고전 15:39~42; 교성 76:89~98), 동시에 부활하지도 않을 것이다(고전 15:22~23; 앨40:8; 교성 76:64~65, 85). 많은 성도가 그리스도의 부활 후에 부활하였다(마 27:52). 의로운 자는 악한 자에 앞서 부활할 것이며 또 첫째 부활에 나아올 것이다(살전 4:16). 회개하지 않은 죄인은 마지막 부활에 나아올 것이다(계 20:5~13; 교성 76:85). |
이
육체가 없어질지라도, 내가 육체 밖에서 하나님을 보리라, 욥 19:26(모세 5:10). 내가 너희 무덤을 열고 너희로 거기에서 나오게 하고, 겔 37:12. 무덤들이 열리며 또 많은 몸이 일어나되, 마 27:52~53(3니 23:9). 주께서 살아나시고, 눅 24:34.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너희 보는 바와 같이 나는 있느니라, 눅 24:39. 나는 부활이요 생명이니, 요 11:25. 십이사도들이 예수께서 다시 살아나셨음을 가르쳤음, 행 1:21~22(행 2:32; 3:15; 4:33).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고전 15:1~22.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살전 4:16. 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는 자는 복이 있고 거룩하도다, 계 20:6. 그리스도께서 그의 생명을 버리시고 다시 취하시나니, 그리하여 죽은 자의 부활을 이루시리라, 니후 2:8(모사13:35; 15:20; 앨 33:22; 40:3; 힐14:15). 부활이 없다면, 우리는 사탄에게 복종하게 될 것임, 니후 9:6~9. 부활이 만인에게 임할 것임, 니후9:22. 아빈아다이가 첫째 부활에 관해 가르침, 모사 15:21~26. 악인은 사망의 줄이 풀리는 것 외에는 마치 구속이 없는 것같이 그대로 있게 되리니, 앨 11:41~45. 앨마가 죽음과 부활 사이의 영혼의 상태에 관하여 설명함, 앨 40:6, 11~24. 주께서 오실 때에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나아올 것임, 교성 29:13(교성 45:45~46; 88:97~98; 133:56). 특별히 영화로운 부활의 소망을 가지지 못한 자를 위하여 더욱 슬퍼할지니라, 교성 42:45. 율법을 알지 못했던 자들이 첫째 부활에 참여하리니, 교성 45:54. 그들은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나고, 그 후로는 죽지 아니하고, 교성 63:49, 죽은 자 가운데서의 부활은 영혼의 구속이니라, 교성 88:14~16. 영과 원소는 불가분하게 결합되어 충만한 기쁨을 받느니라, 교성 93:33. 부활한 인격체인 천사는 살과 뼈의 몸을 가졌나니, 교성 129:1. 이 생에서 우리가 얻는 예지의 원리는 어떠한 것이든지 부활 때에 우리와 함께 일어나리라, 교성 130:18~19. |
부활절(EASTER). 또한 부활; 예수_그리스도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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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미워하다,_미움; 사랑 참조 |
분노는 울화의 표현이다. 주께서는 그의 성도들에게 그들의 분노를 통제하라는 주의를 주셨다(마 5:22). 부모나 자녀는 가족 안의 다른 사람을 학대해서는 안된다. 경전에서는 분노를 종종 불에 비유하고 있다(니후 15:25; 교성 1:13). |
가인이 몹시 분하여 안색이 변하니, 창 4:5. |
또한 은사,_영의 참조 |
영의 힘을 통하여 어떠한 것을 이해하거나 아는 것. 분별의 은사는 영의 은사 가운데 하나이다. 그것은 사람의 참 성격과 영적 나타남의 근원과 의미를 인식하는 것을 포함한다. |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삼상 16:7. 악을 선하다 하는 자들은 화 있을진저, 사5:20(니후 15:20). 하나님의 일은 영적으로 분별됨, 고전 2:14. 어떤 사람에게는 영들을 분별하는 은사를 주시나니, 고전 12:10. 암몬이 능히 그의 생각을 분별할 수 있었음, 앨18:18, 32. 작은 음성이 듣는 이들을 꿰뚫는지라, 3니 11:3. 너희가 속지 않도록 가장 좋은 은사들을 간절히 구하라, 교성 46:8, 23. 교회 지도자들에게는 영의 은사를 분별하는 능력이 주어짐, 교성 46:27. 빛으로 충만하게 된 그 몸은 모든 것을 이해하느니라, 교성 88:67. 모세가 땅을 보았으니 하나님의 영으로써 이를 분별하였더라, 모세 1:27. |
분산(DISPERSION). 이스라엘-이스라엘의_흩어짐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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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성신; 지구-지구가_깨끗하게_됨; 지옥; 침례,_ 침례를_주다 참조 |
깨끗하게 하고, 청결하게 하거나, 또는 거룩하게 하는 것의 상징. 불은 또한 하나님의 임재를 상징할 수 있다. |
네 하나님은 소멸하는 불이시요, 신4:24. |
또한 더러운,_더러움; 불의한,_불의; 악한,_악함; 죄 참조 |
하나님의 뜻 또는 계명에 일치하지 않는 사람이나 사물. 악하고 거룩하지 않은 것. |
악인들의
길은 망하리로다, 시 1:6. 의인이 겨우 구원을 받으면 경건하지 아니한 자가 어디에 서리요? 벧전4:18. 모든 경건하지 아니한 것을 거부하라, 모로 10:32. 앙갚음이 경건하지 아니한 자에게 속히 임하나니, 교성 97:22. 경건하지 아니한 자들 가운데서는 구주의 음성을 높이지 아니하셨으며, 교성 138:20. |
불멸의(IMMORTAL),_ 또한 구원; 부활; 속죄하다,_속죄; 예수_그리스도; 필멸의,_필멸 참조 |
육체적 사망에 속박되지 않고 부활한 상태에서 영원히 사는 상태. |
그가
살아나셨고, 막 16:6. 그리스도 안에서 모든 사람이 삶을 얻으리라, 고전 15:22. 이 죽을 것이 죽지 아니함을 입을 때에는 사망을 삼키고, 고전 15:53~54. 그리스도는 사망을 폐하시고 썩지 아니할 것을 드러내신지라, 딤후 1:10. 불멸은 영이 육신에 회복되는 것임, 니후 9:13. 그들의 몸과 결합된 영은 죽지 아니하는 것이되어 결코 나뉘지 아니할 것임, 앨11:45. 충실한 자들은 불멸과 영생으로 면류관을 쓰게 되리라, 교성 75:5. 지구는 성결하고 불멸하게 될 것임, 교성 77:1(교성 130:9). 사람에게 불멸과 영생을 가져다 주는 것이 하나님의 일이요, 영광이니라, 모세 1:39. |
불의한(UNRIGHTEOUS),_ 또한 더러운,_더러움; 불경한; 악한,_악함; 의로운,_의로움; 죄 참조 |
악한, 부당한. 하나님 또는 하나님의 것을 사랑하지 않고 또 그의 대업을 지지하지 않는 사람. |
불의한
자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 고전 6:9~10. 불의를 좋아하는 이들은 심판을 받음, 살후 2:12. 예수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모든 불의에서 깨끗하게 하실 것이요, 요1 1:9. 한 불의한 왕이 모든 의의 길을 굽게 하느니라, 모사29:23. 멸망의 기초가 율법사들과 판사들의 불의로 놓여짐, 앨 10:27. 나는 불의한 행위에 대하여 세상을 꾸짖기 위하여 너희를 내어 보내노라, 교성 84:87. 영혼은 모든 불의에서 반드시 성결하게 되어야 함, 교성88:17~18. 거의 모든 사람은 불의한 지배력을 행사하기 시작하려는 기질이 있도다, 교성 121:39. |
또한 거역 참조 |
하나님의 목적, 계획 또는 종에 대하여 투덜거리고 푸념하는 것. |
백성이 모세에게 원망하여, 출15:23~16:3. |
원래 갑돌에서 나왔으며(암 9:7) 아브라함 시대 이전에 욥바에서 애굽의 광야까지 이르는 지중해 연안의 비옥한 저지대를 차지하였던(창21:32) 구약전서의 부족. 블레셋 사람과 이스라엘 사람 간에는 군사적인 대결이 있었다. 결과적으로 블레셋 땅의 이름이었던 팔레스타인은 모든 거룩한 땅을 지칭하는 친숙한 이름이 되었다. | 이스라엘이
사십 년 동안 블레셋 사람에게 속박되어 있었음, 삿 13:1. 삼손이 블레셋 사람들과 싸움, 삿13~16. 골리앗은 가드 출신의 블레셋 사람임, 삼상 17. 다윗이 블레셋 사람들을 물리침, 삼상 19: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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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성신 참조 |
침례 요한이 메시야를 알아보도록 미리 정해진 표적(요 1:32~34). 조셉 스미스는 비둘기의 표적이 성신에 대한 한 증거로서 세상의 창조 이전에 제정되었으며 그러므로 악마는 비둘기의 표적으로 오지 못한다고 가르쳤다. |
하나님의
성령이 비둘기 같이 내려, 마 3:16. 예수께서 침례를 받으신 후 성신이 비둘기의 형상으로 내려와, 니전 11:27. 나 요한이 증언하노니, 보라, 하늘들이 열리고 성신이 비둘기 모양으로 그의 위에 내려앉으매, 교성 93:15. |
또한 가인; 개다이앤톤_도적단 참조 |
사악한 목적을 실행하기 위해 맹세로 함께 결속된 사람들의 조직체. |
거짓의 아버지가 사람의 자녀들을 선동하여 비밀 결사를 만들게 하고,
니후 9:9. |
또한 거짓말_함; 다툼; 뒷공론; 소문 참조 |
잘못되고 해롭고 악한 것을 말하는 것. 경전에서는 종종, 그렇게 하는 말은 고통을 주려는 특정한 의도를 가지고 어떤 사람에게 가해진다. |
네
혀를 악에서 금하며, 시 34:13(벧전 3:10). 불량한 자는 악을 꾀하나니, 잠 16:27. 너희를 거슬러 모든 악한 말을 할 때에는 너희에게 복이 있나니, 마 5:11(3니 12:11). 마음에서 나오는 것은 악한 생각과 , 마15:19(막 7:21). 관리를 비방하지 말라, 행 23:5. 너희는 비방하는 것을 버리고, 엡 4:31. 서로 비방하지 말라, 약 4:11. 험담하거나 비방하는 일이 없도록 보살피라, 교성 20:54. |
또한 복음서-복음서의_공관대조 참조 |
영적인 진리나 원리를 설명하고 가르치기 위해 사용되는 간단한 이야기. 비유는 평범한 물체 또는 사건을 하나의 진리에 비교하는 것에 근거를 두고 있으며, 비유에 함축되어 있는 의미 또는 메시지는 종종 그것을 받도록 영적으로 준비되지 않고 듣는 이에게는 숨겨진다(마 13:10~17). 예수께서 종종 비유로써 가르치셨다. 그의 주요 비유 목록에 대해서는 “복음서”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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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후 26~36년에 유대에 있었던 로마 통치자(눅 3:1). 그는 유대 사람들과 그들의 종교를 미워하였으며 적어도 갈릴리 사람 몇 명을 사형에 처하였다(눅 13:1). 예수는 기소되어 빌라도 앞에서 십자가형을 언도받았다 (마 27:2, 11~26, 58~66; 막 15; 눅23; 요 18:28~19:3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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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바울 참조 |
도망하여 바울을 찾아온 노예 오네시모를 소유하였던 신약전서에 나오는 그리스도인. 바울은 빌레몬이 이 노예를 용서하여 줄 것을 청하는 편지와 함께 오네시모를 빌레몬에게 돌려 보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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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바울; 바울의_서한 참조 |
신약전서에 있는 책으로서 바울이 쓴 편지. 빌레몬에게 보낸 바울의 편지는 그의 주인 빌레몬의 것을 훔쳐서 로마로 달아났던 노예 오네시모에 관한 사적인 편지이다. 바울은 그를 골로새 성도들에게 보내는 바울의 편지를 지닌 두기고와 동행시켜 골로새에 있는 그의 주인에게로 돌려보냈다. 바울은 그에게 오네시모를 용서하고, 동료 그리스도인으로 받아줄 것을 요청하였다. 바울은 이 편지를 그가 처음 로마의 감옥에 있는 동안에 썼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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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약전서에
나오는 벳새다 출신의 빌립은 구주의 초대 십이사도 가운데 한 명이었다 (마 10:2~4; 요1:43~45). 또 다른 빌립은 십이사도를 보조하도록 택함 받은 일곱 사람 가운데 한 명이었다(행 6:2~6). 그는 사마리아에서 그리고 에디오피아 내시에게 전도하였다(행 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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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바울; 바울의_서한 참조 |
바울이
처음 로마의 감옥에 있는 동안 빌립보에 있는 성도들에게 쓴 편지. 이것이 현재 신약전서에 있는 빌립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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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은 바울의 인사이며 단합, 겸손, 그리고 참음에 관한 그의 가르침이다. |
또한 용서하다 참조 |
경전에서 사용된 경우를 보면, 어떤 사람에게 빌린 돈 또는 재물은 그 빌린 사람으로 하여금 어떤 형태의 속박에 놓이게 한다. 또 다른 의미에서 예수는 우리가 우리에게 잘못을 범한 다른 사람들을 용서한 후에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 아버지께 우리가 진 빚을 사해줄 것을, 즉 우리 죄에 대한 값을 치루는 것에서 우리를 면하여 줄 것을 요청해야 된다고 가르쳤다(마 6:12; 3니 13:11). |
악인은 꾸고 갚지 아니하나, 시37:21. |
빛(LIGHT),_ 또한 성신; 양심; 예수_그리스도; 예지,_예지들; 진리 참조 |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에게서 나오며 모든 것에 생명과 빛을 주는 하늘의 에너지, 힘, 또는 영향력. 그것은 하늘에서와 땅에서 모든 것이 다스려지는 율법이다(교성 88:6~13). 그것은 또한 사람들이 복음 진리를 이해하도록 도움을 주며 또 그들이 구원에 이르는 복음의 길에 있도록 돕는다(요 3:19~21; 12:46; 앨 26:15; 32:35; 교성 93:28~29, 31~32, 40, 42). 그리스도의 빛이 성신과 혼동되어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의 빛은 사람이 아니다. 그것은 하나님에게서 나오며 또 사람이 성신을 받도록 준비시켜 주는 영향력이다. 그것은 모든 사람의 생활에 유익을 위한 영향력이다(요 1:9; 교성 84:46~47). 그리스도의 빛의 한 표현이 양심이다. 이것은 사람이 옳고 그른 것을 선택하는데 도움을 준다(모로 7:16). 사람들이 복음에 관해 더욱 배울수록, 그들의 양심은 더욱 민감해진다 (모로 7:12~19). 그리스도의 빛에 귀기울이는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인도된다(교성 84:46~48). |
여호와는 나의 빛이요, 시 27:1. |
I가. I나. I다. I라. I마. I바. I사. I아. I자. I차. I카. I타. I파. I하. http://www.dnatree.co.kr/scripture/index.html prepared by Koo SeungHoon 2009. 1.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