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가. I나. I다. I라. I마. I바. I사. I아. I자. I차. I카. I타. I파. I하. 경전 안내서 (라모나이 ~ 림하이) Root  PDA경전


라모나이 ; 암몬,_모사이야의_아들 // 라반,_놋쇠판의 보관자 ; 놋쇠판 // 라반, 리브가의 오라버니 ; 리브가 // 라파엘 ; 천사 // 라헬 ; 야곱,_이삭의_아들 // 래미움프톰 // 레뮤엘 ; 레이맨; 레이맨인; 리하이,_니파이의_아버지 // 레아 ; 라반,_리브가의_오라버니; 야곱,_이삭의_아들 // 레위 ; 야곱,_이삭의_아들; 이스라엘 // 레위_신권_아론_신권_ // 레위기 ; 모세오경 // 레이맨 ; 레이맨인; 리하이,_니파이의_아버지 // 레이맨인 ; 니파이인; 레이맨; 몰몬경 // 로마 ; 로마_제국 // 로마서 ; 바울; 바울_서한 // 로마 제국 ; 로마 // ; 아브라함 // 루시퍼 ; 멸망의_자식들; 멸하는_자; 악마; 적그리스도; 지옥 // ; 보아스 // 르우벤 ; 야곱,_이삭의_아들; 이스라엘 // 르우엘_이드로 // 르호보암 ; 솔로몬 // 리그돈, 시드니 // 리버티 감옥,_미주리 주 (미국). ; 스미스,_조셉,_이세 // 리브가 ; 이삭 // 리아호나 // 리하이, 니파이의 아버지 // 리하이, 니파이인 군대 사령관 // 리하이, 니파이인 선교사 ; 힐라맨,_힐라맨의_아들 // 림하이 ; 노아,_지니프의_아들

라모나이(LAMONI).

또한 암몬,_모사이야의_아들 참조

몰몬경에서, 주의 영과, 암몬의 영감 어린 노력과 가르침에 의해 돌이킨 레이맨인 왕(앨 17~19).

 

라반(LABAN),_
놋쇠판의_보관자
(KEEPER_OF_THE_
BRASS_PLATE).

또한 놋쇠판 참조

몰몬경에 나오는 리하이 가족 시대에 예루살렘에서 놋쇠판을 보관하였던 사람. 라반은 니파이와 그의 형제들에게서 재물을 빼앗았으며 그들을 죽이려 하였다(니전 3:1~27). 판을 얻기 위하여 영은 니파이를 인도하여 라반을 죽이게 했다(니전 4:1~26).

 

라반(LABAN),_
리브가의_오라버니
(BROTHER_OF_
REBEKAH).

또한 리브가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리브가의 오라버니이며 야곱의 아내들이었던 레아와 라헬의 아버지(창 24:29~60; 27:43~44; 28:1~5; 29:4~29; 30:25~42; 31:1~55).

 

라파엘(RAPHAEL).

또한 천사 참조

만물의 회복에 참여하였던 주의 천사(교성 128:21).

 

라헬(RACHEL).

또한 야곱,_이삭의_아들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야곱의 아내(창29~31, 35). 그녀는 또한 요셉과 베냐민의 어머니이기도 하다.

 

래미움프톰
(RAMEUMPTOM)

몰몬경에 나오는 배도한 니파이인인 조램인이 기도하였던 높은 단(앨31:8~14).

 

레뮤엘(LEMUEL).

또한 레이맨; 레이맨인; 리하이,_니파이의_아버지 참조

몰몬경에 나오는 리하이의 둘째 아들이며 또 니파이의 형들 가운데 하나. 그는 레이맨과 연합하여 니파이를 반대하였다.

리하이가 레뮤엘에게 골짜기처럼 변치 않을 것을 훈계함, 니전 2:10.
니파이에게 노하여 레이맨의 말을 들음, 니전 3:28.
레뮤엘인이 레이맨인 가운데 포함됨, 야곱 1:13~14(앨47:35).

레아(LEAH).

또한 라반,_리브가의_
오라버니; 야곱,_이삭의_아들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라반의 맏딸이며 야곱의 아내들 가운데 하나(창 29). 레아는 여섯 아들과 한 딸의 어머니가 되었다(창 29:31~35; 30:17~21).

 

레위(LEVI).

또한 야곱,_이삭의_아들; 이스라엘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야곱과 레아 사이의 셋째 아들(창 29:34; 35:23). 레위는 이스라엘 지파들 가운데 한 지파의 조상이 되었다.

레위 지파:
야곱은 레위와 그의 후손을 축복하였다(창 49:5~7). 레위의 후손은 이스라엘의 성소에서 봉사하였다(민 1:47~54). 아론은 레위인이었으며, 그의 후손은 제사들이었다(출6:16~20; 28:1~4; 29). 레위인은 제사장인 아론의 아들들을 보조하였다 (민 3:5~10; 왕상 8:4). 그들은 때때로 음악가로도 일하였으며(대상 15:16; 느 11:22), 제물을 도살하였고(대하29:34; 스 6:20), 보통 성전에서 보조하였다(느 11:16). 레위인은 이스라엘 자손을 위한 의식을 집행하기 위하여 주께 헌납되었다. 레위인은 이스라엘 자녀를 대신하여 스스로를 드렸다(민 8:11~22); 그들은 첫 번째 난 것을 대신하여 하나님께 바쳐진, 그의 특별한 재산이었다(민 8:16). 그들은 헌납되지는 않았으나 그들의 직분을 위해 깨끗하게 되었다(민8:7~16). 그들은 가나안에 기업의 땅이 없었으나(민 18:23~24), 십일조(민 18:21), 마흔여덟 성읍(민 35:6), 그리고 절기에 사람들의 구제를 받을 권리(신 12:18~19; 14:27~29)를 받았다.

레위_신권
(LEVITICAL_
PRIESTHOOD)
._아론_신권_참조

 

 

레위기(LEVITICUS).

또한 모세오경 참조

이스라엘에서 제사의 의무를 말해 주는 구약전서의 책. 그것은 하나님의 거룩함과 그의 백성이 거룩하게 되기 위해서 따라야 할 규범을 강조하고 있다. 그 목적은 모세 율법의 도덕적 가르침과 종교적 진리를 의식을 통해서 가르치는 것이다. 모세가 레위기를 기록하였다.

1~7장은 희생 의식들을 설명하고 있다.
8~10장은 제사장의 위임식에 서 준수되는 의식을 서술하고 있다.
11장은 먹을 수 있는 것과 없는 것 그리고 정결한 것 또는 부정한 것을 설명하고 있다.
12장은 출산 이후의 여인에 관해 논하고 있다.
13~15장은 의식에서의 부정함과 관련된 율법이다.
16장은 속죄일에 준수해야 하는 의식들이 포함되어 있다.
17~26장은 종교적 및 사회적으로 준수해야 할 율법의 규범을 담고 있다.
27장은 주께서 이스라엘에게 그들의 곡물과 작은 가축, 그리고 큰 가축을 주께 헌납하라고 명령하신 것을 설명하고 있다.

레이맨(LAMAN).

또한 레이맨인; 리하이,_니파이의_아버지 참조

몰몬경에 나오는 리하이와 새라이아 사이의 맏아들이며 니파이의 맏형 (니전 2:5). 레이맨은 보통 선 대신에 악을 행하기를 택하였다.

레이맨이 그의 부친을 거스려 불평하였나니, 니전 2:11~12.
그의 의로운 동생 니파이에 대항하여 모반을 일으킴, 니전 7:6(니전 3:28~29).
리하이의 시현에서 생명나무의 열매를 먹지 아니함, 니전 8:35~36.
저주가 레이맨과 그의 추종자들에게 임함, 니후 5:21(앨 3:7).

레이맨인
(LAMANITES).

또한 니파이인; 레이맨; 몰몬경 참조

몰몬경에 나오는 백성으로, 그들 가운데서 많은 자가 리하이의 장남인 레이맨의 후손이다. 그들은 니파이와 그의 후손이 그들에게 잘못해 왔다고 느꼈었다(모사 10:11~17). 그 결과로써 그들은 니파이인에게 반감을 가졌으며 종종 복음의 가르침을 거부하였다.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의 탄생 직전에 레이맨인은 복음을 받아들였으며 니파이인들보다 더 의롭게 되었다(힐 6:34~36). 그리스도가 미 대륙을 방문하신 지 이백 년 후, 레이맨인과 니파이인은 모두 사악해졌으며 서로에 대적하여 전쟁을 하였다. 주후 400년경, 레이맨인은 니파이인 국가를 완전히 멸망시켰다.

레이맨인이 니파이의 자손을 정복하였음, 니전 12:19~20.
레이맨인이 니파이인을 증오함, 니후 5:14.
레이맨인이 니파이인에게 채찍이 되어, 니후 5:25.
몰몬경이 레이맨인에게 그들의 조상에 대한 지식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지식을 회복하리라, 니후 30:3~6(몰몬경 표제지).
레이맨인은 유대인의 한 남은 자니라, 교성19:27.
주의 큰 날이 이르기 전에 레이맨인이 장미처럼 피어나리라, 교성 49:24.

로마(ROME).

또한 로마_제국 참조

신약에 나오는 이달리야의 티베르 강에 위치한 로마 제국의 수도(행18:2; 19:21; 23:11). 바울은 로마 정부의 죄수로 있으면서 로마에서 복음을 가르쳤다(롬 1:7, 15~16; 행28:14~31).

 

로마서
(EPISTLE_TO_
THE_ROMANS).

또한 바울; 바울_서한 참조

신약전서에 들어있는, 바울이 로마에 있는 성도들에게 쓴 편지. 그는 예루살렘으로의 여행을 숙고하였는데, 이 여행은 분명히 위험한 것이었다. 만일 그가 그의 생명을 보전한다면, 다음에는 로마를 방문하기를 소망하였다. 편지는 부분적으로 그가 그 곳에 갔을 때 교회 회원들이 그를 받아주도록 준비시킬 의도였다. 이 서한은 또한 논쟁거리가 되어 왔으나 바울은 이제 다 해결된 것으로 간주하였던 특정한 교리에 대한 설명을 담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

1장은 로마인에게 보내는 바울의 인사이다.
2~11장은 신앙, 행함, 그리고 은혜의 교리에 관한 여러 선언이 포함되어 있다.
12~16장은 사랑, 의무, 그리고 거룩함에 관한 실제적 가르침이 실려 있다.

로마_제국
(ROMAN_EMPIRE).

또한 로마 참조

고대 로마 제국. 사도 시대에 로마 제국은 세상의 강대국이었다. 거기에는 유프라테스 강, 다뉴브 강, 라인 강, 대서양, 그리고 사하라 사막에 걸친 모든 지역이 포함되었다. 폼페이우스가 예루살렘을 빼앗았던 주전 63년에 팔레스타인은 예속 국가가 되었다. 비록 로마 제국이 유대인에게 많은 특권을 허락하였지만, 유대인은 로마 통치를 증오하였으며 지속적으로 모반을 꾀하였다.

로마 시민이었던 바울은 제국 내에서 복음을 널리 전하기 위하여 제국에서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던 언어인 그리스어를 사용하였다.

가이사의 것은 가이사에게 바치라, 마 22:17~22.
바울이 로마 시민으로서 그의 권리를 주장함, 행 16:37~39(행22:25~29).

롯(LOT).

또한 아브라함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하란의 아들이며 아브라함의 조카(창 11:27, 31; 아브2:4). 하란은 우르에서 기근 때문에 죽었다(아브 2:1). 롯은 아브라함과 사라와 함께 우르를 떠났으며 그들과 함께 가나안으로 여행하였다(창12:4~5). 롯은 소돔에 살기로 택하였다. 주가 사자들을 보내어 사람들의 사악함 때문에 소돔을 멸망시키기 전에 피하라고 롯에게 경고하였다 (창 13:8~13; 19:1, 13, 15). 하지만 롯의 아내는 멸망 시에 뒤를 돌아다 보아 소금 기둥이 되었다(창 19:26). 신약전서에 롯에 대한 언급이 있다 (눅 17:29; 벧후 2:6~7). 아브라함과 헤어진 후 그의 삶이 창세기 13, 14 및 19장에 서술되어 있다.

 

루시퍼(LUCIFER).

또한 멸망의_자식들; 멸하는_자; 악마; 적그리스도; 지옥 참조

이 이름은 빛나는 자 또는 빛을 지닌 자를 의미한다. 그는 또한 아침의 아들로 알려져 있다. 루시퍼는 하늘 아버지의 영의 아들이었으며 또 전세에서 모반을 이끌었다. 루시퍼라는 이름은 성경에서 오직 한 번 나타나고 있다(사 14:12). 후일의 계시는 루시퍼의 타락에 관하여 더욱 상세한 내용을 알려 주고 있다 (교성76:25~29).

루시퍼가 필멸 이전의 존재에서 떨어짐, 사 14:12(눅 10:18; 니후 24:12).
떨어진 후에 그가 사탄과 악마가 되었음, 교성 76:25~29(모세 4:1~4).

룻(RUTH).

또한 보아스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이스라엘 사람 나오미와 엘리멜렉의 모압인 며느리. 남편이 사망한 이후에, 룻은 나오미의 친족인 보아스와 결혼하였다. 그들의 아들 오벳은 다윗과 그리스도의 조상이었다. 룻의 이야기는 이스라엘인이 아닌 사람이 이스라엘 우리안으로 개종한 것을 아름답게 묘사하고 있다. 룻은 이스라엘의 하나님을 섬기는 신앙을 가진 가정과 하나가 되기 위해서, 그녀의 이전에 믿던 신과 이전의 생활을 포기하였다(룻 1:16).

룻기:
1장은 엘리멜렉과 그의 가족의 모압 생활을 서술하고 있다. 나오미와 룻은 남편들의 사망 이후에 베들레헴으로 갔다.
2장은 룻이 보아스의 밭에서 이삭을 주웠음을 설명하고 있다.
3장은 나오미가 어떻게 룻을 가르쳐 타작 마당에 가서 보아스의 발치에 눕게 하였는지를 말해주고 있다.
4장은 룻과 보아스와의 결혼 이야기이다. 그들은 아들 오벳을 가졌으며, 그의 가계를 통하여 다윗과 그리스도가 나왔다.

르우벤(REUBEN).

또한 야곱,_이삭의_아들; 이스라엘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야곱과 레아 사이의 맏아들(창 29:32; 37:21~22, 29; 42:22, 37). 르우벤은 비록 장자였으나 죄 때문에 장자의 명분을 잃어버렸다(창 35:22; 49:3~4).

르우벤 지파:
르우벤에 대한 야곱의 축복은 창세기 49:3과 신명기 33:6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 지파의 인원수는 점차로 줄어들었으며 그 지파가 계속 존재하기는 하였지만, 정치적으로는 덜 중요하게 되었다. 요셉이 야곱의 두 번째 부인인 라헬의 장자였기 때문에 르우벤의 장자의 명분은 요셉과 그의 아들들에게로 갔다(대상 5:1~2).

르우엘(REUEL)._이드로 참조

 

 

르호보암
(REHOBOAM).

또한 솔로몬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솔로몬 왕의 아들. 그는 그의 아버지를 계승하여 예루살렘에서 십칠 년 동안 통치하였다 (왕상 11:43; 14:21, 31). 르호보암의 통치 동안에 왕국이 북쪽의 이스라엘 왕국과 남쪽의 유다 왕국으로 나뉘어 졌다(왕상 11:31~36; 12:19~20). 르호보암은 유다 왕국을 다스렸다.

 

리그돈(RIGDON),_
시드니(SIDNEY)

1830년대와 1840년대 초, 회복된 교회의 초기 개종자이며 지도자. 시드니 리그돈은 한동안 교회의 제일회장단에서 조셉 스미스의 1보좌로 봉사 하 였 다 (교성 35; 58:50, 57; 63:55~56; 76:11~12, 19~23; 90:6; 93:44; 100:9~11; 124:126). 그는 후에 떨어져 나가서 1844년 9월 파문 당하였다.

 

리버티_감옥
(LIBERTY_JAIL),_
미주리(MISSOURI)주
(미국).

또한 스미스,_조셉,_이세 참조

선지자 조셉 스미스와 다른 사람들이 1838년 십일 월부터 1839년 사월까지 부당하게 투옥되어 있었던 작은 감옥.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 있을 동안에 조셉은 여러 계시를 받았으며, 예언을 하고, 영감을 받아서 성도들에게 중요한 편지를 적었는데, 그 가운데 발췌문이 교리와 성약 121~123편에 실려 있다.

 

리브가(REBEKAH).

또한 이삭 참조

구약전서의 족장이었던 이삭의 아내(창 24~27). 리브가는 에서와 야곱의 어머니였다(창 25:23~26).

 

리아호나(LIAHONA)

나침반처럼 리하이와 그의 일행이 의로울 때 그들에게 방향과 또한 영적인 가르침을 주었던 몰몬경에 나오는 두 개의 지침이 있는 놋쇠 공. 주께서 리아호나를 마련하셨으며 그것을 통하여 가르침을 주셨다.

리하이가 두 개의 지침이 있는 놋쇠 공을 발견하였으며 그 지침들은 리하이와 그의 가족이 가야할 길을 가리킴, 니전 16:10.
공이 신앙과 부지런함에 따라 작동함, 니전 16:28~29(앨 37:40).
베냐민이 그 공을 모사이야에게 줌, 모사 1:16.
그 공 또는 지시기를 리아호나라고 칭했음, 앨37:38.
리아호나가 그리스도의 말씀에 비유됨, 앨 37:43~45.
몰몬경의 세 증인은 리하이에게 주어졌던 지시기를 보게 될 것임, 교성 17:1.

리하이(LEHI),_
니파이의_아버지_
(FATHER_OF_NEPHI)

몰몬경에서, 주전 600년경에 그의 가족과 그를 따르는 사람들을 예루살렘에서 서반구에 있는 약속의 땅으로 인도하였던 히브리인 선지자.

몰몬경에서 리하이는 그의 백성들 가운데 첫 번째 선지자였다. 리하이는 주의 명령에 따라 그의 가족과 함께 예루살렘에서 피신하였다(니전 2:1~4). 그는 애굽으로 팔려간 요셉의 후손이었다(니전 5:14). 주가 그에게 생명나무의 시현을 주었다(니전 8:2~35). 리하이와 그의 아들들은 배를 만들어서 서반구로 항해하였다(니전 17~18). 그와 그의 후손은 새로운 땅에 정착하였다(니전 18:23~25). 죽기 전에 리하이는 그의 아들들을 축복하였으며 그들에게 그리스도와 마지막 날에 몰몬경이 나타날 것에 관하여 가르쳤다(니후 1~3, 4:1~12).

리하이서:
조셉 스미스가 몰몬경을 번역할 때는 리하이서로 시작하였다. 그것은 몰몬이 리하이의 판에서 요약한 기록이었다. 그는 이 책에서 번역한 116쪽의 원고를 가지고 있다가, 몰몬경을 번역할 때 조셉의 서기로서 잠시동안 봉사하였던 마틴 해리스에게 그 원고를 주었다. 그 이후에 원고는 분실되었다. 조셉은 분실된 원고를 대신하기 위해 리하이서를 다시 번역하지 않고, 대신에 금판에서 다른 관련 기사들을 번역하였다(교성 3, 10편의 머리말 참조). 이런 다른 기사들이 현재 몰몬경의 처음 여섯 책이다.

리하이(LEHI),_
니파이인_군대_사령관
(NEPHITE_MILITARY_
COMMANDER)

몰몬경에 나오는 니파이인 군대 사령관 (앨 43:35~53; 49:16~17; 52:27~36; 53:2; 61:15~21).

 

리하이(LEHI),_
니파이인_선교사
(NEPHITE_
MISSIONARY).

또한 힐라맨,_힐라맨의_아들 참조

몰몬경에 나오는 힐라맨의 아들인 힐라맨의 아들. 리하이는 위대한 선교사였다(힐 3:21; 4:14).

그의 조상을 기억하게 하려고 리하이라고 이름을 지었음, 힐 5:4~6.
니파이와 함께 많은 사람의 마음을 돌이키고, 감옥에 갇혔으며, 불에 둘러싸이고, 또 천사들과 이야기함, 힐5:14~48.
매일 많은 계시를 받음, 힐11:23.

림하이(LIMHI).

또한 노아,_지니프의_아들 참조

몰몬경에 나오는 니파이 땅에 있던 니파이인의 의로운 왕. 그는 노아 왕의 아들이었다(모사 7:7~9). 림하이 왕은 하나님을 섬기기로 성약을 맺었다(모사 21:32). 그는 그의 백성을 레이맨인의 속박에서 인도해 내어 제이라헤믈라로 돌아왔다(모사 22).

 


I가. I나. I다. I라. I마. I바. I사. I아. I자. I차. I카. I타. I파. I하.  http://www.dnatree.co.kr/scripture/index.html    prepared by Koo SeungHoon 2009. 1.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