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가. I나. I다. I라. I마. I바. I사. I아. I자. I차. I카. I타. I파. I하. 경전 안내서 (나다나엘 ~ 니허) Root  PDA경전


나다나엘 ; 바돌로매 // 나단 ; 다윗 // 나병 // 나부, 일리노이 주(미국) // 나사렛 ; 예수_그리스도 // 나사로 ; 마르다; 마리아,_베다니의 // 나아만 ; 엘리사 // 나아오다 ; 순종_순종하는,_순종하다; 제자 // 나오미 ; 룻 // 나훔 // 낙원 ; 하늘 // 남편 가족; 결혼 // 납달리 ; 야곱,_이삭의_아들; 이스라엘 // 낳은 ; 거듭난,_하나님에게서_난;_그리스도의_자녀; 독생자; 하나님의_아들과_딸들 // 노래하다 ; 음악; 찬송가 // 노아, 성경의 족장 ; 가브리엘; 무지개; 방주; 홍수,_노아_시대의 // 노아, 지니프의 아들 // 놋뱀 ; 모세; 예수_그리스도 // 놋쇠판 ; 판 // 누가 ; 복음서; 사도행전 // // 느끼다 ; 성신 // 느부갓네살 ; 다니엘; 바벨,_바벨론 // 느헤미야 // 니고데모 ; 바리새인 // 니느웨 ; 앗수르; 요나 // 니파이, 니파이의 아들, 힐라맨의 아들 ; 니파이,_힐라맨의_아들; 제자 // 니파이, 리하이의 아들 ; 니파이인; 리하이,_니파이의 아버지 // 니파이, 힐라맨의 아들 ; 리하이,_니파이인_선교사; 힐라맨,_힐라맨의 아들 // 니파이인 ; 니파이,_리하이의 아들; 레이맨인; 몰몬경 // 니파이인_제자들_세_니파이인_제자들_ // 니허 ; 사제술;_적그리스도

나다나엘
(NATHANAEL).

또한 바돌로매 참조

신약전서에 나오는 그리스도의 사도이며 또 빌립의 친구(요 1:45~51). 그는 갈릴리 가나 출신이다(요 21:2). 그리스도는 나다나엘이 간사함이 없는 이스라엘 사람이라고 말하였다 (요1:47). 그와 바돌로매는 일반적으로 동일인으로 여겨지고 있다(마10:3; 막 3:18; 눅 6:14; 요 1:43~45).

 

나단
(NATHAN).

또한 다윗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다윗 왕 시대의 선지자. 다윗이 주를 위해 성전을 짓겠다고 하였을 때, 주는 나단에게 다윗이 성전을 지어서는 안 된다고 그에게 말하도록 지시하셨다. 나단은 또한 다윗의 전사들 가운데 하나인 우리야의 사망을 사주한 것, 그리고 우리야의 아내 밧세바를 취한 것에 대해 그를 책망하였다(삼하 12:1~15; 교성 132:38~39). 나단과 함께 사독은 다윗의 아들 솔로몬을 왕으로 기름 부었다(왕상 1:38~39, 45).

 

나병
(LEPROSY)

구약전서 및 신약전서에서 종종 언급되는 전염성 질병. 성경에서 모세(출 4:6~7)와 그의 누이 미리암(민12:10), 나아만(왕하 5), 그리고 웃시야 왕(대하 26:19~21)을 비롯하여 많은 유명한 사람들이 때때로 이 병으로 고통을 받았다.

예수께서 여러 사람의 나병을 치료하심, 마 8:2~4(막 1:40~45; 눅5:12~15; 3니 17:7~9).
예수께서 열 명의 나병환자를 치료하심, 눅17:11~19.

나부(NAUVOO),
일리노이(ILLINOIS)_주
(미국)

1839년에 후기 성도들이 일리노이 주에 세운 도시. 그것은 센트루이스에서 강 상류쪽으로 약 삼백이십 킬로미터 떨어진 미시시피 강에 위치하고 있다.

미주리 주에서의 박해 때문에 성도들은 미시시피 강을 건너서 북동쪽으로 약 삼백이십 킬로미터를 이동하여 일리노이 주로 갔고 그 곳이 좀더 유리한 상황임을 알게 되었다. 마침내 성도들은 커머스라는 미개발 된 도시 근처에 땅을 매입하였다. 이 땅은 몇 채의 초라한 건물만이 있는 사실상 늪지였다. 성도들은 그 땅에서 물을 빼내고 집을 세웠다. 조셉 스미스는 그의 가족을 조그만 통나무 집으로 옮겼다. 커머스라는 도시 이름은“아름다운”이라는 히브리어 말을 따라 나부로 바뀌었다.

교리와 성약의 몇 편이 나부에서 기록되었다(교성124~129, 132, 135). 성도들은 나부에 성전을 지으라는 말씀을 들었다(교성 124:26~27). 그들은 1846년에 그들의 집에서 쫓겨나기 전에 성전을 지었으며 또 시온의 스테이크를 조직하였다. 이 박해의 결과로 성도들은 그 지역을 떠나서 서부로 향하였다.

 

나사렛
(NAZARETH).

또한 예수_그리스도 참조

갈리리 호수의 서쪽 언덕에 있는 마을. 나사렛은 예수의 초기 거주지였다(마 2:23). 예수는 나사렛에 있는 회당에서 가르쳤으며, 그가 이사야 61:1~2에 있는 예언을 성취하였다고 선언하였다(마 13:54~58; 막 6:1~6; 눅 4:16~30).

 

나사로
(LAZARUS).

또한 마르다; 마리아,_베다니의 참조

신약전서에 나오는 마르다와 마리아의 오라버니. 예수는 그를 죽은 자로부터 일으켰다(요 11:1~44; 12:1~2, 9~11). 이 사람은 예수가 가르쳤던 비유에 나오는 거지 나사로와 다르다(눅 16:19~31).

 

나아만
(NAAMAN).

또한 엘리사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아람 왕의 군대 장관. 그는 또한 나병 환자였다. 이스라엘인 소녀의 신앙으로 인해 그는 선지자 엘리사를 보기 위해 이스라엘로 갔다. 그는 스스로를 겸손하게 하고 또 선지자 엘리사가 가르친 대로 요단 강에서 물에 몸을 일곱 번 담금으로써 나병을 치료하였다(왕하 5:1~19; 눅 4:27).

 

나아오다
(COME).

또한 순종_순종하는,_순종하다; 제자 참조

“그리스도에게 나아와 그 안에서 온전하게 되라”(모로 10:32)는 경전의 문구와 같이, 따르거나 순종하여서 어떤 사람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것.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로 나오라, 사 55:3.
수고하는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마 11:28.
어린아이를 내게 오는 것을 용납하고, 마 19:14.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눅 9:23.
내게 오는 자는 결코 주리지 아니할 터이요, 요 6:35.
그리스도께서 모두에게 자기에게 나아오라고 권하시며, 니후 26:33.
내게로 와서 구원을 받으라, 3니 12:20.
그리스도에게로 나아오라, 모로 10:32.
모든 사람을 그리스도에게로 나아오도록 권유해야 하느니라, 교성 20:59.
너희가 내게로 나아와 너희 영혼이 살게 될 것이요, 교성 45:46.

나오미
(NAOMI).

또한 룻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의로운 여인이며 엘리멜렉의 아내(룻 1~4). 엘리멜렉과 나오미는 기근을 피하기 위해 가족을 데리고 모압으로 갔다. 엘리멜렉과 그녀의 두 아들이 죽은 후에, 나오미는 그녀의 며느리 룻과 함께 베들레헴으로 돌아왔다.

 

나훔
(NAHUM)

주전 642년에서 606년 사이에 그의 예언을 기록한 갈릴리 출신의 구약 전서의 선지자.

나훔서:
1장은 재림시에 지구의 불탐과 주의 자비와 권능에 관해 말하고 있다.
2장은 마지막 날에 임할 일의 전조인 니느웨의 멸망에 관해 말하고 있다.
3장은 니느웨의 참담한 멸망을 계속해서 예고하고 있다.

낙원
(PARADISE).

또한 하늘 참조

이 생을 떠난 의로운 영들이 육체의 부활을 기다리고 있는 영의 세계의 일부. 그것은 행복과 평화의 상태이다. 낙원은 또한 경전에서 영의 세계(눅23:43), 해의 왕국(고후 12:4), 그리고 지구의 영광스러운 복천년의 상태(신개 1:10)를 의미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계 2:7.
하나님의 낙원이 의인들의 영을 반드시 내어놓겠고, 니후 9:13.
의로운 자들의 영은 낙원이라 일컫는 행복의 상태로 영접되어, 앨 40:11~12.
세 사람을 제외하고는 예수의 제자들이 모두 하나님의 낙원으로 갔고, 4니 1:14.
내가 곧 하나님의 낙원으로 가서 쉬리로다, 모로 10:34.
그리스도께서 낙원에서 의로운 영들에게 성역을 베푸심, 교성 138.

남편
(HUSBAND). 가족; 결혼,_결혼하다 참조

 

 

납달리
(NAPHTALI).

또한 야곱,_이삭의_아들; 이스라엘 참조

야곱의 열두 아들 가운데서 다섯째이며 라헬의 여종 빌하의 둘째 아들 (창 30:7~8). 납달리는 아들 넷을 두었다(대상 7:13).

납달리 지파:
납달리에 관한 야곱의 축복이 창세기 49:21에 기록되어 있다. 그 지파에 관한 모세의 축복은 신명기 33:23에 기록되어 있다.

낳은
(BEGOTTEN).

또한 거듭난,_하나님에게서_난;_그리스도의_자녀; 독생자; 하나님의_아들과_딸들 참조

태어나다. 낳는다는 것은 출산하거나, 자식을 보거나, 또는 생명이 있게 하는 것이다. 경전에서는 이러한 단어들이 하나님에게서 나는 것을 의미하기 위해 종종 사용된다. 비록 예수 그리스도가 필멸의 상태에서 하나님 아버지에게서 난 유일한 자녀이기는 하지만, 모든 사람이 그를 받아들이고 그의 계명에 순종하며, 성신의 권능을 통하여 새로운 사람이 됨으로써 영적으로 그리스도에게서 날 수 있다.

오늘 내가 너를 낳았도다, 시 2:7(행13:33; 히 1:5~6; 5:5).
그의 영광은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임, 요1:14(니후 25:12; 앨 12:33~34; 교성76:23).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요3:16(교성 20:21).
그리스도가 영적으로 그의 백성을 낳으셨음이라, 모사 5:7.
주를 통하여 태어난 자는 장자의 교회니라, 교성 93:22.

노래하다
(SING).

또한 음악; 찬송가 참조

노래와 음악으로 하나님을 예배하고 찬양하는 것.

여호와께 노래하며, 대상 16:23~36 (시 96).
여호와를 찬송하며 감사하라, 시 30:4.
여호와께 즐거운 찬송을 부를지어다, 시 100:1.
그들이 찬미하고 감람 산으로 나아가니라, 마26:30.
성신이 그들을 인도하여 노래하게 함, 모로 6:9.
의인의 노래는 내게 기도가 되나니, 교성 25:12.
만일 네가 즐거우면, 노래로 주를 찬양하라, 교성 136:28.

노아(NOAH),_
성경의_족장
(BIBLE_PATRIARCH).

또한 가브리엘; 무지개; 방주; 홍수,_노아_시대의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라멕의 아들이며 아담으로부터 열 번째 족장 (창5:29~32). 그는 그리스도에 대해 증거하였으며 또 사악한 세대에게 회개를 전파하였다. 사람들이 그의 메시지를 거부하자 하나님은 사악한 자들을 멸망시키기 위해 지구를 홍수로 뒤덮었을 때 그의 가족과 모든 동물들이 거주할 방주를 짓도록 그에게 명령했다 (창 6:13~22; 모세 8:16~30).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노아가 천사 가브리엘이며 또 구원의 열쇠를 지님에 있어서 아담 다음에 위치한다고 가르쳤다.

그와 그의 아들 야벳, 셈과 함, 그리고 그들의 아내들이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한 방주를 지었을 때 구원을 받음, 창 6~8(히 11:7; 벧전 3:20).
주께서 그가 에녹과 맺으신 성약을 노아와 새롭게 하심, 창 9:1~17(모세7:49~52; 조성, 창 9:15, 21~25).
노아는 십 세 때 므두셀라에 의하여 신권에 성임되었음, 교성 107:52.
사람들이 그의 생명을 빼앗으려 하였으나, 주의 권능이 그를 구하였음, 모세 8:18.
그는 의의 설교자가 되었으며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가르쳤음, 모세 8:19, 23~24(벧후 2:5).

노아(NOAH),_
지니프의_아들
(SON_OF_ZENIFF)

몰몬경에 나오는 사악한 왕. 그는 니파이의 땅에서 니파이인 한 무리를 다스렸다.

노아가 많은 죄를 범함, 모사 11:1~15.
그가 선지자 아빈아다이를 죽일 것을 명령함, 모사 13:1(모사17:1, 5~20).
노아가 불에 타서 죽음, 모사 19:20.

놋뱀
(BRAZEN_SERPENT).

또한 모세; 예수_그리스도 참조

광야에서 불뱀(독사)에게 물린 이스라엘 사람들을 고치기 위해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모세가 놋으로 만든 뱀(민 21:8~9). 이 놋뱀은 장대에 달려서“들려서 그것을 쳐다보는 자마다 살게”(앨 33:19~22)하였다. 주는 광야에서 뱀을 들어올린 것을 십자가에 들어올려진 자신의 상징으로 언급하셨다(요 3:14~15). 후일의 계시는 불뱀의 기사와 사람들이 어떻게 나았는지를 확인하여 주고 있다 (니전 17:41; 니후 25:20; 힐 8:14~15).

 

놋쇠판
(BRASS_PLATES).

또한 판 참조

태초부터 주전 600년에 이르기까지의 유대인의 기록으로서 선지자들의 많은 글이 실려 있다(니전 5:10~16). 이 기록은 예루살렘에 있는 유대인 장로 가운데 한 사람인 라반이 보관하고 있었다. 리하이와 그의 가족이 광야에 있는 동안 리하이가 그의 아들들을 예루살렘으로 보내 이 기록을 얻으려 하였다(니전 3~4). (더 많은 정보는 몰몬경에 실려 있는“몰몬경에 대한 간단한 해설”참조.)

 

누가
(LUKE).

또한 복음서; 사도행전 참조

신약전서의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저자이자 바울의 선교 동반자. 그는 그리스인 부모에게서 태어났으며 의사였다(골 4:14). 누가는 교육을 잘 받은 이였다. 그는 드로아에서 바울과 합류하였을 때 자신을 사도 바울의 동반자로 밝히고 있다(행 16:10~11). 누가는 또한 예루살렘으로 가는 바울의 마지막 여행에서 바울과 함께 빌립보에 있었으며(행 20:6), 그 두 사람은 로마에 도착할 때까지 함께 있었다. 누가는 또한 바울의 두번째 로마 투옥 기간에도 함께 있었다(딤후 4:11). 구전에 따르면 그는 순교하였다고 전해지고 있다.

누가복음:
누가가 예수 그리스도와 그의 현세에서의 성역에 관해 쓴 기사. 사도행전은 누가복음의 연장이다. 누가는 예수의 성역에 관해 잘 기록된 기사를 남겼으며, 예수를 유대인과 이방인 모두의 구주로 제시하였다. 그는 예수의 가르침과 그의 행함에 대해 많은 것을 기록하였다. 유일하게 누가복음에서만 우리는 가브리엘이 사가랴와 마리아를 방문한 기사(눅 1); 목자들의 아기 예수의 방문 기사(눅 2:8~18); 열두 살 때 성전에서의 예수(눅 2:41~52); 임무를 받고 파송된 칠십인(눅 10:1~24); 피를 땀처럼 흘리는 예수(눅 22:44); 십자가 위에서의 도둑과의 대화(눅23:39~43); 그리고 부활 후에 예수가 생선과 꿀을 든 기사를 읽을 수 있다 (눅 24:42~43). 장별 개요에 대해서는“복음서” 참조.


(EYE,_EYES)

경전에서 눈은 종종 하나님의 빛을 받아들이는 사람의 능력의 상징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상징적으로 사람의 눈은 또한 영적인 상황과 하나님의 것에 대한 이해를 보여 준다.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시도다, 시 19:8.
어리석은 사람들은 눈이 있어도 보지 못하며, 렘5:21(막 8:18).
눈은 몸의 등불이니, 마 6:22(눅 11:34; 3니 13:22; 교성88:67).
너희 눈은 봄으로 복이 있도다, 마 13:16.
너희 마음의 눈이 밝혀질 것임, 엡 1:17~18.
자기 스스로의 눈에 현명한 자들에게 화 있을진저, 니후 15:21(사 5:21).
그들이 금식하며 백성들의 눈이 떠지기를 기도하기 시작하였더라, 모사 27:22.
사탄이 그들의 눈을 멀게 하고, 3니 2:2.
하나님의 영광을 전념하여 구하는 자가 아니면 아무도 몰몬경을 드러낼 능력을 가질 수 없음, 몰 8:15.
영의 권능으로써 우리의 눈이 열리고 우리의 이해력이 깨우침을 받아, 교성 76:12.
빛은 너희 눈을 밝혀주는 이를 통하여 오나니, 교성 88:11.
만일 너희 눈이 나의 영광만을 전념하여 구하면, 너희 온몸은 빛으로 충만하게 될 것이요, 교성 88:67.

느끼다
(FEEL).

또한 성신 참조

영의 속삭임을 감지하는 것.

당신들이 감각이 없어 그의 말씀을 감지할 수 없었나이다, 니전 17:45.
이 부푸는 움직임을 너희가 느낄 때에, 너희가 이것은 좋은 씨앗이라고 말하기 시작할 것임, 앨 32:28.
그것이 옳은 줄 느끼게 되리라, 교성 9:8.
주의 집에 들어올 모든 백성이 당신의 권능을 느끼게 하옵시고, 교성 109:13.

느부갓네살
(NEBUCHADNEZZAR).

또한 다니엘; 바벨,_바벨론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유다를 정복하고(왕하 24:1~4) 예루살렘을 함락시켰던(왕하 24:10~11) 바벨론의 왕 (주전 604~561년). 선지자 리하이는 느부갓네살이 시드기야 왕과 그 백성을 끌고 갈 때(왕하 25:1, 8~16, 20~22) 포로로 바벨론에 끌려감을 피하기 위해 주전 600년 경 예루살렘에서 피신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니전 1:4~13). 다니엘은 느부갓네살의 꿈들을 해석하였다(단 2; 4).

 

느헤미야
(NEHEMIAH)

구약전서에 나오는, 바벨론 아닥사스다의 궁전에서 술 관원의 직을 가지고 있었던 이스라엘 귀족이다(레위인이거나 유다 지파에 속하였을것임). 그는 아닥사스다왕에게서 예루살렘의 성벽 재건축을 승인하는 재가를 받았다.

느헤미야서:
이 책은 에스라서의 연속이다. 그것은 바벨론 포로상태에 서의 유대인의 귀환 후에 예루살렘에서의 일의 진척과 어려움의 기사를 담고 있다.
1~7장은 느헤미야의 첫 예루살렘 방문, 그리고 큰 반대를 무릅쓴 성벽의 재건축에 관해 이야기하고 있다.
8~10장은 느헤미야가 이룩하려고 했던 종교적 및 사회적개혁을 기술하고 있다.
11~13장은 합당한 사람들의 이름의 목록이 있으며, 또 벽의 헌납 기사가 실려 있다.
13장의 4~31절은 느헤미야가 십이 년 동안 떠나 있다가 예루살렘을 두 번째로 방문한 기록이다.

니고데모
(NICODEMUS).

또한 바리새인 참조

신약전서에 나오는(아마도 산헤드린에 속한) 의로운 유대인 관원이며 바리새인(요 3:1).

그가 밤에 예수께 말함, 요 3:1~21.
그가 바리새인들에게 그리스도를 옹호함, 요 7:50~53.
그가 향료를 예수의 무덤으로 가져옴, 요 19:39~40.

니느웨
(NINEVEH).

또한 앗수르; 요나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앗수르의 수도이며 티그리스 강의 동편 둑에 있는 이백 년이 넘는 동안의 큰 상업 중심지. 이 도시는 주전 606년 앗수르 제국이 몰락할 때에 멸망되었다.

앗수르 왕 산헤립이 니느웨에 살았음, 왕하 19:36.
요나가 그 성에서 회개를 외치도록 보내어짐, 욘1:1~2(요 3:1~4).
니느웨의 사람들이 회개함, 욘 3:5~10.
그리스도께서 유대인들 앞에서 회개의 본보기로 니느웨를 사용하심, 마 12:41.

니파이,_니파이의_아들
(SON_OF_NEPHI),_
힐라맨의_아들
(SON_OF_HELAMAN).

또한 니파이,_힐라맨의_아들; 제자 참조

몰몬경에 나오는 부활한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택함 받은 열두 명의 니파이인 제자 가운데 한 사람(3니1:2~3; 19:4). 이 선지자는 그의 백성을 위하여 힘있게 기도하였다. 니파이는 주의 음성을 들었다(3니1:11~14). 니파이는 또한 천사의 방문을 받았으며, 악마를 내쫓고, 죽은 자로부터 그의 형제를 일으켰으며, 믿지 않을 수 없는 증언을 하였다(3니 7:15~19; 19:4). 니파이는 경전을 계속해서 기록하였다(3니 1:2~3).

제3니파이:
니파이의 아들인 니파이에 의해 기록된 몰몬경의 책. 1~10장 은 주의 오심에 관한 예언들의 성취를 보여주고 있다. 그리스도의 탄생의 표적이 주어졌다; 백성들이 회개하였으나 그 뒤 사악함으로 되돌아갔다. 마침내 폭퐁, 지진, 격렬한 폭풍 그리고 큰 멸망은 그리스도의 사망의 신호였다. 11~28장은 그리스도가 미 대륙에 왔음을 기록하고 있다. 이것이 제3니파이의 핵심 부분이다. 그리스도의 말씀 가운데 많은 것이 성경에 기록된 그의 설교들과 비슷하다(예를 들면, 마 5~7과 3니12~14). 29~30장은 후일의 나라들에 주는 몰몬의 말씀이다.

제4니파이:
이 책은 단 한장으로 되어 있고 그 안에 49개의 절이 있으나, 니파이인의 역사에서 거의 삼백 년을 다루고 있다(주후 34~321년). 니파이를 포함하여 여러 세대의 기록자들이 그 기록에 기여하였다. 1~19절은 부활하신 그리스도의 방문 이후에 모든 니파이인과 레이맨인이 복음으로 마음을 돌이켰음을 말하고 있다. 평화, 사랑, 그리고 조화가 지배하였다. 그리스도께서 그의 재림 때까지 지상에 남아있도록 허락하신 니파이인 세 제자가(3니28:4~9) 사람들에게 성역을 베풀었다. 니파이는 그 기록을 그의 아들 아모스에게 남겼다. 19~47절은 아모스의 성역(84년간)의 기록이며 또 그의 아들 아모스(112년간)의 기록이다. 주후 201년에 교만이 백성들 사이에 문제를 일으키기 시작하였으며, 그들은 스스로 여러 계급으로 분열되어서 이익을 얻기 위해 그릇된 교회를 시작하였다(4니 1:24~34). 제4니파이의 마지막 구절은 백성들이 다시 사악함으로 돌아갔음을 보여주고 있다(4니 1:35~49). 주후 305 년에 아모스의 아들인 아모스가 죽고 또 그의 형제 앰마론이 안전한 보관을 위해 모든 거룩한 기록들을 숨겼다. 앰마론은 훗날 그 기록들을 몰몬에게 위탁하였으며, 그는 자신의 생애의 많은 사건들을 기록하고 그것들을 요약하였다(몰 1:2~4).

니파이
(NEPHI),_
리하이의_아들
(SON_OF_LEHI).

또한 니파이인; 리하이,_니파이의 아버지 참조

몰몬경에 나오는 리하이와 새라이야의 의로운 아들(니전 1:1~4; 2:5). 니파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강한 신앙을 가지고 있었으며(니전 3:7) 위대한 선지자, 기록 보존자, 그리고 그의 백성의 지도자가 되었다.

순종하며 신앙으로 기도함, 니전 2:16.
놋쇠판을 얻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돌아감, 니전 3~4.
이스마엘 가족을 광야로 데려오기 위해 예루살렘으로 돌아감, 니전 7.
리하이가 받았던 것과 같은 시현을 받음, 니전10:17~22; 11.
시현에서 자기 백성의 미래와 복음의 회복을 봄, 니전12~13.
생명나무의 시현을 해석함, 니전 15:21~36.
자신의 활을 부러뜨렸으나 신앙을 통해 양식을 얻을 수 있었음, 니전 16:18~32.
배를 짓고 약속의 땅으로 여행함, 니전 17~18.
니파이인과 레이맨인이 분리됨. 니후 5.
마지막 간증을 함, 니후 33.

니파이전서:
1장에서 18:8까지는 주로 예루살렘을 떠난 선지자 리하이와 그의 가족을 다루고 있다. 그들은 바다에 이를 때까지 황량한 사막을 여행하였다. 니파이전서 18:9~23은 레이맨과 레뮤엘의 반항에도 불구하고, 주의 지시에 따라 약속의 땅으로 항해한 것을 기술하고 있다. 19~22 장은 모든 사람이 주 곧 그들의 구속주를 기억하도록 설득하기 위한 니파이의 기록의 목적을 말해 준다(니전 6:1~6; 19:18). 그는 이사야서를 인용하여(니전 20~21), 모든 사람이 예수 그리스도를 그들의 구주와 구속주로 알게 되리라는 소망을 갖고 이사야의 메시지를 해석하였다(니전 22:12).

니파이후서:
1~4장은 리하이가 그의 사망 전에 그의 아들들과 후손에게 준 축복들을 포함하여 그의 마지막 가르침과 예언의 일부를 담고 있다.
5장은 니파이인이 스스로 레이맨인에게서 떨어져 나온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니파이인은 성전을 짓고, 모세의 율법을 가르쳤으며 또 기록을 보관하였다. 6~10장은 니파이의 동생인 야곱의 말씀이 실려 있다. 야곱은 유다의 역사를 살펴보고 메시야에 관해 예언을 하였으며 그것의 일부는 선지자 이사야의 기록에서 취하였다. 11~33장에서 니파이는 그리스도에 대한 그의 간증, 야곱의 간증, 마지막 날에 관한 예언들, 그리고 구약전서에 나오는 이사야서에서 몇 장을 기록하였다.

니파이의 판:
판 참조

니파이
(NEPHI),_
힐라맨의_아들
(SON_OF_HELAMAN).

또한 리하이,_니파이인_선교사; 힐라맨,_힐라맨의 아들 참조

몰몬경에 나오는 위대한 니파이인 선지자이며 선교사.

힐라맨의 장자임, 힐 3:21.
대판사로 지명됨, 힐 3:37.
그와 그 형제 리하이가 많은 레이맨인을 복음으로 돌이키게 함, 힐 5:18~19.
불에 둘러싸이고 감옥에서 풀려남, 힐 5:20~52.
자신의 정원 망대에서 기도함, 힐7:6~10.
대판사의 살인자를 밝힘, 힐8:25~28; 9:1~38.
주에 의해 큰 권능이 주어짐, 힐 10:3~11.
주께 기근과 그 기근의 끝을 위해 간구함, 힐11:3~18.

니파이인
(NEPHITES).

또한 니파이,_리하이의 아들; 레이맨인; 몰몬경 참조

몰몬경에 나오는 한 무리의 사람들로, 그들 가운데 많은 자가 리하이의 아들인 선지자 니파이의 후손이었다. 그들은 레이맨인에게서 떨어져 나왔으며 일반적으로 레이맨인들보다 더 의로웠다. 하지만 그들은 결과적으로 사악함 때문에 레이맨인에 의해 멸망되었다.

니파이인들이 레이맨인들에게서 떨어져 나옴, 니후 5:5~17.
레이맨인이 아닌 모든 사람은 니파이인이었음, 야곱 1:13.
니파이인은 더 나은 대의로 고무되었으니, 앨 43:6~9, 45.
니파이인에게 모로나이의 때보다 더 행복한 때가 결코 없었더라, 앨50:23.
니파이인이 의인들의 기도로 말미암아 보존됨, 앨 62:40.
니파이인이 점차 믿지 않음에 빠지며, 힐6:34~35.
예수께서 니파이인을 가르치시고 그들 가운데서 성역을 베푸심, 3니 11:1~28:12.
모든 사람이 주께로 돌이키고 모든 것을 공유하였나니, 4니 1:2~3.
다툼이 없고, 하나님의 사랑이 그들의 마음속에 거하여, 그들은 가장 행복한 백성이었음, 4니 1:15~16.
니파이인이 교만하고 허황되어졌더라, 4니 1:43.
온 지면에 피와 대살육이 퍼졌으니, 몰 2:8.
니파이인의 간악함이 커지고 몰몬이 그들을 인도하기를 거절함, 몰3:9~11.
스물 넷을 제외하고는 모든 니파이인이 죽임을 당하였음, 몰6:7~15.
그리스도를 부인하려 아니하는 모든 니파이인을 죽임이라, 모로 1:2.
니파이인은 그들의 죄악과 간악함으로 말미암아 멸망되었음, 교성 3:18.
두렵건데 너희가 니파이인 같이 되지 않도록 교만을 조심하라, 교성 38:39.

니파이인_제자들
(NEPHITE_DISCIPLES). 세_니파이인_제자들_참조

   

니허
(NEHOR).

또한 사제술;_적그리스도 참조

몰몬경에 있는 악인. 니허는 니파이인들 가운데서 사제술을 처음으로 실행한 사람들 가운데 하나이다. 그릇된 교리를 가르치고 기드온을 죽인 후에 니허는 그의 죄로 인해 사형을 당하였다(앨 1). 니허를 따르는 사람들은 니허가 죽은 후에도 오랫동안 그의 악한 관습과 가르침을 계승하였다.

앨마와 앰율레크가 니허의 반차를 따른 한 판사에 의해 감옥에 갇힘, 앨 14:14~18.
그들이 죽임을 당한 니허의 신앙에 속하였음, 앨 16:11.
많은 자들이 니허인들의 반차를 좇음, 앨 21:4.
자기 형제를 죽인 대부분의 사람이 니허인의 반차를 따름, 앨24:28.


I가. I나. I다. I라. I마. I바. I사. I아. I자. I차. I카. I타. I파. I하.  http://www.dnatree.co.kr/scripture/index.html    prepared by Koo SeungHoon 2009. 1.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