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가. I나. I다. I라. I마. I바. I사. I아. I자. I차. I카. I타. I파. I하. 경전 안내서 (나다나엘 ~ 니허) Root PDA경전
나다나엘 ; 바돌로매 // 나단 ; 다윗 // 나병 // 나부, 일리노이 주(미국) // 나사렛 ; 예수_그리스도 // 나사로 ; 마르다; 마리아,_베다니의 // 나아만 ; 엘리사 // 나아오다 ; 순종_순종하는,_순종하다; 제자 // 나오미 ; 룻 // 나훔 // 낙원 ; 하늘 // 남편 가족; 결혼 // 납달리 ; 야곱,_이삭의_아들; 이스라엘 // 낳은 ; 거듭난,_하나님에게서_난;_그리스도의_자녀; 독생자; 하나님의_아들과_딸들 // 노래하다 ; 음악; 찬송가 // 노아, 성경의 족장 ; 가브리엘; 무지개; 방주; 홍수,_노아_시대의 // 노아, 지니프의 아들 // 놋뱀 ; 모세; 예수_그리스도 // 놋쇠판 ; 판 // 누가 ; 복음서; 사도행전 // 눈 // 느끼다 ; 성신 // 느부갓네살 ; 다니엘; 바벨,_바벨론 // 느헤미야 // 니고데모 ; 바리새인 // 니느웨 ; 앗수르; 요나 // 니파이, 니파이의 아들, 힐라맨의 아들 ; 니파이,_힐라맨의_아들; 제자 // 니파이, 리하이의 아들 ; 니파이인; 리하이,_니파이의 아버지 // 니파이, 힐라맨의 아들 ; 리하이,_니파이인_선교사; 힐라맨,_힐라맨의 아들 // 니파이인 ; 니파이,_리하이의 아들; 레이맨인; 몰몬경 // 니파이인_제자들_세_니파이인_제자들_ // 니허 ; 사제술;_적그리스도
또한 바돌로매 참조 |
신약전서에 나오는 그리스도의 사도이며 또 빌립의 친구(요 1:45~51). 그는 갈릴리 가나 출신이다(요 21:2). 그리스도는 나다나엘이 간사함이 없는 이스라엘 사람이라고 말하였다 (요1:47). 그와 바돌로매는 일반적으로 동일인으로 여겨지고 있다(마10:3; 막 3:18; 눅 6:14; 요 1:43~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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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다윗 참조 |
구약전서에 나오는 다윗 왕 시대의 선지자. 다윗이 주를 위해 성전을 짓겠다고 하였을 때, 주는 나단에게 다윗이 성전을 지어서는 안 된다고 그에게 말하도록 지시하셨다. 나단은 또한 다윗의 전사들 가운데 하나인 우리야의 사망을 사주한 것, 그리고 우리야의 아내 밧세바를 취한 것에 대해 그를 책망하였다(삼하 12:1~15; 교성 132:38~39). 나단과 함께 사독은 다윗의 아들 솔로몬을 왕으로 기름 부었다(왕상 1:38~39, 4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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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전서 및 신약전서에서 종종 언급되는 전염성 질병. 성경에서 모세(출 4:6~7)와 그의 누이 미리암(민12:10), 나아만(왕하 5), 그리고 웃시야 왕(대하 26:19~21)을 비롯하여 많은 유명한 사람들이 때때로 이 병으로 고통을 받았다. |
예수께서 여러 사람의 나병을 치료하심, 마 8:2~4(막 1:40~45; 눅5:12~15;
3니 17:7~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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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39년에 후기 성도들이 일리노이 주에 세운 도시. 그것은 센트루이스에서 강 상류쪽으로 약 삼백이십 킬로미터 떨어진 미시시피 강에 위치하고 있다. 미주리 주에서의 박해 때문에 성도들은 미시시피 강을 건너서 북동쪽으로 약 삼백이십 킬로미터를 이동하여 일리노이 주로 갔고 그 곳이 좀더 유리한 상황임을 알게 되었다. 마침내 성도들은 커머스라는 미개발 된 도시 근처에 땅을 매입하였다. 이 땅은 몇 채의 초라한 건물만이 있는 사실상 늪지였다. 성도들은 그 땅에서 물을 빼내고 집을 세웠다. 조셉 스미스는 그의 가족을 조그만 통나무 집으로 옮겼다. 커머스라는 도시 이름은“아름다운”이라는 히브리어 말을 따라 나부로 바뀌었다. 교리와 성약의 몇 편이 나부에서 기록되었다(교성124~129, 132, 135). 성도들은 나부에 성전을 지으라는 말씀을 들었다(교성 124:26~27). 그들은 1846년에 그들의 집에서 쫓겨나기 전에 성전을 지었으며 또 시온의 스테이크를 조직하였다. 이 박해의 결과로 성도들은 그 지역을 떠나서 서부로 향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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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예수_그리스도 참조 |
갈리리 호수의 서쪽 언덕에 있는 마을. 나사렛은 예수의 초기 거주지였다(마 2:23). 예수는 나사렛에 있는 회당에서 가르쳤으며, 그가 이사야 61:1~2에 있는 예언을 성취하였다고 선언하였다(마 13:54~58; 막 6:1~6; 눅 4:16~3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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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마르다; 마리아,_베다니의 참조 |
신약전서에 나오는 마르다와 마리아의 오라버니. 예수는 그를 죽은 자로부터 일으켰다(요 11:1~44; 12:1~2, 9~11). 이 사람은 예수가 가르쳤던 비유에 나오는 거지 나사로와 다르다(눅 16:19~3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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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엘리사 참조 |
구약전서에 나오는 아람 왕의 군대 장관. 그는 또한 나병 환자였다. 이스라엘인 소녀의 신앙으로 인해 그는 선지자 엘리사를 보기 위해 이스라엘로 갔다. 그는 스스로를 겸손하게 하고 또 선지자 엘리사가 가르친 대로 요단 강에서 물에 몸을 일곱 번 담금으로써 나병을 치료하였다(왕하 5:1~19; 눅 4:2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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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순종_순종하는,_순종하다; 제자 참조 |
“그리스도에게 나아와 그 안에서 온전하게 되라”(모로 10:32)는 경전의 문구와 같이, 따르거나 순종하여서 어떤 사람에게 가까이 다가가는 것. |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로 나오라, 사 55:3. |
또한 룻 참조 |
구약전서에 나오는 의로운 여인이며 엘리멜렉의 아내(룻 1~4). 엘리멜렉과 나오미는 기근을 피하기 위해 가족을 데리고 모압으로 갔다. 엘리멜렉과 그녀의 두 아들이 죽은 후에, 나오미는 그녀의 며느리 룻과 함께 베들레헴으로 돌아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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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전 642년에서 606년 사이에 그의 예언을 기록한 갈릴리 출신의 구약 전서의 선지자. |
나훔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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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하늘 참조 |
이 생을 떠난 의로운 영들이 육체의 부활을 기다리고 있는 영의 세계의 일부. 그것은 행복과 평화의 상태이다. 낙원은 또한 경전에서 영의 세계(눅23:43), 해의 왕국(고후 12:4), 그리고 지구의 영광스러운 복천년의 상태(신개 1:10)를 의미하기 위해 사용된다. |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하나님의 낙원에 있는 생명나무의 열매를 주어
먹게 하리라, 계 2:7. |
남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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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야곱,_이삭의_아들; 이스라엘 참조 |
야곱의 열두 아들 가운데서 다섯째이며 라헬의 여종 빌하의 둘째 아들 (창 30:7~8). 납달리는 아들 넷을 두었다(대상 7:13). |
납달리 지파: |
또한 거듭난,_하나님에게서_난;_그리스도의_자녀; 독생자; 하나님의_아들과_딸들 참조 |
태어나다. 낳는다는 것은 출산하거나, 자식을 보거나, 또는 생명이 있게 하는 것이다. 경전에서는 이러한 단어들이 하나님에게서 나는 것을 의미하기 위해 종종 사용된다. 비록 예수 그리스도가 필멸의 상태에서 하나님 아버지에게서 난 유일한 자녀이기는 하지만, 모든 사람이 그를 받아들이고 그의 계명에 순종하며, 성신의 권능을 통하여 새로운 사람이 됨으로써 영적으로 그리스도에게서 날 수 있다. |
오늘 내가 너를 낳았도다, 시 2:7(행13:33; 히 1:5~6; 5:5). |
또한 음악; 찬송가 참조 |
노래와 음악으로 하나님을 예배하고 찬양하는 것. |
여호와께 노래하며, 대상 16:23~36 (시 96). |
노아(NOAH),_ 또한 가브리엘; 무지개; 방주; 홍수,_노아_시대의 참조 |
구약전서에 나오는 라멕의 아들이며 아담으로부터 열 번째 족장 (창5:29~32). 그는 그리스도에 대해 증거하였으며 또 사악한 세대에게 회개를 전파하였다. 사람들이 그의 메시지를 거부하자 하나님은 사악한 자들을 멸망시키기 위해 지구를 홍수로 뒤덮었을 때 그의 가족과 모든 동물들이 거주할 방주를 짓도록 그에게 명령했다 (창 6:13~22; 모세 8:16~30).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노아가 천사 가브리엘이며 또 구원의 열쇠를 지님에 있어서 아담 다음에 위치한다고 가르쳤다. |
그와 그의 아들 야벳, 셈과 함, 그리고 그들의 아내들이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한 방주를 지었을 때 구원을 받음, 창 6~8(히 11:7; 벧전
3:20). |
몰몬경에 나오는 사악한 왕. 그는 니파이의 땅에서 니파이인 한 무리를 다스렸다. |
노아가 많은 죄를 범함, 모사 11:1~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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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모세; 예수_그리스도 참조 |
광야에서 불뱀(독사)에게 물린 이스라엘 사람들을 고치기 위해 하나님의 명령에 따라 모세가 놋으로 만든 뱀(민 21:8~9). 이 놋뱀은 장대에 달려서“들려서 그것을 쳐다보는 자마다 살게”(앨 33:19~22)하였다. 주는 광야에서 뱀을 들어올린 것을 십자가에 들어올려진 자신의 상징으로 언급하셨다(요 3:14~15). 후일의 계시는 불뱀의 기사와 사람들이 어떻게 나았는지를 확인하여 주고 있다 (니전 17:41; 니후 25:20; 힐 8:14~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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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판 참조 |
태초부터 주전 600년에 이르기까지의 유대인의 기록으로서 선지자들의 많은 글이 실려 있다(니전 5:10~16). 이 기록은 예루살렘에 있는 유대인 장로 가운데 한 사람인 라반이 보관하고 있었다. 리하이와 그의 가족이 광야에 있는 동안 리하이가 그의 아들들을 예루살렘으로 보내 이 기록을 얻으려 하였다(니전 3~4). (더 많은 정보는 몰몬경에 실려 있는“몰몬경에 대한 간단한 해설”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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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복음서; 사도행전 참조 |
신약전서의 누가복음과 사도행전의 저자이자 바울의 선교 동반자. 그는 그리스인 부모에게서 태어났으며 의사였다(골 4:14). 누가는 교육을 잘 받은 이였다. 그는 드로아에서 바울과 합류하였을 때 자신을 사도 바울의 동반자로 밝히고 있다(행 16:10~11). 누가는 또한 예루살렘으로 가는 바울의 마지막 여행에서 바울과 함께 빌립보에 있었으며(행 20:6), 그 두 사람은 로마에 도착할 때까지 함께 있었다. 누가는 또한 바울의 두번째 로마 투옥 기간에도 함께 있었다(딤후 4:11). 구전에 따르면 그는 순교하였다고 전해지고 있다. |
누가복음: |
경전에서 눈은 종종 하나님의 빛을 받아들이는 사람의 능력의 상징으로 사용되기도 한다. 상징적으로 사람의 눈은 또한 영적인 상황과 하나님의 것에 대한 이해를 보여 준다. |
여호와의 계명은 순결하여 눈을 밝게 하시도다, 시 19: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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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성신 참조 |
영의 속삭임을 감지하는 것. |
당신들이 감각이 없어 그의 말씀을 감지할 수 없었나이다, 니전 17: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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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다니엘; 바벨,_바벨론 참조 |
구약전서에 나오는, 유다를 정복하고(왕하 24:1~4) 예루살렘을 함락시켰던(왕하 24:10~11) 바벨론의 왕 (주전 604~561년). 선지자 리하이는 느부갓네살이 시드기야 왕과 그 백성을 끌고 갈 때(왕하 25:1, 8~16, 20~22) 포로로 바벨론에 끌려감을 피하기 위해 주전 600년 경 예루살렘에서 피신하라는 명령을 받았다 (니전 1:4~13). 다니엘은 느부갓네살의 꿈들을 해석하였다(단 2;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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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전서에 나오는, 바벨론 아닥사스다의 궁전에서 술 관원의 직을 가지고 있었던 이스라엘 귀족이다(레위인이거나 유다 지파에 속하였을것임). 그는 아닥사스다왕에게서 예루살렘의 성벽 재건축을 승인하는 재가를 받았다. |
느헤미야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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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바리새인 참조 |
신약전서에 나오는(아마도 산헤드린에 속한) 의로운 유대인 관원이며 바리새인(요 3:1). |
그가 밤에 예수께 말함, 요 3:1~21. |
또한 앗수르; 요나 참조 |
구약전서에 나오는, 앗수르의 수도이며 티그리스 강의 동편 둑에 있는 이백 년이 넘는 동안의 큰 상업 중심지. 이 도시는 주전 606년 앗수르 제국이 몰락할 때에 멸망되었다. |
앗수르 왕 산헤립이 니느웨에 살았음, 왕하 19:36. |
니파이,_니파이의_아들 또한 니파이,_힐라맨의_아들; 제자 참조 |
몰몬경에 나오는 부활한 예수 그리스도에 의해 택함 받은 열두 명의 니파이인 제자 가운데 한 사람(3니1:2~3; 19:4). 이 선지자는 그의 백성을 위하여 힘있게 기도하였다. 니파이는 주의 음성을 들었다(3니1:11~14). 니파이는 또한 천사의 방문을 받았으며, 악마를 내쫓고, 죽은 자로부터 그의 형제를 일으켰으며, 믿지 않을 수 없는 증언을 하였다(3니 7:15~19; 19:4). 니파이는 경전을 계속해서 기록하였다(3니 1:2~3). |
제3니파이: 제4니파이: |
니파이 또한 니파이인; 리하이,_니파이의 아버지 참조 |
몰몬경에 나오는 리하이와 새라이야의 의로운 아들(니전 1:1~4; 2:5). 니파이는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강한 신앙을 가지고 있었으며(니전 3:7) 위대한 선지자, 기록 보존자, 그리고 그의 백성의 지도자가 되었다. |
순종하며 신앙으로 기도함, 니전 2:16. 니파이전서: 니파이후서: 니파이의 판: |
니파이 또한 리하이,_니파이인_선교사; 힐라맨,_힐라맨의 아들 참조 |
몰몬경에 나오는 위대한 니파이인 선지자이며 선교사. |
힐라맨의 장자임, 힐 3:21. |
또한 니파이,_리하이의 아들; 레이맨인; 몰몬경 참조 |
몰몬경에 나오는 한 무리의 사람들로, 그들 가운데 많은 자가 리하이의 아들인 선지자 니파이의 후손이었다. 그들은 레이맨인에게서 떨어져 나왔으며 일반적으로 레이맨인들보다 더 의로웠다. 하지만 그들은 결과적으로 사악함 때문에 레이맨인에 의해 멸망되었다. |
니파이인들이 레이맨인들에게서 떨어져 나옴, 니후 5:5~17. |
니파이인_제자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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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사제술;_적그리스도 참조 |
몰몬경에 있는 악인. 니허는 니파이인들 가운데서 사제술을 처음으로 실행한 사람들 가운데 하나이다. 그릇된 교리를 가르치고 기드온을 죽인 후에 니허는 그의 죄로 인해 사형을 당하였다(앨 1). 니허를 따르는 사람들은 니허가 죽은 후에도 오랫동안 그의 악한 관습과 가르침을 계승하였다. |
앨마와 앰율레크가 니허의 반차를 따른 한 판사에 의해 감옥에 갇힘,
앨 14:14~18. |
I가. I나. I다. I라. I마. I바. I사. I아. I자. I차. I카. I타. I파. I하. http://www.dnatree.co.kr/scripture/index.html prepared by Koo SeungHoon 2009. 1.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