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가. I나. I다. I라. I마. I바. I사. I아. I자. I차. I카. I타. I파. I하. 경전 안내서 (다니엘 ~ 디모데서) Root  PDA경전


다니엘 // 다리오 ; 바벨,_바벨론 // 다메섹 // 다윗 ; 밧세바; 시편 // 다툼 ; 거역 // 단 (DAN). ; 야곱,_이삭의 아들; 이스라엘 // 단정 ; 겸손 // 단합 ; 하나님,_신회 // 달란트 // 달의 영광 ; 영광의_등급 // 담배_지혜의_말씀 // 대리의 ; 구원, 죽은 자를 위한; 의식-대리_의식 // 대신권_멜기세덱_신권_ // 대적_악마_ // 대제사, 대제사장 ; 멜기세덱_신권; 아론_신권 // 더러움 ; 불경한; 불의; 악한,_악함; 정결한_것과_부정한_것; 죄 // 덕 (VIRTUE). ; 고결; 권능; 순결 // 데살로니가서 ; 바울; 바울의_서한 // 데저렛 ; 야렛인 // 도덕성. 간음; 성적_부도덕; 순결; 음행 // 도마 // 독생자 ; 낳은; 예수_그리스도 // 독신_결혼,_결혼하다_ // ; 구제; 부; 세상적인_것; 십일조 // 돌이킴 ; 거듭난,_하나님에게서_난; 제자 // 동성애 ; 간음; 육욕적인,_육욕적임 // 동정 (VIRGIN). ; 마리아,_예수의_어머니 // 동정녀_마리아_마리아,_예수의_어머니_ // 두려움 ; 경건; 신앙; 용기 // 둘째_보혜사_보혜사 // 둘째_지체_필멸 // 뒷공론 (GOSSIP). ; 소문; 비방 // 드보라 // 들릴라 ; 블레셋 // 디도 ; 디도서; 바울; 바울의_서한 // 디도서 ; 디도; 바울; 바울의_서한 // 디모데 ; 바울 // 디모데서 ; 디모데; 바울; 바울의_서한

다니엘(DANIEL)

구약전서에 나오는 다니엘서의 주요 인물로 하나님의 선지자이며 위대한 신앙을 지녔던 사람. 그는 왕족의 후손이었던 것으로 나타나지만, 그의 부모에 관해서는 알려진 것이 없다(단 1:3). 그는 바벨론으로 포로로 잡혀갔고 그 곳에서 벨드사살이라는 이름을 받았다(단1:6~7). 다니엘과 세 명의 다른 포로들은 종교적 이유로 왕의 음식을 거절하였다(단 1:8~16).

다니엘은 꿈을 해석하는 능력으로 느부갓네살과 다리오의 총애를 받았다(단 2; 4). 그는 또한 벽에 손으로 쓴 글을 읽고 해석하였다(단5). 그의 적들이 그에 대적하는 음모를 꾸며서 그가 사자 굴에 던져졌으나 주께서 그의 생명을 보전하여 주셨다(단 6).

다니엘서:
이 책은 두 부분으로 되어있다. 1~6장은 다니엘과 그의 세 친구에 관한 이야기이다. 7~12장은 다니엘이 보았던 예언적 시현들이다. 이 책은 하나님께 참되게 되는 것의 중요성과 주께서 충실한 자를 축복해 주신다는 것을 설명하고 있다.

이 책의 주된 공헌은 느부갓네살 왕의 꿈에 대한 해석이다. 그 꿈에서 마지막 날에 하나님의 왕국은 산에서 뜨인 돌로 묘사되어 있다. 그 돌이 굴러가서 드디어는 온 세상을 가득 채울 것이다(단 2; 또한 교성 65:2참조).

다리오(DARIUS).

또한 바벨,_바벨론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벨사살이 죽은 후 바벨론을 통치하였던 메대의 왕 (단 5:31; 6:9, 25~28; 9:1; 11:1).

 

다메섹(DAMASCUS)

시리아의 고대 도시.

다메섹은 사막의 가장자리에 있는 비옥한 평야에 위치하고 있으며 바라다 강이 있어 물이 풍족했다. 경전에 자주 언급되는 도시이다(창 15:2에서 시작). 바울이 다메섹으로 가고 있을 때 부활하신 주께서 그에게 나타나셨다 (행 9:1~27; 22:5~16; 26:12~20; 고후 11:32~33).

다윗(DAVID).

또한 밧세바; 시편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고대 이스라엘의 왕.

다윗은 유다 지파 출신의 이새의 한 아들이다. 그는 사자와 곰, 그리고 블레셋 거인 골리앗을 죽인 용감한 젊은이었다(삼상 17). 다윗은 택함을 받아 이스라엘의 왕으로 기름 부음을 받았다. 사울과 마찬가지로 성인이 되어 중대한 범죄를 범하였으나, 사울과는 달리 진정한 회개를 할 수 있었다. 따라서 그는 우리아를 살해한 것을 제외하고는 용서를 받을 수 있었다(교성 132:39). 그의 생애는 네 부분으로 나뉘어 질 수 있다.

⑴ 베들레헴에서 목자였던 시기 (삼상 16~17),
⑵ 사울 왕의 궁전에 서의 시기(삼상 18~19:18),
⑶ 도망자의 시기(삼상 19:18~삼하 1:27),
⑷ 헤브론에서 유다를 다스리던 왕의 시기(삼하 2~4)와 훗날 온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왕의 시기(삼하 5~왕상 2:11).

밧세바와의 간음이라는 다윗의 죄 이후에 일련의 불행이 그의 생애의 마지막 이십 년에 흠집을 냈다. 그의 통치 동안에 국가 전체로서는 번영하였으나, 다윗 자신은 그의 죄의 결과로 고통을 겪었다. 계속적인 가족간의 반목이 있었으며, 압살롬과 아도니야의 경우에는 공공연한 반역으로 끝이 났다. 이러한 사건들은 선지자 나단이 다윗의 죄 때문에 그에게 행한 선언의 성취였다(삼하 12:7~13). 이러한 재난들에도 불구하고, 다윗의 통치는 다음 이유 때문에 이스라엘 역사 중에서 가장 찬란한 것이었다.

⑴ 그는 지파들을 하나의 국가로 통합하였다.
⑵ 그는 나라의 소유를 확실히 하였다.
⑶ 그는 다스림의 근본을 참된 종교에 두어서 하나님의 뜻이 이스라엘의 율법이 되게 하였다.

이러한 이유로 다윗의 통치는 훗날 국가의 황금기와 메시야가 오시는 더욱 영광스러운 시대의 예표로 여겨졌다(사 16:5; 렘 23:5; 겔37:24~28). 다윗의 생애는 모든 사람이 의 안에서 끝까지 견디어야 할 필요성을 보여 주고 있다. 젊은이로서 그는 주의“마음”에 맞는 사람이라는 이야기를 들었다(삼상 13:14). 성인으로서 그는 영으로 이야기하였으며 또 많은 계시를 받았다. 그러나 그는 하나님의 계명을 어긴 불순종에 대해 무거운 대가를 치렀다(교성 132:39).

다툼(CONTENTION).

또한 거역 참조

분쟁, 언쟁, 논쟁. 특히 주의 교회 회원 간, 또는 가족 간의 다툼은 주를 기쁘게 하지 않는다.

너나 나나 서로 다투게 하지 말자, 창 13:8.
교만은 다툼을 일으킴, 잠 13:10.
누가 누구에게 불만이 있거든 그리스도께서 용서하신 것같이 용서하라, 골 3:13,
어리석은 변론과 다툼을 피하라, 딛 3:9.
주께서 사람들에게 서로 다투지 말 것을 명하심, 니후 26:32.
너희는 너희 자녀들이 서로 싸우고 다투도록 버려두지 아니하리니, 모사 4:14.
앨마가 교회 회원들 가운데 서로 다툼이 없어야 할 것을 명하였더라, 모사 18:21.
사탄은 소문과 분쟁을 퍼뜨림, 힐 16:22.
악마는 분쟁의 아비이며 사람들을 충동하여 서로 다투게 하는도다, 3니11:29(모사 23:15).
복음을 굳게 세워, 그처럼 많은 다툼이 있지 않게 하려 함이니, 교성 10:62~64.
서로 다투기를 그치라, 교성 136:23.

단(DAN).

또한 야곱,_이삭의 아들; 이스라엘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야곱과 라헬의 몸종이었던 빌하 사이의 아들(창30:5~6).

단 지파:
단에 대한 야곱의 축복에 관해서는 창세기 49:16~18을 참조. 단 지파에 대한 모세의 축복에 대해서는 신명기 33:22를 참조. 그들이 가나안에 정착한 후에, 단 지파는 작지만 지극히 기름진 땅을 받았다(수19:40~48). 그들은 아모리 족속으로부터(삿 1:34), 또 블레셋 족속으로부터(삿 13:2, 25; 18:1) 그 땅을 지키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다. 그 결과로 단 사람들은 팔레스타인 북쪽의 라이스 부근으로 이주하여(삿18) 그 성읍을 다시 단이라 이름하였다. 이 마을은 팔레스타인의 북쪽 끝으로 잘 알려져서, 그 경계가“단에서 브엘세바까지”확장되었다.

단정(MODESTY).

또한 겸손한,_겸손 참조

겸손하고, 절제된 점잖은 행위 또는 모습. 단정한 사람은 지나침과 허세를 피한다.

하나님이 가죽옷을 지어서 아담과 이브를 입히시니라, 창 3:21(모세4:27).
여자들도 단정하게 옷을 입으며, 딤전 2:9.
신중하며 순전하며 집안일을 하라, 딛 2:5.
많은 자가 그들 의복의 값짐으로 인하여 교만 중에 자고하여지며, 야곱 2:13.
네 모든 옷은 검소하게 하며, 교성 42:40.
우리는 순결, 유덕을 믿는다, 신개 1:13.

단합(UNITY).

또한 하나님,_신회 참조

생각, 소망, 목적에 있어서 먼저 하늘에 계신 우리 아버지와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가 되고 그 후에 다른 성도들과 하나가 되는 것.

형제가 연합하여 동거함은 선한 것임, 시 133:1.
나와 아버지는 하나이니라, 요 10:30(교성 50:43).
예수와 그의 아버지가 하나가 된 것같이 모든 자들이 하나가 될 수 있도록 예수께서 기도하심, 요 17:11~23(3니19:23).
내가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가운데 분쟁이 없이 온전히 합하라, 고전 1:10.
한 뜻과 한 마음으로 굳건히 되며 모든 일에 단합하여, 니후1:21.
성도는 단합하여 그들의 마음을 함께 맺어야 함, 모사 18:21.
예수께서 니파이인 제자들 가운데 단합을 기원하심, 3니 19:23.
제자들이 합심하여 간절히 기도하며 금식하였더라, 3니 27:1.
아버지와 아들과 성신은 하나임, 교성 20:27~28(교성35:2; 50:43).
참된 교회와 연합함이 네 의무이니, 교성 23:7.
무엇이든지 기도로 단합하여 신앙으로 구하는 것은 너희가 받게 되리라, 교성 29:6.
만일 너희가 하나가 되지 아니하면, 너희는 나의 것이 아니니라, 교성38:27.
그들이 한 마음 한 뜻이 되어, 주께서 그의 백성을 시온이라 부르셨더라, 모세 7:18.

달란트(TALENT)

고대의 무게의 측량 단위 또는 큰 가치를 지녔던 돈의 합계. 이것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과 같은 큰 가치를 지닌 무엇인가에 대한 상징으로 사용된다(마 25:14~29; 이더 12:35; 교성 60:2, 13).

 

달의_영광
(TERRESTRIAL_
GLORY).

또한 영광의_등급 참조

마지막 심판 후에 사람들이 거하게 될 영광의 세 등급 가운데 두 번째 등급.

바울이 달의 영광에 비유된 땅에 속한 영광을 말하였음, 고전 15:40~41.
조셉 스미스와 시드니 리그돈이 달의 영광을 봄, 교성 76:71~80.
달의 영광은 별의 영광보다 뛰어남, 교성76:91.
달의 왕국의 율법을 감당할 수 없는 자는 달의 영광을 감당 할 수 없느니라, 교성 88:23, 30, 38.

담배(TOBACCO)._
지혜의_말씀 참조

 

 

대리의(VICARIOUS). 구원,_죽은 자를_위한; 의식-대리_의식 참조

 

 

대신권(HIGH_
PRIESTHOOD)._
멜기세덱_신권_참조

 

 

대적(ADVERSARY)._
악마_참조

 

 

대제사,_대제사장
(HIGH_PRIEST).

또한 멜기세덱_신권; 아론_신권 참조

신권의 한 직분. 경전은 두 가지 뜻으로“대제사”에 관해 언급하고 있다. ⑴ 멜기세덱 신권의 한 직분, 그리고 ⑵ 모세의 율법 아래서 아론 신권의 감리 역원.

첫 번째 뜻은 위대한 대제사로서 예수 그리스도에게 적용된다. 아담과 모든 족장은 또한 대제사였다. 오늘날 세 명의 감리 대제사가 교회의 제일회장단을 구성하고 다른 모든 신권 소유자 및 교회 회원을 감리한다. 오늘날 교회 내에서 합당한 남자들은 적절한 때에 대제사로 성임된다. 대제사는 감독으로 부름을 받고, 성별되며, 또 성임될 수 있다(교성68:19; 107:69~71).

두 번째 뜻으로 모세의 율법 아래서는 아론 신권의 감리 역원이 대제사장으로 불리웠다. 이 직분은 세습 되었으며 아론의 가족 가운데서 장자를 통하여 왔으며 아론 자신은 아론의 반차의 첫 번째 대제사장이었다(출 28; 29; 레 8; 교성 84:18).

멜기세덱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창 14:18(앨마서13:14).
대제사는 세상의 기초가 놓이던 때로부터 부름을 받고 예비되었나니, 앨 13:1~10.
대제사는 영적일을 집행함, 교성 107:10, 12, 17.

더러운(FILTH),_
더러움(FILTHINESS).

또한 불경한; 불의한,_불의; 악한,_악함; 정결한_것과_부정한_것; 죄 참조

하나님에 대한 고의적인 불순종으로 인하여 영적으로 깨끗하지 않은 것.

주께서 시온의 딸들의 더러움을 씻기실 것임, 사 4:4(니후 14:4).
하나님의 왕국은 더럽지 아니하며, 니전15:34(앨 7:21).
더러운 자들은 그대로 더러우리라, 니후 9:16(몰 9:14).
만일 너희가 너희의 옷을 더러움으로 더럽힌 채 하나님의 심판대 앞에 서게 된다면, 너희가 어찌 느끼겠느냐? 앨 5:22.
그들은 여전히 더러운 채로 있어야 하느니라, 교성 88:35.
어느 때에야 내가 쉼을 얻어 더러움에서 깨끗하게 되리요? 모세 7:48.

덕(VIRTUE).

또한 고결; 권능; 순결 참조

고결함과 도덕적으로 훌륭함, 권능과 힘(눅 8:46), 또는 성적 순결함(모로 9:9).

네가 현숙한 여자이니라, 룻 3:11.
손이 깨끗하며 마음이 청결한 자가 여호와의 산에 오를 것임, 시 24:3~4.
어진 여인은 그 지아비의 면류관이나, 잠 12:4.
현숙한 여인의 값은 진주보다 더 하니라, 잠 31:10~31.
너희 믿음에 덕을 더하라, 벧후 1:5(교성4:6).
하나님의 말씀의 능력을 시험하라, 앨 31:5.
쉬지 말고 덕으로 네 생각을 장식하라, 교성 121:45.
우리는 유덕을 믿는다, 신개 1:13(빌 4:8).

데살로니가서
(EPISTLES_TO_
THESSALONIANS).

또한 바울; 바울의_서한 참조

신약전서에 있는 두 책. 이 책들은 주후 50년경 바울이 처음으로 유럽을 방문하는 동안 고린도에 있을 때에 데살로니가 사람들에게 쓴 편지들이다. 데살로니가에서의 그의 행적은 사도행전 17장에 기술되어 있다. 바울은 데살로니가로 돌아가고 싶어하였으나 그렇게 할 수가 없었다(살전 2:18). 따라서 그는 디모데를 보내어 마음을 돌이킨 자들을 북돋아 주고 그들이 어떻게 하고 있는가에 관한 전갈을 가져오게 하였다. 바울은 디모데의 귀환에 대한 감사함의 결과로 첫 번째 서한을 썼다.

데살로니가전서:
1~2장은 바울의 인사와 성도를 위한 그의 기도를 담고 있다.
3~5장은 영적 성장, 사랑, 순결, 근면, 그리고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에 관한 가르침을 주고 있다.

데살로니가후서:
1장은 성도를 위한 기도를 담고 있다.
2장은 다가오는 배도에 관해 말하고 있다.
3장은 복음의 대업의 승리에 대한 바울의 기도를 담고 있다.

데저렛(DESERET).

또한 야렛인 참조

몰몬경에 나오는“꿀벌”을 의미하는 야렛인의 말(이더 2:3).

 

도덕성(MORALITY). 간음; 성적_부도덕; 순결; 음행 참조

 

 

도마(THOMAS)

신약전서에서 구주의 현세의 성역 동안에 주가 택한 초대 십이사도 가운데 한 사람. 그리스어로 그 이름은 디두모이다(마 10:2~3; 요 14:5; 20:24~29; 21:2). 비록 도마는 구주를 직접 볼 때까지는 예수의 부활을 의심하였지만, 그의 강인한 성품은 기꺼이 박해를 무릅쓰고 주와 함께 죽고자 하였다(요 11:16; 20:19~25).

 

독생자
(ONLY_BEGOTTEN).

또한 낳은; 예수_그리스도 참조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또 다른 이름. 그는 아버지의 독생자이시다(눅1:26~35; 요 1:14; 3:16; 니전 11:18~20; 니후 25:12; 앨 7:10; 12:33; 모세 7:62).

 

독신(CELIBACY)._
또한_결혼,_결혼하다 참조

 

 

돈(MONEY).

또한 구제,_구제를_베풂; 부; 세상적인_것; 십일조,_십일조를_냄 참조

동전, 지폐, 증권 또는 물건이나 용역에 대한 지불 수단으로서 사람들이 사용하는 것들. 그것은 때때로 물질주의의 상징이다.

너희가 돈 없이 속량되리라, 사 52:3.
십이사도들이 그들의 여행을 위하여 어떠한 것, 배낭도, 양식도, 돈도 가지지 말라는 말을 들음, 막 6:8.
베드로가 마술사 시몬에게 그의 은과 그가 함께 망할 것이라고 말함, 행8:20.
돈을 사랑함이 일만 악의 뿌리가 되나니, 딤전 6:10.
아무 가치 없는 것을 위하여 돈을 쓰지 말며, 니후9:50~51(사 55:1~2; 니후 26:25~27).
만일 그들이 돈을 위해 일하면 멸망할 것임이라, 니후 26:31.
너희가 부를 구하기에 앞서 하나님의 왕국을 구하라, 야곱 2:18~19.
교회들이 너희의 돈으로 인하여 너희가 너희의 죄 사함을 받으리라고 말할 것임, 몰8:32, 37.
시온의 대업을 위하여 자기 돈을 주는 자는 결단코 자기 상을 잃지 아니하리라, 교성 84:89~90.

돌이킴
(CONVERSION),_
돌이키다
(CONVERT).

또한 거듭난,_하나님에게서_난; 제자 참조

사람의 믿음, 마음, 생활을 바꾸어 하나님의 뜻을 받아들이고 또 그것에 따르는 것(행 3:19). 돌이킴에는 과거의 길을 버리겠다는 의식적인 결정과 그리스도의 제자가 되는 변화가 포함된다. 회개, 죄 사함을 위한 침례, 안수에 의해 성신을 받음, 그리고 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계속적인 신앙이 돌이킴을 완전하게 만들어 준다. 육에 속한 사람이 성결하고 순수하게 되고 그리스도 예수 안에서 거듭나는 새 사람으로 변화되는 것이다(고후 5:17; 모사 3:19).

너희가 돌이켜 어린아이들과 같이 되라, 마 18:3(모사 3:19).
너는 돌이킨 후에 네 형제를 굳게 하라, 눅22:32.
그 말을 받은 사람은 침례를 받으매, 행 2:37~41.
죄인을 미혹된 길에서 돌아서게 하라, 약 5:20.
이노스가 돌이킴, 이노 1:2~5.
베냐민 왕의 말씀이 사람들에게 큰 변화를 이루었음, 모사 5:2(앨 5:12~14).
온 인류가 거듭나야, 곧 하나님에게서 나야 함, 모사 27:25.
앨마와 모사이야의 아들들이 돌이킴, 모사 27:33~35.
라모나이의 부친이 돌이킴, 앨22:15~18.
하나님의 권능과 말씀에 의해 주께로 돌이킨 바 되었고, 앨53:10.
회개는 마음의 변화를 가져다 줌, 힐 15:7.
돌이킨 자는 모두 하나님의 권능과 영이 그들을 방문하였음을 진실로 나타내었더라, 3니7:21.
돌이킬 때에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으로 인하여 그들이 불과 성신으로 침례를 받았음, 3니 9:20.
그들은 나아가 회개를 전파할지니라. 그리하면 많은 자가 마음을 돌이킬 것이요, 교성 44:3~4.

동성애
(HOMOSEXUALITY).

또한 간음; 육욕적인,_육욕적임 참조

같은 성을 가진 개인들의 성적 관계.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종류의 성적 행위를 금하였다.

이끌어 내라 우리가 그들을 상관하리라, 창 19:1~11(모세 5:51~53).
너는 남자와 동침하지 말라 이는 가증한 일이니라, 레 18:22(레 20:13).
이스라엘 남자 중에 남창이 있지 못할지니, 신 23:17.
그들의 죄를 말해 주고 숨기지 못함이 소돔과 같으니, 사3:9(니후 13:9).
남자들이 서로 향하여 음욕이 불 일듯 하매, 롬 1:27.
남색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지 못하리라, 고전 6:9~10.
율법은 옳은 사람을 위하여 세운 것이 아니요 남색하는 자를 위함이니, 딤전 1:9~10.
다른 육체를 따라간 자들은 영원한 불의 형벌을 받음으로 거울이 되었음, 유 1:7.

동정(VIRGIN).

또한 마리아,_
예수의_어머니 참조

결코 성적인 교접을 가진 적이 없는 결혼 가능 연령의 여자 또는 남자. 경전에서 동정은 도덕적으로 깨끗한 어떤 사람을 나타낼 수도 있다(계 14:4).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사 7:14(마 1:23; 니후 17:14).
천국이 열 처녀에 비유됨, 마 25:1~13.
내가 나사렛 성 안에 한 처녀를 보았나니 이는 하나님의 아들의 어머니이시니라, 니전 11:13~18.
마리아는 처녀로서, 귀하고 택함을 받은 그릇이라, 앨 7:10.

동정녀_마리아
(VIRGIN_MARY)._
마리아,_예수의_어머니 참조

 

 

두려움(FEAR).

또한 경건; 신앙; 용기,_용기있는 참조

두려움은 두 가지 의미를 가질 수 있다. ⑴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은 그에 대해 경건함과 경외로움을 느끼고 그의 계명에 순종하는 것이며, ⑵ 사람, 필멸의 위험, 고통 및 악을 두려워하는 것은 그러한 것들을 무서워하고 크게 염려하는 것이다.

하나님에 대한 두려움:
이 곳에서는 하나님을 두려워함이 없으니, 창20:11.
네 하나님 여호와를 경외하며, 신 6:13(수 24:14; 삼상 12:24).
여호와를 경외함으로 섬기고, 시 2:11.
여호와를 경외함이 지혜의 근본이라, 시 111:10.
여호와를 경외하며 악을 떠날지어다, 잠 3:7.
그를 경외하는 자들은 잘 될 것이요, 전 8:12.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 구원을 이루라, 빌 2:12.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계 14:7(교성88:104).
선지자들은 끊임없이 백성들을 분발시켜 주를 경외하는 일을 계속하게 함, 이노 1:23.
앨마와 모사이야의 아들들이 땅에 엎드러졌나니, 이는 주에 대한 두려움이 그들에게 임하였음이라, 앨 36:7.
두렵고 떨림으로 너희의 구원을 이루라, 몰9:27.
나를 두려워하지 아니하는 자를 내가 고통당하게 하며 떨리게 할 것임, 교성 10:56.
나를 경외하는 자는 인자가 오는 징조를 기다리리라, 교성 45:39.

사람에 대한 두려움:
두려워하지 말라 내가 너와 함께 있어, 창 26:24(사41:10).
여호와는 우리와 함께 하시느니라 그들을 두려워하지 말라, 민14:9.
두려워하지 말라 우리와 함께한 자가 많으니라, 왕하 6:16.
두려워하지 아니하리니 혈육을 가진 사람이 내게 어찌하리이까, 시 56:4.
그들의 비방을 두려워하지 말라, 사51:7(니후 8:7).
하나님이 우리에게 주신 것은 두려워하는 마음이 아니요, 딤후 1:7.
온전한 사랑이 두려움을 내쫓나니, 요1 4:18(모로 8:16).
힐라맨의 아들들이 죽음을 두려워하지 아니하였나니, 앨 56:46~48.
사망의 두려움이 간악한 자의 가슴을 채움, 몰 6:7.
사람이 행할 수 있는 일을 두려워 말라, 모로 8:16.
네가 하나님보다 사람을 더 두려워하지 말았어야 하였음이니라, 교성 3:7(교성 30:1,11; 122:9).
선을 행하기를 두려워 말라, 교성 6:33.
누구든지 나의 교회에 속한 자는 두려워 할 필요가 없나니, 교성 10:55.
너희가 준비가 되어 있으면, 두려워 하지 않게 되리라, 교성 38:30.
두려움을 떨쳐버리라, 교성 67:10.
기뻐하며, 두려워 말라. 이는 나 주가 너희와 함께 하며, 교성68:6.
너희 원수를 두려워 말라, 교성136:17.

둘째_보혜사
(SECOND_
COMFORTER)._
보혜사_참조

 

 

둘째_지체
(SECOND_ESTATE)._
필멸의,_필멸_참조

   

뒷공론(GOSSIP).

또한 소문; 비방 참조

다른 사람에 관한 개인적인 사실 또는 정보를 그 사람의 승인없이 나누는 것.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이에 대하여 심문을 받으리니, 마12:36.
성도들은 쓸데없는 말을 하며 일을 만들며 마땅히 아니할 말을 하지 말라는 훈계를 받았음, 딤전5:11~14.
네 이웃을 비방하지 말지니라, 교성 42:27.
네 모든 대화로 네 형제들을 굳게 하라, 교성 108:7.

드보라(DEBORAH)

구약전서에 나오는 여선지자로서 이스라엘을 다스렸고 바락에게 가나안 족속을 대적하도록 용기를 줌(삿 4). 드보라와 바락의 노래는 이스라엘을 속박에서 구해낸 것을 찬양하고 있다(삿 5).

 

들릴라(DELILAH).

또한 블레셋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삼손을 속이고 배반하였던 블레셋 여인(삿 16).

 

디도(TITUS).

또한 디도서; 바울; 바울의_서한 참조

신약전서에 나오는 신뢰받았던 그리스인 개종자. 바울과 함께 예루살렘으로 여행하였으며, 후에 선교사가 되었다(갈 2:1~4; 딤후 4:10). 디도는 바울의 첫 번째 서한을 고린도에 있던 성도들에게 전하였다(고후 7:5~8, 13~15).

 

디도서
(EPISTLE_TO_
TITUS).

또한 디도; 바울; 바울의_서한 참조

바울이 로마의 감옥에서 일시적으로 풀려났을 때, 그는 이 서한을 그레데에 있던 디도에게 썼다. 이 편지는 주로 교회의 내부 기강과 조직에 관계된 질문들에 답하고 있다.

1장은 감독에게 주는 가르침과 일반적인 자격 요건들 뿐만 아니라 바울의 인사를 담고 있다. 2~3장은 그레데 교회에 있던 여러 무리를 다루는 것에 관하여 디도에게 주는 일반적인 가르침과 개인적인 메시지를 담고 있다. 바울은 사악함을 이겨내며, 신중하고 충실하며, 또 꾸준히 선행하라고 성도들을 격려하였다.

 

디모데(TIMOTHY).

또한 바울 참조

바울의 성역 동안에 신약전서에 나오는 바울의 젊은 선교 동반자(행16:1~3; 딤후 1:1~5). 그리스인 아버지와 유대인 어머니 사이의 아들. 그와 그의 부모는 루스드라에서 살았다.

바울은 디모데에 관해“믿음 안에서 참 아들”이라고 말하였다(딤전 1:2, 18; 딤후 1:2). 디모데는 아마도 바울이 가장 신뢰한 유능한 보조자였을 것이다(빌 2:19~23).

 

디모데서
(EPISTLES_TO_
TIMOTHY).

또한 디모데; 바울; 바울의_서한 참조

신약전서에 있는 두 책. 두 책은 원래 바울이 디모데에게 쓴 편지들이었다.

디모데전서:
바울은 첫 번째 서한을 그의 첫 투옥 후에 적었다. 그는 나중에 돌아올 의도로 디모데를 에베소에 남겨두었다(딤전 3:14). 하지만 바울은 그가 늦어질 것이라고 느꼈으므로 자신의 의무를 다하려는 디모데에게 권고와 격려를 하기 위해 아마도 마게도냐에서 그에게 편지를 썼을 것이다(딤전 1:3).

1장은 바울의 인사와 또한 교회로 유입되고 있던 어리석은 생각들에 관한 그의 가르침을 담고 있다.
2~3장은 예배 및 목자의 성품과 행위에 관한 지침을 주고 있다.
4~5장은 마지막 날의 배도에 관한 서술과 디모데가 인도하고 있는 사람들을 돕는 방법에 관한 조언을 담고 있다.
6장은 충실함을 입증하고 세상적인 부를 피하라는 권면을 주고 있다.

디모데후서:
바울은 두 번째 투옥 동안 그의 순교 직전에 두 번째 편지를 썼다. 이는 사도의 마지막 말씀을 담고 있으며, 그가 죽음에 직면하여 가졌던 놀라운 용기와 확신을 보여 주고 있다.

1장은 바울의 인사와 디모데에게 주는 지시가 실려 있다.
2~3장은 앞에 놓인 위험을 직면하도록 격려하며, 여러 가지 경고와 지침을 주고 있다.
4장은 바울의 친구들에게 주는 메시지로 배도자를 대하는 방법에 관한 조언이 실려 있다.


I가. I나. I다. I라. I마. I바. I사. I아. I자. I차. I카. I타. I파. I하.  http://www.dnatree.co.kr/scripture/index.html    prepared by Koo SeungHoon 2009. 1.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