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가. I나. I다. I라. I마. I바. I사. I아. I자. I차. I카. I타. I파. I하. 경전 안내서 (하갈 ~ 힘나이) Root PDA경전
하갈 ; 아브라함; 이스마엘, 아브라함의 아들 // 하나. 단합; 하나님, 신회 // 하나님, 신회 ; 성신; 예수 그리스도; 주; 하늘에 계신 아버지 // 하나님의 계명 ; 순종; 십계명; 율법; 죄; 하나님의 말씀 // 하나님의 말씀 ; 경전; 계시; 하나님의 계명 // 하나님의 비밀 // 하나님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 신회 // 하나님의 아들과 딸들 ; 거듭난; 그리스도의 자녀; 낳은; 사람들; 속죄 // 하나님의 어린 양 ; 속죄; 예수 그리스도; 유월절 // 하나님의 왕국 또는 천국 ; 예수 그리스도 교회; 해의 영광 // 하나님의 자녀들. 사람들; 하나님의 아들과 딸들 // 하늘 ; 낙원; 하나님의 왕국 또는 천국; 해의 영광 // 하늘 아버지. 하나님, 신회; 하늘에 계신 아버지 // 하늘에 계신 아버지 ; 하나님, 신회 // 하박국 // 하이드, 올슨 // 학개 // 한나 ; 사무엘 (구약전서) // 할례 ; 아브라함의 성약 // 함 ; 노아, 성경의 족장 // 합당 ; 의로움 // 해리스, 마틴 ; 몰몬경의 증인들 // 해방 ; 사로잡힘; 선택의지; 자유 // 해의 영광 ; 승영; 영광의 등급들; 영생 // 행하다. 순종 // 행복. 기쁨 // 행위 // 헌납의 법 ; 하나님의 왕국 또는 천국; 협동 교단 // 헌물 ; 구제; 금식; 복지; 십일조; 희생 // 헌법 ; 율법; 정부 // 헛된 것 ; 교만; 세상적인 것 // 헤로디아 // 헤롯 // 헤브론 // 헤이고드 // 혀 ; 방언의 은사 // 협동교단 ; 헌납의 법 // 형제 ; 사람들; 자매 // 호산나 // 호세아 // 홍수, 노아 시대의 ; 노아, 성경의 족장; 무지개; 방주 // 홍해 ; 모세 // 화. 분노 // 화평케 하는 이 ; 평화 // 확신 ; 믿음; 신뢰; 신앙 // 확인. 손, 안수 // 회개 ; 고백; 상한 마음; 속죄; 예수 그리스도; 용서하다; 죄 사함 // 회당 ; 유대인 // 회복, 복음의 ; 경륜의 시대; 배도; 복음; 스미스, 조셉, 이세 // 회장 ; 선지자; 제일회장단 // 회장단. 제일회장단 // 훔치다 // 휘장 // 휘트니, 뉴얼 케이 // 휘트머, 데이비드 // 휘트머, 존 // 휘트머, 피터, 이세 // 희생 ; 상한 마음; 성찬; 속죄; 예수 그리스도; 피 // 히브리서 ; 바울; 바울의 서한 // 히브리어 ; 이스라엘 // 히스기야 // 힐라맨, 베냐민 왕의 아들 ; 베냐민, 모사이야의 아버지 // 힐라맨의 아들들 ; 앤타이-니파이-리하이인; 힐라맨, 앨마의 아들 // 힐라맨, 앨마의 아들 ; 앤타이-니파이-리하이인; 앨마, 앨마의 아들; 힐라맨의 아들들 // 힐라맨, 힐라맨의 아들 // 힘나이 ; 모사이야, 베냐민의 아들; 모사이야의 아들들
또한 아브라함; 이스마엘, 아브라함의 아들 참조 |
구약전서에 나오는 사라의 애굽인 여종. 그녀는 아브라함의 아내와 이스마엘의 어머니가 되 었 다 (창16:1~16; 25:12; 교성 132:34, 65). 여호와께서 하갈에게 큰 민족이 그녀의 아들에게서 시작될 것이라고 약속했다(창 21:9~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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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 (ONE). 단합; 하나님, 신회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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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성신; 예수 그리스도; 주; 하늘에 계신 아버지 참조 |
신회에는 세 분의 분리된 존재, 곧 영원하신 아버지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와 성신이 있다. 우리는 그들 각각을 믿고 있다(신개 1:1). 후일의 계시에서 우리는 아버지와 아들이 살과 뼈로 되어 만질 수 있는 육체를 갖고 있고, 성신은 살과 뼈가 없는 영의 인격체임을 배운다(교성130:22~23). 세 분은 목적과 교리의 완전한 통일성과 조화로움에 있어서 하나이다(요 17:21~23; 니후 31:21; 3니 11:27, 36). |
아버지 하나님: 아버지 하나님이 인간에게 나타나거나 말씀한 기록은 드물다. 경전은 그가 아담과 이브에게 말하였으며(모세 4:14~31) 또 여러 경우에 예수 그리스도를 소개하였다고(마3:17; 17:5; 요 12:28~29; 3니 11:3~7) 말하고 있다. 그는 스데반에게(행7:55~56) 그리고 조셉 스미스에게 (조역 1:17) 나타났다. 훗날 그는 조셉 스미스와 시드니 리그돈 두 사람에게 나타났다(교성 76:20, 23).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 앞에서 스스로를 정결하게 하는 사람에게 하나님은 때때로 자신이 하나님임을 스스로 보고 아는 특권을 허락한다(마 5:8; 3니 12:8; 교성 76:116~118; 93:1). 나의 하나님, 나의 하나님 어찌하여 나를 버리셨나이까, 막 15:34. 아들 하나님: 여호와께서 그 자신을 스스로 있는 자로 밝히심, 출 3:13~16. 성신 하나님: 마땅히 할 말을 성신이 너희에게 가르치시리라, 눅 12:12. |
하나님의 계명 (COMMANDMENTS OF GOD), 또한 순종, 순종하는, 순종하다; 십계명; 율법; 죄; 하나님의 말씀 참조 |
하나님께서 개인으로나 집단으로 인류에게 주시는 율법과 요구 사항들. 계명을 지키는 것은 순종하는 사람에게 주의 축복을 가져다준다(교성130:21). |
노아는 하나님이 그에게 명하신 대로 다 행하였음, 창 6:22. |
또한 경전; 계시; 하나님의 계명 참조 |
하나님의 지침, 계명, 또는 메시지. 하나님의 자녀들은 영을 통한 계시에 의해 직접 또는 그의 택하신 종들을 통해 말씀을 받을 수 있다(교성 1:38). |
여호와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사는 줄을, 신 8:3(마 4:4; 교성84:43~44). |
하나님의 비밀은 오직 계시에 의해서만 알려지는 영적 진리이다. 하나님은 그의 비밀을 복음에 순종하는 자들에게 밝혀 준다. 하나님의 어떤 비밀은 더 밝혀져야 한다. |
천국의 비밀을 아는 것이 너희에게는 허락되었으나, 마 13: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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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아들 (SON OF GOD).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 신회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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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님의 아들과 딸들 (SONS AND DAUGHTERS OF GOD). 또한 거듭난, 하나님에게서 난; 그리스도의 자녀; 낳은; 사람, 사람들; 속죄하다, 속죄 참조 |
경전은 이 용어를 두 가지로 사용한다. 한 의미로 우리는 모두 문자 그대로 하늘 아버지의 영의 자녀들이다. 다른 의미로 하나님의 아들과 딸들은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 거듭난 자들이다. |
아버지의 영의 자녀: 너희는 신들이며 지존자의 아들들이라, 시 82:6. |
또한 속죄하다, 속죄; 예수 그리스도; 유월절 참조 |
우리를 대신하는 희생 제물로서 예수를 지칭하는 구주에 대한 한 이름. |
도수장으로 끌려 가는 어린 양과 같이 끌려 감, 사 53:7(모사 14:7). |
하나님의 왕국 또는 천국(KINGDOM OF GOD OR KINGDOM OF HEAVEN). 또한 예수 그리스도 교회; 해의 영광 참조 |
지상에 있는 하나님의 왕국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이다(교성65). 교회의 목적은 그 회원들을 해의 왕국 또는 천국에서 영원히 살도록 준비시키는 것이다. 하지만 경전은 때때로 교회를 천국으로 부르고 있는데, 이는 교회가 지상에 있는 하늘의 왕국이라는 의미이다.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는 지상에 있는 하나님의 왕국이지만 그것은 현재 종교적 왕국으로 국한되어 있다. 복천년 동안에 하나님의 왕국은 정치적 그리고 종교적 왕국이 될 것이다. |
여호와께서는 영원무궁하도록 왕이시니, 시 10:16(시 11:4). |
하나님의 자녀들 (CHILDREN OF GOD). 사람, 사람들; 하나님의 아들과 딸들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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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낙원; 하나님의 왕국 또는 천국; 해의 영광 참조 |
하늘이라는 용어는 경전에서 다음과 같은 두 가지 기본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다. ⑴ 그것은 하나님이 사시는 곳이며 또 성도들의 미래의 거주지이다(창 28:12; 시 11:4; 마 6:9). ⑵ 그것은 지구 주위의 넓은 공간이다(창1:1, 17; 출 24:10). 하늘은 이 지상에 살다가 죽은 충실한 영들을 위한 임시 장소인 낙원은 분명히 아니다. 예수께서 십자가에서의 그의 사망 후에 낙원을 방문하셨으나, 삼 일째에 마리아에게 그가 아직 아버지께로 가지 않았음을 알려 주셨다(눅23:39~44; 요 20:17; 교성 138:11~37). |
주의 손가락으로 만드신 주의 하늘을 내가 보오니, 시 8:3. |
하늘 아버지 (HEAVENLY FATHER). 하나님, 신회; 하늘에 계신 아버지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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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늘에 계신 아버지 (FATHER IN HEAVEN). 또한 하나님, 신회 참조 |
온 인류의 영의 아버지(시 82:6; 마5:48; 요 10:34; 롬 8:16~17; 갈 4:7; 요1 3:2). 예수는 육으로 난 그의 독생자이다. 사람은 아버지에게 순종하고 또 존경하며, 그리고 예수의 이름으로 그에게 기도하라는 명을 받았다. |
너희가 사람을 용서하면 너희 하늘 아버지께서도 너희를 용서하시려니와, 마 6:14(마 18:35; 3니 13:14). |
여호아김의 통치 기간이라고 여겨지는 동안에(주전 600년경) 유대에서 백성들의 죄악에 대해 말했던 구약 전서에 나오는 선지자. |
하박국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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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경륜의 시대에 부름 받은 초대 십이사도 정원회의 일원(교성 68:1~3; 75:13; 102:3; 124:128~129). 그는 유대 백성의 귀환을 위하여 1841년에 성지를 헌납한 것을 포함하여 교회를 위하여 많은 사명을 수행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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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대 사람들이 바벨론에서의 유랑에서 돌아온 직후인 대략 주전 520년에 예루살렘에서 예언하였던 구약전서에 나오는 선지자(스 5:1; 6:14). 그는 예루살렘에 여호와의 성전이 다시 세워질 것에 관해 말하였으며 그것이 완공되지 않았기 때문에 사람들을 책망하였다. 그는 또한 복천년의 성전과 구주의 통치에 관해 기록하였다. |
학개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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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사무엘, 구약전서의 선지자 참조 |
구약전서에 나오는 선지자인 사무엘의 어머니. 여호와는 한나의 기도에 대한 응답으로 그녀에게 사무엘을 주었다(삼상 1:11, 20~28). 한나는 사무엘을 여호와께 바쳤다. 감사를 드리는 그녀의 노래를 예수의 어머니 마리아의 그것과 견주어 볼 수 있다(삼상 2:1~10; 눅 1:46~5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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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아브라함의 성약 참조 |
구약의 경륜의 시대 동안에 이스라엘 남자에 대한 아브라함의 성약의 표징(창 17:10~11, 23~27; 조성, 창17:11). 할례는 사내아이나 성인이나 모두“포피”를 베어냄으로써 행해졌다. 할례를 받은 사람은 특권을 누리고 성약의 책임을 받아들였다. 성약의 표징으로서의 할례는 그리스도의 성역에 의해 폐지되었다(모로 8:8; 교성 74:3~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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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노아, 성경의 족장 참조 |
구약전서에 나오는 노아의 세 번째 아들(창 5:32; 6:10; 모세 8:12, 27). |
노아, 그의 아들들, 그리고 그들의 가족들이 방주로 들어감, 창 7:13. 함의 아들, 가나안이 저주를 받음, 창9:18~25. 함의 정부는 족장제였으며, 땅과 지혜의 것에 관하여는 축복을 받았으나 신권에 관하여는 아니었음, 아브 1:21~27. 함의 아내, 애굽투스는 가인의 후손이었으며, 그들의 딸 애굽투스의 아들들이 애굽에 정착하였음, 아브 1:23, 25(시105:23; 106:21~22). |
또한 의로운, 의로움 참조 |
개인적으로 의롭게 되어 하나님과 그의 임명된 지도자가 승인할 수 있는 것. |
자기 십자가를 지지 않는 자는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니라, 마 10:38. |
또한 몰몬경의 증인들 참조 |
몰몬경의 신성한 기원과 진실성에 대한 세 증인 가운데 하나. 그는 조셉 스미스와 교회를 재정적으로 도왔다. 주는 마틴 해리스에게 그의 재산을 팔아서 그 돈을 몰몬경의 출판 비용으로 지불하여(교성 19:26~27, 34~35), 교회에 모범이 되라고 하셨으며(교성 58:35), 성역의 비용을 지불하는 데 도움을 주라고 하셨다(교성 104:26). 마틴 해리스는 교회로부터 파문되었으나 훗날 온전한 회원의 위치로 돌아왔다. 그의 생애 끝무렵에 그는 자신이 천사 모로나이와 조셉 스미스가 몰몬경으로 번역한 금판을 보았다고 증언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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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사로잡힘; 선택의지; 자유로운, 자유 참조 |
자유롭게 행동하고 생각할 수 있는 상태 또는 상황. 복음 원리에 대한 순종은 사람을 죄의 영적인 속박에서 자유롭게 한다(요 8:31~36). |
내가
주의 법도들을 구하였사오니 자유롭게 걸어갈 것이오며, 시119:45. 주의 영이 계신 곳에는 자유가 있느니라, 고후 3:17.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자유롭게 하려고 자유를 주셨으니 굳건하게 서서, 갈 5:1(교성 88:86). 인간들은 자유로이 자유와 영생을 택함, 니후 2:27. 이 땅은 자유의 땅이 될 것이며, 니후 10:11. 모로나이가 니파이인들 가운데 자유의 기를 심었더라, 앨 46:36. 주와 그의 종들이 포로된 자들에게 자유를 선언함, 교성 138:18, 31, 42. |
또한 승영; 영광의 등급들; 영생 참조 |
사람이 이 생 이후에 얻을 수 있는 영광의 세 등급 가운데 가장 높은 등급. 여기에서 의인은 아버지 하나님과 그의 아들 예수 그리스도의 면전에서 거할 것이다. |
하늘에 속한 것의 영광이 따로 있고, 고전 15:40(교성 76:96). |
행하다 (DO). 순종, 순종하는, 순종하다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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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복한 (HAPPY), 행복 (HAPPINESS). 기쁨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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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의 좋거나 나쁜 행동. 각 사람은 자신의 행위로 심판받을 것이다. |
여호와께서는 각 사람의 행위대로 보응하시리라, 잠 24: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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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납하다 (CONSECRATE), 헌납의 법(LAW OF CONSECRATION). 또한 하나님의 왕국 또는 천국; 협동 교단 참조 |
바치는 것, 거룩하게 하는 것, 또는 의롭게 되는 것. 헌납의 법은 남자와 여자가 자발적으로 그들의 시간, 재능, 재물을 하나님의 왕국을 세우고 건설하는데 바치는 신성한 원리이다. |
오늘 여호와께 헌신하게 되었느니라, 출 32:29. |
또한 구제, 구제를 베풂; 금식하다, 금식; 복지; 십일조, 십일조를 냄; 희생 참조 |
하나님께 드리는 선물. 구약전서는 종종 이 단어를 희생 또는 번제를 지칭하는 데 사용하고 있다. 오늘날 교회는 가난한 사람을 돕기 위해 또 다른 합당한 이유를 위해 금식 헌물 및 다른 자발적 헌물(시간, 재능, 그리고 소유를 포함함)을 사용한다. |
너희는 십일조와 봉헌물에서 나의 것을 도둑질하였음, 말 3:8~10. |
또한 율법; 정부 참조 |
교리와 성약에서, “헌법”은 미합중국의 헌법을 가리키고 있으며, 그것은 복음의 회복을 위한 길을 준비하기 위하여 신성한 영감을 받은 것이다. |
헌법은 옹호되어야 함, 교성 98:5~6. |
또한 교만; 세상적인 것 참조 |
그릇된 것 또는 속임, 교만. 헛된 그리고 헛된 것은 또한 비어 있거나 가치가 없음을 의미할 수 있다. |
뜻을 허탄한 데에 두지 아니하는 자가 여호와의 거룩한 곳에 설 것임,
시 24:3~4. |
신약전서에 나오는 헤롯 아그립바의 누이. 그녀는 삼촌 헤롯 빌립과 결혼하여 딸 살로메를 낳았다. 그녀와 살로메는 침례 요한의 목을 베도록 음모를 꾸몄다(마 14:3~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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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그리스도의 시대 무렵에 유대를 통치했던 자들의 가족. 그들은 신약 전서에 나오는 많은 사건들에서 중요한 인물들이다. 아래의 도표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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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루살렘에서 남쪽으로 32킬로미터 떨어진 유대의 고대 도시. 이 곳은 아브라함과 그의 가족의 매장 장소이다(창 49:29~32). 이 곳은 다윗의 초기 통치 기간에 그의 수도였다(삼하 5: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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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몬경에 나오는 니파이인 선박 건조자(앨 63:5~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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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방언의 은사 참조 |
말에 대한 상징. 성도들은 그들의 혀를 통제해야 하는데, 이는 그들이 자신의 말을 통제해야 함을 의미한다. 혀는 또한 언어와 사람들을 지칭한다. 마침내 모든 무릎이 꿇을 것이며 또 모든 혀가 하나님에게 고백할 것이다(사 45:23; 롬 14:11). |
네 혀를 악에서 금하며, 시 34:13(벧전 3:10). |
또한 헌납하다, 헌납의 법 참조 |
회복된 교회의 초기 성도들이 헌납의 법에 따라 생활하려 노력하였던 조직체. 개인들이 재산, 물품, 이익을 나누고 이것들을 그들의 부족과 필요량에 따라 받았다(교성 51:3; 78:1~15; 104). |
현세적인 일에 있어서 너희는 평등하게 되어야 하나니, 교성 70:14. |
또한 사람, 사람들; 자매 참조 |
모든 남자와 여자는 우리의 하늘 아버지의 자녀로서 영적으로 형제이며 자매이다. 교회의 남자 회원과 친구는 교회에서 종종 형제로 지칭된다. |
너는 돌이킨 후에 내 형제를 굳게 하라, 눅 22:32. |
“우리를 구원하소서”를 의미하며 찬양과 기원에 사용되는 히브리어 단어. |
주께서 약속의 땅으로 이스라엘을 구원하여 내신 것을 기념하는 초막절에 사람들은 시편 118편의 구절을 찬송하면서 종려나무 가지를 흔들었다. 예루살렘으로의 주의 승리의 입성 때에도 무리가“호산나”를 외치고 예수가 타고 가도록 종려나무 가지를 펴 놓아서 예수가 고대에 이스라엘을 구원하였던 동일한 주임을 그들이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시 118:25~26; 마 21:9, 15; 막11:9~10; 요 12:13). 이러한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오래 기다리던 메시야로 인식하였다. 호산나라는 말은 모든 시대에 걸쳐 메시야를 찬양하는 말이었다(니전 11:6; 3니 11:14~17). 호산나 제창은 커틀랜드 성전 헌납에도 순서에 포함되었으며 (교성109:79) 또 지금도 현대 성전의 헌납의 일부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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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로보암 이세의 통치 후반에 이스라엘의 북왕국에서 예언하였던 구약 전서에 나오는 선지자. 그는 이스라엘의 죄의 결과로 야기된 국가적 쇠퇴 및 몰락의 시대에 살았다. |
호세아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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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수, 노아 시대의 (FLOOD AT NOAH’S TIME). 또한 노아, 성경의 족장; 무지개; 방주 참조 |
노아 시대 동안에 지구는 완전히 물에 잠기었다. 이것은 지구의 침례였으며 깨끗하게 함을 상징한다(벧전3:20~21). |
하나님께서 홍수를 땅에 일으켜 모든 육체를 멸절하리니, 창 6:17(모세7:34, 43, 50~52; 8:17, 30). |
또한 모세 참조 |
애굽과 아라비아 사이에 있는 바다. 그 북쪽의 두 개의 만이 시내 반도의 해안선을 형성한다. 주께서 기적적으로 홍해를 갈라 모세의 인도 아래있던 이스라엘 민족이 마른 땅으로 지날 수 있도록 하셨다(출 14:13~31; 히 11:29). 모세가 바다를 가른 것이 후일의 계시에서 확인되었다(니전4:2; 힐 8:11; 교성 8:3; 모세 1: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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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 (TEMPER). 분노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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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평화 참조 |
화평을 불러오거나 촉진하는 사람 (마 5:9; 3니 12:9). 화평케 하는 이는 또한 복음을 전파하는 사람일 수도 있다(모사 15:11~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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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믿음, 믿다; 신뢰; 신앙 참조 |
어떠한 것 특히 하나님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확신, 믿음, 신뢰, 또는 신앙을 가짐. |
여호와께 피하는 것은 사람을 신뢰하는 것보다 나으며, 시 118:8. |
확인 (CONFIRMATION). 손, 안수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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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개하다 (REPENT), 회개(REPENTANCE). 또한 고백하다, 고백; 상한 마음; 속죄하다, 속죄; 예수 그리스도; 용서하다; 죄 사함 참조 |
하나님, 자기 자신, 그리고 삶의 전반에 대해 새로운 태도를 가져오는 생각과 마음의 변화. 회개는 악에서 돌이켜 그의 마음과 의지를 하나님에게로 향하고 하나님의 계명과 소망에 따르고 죄를 버리는 것을 의미한다. 참된 회개는 하나님에 대한 사랑과 그의 계명을 따르고자 하는 진실한 소망에서 온다. 책임질 수 있는 모든 사람은 죄를 지은 바, 구원을 향해 진보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회개해야만 한다. 오직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해서만 우리의 회개가 유효하며 하나님에 의해 받아들여질 수 있다. | 하나님
앞에서 죄를 자복하고, 스10:11. 너희 악한 행실을 버리며 행악을 그치라, 사 1:16. 너희는 돌이켜 회개하고 모든 죄에서 떠날지어다, 겔18:30~31.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이 왔느니라, 마 3:2. 죄인 한 사람이 회개하면 하늘에서는 기쁨이 있음, 눅15:7. 하나님께서 어디든지 모든 사람에게 명하사 회개하라 하셨으니, 행 17:30(니후 9:23; 3니 11:31~40; 교성 133:16). 하나님의 뜻대로 하는 근심은 구원에 이르게 하는 회개를 이루는 것이요, 고후 7:10. 전능하신 주의 영이 우리 마음 가운데 큰 변화를 이루셨으므로, 우리에게는 더 이상 악을 행하고자 하는 의향이 없으며, 모사 5:2. 만일 그가 자기 죄를 고백하고 회개하거든, 그를 너희는 용서하라, 모사 26:29. 앨마의 전함이 있은 후에 많은 사람들이 회개하기 시작하였더라, 앨 14:1. 너희의 회개의 날을 미루지 말라, 앨 34:33. 앨마가 힐라맨에게 자신의 회개와 돌이킴을 가르침, 앨 36(모사 27:8~32). 형벌이 없이는 사람들에게 회개가 임할 수 없었나니, 앨 42:16. 너희를 회개로 이끌어 내릴 그 괴로움으로, 네가 죄를 괴로워하기 바라노라, 앨 42:29. 너희는 상한 마음과 통회하는 심령을 내게 희생으로 드릴지니, 3니9:20. 누구든지 회개하고 어린아이와 같이 되어 내게로 오는 그는 내가 영접하리니, 3니 9:22. 너희 땅의 모든 끝이여, 회개하라, 3니 27:20. 그들이 진정으로 회개할 때마다, 그들은 용서를 얻었느니라, 모로 6:8. 이 세대에게 회개 외에는 아무 말도 하지 말라, 교성 6:9(교성 11:9). 회개하는 영혼으로 인한 그의 기쁨은 얼마나 큰고! 교성 18:13. 모든 사람은 반드시 회개해야 하며, 그렇지 아니하면 고통을 겪어야 하나니, 교성 19:4. 죄를 짓고도 회개하지 아니하는 자는 쫓겨날 것이니라, 교성 42:28. 자기 죄를 고백하고 버리는 자는 용서받나니, 교성 58:42~43. 회개하는 죽은 자는 구속함을 받으리라, 교성 138:58. 우리는 회개를 믿는다, 신개 1:4. |
또한 유대인 참조 |
종교적 목적으로 사용되는 모임 장소. 신약전서 시대에, 그 가구는 일반적으로 단순하여, 율법 및 다른 거룩한 기록의 두루마리들을 담는 궤 하나, 책을 읽는 책상 하나, 그리고 예배하는 자들을 위한 자리들로 이루어져 있다. |
장로들로 이루어진 한 지역 평의회가 각 회당을 관리하였다. 그들은 누가 들어올 수 있으며, 누가 들어올 수 없는지를 결정하였다(요 9:22; 12:42). 가장 중요한 역원은 회당장이었다(눅 13:14; 막 5:22). 그는 일반적으로 서기관이었으며, 건물을 돌보고, 또 행사들을 감독하였다. 참석자들은 서기의 의무를 수행하였다 (눅 4:20). 팔레스타인과 다른 곳 모두, 유대인이 살고 있는 마을마다 회당이 있었다. 교회의 초기 선교사들이 대체로 회당에서 말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이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을 전파하는 데 커다란 도움이 되었다(행13:5, 14; 14:1; 17:1, 10; 18:4). 이와 같은 관행은 이 경륜의 시대의 초기 선교사들(교성 66:7; 68:1) 가운데뿐 아니라 몰몬경의 선교사들(앨 16:13; 21:4~5; 32:1) 가운데에서도 존재하였다. |
회복, 복음의 (RESTORATION OF THE GOSPEL). 또한 경륜의 시대; 배도; 복음; 스미스, 조셉, 이세 참조 |
하나님이 지상에 있는 사람들 사이에 그의 복음의 진리와 의식을 다시 세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은 그리스도의 사도들이 지상에서의 성역을 베푼 후 일어났던 배도로 인해 지상에서 잃어버린 바 되었다. 이 배도로 인해 복음의 회복이 필요하게 되었다. 하나님은 시현, 천사들의 성역, 그리고 지상에 있는 사람들에게 주시는 계시를 통해 복음을 회복하였다. 회복은 선지자 조셉 스미스에게서 시작되었으며(조역 1:1~75; 교성128:20~21), 주의 살아 있는 선지자들의 사업을 통해 현재까지 계속되고 있다. |
여호와의 전이 모든 산꼭대기에 굳게 설 것이요, 사 2:2(미 4:2; 니후12:2). |
또한 선지자; 제일회장단 참조 |
한 조직체의 감리 역원에 대한 칭호. 교회의 회장은 선지자, 선견자, 계시자이며(교성 21:1; 107:91~92), 또 교회의 회원은 교회의 선지자를“회장”이라는 칭호로 불러야 한다(교성107:65). 그는 모든 신권 열쇠를 행사하는 권세를 받은 지상에서 유일한 사람이다. 신권 정원회 및 교회의 다른 조직의 장들도 또한 회장의 칭호로 불릴수 있다. |
주께서 조셉 스미스에게 왕국의 열쇠를 주셨음, 교성 81:1~2. |
회장단 (PRESIDENCY). 제일회장단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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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정직하게 또는 불법으로 다른 사람에게서 어떤 것을 취하는 것. 주는 항상 그의 자녀에게 훔치지 말 것을 명하셨다(출 20:15; 마 19:18; 니후 26:32; 모사 13:22; 교성 59:6). |
도둑이
구멍을 뚫지도 못하고 도둑질도 못하는 하늘에 너희를 위하여 보물을 쌓아 두라, 마 6:19~21. 니파이인들의 패배는 교만, 부, 약탈, 도적질로 인하여 왔음, 힐 4:12. 도적질하고 회개하려 하지 아니하는 자는 쫓겨날 것이니라, 교성 42:20. 훔치는 자는 그 땅의 법에 넘겨질 것이니라, 교성 42:84~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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⑴ 성막 또는 성전의 구역을 분리시켜 주는 칸막이 |
휘장이 성소와 지성소를 나눔, 출26: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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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된 교회의 초기 지도자. 뉴얼 케이 휘트니는 미국 오하이오 주 커틀랜드의 감독이었으며, 후에 교회의 감리 감독으로 봉사하였다(교성72:1~8; 104; 1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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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된 교회의 초기 지도자였으며, 몰몬경의 신성한 기원과 진실성에 대한 세 증인 가운데 한 사람(교성 14, 17~18). 주는 그에게 교성 14와 30:1~4 에서 개인적인 가르침을 주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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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된 교회의 초기 지도자였으며 몰몬경의 여덟 증인 가운데 한 사람. 몰몬경 소개 부분에 있는“여덟 증인의 증언”참조. 그는 또한 복음을 전하도록 부름받았다(교성 30:9~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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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복된 교회의 초기 지도자였으며 몰몬경의 여덟 증인 가운데 한 사람. 몰몬경 소개 부분에 있는“여덟 증인의 증언”참조. 주께서 그에게 교리와 성약 16과 30:5~8에서 개인적인가르침을 주셨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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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상한 마음; 성찬; 속죄하다, 속죄; 예수 그리스도; 피 참조 |
고대에 희생은 물건이나 사람을 거룩하게 하는 것을 의미하였다. 지금에 와서 이는 주와 그의 왕국을 위하여 세상적인 것을 포기하거나, 잃는 것을 감내하는 것을 뜻하기에 이르렀다. 주의 교회의 회원은 주를 위해 기꺼이 모든 것을 희생해야 한다. 조셉 스미스는“모든 것의 희생을 요구하지 않는 종교는 결코 생명과 구원에 이르는데 필요한 신앙을 만들기에 충분한 힘을 가질 수가 없다”고가르쳤다. 영원한 관점에서 볼 때 희생에 의해 얻은 축복은 포기한 어떤 것보다도 더욱 크다. 아담과 이브가 에덴동산에서 쫓겨난 이후, 주께서 그들에게 희생의 율법을 주셨다. 이 율법은 그들의 양떼의 첫 새끼를 드리는 것을 포함하였다. 이 희생은 하나님의 독생자에 의해 행해질 희생을 상징하였다(모세 5:4~8). 이러한 관습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돌아가실 때까지 계속되었으며 그의 돌아가심은 복음 의식으로서의 동물 희생을 끝내게 하였다 (앨 34:13~14). 오늘날 교회에서 회원은 예수 그리스도의 희생을 기억하여 빵과 물의 성찬을 취한다. 그리스도의 교회 회원은 또한 오늘날 상한 마음과 통회하는 심령의 희생을 바칠 것을 요구받고 있다(3니 9:19~22). 이것은 그들이 겸손하고, 회개하는 마음을 지니며, 하나님의 계명에 기꺼이 순종함을 의미한다. |
아브라함이 그의 아들 이삭을 결박하여 제단 위에 놓고, 창 22:1~18(야곱 4:5). |
또한 바울; 바울의 서한 참조 |
신약전서에 나오는 한 책. 바울은 교회의 유대인 회원들에게 모세 율법의 주요한 면들이 이미 그리스도 안에서 성취되었으며 또 그리스도의 보다 높은 복음의 법이 그것을 대신하였음을 설득하기 위해 그들에게 이 편지를 썼다. 바울이 그의 세 번째 선교 사업 끝무렵에 예루살렘에 돌아왔을 때(서기 60년경), 그는 교회의 많은 유대인 회원들이 아직도 모세의 율법에 몰두하고 있음을 발견하였다(행 21:20). 이는 예루살렘에서 있었던 한 대회에서 모세의 율법의 어떤 의식들은 이방인 그리스도인의 구원에 필요하지 않다고 결정한 지 적어도 십 년이 지난 뒤였다. 이후 곧, 바울은 히브리인들이 더 이상 모세의 율법을 실천해서는 안 되는 이유를 그들 자신의 경전과 건전한 이치로 그들에게 보여 주기 위해 쓴 것이 명백하다. |
1장과 2장은 예수는 천사들보다도 위대함을 설명하고 있다. |
또한 이스라엘 참조 |
이스라엘 자손들이 사용하는 셈족의 언어. 히브리어는 이스라엘인들이 바벨론의 포로 생활에서 그들이 귀환할 때까지 쓰이던 언어로, 그 당시에는 아람어가 일상 대화의 언어가 되었다. 예수 시대 동안에 히브리어는 학식있는 자들과 율법, 그리고 종교 서적의 언어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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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전서에 나오는 유대 국가의 의로운 왕. 그는 이사야가 유대에서 선지자였던 시대에 이십구 년을 통치하였다(왕하 18~20; 대하 29~32; 사36~39). 이사야는 교회와 나라를 개혁하는 일에서 그를 도왔다. 그는 우상 숭배를 억압하고 성전 의식들을 복원하였다. 히스기야의 생명은 기도와 신앙으로 십오 년이 연장되었다(왕하 20:1~7). 그의 통치의 초기는 번영하였으나 앗수르 왕에 대한 모반(왕하 18:7)은 두 번의 앗수르의 침입을 초래하였다. 첫 번째는 이사야 10:24~32에, 그리고 두 번째는 열왕기하 18:13~19:7에 서술되어 있다. 두 번째 침입 때 예루살렘은 여호와의 천사에 의해 구원되었다(왕하 19: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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힐라맨 (HELAMAN), 베냐민 왕의 아들 (SON OF KING BENJAMIN). 또한 베냐민, 모사이야의 아버지 참조 |
몰몬경에 나오는 베냐민 왕의 세 아들 가운데 하나(모사 1: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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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앤타이-니파이-리하이인; 힐라맨, 앨마의 아들 참조 |
몰몬경에 나오는 힐라맨의 지휘 아래서 용사들이 되었던 암몬인으로 알려진 마음을 돌이킨 레이맨인들의 아들들(앨 53:16~22). |
힐라맨이 그들을 그의 아들이라 불리기에 합당하다고 여김, 앨 56:10. |
힐라맨 (HELAMAN), 앨마의 아들 (SON OF ALMA). 또한 앤타이-니파이-리하이인; 앨마, 앨마의 아들; 힐라맨의 아들들 참조 |
몰몬경에 나오는 앨마의 아들인 앨마의 맏아들(앨 31:7). 힐라맨은 선지자이며 군사 지도자였다. |
앨마가 그의 아들 힐라맨에게 그의 백성의 기록들과 야렛인의 판을 맡겼음, 앨 37:1~2, 21. |
몰몬경에서, 니파이 백성을 가르쳤던 선지자이며 또 기록 보존자. 그는 아들 앨마의 손자이며 또 모든 원소를 다스릴 권능이 주어졌던 니파이의 아버지였다(힐 5~10). 그의 아들 니파이와 함께 힐라맨은 힐라맨서를 기록하였다. | 힐라맨서:
1~2장은 커다란 정치적 혼란의 시대를 기술하고 있다. 3~4장은 힐라맨과 니파이인 군대의 대장인 모로나이하가 결국에는 한동안 평화를 이룩할 수 있었음을 기록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훌륭한 사람들의 지도력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급격히 사악해져 갔다. 5~6장에서 니파이는 그의 조부 앨마가 했던 것처럼, 백성들을 가르치기 위하여 대판사 직을 포기하였다. 한동안 백성들은 회개하였다. 하지만 6~12장에서 니파이인 국가는 사악해졌다. 마지막 부분인 13~16장은 구주의 탄생과 십자가에 달림, 그리고 그러한 사건을 알리게 될 표적을 미리 말하였던 레이맨인 사무엘이라는 선지자에 관한 놀라운 기사를 담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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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모사이야, 베냐민의 아들; 모사이야의 아들들 참조 |
몰몬경에 나오는 모사이야 왕의 아들. 힘나이는 그의 형제들과 함께 레이맨인들에게 전도하기 위해 갔다 (모사 27:8~11, 34~37; 28: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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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가. I나. I다. I라. I마. I바. I사. I아. I자. I차. I카. I타. I파. I하. http://www.dnatree.co.kr/scripture/index.html prepared by Koo SeungHoon 2009. 1.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