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가. I나. I다. I라. I마. I바. I사. I아. I자. I차. I카. I타. I파. I하. 경전 안내서 (마가 ~ 믿지 않음) Root PDA경전
마가 ; 복음서 // 마곡 ; 곡; 예수_그리스도의_재림 // 마르다 ; 나사로; 마리아,_베다니의 // 마리아, 마가의 어머니 ; 마가 // 마리아, 막달라 // 마리아, 베다니의 ; 나사로; 마르다 // 마리아, 예수의 어머니 ; 예수_그리스도; 요셉,_마리아의_남편 // 마몬 ; 돈 // 마쉬, 토머스 비 // 마시다_지혜의_말씀 // 마음 ; 거듭난, 하나님에게서_난; 상한_마음 // 마지막 날, 후일 ; 예수_그리스도의_재림; 표적,_시대의 // 마지막 만찬 ; 성찬; 유월절 // 마태 ; 복음서 // 막대기_에브라임의 // 막대기_유다의 // 막대기_요셉의 // 만나 ; 생명의_떡; 출애굽기 // 만장일치 ; 예수_그리스도_교회; 지지함,_교회_지도자를 // 말다툼_다툼_ // 말라기 // 말씀._예수_그리스도 // 맛디아 ; 사도-사도의_선정 // 맹세 ; 성약; 신권의_맹세와_성약 // 맹세하다 맹세; 모독; 신성모독 // 멍에 ; 제자 // 메삭 ; 다니엘 // 메시야 ; 기름_부음을_받은_자; 예수_그리스도 // 멜기세덱 ; 멜기세덱_신권; 살렘 // 멜기세덱 신권 ; 멜기세덱; 신권; 장로 // 면류관 ; 영생 // 멸망의 자식들 ; 사망,_영적; 악마; 용서받지_못할_죄; 정죄; 지옥 // 멸하는 자 ; 악마 // 모독 ; 신성모독 // 모로나이, 대장 ; 자유의 기치 // 모로나이, 몰몬의 아들 ; 몰몬,_니파이인_선지자; 몰몬경 // 모로나이하, 모로나이 대장의 아들 // 모사이야, 베냐민의 아들 ; 모사이야의_아들들; 베냐민,_모사이야의_아버지 // 모사이야, 베냐민의 아버지 ; 베냐민,_모사이야의_아버지; 제이라헤믈라 // 모사이야의 아들들 ; 모사이야,_베냐민의_아들; 아론,_모사이야의_아들; 암몬,_모사이야의_아들; 옴너; 힘나이 // 모세 ; 모세오경; 모세의_율법; 변형-그리스도의_변형; 십계명; 아론,_모세의_형 // 모세오경 ; 구약전서; 레위기; 모세서; 민수기; 신명기; 창세기; 출애굽기 // 모세의 율법 ; 모세; 아론_신권; 율법; 정결한_것과_부정한_것 // 모압 ; 롯 // 모퉁잇돌 ; 예수_그리스도 // 목자 ; 선한_목자; 예수_그리스도 // 몰몬(들) ; 예수_그리스도_후기_성도_교회; 예수_그리스도_교회 // 몰몬, 니파이인 선지자 ; 몰몬경 // 몰몬경 ; 경전; 금판; 몰몬,_니파이인_선지자; 몰몬경의_증인들; 에브라임-에브라임 또는 요셉의_막대기; 정경; 조셉_스미스_이세; 판 // 몰몬경의 증인들 ; 몰몬경; 증거 // 몸 ; 부활; 영혼; 육체적_사망; 필멸 // 무궁 ; 하나님,_신회 // 무덤 ; 부활 // 무소부재 ; 하나님,_신회 // 무죄 // 무지개 ; 노아,_성경의_족장; 방주; 홍수,_노아_시대의 // 묵시록 ; 요한계시록 // 뮬레크 ; 시드기야 // 므낫세 ; 에브라임; 요셉,_야곱의_아들; 이스라엘 // 므두셀라 ; 에녹 // 미가 // 미가엘 ; 아담; 천사장 // 미리암 ; 모세 // 미움 ; 복수; 사랑; 적개심 // 미주리_주._새_예루살렘_ // 민수기 ; 모세오경 // 믿음 ; 믿지_않음; 신뢰; 신앙; 예수_그리스도 // 믿지 않음 ; 믿음
또한 복음서 참조 |
신약전서에 나오는 요한 마가는 예루살렘에 살았던 마리아의 아들이었다(행 12:12). 그는 또한 바나바의 사촌(또는 조카)이었을 수도 있다(골4:10). 그는 바울 및 바나바와 함께 예루살렘에서 그들의 첫 번째 선교 여행을 떠났으며, 버가에서 그들과 헤어졌다(행 12:25; 13:5, 13). 훗날 그는 바나바와 동행하여 구브로로 갔다(행 15:37~39). 그는 바울과 함께 로마에 있었으며(골 4:10; 몬1:24), 또 베드로와 함께 바벨론(아마도 로마)에 있었다(벧전 5:13). 마지막으로 그는 디모데와 함께 에베소에 있었다(딤후 4:11). |
마가복음: 장별 개요에 대해서는“복음서”참조 |
또한 곡; 예수_그리스도의_재림 참조 |
성경에 나오는 흑해 근처의 땅과 백성. 그들의 왕인 곡은 그리스도의 재림에 앞서 마지막 큰 전쟁에서 마곡의 군대를 지휘할 것이다(겔 38:2; 39:6).경전은 복천년의 끝에 하나님의 군대와 악마의 군대 사이에 있을 곡과 마곡의 또 다른 큰 전쟁에 관해 말하고 있다(계 20:7~9; 교성 88:111~1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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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나사로; 마리아,_베다니의 참조 |
신약전서에 나오는 나사로와 마리아의 여자 형제(눅 10:38~42; 요11:1~46; 1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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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리아(MARY),_ 또한 마가 참조 |
신약전서에 나오는 마가복음을 쓴 요한 마가의 어머니(행 12: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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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수 그리스도의 헌신적인 제자가 된 신약전서에 나오는 여인. 막달라는 이 마리아의 출신지인 막달라를 지칭한다. 이 곳은 갈릴리 바다의 서쪽 해변에 위치하고 있다. |
그녀가 십자가 근처에 있었음, 마27:56(막 15:40; 요 19: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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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나사로; 마르다 참조 |
신약전서에 나오는 나사로와 마르다의 여자 형제. |
마리아가 예수의 발치에 앉아 들음, 눅 10:39, 42. |
마리아(MARY),_ 또한 예수_그리스도; |
신약전서에서, 아버지 하나님이 육신을 입은 그의 아들의 어머니가 되도록 택한 처녀. 예수의 탄생 후에, 마리아는 다른 자녀들을 가졌다(막6:3). |
그녀가 요셉과 약혼함, 마 1:18(눅1:27). |
또한 돈 참조 |
“부”를 의미하는 아람어(마 6:24; 눅16:9; 교성 82: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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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30년 교회 회복 이후의 십이사도 정원회 초대 회장. 그는 십이사도와 관련되어 왕국의 열쇠들을 지니고 있었으며(교성 112:16), 또 1838년에는 주의 말씀을 출판하라는 명을 계시에 의해 받았다(교성 118:2). 교리와 성약의 31편은 그에게 주어진 것이다. 마쉬는 1839년에 교회로부터 파문되었으나 1857년 7월에 재침례를 받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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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시다(DRINK).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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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거듭난, 하나님에게서_난; 상한_마음 참조 |
사람의 생각과 뜻의 상징이며 또 모든 감정과 느낌의 비유적 근원. |
마음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신 6:5(신 6:3~7; 마 22:37;
눅 10:27; 교성 59:5). |
마지막_날 또한 예수_그리스도의_재림; 표적,_시대의 참조 |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시대. 주님의 재림 직전의 나날들(또는 경륜의 시대). |
너희가 후일에 당할 일을 내가 너희에게 이르리라, 창 49:1. |
또한 성찬; 유월절 참조 |
신약전서에 따르면, 예수가 잡혀 십자가에 달리기 전에 취한 마지막 식사(눅 22:14~18). 그와 십이사도는 유월절 동안에 이 식사를 하였다(마26:17~30; 막 14:12~18; 눅 22:7~13). 구주께서 떡과 포도주를 축복하시고 그것을 사도들에게 주심, 마 26:26~29(막 14:22~25; 눅 22:7~20). 예수께서 사도들의 발을 씻음, 요 13. 유다가 예수의 배반자로 거명됨, 요13:21~26(마 26:20~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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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복음서 참조 |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이며 신약전서의 첫 번째 책의 저자. 가버나움에서 로마를 위한 세금 징수원이었던 유대인 마태는 아마도 헤롯 안디바를 위하여 일하였을 것이다. 그는 개종하기 전에 알패오의 아들 레위로 알려졌다(막 2:14). 예수의 제자로 부름 받은 직후에 그는 잔치를 열었는데 그 곳에 주가 참석하였다(마9:9~13; 막 2:14~17; 눅 5:27~32). 마태는 아마도 구약전서에 관해 폭 넓은 지식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며 또 주의 생애에서 예언이 상세하게 성취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사도로서의 후반부 생애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것이 없다. 어떤 구전은 그가 순교하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
마태복음: 장별 개요에 대해서는“복음서”참조. |
막대기(STICK),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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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대기(STICK),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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막대기(STICK),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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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생명의_떡; 출애굽기 참조 |
꿀 과자 맛(출 16:14~31) 또는 신선한 기름 섞은 과자 맛(민 11:8)의 곱고 얇은 낱알 같은 음식. 광야에서 지낸 사십 년 동안 이스라엘 자손을 먹이기 위해 주가 그것을 마련하여 주었다(출 16:4~5, 14~30, 35; 수5:12; 니전 17:28). 이스라엘 자손은 그것이 무엇인지를 알지 못하였기 때문에“그것이 무엇인가?”를 의미하는 만나(또는 히브리어로 만-후)라 불렀다(출16:15). 그것은 또한“천사의 음식” 그리고“하늘에서 온 떡”이라 불리었다(시 78:24~25; 요 6:31). 그것은 생명의 떡이 되실 그리스도에 대한 한 상징이었다(요 6:31~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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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예수_그리스도_교회; 지지함,_교회_지도자를 참조 |
교회 회원이 교회에서 봉사하도록 부름 받은 사람들 뿐 아니라 그들의 지지를 필요로 하는 교회의 다른 결정을 지지하는 원리로, 대체로 오른손을 들어서 나타낸다.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교회에 머리로 계신다. 성신의 영감을 통해서 중요한 행위와 결정에 있어서 교회 지도자들을 지시하신다. 그렇지만 교회의 모든 회원은 그들의 지도자의 행위와 결정을 지지하거나 지지하지 않을 권리와 특권을 가지고 있다. |
모든 백성이 한 소리로 응답하여 이르되, 출 24:3(민 27:18~19). 사도들과 장로들이 모여 만장일치로 결정함, 행 15:25. 교회의 동의 없이는 아무도 성임될 수 없느니라, 교성20:65~66. 모든 일은 만장일치로 행해져야 하나니, 교성 26:2(교성28:13). 만사를 일치된 찬성 또는 지지에 따라 행하라, 교성 104:21. |
말다툼(QUARREL)._다툼_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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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전 약 430년에 기록하고 예언한 구약전서의 선지자. |
말라기서: 그의 예언에서 말라기는 침례 요한(말 3:1; 마 11:10), 십일조의 법(말3:7~12), 주의 재림(말 4:5), 그리고 엘리야의 돌아옴(말 4:5~6; 교성 2;128:17; 조역 1:37~39)에 관해 적었다. 구주는 니파이인에게 말라기 3장과 4장 모두를 인용하였다(3니24~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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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씀(WORD).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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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사도-사도의_선정 참조 |
가룟 유다를 대신하여 십이사도 정원회의 일원으로 택함받은 사람(행1:15~26). 그는 예수의 현세의 성역 기간 내내 제자였다(행 1:21~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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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성약; 신권의_맹세와_성약 참조 |
경전에서 사용되었듯이, 대체로 성스러운 언약 또는 약속. 하지만 사탄과 그의 사자들을 포함하여 사악한 사람들도 또한 그들의 악한 목적을 달성하겠다는 맹세를 한다. 구약 시대에 맹세는 용인되는 것이었으나, 예수 그리스도는 사람들이 하나님 또는 그의 창조물의 이름으로 맹세를 해서는 안 된다고 가르쳤다(마5:33~37). |
내가 아브라함에게 맹세한 것을 이루어, 창 26:3. |
맹세하다(SWEAR). 맹세; 모독; 신성을_모독하다,_신성모독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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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제자 참조 |
함께 묶기 위해 동물이나 사람의 목에 두르는 장치. 그리스도의 멍에는 제자됨의 상징인 반면에 속박의 멍에는 억압됨의 상징이다. |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마 11:29~30. |
또한 다니엘 참조 |
구약전서에 나오는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는 다니엘과 함께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왕궁으로 끌려간 세 명의 이스라엘 청소년들이다. 메삭의 히브리 이름은 미사엘이었다. 네 젊은이는 왕의 음식과 포도주를 취하여 자기를 더럽히기를 거부하였다. (단1).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왕에 의해 맹렬히 타는 풀무불에 던져졌으나 하나님의 아들에 의해 보전되었다. (단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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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기름_부음을_받은_자; 예수_그리스도 참조 |
“기름 부음을 받은 자”를 의미하는 아람어 및 히브리어 단어. 신약전서에서 예수는 그리스도라 불리우며, 이것은 그리스어로 메시야와 같은 의미이다. 그것은 기름 부음을 받은 선지자, 제사장, 왕, 그리고 유대인 들이 그 오심을 열렬히 기대하고 있던 구원자를 의미한다. 많은 유대인은 오직 로마의 권력으로부터 구해낼 구원자와 보다 큰 국가적 번영을 고대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메시야가 왔을 때 지도자와 다른 많은 사람들은 그를 거부하였다. 오직 겸손하고 충실한 자들만이 나사렛 예수에게서 참된 그리스도를 볼 수 있었다(사 53; 마 16:16; 요4:25~26). |
메시야는 영을 가지고 복음을 전하며 자유를 선포하실 것임 , 사61:1~3(눅 4:18~21). |
또한 멜기세덱_신권; 살렘 참조 |
홍수 이후, 아브라함의 시대에 살았던 구약전서의 위대한 대제사장인 선지자이며 지도자. 그는 살렘(예루살렘)의 왕, 평강의 왕, 의의 왕(멜기세덱의 히브리어 의미), 그리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라 불리웠다. |
아브라함이 십일조를 멜기세덱에게 바침, 창 14:18~20. |
멜기세덱_신권 또한 멜기세덱; 신권; 장로 참조 |
멜기세덱 신권은 보다 높은 신권, 즉 대신권이다. 아론 신권은 소신권이다. 멜기세덱 신권은 교회의 영적인 축복의 열쇠들을 갖고 있다. 보다 높은 신권의 의식을 통하여 경건의 능력이 사람들에게 나타난다(교성 84:18~25; 107:18~21). 하나님은 이 대신권을 아담에게 처음으로 나타내었다. 모든 경륜의 시대의 족장과 선지자들은 이 권세를 가지고 있었다(교성 84:6~17). 그것은 처음에 하나님의 아들의 반차를 따른 성신권이라 불리었다. 그것은 훗날에 멜기세덱 신권으로 일컬어지게 되었다(교성 107:2~4). 이스라엘 자손이 멜기세덱 신권의 특권과 성약에 따라서 살지 않았을 때, 주께서 보다 높은 율법을 거두어 가셨으며, 소신권 및 보다 낮은 율법을 그들에게 주 셨 다 (교성84:23~26). 이러한 것들이 아론 신권 및 모세의 율법이라 불리웠다. 예수가 지상에 왔을 때, 그는 멜기세덱 신권을 유대인에게 회복하였으며 또 그들 가운데 교회를 세우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신권과 교회는 배도를 거치면서 다시 사라지게 되었다. 그것은 훗날 조셉 스미스 이세를 통하여 회복되었다(교성 27:12~13; 128:20; 조역 1:73). 멜기세덱 신권에는 장로, 대제사, 축복사, 칠십인, 그리고 사도의 직분이 있다(교성 107). 멜기세덱 신권은 지상에 있는 하나님의 왕국의 일부로 항상 있을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회장은 대신권 즉 멜기세덱 신권의 회장이며 그는 지상에 있는 하나님의 왕국에 관련된 모든 열쇠를 지닌다. 회장의 부름은 한 시기에 오직 한 사람에게 주어지며, 그는 모든 신권의 열쇠를 행사하도록 권세를 받은 지상에서 유일한 사람이다(교성107:64~67; 교성 132:7). |
그리스도는 멜기세덱의 서열을 따라 영원히 제사장이 되실 것임, 시110:4(히 5:6, 10; 7:11). |
또한 영생 참조 |
통치자가 머리에 쓰는 원형 장신구. 그것은 해의 왕국의 권능, 지배, 신격의 상징이다. 하나님의 모든 계명을 지킴으로써 끝까지 견디는 사람은 영생의 면류관을 얻게 될 것이다 (참조 교성 20:14; 모세 7:56; 조마1:1). |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딤후 4:8. |
멸망(PERDITION).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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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사망,_영적; 악마; 용서받지_못할_죄; 정죄; 지옥 참조 |
영원히 사탄과 함께 고통을 받게 될 그의 추종자들. 멸망의 자식들은 ⑴ 사탄을 따랐고, 전세 동안의 모반으로 인해 하늘에서 쫓겨난 자들, 그리고 ⑵ 육체를 가지고 이 세상에 태어나도록 허락되었으나 그 후에 사탄을 섬기고 또 하나님에게서 완전히 돌아선 자들을 포함한다. 이 두 번째에 속한 자들은 죽은 자들에게서 부활할 것이나 둘째(영적) 사망에서 구속받지 못할 것이며 영광의 왕국에 거하지 못하게 된다(교성 88:32, 35). |
그 중의 하나도 멸망하지 않고 다만 멸망의 자식뿐이오니, 요 17:12. |
또한 악마 참조 |
사탄은 멸하는 자이다. |
여호와께서 멸하는 자에게 너희 집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실 것임이니라, 출 12:23. |
또한 신성을_모독하다,_신성모독 참조 |
성스러운 것에 대한 무례 또는 경멸; 특별히 하나님의 이름에 대한 불손. |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출 20:7(니후26:32; 모사 13:15; 교성 136:21). |
또한 자유의 기치 참조 |
몰몬경에 나오는 주전 약 100년경에 살았던 의로운 니파이인 군사령관. |
모로나이가 온 니파이인 군대의 총대장으로 임명됨, 앨 43:16~17. |
모로나이(MORONI),_ 또한 몰몬,_니파이인_선지자; 몰몬경 참조 |
몰몬경에 나오는 마지막 니파이인 선지자(주후 421년경). 몰몬은 사망 직전에 몰몬의 판이라 불리우는 역사 기록을 그의 아들 모로나이에게 전하였다(몰말 1:1). 모로나이는 몰몬의 판의 편찬을 마쳤다. 그는 몰몬서에 8장과 9장을 추가시켰다(몰8:1). 그는 이더서를 요약하고 이를 포함시켰으며(이더 1:1~2) 모로나이서라 불리우는 그 자신의 책을 덧붙였다(모로 1:1~4). 모로나이는 판을 인봉하고 그것을 쿠모라 산에 감추었다(몰 8:14; 모로 10:2). 1823년에 모로나이는 부활한 존재로서 몰몬경을 조셉 스미스에게 드러내 보이기 위해 보내어졌다(조역 1:30~42, 45; 교성 27:5). 그는 1823년부터 1827년까지 어린 선지자를 매년 가르쳤으며(조역 1:54) 종국에는 1827년에 판을 그에게 넘겨 주었다(조역1:59). 번역을 완성한 후에 조셉 스미스는 그 판을 모로나이에게 돌려주었다. |
모로나이서: |
몰몬경에 나오는 의로운 니파이인 사령관(주전 60년 경) |
모로나이는 자기 아들 모로나이하에게 군대를 넘겼다, 앨 62:4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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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사이야(MOSIAH),_ 또한 모사이야의_아들들; 베냐민,_모사이야의_아버지 참조 |
몰몬경에 나오는 니파이 백성의 의로운 왕이며 선지자. 모사이야는 그의 아버지의 의로운 모범을 따랐다 (모사 6:4~7). 그는 야렛 백성의 기록이 실려 있는 스물네 장의 금판을 번역하였다(모사 28:17). |
모사이야서: 몰몬경에 있는 책. |
모사이야(MOSIAH),_ 또한 베냐민,_모사이야의_아버지; 제이라헤믈라 참조 |
몰몬경에 나오는 제이라헤믈라 백성의 왕이 된 니파이인 선지자. |
모사이야가 니파이 땅에서 도망하라는 경고를 받음, 옴 1:12. |
또한 모사이야,_베냐민의_아들; 아론,_모사이야의_아들; 암몬,_모사이야의_아들; 옴너; 힘나이 참조 |
몰몬경에 나오는 모사이야 왕의 네 아들로 천사가 그들에게 나타나서 회개할 것을 외친 후에 마음을 돌이켰다. 그들의 이름은 암몬, 아론, 옴너, 힘나이였다(모사 27:34). 그들은 레이맨인에게 십사 년 동안 복음을 성공적으로 전하였다. 레이맨인 가운데서의 그들의 성역이 앨마서 17장에서 26장까지 기록되어 있다. |
과거에 그들은 교회를 무너뜨리려 애썼던 믿지 아니한 자들이었음, 모사 27:8~10(앨 36:6). |
또한 모세오경; 모세의_율법; 변형-그리스도의_변형; 십계명; 아론,_모세의_형 참조 |
이스라엘 민족을 애굽의 속박에서 인도해 내고 하나님께서 계시해 주신 대로 종교, 사회 및 음식에 관한 율법을 준 구약전서의 선지자. 모세의 성역은 자신의 필멸의 생애가 가진 제한을 뛰어 넘어서까지 펼쳐졌다. 조셉 스미스는 그가 엘리야와 더불어 변형의 산에 와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에게 신권 열쇠를 수여하였다고(마 17:3~4; 막9:4~9; 눅 9:30; 교성 63:21) 가르쳤다. 1836년 4월 3일 모세는 오하이오 주의 커틀랜드 성전에서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나타나 이스라엘의 집합의 열쇠를 수여하였다(교성 110:11). 후일의 계시는 모세에 관해서 많은 것을 말하고 있다. 그는 몰몬경에 자주 인용되고 있으며 교리와 성약에서 우리는 그의 성역과 더불어(교성 84:20~26) 그가 장인 이드로에게서 신권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교성84:6). 또한 후일의 계시는 이스라엘의 자녀들 사이에서 행한 그의 성역에 관한 성경의 기사를 확인해 주고 있으며, 그가 구약전서가 시작되는 첫 다섯 권의 저자라는 사실을 재확인해 주고 있다(니전 5:11; 모세 1:40~41). |
바로의 딸이 구해 줌, 출 2:1~10. 모세서: 1장에는 모세가 하나님을 보고 하나님이 그에게 구원의 계획 전체를 밝힌 시현이 기록되어 있다. 모세의 다섯 책: |
또한 구약전서; 레위기; 모세서; 민수기; 신명기; 창세기; 출애굽기 참조 |
구약전서에 나오는 처음 다섯 책-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에 주어진 이름. 유대인들은 이 책들을 토라 또는 이스라엘의 율법서라 일컬었다. 모세가 이것들을 기록하였다(니전 5:10~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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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모세; 아론_신권; 율법; 정결한_것과_부정한_것 참조 |
하나님이 이스라엘 족속에게 그들이 순종하려 하지 않았던 보다 높은 율법을 대신해서 모세를 통하여 율법을 주었다(출 34; 조성, 출 34:1~2; 조성, 신 10:2). 모세의 율법은 사람들에게 그들의 의무와 책임을 상기시키기 위해 많은 원리, 규칙, 의식, 예식, 그리고 상징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것은 도덕적, 윤리적, 종교적 그리고 그들에게 하나님과 하나님에 대한 그들의 의무를 상기시켜 주도록 마련된 현세적인 계명과-희생 제사를 포함한(레 1~7)-의례를 담고 있다(모사 13:30). 십계명과 높은 윤리적 도덕적 가치를 지닌 다른 많은 계명들이 그러하듯 신앙, 회개, 물의 침례, 그리고 죄 사함은 이 율법의 일부였다. 의식에 관한 많은 율법이 예수 그리스도의 사망과 부활 때에 성취되었으며, 그것은 피 흘림에 의한 희생을 끝내는 것이었다(앨34:13~14). 율법은 아론 신권하에 집행되었으며 또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을 데려오기 위한 예비적 복음이었다. |
처음에 있던 것같이 그들에게 율법을 주리라. 그러나 육신에 속한 계명의 율법을 좇은 것이 되리니, 조성,출 34:1~2. |
또한 롯 참조 |
사해의 동쪽에 위치해 있는 구약 시대의 땅. 모압 사람은 롯의 후손이며 이스라엘 사람과 동족 관계에 있다. 그들은 히브리어와 비슷한 언어를 사용한다. 모압 사람과 이스라엘 사람 사이에 전쟁 상태가 계속되었다 (삿 3:12~30; 11:17; 삼하 8:2; 왕하3:6~27; 대하 20:1~25; 사 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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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예수_그리스도 참조 |
건물의 기초의 모퉁이를 형성하는 주춧돌. 예수 그리스도는 우두머리 모퉁잇돌이라고 일컬어진다(엡2:20). |
건축자가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시 118:22(마21:42~44; 막 12:10; 눅 20:17; 행4:10~12). 유대인들이 모퉁잇돌을 버림, 야곱 4:15~17. |
또한 선한_목자; 예수_그리스도 참조 |
상징적으로, 주의 자녀를 보살피는 사람. |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시 23:1. |
또한 예수_그리스도_후기_성도_교회; 예수_그리스도_교회 참조 |
몰몬이라는 별칭은 교회 회원이 아닌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 도 교회의 회원들을 지칭하기 위해 만들었다. 그 이름은 고대 선지자 몰몬이 편집한, 몰몬경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거룩한 경전에서 비롯되었다. 교회의 회원들이 알려져야 한다고 주께서 주신 이름은“성도”이다. 교회의 올바른 이름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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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몬(MORMON),_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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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몬(MORMON),_ 또한 몰몬경 참조 |
몰몬경에 나오는 니파이인 선지자, 장군, 기록 보존자. 몰몬은 주후 약311~385년에 살았다(몰 1:2, 6; 6:5~6; 8:2~3). 그는 15살에 시작하여 대부분의 그의 생애 동안 군사 지도자였다(몰 2:1~2; 3:8~12; 5:1; 8:2~3). 앰마론은 몰몬으로 하여금 기록과 기록 보관을 맡기 위해 스스로를 준비하도록 가르쳤다 (몰1:2~5; 2:17~18). 그 자신의 생애의 역사를 기록한 후에 몰몬은 니파이의 큰 판을 몰몬의 판에 요약하였다. 그는 훗날 이 신성한 기록을 그의 아들 모로나이에게 물려주었다. 이 판은 조셉 스미스가 몰몬경을 번역한 기록의 일부이다. |
몰몬의 말씀: 몰몬서: |
또한 경전; 금판; 몰몬,_니파이인_선지자; 몰몬경의_증인들; 에브라임-에브라임 또는 요셉의_막대기; 정경; 조셉_스미스_이세; 판 참조 |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가 받아들이고 있는 네 권의 경전 가운데 한 책. 이 책은 몰몬이라는 고대 선지자가 미대륙 고대 주민들의 기록을 간추린 것이다. 이 책은 예수가 그리스도임을 증거하기 위해 씌어졌다. 하나님의 은사와 권능으로 이 책을 번역한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이 책에 관하여 이렇게 말하였다. “나는 형제들에게 몰몬경은 지상의 어떠한 책보다도 가장 정확한 책이며, 우리 종교의 종석이고, 다른 어떤 책보다 이 책의 교훈대로 생활한다면 하나님께 더욱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몰몬경의 앞부분에 있는 소개 참조.) 몰몬경은 구세계에서 미대륙으로 이주하였던 세 무리의 백성에 관한 종교적 기록이다. 이 무리들은 그들의 종교적 및 세속적 역사를 금속판에 기록하였던 선지자들에 의해 인도되었다. 몰몬경은 예수 그리스도가 부활한 후에 미대륙에 있었던 백성들에게 방문한 것을 기록하고 있다. 그리스도의 방문 이후에 이백 년 간의 평화 시대가 이어졌다. 마지막 니파이인 선지자요 역사가인 모로나이는 이러한 백성들의 요약된 기록을 인봉하고 그것들을 서기 421년 경에 숨겼다. 1823년 부활한 모로나이는 조셉 스미스를 방문하였으며 훗날 이러한 고대의 신성한 기록들을 그에게 전달하여 번역하게 하였고 예수 그리스도의 또 하나의 성약으로서 세상에 내놓게 하였다. |
요셉은 무성한 가지라 그 가지가 담을 넘었도다, 창 49:22~26. |
몰몬경의_증인들_ 또한 몰몬경; 증거 참조 |
주께서 선지자 조셉 스미스 이외에 다른 사람들에게 몰몬경의 신성에 관하여 증언할 것을 명하셨다(교성17; 128:20). 몰몬경 앞부분의“소개”에 있는 이 증인들의 증언을 참조할 것. |
세 사람의 말로써 내가 내 말을 확립하리라, 니후 11:3. |
또한 부활; 영혼; 육체적_사망; 필멸의,_필멸 참조 |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 창조된 살과 뼈로 된 필멸의 육체적 구조물로, 영과 결합하여 살아 있는 사람을 구성한다. 모든 남성과 여성의 육체적 몸은 부활 시에 그들의 영과 영원하게 재결합될 것이다. 경전은 때때로 몸과 영을 합하여 영혼이라 칭하고 있다(창 2:7; 교성 88:15; 모세 3:7, 9, 19; 아브 5:7). |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창 2:7(모세 3:7). |
또한 하나님,_신회 참조 |
하나님의 영원한 본질을 말해주는 그의 이름 가운데 하나 (교성19:10~12; 모세 1:3; 7: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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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부활 참조 |
필멸의 육체가 매장된 장소. 속죄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은 무덤에서 부활할 것이다. |
그리스도의 부활 후에 무덤들이 열리고 많은 몸이 일어났음, 마 27:52~53(3니 23:9~13). |
또한 하나님,_신회 참조 |
그의 영을 통하여 어디에나 계실 수 있는 하나님의 능력(시 139:7~12; 교성 88:7~13, 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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흠 없음 또는 죄 없음. |
타락 이전에 아담과 이브는 무죄한 상태에 있었음, 니후 2: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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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노아,_성경의_족장; 방주; 홍수,_노아_시대의 참조 |
하나님이 노아와 맺은 성약의 표적 또는 표시(창 9:13~17). 조성, 창 9:21~25 는 지구가 결코 다시는 홍수로 덮이지 않을 것이며, 에녹의 시온이 돌아올 것이며, 주가 다시 오셔서 지상에 거할 것이라는 약속이 이 성약에 포함되어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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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요한계시록 참조 |
신약전서에 나오는 마지막 책인 계시의 책. 또한 다른 놀라운 계시를 의미할 수도 있으며 “드러냄” 또는 “덮개가 열림”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단어에서 유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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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시드기야 참조 |
구약전서에 나오는 시드기야 왕의 아들(주전 589년 경). 성경은 시드기야의 모든 아들들이 살해당하였다고 기록하고 있으나(왕하 25:7), 몰몬경은 뮬레크가 살아남았음을 분명히 하고 있다(힐 8:21). |
제이라헤믈라는 뮬레크의 후손이었음, 모사 25:2. |
또한 에브라임; 요셉,_야곱의_아들; 이스라엘 참조 |
구약전서에 나오는 아스낫과 애굽으로 팔려간 요셉 사이의 맏아들(창41:50~51). 그와 그의 동생 에브라임은 야곱(이스라엘)의 손자였으나 그에게 입양되어 마치 그들이 그 자신의 아들인 것처럼 축복을 받았다(창48:1~20). |
므낫세 지파: |
또한 에녹 참조 |
구약전서에 나오는 에녹의 아들. 므두셀라는 969년을 살았다 (창5:21~27; 눅 3:37; 모세 8:7). 그는 에녹성이 하늘로 들리워질 때 지상에 남겨졌던 의로운 선지자였다. 그는 노아가 나오게 될 후손을 잇기 위해서 지상에 남았다(모세 8: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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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전서에 나오는 선지자. 그는 유대 평야 지대에 있는 가드모레셋 사람이었으며 히스기야가 왕일 때 예언을 하였다(미 1:1~2). |
미가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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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아담; 천사장 참조 |
아담이 전세에서 알려졌던 이름. 그는 천사장이라 불리었다. 히브리어로 이 이름은“하나님과 같은 이”를 의미한다. |
가장 높은 군주 중 하나인 미가엘이 와서 다니엘을 도와 주므로, 단 10:13,21(교성 78:16). |
또한 모세 참조 |
구약전서에 나오는 모세의 누이(민26:59). |
갈대로 만들어진 상자를 지켜봄, 출2:1~8. |
또한 복수; 사랑; 적개심 참조 |
미움은 어떤 사람이나 어떤 것에 대하여 강하게 싫어하는 것이다. |
나 하나님은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이르게 하거니와, 출 20:5. |
미주리(MISSOURI)_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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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모세오경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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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약전서의 네 번째 책. 모세가 민수기를 기록하였다. 민수기는 시내 산에서부터 가나안의 경계에 있는 모압 평지까지의 이스라엘의 여행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이것이 가르치고 있는 중요한 교훈들 가운데 하나는 하나님의 백성이 계속 성공적으로 지내려 한다면 주의 약속들을 믿으면서 신앙으로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이스라엘의 불순종에 대한 하나님의 형벌을 자세히 말하고 있으며 또 이스라엘 사람의 율법에 관한 지식을 제공해 주고 있다. 이 책의 이름은 조사된 인구 숫자가 두드러진 것에서 유래되었다(민1~2, 26). 1~10장은 시내 산에서 출발하는 이스라엘의 준비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
또한 믿지_않음; 신뢰; 신앙; 예수_그리스도 참조 |
어떤 사람을 믿는 신앙을 가지거나 어떤 것을 참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 하나님의 왕국에서 구원 받기 위해 사람은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한다(교성 20:29). |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신뢰하라. 그의 선지자를 신뢰하라, 대하20:20. |
또한 믿음,_믿다 참조 |
하나님과 그의 복음에 대한 신앙의 결여. |
그들이 믿지 않음으로 말미암아 거기서 많은 능력을 행하지 아니하시니라, 마 13:58. |
I가. I나. I다. I라. I마. I바. I사. I아. I자. I차. I카. I타. I파. I하. http://www.dnatree.co.kr/scripture/index.html prepared by Koo SeungHoon 2009. 1.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