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가. I나. I다. I라. I마. I바. I사. I아. I자. I차. I카. I타. I파. I하. 경전 안내서 (마가 ~ 믿지 않음) Root  PDA경전


마가  ; 복음서 // 마곡  ; 곡; 예수_그리스도의_재림 // 마르다  ; 나사로; 마리아,_베다니의 // 마리아, 마가의 어머니 ; 마가 // 마리아, 막달라 // 마리아, 베다니의  ; 나사로; 마르다 // 마리아, 예수의 어머니  ; 예수_그리스도; 요셉,_마리아의_남편 // 마몬  ; 돈 // 마쉬, 토머스 비 // 마시다_지혜의_말씀 // 마음  ; 거듭난, 하나님에게서_난; 상한_마음 // 마지막 날, 후일  ; 예수_그리스도의_재림; 표적,_시대의 // 마지막 만찬  ; 성찬; 유월절 // 마태  ; 복음서 // 막대기_에브라임의 // 막대기_유다의 // 막대기_요셉의 // 만나  ; 생명의_떡; 출애굽기 // 만장일치  ; 예수_그리스도_교회; 지지함,_교회_지도자를 // 말다툼_다툼_ // 말라기 // 말씀._예수_그리스도 // 맛디아  ; 사도-사도의_선정 // 맹세  ; 성약; 신권의_맹세와_성약 // 맹세하다 맹세; 모독; 신성모독 // 멍에  ; 제자 // 메삭  ; 다니엘 // 메시야  ; 기름_부음을_받은_자; 예수_그리스도 // 멜기세덱  ; 멜기세덱_신권; 살렘 // 멜기세덱 신권  ; 멜기세덱; 신권; 장로 // 면류관  ; 영생 // 멸망의 자식들  ; 사망,_영적; 악마; 용서받지_못할_죄; 정죄; 지옥 // 멸하는 자  ; 악마 // 모독  ; 신성모독 // 모로나이, 대장  ; 자유의 기치 // 모로나이, 몰몬의 아들  ; 몰몬,_니파이인_선지자; 몰몬경 // 모로나이하, 모로나이 대장의 아들 // 모사이야, 베냐민의 아들  ; 모사이야의_아들들; 베냐민,_모사이야의_아버지 // 모사이야, 베냐민의 아버지  ; 베냐민,_모사이야의_아버지; 제이라헤믈라 // 모사이야의 아들들  ; 모사이야,_베냐민의_아들; 아론,_모사이야의_아들; 암몬,_모사이야의_아들; 옴너; 힘나이 // 모세  ; 모세오경; 모세의_율법; 변형-그리스도의_변형; 십계명; 아론,_모세의_형 // 모세오경  ; 구약전서; 레위기; 모세서; 민수기; 신명기; 창세기; 출애굽기 // 모세의 율법  ; 모세; 아론_신권; 율법; 정결한_것과_부정한_것 // 모압 ; 롯 // 모퉁잇돌 ; 예수_그리스도 // 목자 ; 선한_목자; 예수_그리스도 // 몰몬(들)  ; 예수_그리스도_후기_성도_교회; 예수_그리스도_교회 // 몰몬, 니파이인 선지자  ; 몰몬경 // 몰몬경  ; 경전; 금판; 몰몬,_니파이인_선지자; 몰몬경의_증인들; 에브라임-에브라임 또는 요셉의_막대기; 정경; 조셉_스미스_이세; 판 // 몰몬경의 증인들  ; 몰몬경; 증거 //  ; 부활; 영혼; 육체적_사망; 필멸 // 무궁  ; 하나님,_신회 // 무덤  ; 부활 // 무소부재 ; 하나님,_신회 // 무죄 // 무지개 ; 노아,_성경의_족장; 방주; 홍수,_노아_시대의 // 묵시록 ; 요한계시록 // 뮬레크 ; 시드기야 // 므낫세 ; 에브라임; 요셉,_야곱의_아들; 이스라엘 // 므두셀라 ; 에녹 // 미가 // 미가엘 ; 아담; 천사장 // 미리암 ; 모세 // 미움 ; 복수; 사랑; 적개심 // 미주리_주._새_예루살렘_ // 민수기 ; 모세오경 // 믿음 ; 믿지_않음; 신뢰; 신앙; 예수_그리스도 // 믿지 않음 ; 믿음

마가(MARK).

또한 복음서 참조

신약전서에 나오는 요한 마가는 예루살렘에 살았던 마리아의 아들이었다(행 12:12). 그는 또한 바나바의 사촌(또는 조카)이었을 수도 있다(골4:10). 그는 바울 및 바나바와 함께 예루살렘에서 그들의 첫 번째 선교 여행을 떠났으며, 버가에서 그들과 헤어졌다(행 12:25; 13:5, 13). 훗날 그는 바나바와 동행하여 구브로로 갔다(행 15:37~39). 그는 바울과 함께 로마에 있었으며(골 4:10; 몬1:24), 또 베드로와 함께 바벨론(아마도 로마)에 있었다(벧전 5:13). 마지막으로 그는 디모데와 함께 에베소에 있었다(딤후 4:11).

마가복음:
신약전서의 두 번째 책. 마가의 복음서는 아마도 베드로의 지시 아래 기록되었을 것이다. 그의 목적은 사람들 가운데서 생활하고 행한 하나님 아들로서의 주를 묘사하는 것이었다. 열정과 겸손으로 예수가 구경꾼들에게 남긴 인상들을 기술하고 있다. 베드로의 사망 이후에 마가는 애굽을 방문하여 알렉산드리아에서 교회를 조직하였으며 순교하였다고 구전되고 있다.

장별 개요에 대해서는“복음서”참조

마곡(MAGOG).

또한 곡; 예수_그리스도의_재림 참조

성경에 나오는 흑해 근처의 땅과 백성. 그들의 왕인 곡은 그리스도의 재림에 앞서 마지막 큰 전쟁에서 마곡의 군대를 지휘할 것이다(겔 38:2; 39:6).경전은 복천년의 끝에 하나님의 군대와 악마의 군대 사이에 있을 곡과 마곡의 또 다른 큰 전쟁에 관해 말하고 있다(계 20:7~9; 교성 88:111~116).

 

마르다(MARTHA).

또한 나사로; 마리아,_베다니의 참조

신약전서에 나오는 나사로와 마리아의 여자 형제(눅 10:38~42; 요11:1~46; 12:2).

 

마리아(MARY),_
마가의_어머니
_(MOTHER_OF_MARK).

또한 마가 참조

신약전서에 나오는 마가복음을 쓴 요한 마가의 어머니(행 12:12).

 

마리아(MARY),_
막달라_(MAGDALENE)

예수 그리스도의 헌신적인 제자가 된 신약전서에 나오는 여인. 막달라는 이 마리아의 출신지인 막달라를 지칭한다. 이 곳은 갈릴리 바다의 서쪽 해변에 위치하고 있다.

그녀가 십자가 근처에 있었음, 마27:56(막 15:40; 요 19:25).
그녀가 그리스도의 매장 때에 있었음, 마27:61(막 15:47).
그녀가 부활의 아침에 무덤에 있었음, 마 28:1(막 16:1;눅 24:10; 요 20:1, 11).
예수께서 그의 부활 이후에 먼저 그녀에게 나타남, 막 16:9(요 20:14~18).
일곱 귀신이 그녀에게서 나감, 눅 8:2.

마리아(MARY),_
베다니의_(BETHANY).

또한 나사로; 마르다 참조

신약전서에 나오는 나사로와 마르다의 여자 형제.

마리아가 예수의 발치에 앉아 들음, 눅 10:39, 42.
마리아와 그녀의 자매 마르다가 예수를 청함, 요 11:1~45.
그녀가 향유를 예수의 발에 부음, 요12:3~8.

마리아(MARY),_
예수의_어머니_
(MOTHER_OF_JESUS).

또한 예수_그리스도;
요셉,_마리아의_남편 참조

신약전서에서, 아버지 하나님이 육신을 입은 그의 아들의 어머니가 되도록 택한 처녀. 예수의 탄생 후에, 마리아는 다른 자녀들을 가졌다(막6:3).

그녀가 요셉과 약혼함, 마 1:18(눅1:27).
요셉이 마리아와 파혼을 하거나 그녀와의 약혼을 무효화하지 말라는 말을 들음, 마 1:18~25.
박사들이 마리아를 방문함, 마 2:11.
마리아와 요셉이 아기 예수와 함께 애굽으로 피신함, 마 2:13~14.
헤롯의 사망후에 가족이 나사렛으로 돌아옴, 마2:19~23.
천사 가브리엘이 그녀를 방문함, 눅 1:26~38.
그녀가 그녀의 친족인 엘리사벳을 방문함, 눅 1:36, 40~45.
마리아가 주께 찬가를 노래함, 눅 1:46~55.
마리아가 요셉과 함께 베들레헴으로 감, 눅 2:4~5.
마리아가 예수를 낳아서 구유에 뉘임, 눅2:7.
목자들이 베들레헴으로 가서 그리스도 아기를 방문함, 눅 2:16~20.
마리아와 요셉이 예수를 데리고 예루살렘에 있는 성전으로 감, 눅2:21~38.
마리아와 요셉이 예수를 유월절에 데리고 감, 눅 2:41~52.
마리아가 가나의 결혼식에 있었음, 요2:2~5.
십자가에 달려 있는 동안 구주께서 요한에게 그의 어머니를 보살펴 줄 것을 부탁함, 요 19:25~27.
그리스도께서 하늘로 들리워진 후에 마리아가 사도들과 함께 있었음, 행1:14.
마리아는 처녀로, 다른 모든 처녀들보다 뛰어나게 지극히 아름답고 고운 처녀였음, 니전 11:13~20.
그리스도의 모친은 마리아라 칭하여질 것임, 모사 3:8.
마리아는 처녀로서, 귀하고 택함을 받은 그릇이 될 것임, 앨 7:10.

마몬(MAMMON).

또한 돈 참조

“부”를 의미하는 아람어(마 6:24; 눅16:9; 교성 82:22).

 

마쉬(MARSH),_
토머스_비(THOMAS_B.)

1830년 교회 회복 이후의 십이사도 정원회 초대 회장. 그는 십이사도와 관련되어 왕국의 열쇠들을 지니고 있었으며(교성 112:16), 또 1838년에는 주의 말씀을 출판하라는 명을 계시에 의해 받았다(교성 118:2). 교리와 성약의 31편은 그에게 주어진 것이다. 마쉬는 1839년에 교회로부터 파문되었으나 1857년 7월에 재침례를 받았다.

 

마시다(DRINK)._
지혜의_말씀 참조

 

 

마음(HEART).

또한 거듭난, 하나님에게서_난; 상한_마음 참조

사람의 생각과 뜻의 상징이며 또 모든 감정과 느낌의 비유적 근원.

마음을 다하여 네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라, 신 6:5(신 6:3~7; 마 22:37; 눅 10:27; 교성 59:5).
여호와께서 그의 마음에 맞는 사람을 구하여, 삼상13:14.
사람은 외모를 보거니와 나 여호와는 중심을 보느니라, 삼상 16:7.
손이 깨끗하며 마음이 청결한 자가 여호와의 산에 오르고 또 복을 받을 것임, 시 24:3~5(니후 25:16).
사람 마음의 생각이 어떠하면 그 위인도 그러한즉, 잠 23:7.
엘리야가 아버지의 마음을 자녀에게로 돌이키게 하고 자녀들의 마음을 그들의 아버지에게로 돌이키게 하리라, 말 4:5~6(눅1:17; 교성 2:2; 110:14~15; 138:47; 조역 1:39).
마음이 청결한 자는 복이 있나니, 마 5:8(3니 12:8).
사람은 그의 마음에 있는 선하거나 또는 악한 것으로 말함, 눅 6:45.
마음의 뜻을 다하여 아들을 따르라, 니후 31:13.
너희는 영적으로 하나님에게서 나서 너희의 마음에 크나큰 변화를 경험하였느냐? 앨 5:14.
상한 마음과 통회하는 심령을 주께 희생으로 드리라, 3니 9:20(3니 12:19; 이더 4:15; 모로6:2).
나는 성신으로 말미암아 네 생각과 네 마음에 말하리라, 교성 8:2.

마지막_날
(LAST_DAYS),_
후일
(LATTER_DAYS).

또한 예수_그리스도의_재림;

표적,_시대의 참조

우리가 현재 살고 있는 시대. 주님의 재림 직전의 나날들(또는 경륜의 시대).

너희가 후일에 당할 일을 내가 너희에게 이르리라, 창 49:1.
대속자가 마침내 땅 위에 서실 것이라, 욥 19:25.
말일에 여호와의 전이 굳게 설 것이요, 사 2:2.
말세에 고통하는 때가 이르러, 딤후 3:1~7.
말세의 조롱하는 자들이 재림을 부인할 것임, 벧후3:3~7.
내가 너희에게 마지막 날에 관하여 예언하노니, 니후 26:14~30.
마지막 날에 나의 교회는 이같이, 곧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라 일컬어질 것임이라, 교성 115:4.
그리스도는 마지막 날에 오시리라, 모세 7:60.

마지막_만찬
(LAST_SUPPER).

또한 성찬; 유월절 참조

신약전서에 따르면, 예수가 잡혀 십자가에 달리기 전에 취한 마지막 식사(눅 22:14~18). 그와 십이사도는 유월절 동안에 이 식사를 하였다(마26:17~30; 막 14:12~18; 눅 22:7~13). 구주께서 떡과 포도주를 축복하시고 그것을 사도들에게 주심, 마 26:26~29(막 14:22~25; 눅 22:7~20). 예수께서 사도들의 발을 씻음, 요 13. 유다가 예수의 배반자로 거명됨, 요13:21~26(마 26:20~25).

 

마태(MATTHEW).

또한 복음서 참조

예수 그리스도의 사도이며 신약전서의 첫 번째 책의 저자. 가버나움에서 로마를 위한 세금 징수원이었던 유대인 마태는 아마도 헤롯 안디바를 위하여 일하였을 것이다. 그는 개종하기 전에 알패오의 아들 레위로 알려졌다(막 2:14). 예수의 제자로 부름 받은 직후에 그는 잔치를 열었는데 그 곳에 주가 참석하였다(마9:9~13; 막 2:14~17; 눅 5:27~32). 마태는 아마도 구약전서에 관해 폭 넓은 지식을 가지고 있었을 것이며 또 주의 생애에서 예언이 상세하게 성취되는 것을 볼 수 있었다. 사도로서의 후반부 생애에 대해서는 거의 알려진 것이 없다. 어떤 구전은 그가 순교하였다고 주장하고 있다.

마태복음:
신약전서의 첫 번째 책. 마태의 복음서는 처음에는 아마 팔레스타인에 살고 있는 유대인이 사용하도록 기록되었을 것이다. 이 책에는 구약전서에서 인용한 구절이 많이 있다. 마태의 주요 목적은 예수가 구약전서에 나오는 선지자들이 이야기한 메시야임을 나타내 보이기 위함이었다. 그는 또한 예수가 인간의 왕이자 심판자임을 강조하였다.

장별 개요에 대해서는“복음서”참조.

막대기(STICK),_
에브라임의(OF_EPHRAIM). 에브라임-
에브라임 또는 요셉의_막대기 참조

 

 

막대기(STICK),_
유다의(OF_JUDAH)._
유다-유다의_막대기_참조

 

 

막대기(STICK),_
요셉의(OF_JOSEPH).
에브라임-에브라임 또는 요셉의_막대기 참조

 

 

만나(MANNA).

또한 생명의_떡; 출애굽기 참조

꿀 과자 맛(출 16:14~31) 또는 신선한 기름 섞은 과자 맛(민 11:8)의 곱고 얇은 낱알 같은 음식. 광야에서 지낸 사십 년 동안 이스라엘 자손을 먹이기 위해 주가 그것을 마련하여 주었다(출 16:4~5, 14~30, 35; 수5:12; 니전 17:28).

이스라엘 자손은 그것이 무엇인지를 알지 못하였기 때문에“그것이 무엇인가?”를 의미하는 만나(또는 히브리어로 만-후)라 불렀다(출16:15). 그것은 또한“천사의 음식” 그리고“하늘에서 온 떡”이라 불리었다(시 78:24~25; 요 6:31). 그것은 생명의 떡이 되실 그리스도에 대한 한 상징이었다(요 6:31~35).

 

만장일치
(COMMON_CONSENT).

또한 예수_그리스도_교회; 지지함,_교회_지도자를 참조

교회 회원이 교회에서 봉사하도록 부름 받은 사람들 뿐 아니라 그들의 지지를 필요로 하는 교회의 다른 결정을 지지하는 원리로, 대체로 오른손을 들어서 나타낸다.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교회에 머리로 계신다. 성신의 영감을 통해서 중요한 행위와 결정에 있어서 교회 지도자들을 지시하신다. 그렇지만 교회의 모든 회원은 그들의 지도자의 행위와 결정을 지지하거나 지지하지 않을 권리와 특권을 가지고 있다.

모든 백성이 한 소리로 응답하여 이르되, 출 24:3(민 27:18~19). 사도들과 장로들이 모여 만장일치로 결정함, 행 15:25. 교회의 동의 없이는 아무도 성임될 수 없느니라, 교성20:65~66. 모든 일은 만장일치로 행해져야 하나니, 교성 26:2(교성28:13). 만사를 일치된 찬성 또는 지지에 따라 행하라, 교성 104:21.

말다툼(QUARREL)._다툼_참조

 

 

말라기(MALACHI)

주전 약 430년에 기록하고 예언한 구약전서의 선지자.

말라기서:
말라기서 또는 말라기 예언은 구약전서의 마지막 책이다. 그것은 네 가지 주요 주제를 다루고 있다 :
⑴ 이스라엘의 죄-말라기1:6~2:17; 3:8~9;
⑵ 이스라엘의 불순종 때문에 그들에게 임할 심판-말라기 1:14; 2:2~3, 12; 3:5;
⑶ 순종에 대한 약속-말라기 3:10~12, 16~18;4:2~3 그리고
⑷ 이스라엘에 관련된 예언-말라기 3:1~5; 4:1, 5~6(교성2; 128:17; 조역 1:37~39).

그의 예언에서 말라기는 침례 요한(말 3:1; 마 11:10), 십일조의 법(말3:7~12), 주의 재림(말 4:5), 그리고 엘리야의 돌아옴(말 4:5~6; 교성 2;128:17; 조역 1:37~39)에 관해 적었다. 구주는 니파이인에게 말라기 3장과 4장 모두를 인용하였다(3니24~25).

말씀(WORD)._
예수_그리스도-_
그리스도의_전세의_존재 참조

 

 

맛디아(MATTHIAS).

또한 사도-사도의_선정 참조

가룟 유다를 대신하여 십이사도 정원회의 일원으로 택함받은 사람(행1:15~26). 그는 예수의 현세의 성역 기간 내내 제자였다(행 1:21~22).

 

맹세(OATH).

또한 성약; 신권의_맹세와_성약 참조

경전에서 사용되었듯이, 대체로 성스러운 언약 또는 약속. 하지만 사탄과 그의 사자들을 포함하여 사악한 사람들도 또한 그들의 악한 목적을 달성하겠다는 맹세를 한다. 구약 시대에 맹세는 용인되는 것이었으나, 예수 그리스도는 사람들이 하나님 또는 그의 창조물의 이름으로 맹세를 해서는 안 된다고 가르쳤다(마5:33~37).

내가 아브라함에게 맹세한 것을 이루어, 창 26:3.
사람이 결심하고 서약하였으면 깨뜨리지 말고, 민 30:2.
그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따르기로 맹세를 함, 느 10:29.
네 맹세한 것을 주께 지키라, 마 5:33(전 5:1~2; 3니12:33).
충실한 자들이 구원을 받을 것이라고 하나님께서 맹세하심, 히6:13~18.
조램이 맹세하매, 우리의 두려움이 그쳤느니라, 니전 4:37.
암몬 백성이 결코 피를 흘리지 않겠다고 맹세를 하였음이요, 앨 53:11.
간악한 니파이인들이 은밀한 맹세와 약속을 사탄과 맺음, 힐 6:21~30.
사람은 신권의 맹세와 성약을 통하여 영생을 얻음, 교성 84:33~42.
약속의 성령에 의하여 인봉되지 아니한 일체의 성약들, 계약들, 약정들, 의무들, 맹세들은 사람이 죽을 때 끝이 남이니라, 교성 132:7.

맹세하다(SWEAR). 맹세; 모독; 신성을_모독하다,_신성모독 참조

 

 

멍에(YOKE).

또한 제자 참조

함께 묶기 위해 동물이나 사람의 목에 두르는 장치. 그리스도의 멍에는 제자됨의 상징인 반면에 속박의 멍에는 억압됨의 상징이다.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움이라, 마 11:29~30.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함께 메지 말라, 고후 6:14.
종의 멍에를 메지 말라, 갈 5:1.
아무에 게라도 속박의 멍에를 씌우기를 원하지도 아니하노라, 앨 44:2.
성도의 고통은 쇠 멍에요, 강한 결박이며, 지옥의 족쇄니라, 교성 123:1~3, 7~8.

메삭(MESHACH).

또한 다니엘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사드락, 메삭, 아벳느고는 다니엘과 함께 바벨론 왕 느부갓네살의 왕궁으로 끌려간 세 명의 이스라엘 청소년들이다. 메삭의 히브리 이름은 미사엘이었다. 네 젊은이는 왕의 음식과 포도주를 취하여 자기를 더럽히기를 거부하였다. (단1). 사드락과 메삭과 아벳느고는 왕에 의해 맹렬히 타는 풀무불에 던져졌으나 하나님의 아들에 의해 보전되었다. (단3)

 

메시야(MESSIAH).

또한 기름_부음을_받은_자; 예수_그리스도 참조

“기름 부음을 받은 자”를 의미하는 아람어 및 히브리어 단어. 신약전서에서 예수는 그리스도라 불리우며, 이것은 그리스어로 메시야와 같은 의미이다. 그것은 기름 부음을 받은 선지자, 제사장, 왕, 그리고 유대인 들이 그 오심을 열렬히 기대하고 있던 구원자를 의미한다.

많은 유대인은 오직 로마의 권력으로부터 구해낼 구원자와 보다 큰 국가적 번영을 고대하고 있었다. 이에 따라 메시야가 왔을 때 지도자와 다른 많은 사람들은 그를 거부하였다. 오직 겸손하고 충실한 자들만이 나사렛 예수에게서 참된 그리스도를 볼 수 있었다(사 53; 마 16:16; 요4:25~26).

메시야는 영을 가지고 복음을 전하며 자유를 선포하실 것임 , 사61:1~3(눅 4:18~21).
우리가 메시야를 만났다 하고(메시야는 번역하면 그리스도라), 요 1:41(요 4:25~26).
하나님께서 유대인 가운데 메시야 곧 달리 말하자면 구주를 일으키시리라, 니전 10:4.
하나님의 아들은 장차 오실 메시야라, 니전 10:17.
구속은 거룩하신 메시야 안에서 거룩하신 메시야를 통하여 임하나니, 니후 2:6.
메시야는 … 때가 찰 때 오시느니라, 니후 2:26.
메시야께서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나사, 니후 25:14.
메시야의 이름으로 나는 아론 신권을 부여하노라, 교성 13:1.
주가 말하기를-나는 메시야, 시온의 왕이니, 모세 7:53.

멜기세덱
(MELCHIZEDEK).

또한 멜기세덱_신권; 살렘 참조

홍수 이후, 아브라함의 시대에 살았던 구약전서의 위대한 대제사장인 선지자이며 지도자. 그는 살렘(예루살렘)의 왕, 평강의 왕, 의의 왕(멜기세덱의 히브리어 의미), 그리고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라 불리웠다.

아브라함이 십일조를 멜기세덱에게 바침, 창 14:18~20.
멜기세덱의 백성이 의를 이룩하였으며 또 하늘을 얻음, 조성, 창 14:25~40.
그리스도는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르는 대제사장이라, 히 5:6.
멜기세덱은 살렘 왕이요,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라, 히 7:1~3.
멜기세덱보다 더 큰 자가 없었나니, 앨 13:14~19.
아브라함은 멜기세덱에게서 신권을 받았고, 교성 84:14.
주의 이름을 존중하여 옛 시대의 교회 회원은 대신권을 멜기세덱 신권이라 일컬었느니라, 교성 107:1~4.

멜기세덱_신권
(MELCHIZEDEK_
PRIESTHOOD).

또한 멜기세덱; 신권; 장로 참조

멜기세덱 신권은 보다 높은 신권, 즉 대신권이다. 아론 신권은 소신권이다. 멜기세덱 신권은 교회의 영적인 축복의 열쇠들을 갖고 있다. 보다 높은 신권의 의식을 통하여 경건의 능력이 사람들에게 나타난다(교성 84:18~25; 107:18~21).

하나님은 이 대신권을 아담에게 처음으로 나타내었다. 모든 경륜의 시대의 족장과 선지자들은 이 권세를 가지고 있었다(교성 84:6~17). 그것은 처음에 하나님의 아들의 반차를 따른 성신권이라 불리었다. 그것은 훗날에 멜기세덱 신권으로 일컬어지게 되었다(교성 107:2~4).

이스라엘 자손이 멜기세덱 신권의 특권과 성약에 따라서 살지 않았을 때, 주께서 보다 높은 율법을 거두어 가셨으며, 소신권 및 보다 낮은 율법을 그들에게 주 셨 다 (교성84:23~26). 이러한 것들이 아론 신권 및 모세의 율법이라 불리웠다. 예수가 지상에 왔을 때, 그는 멜기세덱 신권을 유대인에게 회복하였으며 또 그들 가운데 교회를 세우기 시작하였다. 하지만 신권과 교회는 배도를 거치면서 다시 사라지게 되었다. 그것은 훗날 조셉 스미스 이세를 통하여 회복되었다(교성 27:12~13; 128:20; 조역 1:73).

멜기세덱 신권에는 장로, 대제사, 축복사, 칠십인, 그리고 사도의 직분이 있다(교성 107). 멜기세덱 신권은 지상에 있는 하나님의 왕국의 일부로 항상 있을 것이다.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의 회장은 대신권 즉 멜기세덱 신권의 회장이며 그는 지상에 있는 하나님의 왕국에 관련된 모든 열쇠를 지닌다. 회장의 부름은 한 시기에 오직 한 사람에게 주어지며, 그는 모든 신권의 열쇠를 행사하도록 권세를 받은 지상에서 유일한 사람이다(교성107:64~67; 교성 132:7).

그리스도는 멜기세덱의 서열을 따라 영원히 제사장이 되실 것임, 시110:4(히 5:6, 10; 7:11).
멜기세덱 신권이 복음을 관리함, 히 7(교성84:18~25).
멜기세덱이 큰 신앙을 행사하여 대신권의 직분을 받아, 앨13:18.
멜기세덱 신권이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부여됨, 교성 27:12~13(조역 1:72).
이 신권은 맹세와 성약으로 받음, 교성 84:33~42.
거기에는 두 가지 구분 곧 큰 항목이 있나니-멜기세덱 신권과 아론 신권이니라, 교성 107:6.
멜기세덱 신권은 모든 영적 축복을 집행하는 권리를 지님, 교성 107:8~18.
모세, 일라이어스, 그리고 엘리야가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신권 열쇠를 주었음, 교성 110:11~16.
이제 내가 너희에게 나의 신권에 속한 역원들을 주어 너희로 신권의 열쇠들을 지니게 하노니, 교성 124:123.

면류관(CROWN).

또한 영생 참조

통치자가 머리에 쓰는 원형 장신구. 그것은 해의 왕국의 권능, 지배, 신격의 상징이다. 하나님의 모든 계명을 지킴으로써 끝까지 견디는 사람은 영생의 면류관을 얻게 될 것이다 (참조 교성 20:14; 모세 7:56; 조마1:1).

나를 위하여 의의 면류관이 예비되었으므로, 딤후 4:8.
시들지 아니하는 영광의 면류관을 얻으라, 벧전5:4.
주 안에서 죽은 자는 의의 면류관을 받을 것임, 교성 29:13.
그들은 나의 아버지의 거처에서 면류관을 받으리라, 교성 59:2.
주는 성도들이 그들을 위하여 예비된 면류관에 이르도록 준비시키심, 교성 78:15.
주는 성도들에게 그의 우편에 있는 영광의 면류관을 약속하셨음, 교성104:7.

멸망(PERDITION)._
멸망의_자식들_참조

 

 

멸망의_자식들
(SONS_OF_
PERDITION).

또한 사망,_영적; 악마; 용서받지_못할_죄; 정죄; 지옥 참조

영원히 사탄과 함께 고통을 받게 될 그의 추종자들. 멸망의 자식들은 ⑴ 사탄을 따랐고, 전세 동안의 모반으로 인해 하늘에서 쫓겨난 자들, 그리고 ⑵ 육체를 가지고 이 세상에 태어나도록 허락되었으나 그 후에 사탄을 섬기고 또 하나님에게서 완전히 돌아선 자들을 포함한다. 이 두 번째에 속한 자들은 죽은 자들에게서 부활할 것이나 둘째(영적) 사망에서 구속받지 못할 것이며 영광의 왕국에 거하지 못하게 된다(교성 88:32, 35).

그 중의 하나도 멸망하지 않고 다만 멸망의 자식뿐이오니, 요 17:12.
그들을 다시 새롭게 하여 회개하게 할 수 없나니, 히 6:4~6(히 10:26~29).
자비가 그 사람을 주장할 수 없나니, 그의 마지막 운명은 결코 그침이 없는 고통을 견디는 것이 되리라, 모사2:36~39.
그는 마치 구속이 이루어지지 아니하였음과 같아, 모사 16:5.
이득을 얻고자 그리스도의 기적을 부인하는 자들은 멸망의 자식처럼 될 것이라, 3니 29:7.
그들은 이 세상에서나 오는 세상에서도 용서가 없다 하였나니, 교성 76:30~34(교성 84:41;132:27).
그들은 둘째 사망에서 구속받지 못할 유일한 자들이니라, 교성76:34~48.
멸망의 자식들은 성령을 받은 후에 그를 부인하며, 교성76:35.
멸망의 자식들은 아버지께서 아들을 나타내신 후에 그를 부인함, 교성 76:43.
가인은 멸망이라 불리우리라, 모세 5:22~26.

멸하는_자
(DESTROYER).

또한 악마 참조

사탄은 멸하는 자이다.

여호와께서 멸하는 자에게 너희 집에 들어가지 못하게 하실 것임이니라, 출 12:23.
멸하는 자는 수면을 타고 있나니, 교성 61:19.
파수꾼은 멸하는 자의 손에서 나의 포도원을 구할 수 있었으리라, 교성 101:51~54.

모독(PROFANITY).

또한 신성을_모독하다,_신성모독 참조

성스러운 것에 대한 무례 또는 경멸; 특별히 하나님의 이름에 대한 불손.

너는 네 하나님 여호와의 이름을 망령되게 부르지 말라, 출 20:7(니후26:32; 모사 13:15; 교성 136:21).
어찌하여 우리가 우리 조상들의 성약을 욕되게 하느냐, 말 2:10.
사람이 무슨 무익한 말을 하든지 심판 때에 그들이 책임을 져야 할 것임, 마12:34~37.
한 입에서 찬송과 저주가 나오는도다 이것이 마땅하지 아니하니라, 약 3:10.
우리의 말이 우리를 정죄할 것이요, 앨 12:14(모사 4:30).
모든 사람은 나의 이름을 어떻게 입술에 담을지 조심할지어다, 교성63:61~62.

모로나이(MORONI),_
대장(CAPTAIN).

또한 자유의 기치 참조

몰몬경에 나오는 주전 약 100년경에 살았던 의로운 니파이인 군사령관.

모로나이가 온 니파이인 군대의 총대장으로 임명됨, 앨 43:16~17.
니파이인 병사들을 고무시켜 그들의 자유를 위해 싸우게 함, 앨 43:48~50.
자신의 겉옷 조각으로 자유의 기치를 만듦, 앨 46:12~13.
하나님의 사람이었음, 앨 48:11~18.
나라의 자유에 관한 정부의 무관심에 대해 정부에 대해 노함, 앨 59:13.

모로나이(MORONI),_
몰몬의_아들_
(SON_OF_MORMON).

또한 몰몬,_니파이인_선지자; 몰몬경 참조

몰몬경에 나오는 마지막 니파이인 선지자(주후 421년경). 몰몬은 사망 직전에 몰몬의 판이라 불리우는 역사 기록을 그의 아들 모로나이에게 전하였다(몰말 1:1). 모로나이는 몰몬의 판의 편찬을 마쳤다. 그는 몰몬서에 8장과 9장을 추가시켰다(몰8:1). 그는 이더서를 요약하고 이를 포함시켰으며(이더 1:1~2) 모로나이서라 불리우는 그 자신의 책을 덧붙였다(모로 1:1~4). 모로나이는 판을 인봉하고 그것을 쿠모라 산에 감추었다(몰 8:14; 모로 10:2). 1823년에 모로나이는 부활한 존재로서 몰몬경을 조셉 스미스에게 드러내 보이기 위해 보내어졌다(조역 1:30~42, 45; 교성 27:5). 그는 1823년부터 1827년까지 어린 선지자를 매년 가르쳤으며(조역 1:54) 종국에는 1827년에 판을 그에게 넘겨 주었다(조역1:59). 번역을 완성한 후에 조셉 스미스는 그 판을 모로나이에게 돌려주었다.

모로나이서:
몰몬경에 있는 마지막 책. 마지막 니파이인 선지자 모로나이가 기록하였다.
1~3장은 니파이인의 최후의 멸망에 관해 말하고 있으며 성신 및 신권의 부여에 관한 가르침을 주고 있다.
4~5장은 성찬을 베푸는 정확한 양식을 자세히 말하고 있다.
6장은 교회의 일을 요약하고 있다.
7~8장은 신앙, 소망 그리고 사랑에 관한 몰몬의 가르침 그리고 선과 악을 판단하는 방법에 관한 그의 가르침을 포함하여 복음의 첫째 원리들에 관한 설교이며(모로 7), 어린아이들은 그리스도 안에서 살아있으며 또 침례가 필요하지 않다는 몰몬의 설명이다(모로 8).
9장은 니파이인 국가의 타락을 기술하고 있다.
10장은 모로나이의 마지막 메시지이며 몰몬경의 참됨을 아는 방법이 실려있다(모로 10:3~5).

모로나이하
(MORONIHAH),_
모로나이_대장의_아들_
(SON_OF_CAPTAIN_
MORNOI)

몰몬경에 나오는 의로운 니파이인 사령관(주전 60년 경)

모로나이는 자기 아들 모로나이하에게 군대를 넘겼다, 앨 62:43.
제이라헤믈라 성을 다시 점유함, 힐 1:33.
레이맨인을 회개하게 하고 그 땅의 지배권을 다시 얻음, 힐 4:14~20.

모사이야(MOSIAH),_
베냐민의_아들
(SON_OF_BENJAMIN).

또한 모사이야의_아들들; 베냐민,_모사이야의_아버지 참조

몰몬경에 나오는 니파이 백성의 의로운 왕이며 선지자. 모사이야는 그의 아버지의 의로운 모범을 따랐다 (모사 6:4~7). 그는 야렛 백성의 기록이 실려 있는 스물네 장의 금판을 번역하였다(모사 28:17).

모사이야서: 몰몬경에 있는 책.
1~6장에는 베냐민 왕이 그의 백성에게 주는 힘찬 설교가 담겨 있다. 주의 영이 그들의 마음을 감동시켰으며 백성들이 마음을 돌이켜 악을 행하려는 바람을 더 이상 느끼지 않게 되었다.
7~8장은 레이맨인 가운데서 살아 보려고 떠난 일단의 니파이인에 관해 말하고 있다. 그들을 찾기 위한 탐색대가 파송되었으며, 탐색대의 지도자 암몬이 그들을 발견하여 레인맨인의 억압하에 그들이 겪은 시련의 이야기를 들었다.
9~24장은 억압과 그들의 지도자들 곧 지니프, 노아, 그리고 림하이가 레이맨인 아래에서 어떻게 생활하였는가를 설명하고 있다. 아빈아다이라 하는 선지자의 순교가 또한 기록되어 있다. 앨마가 아빈아다이의 재판에서 마음을 돌이켰다.
25~28장은 앨마의 아들과 모사이야 왕의 네 아들이 마음을 돌이키는 이야기가 자세히 설명되어 있다.
29장에서 모사이야 왕은 판사 체제가 왕을 대신하여야 한다고 권고하였다. 앨마의 아들 앨마가 초대 대판사로 선출되었다.

모사이야(MOSIAH),_
베냐민의_아버지
(FATHER_OF_
BENJAMIN).

또한 베냐민,_모사이야의_아버지; 제이라헤믈라 참조

몰몬경에 나오는 제이라헤믈라 백성의 왕이 된 니파이인 선지자.

모사이야가 니파이 땅에서 도망하라는 경고를 받음, 옴 1:12.
그가 제이라헤믈라 백성을 발견함, 옴 1:14~15.
그가 제이라헤믈라 백성에게 자기의 언어를 배우게 함, 옴 1:18.
그가 연합된 백성들의 왕으로 지명됨, 옴 1:19.
그의 죽음 이후에 그의 아들, 베냐민이 다스림, 옴 1:23.

모사이야의_아들들(SONS_OF_MOSIAH).

또한 모사이야,_베냐민의_아들; 아론,_모사이야의_아들; 암몬,_모사이야의_아들; 옴너; 힘나이 참조

몰몬경에 나오는 모사이야 왕의 네 아들로 천사가 그들에게 나타나서 회개할 것을 외친 후에 마음을 돌이켰다. 그들의 이름은 암몬, 아론, 옴너, 힘나이였다(모사 27:34). 그들은 레이맨인에게 십사 년 동안 복음을 성공적으로 전하였다. 레이맨인 가운데서의 그들의 성역이 앨마서 17장에서 26장까지 기록되어 있다.

과거에 그들은 교회를 무너뜨리려 애썼던 믿지 아니한 자들이었음, 모사 27:8~10(앨 36:6).
그들이 천사에게서 꾸짖음을 받고 회개함, 모사27:11~12, 18~20.
그들이 레이맨인들에게 전파하도록 허락을 받음, 모사 28:1~7.

모세(MOSES).

또한 모세오경; 모세의_율법; 변형-그리스도의_변형; 십계명; 아론,_모세의_형 참조

이스라엘 민족을 애굽의 속박에서 인도해 내고 하나님께서 계시해 주신 대로 종교, 사회 및 음식에 관한 율법을 준 구약전서의 선지자.

모세의 성역은 자신의 필멸의 생애가 가진 제한을 뛰어 넘어서까지 펼쳐졌다. 조셉 스미스는 그가 엘리야와 더불어 변형의 산에 와서 베드로와 야고보와 요한에게 신권 열쇠를 수여하였다고(마 17:3~4; 막9:4~9; 눅 9:30; 교성 63:21) 가르쳤다.

1836년 4월 3일 모세는 오하이오 주의 커틀랜드 성전에서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에게 나타나 이스라엘의 집합의 열쇠를 수여하였다(교성 110:11).

후일의 계시는 모세에 관해서 많은 것을 말하고 있다. 그는 몰몬경에 자주 인용되고 있으며 교리와 성약에서 우리는 그의 성역과 더불어(교성 84:20~26) 그가 장인 이드로에게서 신권을 받았음을 알 수 있다(교성84:6).

또한 후일의 계시는 이스라엘의 자녀들 사이에서 행한 그의 성역에 관한 성경의 기사를 확인해 주고 있으며, 그가 구약전서가 시작되는 첫 다섯 권의 저자라는 사실을 재확인해 주고 있다(니전 5:11; 모세 1:40~41).

바로의 딸이 구해 줌, 출 2:1~10.
미디안으로 도피함, 출 2:11~22.
주의천사가 타는 떨기 나무 속에서 그에게 나타남, 출 3:1~15.
애굽인에게 재앙이 있을 것이라고 공언함, 출7~11.
주께서 유월절을 제정하심, 출12:1~30.
이스라엘을 홍해를 건너 인도해 냄, 출 14:5~31.
주께서 광야에서 만나를 보내심, 출 16.
호렙에서 바위를 쳐 물이 나오게 함 , 출17:1~7.
아론과 훌이 그의 팔을 들어 올려 여호수아로 하여금 아말렉을 이기게 함, 출 17:8~16.
이드로가 그에게 권고함, 출 18:13~26.
백성을 준비시켜 시내 산에 주께서 나타시게 함, 출 19.
주께서 그에게 십계명을 계시하심, 출 20:1~17
그와 70 장로가 하나님을 뵘, 출 24:9~11.
계명의 돌 판을 깨뜨리고 금송아지를 파괴함, 출 32:19~20.
하나님을 대면하여 대화함, 출 33:9~11.
예수께서 변형되실 때 나타남, 마 17:1~13(막9:2~13; 눅 9:28~36).
모세와 같이 강하게 되자, 니전 4:2.
그리스도는 하나님께서 일으키실 모세와 같은 선지자임, 니전 22:20~21(3니 20:23; 신 18:15).
이스라엘을 계시로써 인도함, 교성 8:3.
고귀한 영들 가운데 있는 것이 보였음, 교성 138:41.
얼굴을 마주하여 하나님을 봄, 모세 1:2, 31.
독생자의 형상과 닮음, 모세 1:6, 13.
창조에 관하여 그에게 계시된 것들을 기록해야 했음, 모세 2:1.

모세서:
값진 진주에 있는 책으로 창세기 첫 일곱 장에 대한 조셉 스미스의 영감역이 실려 있다.

1장에는 모세가 하나님을 보고 하나님이 그에게 구원의 계획 전체를 밝힌 시현이 기록되어 있다.
2~5장은 창조와 인간의 타락의 기사이다.
6~7장에는 에녹과 그의 지상 성역에 관한 시현이 실려 있다.
8장에는 노아와 대홍수에 관한 시현이 실려있다.

모세의 다섯 책:
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첫 다섯 권은 모세의 책으로 알려져 있다. 니파이 가 라반에게서 취한 놋쇠판에는 모세의 책이 포함되어 있었다(니전5:11). 니파이가 모세의 책에 적혀진 많은 것을 읽음, 니전 19:23.

모세오경
(PENTATEUCH).

또한 구약전서; 레위기; 모세서; 민수기; 신명기; 창세기; 출애굽기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처음 다섯 책-창세기, 출애굽기, 레위기, 민수기, 신명기에 주어진 이름. 유대인들은 이 책들을 토라 또는 이스라엘의 율법서라 일컬었다. 모세가 이것들을 기록하였다(니전 5:10~11).

 

모세의_율법
(LAW_OF_MOSES).

또한 모세; 아론_신권; 율법; 정결한_것과_부정한_것 참조

하나님이 이스라엘 족속에게 그들이 순종하려 하지 않았던 보다 높은 율법을 대신해서 모세를 통하여 율법을 주었다(출 34; 조성, 출 34:1~2; 조성, 신 10:2). 모세의 율법은 사람들에게 그들의 의무와 책임을 상기시키기 위해 많은 원리, 규칙, 의식, 예식, 그리고 상징으로 구성되어 있다. 그것은 도덕적, 윤리적, 종교적 그리고 그들에게 하나님과 하나님에 대한 그들의 의무를 상기시켜 주도록 마련된 현세적인 계명과-희생 제사를 포함한(레 1~7)-의례를 담고 있다(모사 13:30). 십계명과 높은 윤리적 도덕적 가치를 지닌 다른 많은 계명들이 그러하듯 신앙, 회개, 물의 침례, 그리고 죄 사함은 이 율법의 일부였다. 의식에 관한 많은 율법이 예수 그리스도의 사망과 부활 때에 성취되었으며, 그것은 피 흘림에 의한 희생을 끝내는 것이었다(앨34:13~14). 율법은 아론 신권하에 집행되었으며 또 그리스도를 믿는 사람들을 데려오기 위한 예비적 복음이었다.

처음에 있던 것같이 그들에게 율법을 주리라. 그러나 육신에 속한 계명의 율법을 좇은 것이 되리니, 조성,출 34:1~2.
율법이 우리를 그리스도께로 인도하는 초등교사가 되어, 갈3:19~24.
우리가 모세의 율법을 지키며 굳건함을 지니고 그리스도를 고대하느니라, 니후 25:24~30.
구원이 모세의 율법만으로는 오지 아니하나니, 모사 12:27~13:32.
내 안에서 모세의 율법이 이루어짐이라, 3니9:17.
모세에게 주었던 율법이 내 안에서 끝났음이라, 3니 15:1~10.
불순종으로 인하여 주께서 모세와 성 신권을 이스라엘 자녀 가운데서 취하시고, 육신에 속한 계명의 율법을 남겨 두심, 교성 84:23~27.

모압(MOAB).

또한 롯 참조

사해의 동쪽에 위치해 있는 구약 시대의 땅. 모압 사람은 롯의 후손이며 이스라엘 사람과 동족 관계에 있다. 그들은 히브리어와 비슷한 언어를 사용한다. 모압 사람과 이스라엘 사람 사이에 전쟁 상태가 계속되었다 (삿 3:12~30; 11:17; 삼하 8:2; 왕하3:6~27; 대하 20:1~25; 사 15).

 

모퉁잇돌
(CORNERSTONE).

또한 예수_그리스도 참조

건물의 기초의 모퉁이를 형성하는 주춧돌. 예수 그리스도는 우두머리 모퉁잇돌이라고 일컬어진다(엡2:20).

건축자가 버린 돌이 집 모퉁이의 머릿돌이 되었나니, 시 118:22(마21:42~44; 막 12:10; 눅 20:17; 행4:10~12). 유대인들이 모퉁잇돌을 버림, 야곱 4:15~17.

목자(SHEPHERD).

또한 선한_목자; 예수_그리스도 참조

상징적으로, 주의 자녀를 보살피는 사람.

여호와는 나의 목자시니, 시 23:1.
자들은 양 떼를 먹여야 함, 겔 34:2~3.

몰몬(들)
(MORMON[S]).

또한 예수_그리스도_후기_성도_교회; 예수_그리스도_교회 참조

몰몬이라는 별칭은 교회 회원이 아닌 사람들이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 도 교회의 회원들을 지칭하기 위해 만들었다. 그 이름은 고대 선지자 몰몬이 편집한, 몰몬경이라는 이름이 붙여진 거룩한 경전에서 비롯되었다. 교회의 회원들이 알려져야 한다고 주께서 주신 이름은“성도”이다. 교회의 올바른 이름은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이다.

 

몰몬(MORMON),_
경전(BOOK_OF)._
몰몬경_참조

   

몰몬(MORMON),_
니파이인_선지자
(NEPHITE_PROPHET).

또한 몰몬경 참조

몰몬경에 나오는 니파이인 선지자, 장군, 기록 보존자. 몰몬은 주후 약311~385년에 살았다(몰 1:2, 6; 6:5~6; 8:2~3). 그는 15살에 시작하여 대부분의 그의 생애 동안 군사 지도자였다(몰 2:1~2; 3:8~12; 5:1; 8:2~3). 앰마론은 몰몬으로 하여금 기록과 기록 보관을 맡기 위해 스스로를 준비하도록 가르쳤다 (몰1:2~5; 2:17~18). 그 자신의 생애의 역사를 기록한 후에 몰몬은 니파이의 큰 판을 몰몬의 판에 요약하였다. 그는 훗날 이 신성한 기록을 그의 아들 모로나이에게 물려주었다. 이 판은 조셉 스미스가 몰몬경을 번역한 기록의 일부이다.

몰몬의 말씀:
몰몬경에 있는 짧은 책. 옴나이서에 있는 아맬리카이의 마지막 말씀과 모사이야서에 있는 처음 말씀 사이에 있으며, 모든 기록의 편집자인 몰몬이 이 짧은 분량을 삽입했다. (몰몬경의 앞부분에 있는“몰몬경에 대한 간단한 해설”참조).

몰몬서:
몰몬경으로 알려진 경전 안에 있는 별개의 책.
1~2장은 니파이인들의 한 선지자로 몰몬에게 언제 어디서 판을 얻을 수 있는 지에 관해 가르쳤던 앰마론에 대해 말하고 있다. 또한 큰 전쟁이 시작되었으며, 백성들의 사악함 때문에“세 니파이인”이 사라졌다.
3~4장은 백성들에게 회개를 외치는 몰몬에 관해 말하고 있다. 그러나 백성들은 마음이 무뎌졌으며 과거의 이스라엘에서보다 더 큰 사악함이 퍼졌다.
5~6장은 니파이인들과 레이맨인들 사이의 마지막 전쟁을 기록하고 있다. 몰몬은 니파이인 국가의 대부분의 사람과 함께 죽임을 당하였다.
7장에서 몰몬은 죽기전에 당시와 미래의 사람들에게 회개를 외치고 있다.
8~9장은 마지막으로 오직 몰몬의 아들 모로나이 만이 남았음을 기록하고 있다. 그는 니파이 백성의 종말을 포함하여 죽음 및 대학살의 마지막 장면들을 기록하였으며 미래의 세대들 및 이 기록의 독자들에게 주는 메시지를 적었다.

몰몬경
(BOOK_OF_MORMON).

또한 경전; 금판; 몰몬,_니파이인_선지자; 몰몬경의_증인들; 에브라임-에브라임 또는 요셉의_막대기; 정경; 조셉_스미스_이세; 판 참조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가 받아들이고 있는 네 권의 경전 가운데 한 책. 이 책은 몰몬이라는 고대 선지자가 미대륙 고대 주민들의 기록을 간추린 것이다. 이 책은 예수가 그리스도임을 증거하기 위해 씌어졌다. 하나님의 은사와 권능으로 이 책을 번역한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이 책에 관하여 이렇게 말하였다. “나는 형제들에게 몰몬경은 지상의 어떠한 책보다도 가장 정확한 책이며, 우리 종교의 종석이고, 다른 어떤 책보다 이 책의 교훈대로 생활한다면 하나님께 더욱 가까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말씀드렸습니다.”(몰몬경의 앞부분에 있는 소개 참조.)

몰몬경은 구세계에서 미대륙으로 이주하였던 세 무리의 백성에 관한 종교적 기록이다. 이 무리들은 그들의 종교적 및 세속적 역사를 금속판에 기록하였던 선지자들에 의해 인도되었다. 몰몬경은 예수 그리스도가 부활한 후에 미대륙에 있었던 백성들에게 방문한 것을 기록하고 있다. 그리스도의 방문 이후에 이백 년 간의 평화 시대가 이어졌다.

마지막 니파이인 선지자요 역사가인 모로나이는 이러한 백성들의 요약된 기록을 인봉하고 그것들을 서기 421년 경에 숨겼다. 1823년 부활한 모로나이는 조셉 스미스를 방문하였으며 훗날 이러한 고대의 신성한 기록들을 그에게 전달하여 번역하게 하였고 예수 그리스도의 또 하나의 성약으로서 세상에 내놓게 하였다.

요셉은 무성한 가지라 그 가지가 담을 넘었도다, 창 49:22~26.
진리는 땅에서 솟아나고, 시 85:11(몰 8:16; 모세 7:62).
여호와께서 여러 나라에 기치를 세우시고 그들을 오게 하실 것이라, 사 5:26.
말소리가 나직이 티끌에서 날것이라 , 사 29:4(니후26:14~17).
모든 시현이 봉한 책의 말처럼 되었으니, 사 29:11(사29:9~18; 니후 27:6~26).
요셉의 막대기와 유다의 막대기가 여호와의 손에서 하나가 되리라, 겔 37:15~20.
이 우리에 들지 아니한 다른 양들이 내게 있어, 요 10:16(3니 15:16~24).
몰몬경과 성경은 함께 자랄 것임, 니후3:12~21.
주의 말씀이 땅 끝까지 울려 나아갈 것임, 니후 29:2.
주께서 몰몬경을 레이맨인들에게 전하시겠다고 이노스와 성약을 맺으심, 이노1:15~16.
몰몬경은 우리로 성경을 믿게 하려는 목적으로 기록된 것인 바, 몰 7:9.
몰몬경은 세상에 대하는 증거가 될 것이라, 이더 5:4.
이 기록이 참되지 아니한지 하나님께 간구하여 보라, 모로 10:4.
그리스도께서 몰몬경이 참됨을 증언하심, 교성 17:6.
몰몬경에는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충만함이 실려 있나니, 교성 20:9(교성 20:8~12; 42:12).
우리는 몰몬경이 하나님의 말씀임을 믿는다, 신개 1:8.

몰몬경의_증인들_
(WITNESSES_OF_
THE_BOOK_OF_
MORMON).

또한 몰몬경; 증거 참조

주께서 선지자 조셉 스미스 이외에 다른 사람들에게 몰몬경의 신성에 관하여 증언할 것을 명하셨다(교성17; 128:20). 몰몬경 앞부분의“소개”에 있는 이 증인들의 증언을 참조할 것.

세 사람의 말로써 내가 내 말을 확립하리라, 니후 11:3.
사람의 자녀들에게 그의 말씀을 증거할 증인들, 니후27:12~13.
세 증인의 입으로 이 일이 확립되리니, 이더 5:4. 신앙으로써 세 증인은 판을 보게 될 것임, 교성 17. 

몸(BODY).

또한 부활; 영혼; 육체적_사망; 필멸의,_필멸 참조

하나님의 형상에 따라 창조된 살과 뼈로 된 필멸의 육체적 구조물로, 영과 결합하여 살아 있는 사람을 구성한다. 모든 남성과 여성의 육체적 몸은 부활 시에 그들의 영과 영원하게 재결합될 것이다. 경전은 때때로 몸과 영을 합하여 영혼이라 칭하고 있다(창 2:7; 교성 88:15; 모세 3:7, 9, 19; 아브 5:7).

여호와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지으시고, 창 2:7(모세 3:7).
나를 만져 보라 영은 살과 뼈가 없으되, 눅24:39.
내가 내 몸을 훈련시켜 복종하게 하였음, 고전 9:27.
육의 몸이 있은즉 또 영의 몸도 있느니라, 고전15:44.
영혼 없는 몸이 죽은 것같이, 약 2:26.
죽어야 하는 몸이 죽지 아니할 몸으로 일으키심을 받나니, 앨11:43~45.
육신의 각 부분이 회복될 것임, 앨 41:2. 예수께서 그 부활한 몸을 니파이인들에게 보이심, 3니10:18~19; 11:13~15.
아버지는 사람의 것과 같은 만져 볼 수 있는 살과 뼈의 몸을 가지셨으며 아들도 그러하시니라, 교성 130:22.
하나님께서 자기 자신의 몸의 형상대로 남자와 여자를 창조하셨음, 모세 6:9(창 9:6).

무궁(ENDLESS).

또한 하나님,_신회 참조

하나님의 영원한 본질을 말해주는 그의 이름 가운데 하나 (교성19:10~12; 모세 1:3; 7:35).

 

무덤(GRAVE).

또한 부활 참조

필멸의 육체가 매장된 장소. 속죄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은 무덤에서 부활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부활 후에 무덤들이 열리고 많은 몸이 일어났음, 마 27:52~53(3니 23:9~13).
사망아 너희 승리가 어디 있느냐, 고전 15:55.
무덤이 그 죽은 자를 반드시 내어놓으리라, 니후 9:11~13.
자기의 무덤 속에서 잠자던 자들이 나아오리니, 교성88:97~98.
침례반은 무덤의 상징임, 교성 128:12~13.

무소부재(OMNIPRESENT).

또한 하나님,_신회 참조

그의 영을 통하여 어디에나 계실 수 있는 하나님의 능력(시 139:7~12; 교성 88:7~13, 41).

 

무죄(INNOCENCE),_무죄한(INNOCENT)

흠 없음 또는 죄 없음.

타락 이전에 아담과 이브는 무죄한 상태에 있었음, 니후 2:23.
무죄한 자들의 피가 증거가 될 것이요, 앨14:11.
모든 사람의 영은 태초에 무죄하였으며, 교성 93:38.
죄 없는 자가 불의한 자와 더불어 정죄받아서는 아니됨, 교성 104:7.
조셉과 하이럼 스미스는 아무 죄도 범하지 아니하여 무죄하였으며, 교성 135:6~7.
어린아이는 창세로부터 온전함이니라, 모세 6:54.

무지개(RAINBOW).

또한 노아,_성경의_족장; 방주; 홍수,_노아_시대의 참조

하나님이 노아와 맺은 성약의 표적 또는 표시(창 9:13~17). 조성, 창 9:21~25 는 지구가 결코 다시는 홍수로 덮이지 않을 것이며, 에녹의 시온이 돌아올 것이며, 주가 다시 오셔서 지상에 거할 것이라는 약속이 이 성약에 포함되어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묵시록
(APOCALYPSE).

또한 요한계시록 참조

신약전서에 나오는 마지막 책인 계시의 책. 또한 다른 놀라운 계시를 의미할 수도 있으며 “드러냄” 또는 “덮개가 열림”을 의미하는 그리스어 단어에서 유래.

 

뮬레크(MULEK).

또한 시드기야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시드기야 왕의 아들(주전 589년 경). 성경은 시드기야의 모든 아들들이 살해당하였다고 기록하고 있으나(왕하 25:7), 몰몬경은 뮬레크가 살아남았음을 분명히 하고 있다(힐 8:21).

제이라헤믈라는 뮬레크의 후손이었음, 모사 25:2.
뮬레크 백성이 니파이인과 합쳐짐, 모사 25:13.
주께서 뮬레크를 북쪽 땅으로 데려 오셨음, 힐6:10.
시드기야의 아들들이 뮬레크를 제외하고 모두 죽임을 당하였음, 힐 8:21.

므낫세
(MANASSEH).

또한 에브라임; 요셉,_야곱의_아들; 이스라엘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아스낫과 애굽으로 팔려간 요셉 사이의 맏아들(창41:50~51). 그와 그의 동생 에브라임은 야곱(이스라엘)의 손자였으나 그에게 입양되어 마치 그들이 그 자신의 아들인 것처럼 축복을 받았다(창48:1~20).

므낫세 지파:
므낫세의 후손은 이스라엘의 지파들 가운데 헤아림을 받았다(민 1:34~35; 수 13:29~31). 요셉의 지파, 곧 에브라임과 므낫세에 대한 모세의 축복이 신명기 33:13~17에 기록되어 있다. 그들에게 할당된 땅의 일부는 요단강의 서쪽에 있었으며 에브라임 옆에 있었다. 그들은 또 바산과 길르앗의 풍부한 목초지가 있는 요단강 동쪽에 정착지를 가지고 있었다. 마지막 날에 므낫세 지파는 흩어진 이스라엘을 집합시키는 일에서 에브라임 지파를 보조할 것이다(신33:13~17). 몰몬경의 선지자 리하이는 므낫세의 후손이었다(앨 10:3).

므두셀라(METHUSELAH).

또한 에녹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에녹의 아들. 므두셀라는 969년을 살았다 (창5:21~27; 눅 3:37; 모세 8:7). 그는 에녹성이 하늘로 들리워질 때 지상에 남겨졌던 의로운 선지자였다. 그는 노아가 나오게 될 후손을 잇기 위해서 지상에 남았다(모세 8:3~4).

 

미가(MICAH)

구약전서에 나오는 선지자. 그는 유대 평야 지대에 있는 가드모레셋 사람이었으며 히스기야가 왕일 때 예언을 하였다(미 1:1~2).

미가서:
미가서는 구약전서에서 메시야가 태어날 장소로 베들레헴을 지목한 유일한 책이다(미 5:2). 이 책에서 주는 그의 백성을 훈계하고 과거의 그의 선하심을 그들에게 자세히 열거하여 주셨다. 그는 그들에게 정의, 인자, 겸손을 요구하였다(미 6:8).

미가엘(MICHAEL).

또한 아담; 천사장 참조

아담이 전세에서 알려졌던 이름. 그는 천사장이라 불리었다. 히브리어로 이 이름은“하나님과 같은 이”를 의미한다.

가장 높은 군주 중 하나인 미가엘이 와서 다니엘을 도와 주므로, 단 10:13,21(교성 78:16).
마지막 날에 큰 군주 미가엘이 일어날 것이요, 단 12:1.
천사장 미가엘이 마귀와 다투어, 유 1:9.
미가엘과 그의 사자들이 용과 더불어 싸울새, 계 12:7(단 7).
미가엘은 아담임, 교성 27:11(교성 107:53~57; 128:21).
주의 천사장 미가엘이 그의 나팔을 울리리니, 교성 29:26.
미가엘이 자기 군대를 집합시켜 사탄과 싸울 것임, 교성 88:112~115.
악마를 간파한 미가엘의 음성이 들림, 교성128:20.

미리암(MIRIAM).

또한 모세 참조

구약전서에 나오는 모세의 누이(민26:59).

갈대로 만들어진 상자를 지켜봄, 출2:1~8.
소고를 가지고 여인들을 인도함, 출 15:20~21.
모세에 대하여 불평하여서 나병에 걸렸으나 후에 낫게 됨, 민 12:1~15(신 24:9).

미워하다(HATE),_
미움(HATRED).

또한 복수; 사랑; 적개심 참조

미움은 어떤 사람이나 어떤 것에 대하여 강하게 싫어하는 것이다.

나 하나님은 나를 미워하는 자의 죄를 갚되 아버지로부터 아들에게로 이르게 하거니와, 출 20:5.
여호와께서 미워하시는 것이 예닐 곱 가지이니, 잠 6:16.
미련한 자는 어미를 업신여기느니라, 잠 15:20.
그는 멸시를 받아 사람들에게 버림 받았으며, 사 53:3.
너희를 미워하는 자들에게 선을 행하라, 마 5:44.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마 6:24.
너희가 내 이름으로 말미암아 모든 사람에게 미움을 받을 것이나, 마10:22.
악을 행하는 자마다 빛을 미워하여, 요 3:20.
누구든지 네 연소함을 업신여기지 못하게 하고, 딤전4:12.
그들이 부유하므로, 가난한 자를 멸시하며, 니후 9:30.
하나님의 계시를 경멸히 여기지 말라, 야곱 4:8.
우리를 대하여 영원한 증오를 가졌음이라, 야곱 7:24.
사람이 하나님의 권고를 무시하며, 그의 말씀을 경멸함, 교성 3:7.
내가 시현을 보았다고 말함으로써 미움을 받고 핍박을 받았음, 조역 1:25.

미주리(MISSOURI)_주
새_예루살렘_참조

   

민수기(NUMBERS).

또한 모세오경 참조

 

구약전서의 네 번째 책. 모세가 민수기를 기록하였다. 민수기는 시내 산에서부터 가나안의 경계에 있는 모압 평지까지의 이스라엘의 여행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다. 이것이 가르치고 있는 중요한 교훈들 가운데 하나는 하나님의 백성이 계속 성공적으로 지내려 한다면 주의 약속들을 믿으면서 신앙으로 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것은 이스라엘의 불순종에 대한 하나님의 형벌을 자세히 말하고 있으며 또 이스라엘 사람의 율법에 관한 지식을 제공해 주고 있다. 이 책의 이름은 조사된 인구 숫자가 두드러진 것에서 유래되었다(민1~2, 26).

1~10장은 시내 산에서 출발하는 이스라엘의 준비에 대해서 말하고 있다.
11~14장은 그 행진, 가나안으로 첩자를 보낸 것, 그리고 약속의 땅으로 들어가기를 거부한 이스라엘을 기술하고 있다.
15~19장은 여러 율법과 역사적 사건들로 유명하다.
20~36장은 백성들이 광야에서 보낸 마지막 해의 역사이다.

믿음(BELIEF),_
믿다(BELIEVE).

또한 믿지_않음; 신뢰; 신앙; 예수_그리스도 참조

어떤 사람을 믿는 신앙을 가지거나 어떤 것을 참된 것으로 받아들이는 것. 하나님의 왕국에서 구원 받기 위해 사람은 회개하고 예수 그리스도를 믿어야 한다(교성 20:29).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를 신뢰하라. 그의 선지자를 신뢰하라, 대하20:20.
다니엘이 사자 굴에서 몸이 상하지 아니하였음이니 이는 그가 하나님을 믿음이었더라, 단 6:23.
네 믿은 대로 되라, 마 8:13.
너희가 기도할 때에 무엇이든지 믿고 구하는 것은 다 받으리라, 마 21:22.
두려워 말고 믿기만 하라, 막 5:36.
믿는 자에게는 능히 하지 못할 것이 없음, 막 9:23~24.
믿고 침례를 받는 사람은 구원을 얻을 것이요, 막 16:16(니후 2:9; 3니 11:33~35).
하나님의 아들을 믿는 자마다 영생을 얻게 하려하심, 요 3:16, 18, 36(요 5:24; 교성10:50).
우리가 주께서 그리스도이신 줄 믿고 알았사옵나이다, 요 6:69.
나를 믿는 자는 죽어도 살겠고, 요11:25~26.
이미 믿는 우리들은 저 안식에 들어가는도다, 히 4:3.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서로 사랑하라, 요13:23.
메시야가 그를 믿는 자는 하나도 멸하지 아니하시리라, 니후 6:14.
유대인들이 설득되어 그리스도를 믿을 때까지 핍박을 받을 것임, 니후25:16.
만일 너희가 이러한 것을 믿는다면 너희는 이를 행하도록 하라, 모사 4:10.
아들은 그의 이름을 믿는 자들의 범법을 짊어지심, 앨 11: 40.
어쩔 수 없어서가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자는 복이 있음, 앨32:16.
너희가 믿기를 바라는 것 이상은 할 수 없을지라도, 이 바람이 너희 속에서 역사하게 하기를, 앨32:27.
너희가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으면 너희는 회개하리니, 힐 14:13.
그리스도를 믿는 자는 또한 아버지를 믿나니, 3니 11:35.
사람이 결코 야렛의 형제와 같이 주를 믿지 아니하였음이라, 이더 3:15.
그리스도를 믿도록 설득하는 모든 것은 그리스도의 권능으로 말미암아 보냄을 받은 것이라, 모로 7:16~17.
주의 말을 믿는 자에게는 영의 나타냄이 주어질 것임, 교성 5:16.
주의 이름을 믿는 자는 하나님의 아들이 되리라, 교성 11:30(요 1:12).
어떤 이에게는 다른 사람의 말을 믿게 해 주나니, 교성 46:14.
표적은 믿는 자에게 따름, 교성 58:64(교성 63:7~12).
믿고 회개하고 침례를 받는 자는 성신을 받게 될 것임, 모세 6:52.

믿지_않음(UNBELIEF).

또한 믿음,_믿다 참조

하나님과 그의 복음에 대한 신앙의 결여.

그들이 믿지 않음으로 말미암아 거기서 많은 능력을 행하지 아니하시니라, 마 13:58.
믿음이 작은 까닭에 예수의 제자들이 귀신을 쫓아내지 못함. 마 17:14~21.
나의 믿음 없는 것을 도와 주소서, 막 9:23~24.
예수께서 그들의 믿음 없는 것과 마음이 완악한 것으로 그의 사도들을 꾸짖으시니, 막 16:14.
믿지 아니함이 하나님의 미쁘심을 폐하겠느냐, 롬3:3.
한 사람이 죽는 것이 한 민족이 믿지 않음에 빠져들어 멸망되는 것보다 나으니라, 니전 4:13.
그들이 믿지 않음에 빠져들 때가 이르면, 그들로 하여금 흩음을 당하며 치심을 입게 하실 것이라, 니후 1:10~11(교성3:18).
그들의 믿지 않음으로 말미암아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깨달을 수 없었던지라, 모사 26:1~5.
내가 그들의 믿지 않음으로 인하여 이처럼 큰 기적을 유대인들에게 보일 수 없었도다, 3니 19:35.
과거에는 너희 마음이 믿지 않음으로 말미암아 어두워졌나니, 교성 84:54~58.


I가. I나. I다. I라. I마. I바. I사. I아. I자. I차. I카. I타. I파. I하.  http://www.dnatree.co.kr/scripture/index.html    prepared by Koo SeungHoon 2009. 1.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