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가. I나. I다. I라. I마. I바. I사. I아. I자. I차. I카. I타. I파. I하. 경전 안내서 (자랑 ~ 징계) Root PDA경전
자랑 // 자매 ; 사람들; 형제 // 자비로운 ; 공의; 속죄; 예수 그리스도; 용서하다; 은혜 // 자애 ; 긍휼; 복지; 사랑; 섬김 // 자유의지 // 자유 ; 사로잡힘; 선택의지; 해방 // 자유의 기치 ; 모로나이, 대장 // 잠 // 잠언 // 장로 ; 멜기세덱 신권; 신권 // 장자 ; 예수 그리스도; 장자의 명분 // 장자의 명분 ; 성약; 장자 // 재물 // 잭슨 군, 미주리 주 ; 새 예루살렘 // 저주 ; 모독; 정죄 // 적개심 ; 복수; 사랑; 시기 // 적그리스도 ; 악마 // 전능 ; 하나님, 신회 // 전도서 // 전세 ; 사람들; 천국 전쟁; 천국 회의; 태초 // 전쟁 ; 평화 // 전지 ; 하나님, 신회 // 전통 // 전파하다 ; 복음; 선교 사업 // 정결한 것과 부정한 것 ; 더러움; 모세의 율법; 순수 // 정경 ; 값진 진주; 경전; 교리와 성약; 몰몬경; 성경 // 정부 ; 헌법 // 정원회 ; 신권 // 정죄 ; 멸망의 자식들; 사망, 영적; 악마; 지옥 // 정죄 ; 심판, 마지막; 심판 // 정직 ; 고결 // 제단 ; 희생 // 제비 // 제사, 멜기세덱 신권 ; 대제사; 멜기세덱 신권 // 제사, 아론 신권 ; 대제사; 아론, 모세의 형제; 아론 신권 // 제이라헤믈라 ; 뮬레크; 암몬 // 제일회장단 ; 계시; 열쇠, 신권의; 회장 // 제자 ; 그리스도인; 돌이키다; 멍에; 사도 // 조램인 // 조셉 스미스 역 (조성) ; 스미스, 조셉, 이세 // 조셉 스미스 이세 // 존중하다 ; 경건; 공경하다 // 죄 ; 가증함; 거역; 더러움; 불경한; 불의; 악함; 죄를 범하다 // 죄 사함 ; 속죄; 예수 그리스도; 용서하다; 회개 // 죄를 범하다 // 죄책감 ; 회개 // 주 (LORD). ;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 신회 // 주, 만군의 ; 예수 그리스도 // 주의 기도 ; 기도 // 주의 날. 심판, 마지막; 안식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 주의 날. 안식일 // 주의 만찬. 성찬 // 주의 집 // 죽은 자를 위한 구원 // 죽이다. 사형; 살인하다 // 중보자 ; 속죄; 예수 그리스도 // 중상 // 증거 ; 간증 // 증언하다 ; 간증 // 지구 ; 세상; 창조 // 지노스 // 지노크 // 지니프 // 지성소 ; 성막; 성전, 주의 집 // 지식 ; 이해; 지혜; 진리 // 지에즈롬 // 지옥 ; 멸망의 자식들; 사망, 영적; 악마; 정죄 // 지지함, 교회 지도자를 ; 만장일치 // 지혜 ; 이해; 지식; 진리 // 지혜의 말씀 // 직분, 역원 ; 성임; 신권 // 진노 // 진리 ; 빛; 예지들; 지식 // 질투 ; 시기 // 집, 이스라엘의 // 집사 ; 아론 신권 // 징계 ; 역경
자랑 (BOASTING). 교만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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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사람, 사람들; 형제들, 형제 참조 |
모든 남자와 여자는 우리의 하늘 아버지의 자녀로서 영적으로 형제이며 자매이다. 교회의 여자 회원과 친구는 종종 자매로 지칭된다. |
내 아버지의 뜻대로 하는 자가 내 형제요 자매요, 마 12:50(막 3:35). |
또한 공의; 속죄하다, 속죄; 예수 그리스도; 용서하다; 은혜 참조 |
다정함, 긍휼, 그리고 용서의 정신. 자비는 하나님의 속성 가운데 하나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그의 속죄 희생을 통하여 우리에게 자비를 베푸신다. |
여호와는 자비롭고 은혜롭고, 출34:6(신 4:31). |
또한 긍휼; 복지; 사랑; 섬김 참조 |
그리스도의 순수한 사랑(모로 7:47). 그리스도께서 사람의 자녀들에 대해 지니신 사랑이며 사람의 자녀가 서로 간에 가져야 할 사랑이다(니후26:30; 33:7~9; 이더 12:33~34). 가장 높고 가장 고귀하며 가장 강한 종류의 사랑으로 단순한 애정이 아니다. |
지식은 교만하게 하며 사랑은 덕을세우나니, 고전 8:1. |
자유의지 (FREE AGENCY). 선택의지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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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사로잡힘; 선택의지; 해방 참조 |
강제성 없이 선택하는 개인의 힘 또 는 능력. 영적인 의미로는 회개하고 또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는 사람은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를 통하여 죄의 속박으로부터 자유롭게 된다(모사 5:8). |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요8:32. |
또한 모로나이, 대장 참조 |
몰몬경에 나오는 니파이인 군대 최고 사령관인 모로나이가 들어 올린 깃발. 모로나이는 이 깃발을 만들어 니파이 백성이 그들의 종교와 자유와 평화와 가족을 수호하도록 영감을 주었다. |
모로나이가 자신의 찢은 겉옷으로 자유의 기치를 만듦, 앨 46:12~13. |
사람이 활동하지 않고 무의식적인 안식의 상태. 주는 그의 성도들에게 필요 이상으로 오래 잠자지 않도록 권고하셨다(교성 88:124). 잠은 또한 영적인 죽음(고전 11:30; 니후 1:13), 또는 현세적 사망에(몰 9:13) 대한 상징이 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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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결한 도덕적 격언 또는 권고. |
잠언: 1~9장은 참된 지혜에 대한 해설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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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멜기세덱 신권; 신권 참조 |
장로라는 용어는 성경에서 여러 가지로 사용된다. 구약전서에서 그것은 종종 한 부족에서 연로한 사람들을 지칭하는 데 일반적으로 그들에게 다스리는 일이 맡겨졌다(창 50:7; 수 20:4; 룻 4:2; 마 15:2). 그들의 연령과 경험은 그들의 권고를 값진 것으로 만들었다. 그들의 지위가 반드시 신권 부름일 필요는 없었다. 구약 시대에는 멜기세덱 신권에 성임된 장로가 또한 있었다(출24:9~11). 신약전서에서, 장로는 교회에서 신권 직분으로서 언급되어 있다(약 5:14~15). 또한 니파이인들 가운데에 신권에 성임된 장로가 있었다(앨 4:7, 16; 모로 3:1). 이 경륜의 시대에서 조셉 스미스와 올리버 카우드리는 성임된 첫 번째 장로들이었으나(교성 20:2~3). 장로는 현재 멜기세덱 신권의 모든 소유자들에게 주어지는 칭호이다. 예를 들어 남자 선교사는 장로로불린다. 또한 사도는 장로이며, 십이사도 정원회 또는 칠십인 정원회의 회원도 이 칭호로 말하는 것이 적절하다(교성 20:38; 벧전 5:1). 오늘날 교회에서 성임된 장로의 의무가 후일의 계시 가운데 주어졌다(교성20:38~45; 42:44; 46:2; 107:12). |
모세가 써서 이스라엘 모든 장로에게 주고, 신 31:9. |
또한 예수 그리스도; 장자의 명분 참조 |
고대 족장 시대에, 장자는 장자의 명분을 받았으며(창 43:33) 또 나아가 아버지가 사망했을 경우 가족의 지도력을 상속받았다. 장자는 이러한 책임을 맡기에 합당해야 했으며(대상 5:1~2) 불의함으로 인해 그의 장자의 명분을 잃을 수 있었다. 모세의 율법 아래에서 장자는 하나님께 속한 것으로 여겨졌다. 장자는 그의 아버지의 재산 가운데서 두몫을 받았다(신 21:17). 그의 아버지의 사망 이후에, 그는 그의 어머니와 여자 형제들을 보살필 책임이 있었다. 동물 가운데서 첫 번째 난 수컷은 또한 하나님께 속하였다. 정결한 동물은 제물로 사용된 반면에 부정한 동물은 대속물이 되거나 팔리거나 죽음에 처해졌다(출 13:2, 11~13; 34:19~20; 레 27:11~13, 26~27). 장자는 예수 그리스도와 지상에서의 그의 성역을 상징하였으며, 사람들에게 위대한 메시야가 오시리라는 것을 상기시켜 주었다(모세5:4~8; 6:63). 예수는 우리 하늘 아버지의 영의 자녀들 중의 장자였고, 육으로는 하나님의 독생자였으며, 또 부활에 있어서도 죽은 자 가운데서 일어서는 첫 번째였다(골 1:13~18). |
충실한 성도는 영원히 장자의 교회의 회원이 됨(교성 93:21~22). |
또한 성약; 장자 참조 |
장자에게 속한 상속권. 넓은 의미로 장자의 명분은 그가 한 가족 및 문화권에 태어났을 때 한 사람에게 전해진 일부 또는 모든 권리 또는 상속을 포함한다. |
형의 장자의 명분을 오늘 내게 팔라, 창 25:29~34(창 27:36). |
재물 (WEALTH). 부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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잭슨 군 (JACKSON COUNTY), 미주리 (MISSOURI) 주 (미국). 또한 새 예루살렘 참조 |
후일에 성도들이 집합할 장소. 즉 그들이 새 예루살렘을 세우게 될 중심지(교성 57~58; 82; 101:69~71; 105: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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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모독; 정죄 참조 |
경전에서, 저주는 주로 불의 때문에 사물이나 사람 혹은 백성들 위에 심판과 그 결과를 허락하거나 가져오는 신성한 율법의 적용이다. 저주는 하나님의 신성한 사랑과 공의의 표현이다. 하나님이 저주를 직접 내릴 수도 있고 그의 권세를 받은 종들에 의해 내려질 수 있다. 때때로 저주에 대한 충분한 이유를 오직 하나님만이 알고 계신다. 이에 더하여 저주받은 상태는 하나님에게 고의적으로 불순종하고 그로 인하여 그 자신들이 주의 영으로부터 물러난 사람들이 경험한다. 주께서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개인 또는 사람들의 신앙 그리고 복음의 법과 의식에 대한 순종으로 말미암아 저주를 없애 주실 수도 있다(앨23:16~18; 3니 2:14~16; 신개 1:3). |
아담과 이브를 유혹하였기 때문에 하나님께서 뱀을 저주하셨음, 창3:13~15(모세 4:19~21). 모독: 사람들은 자기의 아버지나 어머니를 저주해서는 안 됨, 출 21:17(마 15:4). |
또한 복수; 사랑; 시기 참조 |
경전에서, 반대, 적대, 그리고 미움. |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창 3:15(모세 4:21). |
또한 악마 참조 |
구원의 참된 복음 계획을 가장하고 공개적으로나 은밀하게 그리스도를 반대하는 사람 또는 물건. 계시자 요한은 적그리스도를 속이는 자로 묘사하였다(요일 2:18~22; 4:3~6; 요이 1:7). 큰 적그리스도는 루시퍼이나 그는 영적 존재와 필멸의 존재 양편으로 많은 보조자를 거느리고 있다. |
멸망의 자식은 대적하며 또 신이라 불리는 모든 것에 대항하여 그 위에
자기를 높이고, 살후 2:1~12. |
또한 하나님, 신회 참조 |
모든 권능을 지닌 신성한 특징(창18:14; 앨 26:35; 교성 19: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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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의 가장 심오한 문제들에 관한 명상을 담고 있는 구약전서에 나오는 책. 책의 저자인 전도자는 복음에 대한 이해가 없는 사람의 관점에서 책의 많은 부분을 썼다. 그는 세상 사람들, 곧“해 아래”(전 1:9) 있는 사람의 느낌에 따라 썼다. 책의 많은 부분이 비관적이고 염세적으로 보인다(전 9:5, 10). 이것은 주님께서 우리가 인생을 어떻게 인식하게 하려고 하시는가에 관한 것이 아니라 전도자가 지상의 깨우치지 못한 사람들에게 일어나는 일들을 어떻게 보았는가에 관한 것이다. 이 책의 가장 영적인 부분은 11장과 12장에 있는데, 여기서 기록자는 지속되는 가치를 지닌 유일한 것은 하나님의 계명에 대한 순종이라고 결론짓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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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사람, 사람들; 천국 전쟁; 천국 회의; 태초 참조 |
지상 생활 이전의 삶. 모든 남자와 여자는 필멸의 존재로 지상에 오기 전에 하나님의 영의 자녀로서 그와 함께 살았다. 이를 때때로 첫째 지체라고 부르기도 한다(아브 3:26). |
하나님이 땅의 기초를 놓을 때에 하나님의 아들들이 다 기뻐 소리를 질렀느니라, 욥 38:4~7. |
또한 평화 참조 |
싸움 또는 군사적 충돌. 무기를 가지고 싸우는 것. 주는 그의 성도들이 그들의 가족, 재산, 권리, 특권, 그리고 자유를 수호하는 마지막 수단으로서만 전쟁을 승인하신다(앨 43:9, 45~47). |
모로나이가 자기 백성과, 자기의 권리와, 자기의 나라와, 자기의 종교를
지키려 애씀, 앨 48:10~17. |
또한 하나님, 신회 참조 |
모든 지식을 지닌 신성한 특징(마6:8; 니후 2: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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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세대에서 다른 세대로 전해지는 믿음과 관습(살후 2:15). 경전에서 주께서 의로운 이들에게 사람들의 악한 전통을 피할 것을 일관되게 경고하셨다(레 18:30; 막 7:6~8; 모사1:5; 교성 93:39~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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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복음; 선교 사업 참조 |
복음 원리 또는 교리에 대한 보다 나은 이해를 제공하는 메시지를 주는 것. |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 심 이 라 , 사 61:1(눅4:16~21). |
정결한 것과 부정한 것 (CLEAN AND UNCLEAN). 또한 더러운, 더러움; 모세의 율법; 순수한, 순수 참조 |
구약전서에서, 여호와께서는 오직 특정한 음식만이 정결한 것, 다시 말하면 먹기에 적합한 것으로 여기도록 모세와 고대 이스라엘 민족에게 계시하셨다. 이스라엘 민족이 정결한 음식과 부정한 음식 사이에 구별을 두었던 것은 그들의 종교적 및 사회적 생활에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특정 동물, 새, 물고기는 정결한 것으로 간주되어 먹는 것으로 받아들여진 반면 다른 것들은 부정하다 하여 금지되었다(레 11; 신 14:3~20). 일부 병든 사람도 부정하게 여겨졌다. 영적 의미로, 정결하다는 것은 죄와 죄를 지으려는 생각으로부터 자유롭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그 단어는 유덕하고 또 순수한 마음을 가진 사람을 가리키는 데 사용되었다(시 24:4). 하나님의 성약의 백성은 깨끗하라는 특별한 교훈을 항상 받아 왔다(3니 20:41; 교성38:42; 133:5). |
손이 깨끗하며 마음이 청결한 자가 여호와의 산에 오를것임, 시24:3~5. |
또한 값진 진주; 경전; 교리와 성약; 몰몬경; 성경 참조 |
인정되고 권위있는 것으로 여겨지는 성스러운 책들의 모음. 예수 그리스도 후기 성도 교회에서, 정경은 신구약전서, 몰몬경, 교리와 성약, 값진 진주를 포함한 표준 경전을 일컫는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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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헌법 참조 |
예수 그리스도가 돌아올 때 그는 의의 정부를 세울 것이다. |
그의 어깨에는 정사를 메었고, 사9:6(니후 19:6). |
또한 신권 참조 |
정원회라는 단어는 두 가지로 사용될 수 있다. ⑴ 동일한 신권 직분을 지닌 남자들로 구성된 특정한 그룹. ⑵ 교회 행사를 하기 위해 모임에 참석해야 하는 신권 그룹의 과반수 또는 최소한의 회원 수(교성 107:28). |
제일회장단, 십이사도, 그리고 칠십인의 정원회들과 그들 서로간의 관계가 기술되어 있음, 교성 107:22~26,
33~34(교성 124:126~128). |
또한 멸망의 자식들; 사망, 영적; 악마; 지옥 참조 |
사람의 진보가 정지되고 하나님의 면전과 그의 영광에 다가서는 것이 거부된 상태. 정죄는 다양한 등급이 존재한다. 해의 왕국의 승영의 충만함을 얻지 않은 모든 자는 그들의 진보와 특권에서 어느 정도 제한을 받게 될 것이며 또 그들은 그 정도의 정죄를 받을 것이다. |
너희 외식하는 자들아! 너희는 더 큰 정죄를 받으리라, 마 23:14. |
정죄하다 (CONDEMN), 정죄(CONDEMNATION). 또한 심판, 마지막; 심판하다, 심판 참조 |
하나님이 죄가 있다고 심판하거나 심판받는 일. |
하나님께서 악을 꾀하는 자를 정죄하실 것임, 잠 12:2. |
또한 고결 참조 |
성실하고, 진실하며, 속임이 없는 것. |
진실하게 행하는 자는 여호와의 기뻐하심을 받느니라, 잠 12:22. |
또한 희생 참조 |
희생, 헌물, 예배를 위해 사용되는 구조물. |
노아가 여호와께 제단을 쌓고 번제를 드림, 창 8:20. |
종이 또는 나무 조각 한쪽을 여러 개 중에서 뽑아 행하는 방법으로 선택의 여러 경우를 택하거나 제외하는 방법. 이것을 제비뽑기라고 부른다. |
그들이 그 옷을 제비 뽑아 나누고, 마 27:35(시 22:18; 막 15:24; 눅23:34; 요 19: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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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사 (PRIEST), 멜기세덱 신권 (MELCHIZEDEK PRIESTHOOD). 또한 대제사; 멜기세덱 신권 참조 |
다른 이들을 위해 그리고 하나님께 드리는 종교적 의례를 수행하는 사람. 흔히 경전에서, 제사는 실제로 멜기세덱의 반차를 따른 대제사이다 (앨 13:2). 하나님의 충만한 영광을 받은 자는 부활 이후에 해의 왕국에서 제사와 왕이 된다. |
멜기세덱은 지극히 높으신 하나님의 제사장이었더라, 창 14:18. |
제사 (PRIEST), 아론 신권 (AARONIC PRIESTHOOD). 또한 대제사; 아론, 모세의 형제; 아론 신권 참조 |
아론 신권의 한 직분. 고대에 레위 신권의 가장 높은 직분은 오직 아론과 그의 후손만이 지녔다. 그리스도가 모세의 율법을 성취하였을 때 이 제한이 없어졌다. |
회복된 교회에서 제사의 의무가 서술됨, 교성 20:46~52. |
또한 뮬레크; 암몬 참조 |
몰몬경에서 제이라헤믈라는 ⑴ 뮬레크의 이주단을 인도하였던 사람 |
주께서 니파이인들을 보내주신 것을 제이라헤믈라가 기뻐하였더라, 옴1:14. |
또한 계시; 열쇠, 신권의; 회장 참조 |
교회의 회장과 그의 보좌들. 그들은 세 명의 대제사로 된 정원회이며 교회 전체를 감리한다. 제일회장단은 신권의 모든 열쇠를 갖는다. |
왕국의 열쇠는 대신권회의 회장단에게 항상 속하여 있음, 교성 81:2. |
또한 그리스도인; 돌이킴, 돌이키다; 멍에; 사도 참조 |
그리스도의 가르침에 따라 사는 예수 그리스도의 추종자(교성 41:5). 제자는 그리스도가 필멸의 성역 동안에 부른 십이사도를 일컫기 위하여 사용된다(마 10:1~4). 제자는 또한 예수가 니파이인들과 레이맨인들 사이에서 그의 교회를 인도하기 위해 택한 열두 사람을 일컫기 위해 사용되기도 한다(3니 19:4). |
율법을 내 제자들 가운데서 봉함하라, 사 8:16. |
몰몬경에서 니파이 및 리하이와 합류하여 약속의 땅에 왔던 라반의 종 (니전 4:31~38). 조램의 충실함 때문에 리하이는 그를 자신의 아들과 함께 축복하였다(니후 1:30~32). 그의 후손은 조램인으로 알려져 있다(야곱 1: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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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셉 스미스 역 (조성) (JOSEPH SMITH TRANSLATION) (JST). 또한 스미스, 조셉, 이세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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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30년 6월 선지자 조셉 스미스가 영어로 된 흠정역 성경의 개정 또는 번역을 시작하였다. 그는 하나님의 명에 의하여 번역을 하였으며 그것을 선지자로서의 그의 부름의 일부로 간주하였다. 1833년 7월에 비록 조셉이 거의 모든 번역을 끝냈지만, 그는 출판을 위해 원고를 준비하는 동안 수정을 하기 위해 1844년 그의 사망 때까지 작업을 계속하였다. 그는 생애 동안에 번역의 일부를 출판하기는 하였지만, 만일 그가 전체를 출판할 만큼 충분히 살았다면, 추가 변경이 가능하였을 것이다. 복원 말일성도 예수 그리스도 교회가 1867년에 조셉 스미스 역의 초판을 출판하였다. 이 교회는 그 이후로 여러 판을 출판하였다. 선지자는 번역하는 동안에 많은 것을 배웠다. 그의 번역 작업 때문에 (교성 76, 77, 91 및 132와 같은) 교리와 성약의 여러 편을 받았다. 또한 주께서 조셉에게 번역을 위해 구체적인 지침을 주셨는데, 이것들은 교리와 성약에 기록되어 있다(교성37:1; 45:60~61; 76:15~18; 90:13; 91; 94:10; 104:58; 124:89). 현재 값진 진주에 포함되어 있는 모세서와 조셉 스미스-마태는 조셉 스미스 역으로부터 직접 발췌한 것이다. 조셉 스미스 역은 성경에서 잃어버린 간결하고 진귀한 것들 가운데서 몇 가지를 회복시켜 주었다(니전13). 비록 이것이 교회의 공식적인 성경은 아니지만, 이 역본은 많은 흥미로운 통찰을 하게 해 주고 또 성경을 이해하는 데 있어 매우 귀중한 것이다. 이것은 또한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신성한 부름과 성역에 대한 증거이기도 하다. |
조셉 스미스 이세 (JOSEPH SMITH, JR.). 스미스, 조셉, 이세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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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경건; 공경하다 참조 |
어떤 사람 또는 어떤 것을 가치있고 값있게, 특별히 복음적인 면에서 그렇게 여기는 것. |
그는 멸시를 당하였고 우리도 그를 귀히 여기지 아니하였도다, 사53:3~4. |
또한 가증한, 가증함; 거역; 더러운, 더러움; 불경한; 불의한, 불의; 악한, 악함; 죄를 범하다 참조 |
하나님의 계명에 대한 고의적인 불순종. |
자기의 죄를 숨기는 자는 형통하지 못하나, 잠 28:13. |
또한 속죄하다, 속죄; 예수 그리스도; 용서하다; 회개하다, 회개 참조 |
회개하는 조건으로 잘못을 용서함. 죄 사함은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에 의해 가능하게 되었다. 사람은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을 갖고, 그의 죄를 회개하며, 침례 및 성신의 은사를 위한 안수례의 의식을 받고 하나님의 계명에 순종하면 죄 사함을 얻는다 (신개 1:3~4). |
너희의 죄가 주홍 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사 1:16~18. |
신성한 율법을 깨뜨리고, 죄를 짓거나 또는 불쾌하게 하거나 해를 입히는 것; 또한 기분을 상하게 하거나 귀찮게 하는 것. |
노엽게
한 형제와 화목하기가 견고한 성을 취하기보다 어려운즉, 잠18:19. 만일 네 오른 눈이 너로 실족하게 하거든 빼어 내버리라, 마 5:29. 누구든지 나를 믿는 이 작은 자 중 하나를 실족하게 하면 차라리 바다에 빠뜨려지는 것이 나으니라, 마18:6(교성 121:19~22). 만일 네 형제 또는 자매가 네게 죄를 범하고서 고백하면, 너는 화해할지니라, 교성42:88. 만사에 하나님의 손길을 인정하지 아니하며, 그의 계명에 순종하지 아니하는 자들 외에는 사람이 어떠한 일로도 하나님께 죄를 범하지 아니하느니라, 교성 59: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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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회개하다, 회개 참조 |
잘못을 행한 상태 또는 죄에 따르는 후회 및 슬픔의 느낌. |
그는 죄를 범하였고 죄가 있는 자니, 레 6:1~6. |
또한 예수 그리스도; 하나님, 신회 참조 |
아버지 하나님과 구주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깊은 존경과 공경의 한 칭호. 이 칭호는 그들의 창조물을 통제하는 최상의 사랑하는 선생으로서의 그분의 지위를 지칭한다. |
여호와께는 능하지 못한 일이 어떤 것도 없음, 창 18:14. |
또한 예수 그리스도 참조 |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또 하나의 이름. 그는 하늘과 땅의 만군을 통치하며 악에 반대하는 의로운 자들을 인도하신다(교성 29:9; 121:23). |
만군의
여호와께서 영광의 왕이시로다, 시 24:10. 이스라엘의 하나님은 만군의 주이심, 니전 20:2. 나의 영은 항상 사람과 애쓰지는 아니할 것임이니라, 만군의 주가 이르노라, 교성 1:33. |
또한 기도 참조 |
구주께서 그의 제자들을 위해 드린 기도로서, 모든 기도의 본보기 역할 을 한다(마 6:9~13; 3니 13:9~13). | |
주의 날 (LORD’S DAY). 심판, 마지막; 안식일; 예수 그리스도의 재림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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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날 (DAY OF THE LORD). 안식일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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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만찬 (LORD’S SUPPER). 성찬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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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 집 (LORD’S HOUSE). 성전, 주의 집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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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은 자를 위한 구원 (SALVATION FOR THE DEAD). 구원, 죽은 자를 위한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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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이다 (KILL). 사형; 살인하다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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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속죄하다, 속죄; 예수 그리스도 참조 |
중재자 또는 매개자. 예수 그리스도는 하나님과 인간 사이의 중보자이다. 그의 속죄는 사람들이 자기의 죄를 회개하고 하나님과 화해하는 길을 가능하게 만들었다. |
예수 그리스도에 의하지 아니하고는 아버지께로 올 자가 없느니라, 요14:6. |
중상 (BACKBITING). 비방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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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간증 참조 |
어떤 것이 참되다는 진술 또는 다른 증거, 간증. 증인은 또한 개인적인 지식에 기초한 진술 또는 증거를 주는 사람이 될 수 있다. 다시 말해 간증을 전하는 사람이다. |
거짓
증거하지 말라, 출 20:16. 복음이 모든 민족에게 증언되기 위하여 온 세상에 전파되리니, 마 24:14(조마 1:31). 내 증인이 되리라, 행 1:8. 성령이 친히 우리의 영과 더불어 증언하시나니, 롬 8:16(요1 5:6). 너희는 기꺼이 어느 때에나 하나님의 증인이 되어, 모사 18:8~9. 우리가 계명을 지키고 항상 예수를 기억하겠다는 것을 아버지께 증거하기 위해 우리는 성찬을 취함, 3니 18:10~11(모로 4, 5; 교성 20:77~79). 너희의 신앙이 시련을 겪기까지는 너희가 증거를 받지 못함이니라, 이더 12:6. 증인의 율법: |
또한 간증 참조 |
성신의 권능에 의해 증거하는 것; 개인적인 지식 또는 믿음에 기초하여 진리를 엄숙히 선언하는 것. |
보혜사가 나를 증거할 것임, 요15:26. |
또한 세상; 창조하다, 창조 참조 |
필멸의 시험 기간 동안에 사람이 사용하도록 하나님이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창조하여 우리가 살고 있는 행성. 그 마지막 운명은 영화롭게 되고 높임을 받게 되는 것이다(교성77:1~2; 130:8~9). 지구는 해의 영광에 합당하게 생활해 온 사람들의 영원한 상속이 될 것이다(교성 88:14~26). 그들은 아버지와 아들의 임재함을 누리게 될 것이다(교성 76:62). |
사람을 위하여 창조됨: 하나님께서 지구를 다스리는 것을 사람에게 주심, 창 1:28(모세 2:28). 살아있는 존재: 땅이 나뉨: 지구가 깨끗하게 됨: 지구의 마지막 상태: |
구약 시대의 이스라엘의 선지자로, 그리스도의 사명에 관한 그의 예언은 몰몬경에서만 찾아볼 수 있다. |
그리스도의 묻히심과 사흘 동안의 어둠에 관해 예언하였음, 니전19:10, 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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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직 몰몬경에만 언급되어 있는 구약 시대의 이스라엘의 선지자. |
그리스도의 죽으심에 대해 예언하였음, 니전 19: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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몰몬경에 나오는 니파이 땅으로 돌아갔던 집단을 인도하였던 사람. 그는 그들의 왕이 되어 의롭게 인도하였다(모사 9~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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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성막; 성전, 주의 집 참조 |
모세의 성막과 훗날의 성전에서 가장 성스러운 방. 지성소는 또한“가장 거룩한 곳”이라 불 렸 다 (출26:33~3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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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이해; 지혜; 진리 참조 |
특별히 영이 가르쳐주거나 확인해 준 진리에 대한 이해와 깨달음. |
여호와는 지식의 하나님이시라, 삼상 2:3. |
몰몬경에 나오는 앰몬아이하 성에 있던 율법사. 앨마와 앰율레크는 영을 통하여 지에즈롬이 거짓말을 하고 있음을 알아차렸다. 그러고 나서 그는 그리스도의 복음으로 마음을 돌이켰다(앨 11:21~46; 15:1~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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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멸망의 자식들; 사망, 영적; 악마; 정죄 참조 |
후일의
계시는 지옥에 관해 적어도 두 가지 뜻으로 말하고 있다.
첫째는 현세에서 불순종했던 자들을 위하여 영의 세계에 있는 임시 거처이다. 이러한 뜻에서, 지옥에는 끝이 있다. 그 곳에서 영들에게 복음이 가르쳐질 것이며 언젠가 그들이 회개한 후에는 그들에게 합당한 영광의 등급으로 부활하게 될 것이다. 회개하지 않으나 멸망의 자식이 아닌 자들은 복천년 동안 지옥에 머무를 것이다. 이러한 고통의 천년 이후에 그들은 별의 영광으로 부활할 것이다(교성76:81~86; 88:100~101). 둘째는 예수 그리스도의 속죄로 구속되지 않는 자들의 영원한 장소이다. 이러한 뜻에서, 지옥은 영원하다. 이 곳은“여전히 더러운”(교성88:35, 102) 채로 남아있는 자들을 위한 곳이다. 이 곳은 사탄, 그의 사자들, 그리고 멸망의 자식들, 곧 아버지께서 그에게 나타나신 이후에 그 아들을 부인한 자들이 영원하게 거할 곳이다(교성 76:43~46). 경전은 때때로 지옥을 바깥 어둠으로 지칭하고 있다. |
다윗의
영혼은 스올에 버려지지 아니할 것임, 시 16:10(시 86:13). 지옥곧 꺼지지 않는 불에 들어감, 막9:43(모사 2:38). 부자가 음부에서 고통 중에 눈을 들어, 눅 16:22~23(교성104:18). 사망과 음부도 죽은 자들을 내주매, 계 20:13. 한 장소가 예비되어 있나니 참으로 저 비참한 지옥이요, 니전 15:35. 육체의 뜻은 악마의 영에게 우리를 지옥으로 끌어내릴 능력을 주어, 니후 2:29. 그리스도는 사망과 지옥에서 우리를 구원하실 길을 마련하셨음, 니후 9:10~12. 더러움에 남는 자들은 영원한 고통으로 들어감, 니후 9:16. 악마가 그들의 영혼을 속여 조심스럽게 그들을 인도하여 지옥으로 내려가느니라, 니후 28:21. 예수가 나의 영혼을 지옥에서 구속하셨음이라, 니후 33:6. 스스로를 지옥의 고통에서 풀라, 야곱3:11. 악마에게 사로잡힌 바 되어 그의 뜻에 의해 멸망으로 인도되는 것은 지옥의 사슬임, 앨 12:11. 악인들은 그들의 부활의 때까지 바깥 어둠으로 쫓겨남, 앨 40:13~14. 더러운 자가 하나님과 함께 하는 것은 지옥에 거하는 것보다 더욱 비참할지니라, 몰 9:4. 내 손에서 주어지는 형벌은 무궁한 형벌임이니, 교성 19:10~12. 지옥은 악마와 그의 사자를 위하여 예비된 곳임, 교성 29:37~38. 하나님을 인정하는 자는 사망과 지옥의 사슬에서 건짐을 받음, 교성 138:23. |
지지함, 교회 지도자를 (SUSTAINING CHURCH LEADERS). 또한 만장일치 참조 |
교회 총관리 역원 또는 지역 교회 지도자 직에서 봉사하고 있는 이들에게 지원을 서약하는 것. |
여호수아를 온 회중 앞에 세우고 그들의 목전에서 그에게 위탁하라, 민27:18~19. |
또한 이해; 지식; 진리 참조 |
올바르게 판단하는 능력 또는 하나님께서 주신 은사. 사람은 경험과 연구 그리고 하나님의 권고에 따름으로써 지혜를 얻는다. 하나님의 도움없이는 사람은 참된 지혜를 갖지 못한다(니후 9:28; 27:26). |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지혜를 주시고, 왕상 4:29~30. |
성도들의 신체적, 영적 유익을 위하여 주께서 계시하신 건강의 율법(교성 89). 이것은 흔히 지혜의 말씀으로 지칭되어 왔다. 주는 그의 추종자들에게 건강의 원리들을 항상 가르쳐오셨다. 주는 조셉 스미스에게 어떠한 음식을 먹고 또 피해야 하는지를, 지혜의 말씀을 순종함으로써 따르는 현세적 영적 축복에 대한 약속과 함께 밝혀주셨다. |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말라, 레1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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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성임하다, 성임; 신권 참조 |
조직체에서 권세 또는 책임이 따르는 지위로, 종종 경전에서는 신권 권세의 지위를 의미하는 데 사용 된다. 또한 그 지위 또는 그 지위를 지닌 사람에게 할당된 의무들을 의미할 수도 있다. |
모든
지체가 같은 기능을 가진 것이아니니, 롬 12:4. 우리는 주께 대하여 우리의 직분을 영화롭게 하되, 야곱 1:19. 멜기세덱이 대신권의 직분을 받아, 앨 13:18. 천사들의 성역의 직무는 사람들을 불러 회개하게 하는 것이니라, 모로 7:31. 그 교회 회원의 동의 없이는 아무도 이 교회 안의 어떠한 직분에도 성임될 수 없느니라, 교성 20:65. 모든 사람은 자기가 맡은 직분을 지켜, 교성 84:109. 이 두신권 안에 있는 여러 직분에 성임된 자 중에서 회장들, 곧 감리 역원들이 있어야 하느니라, 교성 107:21. 신권정원회의 여러 직분을 감리하는 자들의 의무가 서술됨, 교성 107:85~98. 모든 사람은 자기 의무를 배우고 자신이 임명된 그 직분을 행하기를 배울지어다, 교성 107:99~100. 내가 너희에게 나의 신권에 속한 역원들을 주어, 교성 124:123. |
진노 (WRATH). 분노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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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빛, 그리스도의 빛; 예지, 예지들; 지식 참조 |
사물의 현재와 과거와 미래에 대한 지식(교성 93:24). 진리는 또한 하늘에서 온 빛과 계시를 일컫는다. |
진리는
땅에서 솟아나고, 시 85:11(모세 7:62).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요 8:32. 내가 곧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니, 요 14:6. 만일 우리가 죄가 없다고 말하면 진리가 우리 속에 있지 아니할 것이요, 요1 1:8. 죄인은 진리를 심하다고 여기나니, 니전 16:2. 의로운 자들은 진리를 사랑하며, 니후 9:40. 영은 진실을 말하며 거짓말하지 아니함이라, 야곱 4:13. 주는 진리의 하나님이시며 거짓말하실 수 없으심이니이다, 이더 3:12. 성신의 권능으로 너희는 모든 것의 참됨을 알게 되리라, 모로10:5. 참된 것은 영원무궁토록 존재하느니라, 교성 1:39. 네가 진리의 영으로 비추임을 받아 깨닫게 되었음, 교성 6:15. 몰몬경에는 진리와 하나님의 말씀이 실려 있음, 교성 19:26. 보혜사는 진리를 가르치도록 보내심을 받음, 교성 50:14. 진리의 영으로 말미암아 말씀을 받는 자는 말씀이 진리의 영으로 말미암아 전파되는 대로 받음, 교성 50:17~22. 내가 너희에게 준 계시에 따라 진리를 선포하라, 교성 75:3~4. 무엇이든지 진리인 것은 빛이요, 교성 84:45. 그리스도의 빛은 진리의 빛이니라, 교성 88:6~7, 40. 나의 영은 진리요, 교성 88:66. 예지 곧 진리의 빛은 창조되지 아니하였나니, 교성 93:29. 하나님의 영광은 예지 또는 빛과 진리니라, 교성93:36. 나는 너희에게 명하여 너희 자녀를 빛과 진리로 양육하라 하였느니라, 교성 93:40. 나의 독생자가 은혜와 진리로 충만함이라, 모세 1:6. |
질투하는 (JEALOUS), 질투 (JEALOUSY). 또한 시기 참조 |
경전에서 사용된 것처럼, 질투라는 단어는 두 의미를 가지고 있다. ⑴ 어떤 사람 또는 어떤 것에 관하여 열렬해지고 또 민감하고 깊은 느낌을 갖는 것과 ⑵ 어떤 사람에게 시기하는 마음을 가지거나 또는 다른 사람이 어떤 이익을 가지게 될 것이라고 의심하는 것이다. |
열렬한 느낌을 갖는 것: 시기하거나 의심하는 것: |
집, 이스라엘의 (HOUSE OF ISRAEL). 이스라엘 참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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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아론 신권 참조 |
사도 바울 시대에 교회에서 봉사하는 부름이며(빌 1:1; 딤전 3:8~13) 또 아론 신권의 한 직분(교성 20:38,57~59; 84:30, 111; 107:8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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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계하다 (CHASTEN), 징계(CHASTENING). 또한 역경 참조 |
개인이나 단체가 향상되거나 강하게 되도록 돕기 위하여 그들에게 주어지는 교정 또는 훈육. |
전능자의 징계를 업신여기지 말지니라, 욥 5:17(잠 3:11). |
I가. I나. I다. I라. I마. I바. I사. I아. I자. I차. I카. I타. I파. I하. http://www.dnatree.co.kr/scripture/index.html prepared by Koo SeungHoon 2009. 1. 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