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상 삼하 왕상 왕하 대상 대하
주석 아모스: 1. 2. 3. 4. 5. 6. 7. 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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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모압, 유다, 이스라엘에 내리는 심판. The Lord will pour out judgments upon Moab, Judah, and Israel for their unrighteousness.

 

암 2:1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모압의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가 에돔 왕의 뼈를 불살라 재를 만들었음이라 Thus saith the LORD; For three transgressions of Moab, and for four, I will not turn away the punishment thereof; because he burned the bones of the king of Edom into lime:

 

암 2:2 내가 모압에 불을 보내리니 그리욧 궁궐들을 사르리라 모압이 요란함과 외침과 나팔 소리 중에서 죽을 것이라 But I will send a fire upon Moab, and it shall devour the palaces of Kirioth: and Moab shall die with tumult, with shouting, and with the sound of the trumpet:

 

암 2:3 내가 그 중에서 재판장을 멸하며 지도자들을 그와 함께 죽이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니라 And I will cut off the judge from the midst thereof, and will slay all the princes thereof with him, saith the LORD.

 

암 2:4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유다의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여호와의 율법을 멸시하며 그 율례를 지키지 아니하고 그의 조상들이 따라가던 거짓 것에 미혹되었음이라 Thus saith the LORD; For three transgressions of Judah, and for four, I will not turn away the punishment thereof; because they have despised the law of the LORD, and have not kept his commandments, and their lies caused them to err, after the which their fathers have walked:

(8-7) 아모스 2:4~16. 유다와 이스라엘의 형벌

유다와 이스라엘이 형벌을 받는 이유는 이방 국가가 벌을 받는 것과는 다르다. 여호와를 버리고 사악해졌다는 것 외에는 달리 언급된 행위가 없다. 이스라엘은 하나님의 율법을 받았다. 그러므로, 그들에게는 더 많은 것이 기대되었던 것이다.

“힘없는 자의 머리를 티끌”(7절) 먼지 속에 밟는다는 것은 가난한 자를 억누르는 자들을 총칭하는 것으로, 그들이 공의나 자비심이 없음을 나타낸다. 이 개념은 사람들이 비참한 지경에 있는 가난한 사람들을 보기를 원하여 그들이 그들의 머리에 흙을 던졌다(비통의 표시)는 뜻이다. 11절과 12절은 나실인에 대한 것으로, 그들은 주님에 의하여 그의 종교의 영적인 본질을 나타내기로 정해진 사람들이다.(민수기 6:2~21 참조) 아모스는 이스라엘인들이 나실인에게 포도주를 마시게 하여 그들을 혼탁하게 한 것을 꾸짖었다. 그는 또한 그들이 선지자에게 명하여 예언하지 말라 한 것도 꾸짖었다. 분명히 이스라엘인들은 이러한 주님의 종들을 무시하여 모든 사람들이 그들 나름대로 생활하고 그렇게 하는 데서 편안함을 느낄 수 있기를 원했던 것이다.

암 2:5 내가 유다에 불을 보내리니 예루살렘의 궁궐들을 사르리라 But I will send a fire upon Judah, and it shall devour the palaces of Jerusalem.
암 2:6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이스라엘의 서너 가지 죄로 말미암아 내가 그 벌을 돌이키지 아니하리니 이는 그들이 은을 받고 의인을 팔며 신 한 켤레를 받고 가난한 자를 팔며 Thus saith the LORD; For three transgressions of Israel, and for four, I will not turn away the punishment thereof; because they sold the righteous for silver, and the poor for a pair of shoes;
암 2:7 힘 없는 자의 머리를 티끌 먼지 속에 발로 밟고 연약한 자의 길을 굽게 하며 아버지와 아들이 한 젊은 여인에게 다녀서 내 거룩한 이름을 더럽히며 That pant after the dust of the earth on the head of the poor, and turn aside the way of the meek: and a man and his father will go in unto the same maid, to profane my holy name:
암 2:8 모든 제단 옆에서 전당 잡은 옷 위에 누우며 그들의 신전에서 벌금으로 얻은 포도주를 마심이니라 And they lay themselves down upon clothes laid to pledge by every altar, and they drink the wine of the condemned in the house of their god.
암 2:9 내가 아모리 사람을 그들 앞에서 멸하였나니 그 키는 백향목 높이와 같고 강하기는 상수리나무 같으나 내가 그 위의 열매와 그 아래의 뿌리를 진멸하였느니라 Yet destroyed I the Amorite before them, whose height was like the height of the cedars, and he was strong as the oaks; yet I destroyed his fruit from above, and his roots from beneath.
암 2:10 내가 너희를 애굽 땅에서 이끌어 내어 사십 년 동안 광야에서 인도하고 아모리 사람의 땅을 너희가 차지하게 하였고 Also I brought you up from the land of Egypt, and led you forty years through the wilderness, to possess the land of the Amorite.
암 2:11 또 너희 아들 중에서 선지자를, 너희 청년 중에서 나실인을 일으켰나니 이스라엘 자손들아 과연 그렇지 아니하냐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And I raised up of your sons for prophets, and of your young men for Nazarites. Is it not even thus, O ye children of Israel? saith the LORD.
암 2:12 그러나 너희가 나실 사람으로 포도주를 마시게 하며 또 선지자에게 명령하여 예언하지 말라 하였느니라 But ye gave the Nazarites wine to drink; and commanded the prophets, saying, Prophesy not.
암 2:13 보라 곡식 단을 가득히 실은 수레가 흙을 누름 같이 내가 너희를 누르리니 Behold, I am pressed under you, as a cart is pressed that is full of sheaves.
암 2:14 빨리 달음박질하는 자도 도망할 수 없으며 강한 자도 자기 힘을 낼 수 없으며 용사도 자기 목숨을 구할 수 없으며 Therefore the flight shall perish from the swift, and the strong shall not strengthen his force, neither shall the mighty deliver himself:
암 2:15 활을 가진 자도 설 수 없으며 발이 빠른 자도 피할 수 없으며 말 타는 자도 자기 목숨을 구할 수 없고 Neither shall he stand that handleth the bow; and he that is swift of foot shall not deliver himself: neither shall he that rideth the horse deliver himself.
암 2:16 용사 가운데 그 마음이 굳센 자도 그 날에는 벌거벗고 도망하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And he that is courageous among the mighty shall flee away naked in that day, saith the LORD.

 

(8-6) 아모스 1~2장. 왜 이러한 국가는 벌을 받게 되었는가?

여러 국가에 대한 심판을 이야기하는 데서 아모스가 제시한 이유는 처음에는 이상하게 보일 수도 있다. 아무리 심각한 것이라 해도 한 가지 나쁜 행위로 한 국가 전체에 여호와의 심판이 내려질 수 있느냐에 우리는 의문을 가질 수 있다. 아모스는 영감을 받아 시적인 표현을 사용했다. 그는 각 나라의 사악함의 한계를 극적으로 나타내는 어떤 행위나 특성을 선택했다. 언급한 하나의 행위는 그 나라가 얼마나 깊이 사악함으로 빠져 들었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다. 다음 도표는 언급된 내용과 그 의미를 요약하고 있다.

국가

언급된 이유

의의

다메섹(아람)

그들은“철 타작기로 타작하듯 길르앗을 압박”(아모스 1:3)하였다

길르앗은 갓, 르우벤, 므낫세 지파들이 거주했던 아르논 강 동편에 있는 땅의 일부였다.(신명기 3:10~11 참조) 아람인들이 하사엘 통치하에서 그곳을 정복했을 때(열하 10:32~33), 그들은 분명히 철 타작기로 치듯이 그들의 포로를 야만스럽게 대했다. (비슷한 사건이 사무엘하 12장 31절에 기록되어 있다.)

가사(블레셋)

그들은“모든 사로잡은 자”를 에돔에 넘겼다.(아모스 1:6)

이 구절은 여호람 통치하에 블레셋인들이 유다를 침노한 것을 말하는 것으로 보인다.(역대하 21:16~17 참조) 그들은 그들의 모든 포로를 이스라엘의 적국인 에돔인들에게 팔았다.
두로(베니게)
그들은 이스라엘 포로를 에돔인에게 넘겼다.(아모스 1:9)
가사와 마찬가지로 베니게 역시 이스라엘인 포로를 팔았다. 두로가 이스라엘을 직접 포로로 삼은 기록이 없으므로, 베니게인들은 아람과 같은 이스라엘의 다른 적대국에서 포로를 사서 다시 그들을 에돔에 팔아 넘겼을 것이다.
에돔(이두매)
칼로 그의“형제”를 쫓아가며, 분을 끝없이 품었다.(아모스 1:11)
에돔인들은 에서의 후예들로서 에돔이라고 불렸다.(창세기 25:30 참조) 이와 같이 그들은 이스라엘과 가까운 백성( “형제”)들이었으나, 증오와 적대감을 보였다. 에돔인들은 이스라엘의 가장 큰 적이었다.
암몬(암몬인, 람바는 암몬의 수도였다.)
그들은“길르앗의 아이 밴 여인의 배를” 갈랐다.(아모스 1:13)
여기서 언급된 사건은 구약에 기록되어 있지 않으나, 암몬인들은 자주 이스라엘의 일부를 점령한 무서운 사막인들이었다. 임신한 여인을 죽인다는 것은 특히 잔인한 기질을 나타내는 것이다.
모압(모압인)
모압 왕은 에돔의 왕의 뼈를 불살랐다.(아모스 2:1 참조)
케일과 델릿츠는 이렇게 기록했다.“에돔 왕의 뼈를 불사른다는 것은 그가 살아 있을때 불사른 것이 아니라, 시체를 태워 석회를 만들었다는 뜻이다. 즉 뼈가 타서 완전히 석회 가루같이 변했다. 구약의 역사서에 이 사건이 들어 있는 기록은 없으나, 그것이 열왕기하 3장에 나온 전쟁과 관련이 있음은 분명하다. 이스라엘의 여호람과 유다의 여호사밧은 에돔인과 동맹한 모압인에 대항하였다. 유대인 전통은 제롬에서 볼 수 있는데, 이 전쟁 후에 모압인들은 무덤에서 에돔 왕의 뼈를 파내어, 그것을 불태워 재로 만들어 모독한 것은 분명히 근거없는 것이 아니다. (주해서, 10:1: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