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상 삼하 왕상 왕하 대상 대하
주석 아모스: 1. 2. 3. 4. 5. 6. 7. 8.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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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아모스가 예언자로 부름받는 과정. 그가 이스라엘의 사로잡힘을 예언.

Amos relates how he was called of God to be a prophet—He prophesies the captivity of Israel.

(8-16) 아모스 7~9. 아모스의 시현

아모스의 마지막 3장에는 아모스가 본 다섯 가지 시현을 다루고 있다. 이러한 시현 중에서 처음 네 가지는“주 여호와께서 내게 보이신 것이 이러하니라”는 구절로 시작되며(아모스 7:1, 4, 7; 8:1 참조), 다섯 번째는“내가 보니 주께서”(아모스 9:1)라는 말로 시작된다. 처음 네 개의 시현은 이스라엘에 내리는 여러 심판을 나타내는 반면에, 다섯 번째 시현은 그들의 배도한 신정(㊦㭽)의 전복과 타락한 이스라엘의 회복을 나타낸다. 시현은 다음과 같다. ⑴ 메뚜기(아모스 7:1~3), ⑵ 맹렬한 불길(아모스 7:4~6), ⑶ 주께서 다림줄을 잡고 서심(아모스 7:7~9), ⑷ 여름 과일과 한 광주리 (아모스 8장), ⑸ 성소가 부서짐(아모스 9:1~6). 각 사항은 상징적 의미가 있으며 그것은 주님의 백성들이 회개하지 않는다면 이스라엘 왕국이 끝나게 될 것임을 명백하게 나타냈다. 각 시현의 의미를 하나씩 살펴보기로 하자.

메뚜기(아모스 7:1~3). 일찍 풀베기를 한 왕은 여호와이다. 풀베기는 이미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 내린 심판을 나타내는 것이다. 벤 후에 풀이 다시 자라나는 것은 이러한 심판 후에 다시 번영하게 된 것을 비유한 것이다. 그러므로 사실상 그것은 이스라엘이 다시 번영케 되었음을 의미한다.(4장, 13장) “(케일과 델릿츠, 주해서, 10:1:306~307)

맹렬한 불길(아모스 7:4~6). 큰 바다를 삼킨 분이란 이스라엘이 후에 개입된 부분적으로 파괴된 전쟁을 상징한다. 큰 바다의 일부를“삼킨”불과 같이, 이스라엘 땅은 부분적으로 황폐되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잘못 인도되었다.

주께서 손에 다림줄을 잡고 서셨더니(아모스 7:7~9). 다림줄(추선)은 건축업에서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이것을 이스라엘이 저지를 악행을 심판하는 데 하나님의 엄격한 공의가 있으리라는 것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인다. 모든 악은 심판받아 멸망될 것이다.

여름 과일 한 광주리(아모스 8:1~9). 여름 실과의 추수는 이스라엘의 무르익음을 상징했다. 여름 실과를 따면 먹어 치워야 하며 그렇지 않으면 썩게 되는 것과 같이, 이스라엘은 무르익어 추수하게 되었으며, 그렇게 하지 않으면 적들이 못쓰게 만들 것이다.

해를 대낮에 지게 하여(아모스 8:9~14). 인간이 그 생의 절정기에 죽게 되면 그의 해는 대낮에 지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한 나라가 한창 번영 중에 멸망한다면 대낮에 해가 지는 것을 상징적으로 말하는 것이 된다. 그러나 아모스의 예언은 주님이 재림 전에 해가 어두워지고 그 빛을 잃게 되리라는 것을 상기시킨다. 실상, 그것은 후기의 사악함의 표적으로 해가 대낮에 지게 된다는 표적이 될 것이다.(케일과 델릿츠, 주해서, 10:1:317)

성소가 무너짐(아모스 9:1~6). 여호와는 자신이 거하는 곳으로부터 사악한 자를 쳐 없애실 것이다. 어느 곳에 숨어 있든지 아무도 피할 수 없다. 주께서 영광 중에 오실 때에 공의의 요구가 충족될 것이므로, 주님의 재림만이 그러한 말씀을 이루게 된다.  회개하지 않는 죄인이 공의로우신 하나님의 심판대에서 숨기 위해서는 아무리 높은 산이나 아무리 높은 바다라 한들 충분치 않다.  

암 7:1 주 여호와께서 내게 보이신 것이 이러하니라 왕이 풀을 벤 후 풀이 다시 움돋기 시작할 때에 주께서 메뚜기를 지으시매 Thus hath the Lord GOD shewed unto me; and, behold, he formed grasshoppers in the beginning of the shooting up of the latter growth; and, lo, it was the latter growth after the king’s mowings.

메뚜기(아모스 7:1~3). 일찍 풀베기를 한 왕은 여호와이다. 풀베기는 이미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에 내린 심판을 나타내는 것이다. 벤 후에 풀이 다시 자라나는 것은 이러한 심판 후에 다시 번영하게 된 것을 비유한 것이다. 그러므로 사실상 그것은 이스라엘이 다시 번영케 되었음을 의미한다.(4장, 13장) “(케일과 델릿츠, 주해서, 10:1:306~307) 

암 7:2 메뚜기가 땅의 풀을 다 먹은지라 내가 이르되 주 여호와여 청하건대 사하소서 야곱이 미약하오니 어떻게 서리이까 하매 And it came to pass, that when they had made an end of eating the grass of the land, then I said, O Lord GOD, forgive, I beseech thee: by whom shall Jacob arise? for he is small.
암 7:3 여호와께서 이에 대하여 뜻을 돌이키셨으므로 이것이 이루어지지 아니하리라 여호와께서 말씀하셨느니라 The Lord repented for this: It shall not be, saith the LORD.
암 7:4 주 여호와께서 또 내게 보이신 것이 이러하니라 주 여호와께서 명령하여 불로 징벌하게 하시니 불이 큰 바다를 삼키고 육지까지 먹으려 하는지라 Thus hath the Lord GOD shewed unto me: and, behold, the Lord GOD called to contend by fire, and it devoured the great deep, and did eat up a part.

맹렬한 불길(아모스 7:4~6). 큰 바다를 삼킨 분이란 이스라엘이 후에 개입된 부분적으로 파괴된 전쟁을 상징한다. 큰 바다의 일부를“삼킨”불과 같이, 이스라엘 땅은 부분적으로 황폐되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잘못 인도되었다. 

암 7:5 이에 내가 이르되 주 여호와여 청하건대 그치소서 야곱이 미약하오니 어떻게 서리이까 하매 Then said I, O Lord GOD, cease, I beseech thee: by whom shall Jacob arise? for he is small.
암 7:6 주 여호와께서 이에 대하여 뜻을 돌이켜 주 여호와께서 이르시되 이것도 이루지 아니하리라 하시니라 The Lord repented for this: This also shall not be, saith the Lord GOD.
암 7:7 또 내게 보이신 것이 이러하니라 다림줄을 가지고 쌓은 담 곁에 주께서 손에 다림줄을 잡고 서셨더니 Thus he shewed me: and, behold, the Lord stood upon a wall made by a plumbline, with a plumbline in his hand.

주께서 손에 다림줄을 잡고 서셨더니(아모스 7:7~9). 다림줄(추선)은 건축업에서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이것을 이스라엘이 저지를 악행을 심판하는 데 하나님의 엄격한 공의가 있으리라는 것을 상징하는 것으로 보인다. 모든 악은 심판받아 멸망될 것이다. 

암 7:8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되 아모스야 네가 무엇을 보느냐 내가 대답하되 다림줄이니이다 주께서 이르시되 내가 다림줄을 내 백성 이스라엘 가운데 두고 다시는 용서하지 아니하리니 And the LORD said unto me, Amos, what seest thou? And I said, A plumbline. Then said the Lord, Behold, I will set a plumbline in the midst of my people Israel: I will not again pass by them any more:
암 7:9 이삭의 산당들이 황폐되며 이스라엘의 성소들이 파괴될 것이라 내가 일어나 칼로 여로보암의 집을 치리라 하시니라 And the high places of Isaac shall be desolate, and the sanctuaries of Israel shall be laid waste; and I will rise against the house of Jeroboam with the sword.
암 7:10 때에 벧엘의 제사장 아마샤가 이스라엘의 왕 여로보암에게 보내어 이르되 이스라엘 족속 중에 아모스가 왕을 모반하나니 그 모든 말을 이 땅이 견딜 수 없나이다 Then Amaziah the priest of Beth-el sent to Jeroboam king of Israel, saying, Amos hath conspired against thee in the midst of the house of Israel: the land is not able to bear all his words.

 

암 7:11 아모스가 말하기를 여로보암은 칼에 죽겠고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 땅에서 떠나겠다 하나이다 For thus Amos saith, Jeroboam shall die by the sword, and Israel shall surely be led away captive out of their own land.

 

암 7:12 아마샤가 또 아모스에게 이르되 선견자야 너는 유다 땅으로 도망하여 가서 거기에서나 떡을 먹으며 거기에서나 예언하고 Also Amaziah said unto Amos, O thou seer, go, flee thee away into the land of Judah, and there eat bread, and prophesy there:

 

암 7:13 다시는 벧엘에서 예언하지 말라 이는 왕의 성소요 나라의 궁궐임이니라 But prophesy not again any more at Beth-el: for it is the king’s chapel, and it is the king’s court.

 

암 7:14 아모스가 아마샤에게 대답하여 이르되 나는 선지자가 아니며 선지자의 아들도 아니라 나는 목자요 뽕나무를 재배하는 자로서 Then answered Amos, and said to Amaziah, I was no prophet, neither was I a prophet’s son; but I was an herdman, and a gatherer of sycomore fruit:

 

암 7:15 양 떼를 따를 때에 여호와께서 나를 데려다가 여호와께서 내게 이르시기를 가서 내 백성 이스라엘에게 예언하라 하셨나니 And the LORD took me as I followed the flock, and the Lord said unto me, Go, prophesy unto my people Israel.

 

암 7:16 이제 너는 여호와의 말씀을 들을지니라 네가 이르기를 이스라엘에 대하여 예언하지 말며 이삭의 집을 향하여 경고하지 말라 하므로 Now therefore hear thou the word of the LORD: Thou sayest, Prophesy not against Israel, and drop not thy word against the house of Isaac.

 

암 7:17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기를 네 아내는 성읍 가운데서 창녀가 될 것이요 네 자녀들은 칼에 엎드러지며 네 땅은 측량하여 나누어질 것이며 너는 더러운 땅에서 죽을 것이요 이스라엘은 반드시 사로잡혀 그의 땅에서 떠나리라 하셨느니라 Therefore thus saith the LORD; Thy wife shall be an harlot in the city, and thy sons and thy daughters shall fall by the sword, and thy land shall be divided by line; and thou shalt die in a polluted land: and Israel shall surely go into captivity forth of his lan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