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상 삼하 왕상 왕하 대상 대하
주석 아모스: 1. 2. 3. 4. 5. 6. 7. 8. 9.

Prev Chap. Next Chap.

소개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The Lord revealeth his secrets unto his servants the prophets—Because of Israel’s rejection of prophets, and espousal of evil, the nation is overwhelmed by an adversary.

 

암 3:1 이스라엘 자손들아 여호와께서 너희에 대하여 이르시는 이 말씀을 들으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올리신 모든 족속에 대하여 이르시기를 Hear this word that the LORD hath spoken against you, O children of Israel, against the whole family which I brought up from the land of Egypt, saying,

(8-8) 아모스 3:1~8. 여호와께서는 그의 선지자들에게 미리 알리시지 않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실 것임

아모스는 이스라엘 전체에게, 즉 열두 지파에게 말했다. 남편이라는 은유법을 사용하여 여호와께서는 이스라엘에게 그들 외에는 다른 어느 누구도 알지 못했음을 상기시켰다.(아모스 3:2; 신명기 7:6 참조) 그는 스스로를 충실한 남편이라 말하고 이스라엘이 그와 맺은 성약의 관계를 상기시켰다.(예레미야 3:19~20 참조) 3절에서 그는 이스라엘에게 그와 함께 하는 관계에서 단합의 중요성을 기억하라고 했다. 그들이 동행하기 위해서는 의견의 일치를 보아야 할 필요가 있었다. 하나님은 모든 재난을 미리 아셨으나(2~6절 참조), 그의 선지자들에게 그것을 알려 주지 않고서는 결코 재난을 보내지 않으신다.(7절 참조, 니파이후서 30:17; 야곱서 4:8 참조) 예언은 직접적인 계시로 오는 것이다. 하나님은 그의 모든 자녀들과 그들의 행위를 아시므로 의롭게 경고하시고, 그의 판단으로 경고하신다. 선지자들이 올바르게 예언한다는 사실은 그들이 하나님과 가까운 관계를 맺고 있으며 진실로 하나님과 동행하고 있음을 나타낸다.

아모스 3장 7절은 선지자의 역할에 관해서 분명히 말하고 있다. 엔 엘돈 태너 회장은 이렇게 말씀했다.“하나님께서는 태초부터 지금까지 늘 그의 자녀에 대하여 관심을 갖고 계시다는 사실을 확신하게 하는 성구는 많이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후기에 우리를 인도하시기 위하여 선지자를 통해 주시는 하나님의 끊임없는 계시를 믿어야 합니다. 아모스 선지자는 이렇게 말했습니다.‘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미대륙의 그리스도”, 성도의 벗, 1975년 8월호, 34쪽)

암 3:2 내가 땅의 모든 족속 가운데 너희만을 알았나니 그러므로 내가 너희 모든 죄악을 너희에게 보응하리라 하셨나니 You only have I known of all the families of the earth: therefore I will punish you for all your iniquities.
암 3:3 두 사람이 뜻이 같지 않은데 어찌 동행하겠으며 Can two walk together, except they be agreed?
암 3:4 사자가 움킨 것이 없는데 어찌 수풀에서 부르짖겠으며 젊은 사자가 잡은 것이 없는데 어찌 굴에서 소리를 내겠느냐 Will a lion roar in the forest, when he hath no prey? will a young lion cry out of his den, if he have taken nothing?
암 3:5 덫을 땅에 놓지 않았는데 새가 어찌 거기 치이겠으며 잡힌 것이 없는데 덫이 어찌 땅에서 튀겠느냐 Can a bird fall in a snare upon the earth, where no gin is for him? shall one take up a snare from the earth, and have taken nothing at all?
암 3:6 성읍에서 나팔이 울리는데 백성이 어찌 두려워하지 아니하겠으며 여호와의 행하심이 없는데 재앙이 어찌 성읍에 임하겠느냐 Shall a trumpet be blown in the city, and the people not be afraid? shall there be evil in a city, and the LORD hath not done it?
암 3:7 주 여호와께서는 자기의 비밀을 그 종 선지자들에게 보이지 아니하시고는 결코 행하심이 없으시리라 Surely the Lord GOD will do nothing, but he revealeth his secret unto his servants the prophets.
암 3:8 사자가 부르짖은즉 누가 두려워하지 아니하겠느냐 주 여호와께서 말씀하신즉 누가 예언하지 아니하겠느냐 The lion hath roared, who will not fear? the Lord GOD hath spoken, who can but prophesy?
암 3:9 아스돗의 궁궐들과 애굽 땅의 궁궐들에 선포하여 이르기를 너희는 사마리아 산들에 모여 그 성 중에서 얼마나 큰 요란함과 학대함이 있나 보라 하라 Publish in the palaces at Ashdod, and in the palaces in the land of Egypt, and say, Assemble yourselves upon the mountains of Samaria, and behold the great tumults in the midst thereof, and the oppressed in the midst thereof.

(8-9) 아모스 3:9~11. 아스돗의 궁과 애굽 궁의 의미는 무엇인가?

블레셋의 수도인 아스돗은 이스라엘에서 불경한 이교도로 여겨진 할례받지 않은 사람들이 사는 큰 도시의 본보기로 언급되어 있다. 애굽도 이스라엘인들이 한때 경험한 바 있는 불의하고 불경한 나라로 언급되어 있다. 그러므로 그러한 이교도들이 그러한 곳에서 일어나는 불의하고 사악한 행동을 주의해서 바라보도록 권유받았다면, 그것은 참으로 큰 문제였음에 틀림이 없다. “(케일과 델리츠, 주해서, 10:1:262~263)

아모스 3장 11절에서“대적이 있어”라는 말은 피할 곳이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사람들이 어디로 돌아서든 그들은 적을 만나게 될 것인즉 이는 하나님의 심판과 보상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암 3:10 자기 궁궐에서 포학과 겁탈을 쌓는 자들이 바른 일 행할 줄을 모르느니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For they know not to do right, saith the LORD, who store up violence and robbery in their palaces.
암 3:11 그러므로 주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이 땅 사면에 대적이 있어 네 힘을 쇠하게 하며 네 궁궐을 약탈하리라 Therefore thus saith the Lord GOD; An adversary there shall be even round about the land; and he shall bring down thy strength from thee, and thy palaces shall be spoiled.
암 3:12 여호와께서 이와 같이 말씀하시되 목자가 사자 입에서 양의 두 다리나 귀 조각을 건져냄과 같이 사마리아에서 침상 모서리에나 걸상의 방석에 앉은 이스라엘 자손도 건져냄을 입으리라 Thus saith the LORD; As the shepherd taketh out of the mouth of the lion two legs, or a piece of an ear; so shall the children of Israel be taken out that dwell in Samaria in the corner of a bed, and in Damascus in a couch.

(8-10) 아모스 3:12~15. 아모스가 이곳에서 사용한 비유적 표현의 의미는 무엇인가?

아모스는 생생한 비유적 표현을 사용하여 누구든지 피하기 힘들고, 그렇게 하는 사람들도 매우 힘들 것임을 나타내고자 했다. 그것은 마치 목자가 사자에게 끌려간 양을 살려 내지 못하고 다만 두 다리와 귀 조각만 건져 내는 것과 같은 것이다. 그것으로 그것이 그의 양의 것임을 입증하는 데 그치는 것으로서, 이 예언은 사르곤이 북쪽 왕국의 일부인 사마리아를 취하여 주전 721년에 그들이 포로가 되었을 때 성취되었다.

동편 구석은 가장 영예로운 곳이며, 방의 구석에 있는 걸상은 가장 높은 자리이다. 이러한 말들은 그 나라에서 가장 좋은 곳에 있는 도시, 이스라엘의 사마리아나 아람의 다메섹 같은 곳조차도 심판을 피할 수 없으리라는 것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된 것이다. 그때에 주님은 제단의 뿔을 꺾는 것으로 상징되듯, 이스라엘 중에서 그의 권능을 거두어 가실 것이다.(구약전서 창세기-사무엘하 [종교 301 학생 교재] 166~167쪽을 참조하여 권능의 상징으로서 뿔에 대한 설명을 찾아 본다.)

벧엘(14절 참조)은 북왕국의 공식적인 종교 도시였다. 선지자는 그 마을과 국가의 가난한 주민들만이 쓰러질 뿐 아니라, 상아와 여러 가지 조각으로 장식된 여름 궁과 겨울 궁을 갖고 있는 귀족들도 함께 멸망되리라고 말했다.

암 3:13 주 여호와 만군의 하나님의 말씀이니라 너희는 듣고 야곱의 족속에게 증언하라 Hear ye, and testify in the house of Jacob, saith the Lord GOD, the God of hosts,
암 3:14 내가 이스라엘의 모든 죄를 보응하는 날에 벧엘의 제단들을 벌하여 그 제단의 뿔들을 꺾어 땅에 떨어뜨리고 That in the day that I shall visit the transgressions of Israel upon him I will also visit the altars of Beth-el: and the horns of the altar shall be cut off, and fall to the ground.
암 3:15 겨울 궁과 여름 궁을 치리니 상아 궁들이 파괴되며 큰 궁들이 무너지리라 여호와의 말씀이니라 And I will smite the winter house with the summer house; and the houses of ivory shall perish, and the great houses shall have an end, saith the L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