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세  아브  조마  조역  신개  조성

주석 모세서 3장: 1장. 2장. 3장. 4장. 5장. 6장. 7장. 8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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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 (1830년 6월~10월) 하나님은 만물이 땅 위에 육에 속하기 이전에 그것들을 영적으로 창조하셨음 - 하나님이 사람, 곧 최초의 육신을 땅에 창조하셨음 - 여자는 남자를 돕는 배필임.

(June—October 1830) God created all things spiritually before they were naturally upon the earth—First man and first flesh created—Woman a help meet for man.

"창세기 2장(및 모세서 3장)은 창조의 이야기를 완성하는 장으로서 여기서 우리는 하나님이 아담에게 주신 계명에 대해서, 아담과 모든 피조물과의 관계와 첫 번째 여자인 이브의 창조에 대해서 배우게 된다."

이브의 창조

"전세에서 일어난 몇 가지 중요한 사건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모든 인류는 하나님 아버지의 영의 아들과 딸로 태어났다.

2. 하나님 아버지의 자녀들은 천국 회의에 참석하여 그분의 계획을 따를 것을 선택했거나, 아니면 루시퍼와 함께 모반할 것을 선택했다.

3. 하나님 아버지의 계획을 따르기로 한 사람들은 그리스도를 따르며 계속해서 발전하고 진보할 것을 선택했다.  이들 중 일부는 지구의 창조에 참여했다.

4. 낙원 상태의 지구가 창조되었고, 하나님의 모든 영의 아들과 딸들 중에서 가장 먼저 이 세상에 오게 될 아담과 이브를 위해 불멸의, 낙원 상태의 육신이 마련되었다.

모세 3:1 이같이 천지와 그 가운데 만물이 다 이루어지니라.

THUS the heaven and the earth were finished, and all the host of them.

"all the host" 가 구약에서는 '만물', '만군', '진영', '일월성신', '군대', '만상', '무리' 등으로 다양하게 번역되었다.'

아브5:1과 교성45:1에서 이곳과 마찬가지로 '만물'로 번역된 외에 교성29:11과 38:11에서는 '모든 무리'로 번역이 되었다.

이 구절에 대한 선지자들의 우측 주석을 감안하면 이 단어는 '만물' 보다는 초역 번역처럼 '만군'이라고 하여 인격체를 포함하여 번역하는 것이 더 나을 듯 싶다.

(초역모세3:1) "이같이 천지와 그 모든 만군이 이루어졌느니라."

"주님은 조직된 예지들 중에서 시대마다 다른 여러가지 자격으로 임무를 수행할 통치자들을 택하셨다고 아브라함에게 말씀하셨습니다.  아브라함은 그렇게 선택된 사람 중의 한 사람이었습니다. (아브3:22-23 참조)

"태초에, 지구가 마련되기 전에, 주님께서 시간의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것이 조직되게 하셨다고 믿는 것이 타당할 것입니다.  경전에 '이같이 천지와 그 가운데 만물이 다 이루어지니라.'고 기록되어 있습니다.  이 이야기는 인류가 지구에 놓이게 될 때 모든 것이 마땅한 순서에 따라 지상에 놓이도록 준비되었다고 주님이 말씀하신 것과 맥을 같이 합니다." (조셉 필딩 스미스, 복음 질문에 대한 대답, 5:182)

"이 세상의 주민에게 성역을 베풀도록 부름 받은 자들은 모두 이 세상이 생기기 전에 천국 회의에서 그 목적을 위해 성임받았습니다.  나도 그 회의에서 이 목적을 위해 성임된 줄로 압니다." (선지자 조셉 스미스의 가르침, 349)

모세 3:2 그리고 일곱째 날에 나 하나님이 나의 일과 내가 짓던 모든 것을 마치니라. 그리고 내가 일곱째 날에 나의 모든 일에서 안식을 취하니라. 내가 짓던 모든 것을 마치고 나 하나님이 보니, 그것들이 좋았더라. And on the seventh day I, God, ended my work, and all things which I had made; and I rested on the seventh day from all my work, and all things which I had made were finished, and I, God, saw that they were good;  
모세 3:3 그리고 나 하나님이 일곱째 날을 복 주어 성결케 하였으니, 이는 나 하나님이 그 창조하고 짓던 나의 모든 일을 마치고 이 날에 안식을 취하였음이니라. And I, God, blessed the seventh day, and sanctified it; because that in it I had rested from all my work which I, God, had created and made.

주) 안식을 취하였음이니라. : "안식일은 거룩한 날, 안식의 날로 축복되고 성결하게 되었습니다. (창2:3; 모세3:3; 출20:9-11)  그러나 안식을 이렇게 성결하게 하고 계명으로 지정한 것은 어떤 목적을 위한 것입니다.  즉 안식일은 사람이 자신의 쾌락을 구하기 위해 일을 억제하는 것이 아니라, 온전히 하나님을 섬기고 경배하기 위해 제정된 것입니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 회장님은 안식일을 지키는 데 대한 가르침을 '안식일의 모든 활동을 경배라는 척도에 견주어 보자'는 제언으로 요약했습니다." (댈린 에이치 옥스, Pure In Heart, 1988, 27-29)

(사 58:13-14) "만일 안식일에 네 발을 금하여 내 성일에 오락을 행하지 아니하고 안식일을 일컬어 즐거운 날이라, 여호와의 성일을 존귀한 날이라 하여 이를 존귀하게 여기고 네 길로 행하지 아니하며 네 오락을 구하지 아니하며 사사로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네가 여호와 안에서 즐거움을 얻을 것이라 내가 너를 땅의 높은 곳에 올리고 네 조상 야곱의 기업으로 기르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씀이니라"

(막 2:26) "그가 아비아달 대제사장 때에 하나님의 전에 들어가서 제사장 외에는 먹어서는 안 되는 진설병을 먹고 함께 한 자들에게도 주지 아니하였느냐.  또 이르시되 안식일이 사람을 위하여 있는 것이요 사람이 안식일을 위하여 있는 것이 아니니"

(교성 59:9) "그리고 자기를 더욱 온전히 지켜 세상에 물들지 아니하도록 나의 거룩한 날에 기도의 집에 가서 네 성찬을 바칠지어다."

모세 3:4 그리고 이제, 보라, 내가 네게 이르노니, 나 주 하나님이 천지를 만들던 날에, 그것들이 창조될 때의 천지의 내력이 이러하니, And now, behold, I say unto you, that these are the generations of the heaven and of the earth, when they were created, in the day that I, the Lord God, made the heaven and the earth,

주) “창조될 때의 천지의 내력”이란 무엇을 가리켜 말하는 것인가? : “내력”이란 히브리어로 towldah(to-led-law)을 말하는데, 모세서 3장 4절에서 그것은 단지 “기사” 또는 “이야기”를 의미한다." (값진진주 학생교재, 종교 327, 9쪽)

모세 3:5 곧 들의 모든 초목이 땅에 있기 전이었고 또 들의 모든 채소도 자라기 전이었느니라. 이는 내가 말한 만물이 지면에 육에 속하기 이전에 나 주 하나님이 그것들을 영적으로 창조하였음이니라. 이는 나 주 하나님이 지면에 비가 내리게 하지 아니하였음이니라. 나 주 하나님이 모든 사람의 자녀들을 창조하였으나 땅을 갈 사람은 아직 아니하였나니, 이는 하늘에서 내가 그들을 창조하였고, 아직 육을 가진 자가 땅 위에 없었고 물 속에도 없었고 공중에서도 없었음이니라. And every plant of the field before it was in the earth, and every herb of the field before it grew. For I, the Lord God, created all things, of which I have spoken, spiritually, before they were naturally upon the face of the earth. For I, the Lord God, had not caused it to rain upon the face of the earth. And I, the Lord God, had created all the children of men; and not yet a man to till the ground; for in heaven created I them; and there was not yet flesh upon the earth, neither in the water, neither in the air;

"인간이나 다른 형태의 생명체들이 영으로 창조된 것에 관한 기사는 없습니다.  단지 물질적인 창조가 있기 전에 영적으로 창조되었다는 간단한 진술이 있을 뿐입니다.  모세서 3장 5절과 창세기 2장 5절의 진술은 물질적 창조의 기사에 끼워 넣은 보간 설명[삽입 설명]으로, 만물이 이 세상에 놓여지기 전에 하늘에서 영의 존재로 먼저 창조되었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모두 이 세상에 오기 전 어느 알려지지 않은 때에 창조되었습니다.  우리는 아브라함서 3장 22-28절에서 구원의 계획이 영들, 즉 '예지들'에게 알려진 것은 지구가 형성되기 전이었다는 것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인간과 동식물들은 지구가 창조될 그 시점에 영으로 창조된 것이 아니라 그보다 훨씬 이전에 창조되었습니다." (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1:71)

“아담의 육신은 땅의 흙으로 만들어졌는데 그 때 그것은 영적인 흙이었습니다. …

“… 영체란 무엇입니까? 그것은 피에 의해서가 아니라 영에 의하여 생기를 띠게 되는 것입니다. …

“… 금단의 과일은 피를 만드는 능력을 갖게 되었고 그의 본성을 변하게 하여 필멸이 불멸을 대신하게 되었습니다.” (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1:71~73)

1925년에 제일회장단은 이렇게 가르쳤다. "인간은 필멸의 경험을 하기 위해 현세의 육신을 입고 이 세상에 오기에 앞서, 하늘의 부모에게서 영으로 태어나 아버지의 영원한 집에서 성장했습니다." (제일회장단, 임프르브먼트 이라, 1925년 9월호 1090)

(교성 77:2) "문. 같은 절에 언급된 네 짐승을 우리는 어떻게 이해해야 하나이까? 답. 그것은 계시자 요한이 하늘, 하나님의 낙원, 사람과 짐승들과 기어 다니는 것들과 공중의 새들의 행복을 묘사하기 위하여 사용한 상징적 표현이니라. 영적인 것은 현세적인 것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으며, 현세적인 것은 영적인 것과 같은 모양을 하고 있나니, 사람의 영도 그의 신체의 모양을 하고 있으며 또한 하나님께서 창조하신 짐승이나 다른 모든 생물의 영도 그와 같으니라."

모세 3:6 그러나 나 주 하나님이 말하매, 안개가 땅에서 올라와 땅의 온 표면을 적셨더라. But I, the Lord God, spake, and there went up a mist from the earth, and watered the whole face of the ground.  
모세 3:7 그리고 나 주 하나님이 땅의 흙으로 사람을 짓고 그 코에 생기를 불어 넣으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땅 위에 첫 육신을 가진 자요 첫 사람이 되었더라. 그러할지라도 만물은 이전에 창조되었으되, 나의 말에 따라 영적으로 그들은 창조되고 지음을 받았느니라. And I, the Lord God, formed man from the dust of the ground, and breathed into his nostrils the breath of life; and man became a living soul, the first flesh upon the earth, the first man also; nevertheless, all things were before created; but spiritually were they created and made according to my word.

주) 흙으로 사람을 짓고 : "물질적인 지구를 구성하는 자연 원소들을 경전에서는 때로 티끌이라고 일컫고 있다.  따라서 아담은 땅의 티끌로 지어졌는데, 이는 아담이 받은 물질적 육신이 지구의 원소들로 지어졌음을 뜻한다. (창2:7; 모세3:7; 아브5:7; 교성77:12)  마찬가지로 모든 인간은 땅의 티끌로 지어졌다.  즉 필멸의 육신으로 조직된 원소들은 출생 과정을 통하여 조립된 것이다." (브르스 알 맥콩키, 몰몬 교리 209)

(모세 6:59) "범법의 이유로 인하여 타락이 오고, 타락은 사망을 가져오나니, 물과 피와 내가 만든 영으로써 너희가 세상에 태어나, 그리하여 흙에서 생령이 된 만큼, 참으로 그와 같이 너희는 반드시 물과 성령으로 하늘의 왕국에 다시 태어나 피 곧 나의 독생자의 피로써 깨끗하게 되어야 하나니, 그리하여 너희가 모든 죄에서 성결하게 되어 이 세상에서는 영생의 말씀을, 장차 올 세상에서는 영생 곧 불멸의 영광을 누리게 하려 함이니라."

"인간은 물질적 창조를 통해 "생령"이 되었다.  (모세2:26-27 참조); 교성88:15 참조)  이것은 인간의 영체가 살과 뼈로 된 물질적인 육신을 얻었음을 뜻한다.  아담과 이브의 몸은 원래 "피에 의해서가 아니라 영의 의하여 생기를 띠게 됩니다 ... 아담이 지켜야 할 율법을 범함으로써 생긴 타락이 있은 후, 금단의 과일은 피를 생성하고 그의 본성을 변화시킬 힘을 갖고 있었고, 그로 인해 불멸성을 대신하여 필멸성이 자리잡았고, 만물이 그 변화에 참여하여 필멸적인 것으로 되었습니다." 라고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은 설명했다. (구원의 교리, 1권 72-73)

주)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 "인간은 생령, 즉 남성과 여성으로 구분된 인류가 되었다.  창조주들이 그들의 콧구멍에 생명의 숨을 불어넣자 남자와 여자는 생령이 되었습니다.  우리는 그들이 이 세상에 어떻게 왔는지 정확히 알지 못하며, 우리가 그것을 이해할 수 있을 때, 주님이 말씀해 주실 것입니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 '여성의 축복과 의무', 엔사인 1976년 3월호 72)

주) 첫 사람이 되었더라 : "1909년에 제일회장단은 이런 성명을 발표했다. "아담이 이 지구에서의 첫사람이 아니었으며, 원래의 인간은 하류층의 동물 창조에서 진화된 것이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인간의 이론입니다.  아담이 '모든 인간의 최초의 사람'이었다고 주님의 말씀은 단언하고 있습니다. (모세1:34)  따라서 우리는 아담을 인류의 최초의 부모라고 여겨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제일회장단, '인간의 기원', 임프르브먼트 이라, 1909년 11월호 80)
모세 3:8 그리고 나 주 하나님이 동쪽 에덴에 동산을 만들고 내가 지은 사람을 거기에 두니라. And I, the Lord God, planted a garden eastward in Eden, and there I put the man whom I had formed.

"태초에 지구가 인간을 위해 마련된 후, 주님은 현재 미 대륙이라고 하는 곳, 곧 에덴 동산이 만들어졌던 곳에서 그분의 사업을 시작하셨습니다." (브리검 영 설교집, 102)

"에덴 동산으로 선택된 지점은 미주리 주 잭슨 군으로, 현재 그 자리에 인디펜던스 시가 있습니다.  창조의 아침에 아담이 그곳에 머물렀습니다." (히버 시 킴볼, 설교와 일지, 10:235)

타락 이전

타락 이후

1. 육체적 죽음이 없음; 아담과 이브는 영원히 살 수 있었다.(니파이후서 2:22 참조)

1. 모든 것들은 필멸의 몸을 갖게 되었으며 육체적으로 죽게 될 것이다.(니파이후서 9:6 참조)

2. 영적 죽음이 없음; 하나님의 면전에 거했다. — 이를 위한 신앙이 필요치 않았다.(앨마서 32:21 참조)

2. 아담과 이브는 주님의 면전에서 쫓겨나 영적 사망을 겪게 되었다.(교리와 성약 29:40~42 참조)

3. 제한된 선택의지로 인해 신성을 향한 진보는 불가능했다.(니파이후서 2:22 참조)

3. 하나님 아버지의 계획에 따른 영원한 진보가 가능해졌다.(모세서 5:11 참조)

4. 아담과 이브는 자녀를 가질 수 없었다.(니파이후서 2:23 참조)

4. 아담과 이브는 자녀를 가질 수 있게 되었다.(모세서 4:22; 5:11 참조)

5. 그들은 죄가 없었으며, 선과 악, 기쁨과 불행을 알지 못했다.(니파이후서 2:23 참조)

5. 그들은 선과 악을 알게 되었고 기쁨과 불행을 경험할 수 있게 되었다.(모세서 5:11 참조)

6. 그들은 노력 없이 모든 것을 얻을 수 있는 낙원에서 살았다.(모세서 3:8~9 참조)

6. 이 지구도 타락하여, 사람들은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을 구하기 위해 땀 흘려 일해야만 한다.(모세서 4:23~25 참조)

“배가 고파야지만 비로소 음식을 갈구하듯이 그리스도가 필요한 이유를 알 때 비로소 그리스도의 구원을 갈망하게 됩니다.

“어떠한 사람도 타락의 교리와 그것이 모든 인간에게 미친 영향을 이해하고 받아들일 때까지는 그리스도가 필요한 이유를 정확히, 그리고 올바로 알 수가 없습니다.”(에즈라 태프트 벤슨, 성도의 벗, 1987년 7월호, 95쪽)

모세 3:9 나 주 하나님이 그 땅에서 사람이 보기에 아름다운 모든 나무가 저마다 자연적으로 자라게 하니, 사람이 그것을 볼 수 있더라. 그리고 그것도 또한 생령이 되었더라. 이는 내가 그것을 창조한 날에 그것이 영적이었음이라, 이는 나 하나님이 그것을 창조한 영역 안에 그것이 그대로 남아 있음이니, 참으로 사람이 사용하도록 내가 예비한 모든 것이 그러하니라. 또 사람이 보니, 그것이 먹기에 좋았더라. 그리고 나 주 하나님이 동산 가운데 또한 생명나무도 심고 또한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도 심었더라. And out of the ground made I, the Lord God, to grow every tree, naturally, that is pleasant to the sight of man; and man could behold it. And it became also a living soul. For it was spiritual in the day that I created it; for it remaineth in the sphere in which I, God, created it, yea, even all things which I prepared for the use of man; and man saw that it was good for food. And I, the Lord God, planted the tree of life also in the midst of the garden, and also the tree of knowledge of good and evil.

주) 나무가 ... 생령이 되었더라 : "모세서 3장 9절에 의하면“모든 나무는 생령이 되었다”고 전하고 있다. 인간이나 동물, 또는 새들“역시 생령이었다.”(모세서 3:7, 19 참조) 생령은 영과 육으로 결합되어 있다고 교리와 성약 88편 15절은 가르치고 있다. 조셉 필딩 스미스 회장은 생물체가 생령을 갖고 있다는 주제에 대해 이렇게 기록했다.

“인간만이 지상에서 영혼, 즉 영을 갖고 있는 유일한 존재라는 생각이 복음의 진리가 잘못 이해되어지고 있는 종교계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우리는 실은 인간만이 영혼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주님은 인간이 영혼을 갖고 있어서 생령인 것과 마찬가지로 들의 짐승이나 공중의 새 또는 바다의 물고기도 영을 갖고 있으므로 생령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구원의 교리, 1권 59쪽)

주) 두 나무는 무엇을 상징하는가? : "브르스 알 맥콩키 장로는 이렇게 기록했다. “에덴 동산에 두 그루의 나무가 있었다고 경전은 기록하고 있습니다. 그 중 하나는 생명의 나무이고 나머지 하나는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였습니다. 전자는 영생을 상징적으로 나타내는 것이고, 후자의 나무는 필멸과 필멸에 관련된 모든 것이 탄생하게 된 경위, 이유 및 방식을 상징적으로 나타내고 있습니다.”(A New Witness for the Articles of Faith [1985], 86쪽)

주) 이는 내가 그것을 창조한 날에 그것이 영적이었음이라, : "모세서 3장 5절에서 묘사된 시기에는 만물이 영체였다. 그것은 곧 그들이 죽을 수 없다는 것을 의미했다. 조셉 필딩 스미스 장로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아담의 육신은 땅의 흙으로 만들어졌는데 그 때 그것은 영적인 흙이었습니다. …

“… 영체란 무엇입니까? 그것은 피에 의해서가 아니라 영에 의하여 생기를 띠게 되는 것입니다. …

“… 금단의 과일은 피를 만드는 능력을 갖게 되었고 그의 본성을 변하게 하여 필멸이 불멸을 대신하게 되었습니다.”(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1:71~73)

"바꾸어 말하면, 창조에 관한 기사에서 우리는 아담과 이브가 육신을 가졌지만 “영적”인 몸이었음을 알 수 있다. 그들은 타락하여 변화가 일어났으며(모세서 4장의 기록처럼) 모든 것은 아담과 이브가 죽어야 할 몸임을 의미하는 필멸의“물체”가 되었다.(니파이후서 2:22 참조)"

  1. 영체의 창조: 만물은 처음에 영체로 창조되었다. (모세서 3:5 참조)
  2. 영적 창조: 그 다음에 만물은 육체적으로 창조되었지만 영적으로 타락하지 않은 상태에 있었다.(모세서 2 참조)
  3. 필멸의 몸으로 타락: 타락은 필멸의 육체적 존재를 가져왔다.(모세서 4:6~32 참조)
모세 3:10 그리고 나 주 하나님이 강 하나가 에덴에서 흘러나와 동산을 적시게 하였나니 거기에서 그것이 갈라져 네 근원이 되었더라. And I, the Lord God, caused a river to go out of Eden to water the garden; and from thence it was parted, and became into four heads.  
모세 3:11 그리고 나 주 하나님이 첫째의 이름을 비손이라 하였고, 그것은 하윌라 온 땅을 둘렀으며, 거기에 나 주 하나님이 많은 금을 창조하였느니라. And I, the Lord God, called the name of the first Pison, and it compasseth the whole land of Havilah, where I, the Lord God, created much gold;  
모세 3:12 그 땅의 금은 정금이요 베델리엄과 호마노도 있더라. And the gold of that land was good, and there was bdellium and the onyx stone.  
모세 3:13 둘째 강의 이름은 기혼이라 하였나니, 에디오피아 온 땅을 둘렀고 And the name of the second river was called Gihon; the same that compasseth the whole land of Ethiopia.  
모세 3:14 셋째 강의 이름은 힛데겔이니, 앗수르 동쪽으로 흐르며, 넷째 강은 유브라데더라. And the name of the third river was Hiddekel; that which goeth toward the east of Assyria. And the fourth river was the Euphrates.  
모세 3:15 그리고 나 주 하나님이 그 사람을 이끌어 에덴 동산에 두어 그것을 가꾸며 지키게 하고, And I, the Lord God, took the man, and put him into the Garden of Eden, to dress it, and to keep it.  
모세 3:16 나 주 하나님이 그 사람에게 명하여 이르되, 동산의 각종 나무의 열매는 네가 임의로 먹되, And I, the Lord God, commanded the man, saying: Of every tree of the garden thou mayest freely eat,

"저는 이 구절을 이렇게 해석합니다. [모세3:16-17]  주께서 아담에게 이르시기를 여기에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가 있으니, 네가 이곳에 있고자 한다면 그 열매를 먹어서는 아니되노라.   네가 이곳에 있고자 한다면 그 열매를 먹는 것을 금하노라.  그러나 네가 알아서 처신할지니라.  먹고 싶으면 그리할 수 있느니라.  그러나 그 열매를 먹으면 반드시 죽으리라." (조셉 필딩 스미스, '타락-속죄-부활-성찬', 종교교육 지도자에게 하신 말씀, 1982년 124쪽)

모세 3:17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는 먹지 말라. 그러할지라도 네가 스스로 택할 수 있나니, 이는 그 일이 네게 주어졌음임이니라. 그러나 내가 그것을 금한다는 것을 기억하라. 네가 그 열매를 먹는 날에는 반드시 죽을 것임이니라 하니라.

But of the tree of the knowledge of good and evil, thou shalt not eat of it, nevertheless, thou mayest choose for thyself, for it is given unto thee; but, remember that I forbid it, for in the day thou eatest thereof thou shalt surely die.

 

주)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 : "주님께서는 에덴 동산에 있는 아담과 이브에게 선택의지를 주셨다. 선택의지, 곧 선택하고 그에 대한 책임을 지는 능력은 하나님과 같이 되려는 소망을 가진 모든 사람에게 필요하다. 결국 아담과 이브도 선택의지를 행사하여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를 취하고 하나님 아버지처럼 되기 위해 발전할 필요가 있었다. 그 나무의 열매를 따먹음으로써 아담과 이브의 발전뿐만 아니라 하나님 아버지의 나머지 자녀들이 지상으로 와서 자신들의 선택의지를 행사할 수 있게 했다.(니파이후서 2:22~27 참조)

"어떤 사람들은 타락이 영원한 진보에 필수적이라면 하나님은 왜 처음부터 아담과 이브를 타락한 상태로 두지 않았는지 의문을 갖는다. 그러나 만약 하나님 아버지께서 인간을 필멸의 몸이 되게 하셨다면, 궁극적으로 하나님 아버지께서 필멸의 생명으로 해서 인간이 겪게 될 모든 고통과 죄와 슬픔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될 것이다. 아담은 열매를 따먹고 타락을 선택해야 할 자유가 있어야 했다. 선택의지 때문에 인간은 자신의 운명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되었던 것이다. 물론 하나님 아버지의 계획에는 이 타락한 상태로부터 모든 자녀들을 구속할 방법도 들어 있다.

"그러나 그들은 선택의지를 행사하여 그 계획을 받아들이겠다는 선택을 해야만 한다. 하나님께서는 아담과 이브에게 선택의지의 은사를 주셨고, 또 그들이 선택의지를 행사했기 때문에 우리는 복음 원리에 입각한 의로운 결정을 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하나님과 같이 될 수 있는 것이다."

주) 이는 그 일이 네게 주어졌음임이니라 : "인간에게는 다른 생명체에 부여되지 않은 특별한 엔다우먼트가 주어졌다.  창조주가 '생기를 그 코에 불어넣으시니 사람이 생령이 된지라' (창2:7)  하나님은 그에게 선택의 권세를 주셨다.  창조주는 인간에게만 이렇게 말씀하셨다. '그러할지라도 네가 스스로 택할 수 있나니, 이는 그 일이 네게 주어졌음이니라." (모세3:17)  하나님은 인간이 그분처럼 되기를 원하셨기 때문에 먼저 인간을 자유롭게 하실 필요가 있었다.

"이렇게 하여 인간은 필멸의 존재에게 주어질 수 있는 가장 위대한 축복, 즉 선택의지의 은사를 부여받았다.  하나님이 주신 선택의 권세가 없다면 인성이 진보할 수 없다." (데이비드 오 맥케이, 대회 보고 1963년 10월호 5; 또한 니후 2:11-16 참조)

 “‘선택의지’라는 단어는 경전에 나오지 않습니다. 경전에서 말하고 있는 유일한 의지는 도덕적 의지인데 주님은 그것에 대해 ‘내가 그에게 준 도덕적 선택의지에 따라 … 심판의 날에 자기 자신의 죄에 대하여 책임을 지게 하려는 것이니라.’(교리와 성약 101:78)고 하셨습니다.”(보이드 케이 패커, 성도의 벗, 1992년 7월, 67쪽)

모세 3:18 그리고 나 주 하나님이 나의 독생자에게 이르되,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그런즉 내가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을 지으리라 하니라. And I, the Lord God, said unto mine Only Begotten, that it was not good that the man should be alone; wherefore, I will make an help meet for him.

주) 사람이 혼자 사는 것이 좋지 아니하니 : "태초에 제정된 결혼은 영원한 성약이었습니다.  최초의 남자와 최초의 여자는 죽음이 그들을 갈라 놓을 때까지 결혼한 것이 아니었습니다.  그때에는 아직 사망이 세상에 오지 않았습니다.  그때의 의식은 영원하신 하나님께서 집행하셨는데, 그분이 행하신 일은 영원히 지속됩니다.  모든 결혼이 그와 같은 성격을 지니며, 남자와 여자는 '한 몸이' 되어 주님의 계획에 따라, 현세에서뿐만 아니라 영원토록 결혼한 신분을 계속 유지하는 것, 이것이 주님의 뜻이었습니다." (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2권 63)

주) [남자]를 위하여 돕는 배필 : "아버지는 자신의 가족을 사랑과 의로움으로 다스려야 하며, 생활에 필요한 것들을 마련하고 가족을 보호할 책임이 있다.  어머니의 주된 책임은 자녀를 양육하는 것이다.  이러한 신성한 책임을 수행할 때 아버지와 어머니는 동등한 동반자로서 서로를 도울 의무가 있다." (가족선언문, 성도의 벗 1998년 10월호 24)

"신권을 소유한 사람은 자신의 아내를, 가정과 가족을 인도하는 데 있어서 그와 관련된 모든 결정에 대해 온전히 알고 그러한 결정에 온전히 참여하는 동반자로 인식합니다. ... 주님은 아내가 남자를 위한 내조자(동등한 관계라는 의미가 함축되어 있음) 즉 온전한 동반자 관계에 있어서 동등하며 꼭 필요한 반려자가 되기를 원하셨습니다." (하워드 더블류 헌터, 성도의 벗 1995년 1월호 50-51)

모세 3:19 그리고 흙으로 나 주 하나님이 모든 들짐승과 공중의 모든 새를 짓고, 아담이 무엇이라 부르나 보려고 그에게로 나아오라 명하였더라. 또 그것들도 또한 생령이더라. 이는 나 하나님이 그들에게 생기를 불어 넣었음이요, 아담이 각 생물을 부르는 대로 그것이 그 이름이 되리라 명하였음이니라. And out of the ground I, the Lord God, formed every beast of the field, and every fowl of the air; and commanded that they should come unto Adam, to see what he would call them; and they were also living souls; for I, God, breathed into them the breath of life, and commanded that whatsoever Adam called every living creature, that should be the name thereof.

주) 그것들도 또한 생령이더라 : "인간만이 지상에서 영혼, 즉 영을 갖고 있는 유일한 존재라는 생각이 복음의 진리가 잘못 이해되어지고 있는 종교계에 널리 퍼져 있습니다.  우리는 실은 인간만이 영혼을 갖고 있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알고 있씁니다.  왜냐하면 주님은 인간이 영혼을 갖고 있어서 생령인 것과 마찬가지로 들의 짐승이나 공중의 새 또는 바다의 물고기도 영을 갖고 있으므로 생령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입니다." (조셉 필딩 스미스, 구원의 교리 1권 59)

모세 3:20 아담이 모든 육축과 공중의 새와 들의 모든 짐승에게 이름을 주니라. 그러나 아담에게는 그를 위하여 돕는 배필이 없더라. And Adam gave names to all cattle, and to the fowl of the air, and to every beast of the field; but as for Adam, there was not found an help meet for him.  
모세 3:21 이에 나 주 하나님이 아담을 깊이 잠들게 하니, 그가 잠들매, 내가 그의 갈빗대 하나를 취하고 살로 그 대신 채우고, And I, the Lord God, caused a deep sleep to fall upon Adam; and he slept, and I took one of his ribs and closed up the flesh in the stead thereof;  
모세 3:22 나 주 하나님이 남자에게서 취한 그 갈빗대로 여자를 만들고 그를 남자에게로 이끌어 오니, And the rib which I, the Lord God, had taken from man, made I a woman, and brought her unto the man.

주) 아담의 갈비 : "스펜서 더블류 킴볼 회장은 이브가 문자 그대로 아담의 갈비에서 만들어진 것이 아니었다고 가르쳤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물론 갈비의 기사는 비유적으로 한 것입니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 '여성의 축복과 의무', 엔사인 1976년 3월호 71)

모세 3:23 아담이 이르되, 이는 내 뼈 중의 뼈요 내 살 중의 살임을 이제 내가 아노니, 그를 남자에게서 취하였은즉, 여자라 부르리라 하니라. And Adam said: This I know now is bone of my bones, and flesh of my flesh; she shall be called Woman, because she was taken out of man.

주) 여자의 창조 : "교회의 여성에 대해서 고든 비 힝클리 회장은 다음과 같이 말씀했다.

“여러분은 [하나님 아버지의] 계획에서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부분입니다. “여러분이 없다면 이 계획은 이루어질 수 없습니다. 여러분이 없으면 모든 계획이 좌절될 것입니다. 전에도 이 단상에서 말씀드렸듯이 창조의 과정에서 창조주이신 여호와는 아버지의 지시를 받아 맨 먼저 빛과 어두움을 나누셨으며, 다음에는 육지와 바다를 나누셨습니다. 식물을 창조하신 뒤 동물을 창조하셨습니다. 그런 다음 남자를 창조하셨으며, 하나님께서 행하신 일 가운데 가장 절정을 이루는 작업으로 여성을 창조하셨습니다.”(성도의 벗, 1997년 1월호, 67쪽)

모세 3:24 그러므로 남자가 자기 부모를 떠나 그 아내와 합하여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Therefore shall a man leave his father and his mother, and shall cleave unto his wife; and they shall be one flesh.

주) 둘이 한 몸을 이룰지로다. : "인간의 애정 행위는 결혼한 부부를 위해 예비된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것은 완전한 결합의 궁극적인 상징, 곧 하나님께서 제정하시고 규정지으신 완전한 상태이며 결합이기 때문입니다.  에덴 동산 시대 때부터, 결혼은 남자와 여자가 마음과 소망과 삶과 사람과 가족과 미래와 모든 것들을 완전히 융합하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아담은 이브에 대해, 그녀가 그의 뼈 중의 뼈이며, 살 중의 살이라 했으며, 그들은 "한 몸"을 이루었다고 말했습니다. [창2:23-24 참조]  이것은 완전한 결합으로써, 선지자 조셉 스미스는 한때 우리가 다른 사람에게 '결합(welded)'됨으로서 [교성128-:18 참조]  그러한 거룩한 유대(bond)를 이룰 수 있다고 말씀했습니다.

"그러한 총체적인 결합, 즉 남자와 여자 간의 굳건한 헌신은 결혼 성약을 통해 가질 수 있는 친밀함과 영원성이 있어야만 가능해집니다.  물론 그들이 가진 모든 것, 즉 마음과 생각, 모든 날들과 모든 꿈들을 나누겠다는 거룩한 약속과 맹약이 함께 해야 합니다." (제프리 알 홀런드, 성도의 벗 1999년 1월호 76)

주) 그러므로 남자가 자기 부모를 떠나 : "여러분은 이것을 아십니까?  아내가 우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아내는, 우리 모두에게 너무나도 소중한 부모보다도 더 우위에 놓이게 됩니다.  자녀는 바람직하고 중요한 자리에 놓여야 합니다." (스펜서 더블류 킴볼, 청녀 1, 66쪽)

모세 3:25 남자와 그의 아내가 다 벌거벗었으나 부끄러워하지 아니하더라. And they were both naked, the man and his wife, and were not ashamed. 주) 천진무구한 상태 : "아담과 이브는 에덴 동산에 있었을 때 선과 악을 분별하지 못했으며 벌거벗은 것에 대해 부끄러움이나 거북함을 느끼지 못하는 등 천진무구한 상태에 있었다.  이러한 감정들은 타락한 후에 생겨났다.  아담과 이브는 천진무구하였기 때문에 본질적으로 순박하고 신뢰하며 자의식이 없고 선과 악에 대한 지식을 갖지 못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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